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도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수립 과정에서의 사회적 학습 요인 분석 : 수원 사례를 중심으로 = Social Learning in the process of making Urban SDGs : the Case of Suwon, Korea

정연경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도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수립 과정에서의 사회적 학습 요인 분석 : 수원 사례를 중심으로 = Social Learning in the process of making Urban SDGs : the Case of Suwon, Korea'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도시 SDGs
  • 사회적 학습
  • 시민참여
  • 지속가능발전
  • 지속가능발전목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66 0

0.0%

' 도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수립 과정에서의 사회적 학습 요인 분석 : 수원 사례를 중심으로 = Social Learning in the process of making Urban SDGs : the Case of Suwon, Korea' 의 참고문헌

  • 수원시 수원시공약실천계획서 5기 [2010]
  • 수원시 시정계획 [2011]
  • 수원시 민선5기 취임3주년 시정성과 [2013]
  • 수원시 수원시공약실천계획서 6기 [2014]
  • 수원시 수원시 수원시 지속가능 평가 및 발전방향 도출 [2016]
  • 수원시 수원시정백서 [2017]
  • 수원시 사람중심 더 큰 수원 민선 6기 백서: 가심비 높은 수원시 정 125 [2018]
  • 수원시 년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2019]
  • 환경부 SDGs 연계 도시재생 가이드라인 연구 [2018]
  • 환경거버넌스 체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 지방의제21 추진기구 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강성철 김도엽 문경주 지방정부 연구 , 16(2): 171-193 [2012]
  • 환경 거버넌스와 헌법: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로의 전환
    오수길 한 국비교정부학보 , 21(4) : 245-259 [2017]
  • 허훈. 절차적 정책합리성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형 도시계획 사례분석-서울플랜 2030을 중심으로-
    홍성우 한국지방행정학보 , 11(2): 61-82 [2014]
  • 행정안전부 https://mois.go.kr
    검색 기준 [2019]
  • 행정안전부
    년 1분기 비영리단체등록현황 [2018]
  • 한국행정의 주민참여 정책과정 연구: 참여의 정도와 내용을 중심으로
    남재걸 은재호 정정화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 24(4): 161-185 [2014]
  •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http://www
    kicsd.re.kr/ 검색 기준 [2018]
  • 한국사무소 http://www
    이클레이 icleikorea.org 검색 기준 [2019]
  • 한국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 활동 현황 보고서 2011-2015: 지속가능발전 국제 이행 목표 연계
    오수길 윤경효 한국지속가능발전센 터 [2016]
  • 한국 지방의제21의 새로운 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오수길 이창언 지방정부연구 , 17(2): 441-464 [2013]
  • 파트너십 거버넌스의 가능성과 한계: 지방의제 21 추진과 정의 경험
    오수길 한국행정논집 , 15(2): 283-313 [2003]
  • 지역사회 사회자본과 거버넌스 능력: 서울 서초구와 경기 포천군 주민의 인식을 중심으로
    김명환 박희봉 한국행정학보 , 34(4): 175-196 [2001]
  • 지속가능한 발전목 표(SDGs) 추진에 따른 LH사업 연계화방안 연구
    성장환 유종훈 이은엽 임재빈 정승태 정연우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2015]
  • 지속가능발전포털 www
    ncsd.go.kr 검색 기준 [2018]
  • 지속가능발전조례.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기준 [2019]
  •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개선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 부평구를 중심으로
    김은경 오수길 황순원 NGO 연구 , 11(2): 117-161 [2016]
  •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환경부 국가 지속가능성 보고서 [2018]
  • 지속가능발전법.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기준 [2019]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김은주 박정호 정소윤 한국행정연구원 [2017]
  • 지속가능발전기본법.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기준 [2019]
