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가족기능과 자기분화, 자존감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eer Support and Family Conflict

최윤선 2019년
논문상세정보
' 가족기능과 자기분화, 자존감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eer Support and Family Conflic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가족갈등
  • 가족기능
  • 또래 지지
  • 자기분화
  • 자존감
  • 자존감 안정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76 0

0.0%

' 가족기능과 자기분화, 자존감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와 가족갈등의 조절된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eer Support and Family Conflict' 의 참고문헌

  •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청소년의 자아분화가 학교적응에 미치 는 영향 비교
    정묘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6, 191-229 [2011]
  • 평가적 피드백과 생활사건에 따른 외현적, 내현 적 자기애성향자의 자존감 변화
    이준득 이훈진 최정인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 631-639 [2012]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낙관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부모관련 스트레스 및 또래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방희정 유슬기 인간발달연구, 18(2), 169-185 [2011]
  • 초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행동통제특성과 내외통제소재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김광웅 이민영 청소년학연구, 18(2), 193-218 [2011]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존감의 관계에서 학교급에 따른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이선주 임효진 한국초등교육, 29(3), 1-18 [2018]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가족기능이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태현 이영자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0(3). 173-193 [2005]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또래지지에 따른 학교폭력 가 피해경험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구자민 석사학위논문 [2015]
  •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계유형이 청 소년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전귀연 박사학위논문 [1993]
  •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 기능성, 부부 갈등, 영적 안녕 및 공격성 간의 관계
    채유경 한국가족학회, 17(2), 189-209 [2005]
  •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역기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민동일 양정미 경 희대학교 교육발전연구, 22(2), 45-66 [2006]
  •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역기능과 심리성숙도와의 관계. 인하대 학교 교육대학원
    김은경 석사학위논문 [2004]
  •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김태성 박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의 자존감, 문제해결력, 스트레스와 범불안과의 인 과모형분석
    이준희 조용태 발달장애연구, 10(2). 128-141 [2006]
  •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인지적 정서조절이 갈등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성현 석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대인관계 및 우울/불안 간의 관계
    배미예 이은희 한국청소년연구, 20(1), 85-112 [2009]
  •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임수진 중등교육연구, 65(1), 173-194 [2017]
  • 청소년의 자아분화수준이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 : 자아정 체감의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최연우 석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의 신체증상과 자아 존중감에 관한 연구
    유지숙 이미숙 최영 대 한신경정신의학회, 39(2), 323-333 [2000]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대학 원
    이경주 박사학위논문 [1997]
  • 청소년의 부모화 경험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자아분 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안재현 석사학위논문 [2018]
  •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승엽 석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의 부모-자녀의사소통과 자아분화가 불안에 미치 는 영향
    김갑숙 전영숙 한국가족복지학, 14(4), 79-94 [2009]
  • 청소년의 부모 애착, 자아분화,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갑숙 이철우 전영숙 가족과 가족치료, 17(1), 209-224 [2009]
  •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적응: 자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희진 이지현 최장원 유라시아연구, 9(1), 273-298 [2012]
  • 청소년 자녀가 인지한 부부갈등유형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홍명선 박사학위논문 [2013]
  • 천성문 대학생의 동료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분화 및 인간관계 성숙도와의 관계
    김남희 박지선 상담학연구, 3(2), 322-336 [2002]
  • 척수장애인의 가족기능이 청소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정희 석사학위논문 [2001]
  •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님 석사학위논문 [2004]
  • 중학생이 지각한 또래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이 학교 소속 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아름 석사학위논문 [2014]
  • 중학생이 지각하는 가족응집성 적응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대학원
    한윤미 석사학위논문 [2011]
  • 중학생의 자존감, 자기통제 및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
    임효진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6(12), 315-335 [2016]
  •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가족기능 및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 전남 대학교 대학원
    임현승 석사학위논문 [2004]
  • 중학생의 또래애착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자 존감과 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유현욱 홍혜영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7(4), 977-999 [2015]
  • 중학생의 건강문제,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 교 대학원
    양한숙 석사학위논문 [2001]
  • 중학생의 SNS중독 경향성에 있어 내현적 자기애와 소외 감, 자아존중감의 관계
    정주원 조소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3). 125-140 [2017]
  • 중학생의 4요인 사회적 성취목표 잠재프로파일분류 및 사회적 적 응 탐색
    염혜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4), 179-198 [2018]
  • 중 고등학생의 자존감 결정요인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 가천대 학교 대학원
    노영주 박사학위논문 [2017]
  • 종교활동과 가족기능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 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수연 석사학위논문 [2007]
  • 조희선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의 개발에 관한 연구
    전보영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6(3), 223-250 [2011]
  • 정신병리아동 부모의 자아분화, 가족기능에 관한 연구
    최연실 황규선 한국아동학회, 23(6), 35-79 [2002]
  • 자존감의 안정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신희천 장재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635-654 [2011]
  • 자존감, 자존감안정성, 자기개념 명료성과 심리적 적응과의 탐색
    고현석 김민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825-846 [2012]
  • 자아분화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과 불안에 미 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김희정 석사학위논문 [2012]
  •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이 자녀의 우울 및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 향
    양기미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6, 343-368 [2010]
  • 자기불일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 유형의 조절효 과
    정선태 청소년학연구, 23(9), 1-25 [2016]
  • 자기개발과 편집증적 경향
    원호택 이훈진 심리과학, 4(2), 15-29 [1995]
  • 위탁모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또래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대학원
    주현주 석사학위논 문 [2017]
  • 위기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 정자기효능감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성동제 석사학위논문 [2015]
  • 원가족의 가족체계가 부모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김미진 석사학위논문 [2014]
  • 역기능 가정의 부모 양육태도가 자녀의 낮은 자존감에 미치는 영 향. 상명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정미혜 석사학위논문 [2010]
  • 어머니 양육이 모-자녀 갈등을 매개로 청소년의 분리-개 별화에 미치는 영향: 남녀 집단 간 또래 애착의 중재를 중심으로
    김혜진 방희정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21(4), 165-187 [2008]
  • 애착, 정서표현갈등, 그리고 대인불안 사이의 관계 :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노향희 석사학위논문 [2008]
  • 아동이 지각한 가족기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 의 매개효과.
