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 경험 = Experience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in student nurs

장유나 2019년
논문상세정보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 경험 = Experience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in student nu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간호대학생
  • 임상실습
  • 질적 연구
  • 폭력경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805 0

0.0%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 경험 = Experience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in student nurs' 의 참고문헌

  • 현상학적 연구방 법의 비교고찰-Giorgi, Colaizzi, van Kaam 방법을 중심으로
    김금자 김분한 김진경 박인숙 이금자 홍정주 대한간 호학회지, 29(6), 1208-1220 [1999]
  • 현상학적 연구
    공병혜 신경림 서울: 현문사 [2001]
  • 현상학과 질적 연구: 응용현상학의 한 지평
    이남인 서울: 한길사 [2014]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사업목적
    http://kabone.or.kr [2018]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집
    간호교육인증평가 인 증기준. http://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 [2018]
  • 통합연구방법론: 질적연구+양적연구
    김경식 김영천 이현철 경기: 아 카데미프레스 [2013]
  • 최윤주 역, Le violence : Essai sur 1 - homo violens
    Roger, D. ) 서 울: 동문당 현대신서(원저 2003) [2007]
  • 첫 임상실습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직관, 역할갈등, 직 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은희 황란희 디지털융복합연구, 15(1), 593-601 [2017]
  • 질적연구방법론Ⅴ
    김영천 정상원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7]
  • 질적연구 방법의 이해
  • 질적 연구방법론
    신경림 양진향 조명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 질적 연구방법론
  •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이근호 교육인류학연구, 10(2), 41-64 [2007]
  • 전문대학 간호대학 생의 임상실습 경험의 의미
    고가연 고정옥 김란 김윤영 김지윤 양경희 한국간호연구학회, 2(2), 59-74 [2017]
  • 장유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영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8), 646-657 [2018]
  •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김영혜 손현미 홍윤경 간호행정학회지, 22(4),323-331 [2016]
  •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폭력, 정서반응, 회복탄력성과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박선남 안혜란 이종은 한국위기관리논집, 13(10), 87-101 [2017]
  •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무례함, 소진, 전공 만족도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오재우 전미경 디지털 융복합연구, 15(1), 339-346 [2017]
  •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폭력 경험과 대처 행동
    김옥선 오진환 이기령 한국산학기술학회, 16(8), 5325-5335 [2015]
  •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에 대한 폭력: 폭력에 대한 경험, 인식, 대응 및 대처
    김동희 박정은 박정하 한국산학기술학회지, 18(10), 652-662 [2017]
  • 일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 력의 관계
    박병준 박선정 스트레스연구, 21(3), 313-322 [2013]
  • 일 지역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시 성희롱 피해 경험, 성희롱 심각성 인식 및 자아존중감
    권윤정 김미종 김태임 한국간호과학회 학술대회, 2016, 10, 273-273 [2016]
  •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종율 조호진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15(1 2), 27-38 [2014]
  • 의료기관내 갑질 문화와 인권유린 실태조 사, 폭언, 폭행, 성폭력, 태움 관련 간호사 실태조사결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http://bogunnodong.org/xe/index.phd?document_srl [2018]
  • 만학도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
    김은정 석소현 조영미 한국콘 텐츠학회, 19(2), 671-683 [2019]
  • 대한간호협회 인권침해 실태조사 1차 분석결과
    대한간호협회 https://www.koreanurse.or.kr/board/ [2018]
  • 남자 간호대학생의 진로유형 및 진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기수 주현옥 근관절건강학회, 22(3), 177-184 [2015]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 [2019]
  • 공경란 정체성 위협: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무례 함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강지연 정연진 간호행정학회지, 48(1), 85-95 [2018]
  • 간호학에서의 현상학적 방법론과 철학적 인간이해
    공병혜 계명대학 교 간호과학연구소 [2001]
  • 간호학에서의 ‘돌봄(caring)’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홍성하 철학과 현 상학 연구, 50(-), 213-241 [2010]
  •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이은주 전원희 한국간호교 육학회지, 19(1), 163-171 [2013]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박인혜 유혜숙 이애경 한 국간호행정학회지, 21(2), 154-163 [2015]
  •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강지연 윤선영 대한간호학회지, 46(2), 226-237 [2016]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소진, 대처와 임상실습만족도의 관계
    김종근 유장학 천의영 한국산학기술학회, 18(1), 316-324 [2017]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 감 및 소진의 관계
    김지선 한국융합학회, 8(12), 407-416 [2017]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인불 안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염은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4), 293-302 [2019]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언어폭력, 성희롱, 신체적 위협에 대한 정서적 반응, 대처 및 사회적지지
    우정애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겪는 무례함 경험
    김종경 박광옥 한국간 호과학회, 23(5), 524-534 [2017]
  •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 서반응과 임상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이경희 정윤화 디지털 융복합연구, 14(3), 291-399 [2016]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실습수행도 및 실습만족도 간의 관 계
    정명실 정신간호학회지, 18(1), 60-68 [2009]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눈치 경험
    박현주 안효자 한국간호교 육학회지, 25(1), 48-57 [2019]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체험
    김정선 김현숙 선정주 질적연구, 10(1), 63-76 [2009]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폭력 경험과 반응 및 대처