  •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연구. 수원시정연구원.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은하 수원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표 (안) [2018]
  • 지속가 능발전목표(SDGs)이행을 위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방안
  •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추진체계 분석- 유엔 SDGs 시대의 함의-
    오수길 한국비교정부학보 , 20(2) : 181-199 [2016]
  • 지방정부의 주민참여제도 시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열린 조직으로서의 지방정부
    정명은 한국행정학보 , 46(2): 85-114 [2012]
  • 지방정부 주민참여의 결정요인 연구 –주민과 선출직 기관간 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최예나 한국지방자치학회보 , 28(4): 129-152 [2016]
  • 지방자치에의 주민참여 활성화에 관한 연구 –일본에 있어서 의 주민참가 전개과정과 제도화를 중심으로-
    민현정 한국거버넌스학회보 , 15(1): 255-288 [2008]
  • 지방자치단체 환경 거버넌스의 비교연구: 부산과 인천의 ‘지방의제 21’ 실천 과정과 성과를 중심으로
    차재권 사회과학논집 , 39(1): 119-157 [2008]
  • 지방의제21의 재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비전, 추진 전략
    이창언 신학과 사회 , 30(3): 249-294 [2016]
  • 지방의제21 추진과정에 대한 평가와 정책과 제-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강성철 김좌관 문경주 사회과학연구 , 22(2): 405-428 [2005]
  • 지구단위계획에서 주민참여에 관한 연구
    김세용 대한건축학회논문 집 , 18(9): 195-202 [2002]
  • 중앙정부 정책과정과 민간참여 유형
    김상묵 이창원 한승환 한국행 정논집 , 16(4): 861-885 [2004]
  • 주민참여예산제 유형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권영주 남승우 한국 자치행정학보 , 27(2): 91-112 [2013]
  • 조직역량지수의 신뢰성 검정에 관한 연구
    강제상 박용성 이석환 임성범 한국조직학회보 , 6(2): 83-114 [2009]
  • 인간도시의 구현 및 확산 1 단계: 수원형 인간도시 구현을 위한 지표설계
  • 우리나라 참여형 도시계획의 추세 및 특성에 대한 연구: 청주, 수원, 서울의 2030년 도시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이희정 전철민 서울도시 연구 , 17(4): 1-16 [2016]
  • 시민참여형 지역계획 수립의 가능성과 과제 – 제천시 시민계획단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김은정 김태환 이수암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20(1): 101-111 [2014]
  • 시민참여형 도시기본계획 수립 현황과 공무원 인식: 경기도 31개 시군을 중심으로
    김도영 김예성 김현 이재준 한국도시설계학회지 , 16(4): 5-16 [2015]
  • 시민참여형 도시계획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김도영 이재준 환경 논총 , 51: 131-143 [2012]
  • 시민참여 기법을 도입한 대구광역시 지역에너지계획 의 수립과정 분석
    오용석 진상현 환경사회학연구 ECO, 20(2): 237-283 [2016]
  • 숙의적 시민참여 모델 연구 –울산시 북구 음식물자원화시설 건립 사례
    조현석 과학기술학연구 , 6(1): 1-30 [2006]
  • 숙의거버넌스 실패 사례연구 –굴포천유역 지속가능 발전협의회의 사회적 합의시도를 중심으로-
    김광구 홍성만 한국거버넌스학회보 , 19(3): 199-219 [2012]
  • 수원통계 https://stat.suwon.go.kr
    검색 기준 [2019]
  •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기초안-시 민사회, 행정, 시의회
    기업 등 의견 청취 기초안 [2017]
  •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www.suwonagenda21.or.kr
    검색기준 [2018]
  •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수원시 지속가능발전목표 기본안 [2017]
  •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업보고서 [2018]
  • 수원시청 홈페이지. www.suwon.go.kr
    검색 기준 [2019]
  • 세계 총회’ 참석
  • 성인학습과 전환적 변화: 메지로의 전환학습이론
    정은희 교육이론 과 실천 , 13(3): 299-314 [2004]
  • 서울시의 참여적 시정개혁 평가-서울플랜 수립과정을 중심 으로
    이영희 경제와 사회 , 106-133 [2013]
  • 도시계획 비전수립에 있어 시민참여 과정 및 결과에 관한 시사점 고찰
    이달별 정주철 한경준 국토계획 , 52(10): 5-20 [2017]
  • 도시 정책결정의 주민참여 상대적 효과성에 관한 연 구: 플로리다 도시정부의 도시구조, 정치체제, 주민참여
    유동상 임정빈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 26(4): 311-330 [2016]
  • 녹색성장’의 이념적 기초와 실재
    윤순진 저탄소 환경사회학연구 ECO, 13(1): 219-266