    정채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아동의 부자유친성정과 자아분화 및 대인관계성향간의 관계
    박수영 한 국아동학회, 26(6), 189-200 [2005]
  • 심리적 위협 상황에서 자존감 안전성과 조절초점의 부합 효과
    김경아 최훈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4), 1145-1165 [2014]
  • 실업계 고등학생의 가족기능과 진로태도 성숙도와의 관계. 계명 대학교 대학원
    조화경 석사학위논문 [2006]
  • 세대간 가족관계와 자아분화 및 자아존중감이 대 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희정 이정희 정경연 한국청소년학회, 14(5), 407-429 [2007]
  • 사회적지지, 자존감, 진로포부, 진로미래 모형 검증
    양지웅 이정선 한국 진로교육학회, 26(3). 143-164 [2013]
  • 사회불안 성향자의 자존감 불안정성. 계명대학교 대학원
    최수진 석사학 위논문 [2014]
  • 부정사건에 대한 자기조절과정에서 자기자비의 역할
    박세란 이훈진 한 국심리학회, 34(4), 877-907 [2015]
  • 부의 과보호와 남녀청소년의 자아분화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오세나 한 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부부갈등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권영옥 아동가족치료연구, 1, 49-66 [2003]
  • 부부갈등과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류승희 석 사학위논문 [2001]
  • 부부갈등, 어머니의 분노 및 우울과 학대 및 방임이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정은 박사학위논문 [2016]
  • 부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학령기 자녀의 행동문제. 연세대학교 대학원
    장진순 석사학위논문 [2003]
  • 부모의 자아분화 수준이 수험생 자녀의 자아분화, 성취압력 지각 및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형운 석사학위논문 [2013]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분화가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 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경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특성이 유아의 일상스트레스에 미치는 영 향
    배선미 변형영유아교육연구, 4(1), 27-46 [2010]
  • 부모의 양육태도 및 대학생의 경제적 자립도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 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곽윤영 정문자 한국청소년연구, 21(3), 121-141 [2010]
  • 부모와 또래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적 연구.
    이사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자녀 자존감의 관계 연구. 한국방 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안정자 석사학위논문 [2014]
  •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분화의 매개효 과
    유선희 청소년상담연구, 22(2), 421-439 [2014]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분화 및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최인재 한국심리학회, 26(3), 611-628 [2007]
  • 부모 부부갈등과 기혼자녀 부부갈등의 관계에서 부모 양육태도와 기혼자녀의 자아탄력성, 성의 매개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서정숙 박사 학위논문 [2010]
  • 부모 및 자녀의 자아분화수준과 아동이 지각한 세대간 가족관계 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경연 박사학위논문 [2007]
  • 발달심리학
    송명자 서울 : 학지사 [2008]
  • 모 자아분화가 자녀 자아분화와 모-자녀관계를 통해 아 동의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양영화 정주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3), 361-378 [2018]
  • 맞벌이 가정의 가족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현옥 가정문화논총, 3, 95-118 [1989]
  • 또래애착이 초기청소년기 우정관계의 자기노출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과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미란 이지연 청소년상담연구, 15(2), 81-95 [2007]
  • 또래동조성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 보호요인의 완충효과 를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김정남 석사학위논문 [2010]
  •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역할에 따른 중학생의 공감, 자아 분화, 가족체계의 차이.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고혜인 석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아분화수준과의 관계 연구. 우석대 학교 대학원
    태옥경 석사학위논문 [1998]
  •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김형진 석사학위논문 [2013]
  • 대학생의 자기불일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조영아 한동헌 재활심 리연구, 24(3), 473-491 [2017]
  •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자존감 불안정성의 관계에 대한 승인욕구의 매개효과 연구
    김민정 인간이해, 38(2). 221-244 [2017]
  • 대학생의 가족응집성 및 자아분화 수준과 대학생활적응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유화 석사학위논문 [2001]
  • 대학생의 가족기능과 자아분화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김경욱 석사학위논문 [2015]
  • 내 외향성 성격유형과 친구 수가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 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영미 석사학위논문 [2011]
  • 기독청소년의 자아분화 및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연 구
    방미화 가족과 상담, 8(1), 1-23 [2018]
  • 기독교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아분화 그 리고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김진영 박승민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3(2), 115-140 [2012]
  •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김유숙 가족과 가족치 료, 8(1). 113-130 [2000]
  • 관계적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이 자존감 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과 정서전염의 조절된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최혜림 박 사학위논문 [2018]
