박사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의 요인구조 탐색 : 단축형 검사 개발에서의 적용

조희란 2019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의 요인구조 탐색 : 단축형 검사 개발에서의 적용'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대면이름대기
  • 문항반응이론
  • 문항축소
  • 쌍요인 모형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4 0

0.0%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의 요인구조 탐색 : 단축형 검사 개발에서의 적용' 의 참고문헌

  • 핵심자기평가의 내적 구조 검토: 탐색적 구조방정식 모형(ESEM)의 적용을 통한 선언척도와 실제 척도의 차이 검토
    김종규 윤창영 이순묵 한국심리학회 지: 산업 및 조직, 28(3), 355-384 [2015]
  • 한국판 치매 평가 검사(K-DRS)를 이용한 노인인지기 능 평가에서 변화유의성 탐지: 50세 이상 장노년 검사-재검사 규준 연구
    김호영 석정서 최진영 한 국심리학회지: 임상, 29(2), 505-523 [2010]
  •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단축형 유형에 따른 신 뢰도와 타당도 비교
    백용매 서은란 상담학연구, 8(4), 1323-1337 [2007]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검사검사 사용자 매뉴얼
    김향희 나덕렬 서울: 학지 사 [1997]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단축형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김경의 박은진 한 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8(1), 626-627 [2008]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K-BNT)의 병렬 단축형 개발
    강연욱 김향희 나덕렬 대한신경과학회지, 18(2), 144-150 [2000]
  • 한국판 Expanded Clinical Dementia Rating (CDR) 척도의 타당도
  • 한국판 CPCI와 원본 척도(CPCI) 간 측정동등성 및 점수연계 가능성
    김종남 여성칠 윤수철 이순묵 차정은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2), 401-425 [2012]
  •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3) 단축형의 타 당도
    이숙희 전영순 황순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7(1), 277-290 [2008]
  • 특발성 파킨슨병(Idiopathic Parkinson's disease), 다계통위축(Multiple system atrophy), 진행핵상마비(Progressive supranuclear palsy) 환자의 생성이름대기 특성
    권미선 이재홍 정선주 최소영 한국청각장애연구, 17, 541-549 [2012]
  • 탐색적 요인분석: 어떻게 달라지나?
    윤창영 이민형 이순묵 정선호 한국심 리학회지: 일반, 35(1), 217-255 [2016]
  • 타당도와 신뢰도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09]
  • 치매진단을 위한 단축형 Korean-Boston Naming Test(S-K-BNT)의 개발
    강연욱 김향희 나덕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8(2), 125-138 [1999]
  • 치매증례집
    김은주 나덕렬 서상원 서울: 뇌미인 [2016]
  • 치매 : 임상적 접근
    대한치매학회 안양: 아카데미아 [2006]
  • 측정구조 동일성 검증을 이용한 단축형 검사의 공시타당화
    이빛나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4]
  • 최신심리평가
  • 차별적 문항 기능의 추출 방법
    김신영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중증질환이 중 노년기 인지기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의 성 차
    이은지 전혜정 한국노년학, 35(1), 191-206 [2015]
  • 조기발현과 지연발현 경도인지장애 의 신경심리학적 특징과 치매로의 진행률 비교
    나덕렬 서상원 이병화 진주희 한노을 한국심리학회: 임상, 31(1), 373-390 [2012]
  • 정상아동의 표현어휘력과 사회․언어적 요소간의 상관관계 연 구
    김향희 이경하 언어청각장애연구, 5(2), 5-19 [2000]
  • 정상아동과 말-언어장애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어휘력에 관한 연구: 그림어휘력검사와 한국판 보스톤이름대기검사를 중심으로
    김향희 장선아 언어청각장 애연구, 5(2), 53-73 [2000]
  • 정상 노인의 연령에 따른 주의력 및 이름대 기 능력의 차이
    김수련 김정완 김향희 황재호 언어치료연구, 22(3), 25-44 [2013]
