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사립학교 교사들의 인식에 근거한 교육의 자율성과 공공성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Educational Autonomy and Public Based on the Perception of Private School Teachers

함승수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사립학교 교사들의 인식에 근거한 교육의 자율성과 공공성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Educational Autonomy and Public Based on the Perception of Private School Teach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공공성
  • 기독교학교
  • 사립학교
  • 자율성
  • 통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883 0

0.0%

' 사립학교 교사들의 인식에 근거한 교육의 자율성과 공공성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Educational Autonomy and Public Based on the Perception of Private School Teachers' 의 참고문헌

  • 「공유재 이론의 적용 대상 확대」
    배득종 <한국행정학보>, 38 (4),147-157 [2004]
  • 황은영. 삼위일체와 교회
    Volf,M.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2]
  • 현대의 삼위일체론
    임홍빈 서울: 생명의씨앗 [2006]
  • 행정학 연구에서 구조방정식모형활용
    심준섭 <한국행정학 보>, 49(3),453-485 [2015]
  • 한승완. 공론장의 구조변동
    Habermas,J. 서울: 나남출판 [2001]
  • 한국학연구소. 『조선재류구미인 조사록(朝鮮在留歐美人調査錄)』
    서울: 영신아카데미한국학연구소 [1981]
  • 학교교육의 위기와 공교육 이념의 재검토
    나병현 <아시아교 육연구>, 2, 139-159 [2001]
  •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의 비교에 관한 연 구
    유연우 최창호 <디지털융복합연구>, 15(10), 103-111 [2017]
  • 조직구성원의 직업불안정성이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정하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1,117-147 [2007]
  • 조직공정성과 회사의 심리적 계약위반의 인식이 조직몰입 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안모델의 탐색
    윤정구 홍계훈 <조직과인사관리연구>, 37,59-85 [2013]
  • 조정아. 『통일에 대비하 는 교육 통합 방안 연구』
    강구섭 권성아 박재윤 양승실 한만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 제도화된 국가주의와 교육에서 국가의 역 할
    신현석 이준희 정용주 <교육문제연구>, 53-79 [2013]
  • 제도, 제도변화, 경제적 성과
    North,D. C. 한국경제연구원 [1996]
  • 정책학원론
    노화준 서울: 박영사 [1995]
  • 정의와 자유
    Brunner,E.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 이진우. 인간의 조건
    Arendt,H. 파주: 한길사 [2017]
  • 이세형. 삼위일체
    Hall, C. A. Olson,R. E. 서울: 대한기독교서 회 [2004]
  • 이세형. 삼위일체와 사회
    Boff,L.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1]
  • 윤홍근, &안도경. 공유의 비극을 넘어
    Ostrom,E. 서울: 랜덤하 우스코리아 [2010]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2012]
  • 요인분석의 기초
    이순묵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오진석. 학부들의 논쟁
  • 박제성, &배영란. 법률적 인간의 출현
    Supiot,A. 파주: 글항아리 : [2015]
  • 박세혁. 배제와 포용
    Volf,M.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2012]
  • 박래효, &조영만. (탁월한성과를창출하는) 긍정조직학 Pos
  • 박근혜 정부의 교육복지 공약 분석
    박균열 주영효 <교육 문제연구> , 189-210 [2013]
  • 매개효과 분석 방법의 최근 트렌드
    허원무 <한국비즈니스리 뷰> ,6(3),43-59 [2013]
  • 김종흡, 신복윤, 이종성, &한철하. 기독교강요
    Calvin,J. 서울: 생 명의말씀사 [2011]
  • 김재진, &정지련. 행위와 존재
    Bonhoeffer,D. 서울: 대한기독교 서회 [2010]
  • 김영선, &김옥주. 성삼위일체 공동체