  • 고등학생이 지각한 주관적 가족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수원대학교 대학원
    정유경 석사학위논문 [2017]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자아분화가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원표 석사학위논문 [2013]
  •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가족기능과 건강증진행위. 아주대학교 대학 원
    한수연 석사학위논문 [2010]
  • 고등학생의 자아분화와 지각된 부부갈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 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재 석사학위논문 [2008]
  •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자아분화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성금례 석사학위논문 [2017]
  • 고등학생의 애착 수준과 사회적 지지의 지각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수진 석사학위논문 [2006]
  •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신체화 증상 간 관계에서 자아분화의 조 절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선미 석사학위논문 [2012]
  • 개인 가족치료를 한 애착과 자아분화 이론 연구. 한세대학교 대 학원
    박상숙 박사학위논문 [2012]
  • 가족체계 유형의 청소년 적응 및 학교생활 리더십에 미 치는 영향
    오윤선 오치선 한국청소년학회, 8(1), 75-98 [2001]
  • 가족의 기능과 아동의 자기역량지각 및 대인관계 성향과의 관계: 가족적응력과 가족결속력을 중심으로
    성영혜 신귀순 한국가족복지학, 6(2), 45-63 [2001]
  • 가족기능이 초등학생 인터넷 중독 경향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 중감과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선아 석사학위논문 [2011]
  •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사 회복지정책대학원
    홍명순 석사학위논문 [2012]
  • 가족기능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 정신장애인 가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현진 석사학위논문 [2001]
  • 가족기능과 학교적응의 관계 : 자기효능감과 학업소진의 중다매개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최옥 박사학위논문 [2015]
  • 가족 기능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심리․학교적응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장춘옥 박사학위논문 [2013]
  •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 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도현심 한현아 아동학회지, 29(1), 2008 [2008]
  • 가정의 위험요소와 적응의 관계에서 자 아탄력성, 애착, 실존적 영성의 매개 효과 검증
    유성경 최보윤 홍세희 교육심리연구, 18(1), 393-408 [2004]
  •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관 계.”
    나유미 이영 한국아동학회, 20(3), 19-32 [1999]
  • Zenger, T. R. (1992). Why do employers only reward extreme performance?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mong performance, pay, and turnover.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7(2), 198-219.
  • Zadroa, L., Williams, K. D., & Richardson, R. (2004). How low can you go? Ostracism by a computer is sufficient to lower self-reported levels of belonging, control, self-esteem, and meaningful existence. J 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0(4), 560-567.
  • Youniss, J., McLellan, J. A., & Strouse, D. (1994). We’re popular, but we’re not snobs. CA: Sage.
  • Youniss, J., & Smollar, J. (1985). Adolescent Relations with Mothers. Fathers, and Friends, Chicago: University of Cicago Press.
  • Woolfolk, R. L., Novalany, J., Gara, M. A., Allen, L. A., & Polino, M. (1995). Self-complexity, self-evaluation, and depression: An examination of form and content within the self-schema.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6), 1108-1120.
  • Wissel, J. W., & Hall, S. A. (1957). Human engineering research—who should do it and why. American Psychologist, 12(2), 92-94.
  • Wilson, W. (1967). Correlates of avowed happiness. Psychological Bulletin, 67(4), 294-306.
  • White, K. M., Speisman, J. C., & Costos, D. (1983). Young adults and their parents: Individuation to mutuality.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1983(22), 61-76.
  • Weitzman, P. F. & Weitzman, E. A. (2006). Promoting postformal thinking on the job: a protocol for interpersonal conflict resolution training.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13(1), 45-51.
  • Weiss, B. (1982). Attachment in adult life. New York: Basic Books.
  • Waschull, S. B., & Kernis, M. H. (1996). Level and stability of self-esteem as predictors of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and reasons for ange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1), 4-13.
  • Waring, E. M., Chamberlaine, C. H., Carver, C. M., Stalker, C. A., & Schaefer, B. (2007). A pilot study of marital therapy as a treatment for depression.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23(1), 3-10.
  • Wallin, D. J. (2010). Attachment in Psychotherapy. New York: Guilford.
  • Verschueren, K., Marcoen, A., & Schoefs, V. (1996). The internal working model of self, attachment, and competence in five-year-olds. Child Development, 67(5), 2493–2511.