  • 임상신경심리학의 기초. [Neurobehavioral anatomy (3rd ed.)]. (김홍근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Christopher, M. F. (원전은 2011년에 출판) [2012]
  • 인지에 관한 뇌 연구의 개괄적 고찰, 평가, 및 전망
    김성일 도경수 박창호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4), 321-343 [2002]
  • 인지심리학: 형성사, 개념적 기초, 조망
    이정모 서울: 아카넷 [2001]
  • 의미치매
    구본대 김은주 나덕렬 대한치매학회지, 4(1), 10-13 [2005]
  • 요인분석의 기초
    이순묵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언어장애가 있는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이름대기 능력
    곽지영 국승희 한국 심리학회지: 임상, 21(1), 75-91 [2002]
  • 알츠하이머환자와 혈관성 치매환자의 CERAD-K를 통한 인지 기능의 비교와 평가도구의 유용성
    김수경 장종식 치매작업치료학회지, 6(2), 31-38 [2012]
  •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의 중증도에 따른 대면 이름대기 능력과 어휘유창성
    김수련 김진동 이선미 Audiol Speech Res, 13(4), 345-351 [2017]
  • 알쯔하이머형 치매에서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검사와 지연회상검사 조합의 진단적 유용성
    구본훈 김진성 이종범 이준엽 차영 생물치료정신의학, 17(1), 30-37 [2011]
  • 알쯔하이머성 치매환자의 이름대기장애: 한국판 보 스톤 이름대기검사상의 오류를 중심으로
    김은연 김향희 나덕렬 대한신경과학회지, 15(5), 1012-1021 [1997]
  • 아동용 한국판 보스톤이름대기검사의 검사방법 타당성 연구
    김향희 언어청 각장애연구, 12, 125-138 [2007]
  •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검사 타당화 연구
    이선희 최영임 한국심리학회: 일 반, 30(2), 543-569 [2011]
  • 쌍요인(Bifactor) 모형을 이용한 심리척도의 측정적 속성 연 구방법 개관
    신재은 이태헌 한국심리학회지:일반, 36(4), 477-504 [2017]
  •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탁진국 서울: 학지사 [2007]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7th ed.)]. (김완 석, 전진수 역). 서울: 율곡출판사
    Anastasi, A. Urbina, S. (원전은 1997년에 출판) [2003]
  • 신경심리평가 수행을 통한 초기 알 쯔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의 신경심리학적 변별
    강연욱 류경희 오경자 이재홍 한승경 한국심리학회: 임상, 25(4), 987-1010 [2006]
  • 시지각력이 이름대기에 미치는 영향: 알츠하이머병 치매와 파킨슨병 치매 간의 비교
    김향희 백은진 손영호 언어청각장애연구, 16, 34-45 [2011]
  • 수용 표현 어휘력검사 (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 의 타당도 연구
    김경희 김영태 이주연 장혜성 홍경훈 언어치료연구, 18(1), 57-72 [2009]
  • 성별과 교육정도에 따른 고령자의 언어표현 능력의 차이
    최현주 특수교육, 11(1), 131-146 [2012]
  • 사회인구학적 요인이 CERAD-K의 15항목 단축형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의 각 항목별 결과에 미치는 영향
    김병수 김혜림 원승희 이승재 장성만 생물 치료정신의학, 22(1), 46-53 [2016]
  • 사회과학을 위한 측정의 원리
    이순묵 서울: 학지사 [2001]
  • 문항수,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변화에 따른 신뢰도 계수와 검사정보함수의 변화
    김경희 성태제 교육평가연구, 6(2), 123-154 [1993]
  •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단축형 (K-BNT-15) 개발
    김수련 김향희 한국콘텐츠학회신경과학회논문지, 13(12), 321-327 [2013]
  • 문항모수 추정치에 기반한 문항 및 검사 신뢰도의 추정: 혼합유형문 항검사 자료를 중심으로
    강태훈 아시아교육연구, 12(1), 119-140 [2011]
  • 문항 반응 이론의 이해와 적용
    성태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단축판 역기능적 신념검사의 타당화 연구
    안현의 장혜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5(3), 865-880 [2010]
  • 농촌 지역 거주 노인의 연령, 성별, 교육 수준이 한 국판 MMSE-K 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종인 이정희 홍진표 신경정신의학, 35(1), 122-132 [1996]
  • 노인의 인지능력에 대한 언어적 예측변인
    이미숙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2), 237-262 [2017]
