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형 엘리트의 탄생 : 동남아시아인 한국(어)학 전공 대학원생의 유학 경험을 중심으로

김수은 2019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형 엘리트의 탄생 : 동남아시아인 한국(어)학 전공 대학원생의 유학 경험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한국지리 여행
  • Academic Elite
  • Higher education
  • Knowledge mobility
  • graduatestudents
  • korean studies
  • southeast asia
  • 고등교육
  • 대학원생
  • 동남아시아
  • 지식 엘리트
  • 지식 이동
  • 한국학
  • 해외 한국어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90 0

0.0%

' 한국형 엘리트의 탄생 : 동남아시아인 한국(어)학 전공 대학원생의 유학 경험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황색 피부, 백색 가면
    하상복 인문과학연구, 33, 525-556 [2012]
  • 해방 이후 미국식 대학모델의 이식과 학문종속. 학술단체협의 회. 우리 학문 속의 미국, 78-101
    김정인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3]
  • 한국학의 방법론
    박이문 정신문화연구, 12, 72-85 [1982]
  • 한국학의 기원과 계보-한국과 동아시아, 미국을 중심으로
    김경일 사회 와 역사 (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64, 129-167 [2003]
  • 한국학의 개념과 세계화의 방안
    전성운 한국학연구, 32, 317-337 [2010]
  • 한국학과 사회과학의 대화–역사학과 사회학을 중심으로. 한림 대학교 한국학연구소편. 21 세기 한국학
    전상인 어떻게 할 것인가, 67-88 [2005]
  • 한국학 연구의 새 방향
    조동일 한국학논집, 29, 7-24 [2002]
  • 한국인의 배타적 태도에 대한 이주민 반응에 관한 연 구
    김옥녀 김현숙 다문화사회연구, 10(2), 145-191 [2017]
  • 한국의 공공외교와 세종학당-2007-2015년 국가별 지정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변지영 정헌주 한국정치학회보. 52(2). 173-201 [2018]
  • 한국에서 베트남인 유학생의 생활 경험과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
    치우타잉뚱 경기도 (석사학위논문). 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 한국어의 세계화 방안: 해외 한국어 교육의 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회지. 12. 477-487 [1995]
  • 한국어의 세계적 위상
    노대규 한국어 의미학. 16. 257-294 [2005]
  • 한국어교육학과 한국학
    윤여탁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 집, 2007, 115-130 [2007]
  • 한국어 세계화의 제문제: 한국어에 대한 고찰; 한국어의 세계적 보급을 위한 언어정책 검토
    성광수 이중언어학. 13. 159-180 [1996]
  • 한국어 세계화와 관련된 제반 사항
    박창원 국학연구. 8. 319-367 [2006]
  • 한국어 교육 정책론
    조항록 서울: 한국문화사 [2010]
  • 한국어 공동체 확대의 비전 개발과 정책 과제
    조항록 세종학당재단 출 범 기념 국제 포럼 자료집. 84-111 [2013]
  • 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읽기
    조영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8(2), 22-64 [2012]
  • 한국사회 인종차별의 역사와 사회문화적 배경
    박경태 한국사회 인종차 별을 말하다: 인종차별보고대회 자료집, 17-21 [2018]
  • 한국 사회의 인종차별적 언어문화에 대한 비판적 분석
    이정복 언어과 학연구. 48, 125-158 [2009]
  • 한국 무슬림 유학생의 적응유연성 연구
    박미향 차윤경 다문화교육연 구, 9(3), 25-62 [2016]
  • 태국에서 한국어 교육 정책
    Parit Yinsen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 발표논문집, 219-229 [2011]
  • 타자의 시선으로 재현된 이주민: 영화<방가? 방가!>와 <완득이 >를 중심으로
    원숙경 언론학 연구, 18(1), 109-134 [2014]
  • 캄보디아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과제-본과교육을 중심으로
    망점란 이 중언어학, 63, 269-303 [2016]
  • 칠레한인의 ‗글로벌 세미노스‘(Global Semi-North) 정체성
    최진옥 한국 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지배받는 지배자: 미국 유학과 한국 엘리트의 탄생
    김종영 서울: 돌베 개 [2015]
  • 제2회 국제학 술대회 :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2 / 토론회 : 한국어의 국제화 방안
  • 전략적 유학생 유치 및 정주 지원방안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교육부 2014년 3월 6일 [2014]
  • 전경란, & 김양은. 다문화와 미디어교육
    안정임 서울: 방송통신위원회 [2009]