  • Turner, J. C., Hogg, M. A., Oakes, P. J., Reicher, S. D., & Wetherell, M. S. (1987). Rediscovering the social group: A self-categorization theory. Cambridge, MA, US: Basil Blackwell.
  • Trzesniewski, K. H., Donnellan, M. B., Moffitt, T. E., Robins, R. W., Poulton, R., & Caspi, A. (2006). Low self-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s poor health, criminal behavior, and limited economic prospects during adult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2(2), 381-390.
  • Trzesniewski, K. H., Donnellan, M. B., & Robins, R. W. (2003). Stability of self-esteem across the life spa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84(1), 205–220.
  • Tropp, L. R., & Wright, S. C. (2001). Ingroup identification as the inclusion of ingroup in the sel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5), 585–600.
  • Tomlinson, R. K. (1991). Unacceptable adolescent behavior and parent-adolescent conflict.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8(1), 33-51.
  • Tevendale, H. D., DuBois, D. L., Lopez, C., & Prindiville, S. L. (1997). Self-esteem stability and early adolescent adjustment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7(2), 216–237.
  • Steinberg, L. (1990). Interdependence in the family: Autonomy, conflict, and harmony in the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Sprey, J. (1972). Family power structure: a critical commen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4(2), 235-238.
  • Smetana, J. G., & Asquith, P. (1994). Adolescents' and parents' conceptions of parental authority and personal autonomy. Child Development, 65(4), 1147-1162.
  • Smetana, J. G. (1988). Adolescents' and parents' conceptions of parental authority. Child Development, 59(2), 321-335.
  • Skowron, E. A., & Schmitt, T. A. (2003). Assessing interpersonal fusi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new DSI fusion with other subscale.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29(2), 209-222.
  • Skowron, E. A., & Friedlander, M. L. (1998). The differentiation of self-Inventory: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3), 235–246.
  • Shelton, K. H., & Harold, G. T. (2008). Pathways between interparental conflict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8(4), 555-582.
  • Shaffer, D. R.,, & Kipp, K. (2013). Developmental psychology.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 Seligman, M. E. P. (1993). What you can change and what you can’t: The complete guide to successful self-improvement. New York: Fawcett.
  • Sedikides, C., Mark, R. M., Alicke, D., & Taylor, S. (2014). Behind bars but above the bar: Prisoners consider themselves more prosocial than non‐prisoners. Social Psychology. 53(2), 396-403.
  • Satir, V. (1972). Peoplemaking. CA: Science and Behavior books, Inc.
  • Rovers, M., DesRoches, L., Hunter, P. E., & Taylor, B. (2000). A family of origin workshop: Process and evaluation. The Family Journal, 8(4), 368–375.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senberg, M. (1963). Parental interest and children's self-conceptions. Sociometry, 26(1), 35-49.
  • Rose, P. (2002). The happy and unhappy faces of narciss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3), 379-391.
  • Robins, R. W., Trzesniewski, K. H., Tracey, J. L., Gosling, S. D., & Potter, J. (2002). Global self-esteem across the life span. Psychology and Aging, 17(3), 423–434.
  • Robertson, J. F., & Simmons, R. L. (1989). Family factors, self-esteem, and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1(Feb), 125-138.
  • Roberts, J. E., Kassel, J. D., & Gotlib. I. H. (1995). Level and stability of self-esteem as predictors of depressive sympto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2), 217-224.
  •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 Pawlak, J. L., & Altman, K. H. (1997). Parental conflict and self esteem : The rest of the story. Journal of Generic Psychology, 158(3), 303-313.
  • Patrick, C. L. (1994).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of poverty: A network analysis approach. Social Psychology, 33(3), 259-271.
  • Patersen, A. C. (1988). Adolescent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9(Feb) , 583-607.
  • Parke, R. D., & Buriel, R. (2006). Socialization in the family: Ethnic and ecological perspectives. New York: Wiley.
  • O’’Brien, E. J., Baroletti, M., Leitzel, J. D., & O’’Brien, J. P. (2006). Global self-esteem: Divergent and convergent validity issues.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 Orth, U., Robins, R. W., & Roberts, B. W. (2008). Low self-esteem prospectively predicts depression in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3), 695-708.
  • Omizo, M. M., Omizo, S. A., & Suzuki, L. A. (1988). Children and stress: An exploratory study of stressors and symptoms. School Counselor, 35(4), 267-274.
  • Olweus, D. (1979). Stability of aggressive reaction patterns in males. Psychological Bulletin, 86(4), 852-875.
  • Olson, D. H., Sprenkle, D. H. & Russell, C. S. (1979).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Family Process, 18(1). 3-28.
  • Olson, D. H., Portner, J., & Levee, Y. (1985). FACE III. St. Paul, MN: University of Minnesota.
  • Olson, D. H. (1988). Circumplex model of family systems: VIII. Family assessment and intervention. J ournal of Psychotherapy & the Family, 4(1-2), 7-49.
  • Okada, R. (2010).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level and self- esteem instabi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8(2), 243-246.