    Boff,L. 서울: 크리스천헤 럴드 [2011]
  • 김수복. 하느님은 선교사보다 먼저 오신다
    Boff,L. 칠곡군: 분 도출판사 [1993]
  • 김명윤. 광장에 선 기독교
    Volf,M.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 부 : [2014]
  • 김균진.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Moltmann, J.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17]
  • 김균진. 『신학의 방법과 형식』
    Moltmann,J. 서울: 대한기독교 서회 [2001]
  • 김균진.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Moltmann,J.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2]
  •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김민규 김주환 홍세희 서 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구조 방정식 모형의 원리와 응용, 경영학 연구조사방법 뉴트렌드
    홍세희 <이화여자대학교경영연구소> ,25-52 [2003]
  • 교육법과 교육기본권
    신현직 서울: 청년사 [2003]
  • 교육개혁의 이념과 철학: 교육개혁 10 년의 반성과 과제
    신현석 <교육정치학연구>, 12(1),19-50 [2005]
  • 곽혜원. 하나님의 이름은 정의이다
    Moltmann,J. 서울: 21세기 교회와신학포럼 [2011]
  • 공공성과 한국사회
    신진욱 <시민과 세계>, (11),18-39 [2007]
  • 경영학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 용
    김진호 추병대 홍세희 <경영학연구>, 36(4), 897-923 [2007]
  • 강용원. 『기독교교육학개론』
  • 『한국교육사연구』
    차경석 서울: 재동문화사 [1969]
  • 『하나님 나라와 공공성』
    손규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 『칼빈의 기독교 강요 완전분석』
    장수민 서울: 세움북스 [2017]
  • 『자유』
    문지영 서울: 책세상 [2009]
  • 『삼일운동과 일제의 박해』
    김윤찬 김혜성 소안련 양주: FCJC출판사 [2012]
  • 『삼위일체론의 역사』
    이은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 『삼위일체 론의 역사』
  • 『삼위 일체론의 역사』
    서원모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 『사학의 자율과 책임의 제고 방안』
    교육개혁위원회 서울:교육개 혁위원회 [1996]
  • 『사립학교의 기원』
    강명숙 서울: 학이시습 [2015]
  • 『사립학교법』
    이종만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사립학교법 축조해설』
    이종국 서울: 재동문화사 [1982]
  • 『사립고등학교의 평준화 정책 적합성 연구』
    김정래 서울:한국교 육개발원 [2003]
  • 『사립 학교법의현황과개정과제』
  • 『북한교회사』
    북한교회사집필위원회. 북한교회사집필위원회.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 소 [1996]
  • 『민주적공공성』
  • 『남북한 평화통일을 위한 삼위일체적 평화통일 신학의 모색』
    백충현 서울: 나눔사 [2012]
  • 『기독교학교교육론』
    박상진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 『기독교학교교육』
    고영수 서울: 목양사 [1988]
  • 『기독교의 교파』
    남병두 파주: 살림 [2013]
  • 『그리스도의 삼직무론』
    허호익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 『그리스도론 입문』
    최윤배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9]
  • 『그리스 도론』
  • 『교육학개론』
    김정환 서울:박영사 [1990]
  • 『교육학 개론』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서울: 교육과 학사 [2005]
  • 『교육관련 국제 기구지식 정보원』
    노영희 홍현진 파주: 한국 학술정보 [2011]
  • 『교부열전』
    김광채 서울: 정은문화사 [2002]
  • 『공공성이란 무엇인가』
    조한상 서울: 책세상 [2009]
  • 『공공성』
  • 『강화기독교 100년사』
    이덕주 조이제 강화기독교 100주년기 념사업역사편찬위원회 [1994]
  • 『SPSS 18.0 매뉴얼』
    이학식 임지훈 서울: 집현재 [2011]
  • 『6하 원칙을 통해 본 기독교교육』
    최성훈 서울: CLC [2016]
  • 『2011 고등학교 교양영역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강현석 김윤성 이근호 이기학 이영만 한상기 서울: 한국교육과정평 가원 [2011]
  • 『(종립학교운영현황)자 료집』