    박정은 부산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언어폭력, 성폭력 및 우울, 자아존중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이순희 차은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4), 551-560 [2017]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경험한 언 어폭력과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권혜진 노기옥 배가령 임영순 한국콘텐츠학회, 18(4), 2315-2328 [2016]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학습스트레스 대 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해옥 한국산학기술학회지, 19(8), 501-512 [201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우울 및 자 아존중감과의 관계
    김소영 임선영 최혜미 국제문화기술진흥원, 1(4), 59-64 [2015]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 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남문희 이미련 간호교육학회지, 22(4), 527-536 [2016]
  • 간호대학생의 성희롱 인식 영향요인
    이수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지, 19(5), 955-962 [2018]
  • 간호 대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실습 스트 레스에 미치는 영향
    양선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9), 286-296 [2016]
  • 「현상학과 해석학」
    이남인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4]
  • Thomas, C. M.(2010). Teaching nursing students and newly registered nurses strategies to deal with violent behaviors in the professional practice environment. J 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1(7), 299-310.
  • Tee, S., zar z etin, Y. S., & Russell-Westhead, M.(2016). Workplace violenc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A UK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41(6), 30-35.
  • Omery, A. (1983). Phenomenology: A Method for Nursing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5(2), 49-63.
  • Nelwati, S., Mckenna, L., & Plummer, V.(2013).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 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1(5), 56-65.
  • Munhall, P. L.(2007). Nursing Research: A Qualitative Perspective. Massachusetts: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 Luparell, S.(2011). Incivility in nursing: The connection between academia and clinical setting. Critical Care Nurses, 31(2), 92-95.
  • Lincoln, Y., & Guba, E.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Kuzel, A. J.(1992). Research Methods for Primary Care, Volume 3. CA: Sage.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2003). The ICN definition of nursing. Geneva: Imprimeries Populaires. http://www.icn.ch/sites
  •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2003).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workplace violence, Position Statement,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http://www.icn,ch/sites/default/files/inline-files
  • Hopkins, M., Fetherston, C. M., & Morrison, P.(2018). Aggression and violence in healthcare and its impact on nursing students: A narrative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62(3), 158-163
  • Hopkins, M., Fetherston, C. M., & Morrison, P.(2014).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aggression and violence experienced by Western Australia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contemporary nurse, 49(3), 113-121.
  • Hoff, L. A., & Slatin, C.(2006). Workplace health and safety: Report of PHASE/MNA focus group. Massachusetts Nurse, 77(8), 6-13.
  • Giorgi A.(2012).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psychological method. J 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43(-), 3-12.
  • Giorgi A.(2009).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in psychology: A modified Husserlian approach. Pittsburgh Pennsylvania: Duquesne University Press.
  • Giorgi A.(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dvanced workshop on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Seoul: qualitative research center.
  • Giorgi A.(1985). The theory, practice, and evaluation of the phenomenological method as a qualitative research. J 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28(2), 235-261.
  • Giorgi A.(1975). Duquesne studies in phenomenological psychology: volume Ⅱ. Pittsburgh: Duquesne press.
  • Ferns, T., Meerabeau, E.(2009). Verbal abus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J ournal of Advanced Nursing, 61(4), 436-444.
  • Creswell, J. W.(2007).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Courtney. P., Pich. J., Levett. J. T., & Moxey. A.(2018). “I was yelled at, intimidated and treated unfairly”: Nursing students experiencs of being bullied in clinical and academic settings. J ournal of clinical nursing, 27(5-6), 903-912.
  • Clark, C. M., Kane, D. J., Rajacich, D. L., & Lafreniere, K. D.(2012). Bullying in undergraduate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5), 269-276.
  • Celik, S. S., & Bayrakta, N.(2004). A study of nursing student abuse in Turkey. J 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7), 330-336.
  • Celebioğlu, A., Akpinar, R., Kṻc, B., Ṻkoğlu, S., & Engin, R.(2010). Violence experienced by Turkish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Their emotions and behaviors. Nurse Education Today, 30(7), 687-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