  • O'Connor., B. P., & Dyce, J. (2010). Appraisals of musical ability in bar band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4(1), 69-86.
  • Neils, S. M. & & Rae, G. (2009). Peer attachment in adolescents. J ournal of Adolescence, 32(2), 443-447.
  • Muller, D., Judd, C. M., & Yzerbyt, V. Y. (2005). When moderation is mediated and mediation is moderated.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9(6), 852-863.
  • Montemayor, R. (1983). Parents and adolescents in conflict: All families some of the time and some families most of the tim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1-2), 83-103.
  • Minuchin, S. (1974). Families and family therap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Michael H. & Kernis(2005). Measuring self‐esteem in context. Journal of personality, 73(6), 1569-1605.
  • Menon, M., Tobin, D. D., Corby, B. C., Menon, M., Hodges, E. V. E., &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al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6), 1627–1639.
  • McLean, K. C., & Thorne, A. (2003). Late adolescents’ self defining memories abou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635 –645.
  • McDonald, R., & Grych, J. H. (2006). Young children's appraisals of interparental conflict: Measurement and links with adjustment problem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0(1), 88-99.
  • McCarrey, M., Edwards, H. P., & Rozario, W. (1982). Ego-relevant feedback, affect and self-Serving attributional bia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8(2), 189–194.
  • Mattanah, J. F., Hancock, G. R., & Brand, B. L. (2004).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2), 213-225.
  • Martin, C. L., Eisenbud, L., & Rose, H. (1995). Children's gender‐based reasoning about toys. Child development, 66(5), 1453-1471.
  • Martens, A., Greenberg, J., & Allen, J. J. B. (2008). Self-esteem and autonomic physiolog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2(4), 370–389.
  • Marsh, H. W., Cravern, R. & Debus, R. (1998). Structure, stability, and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elf‐concepts: A multicohort– multioccasion study. Child Developement, 69(4), 1030-1053.
  • Marrone, M. (2000). Attachment and interaction. London: Jessica Kingsley.
  • Markus, H., & Wurf, E. (1987). The dynamic self-concept: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8. 299-337.
  • Markus, H.,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 Maccoby, E. E. (2000). Parenting and its effects on children: On reading and misreading behavior genetic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1, 1-27
  • Lyubomirsky, S., Tkach, C., & Dimatteo, M. R. (2006).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happiness and self-esteem. Social Indicators Research, 78(3), 363-404.
  • Loo, R. (1984). Personality correlates of the fear of death and dying scale. Clinical Psychology, 40(1), 120-122.
  • Lewis, M., & Rosenblum, M. A. (1975). Friendship and peer relations. New York: Wiley.
  • Leary, M. R., Tambor, E. S., Terdal, S. K., & Downs, D. L. (1995). Self-esteem as an interpersonal monitor: The sociometer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3), 518-530.
  • Laursen, B., Coy, K., & Collins, W.A. (1998). Reconsidering changes in parent-child conflict across adolescence: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69(3), 817-832.
  • Laursen, B., & Collins, W. A. (1994). Interpersonal conflict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2), 197-209.
  •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5), 1049–1065.
  • Laible, D. J., Carlo, G., Roesch, S. C.(2004). Pathwaysto self-esteem in late adolescence: the role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empathy, and social behaviors. Journal of Adolescence, 27(6). 703-716.
  • Ladd, G. W. (1981). Effectiveness of a social learning method for enhanci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Child Development, 52(1), 171-178.
  • Knauth, D. G., & Skowron, E. A. (2004).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differentiation of self inventory for adolescents. Nursing Research: 63(3), 163-171.
  • Klein, S. B., Sherman, J. W., & Loftus, J. (1996). The role of episodic and semantic memory in the development of trait self-knowledge. Social Cognition, 14(4), 277-291.
  • Kerr, M. E., & Bowen, M. (1988). Family evaluation: An approach based on Bowen theory. New York, NY, US: Norton & Co.
  • Kernis, M. H., Whisenhunt, C. R., Waschull, S. B., Greenier, K. D., Berry, A. J., Herlocker, C. E., & Anderson, C. A. (1998). Multiple facets of self-esteem and their relations to depressive symptom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4(6), 657-658.
  • Kernis, M. H., Paradise, A. W., Whitaker, D. J., Wheatman, S. R., & Goldman, B. N. (2000). Master of one’s psychological domain? Not likely if one’s self-esteem is unstab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10), 1297-1305.
  • Kernis, M. H., Lakey, C. E., & Heppner, W. L., (2008). Secure versus fragile high self esteem as a predictor of verbal defensiveness: Converging findings across three different markers. Journal of Personality, 76(3), 477-512.
  • Kernis, M. H., Grannemann, B. D., & Mathis, L. C. (1991). Stability of self-esteem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 between level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1), 80-84.
  • Kernis, M. H., Grannemann, B. D., & Barclay, L. C. (1989).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as predictors of anger arousal and host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6), 1013-1022.