  • 노인용 한국판 Mini-mental state examination(MMSE-K)의 표 준화 연구
    권용철 박종한 신경정신의학, 28(1), 125-135 [1989]
  • 노인 기억장애 검사(Elderly Memory-disorder Scale)의 검사- 재검사에서 변화의 유의성
    김호영 최진영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3), 441-460 [2010]
  • 노년기 인지기능의 성별 및 연령 차이
    강상경 이현주 정신보건과 사회사 업, 37(4), 255-278 [2011]
  • 노년기 사회활동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교육의 조절효과
    강수연 김호영 염유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4), 563-587 [2016]
  • 기억성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언어수행력
    김정완 장성원 언어치료연구, 23(4), 23-32 [2014]
  • 구조방정식 모형의 일반화 또는 집단차 연구를 위한 다집단 분석의 관행과 문제점
    김한조 이순묵 사회과학, 43(1), 63-112 [2011]
  •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과 확장: MPLUS 예제와 함께
    김수영 서울: 학지사 [2016]
  • 고령자의 개인 요인 및 표현언어 능력과 정보전달 능력의 상관
    최현주 언어 치료연구, 23(3), 51-60 [2014]
  • 경미한 인지손상 환자의 신경심리학 적 평가 특징: 정상인, 초기 알쯔하이머형 치매 환자와의 비교
    김도관 김지혜 안인숙 윤지혜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5(1), 408-409 [2005]
  • 경도인지장애 환자와 경도알쯔하이 머병 환자의 신경심리기능 및 신경심리학적 변별
    구본훈 박기쁨 배대석 이준엽 장문선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 료집, 2009(1), 322-323 [2009]
  • 경도인지장애 하위유형 간 대면이름대기 과제의 오류유형 비교 및 정반응의 질적 분석
    김수련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3), 531-569 [2017]
  • 경도인지장애 변별을 위한 보스턴 이름대기 검사의 유용성: 메타 분석
    김향희 황윤경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4), 501-512 [2014]
  • 경도 알쯔하이머형 치매 환자와 우울증 환 자의 신경심리기능 및 신경심리학적 변별
    김도관 김이영 김지혜 안소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31-150 [2000]
  • 건망형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이름대기 및 담화 과제의 수행 특성
    최현주 언 어치료연구, 22(1), 17-33 [2013]
  • Williams, B. W., Mack, W., & Henderson, V. W. (1989). Boston Naming Test in Alzheimer's disease. Neuropsychologia, 27(8), 1073-1079.
  • Wilkins, J. W., Hamby, S., & Thompson, K. L. (1996). Difficulties with Boston Naming norms in individuals with below average WAIS-R Vocabulary.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1, 464 (abstract).
  • Warrington, E. K., & Taylor, A. M. (1973). The contribution of the right parietal lobe to object recognition. Cortex, 9(2), 152-164.
  • Warrington, E. K., & Shallice, T. (1984). Category specific semantic impairments. Brain, 107(3), 829-854.
  • Vogel, A., Gade, A., Stokholm, J., & Waldemar, G. (2005). Semantic memory impairment in the earliest phases of Alzheimer's disease. Dementia and Geriatric Cognitive Disorders, 19(2-3), 75-81.
  • Villardita, C. (1993). Alzheimer's disease compared with cerebrovascular dementia: Neuropsychological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cta Neurologica Scandinavia, 87(4), 299-308.
  •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 Tombaugh, T., & Hubley, A. (1997). The 60 item Boston Naming Test: Norms for cognitively intact adults aged 25 to 88 year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19(6), 922-932.