    대한 불교 조계종 종립학교 관리위원회 서울: 대한 불교 조계종 종립학교 관리위원회 [2002]
  • 『(세상에서가장쉬운)사회조사방법론』
    장택원 서울: 커뮤니케이 션북스 [2012]
  • 『(미국 프랑스 영국) 교육제도』
    정일용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 화원 [2013]
  • 『(Basic)고교생을 위한 사회 용어사전』
    이상수 서울: 신원문화 사 [2002]
  • “현대 삼위 일체론 탐구”
    김병훈 <신학정론>, 29(1), 99-120 [2011]
  • “현대 사회에서의 종교의 사회적 위치와 공공성”
    정태식 <신학 사상>, 142,195-217 [2008]
  • “헌법상 사학의 자유와 재정보조의 법리”
    허종렬 <私學>, 94, 23-31 [2000]
  • “헌법상 사학법인의 자주성과 사립대학의 자율성 법리 연구-사립학교법 개정방향 탐색을 위한 헌법 원리적 접근”
    허종렬 <교 육법학연구>, 16(2),313-338 [2004]
  • “항공사 객실 승무원 팀제에서의 Lmx와 tmx가 팀 유효 성과 팀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미혜 <한국항행학회>, 16(6) [2012]
  • “한나 아렌트와 프랑스 혁명”
    김응종 <역사와담론>, 80(-), 361-399 [2016]
  • “한국행정과 공공성”
    백완기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8(2),1-22 [2007]
  • “한국의 기초 연금 제도 변화에 관한 연구 : 역사적 제도 주의를 중심으로”
    장영기 (국내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대학원) [2016]
  • “한국에서 선교적 교회론의 접근 방법들에 대한 선교학 적 성찰”
    이후천 <선교와신학>, 30, 49-74 [2012]
  • “한국기독교학교의 진단과 개선방향”
    박상진 [2016]
  • “한국교회의 이중적 위기 극복을 위한 '페리코레시스' 기 독교교육 모델연구”
    김성수 (국내박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 원) [2015]
  • “한국 입시 위주 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과 제언”
    함승수 <기독교교육정보>, (57),329-358 [2018]
  • “한국 근대 사학정책에 관한 역사적 연구”
    백승탁 (국내박사학 위논문, 한양대학교대학원) [1986]
  • “학교대 과외: 한국교육의 선택과 형평”
    이주호 홍성창 <경제 학연구>, 49(1),37-56 [2001]
  • “학교교육의 공공성, 공교육 그리고 학생의 이익고려:
    신차균 <교육논총>, 26,67-93 [2007]
  • “학교 재구조화에 대한 이론적ㆍ실천적 논의”
    양승실 <교육정 치학연구>, 6(1),155-184 [1999]
  • “하버마스의 종교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박종균 <한국기독교신 학논총>, 31(1),549-575 [2004]
  •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과 공공신학”
    최경환 <기독교철학> 19, 189-221 [2014]
  • “프레데릭 데니슨 모리스에서의 삼위일체와 사회”
    백충현 <조 직신학논총>, 0(30),7-37 [2011]
  • “평준화제도 이후 고등학교 교육의 대중화와 교육 과정 정책”
    류방란 <아시아교육연구>, 6(4), 1-19 [2005]
  • “평생 학습 패러다임에서의 사회 교육자: 위상과 역할”
    정민승 <평생교육학연구>, 8, 41-59 [2002]
  • “특집: 신학하는 실천 : 삼위일체적 평화통일 신학의 적 용 -북한 이탈주민들과 한국사회와의 상호 이해와 포용을 중심 으로”
    백충현 <한국개혁신학>, 49(-), 132-162 [2016]
  • “통일 한국의 북한 교육체제 구상”
    이명희 <선진화정책시리 즈>,11-58 [2016]
  • “층화 군집추출법과 층화 추출법을 사용한 교육조사에서 표본의 효율적인 할당방법과 그 예시”
    김현철 <교육학연구>, 36(1), 149-169 [1998]
  • “지역공동체를 지향하는 선교의 공공성 연구”
    성석환 <선교와 신학>, 37, 13-43 [2015]
  • “주어진 공공성에서 만드는 공공성으로”
    고길섶 <중등우리교 육>, 70-73 [2001]
  • “조직 내공감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동균 (국내석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대학원) [2011]
  • “제4차 세미나: 평준화정책과 중등사학”
    서범석 이종재 주삼환 최문석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세미나>, 107-144 [1996]
  • “제1공화국 시대의 사학”
    손인수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의자 료집>, ,131-170 [1974]
  • “정의와 평화를 지향하는 레오나르도 보프의 생명 삼위 일체론”
    이세형 <조직신학논총>, 0(30),363-391 [2011]
  • “정부는 공정한가?”