  •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방안 탐색
    원효헌 홍정환 수산해양교 육연구 , 29(1): 306-314 [2017]
  • 교부. HLPF VNR을 통해 본 각국 SDGs 이행 현황 및 시사 점, SDGs 시민넷 제7차 역량강화 세미나
    SDGs 시민넷 [2018]
  • 과학교사들의 교사모임에의 참여 경험과 교 사 정체성 형성과정에 대한 탐색 –실천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
    김효정 이현주 정가윤 한 국과학교육학회지 , 33(2): 390-404 [2013]
  • 경기통계 https://stat.gg.go.kr
    검색 기준 [2019]
  • 거버넌스로서 지방의제21의 추진 체계에 관한 연구
    김규환 한국거 버넌스학회보 , 10: 213-243 [2003]
  • 「환경정책에서 시민참여 과정에 관한 연구 –강화군과 여수 시 해양보호구역 계획과정 비교 연구-」
    정연경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거버넌스 체제에서 합의형성에 관한 연구」
    정규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지속가 능발전목표(SDGs) 수립현황과 대응방안」
    KOICA. ∼2030 개발협력의 새로운 15년을 준비하며 [2015]
  • 「수원 시민의 정부」
    수원시 기본 계획 [2018]
  • 「사회적 학습과정으로서 협력적 계획모형의 적용 –합의회의 를 사례로-」
    김두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도시재생정책에서 주민참여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적 해석」
    이자은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지역사회 시민의 참여활동과 영향요인”
    김혜정 한국행정학보 , 46(2): 213-240 [2012]
  •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milestones/unced
  •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milesstones/wssd
  • 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
  • Zimmerman, J. F. 1986. Participatory Democracy: Populism Revived, New York: Praeger.
  • Xue, L., Weng, L. and Yu, H. 2018. Addressing policy challenges in implement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rough and adaptive governance approach: A view from transitional China, Sustainable Development, 26: 150-158.
  • Wu, J. 2013. Landscape sustainability science: ecosystem services and human well-being in changing landscapes. Landscape Ecol, 28: 999-1023.
  • Wildemeersch, D., Jansen, T., Vandenabeele, J. and Jans, M. 1998. Social learning: a new perspective on learning in participatory systems. Studies in Continuing Education, 20(2): 251-265.
  •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ebler, T., Kastenhilz, H. and Renn, O. 1995. Public participation in Impact Assessment: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s,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Review. 15: 443-463.
  • Walters, C. and Holling, C. S. 1990. Large scale management experiments and learning by doing. Ecology, 71: 2060-2068.
  • WSSD. 2002. Johannesburg Summit.
  • WCED. Our Common Future. 조형준, 홍성태 역. 2005. 우리 공 동의 미래
    서울: 새물결 [1987]
  • UNCSD. 2012. The Future We Want.
  • UNCED. 1992. The Rio Declarat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
  • UNCED. 1992. Agenda 21.
  • UN.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외교부 역. 2015
    2030 지속가능개발의 제 [2015]
  • UN SDGs Knowledge Platform
    검색 기준 [2018]
  • UN Habitat. Habitat III New Urban Agenda. 윤경효 허광진 역. 2016. 해비타드 III 새로운 도시의제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2016]
  • Tippett, J., Searle, B., Pahl-Wostle, C. and Rees, Y. 2005. Social learning in public participation in river basin management - early findings from HarmoniCOP European case studies.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 8: 287-299.