  • Tippett, L. J., & Farah, M. J. (1994). A computational model of naming in Alzheimer's disease: Unitary or multiple impairments? Neuropsychology, 8(1), 3-13.
  • Thompson, L. L., & Heaton, R. K. (1989). Comparison of different versions of the Boston Naming Test. Clinical Neuropsychologist, 3(2), 184-192.
  • Strauss, E., Sherman, E., & Spreen, O. (2006). Boston Naming Test -2 (BNT-2). In A compendium of neuropsychological tests (3rd ed.).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Storms, G., Saerens, J., & De Deyn, P. P. (2004). Normative data for the Boston Naming Test in native Dutch-speaking Belgian Children and the relation with intelligence. Brain and Language, 91(3), 274-281.
  • Stevens, S. S. 1946. “On the Theory of Scales of Measurement.” Science 103 (2684): 667-680.
  • Steinberg, L., & Thissen, D. (1995). Item response theory in personality research. In P. E. Shrout & S. T. Fiske (Eds.), Personality research, methods, and theory: A festschrift hornoring Donald W. Fiske(161-18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oble, J. R., Marceaux, J. C., Galindo, J., Sordahl, J. A., Highsmith, J. M., O’Rourke, Justin J. F., Gonzalez, D. A., Critchfield, E. A., & CcCoy, Karin J. M. (2016). The effect of perceptual reasoning abilities on confrontation naming performance: An examination of three naming test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38(3), 284-292.
  • Smith, G. T., McCarthy, D. M., Anderson, K. G. (2000). On the sins of short-form development. Psychological Assessment, 12(1), 102-111.
  • Silvestre, G., Iglesias, R. M., & Silvestre, E. (2018). Boston Naming Test norms for the Dominican population. Aphasiology, 32(3), 340-365.
  • Silveri, M. C., & Leggio, M. G. (1996). Influence of disorders of visual perception in word-to-picture matching tasks in patients with Alzheimer’s disease. Brain and Language, 54(2), 326-334.
  • Saxton, J., Ratchliff, G., Munro, C. A., Coffey, C. E., Becker, J. T., Fried, L., & Kuller, L. (2000). Normative data on the Boston Naming Test and two equivalent 30-item short forms.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14(4), 526-534.
  • Salthouse, T. A. (2004). What and when of cognitive aging.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3, 140-144.
  • SNSB–C 서울신경심리검사 단축형
    강연욱 나덕렬 장승민 서울: 휴브알엔 씨 [2018]
  • Rossion, B., & Pourtois, G. (2004). Revisiting Snodgrass and Vanderwart’s object pictorial set: The role of surface detail in basic level object recognition. Perception, 33(2), 217-236.
  • Rodriguez, A., Reise, S. P., & Haviland, M. (2016). Applying bifactor statistical indices in the evaluation of psychological mea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8(3), 223-237.
  • Regan, D. M. (2000). Human Perception of Objects: Early Visual Processing of Spatial Form Defined by Luminance, Color, Texture, Motion and Binocular Disparity. Sinauer Associates, UK.: Oxford University Press.
  • Reckase, M. D. (1979). Unifactor latent trait models applied to multifactor tests: Results and impli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atistics, 4(3), 207-230.
  • Rasch 모형의 이론과 실제
    지은림 채선희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Ralph, L. M. A., Cipolotti, L., Manes, F., & Patterson, K. (2010). Taking both sides: do unilateral anterior temporal lobe lesions disrupt semantic memory? Brain, 133(11), 3243-3255.
  • Raju, N. S., Van der Linden, W. J., Fleer, P. F. (1995). IRT-based internal measures of differential functioning of items and tests.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4), 353-368.
  • Raju, N. S., Laffitte, L. J., & Byrne, B. M. (2002). Measurement equivalence: A comparison of methods based 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em response theor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3), 517-529.
  • Pedraza, O., Sachs, B. C., Ferman, T. J., Rush, B. K., & Lucas, J. A. (2011). Difficulty and discrimination parameters of Boston Naming Test Items in a consecutive clinical series.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26(5), 434-444.