    이종수 <서울행정학회포럼> , 2-4 [2010]
  • “자유의 기독교 사회윤리적 함의에 관한 연구 - 디트리 히 본회퍼의 견해를 중심으로”
    고재길 <신학과사회>, 15(-),41-68 [2018]
  • “일본의 학교 선택 제도에 관한 고찰”
    하경표 <한국일본교육학 연구>, 13(1),19-31 [2008]
  • “이명박 정부의 창조적 실용주의 교육정책”
    양정호 <철학과현 실> , 71-82 [2008]
  • “이명박 정부 교육 경쟁력 강화 정책의 문제점과 과제”
    유현옥 <교육철학>, 45,175-198 [2009]
  • “유상 중등 교육의 팽창”
    김기석 <교육과학사> [1989]
  • “우리나라 사립 학교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김양규 [2002]
  • “예배 본질의 탐구”
    김세광 <신학과실천> 28(-),29-49 [2011]
  • “영국의 종교교육”
    유재봉 <교육과정연구> 31(2),199-219 [2013]
  • “연속기획 교육과 신자유주의 ⑨: 또 다시 묻는 질문, 교육의'공공성'이란 무엇인가?”
    서덕희 <중등우리교육> ,118-125 [2001]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이근호 홍원표 <교육과정연구> 29(1),67-86 [2011]
  • “실천신학의 연구 방법론 - 기독교 교육학 연구와의 관 련성을 중심으로”
    김현숙 <기독교교육정보>, 1, 131-156 [2000]
  • “실천 신학의 사회 과학적 연구방법론 소고 —방법론적 유신론을 중심으로”
    박관희 <한국기독교신학논총>, 0(90), 223-253 [2013]
  •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천세영 <초등우리교육> ,58-64 [1998]
  •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토론”
    김천기 <초등우리교 육>, ,58-64 [1998]
  • “시장인가 공적영역인가: 참여 정부의 평생 교육 정책의 핵심 논제”
    한숭희 <평생교육학연구>, 9(3), 1-26 [2003]
  • “시민적 공공성과 한국사회의 발전”
    홍성태 <민주사회와 정책 연구>, 13,72-98 [2008]
  • “세속화 이론과 기독교 교육”
    유재덕 <기독교와 교육>, 11, 41-54 [2003]
  • “새로운 사회 운동적 화두, 공공성의 성격과 위상”
    조희연 <시 민과세계>, (11), 54-69 [2007]
  • “사회적 삼위일체론이 현대삼위일체론의 실천적 의미에 끼친 영향.”
    박상언 <신학논단>, 69(-),7-33 [2012]
  • “사회운동의 새로운 가로 지르기: 공공 영역과 공공성의 정치”
    고길섶 <문화과학>, 23, 32-60 [2000]
  •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집단적 자긍심에 미 치는 영향 : 긍정적 업무 관련 정체성의 매개효과와 조직 동일 시의 조절효과”
    고성훈 <디지털융복합연구> 16(10),179-185 [2018]
  • “사회 복지기관에 대한 정부보조금이 기부금에 미치는 구인 구축효과”
    김예진 정무성 <한국비영리연구>, 16, 47-64 [2017]
  • “사립학교의 자주성과 공공성 의식이 제 35차 개정 사립학교법 인식에 미친 영향”
    김병주 김은아 우석구 <敎育行政學硏究>, 26(1), 213-233 [2008]
  • “사립학교의 공공성과 자율성에 관한 연구”
    박민 이시우 <공 법연구>, 39, 143-168 [2011]
  • “사립학교법의 위헌성과 교육개혁의 방향”
    임재홍 <민주법학>, (21),13-48 [2002]
  • “사립학교법 개정에서 살펴 본 사학의 자주성과 공공성 의 관계”
    김형구 <한국교육>, 32(1),301-325 [2005]
  • “사립학교 교육의 공공성 보장과 그 비판”
    허종렬 <교육비평>, (6), 43-56 [2001]
  • “비교 제도 분석법을 통한 정책 연구의 방법론적 확장”
    김성배 <한국정책학회보>, 15(3),101-130 [2006]
  • “복지와 사회적 투자, 교육 공공성”
    장상환 <중등우리교육> ,74-77 [2001]
  • “베네딕트 규칙서에 나타난 렉시오 디비나”
    강치원 <선교와 신 학>, 19(-),187-220 [2007]
  • “미국의 학교 선택제 동향에 관한 연구”
    김남일 <慶熙大學校敎 育問題硏究所論文集>, 18(-),31-53 [2002]
  • “문학: 후기 세속사회의 문화 패러다임 연구 -하버마스 와 라칭어의 대담을 중심으로”
    김임구 <독일어 문학>, 49, 51-84 [2010]
  • “문재인 정부의 특목고, 자사고 폐지 논란의 쟁점과 과 제”
    이민경 <동향과전망> , 62-67 [2017]
  •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론”