  • Kernis, M. H., Cornell, D. P., Sun, C. R., Berry, A., & Harlow, T. (1993). There's more to self-esteem than whether it is high or low: The importance of stability of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6), 1190-1204.
  • Kernis, M. H. (2003). Toward a conceptualization of optimal self-esteem. Psychological Inquiry, 14(1), 1-26.
  • Josselson R. (1988). The Embedded Self. New York, NY.
  • Jordan, A., & Cole, D. A. (1996). Relation of depressive symptoms to the structure of self-knowledge in childhood.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5(4), 530-540.
  • Jennifer D. Campbell S. A. & Paula, A. D. (2003). The Structure of the self ‐concept and its relation to psychological adjustment. J ournal of Personality, 71(1), 115-140.
  • Hoyle, R., Kernis, M., Leary, M., & Baldwin, M.(1999). Self-hood: identity, esteem, and regulation. Boulder, CO: westview Press.
  • House, J. S. (1981). The nature of social support.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 : Addison-Wesley Publishing Co.
  • Horowitz, L. (1979). On the cognitive structure of interpersonal problems treated in psych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1), 5-15.
  • Holmes, C. S., Yu, Z., & Frentz, J. (1999). Chronic and discrete stress as predictors of children's adjus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7(3), 411-419.
  • Holmbeck, G. N., Colder, C., Shapera, W., Westhoven, V., Kenealy, L., & Updegrove, A. L. (2000). Working with adolescents: Guides from developmental psychology. New York: Guilford Press.
  • Holmbeck, G. N., & Hill, J. P. (1986). A path-analytic approach to the relations between parental traits and acceptance and adolescent adjustment. Sex Roles, 14(5). 315-334.
  • Hoffman, J. A., & Weiss, B. (1987). Family dynamics and presenting problem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2), 157-163.
  • Hoffman, J. A. (1984). Psychological separation of late adolescents from their par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0-178.
  • Hoetler, J. W. (1984). Relative effects of significant others on self-evaluation. Social Psychology Quarterly, 47(3), 255-262.
  • Hetherington, E. M., Bridges, M., & Insabella, G. M. (1998). What matters? What does not? Five perspectives on the association between marital transitions and children’s adjustment. American Psychologist, 53(2), 167–184.
  • Hazan, C., Zeifman, D., & Middleton, K. (1994). Sex and the psychological tether. UK: Jessica Kingsley.
  • Hayes, A. M., Harris, M. S., & Carver, H. C. (2004). Predictors of self-esteem variabili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8(3), 369– 385.
  • Hayes, A. F., & Matth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s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3), 924-936.
  • Hartman, A (1981). Bowen family system, models of family treatment.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Harter, S., Marold, D. B., Whitesell, N. R., &Cobbs, G. (1996). A model of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 and peer support on adolescent false self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 360-374.
  • Harter, S., & Monsour, A. (1992). Development analysis of conflict caused by opposing attributes in the adolescent self-portrait. Developmental Psychology, 28(2), 251-260.
  • Harter, S. (1998).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s. US: John Wiley & Sons Inc.
  • Harter, S. (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New York: Wiley.
  • Harris, J. R. (2000). Socialization, personality, development, and the child’s environments: A comment on Vandell. Developmental Psychology, 36(6), 711–723.
  • Hansen, J. C. & L'Abate, L. (1982). Approaches to family therapy. New York: Macmillan.
  • Hankin, B. L., Mermelstein, R., & Roesch, L. (2007).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Stress exposure and reactivity models. Child Development, 78(1), 279–295.
  • Haney, P., & Durlak, J. A. (1998). Changing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423–433.
  • Gutman, L. M., & Eccles, J. S. (2007). Stage-environmental fit during adolescence: Trajectories of family relations and adolescent 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43(2), 522–537.
  • Gushue, G. V., & Constantine, M. G. (2003). Examining individualism, collectivism, and self-differentiation in African American college women.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25(1), 1-15.
  •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2), 267-290.
  • Greenier, K. G., Kernis, M. H., & Waschull, S. B. (1995). Not all high (or low) self-esteem people are the same. New York: Plenum.
  • Greenberg, M. T., Siegel, J. M., & Leitch, C. J. (1983). The nature and importa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peers during adolescence. J 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2(5), 373-386.
  • Greenberg, J., Pyszczynski, T., & Paisley, C. (1984). Effect of extrinsic incentives on use of test anxiety as an anticipatory attributional defense: Playing it cool when the stakes are high.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5), 1136-1145.
  • Gollwitzer, P. M., Wicklund, R. A., & Hilton, J. L. (1982). Admission of failure and symbolic self-completion: Extending lewinia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2), 358-371.
  • Gerard, J. M., & Buehler, C. (2004). Cumulative environmental risk and youth maladjustment: The role youth of attributes. Child Development, 75(6), 1832-1849.
  • Gazelle, H., Putaliaz, M., Li, Y., Grimes, C. L., Kupersmidt, J. B., & Coie, J. D. (2005). Anxious solitude across contexts: Girls’ interactions with familiar and unfamiliar peers. Child Development, 76(1), 227–246.