  • Patterson, K., Nestor, P., & Rogers, T. (2007). Where do you know what you know? The representation of semantic knowledge in the human brai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8, 976-988
  • Nunnally, J.C., & Bernstein, I.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 Nicholas, M., Obler, L., Albert, M., & Goodglass, H. (1985). Lexical retrieval in healthy aging. Cortex, 21(4), 595-606.
  • Neils, J. Baris, J. M., Carter, C., Dell’aira, A. L, Nordloh, S. J., Weiler, E., & Weisiger, B. (1995). Effects of age, education, and living environment on Boston Naming Test performanc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8(5), 1143-1149.
  • Muthen, L. K., Muthen, B. O. (1998-2012). Mplus user's guide (7th ed.).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 Morris, J. C. (1993). The Clinical Dementia Rating(CDR): current version and scoring rules. Neurology, 43(11), 2412-2414.
  • Mitrushina, M., Boone, K., Razani, J., & D'Elia, L. (2005). Boston Naming Test. In Handbook of normative data for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2nd ed.).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Mitchell, M. B., Shaughnessy, L. W., & Shirk, S. D., Yang, F. M., & Atri, A (2012). Neuropsychological test performance and cognitive reserve in healthy aging and the Alzheimer’s disease spectrum: a theoretically driven factor analysis. Brain Lang, 18(6), 1071-1080.
  • Millsap, R. E., & Everson, H. (1991). Confirmatory measurement model comparisons using latent mea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6(3), 479-497.
  • Martin, A., & Fedio, P. (1983). Word production and comprehension in Alzheimer's disease: the breakdown of semantic knowledge.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9(1), 124-141.
  • Marsh, H. W., & Bailey, M. (1991).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of multitrait-multimethod data: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odels.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5(1), 47-70.
  • Marien, P., Mampaey, E., Vervaet, A., Saerens, J., & De Dyn, P. P (1998). Normative data for the Boston Naming Test in native Dutch-speaking Belgian Elderly. Brain and Language, 65(3), 447-467.
  • Marie, T. Banich. (2004). Cognitive Neuroscience and Neuropsychology (2th ed.). Houghton Mifflin Company: Boston, MA.
  • Margolin, D. I., Pate, D. S., Friedrich, F. J., & Elia, E. (1990). Dysnomia in dementia and in stroke patients: Different underlying cognitive deficit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12(4), 597-612.
  • Madden, D. J., Whiting, W. L., Provenzale, J. M., & Huettel, S. A. (2004). Age-related changes in neural activity during visual target detecting measured by fMRI. Cerebral Cortex, 14(2), 143-155.
  • Mack, W. J., Freed, D. M., Williams, B. W., & Henderson, V. W. (1992). Boston Naming Test: Shortened versions for use in Alzheimer’s diseas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47(3), 154-158.
  • Lord, F. M., & Norvick, M. R. (1968). Statistical theories of mental test scores. Readings, Mas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 Lord, F. M. (1980). Applications of item response theory to practical testing problems. NY.: Erlbaum Associates.
  • Locascio, J., Growdon, J., & Corkin, S. (1995). Cognitive test performance in detecting, staging, and tracking Alzheimer's disease. Archives of Neurology, 52(11), 1087-1099.
  • Little, T. D. (1997). Mean and covariance structures (MACS) analyses of cross-cultural data: Practical and theoretical issu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2(1) , 53-76.
  • Lansing, A. E., Ivnik, R. J., Cullum, C. M., & Randolph, C. (1999). An empirically derived short form of the Boston naming test.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4(6), 481-487.
  • Lambon Ralph, M. A., & Patterson, K. (2008). Generalization and differentiation in semantic memory.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124(1), 61-76.
  • Laine, M., Vuorinen, E., & Rinne, J. O. (1997). Picture naming deficits in vascular dementia and Alzheimer's disease.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19(1), 126-140.
  • Laine, M., & Martin, N. (2006). Anomia: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Hove, UK.: Psychology Press.