  • Tibury, D. 2007. Learning based change for sustainability: perspectives and pathways. in Wals ed. Social learning towards a sustainable world. Wageningen: Wageningen Academic Publishers, 117-131
  • The age of sustainable development. 홍성완 역. 2015. 지속 가능한 발전의 시대
    Sachs, J. D. 파주: 21세기북스 [2015]
  • The Politics of the Earth. 정승진 역. 지구환경정치 학 담론
    Dryzek, J. S. 서울: 에코리브르 [1997]
  •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SDSN). 2019. A Pathway to Sustainable Americak Cities: A Guide to Implementing the 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SDSN). 2015. Getting Started with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a Guide for Stakeholders .
  •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SDSN). 2013. The Urban Opportunity: Enabling Transformativ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Background Paper for the High-Level Panel of Eminent Persons on the Post-2015 Development Agenda.
  •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SDSN) and University of Baltimore. 2016. Baltimore’s Sustainable Future: Localizing the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trategies and Indicators.
  •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전평국, 박상선 옮김, 「상황학습」
    Lave, J. Wenger, E. 서울: 교우사. 2000 [1991]
  • Sinclair. A. J. and Diduck, A. P. 2001. Public involvement in EA Canada: a transformative learning perspectiv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Review , 21: 113-136.
  • Selin, S. W., Chad, P., David, S. and Karen, R. 2007. Social Learning and Building trust through a participatory design for natural resource planning. Journal of forestry, 105(8): 421-425.
  • Schusler, T. M. and Pfeffer, M. J. 2003. Social learning for collaborative natural resource management. Society and Natural Resources, 15: 309-326.
  • Romina, R. 2014. Social Learning, Natural Resource Management, and Participatory Activities: A reflection on construct development and testing. Wageningen Journal of Life Science, 69: 15-22.
  • Roberts, N. 2004. Public Deliberation in an age of direct citizen participation, American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34(4) : 315-353.
  • Rist, S., Chidambaranathan, M., Ecobar, C., Wiesmann, U. and Zimmermann, A. 2007. Moving from sustainable management to sustainable governance of natural resources: The role of social learning process in rural India, Bolivia and Mali, Journal of Rural Studies, 23: 23-37.
  • Reed, M. S. et al. 2010. What is Social Learning?. Ecology and Society , 15(4).
  • Post-2015 체제와 지속 가능 발전: 유엔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와 지방 차원의 역할과 과제
    오유석 이창언 동향과 전망 101: 167-192 [2017]
  • Portney, K. 2005. Civic engagement and sustainable cities in the U.S.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65: 577-589.
  • Pinkerton, E. 1994. Local fisheries co-management: a review of international experienc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salmon management in British Columbia. Canadian Journal of Fisheries and Aquatic Science, 51: 2363-2378.
  • Pahl-Wostl, C. and Hare, M. 2004. Process of social learning in integrated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of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 14: 193-206.
  • Olsson, O., Folke, C. and Berkes, F. 2004. Adaptive co-management for building resilience in social-ecological systems. Environmental Management , 34 : 75-90.
  • Nilsson, M., Griggs, D. and Visbeck, M. 2016. Policy: Map the interactions betwee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Nature, 534(7607): 320-322. https://doi.org/10.1038/534320a
  • Nabatchi, T. 2012. Putting the public back in public values research: designing participation to identify and respond to values.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72(5): 699-708.
  • Myerson, G. and Rydin, Y. 1996. The Language of Environment: A New Rhetoric. London: UCL Press
  • Muro, M and Jeffrey, P. 2008.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social learning in participatory natural resource management processes. Journal of Environmental Planning and Management , 51: 325-344.