  • 재한 베트남인 유학생의 문화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석사 학위논문). 경희사이버대학교
    이민정 서울 [2016]
  • 재한 베트남유학생의 한국대학교육 적응연구 (경북소재 Y대 학교 유학생 사례를 중심으로)
    판홍트리툭 경북.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18]
  • 재한 동남아시아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스트레스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다문 대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11]
  • 인도네시아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제 문제
    Fkorian Carolus Horatianus 한국언어문화학, 5(2), 225-242 [2008]
  • 인도네시아에서의 한국학 연구의 회고와 전망 -UI와 UGM 사 례연구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연구
    김장겸 25(3), 109-138 [2016]
  • 인도네시아 무슬림 유학생의 문화충격을 통한 한국의 문 화적 특성 이해
    허민 허창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7), 25-48 [2017]
  • 은둔의 왕국: 한국학의 맹아와 선구자들
    김왕배 정신문화연구, 22(3), 5- 28 [1999]
  • 요구분석을 통한 필리핀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필리핀 대학교, 아테네오 대학교, 필리핀 국제대학교를 중심으로. 석 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김수옥 서울 [2015]
  • 외환위기 이후 한국의 발전주의적 신자유주의화
    윤상우 경제와사회, 40-68 [2009]
  • 외국인 학생 학업성취 및 생활적응에 관한 통 합적 연구
    강명구 김미지 신의항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61-277 [2014]
  • 영어 제국주의의 어제와 오늘. 미우라 노부타카 외(편). 언어제국주의란 무엇인가
    로버트 필립슨 파주: 돌베개, (pp. 123-168) [2005]
  • 식민지 시대와 포스트식민지 시대의 언어 지배 - 언 어 제국주의의 발견 원리. 미우라 노부타카 외(편). 언어제국주의란 무엇 인가, (pp. 9-31)
    미우라 노부타카 파주: 돌베개 [2005]
  • 세계화 시대 한국어의 위상
    박영순 국어교육학 연구. 30. 1-21 [2007]
  •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학을 향하여-국내외 한국학 지원현황과 대안
    김동택 역사비평, 61, 375-402 [2002]
  • 서울A대학 동남아시아 유학생의 학업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지훈 동남아시아연구, 23(3), 124-179 [2013]
  • 서구 중심 주의를 넘어서 (Vol. 564)
    강정인 서울: 아카넷 [2004]
  • 베트남 지역 세종학당의 현황과 발전 방안
    김재욱 동남아연구. 22(3). 387-409 [2013]
  •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문화 적응에 관한 연구
    레티후엔 대전.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16]
  •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 대학생활 적응 실태 및 만족도 조사 -광주・전남 지역 베트남 유학생을 대상으로-.
    응구엔띠란 광주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2017]
  • 베트남 유학생의 교우관계 갈등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윤영주 장소영 인문사회 21, 7(2), 399-415 [2016]
  • 베트남 유학생들의 한국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사례 연구
    레티후엔짱 부산.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15]
  • 베트남 대학의 한국(어)학과 교육과정 연구
    Nguyen Thi Ly 천안. 석사학위논 문, 단국대학교 [2017]
  • 베트남 대학교의 한국어 및 한국학 교육 현황 분석
    응웬 티 레나 서울. 석사 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2014]
  • 미얀마 내 외국어대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 -학부 과정을 중심으로-
    Chaw Chaw Thu Myat Thida Oo 한국어 교육, 27(2), 51-78 [2016]
  •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베트남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효과를 중심으로
    안진우 이채원 사회과학연구, 28(3), 157- 177 [2017]
  • 말레이지아에서의 한국학
    딴수끼 한국학연구, 16, 63-76 [2007]
  • 마이너리티 이론의 탐색: 비본질적 포괄적 연구를 위하여
    신기영 일본 비평,8, 22-51 [2013]
  • 동남아시아 지역 한국어(학) 교육 발전 추이
    김홍구 해외한국학백서 2018, 213-229 [2018]
  • 동남아시아 유학생의 한국인과 소통(疎通)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김유진 부산 [2018]