  • Galambos, N. L., Sears, H. A., Almeida, D. M., & Kolaric, G. C. (1995). Parents' work overload and problem behavior in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5(2), 201-223.
  • Furman, W., & Buhrmester, D.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1016-1024.
  • Fuligni, A. J. (1998). Authority, autonomy, and parent–adolescent conflict and cohesion: A study of adolescents from Mexican, Chinese, Filipino, and European backgrounds.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782-792.
  • Frank, S. J., Avery, C. B., & Laman, M. S. (1988). Young adults' perceptions of their relationships with their parents: Individual differences in connectedness, competence, and emotional autonomy. Developmental Psychology, 24(5), 729-737.
  • Folkman, S., & Lazarus, R. S. (1985). If it changes if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50-170.
  • Fisher, L., & Ransom, D. C. (1995). An Empirically derived typlogy of families : relationships with adolescent health. Family Process, 34(2), 183-197.
  • Festinger, L. (1954).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7(2), 117-140.
  • Feiring, C. (1996). Concepts of romance in 15-year-old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6(2), 181–200.
  • Feigal, T. J. (1985).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martal adjustment. Unpublis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owa.
  • Farrell, M. P., & Barnes G. M. (1993). Family systems and social support: A Test of the effects of cohesion and adaptability on the functioning of parents and adolescents. Barn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5(1), 119-132.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2nd ed.). New York: Norton.
  • England, B., & Sroufe, L. A. (1981). Attachment and early maltreatment. Child Development, 52(1), 44-52.
  • Elieson, M. V. & Rubin, L. J. (2001). Differentiation of self and major depressive disorders: a test of Bowen theory among clinical, traditional, and internet groups. Family Therapy, 28(3), 125-142.
  • Eisenberger, N. I., Lieberman, M. D., & Williams, K. D. (2003). Does rejection hurt? An fMRI Study of Social Exclusion. Science, 302(5643), 290-292.
  • EasyFlow 회귀분석
    이일현 서울: 한나래 [2014]
  • Donnellan, M. B., Trzesniewski, K. H., Robins, R. W., Moffitt, T. E., & Caspi, A. (2005). Low self-esteem is related to aggression, antisocial behavior, and delinquency. Psychological Science, 16(4), 328-335.
  • DeRosier, M. E., & Kupersmidt, J. B. (1991). Costarican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7(4), 656-662.
  • DePaulo, B. M., & Kashy, D. A. (1998). Everyday lies in close and casual relationships.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1), 63-79.
  • DeNeve, K., & Cooper, H. (1998). The happy personality: A meta-analysis of 137 personality traits and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24(2), 197-229.
  • Davies, P. T., & Windle, M. (2000). Middle adolescents’ dating pathway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Merrill Palmer Quarterly, 46(1), 90– 118.
  • Davies, P. T., & Cummings, E. M. (1998). Exploring children’s emotional insecurity as a mediator of the link between marital relations and child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24–139.
  • Damon, W., & Hart, D. (1988). Self-understanding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mon, W. (1977).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Jossey Bass.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 Cummintgs, E. M., & Cummings, J. L., (1988). The process-oriented approach to children's coping with adult;'s angry behavior. Developmental Review, 8(3), 296-321.
  • Cumming, E. M., Zahn-Waxler, C., & Radke-Yarrow, M. (1981). Young children's responses to expressions of anger and affection by others in the family. Child Development, 52(4), 1274-1282.
  • Cooper, J. E., Holman, E. J., & Braithwaite, V. A. (1983). Self-esteem and family cohesion: The child's perspective and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45(1), 153-159.
  • Cooper, C. R., Grotevant, H. D., & Condon, S. M. (1983). Individuality and connectedness in the family as a context for adolescent identity formation and role‐taking skil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83(22), 43-59.
  • Cooley, c. h. (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 Conner-Smith, A. (2000). Responses to stress in adolescence: Measurement of coping and involuntary stress responses. Clinical Psychology, 68(6), 976-992.
  • Conley, J. J. (1984). The hierarchy of consistency: A review and model of longitudinal findings on adult individual differences in intelligence, personality and self-opin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1), 11-25.
  • Coleman, J. S. (1961). Social climates in high schools. US Dept. of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Office of Education.
  • Coleman, J. C. (1984). Intimate relationships, marriage, and family. Indianapoli s: The Bobbs-Merrill.
  • Cole, D. A., Maxwell, S. E., Martin, J. M., Peake, L. G., Scoroczynski, A. D., Tram, J. M., Hoffman, K. B., Ruiz, M. D., Jicquez, F., & Maschman, T. (2001). The development of multiple domains of child and adolescent selfconcept: A cohort sequential longitudinal design. Child Development, 72(6), 1723–1746.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357.
  • Cauce, A. M., Hiraga, Y., Graves, D., Gonzales, N., Ryan-Finn, K., & Grove, K. (1996). African-american mothers and their adolescent daughters: Intimacy, autonomy, and conflict.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 Cassidy, J., Kirsh, S. J., Scolton, K. L., & Parke, R. D. (1996). Attachment and representations of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2(5), 892-904.