  • Laiacona, M., Barbarotto, R., & Capitani, E. (1993). Perceptual and associative knowledge in category specific impairment of semantic memory: A study of two cases. Cortex, 29(4), 727-740.
  • Kutas, M., & Hilyard, S. A. (1980). Reading senseless sentences: Brain potentials reflect semantic incongruity. Science, 207(4427), 203-205.
  • Knesevich, J. Wm., LaBarge, E., & Edward, D. (1986). Predictive value of the Boston Naming Test in mild senile dementia of the Alzheimer type. Psychiatric Research, 19(2), 155-161.
  • Kirshner, H. S., Webb, W. G., & Kelly, M. P. (1984). The naming disorder of dementia. Neuropsychologia, 22(1), 23-30.
  • Kirshner, H. S., Casey, P. F., Kelly, M. P. & Webb, W. G. (1987). Anomia in cerebral disease. Neuropsychologia, 25(4), 701-705.
  • Kim, B. S., Lee, D. W., Bae, J. N., Kim, J. H., Kim, S., Kim, K. W., Park, J. E., Cho, M. J., & Chang, S. M. (2017). Effects of education on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on the 15-item modified Korean Version of the Boston Naming Test. Psychiatry Investigation, 14(2), 126-135.
  • Killgore, W., Adams, R. (1999). Prediction of Boston Naming Test performance from vocabulary scores: Preliminary guidelines for interpret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89(1), 327-337.
  • Kay, J., & Ellis, A. (1987). A cognitive neuropsychological case study of anomia: Implication for psychological model of word retrieval. Brain, 110(3), 613-629.
  • Kaplan, E. F., Goodglass, H., & Weintraub, S. (2001). The Boston Naming Test. Philadelphia: Lea & Febiger.
  • Kaplan, E. F., Goodglass, H., & Weintraub, S. (1983). The Boston Naming Test. Philadelphia: Lea & Febiger.
  • K-MMSE의 노인 규준 연구
    강연욱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5(2), 1-12 [2000]
  • Jorgensen, K., Johannsen, P., & Vogel, A. (2017). A Danish adaptation of the Boston Naming Test: preliminary norms for older adults and validity in mild Alzheimer’s diseas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31(S1), 72-87.
  • Joreskog, K. G., & Sorbom, D. (1989). Lisrel 7 - A guide to the program and applications.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c.
  • Joreskog, K. G. (1971). Statistical analysis of sets of congeneric tests. Psychometrika, 36(2), 109-133.
  • Hong, S., Malik, M. L., & Lee, M. K. (2003).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a non-Western s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3(4), 636-654.
  • Holzinger, K. J., & Swinford, F. (1937). The bi-factor method. Psychometrika, 2(1), 41-54.
  • Hodges, J. R., Salmon, D. P., & Butters, N. (1991). The nature of the naming deficit in Alzheimer's and Huntington's disease. Brain, 114(Pt4), 1547-1558.
  • Hillis, A. E., & Caramazza, A. (1995). Spatially specific deficits in processing graphemic representation in reading and writing. Brain and Language, 48(3), 263-308.
  • Hillis, A. E. (2007). Aphasia: Progress in the last quarter of a century. Neurology, 69(2), 200-213.
  • Heilbronner, R. L., Sweet, J. J., Attix, D. K., Krull, K. R., Henry, G. K., & Hart, R. P. (2010). Official position of the American Academy of Clinical Neuropsychology on serial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s: the utility and challenges of repeat test administrations in clinical and forensic contexts. Clinical Neuropsychologist, 24(8), 1267-1278.
  • Hawkins, K., & Bender, S. (2002). Norms and the relationship of Boston Naming Test performance to vocabulary and education: A review. Aphasiology, 16(12), 1143-1153.
  • Hawkins, K. A., Sledge, W. H., Orleans, J. F., Quinlan, D. M., Rakfeldt, J., & Hoffman, R. E. (1993). Normative implication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vocabulary and Boston Naming Test performance.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8(6), 525-537.