  • 대한민국 정부초청 외국인 유학생 실태 분석
    오정은 IOM 이민정책연구 원 [2014]
  •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및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적 거리감, 외국인 이미지, 한국인 인정조건을 중심으로
    김창숙 임도경 커뮤니케이션 학 연구, 19(1), 5-34 [2011]
  • 다문화주의와 평생교육: 여성결혼이민과 한국사회
    권미경 한국학술정 보 [2009]
  • 다문화사회의 이주민 인권
    권금상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91-95 [2011]
  • 다문화 사회의‘유연한 젠더레짐’과 사회불평등구조
    김미경 사회사상과 문화, 20(2), 179-208 [2017]
  • 국제결혼한 한국남성의 남편으로서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최지영 한 국가족복지학, 26(8), 225-254 [2009]
  • 국내의 “해외한국학” 교육: 현황․ 과제․ 방향
    김종명 아태연구, 13(1), 105-128 [2006]
  • 국내 동남아시아계 유학생들이 인식하는 문제와 대응기제 방 법: 사회적 지지 네트워크와 임파워먼트 중심으로
    장안리 아태연구, 24(2), 101- 141 [2017]
  •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실태
    황여정 한국의 사회동향, 127-135 [2017]
  • 검은 피부, 하얀 가면
    프란츠 파농 문학동네 [2014]
  • “타자만들기": 한국사회와 이주노동자의 재현
    한건수 비교문화연구, 9(2), 157-193 [2003]
  • “정원충원에 존폐… 유학생 모시러 中 베트남 가는 대학 들”
    이민종 이해권 문화일보 2018년 8월 9일 [2018]
  • “전에는 모두 친절했다 총학생회장 당선… 차별은 그때부터 시 작됐다”
    이영빈 조선일보. 2019년 4월 27일 [2019]
  • “김영선 한 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아세안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바꿔 놓겠다””
    전예진 한국경제 [2015]
  • “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갈등 심각: 한국어교육 보급 핵심기관 사업운영 의견차이 분분”
    이석호 재외동포신문 2007년 3월 9일 [2007]
  • “교육부, 세계대학평가를 국내 대학기본역량진단 지표화 하려다 “없던 일” 해명”
    박병수 Daily U’s Line 2018년 3월 27일 [2018]
  • “교수가 정치를 하면 위험한 8가지 이유: 문학평론가가 소설을 쓸 수 있나?”
    조갑제 조선일보 2016년 10월 12일 [2016]
  • “‘높으신 분’ 없는 세상을 위하여!”
    박노자 한겨레신문 2018년 8월 14일 [2018]
  • ‘자기관리’와 ‘가족경영’시대의 불안한 삶
    박소진 경제와사회, 12-39 [2009]
  • Welch, A. (2011). Higher education in Southeast Asia: Blurring borders, changing balance. Routledge.
  • Verbik, L., & Lasanowski, V. (2007). International student mobility: Patterns and trends. World Education News and Reviews, 20(10), 1-16.
  • Van Raan, A.F.J. (2005). Fatal attrac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problems in the ranking of universities by bibliometric methods, Scientometrics, 62(1), 133–43
  • UNESCO (2013). Rankings and Accountability in Higher Education: Uses and Misuses. UNESCO.
  • Turner, R. H. (1960). Sponsored and Contest Mobility and the School System.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5(6), 855-867.
  • Tran, L., Marginson, S., & Nguyen, N. (2016). Internationalization. In L. Tran, S. Marginson, H. Do, T. Le, N. Nguyen, T. Vu, & T. Pham (Eds.), Higher Education in Vietnam: Flexibility, Mobility and Practicality in the Global Knowledge Economy (pp. 127–151). Palgrave Macmillan UK.
  • Thang, L., L. (2018). Development of Japanese Studies with a Southeast-Asian Perspective. In K. Okano and Y. Sugimoto (Eds.), Rethinking Japanese Studies: Eurocentrism and the Asia-Pacific Region. (pp. 73-98). Routledge.
  • TV 가 재현하는 다문화 현실에 대한 결혼이주여성의 재귀적 해독
    오창우 이현주 언론과학연구, 11(3), 147-180 [2011]
  • Stevens, M. L., Armstrong, E. A., & Arum, R. (2008). Sieve, incubator, temple, hub: Empirical and theoretical advances in the sociology of higher education. Annu. Rev. Sociol, 34, 127-151.