  • Mostert, E., Pahl-Wostl, C., Rees, Y., Searle, B., T bara, D. and Tippett. J. 2007. Social learning in European river basin management: barriers and fostering mechanisms from 10 river basins. Ecology and Society , 12(1): 19.
  • Mezirow, J. (1991).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 Meuleman, L. and Niestroy, I. 2015. Common But Differentiated Governnce: A Metagovernance Approach to Make the SDGs Work. Sustainability , 7: 12295-12321.
  • Meuleman, L. 2019. Metagovernance For Sustainability: A Framework For Implement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New York: Routledge.
  • Mathison, S. 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 17(2): 13-17.
  • Martin, N. J., Rice, J. L. and Lodhia, S. K. 2014. Sustainable Development Planning: A Case of Public Participation using Online Forums. Sustainable Development , 22: 265-275.
  • Maier, K. 2001. Citizen Participation in Planning: Climbing a Ladder?. European Planning Studies, 9(6): 707-719.
  • Lukensmeyer, C. J. and Brigham, S. 2002. Taking Democracy to Scale: Creating a Town Hall Meeting for the Twenty-First Century. National Civic Review , 91(4) : 351–66.
  • Loeber, A., Mierlo, B. V., Grin, J. and Leeuwis, C. 2007. The practical value of theory: Conceptualising learning in the pursuit of a sustainable development, in Wals ed. Social learning towards a sustainable world, Wageningen: Wageningen Academic Publishers, 83-97
  • Kumi, E., Arhin, A. A. and Yeboah, T. 2014. Can post-2015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urvive neoliberalism?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sustainable development-neoliberalism nexus in developing countries. Environ Dev Sustain, 16: 539-554.
  • Kristjanson. p., Harvey. B., Epp, M. V. and Thornton, P. K. 2014. Social learning and sustainable development, Nature Climate Change, 4: 5-7.
  • Keen, M., Brown, V. and Dyball, R. 2005. Social Learning: A new approach to environmental management. in Keen, M., Brown, V. and Dyball, R. eds. Social Learning in Environmental Management: Toward a Sustainable future, Lodon: Earthscan, 18-29
  • Kardos, M. 2012. The reflection of good governance in sustainable development strategie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8: 1166-1173.
  • Kahane, A. 2004. Solving tough problems: an open way of talking, listening, and creating new realities. California, Berrett-Koehler.
  • KOICA. 국가별 SDGs 이행 전략 및 프로그램-스웨덴. 제41호
    SDGs 시민넷 성명서, 2018.10.30 [2018]
  • Johson, K. A, Dana, G., Jordan, N. R., Draeger, K. J., Kapuscinski, A., Olabisi, L. L. S and Reich, P. B. 2012. Using participatory scenarios to stimulate social learning for collaborative sustainable development. Ecology and Society, 17(2): 9.
  • Ison, R. and Watson, D. 2007. Illuminating the possibilities for social learning in the management of Scotland’s Water, Ecology and Society , 12(1): 21
  • Innes, J. E. and Booher, D. E. 2004. Reframing public participation: Strategies for the 21st century. Planning Theory & Practice, 5(4): 419-436.
  • ICLEI. 2016. Urban Issue, No 2. ICLEI Briefing Sheet .
  • IAP2. 2007. Spectrum of Public Participation.
  • Hoppwood, B. Mellor, M. and O’Brien, G. 2005. Sustainable development: mapping different approaches, Sustainable development, 13(1): 38-52. https://sustainingcommunity.wordpress.com/2017/02/14/spect rum-of-public-participation/
  • Holling, C.S. 1973. Resilience and stability of ecological systems. Annual Review of Ecology and Systematic, 4: 1-24.
  • Holden, M. 2008. Social learning in planning: Seattle’s sustainable development codebooks, Process in Planning , 69: 1-40.
  • Hawkins, C. V. and Wang, X. 2012. Sustainable Development Governance : Citizen Participation and Support Networks in Local Sustainability Initiatives, Public Works Management & Policy , 17(1): 7-29.