  • Hart, J., Berndt, R. S. & Caramazza, A. (1985). Category-specific naming deficit following cerebral infarction. Nature, 316, 439-440.
  • Harry, A., & Crowe, S. F. (2014). Is the Boston Naming Test still fit for purpos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28(3), 486-504.
  • Hamberger, M. (1999). Word finding or lexical knowledge: What does the Boston Naming Test Measure?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4(1), 130-131.
  • Gorno-Tempini, M. L., Hillis, A. E., Weintraub, S., Kertesz, A., Mendez, M., Cappa, S. F., Ogar, J. M., Rohrer, J. D., Black, S., Boeve, B. F., Manes, F., Dronkers, N. F., Vandenberghe, R., Rascovsky, K., Patterson, K., Miller, B. L., Knopman, D. S., Hodges, J. R., Mesulam, M. M., & Grossman, M. (2011) Classificatino of primary progressive aphasia and its variants. Neurology, 76(11), 1006-1014.
  • Geschwind, N. (1965). Disconnexion syndromes in animals and man. Brain, 88(2), 237-294.
  • Folstein, M. F., Folstein, S. E., & Fanjiang, G. (2001).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Clinical guide. Lutz, FL: PAR.
  • Flanagan, J. L., & Jackson, S. T. (1997). Test-retest reliability of three aphasia tests: Performance of non-brain damaged older adult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0(1), 33-43.
  • Fernandez, A. L., & Fulbright, R. L. (2015). Construct and Concurrent Validity of the Spanish Adaptation of the Boston Naming Test. Applied Neuropsychology: Adult, 22(5), 355-362.
  • Ferman, T. J., Smith, G. E., Boeve, B. F., Graff-Radford, N. R., Lucas, J. A., Knopman, D. S., Petersen, R. C., Ivnik, R. J., Wszolek, Z., Uitti, R., & Dickson, D. W. (2006). Neuropsychological differentiation of dementia with Lewy bodies from normal aging and Alzheimer's diseas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20(4), 623-636.
  • Fastenau, P. S., Denburg, N. L., Mauer, B. A. (1998). Parallel short forms for the Boston Naming Test: Psychometric properties and norms for older adults.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20(6), 828-834.
  • Embretson, S. E., & Reise, S. P. (2000). Item response theory for psychologists. Mahwah, NJ: Erlbaum.
  • Ellis, A. W., & Young, A. W. (1988). Human cognitive neuropsychology. Hove, U.K.: Lawrence Erlbaum.
  • Dunn, T. J., Baguley, Rl, & Brunsden, V. (2014). From alpha to omega: A practical solution to the pervasive problem of internal consistency estimation.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05, 399-412.
  • Dikmen, S. S., Heaton, R. K., Grant, I., & Temkin, N. R. (1999). Test-retest reliability and practice effects of expanded Halstead-Reitan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5(4), 346-356.
  • Dennis, N. A., Daselaar, S., & Cabeza, R. (2007). Effects of aging on transient and sustained successful memory encoding activity. Neurobiology of Aging, 28(11), 1749-1758.
  • Dell, G. S., & O’Seaghdha, P. G. (1992). Stages of lexical access in language. Cognition, 42(1-3), 287-314.
  • Del Toro, C. M., Bislick, L P., Comer, M., Velozo, C., Romero, S., Gonzalez, Rothi L. J, & Kendall, D. L. (2011). Development of a short form of the Boston Naming Test for individuals with aphasia.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4(4), 1089-1100.
  • Damasio, H., Tranel, D., Grabowski, T., Adolphs, R., & Damasio, A. (2004). Neural systems behind word and concept retrieval. Cognition, 92(1-2), 179-229.
  • DSM-5 신 경인지장애의 아형에 따른 신경인지기능의 특성 및 아형별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 Cummings, J., & Benson, D. (1983). Dementia: A clinical approach. New York.: Little, Brown & Company.
  • Cronbach, L. J.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16(3), 297-334.
  •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Cooper, M. E., & Rosen, W. G. (1997). Utility of the Boston Naming Test as a screen for language disorders in children.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2(4), 303.