  • Cassel, J. (1974). Psychosocial processes and “stress”: Theoretical for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Services, 4(3), 471-482.
  • Carpenter, H. N. (1990). A test of Bowen Family system theory : The relationship of differentiation of self and anxiety. Univ of Maryland, Ph. D., Dissertation Abstracts.
  • Campbell, J. D., Trapnell, P. D., Heine, S. J., Katz, I. M., Lavallee, L. F., & Lehman, D. R. (1996). Self-concept clarity: Measurement, personality correlates and cultural boundar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1), 141-156.
  • Campbell, J. D., Assanand, S., & Paula, A. D. (2003). The structure of the self-concept and its relation to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Personality, 71(1), 115-140.
  • Campbell, A. (1981).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Recent patterns and trends. New York: McGraw-Hill.
  • Cairns, R. B., Leung, M., Buchanan, L., & Cairns, B. D. (1995). Friendships and social network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Fluidity, reliability, and interrelations. Child Development, 66(5), 1330–1345.
  • Butler, A. C., Hokanson, J. E., & Flynn, H. A. (1994). A comparison of self-esteem ability and low trait self-esteem as vulnerability factors fo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1), 166-177.
  • Burgess, E. W., Locke, H. J., & Thones M. M. (1971). The family. New York : Nostrand Reinhold.
  • Bucx, F., Van Wel, F., Knijn, T., & Hagendoorn., L. (2008). Intergenerational contact and the life course status of young adult children. J 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70(1), 144-156.
  • Buchanan, C. M., Maccoby, E. E., & Dornbusch, S, M. (1991). Caught between parents: adolescents' experience in divorced homes. Child Development, 62(5), 1008-1029.
  • Brown, A. M. (1990). Development of visual sensitivity to light and color vision in human infants: A critical review. Vision Research, 30(8), 1159–1188.
  • Bowlby, J. (1988). A secure base: Clinical applications of attachment theory. London: Routledge.
  • Bowen의 자기분화 개념에 근거한 어머니의 양육 경험 탐구. 중 앙대학교 대학원
    조성희 박사학위논문 [2011]
  • Bowen, M. (1982).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Aronson.
  • Bowen, M. (1978).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 London: Aronson.
  • Bowen, M. (1976). Theor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New York: Gardner Press.
  • Booth, A., & Amato, P. R. (2001). Parental predivorce relations and offspring postdivorce well-being. J 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3(1), 197–212.
  • Blos, P. (1979). The adolescent passag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ties Press.
  • Black, A. E., & Pedro-Carroll, J. L. (1993). Role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ediating the effects of marital disruptio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2(5), 1019-1027.
  • Berndt, T. J., Hawkins, J. A., & Jiao, Z. (1999). Influences of friends and friendships on adjustment to junior high 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45(1), 13-41.
  • Berndt, T. J. (1987). Changes in friendship and school adjustment after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Baltimore, MD.
  • Beck, A. T., & Alford, B. A. (2009). Depression: Causes and treatment.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 Beck, A. T.(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Harper & Row.
  • Beavers, W. R., & Voeller, M. N. (1983). Comparing and contrasting the Olson Circ umplex Model with the Beavers System Model. Family Process, 22(1), 85-98.
  • Baumeister, R. V., Campbell, J. D., Krueger, J. I., & Vohs, K, D. (2003).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Psychology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1), 1-44.
  • Baumeister, R. F., & Jones, E. E.(1978). When self-presentation is constrained by the target's knowledge: Consistency and compens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6), 608-61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Barber, B. K. (1994). Cultural, family, and personal contexts of parent-adolescent conflic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2), 375-386.
  • Baptist, J. A., Thompson, D. E., Norton, A. M., Hardy, N. R. & Link, C. D. (2012). The effects of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family emotional processes on conflict styles: The moderating role of attachment.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40(1), 56-73.
  • Baldwin, M. W., Carrell, S. E., & Lopez. D. F. (1990). Priming relationship schemas: my advisor and the pope are watching me from the back of my mind.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6(5). 435-454.
  • Bagwell, C. L., & Newcomb, A. F.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 Asher, S. R. (1990). Recent advances in the study of peer rejec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Arnett, J. J. (1999). Adolescent storm and stress, reconsidered. American Psychologist, 54(3), 317-326.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 Anderson, S. A., Russell, C. S., & Schumm, W. R. (1983). Perceived marital quality and family life-cycle categories : a further analysi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5(1), 127-139.
  • Amato, P. R., & Keith, B. (1991). Parental divorce and the well-being of children: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0(1), 26-46.
  • Allen, J. G. (2001). Traumatic relationships and serious mental disorders. New York, NY, US: John Wiley & Sons Ltd.
  • Ainthworth, M. S.(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4), 709-716.
  • Abdel-Khalek, A. M. (1998). The structure and measurement of death obses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4(2), 159-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