  • Ratanawijitrasin, S. (2015). The Evolving Landscape of South-East Asian Higher Education and the Challenges of Governance. In The European Higher Education Area (pp. 221–23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Rajakumar, M. (2018). Introduction. In Rajakumar, M. (Ed), Western Higher Education in Global Contexts. (pp. vii-xii). Lexington Books.
  • Pusser, B., & Marginson, S. (2013). University rankings in critical perspective.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84(4), 544-568.
  • Pimpa, N.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Thai Students' Choices of International Education and Their Families.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5(3), 352-359.
  • Phillipson, R. (1992). Linguistic Imperialism. Oxford University Press.
  • Paige, R., Fry, G. Stallman, E., Josić. J., & Jon, J., (2009). Study abroad for global engagement: the long‐ term impact of mobility experiences, Intercultural Education, 20:sup1, S29-S44.
  • Nugroho, S., (2018). Unwarranted students: Emergence of Indonesian Migrant Students- Workers in South Korea,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 Nicholas, H. (2017). International Education Experiences & Development: Korean Government Scholarship Program as Case Study.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N ez, A-M. (2014). Advancing an Intersectionality Framework in Higher Education: Power and Latino Postsecondary Opportunity. In M.B. Paulsen (ed.), Higher Education: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Volume 29, 33-92.
  • Museus, S. D. & Griffin, K. A. (2011), Mapping the margins in higher education: On the promise of intersectionality frameworks in research and discourse.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2011: 5–13. doi:10.1002/ir.395
  • Mok, K. (2007). Questing for Internationalization of Universities in Asia: Critical Reflections.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1(3-4), 433-454.
  • Mcburnie, G., & Ziguras, C. (2001). The regulation of transnational higher education in Southeast Asia: Case studies of Hong Kong, Malaysia and Australia. Higher Education, 42, 85-105.
  • Mazzarol, T., & Soutar, G. N. (2002). “Push-pull” factors influencing international student destination choic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6(2), 82- 90.
  • Marginson, S. (2016). Global Stratification in Higher Education. In S. Slaughter, B. G., Taylor, (eds.) Higher Education, Stratifiz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Competitive advantage in Europe, the US, and Canada. Springer
  • Li, B., and Walder. G., (2001). Career Advancement as Party Patronage: Sponsored Mobility into the Chinese Administrative Elite, 1949–1996,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6(5), pp. 1371-1408.
  • Lee, S.W. (2017). Circulating East to East: Understanding the Push-Pull Factors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21(2), 170-190.
  • Knight, J. (2012). Student Mobility and Internationalization: Trends and Tribulations. Research in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7(1), 20–33.
  • Kim, T. (2017). Academic mobility, transnational identity capital, and stratification under conditions of academic capitalism. Higher Education, 73(6), 981-997.
  • Kim, T. (2010). Transnational academic mobility, knowledge, and identity capital.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1(5), 577-591.
  • Jung, J., Horta, H., & Yonezawa, A. (Eds.). (2017). Researching Higher Education in Asia: History, Development and Future. Springer.
  • Jenkins, J. (2013). English as a lingua franca in the international university: The politics of academic English language policy. Routledge.
  • Jaienski, M. 2009. Garfield’s demon and ‘surprising’ or ‘unexpected’ results in science, Scientometrics, 78(2), 347–53.
  • Ishikawa, M. (2009). University rankings, global models, and emerging hegemony: critical analysis from Japan,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3(2): 159–73.
  • Iqbal, M. (2016). A Phenomenological Study of Social Capital Building among Indonesian Students in South Korea.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 Hussin, H., Akhir, MD., Nasrudin, MD., Hassan, A., Kee, T. S., & Govindasamy G. (2016). Korean Studies in Malaysia: Development, Challenges and Future at University of Malaya, International Review of Korean Studies, 13(1), 131-15.
  • Hazelkorn, E. (2011). Rankings and the Reshaping of Higher Education: The battle for world-class excellence. Palgrave Macmillan.
  • Harman, G., Hayden, M. & Nghi, P. (2010). Reforming Higher Education in Vietn am, Challenges and Priorities. Springer.
  • Ha, P., L. (2018). Higher education, English, and the idea of ‘the West’: globalizi ng and encountering a global south regional university.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9, 782-797.
  • Gürüz, K. (2008). Higher Education and International Student Mobility in the Global Knowledge Econom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Griffin, K. A., & Museus, S. D. (2011). Using Mixed Methods to Study Intersection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Directions in Institutional Research, Number 151. Wiley.