  • Cole, D. A., Maxwell, S. E., Arvey, R., & Salas, E. (1993). Multivariate group comparisons of variable system: MANOVA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sychological Bulletin, 114(1), 174-184.
  • Christensen, H., Hadzi-Pavlovic, D., & Jacomb, P. (1991). The psychometric differentiation of dementia from normal aging: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Assessment: 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2), 147-155.
  • Chiaravalloti, A., Koch, G., Toniolo, S., Belli, L., Lorenzo, F. D., Gaudenzi, S., Schillaci, O., Bozzali, M., Sancesario, G., Martorana, A. (2016). Comparison between early-onset and late-onset Alzheimer’s disease patients with amnestic presentation: CSF and (18)F-FDG PET study. Dementia and Geriatric Cognitive Disorders Extra, 6(1), 108-119.
  • Chenery, H. J., Murdoch, B. E., & Ingram, J. C. L. (1996). An investigation of confrontation naming performance in Alzheimer's dementia as a function of disease severity. Aphasilogy, 10(5), 423-441.
  • Burke, D., Mackay, G., Worthley, J., & Wade, E. (1991). On the tip of tongue: What causes word finding failures in young and older adult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0(5), 542-579.
  • Buckner, R. L., Snyder, A. Z., Sanders, A. L., Raichle, M. E., & Morris, J. C(2000). Functional brain imaging of young, nondemented, and demented older adult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2(2), 24-34.
  • Bowles, N. L., Obler, L. K., & Albert, M. L. (1987). Naming errors in healthy aging and dementia of the Alzheimer type. Cortex, 23(3), 519-524.
  • Benson, D. F. (1988). Anomia in aphasia. Aphasiology, 2(3-4), 229-235.
  • Barker, M. G., & Lawson, J. S. (1968). Nominal aphasia in dementia.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14(516), 1351-1356.
  • Banich, M. T. (2004). Cognitive Neuroscience and neuropsychology. Belmont, California: Wadsworth Publishing.
  • Baker, F. B. (1985). The basics of item response theory. Portmouth, NH: Heineman.
  • Axelrod, B. N., Ricker, J. H., & Cherry, S. A. (1994). Concurrent validity of the MAE visual naming test.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9(4), 317-321.
  • Argye, E. H. (2007). Aphasia. Neurology, 69, 200-213.
  • Ardila, A., Rosselli, M., & Bateman, J. R. (1994). Factorial structure of cognitive activity using a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Behavioural Neurology, 7(2), 49-58.
  • Aranciva, F., Casals-Coll, M., Sanchez-Benavides, G., Quintana, M., Manero, R. M., Rognoni, T., Calvo, L., Palomo, R., Tamayo, F., & Pena-Casanova, J. (2012). Spanish normative studies in a young adult population(NEURONORMA young adults project): Norms for the Boston Naming Test and the Token Test. Neurologia, 27(7), 394-399.
  • Appell, J., Kertez, A., & Fisman, M. (1982). A study of language functioning in Alzheimer patients. Brain and Language, 17(1), 73-91.
  • Aniwattanapong, D., Tangwongchai, S., Supasitthumrong, T., Hemrunroi, S., Tunvirachaisakul., C., Tawankanjanachot, I., Chuchuen, P., Snabboon, T., Carvalho, A., F., & Maes, M. (2019). Validation of the Thai version of the short Boston Naming Test(T-BNT) in patients with Alzheimer’s dementia and mild cognitive impairment: clinical and biomarker correlate study of language functioning in Alzheimer patients. Aging & Mental Health, 23(7), 840-850.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1985).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1999).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Allen, M. J., & Yen, W. M. (1979). Introduction to Measurement Theory. Monterey, CA: Brooks/Cole.
  • Alexandra, H., & Simon F. C. (2014). Is the Boston Naming Test still fit for purpos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28(3), 486-504.
  • Ackerman, T. A. (1992). A Didactic explanation of item bias, item impact, and item validity from a multidimensional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29(1), 6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