  • Gustafson, P. and Hertting, N. 2017. Understanding participatory governance: An analysis of participants’ motives for participation, American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47(5): 538-549.
  • Griggs, D., M. Stafford Smith, J. Rockstr m, M. C. hman, O. Gaffney, G. Glaser, N. Kanie, I. Noble, W. Steffen, and P. Shyamsundar. 2014. An integrated framework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Ecology and Society 19(4): 49. http://dx.doi. org/10.5751/ES-07082-190449
  • Goal 11 회복력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 성. 217-238. 2015∼2030 개발협력의 새로운 15년을 준비하며, 「지 속가능발전목표(SDGs) 수립현황과 대응방안」
    방설아 신유승 KOICA [2015]
  • Glass, J. J. 1979. Citizen participation in plan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objectives and techniques,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45: 180–189.
  • Garmendia, E. and Stagl, S. 2010. Public participation for sustainability and social learning: Concepts and lessons from three case studies in Europe, Ecological Economics, 69: 1712-1722.
  • Fung, A. 2006. Varieties of Participation in Complex Governan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 66: 66-75.
  • Fung, A. 2003. Survey Article: Recipes for public spheres: Eight Institutional Design Choice and Their Consequences, The Journal of Political Philosophy , 11(2): 338-367.
  • Folke, C., Hahn, T., Olsson, P. and Norberg, J. 2005. Adaptive governance of social-ecological resources, Annual Review of Environment and Resource, 30: 441-473.
  • Florini, A. and Pauli, M. 2017. Collaborative governance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Asia&The Pacific Policy Studies , 5: 583-598.
  • Finger, M. and Verlaan, P. 1995. Learning Our Way: A Conceptual Framework for Social-Environmental Learning, World Development , 23(3): 503-513.
  • Fernandez-Gimemez, M., ballard, H. and Sturtevant, V. E. 2008. Adaptive management and social learning in collaborative and community-based monitoring: a study of five community-based forestry organizations in the western USA, Ecology and Society , 13(2): 4.
  • Ensor, J and Harvey, B. 2015. Social learning and climate change adaptation: evidence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practice. WIREs Clim Change, 6: 509-522. doi: 10.1002/wcc.348.
  • Elliott, M. L. P. 1999. The Role of Facilitators, Mediators, and Others. in Susskind. L. ed. The Consensus Building Handbook. NewYork: SAGE Publication, 199-239.
  • Edwards. V. L. 2013. A theory of participation for 21st century govern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 theory and behavior , 16(1): 1-28.
  • D’Agostino, M. J. and Kloby, K. 2011. Building Community Capacity to Engage Government: Reflections of Nonprofit Leaders on Post-Katrina New Orleans, Administration & Society , 43(7): 749-769.
  • Daniels, S. E. and Walker, G. B. 1996. Collaborative learning: Improving public deliberation in ecosystem-based management. Environ Impact Asses Rev , 16: 71-102.
  • Dale, N. 1989. Getting to co-management: social learning in the redesign of fisheries management. in Pinkerton, E. ed. Cooperative Management of Local Fisheries: New Directions for Improved Management and Community Development. Vancouver: UBC Press, 49-72.
  • Cundill, G. and Rodela, R. 2012. A review of assertions about the processes and outcomes of social learning in natural resource management.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113: 7-17.
  • Cundill, G. 2010. Monitoring Social Learning Processes in Adaptive Comanagement Three Case Studies from South Africa. Ecology and Society , 15(3): 28.
  • Creswell. J. W.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숙 공역. 2015. 질적 연구방법론-다섯 가지 접근-
    서울: 학지사 [2013]
  • Creighton, J. L. 2005. The Public Participation Handbook, San Francisco: Jossey-Bass.
  • Conroy, M. M. and Berke, P. R. 2004. What makes a good sustainable development plan? An Analysis of factors that influence principles of sustainable development, Environment and Planning A, 36: 1381-1396.