  • Florida, R., 2004,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New York: Basic Books.
  • Florian, R.V. (2007). Irreproducibility of the results of the Shanghai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Scientometrics, 72(1): 25–32.
  • Flick, U. (2009).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4th edition. London: Sage.
  • Findlay, A. M., King, R., Smith, F. M., Geddes, A., & Skeldon, R. (2012). World class? An investigation of globalisation, difference and international student mobility.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37(1), 118-131.
  • Federkeil, G. (2008). Graduate Surveys as a Measure in University Rankings. Presentation at OEC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Quality, Relevance and Impact, Par s:
  • Essed, P. (1991). Understanding everyday racism: An interdisciplinary theory (Vol. 2). Sage.
  • Do, T., & Pham, D. (2016). Challenges of Student Mobility in Southeast Asia. International Higher Education, 84, 24-26.
  • Denzin, N. K., & Lincoln, Y. S. (Eds.). (2011).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 Davis, D. J., Brunn-Bevel, R. J., Olive, J., & Jones, S. R. (2015). Intersectionality in Educational Research. Stylus Publishing.
  • Cummings, W.K. (1984) Going overseas for higher education: The Asian experience,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28(2): 241–257.
  • Crenshaw, K. (1991). Mapping the Margins: Intersectionality, Identity Politics, and Violence against Women of Color. Stanford Law Review, 43(6), 1241-1299.
  • Collins, R. (1979). The credential society: An historical sociology of education and stratification. Academic Press.
  • Collins, F. L., Sidhu, R., Lewis, N., & Yeoh, B. S. A. (2014). Mobility and desir e: international students and Asian regionalism in aspirational Singapore. Dis 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5(5), 661–676.
  • Cohen, S., Duncan, T., & Thulemark, M., (2015). Lifestyle Mobilities: The Crossroads of Travel, Leisure and Migration, Mobilities, 10:1, 155-172.
  • Clandinin, D. J. and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 Cho, Y. (2008). The national crisis and de/reconstructing nationalism in South Korea during the IMF intervention. Inter‐ Asia Cultural Studies, 9(1), 82-96.
  • Chen, C. H., & Zimitat, C. (2006). Understanding Taiwanese students' decision-making factors regarding Australian international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20(2), 91-100.
  • Chan, S. J. (2012). Shifting patterns of student mobility in Asia. Higher Education Policy, 25(2), 207-224.
  • Burris, V. (2004). The academic caste system: Prestige hierarchies in PhD exchange network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9(2), 239-264.
  • Brown, P., & Hesketh, A., (2006). The Mismanagement of Talent: employability and jobs in the knowledge econom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Brah, Avtar & Phoenix, Ann (2004). Ain’t I A Woman? Revisiting Intersectionality. Journal of International Women's Studies, 5(3), 75-86.
  • Bowden, R. (2000). Fantasy higher education: university and college league tables, Quality in Higher Education, 6: 41–60.
  • Berry, C. (1999). University league tables: artifacts and inconsistencies in individual rankings, Higher Education Review, 31(2): 3–11.
  • Bekhradnia, B. (2016). International university rankings: For good or ill?. Oxford: Higher Education Policy Institute.
  • Beine, M., No l, R., & Ragot, L. (2014). Determinants of the international mobility of students.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41, 40–54.
  • Bathmaker, A. M., Ingram, N., Abrahams, J., Hoare, A., Waller, R., & Bradley, H. (2016). Higher education, social class and social mobility: The degree generation. Springer.
  • Bakewell, O. (2009). Human Development Research Paper 2009/07 South-South Migration and Human Development: Reflections on African Experiences. UNDP.
  • Anaya, R. (2011). Graduate Student Mothers of Color: The Intersectionality between Graduate Student, Motherhood, and Women of Color in Higher Education. Intersections: Women's and Gender Studies in Review Across Disciplines, (9).
  • Altbach, P. G., & Hazelkorn, E. (2018, August 14). Can we measure education quality in global rankings?. University World News, Retrieved from https://www.universityworldnews.com
  • Altbach, P. G. (2004). Globalisation and the university: Myths and realities in an unequal world. Tertiary Education & Management, 10(1), 3-25.
  • 83개국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 한 자리에 모이다. -2017 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 송년의 밤 행사 개최-. 교육부 보도자료
    교육부 2017년 12월 20일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