  • Connelly, S. 2007. Mapping Sustainable Development as a Contested Concept. Local Environment , 12(3): 259-278.
  • Colvin, J., Blackmore, C., Chimbuta, S., Collins, K., Dent, M., Goss, J., Ison, R., Roggero, P. P. and Seddaiu, G. 2014. In search of systemic innov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 design praxis emerging from a decade of social learning inquire, Research Policy , 43: 760-771.
  • Collins, K. and Ison, R. 2009. Jumping off Arnstein’s Ladder: Social Learning as a New Policy Paradigm for Climate Change Adaptation, Environmental Policy and Governance, 19: 358-373.
  • City of San Jose. 2018. “San Jose Becomes One of First American Cities to Approve Paris Compliant Climate Plan.”
  • City of Orlando. 2018. Community Action Plan.
  • City of New York. 2018. One NYC.
  • Cheng, A. S. and Mattor, K. M. 2010. Place-based planning as a platform for social learning: insights from a national forest assessment process in Western Colorado, Society and Natural Resources, 23(5): 385–400.
  • Case Study Research:design and methods(5th ed). 신경식, 서아영, 송민채 공역. 2016. 사례연구방법 5판
    Yin, R. K. 서울: 한경 사 [2002]
  • Campbell, S. (1996). Green cities, growing cities, just cities?: Urban planning and the contradictions of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62(3), 296-312.
  • Bull, R., Petts, J. and Evans, J. 2008. Social learning from public engagement: dreaming the impossible?, Journal of environmental planning and management, 51(5): 701-716.
  • Brody, S. D. 2003. Examining the impacts of stakeholder participation in watershed approaches to planning,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22: 107-119.
  • Bowen, K. J., Cradock-Henry, N. A., Koch, F., Patterson, J., H yha, T., Vogt, J. and Barbi, F. 2017. Implementing the “Susutainable Development Goals”: towards addressing three key governance challenges-collective action, trade-offs, and accountability,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 26-27: 90-96.
  • Boas, I., Biermann, F and Kanie, N. 2016. Cross-sectoral strategies in global sustainability governance: towards a nexus approach, Int Environ Agreements, 16: 449-464.
  • Blanc, D. L. 2015. Towards integration at las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as a network of target, DESA Working Paper No.141.
  • Berkes, F. 2009. Evolution of co-management: role of knowledge generation, bridging organizations and social learning,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90: 1692-1702. http://dx.doi.org/10.1016/j.jenvman.2008.12.001
  • Barber, B. 1984. Strong Democracy: Participatory Politics for a New Ag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gheri, A. and Hjorth, P. 2007. Plann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 Paradigm Shift Towards a Process-Based Approach, Sustainable Development, 15: 83-96.
  • Axelsson, R. et al. 2013. Evaluation of multi-level social learning for sustainable landscapes: Perspective of a development initiative in Bergslagen, Sweden, Ambio, 42(2): 241-253.
  • Atinga, R. A., Agyepong, I. A. and Esena, R. K. 2019.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 72: 170-178.
  • Arnstein, S. R. 1969. A ladder of citizen participation, Journal of 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 , 35(4): 216-224.
  • Armitage, D., Marschke, M. and Plummer, R. 2008. Adaptive co-management and the paradox of learning, Global Environmental Change, 18: 86-98.
  • Armitage, D., Berkes, F. and Doubleday, N. 2007. Introduction: moving beyond co-management. in Armitage, D., Berkes, F. and Doubleday, N. eds. Adaptive Co-management: Collaboration, Learning, and Multi-level Governance. Vancouver: UBC Press: 1-15.
  • Agris, C and Sch n, D. A. 1996. Organizational Learning II . Mas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Agger, A. 2010. Involving citizens in sustainable development: evidence of new forms of participation in the Danish Agenda 21 schemes, Local Environment , 15(6): 54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