    신옥수 <장신논단> 30(-),203-239 [2007]
  • “레오나르도보프의 ‘페리코레시스-연합모델’에 관한 비판 적 고찰”
    백충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79(1), 135-154 [2012]
  • “노무현 정권과 신자유주의 교육 정책”
    강내희 <교육비평>, (14),12-27 [2003]
  • “노동 운동의 사회 공공성 활동에 대한 평가와 제안”
    오건호 <시민과세계>, (11),70-86 [2007]
  • “기여 우대 입학제와 교육의 공공성”
    이경주 <민주법학> ,(23), 63-81 [2003]
  •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에 근거한 종교학 교육 과정의 문 제점”
    박상진 <기독교교육논총>, 36(-), 35-63 [2013]
  • “기독교학교의 본질과 목적”
    김희자 <기독교교육연구>, 9(1), 7-31 [1998]
  • “기독교학교의 공공성에 대한 신학적 논의: 공공 신학적 관점과의 대화”
    장신근 <선교와신학>, 0(33), 273-313 [2014]
  • “국가와 시장을 넘어서-교육의 공공성 개념을 재구성하 기 위하여”
    엄기호 <초등우리교육> ,90-97 [2001]
  • “교육정책의 공공성과 자율성”
    이윤미 <한국교육학회학술대회 논문집>, ,61-72 [2006]
  • “교육의 자율성과 공공성”
    김재춘 <한국 교육학회 학술대회 논 문집>, ,47-53 [2006]
  • “교육의 공공성을 위협하는 교육 시장 개방”
    강신현 <교육비 평>, (8), 135-152 [2002]
  • “교육의 공공성 개념의 재검토- 공공성 논쟁의 분석과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논의”
    이종태 <한국교육>, 33(3),3-29 [2006]
  •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국가 교육권한의 한계 - 교육 평준 화 및학 교 선택권 제한의 헌법적 한계를 중심으로”
    한수웅 <법조>, 57(4), 5-46 [2008]
  • “교육 주체 상호간의 법적관계 - 교육권에 관한 헌법재판 소 판례의 검토”
    양건 <한국교육법연구>, 8(1), 25-60 [2005]
  • “교육 자치의 법리와 실천 방안”
    신현직 <한국사회과학연구>, 6, 1-12 [1988]
  • “교육 시장화와 공공성”
    박정원 <교육비평>, (6),32-42 [2001]
  • “교육 수요자 중심의 학교 재구조화 실시 방안”
    반상진 <지방 교육경영>, 4, 189-214 [1999]
  • “교육 공공성의 개념체계와 정립 원리”
    성병창 <초등교육연 구>, 20(3), 229-249 [2007]
  • “교육 공공성 개념과 교육제도의 변화”
    박청미 <敎育思想硏 究>, 21(3),159-180 [2007]
  • “교과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과지식의 재 구조화 방안 연구”
    김국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 “공동체주의와 정치적 복종의 의무”
    박효종 <사대논총>, 61, 63-84 [2000]
  • “공교육제도 내에서 기독교학교의 방향”
    박상진 <장신논단>, 44(4), 317 -344 [2012]
  • “공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나병현 <한국교육>, 29(2),549-571 [2002]
  • “공공철학과 기독교의 공공성”
    김종걸 <복음과 실천>, 56(1),217-242 [2015]
  • “공공성의 유형화.”
    임의영 <한국행정학보>, 44(2),1-21 [2010]
  • “공공성의 개념, 위기, 활성화조건.”
    임의영 <정부학연구>, 9(1),2-50 [2003]
  • “공공성은 정부 개입을 필요로 하는가”
    현진권 <경제학 공동학 술대회 발표논문집> [2008]
  • “공공성과 정부실패: 보육 정책에서 시장과 정부의 역할 분담”
    현진권 <한국사회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 93-104 [2008]
  • “공공성과 인정의 정치, 그리고 돌봄의 윤리”
    남찬섭 <한국사 회>, 13(1), 87-122 [2012]
  • “공공성”
    고세훈 <황해문화>, 84(-),8-27 [2014]
  • “공공성 논리와 정부 팽창행위”
    김진영 현진권 <한국 재정학 회 학술 대회 논문집>, (2),227-247 [2008]
  • “공공 디자인을 통해 발현되는 건축적 공공성 에 관한 연구”
    박소영 전영훈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4(8),83-90 [2008]
  • “공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성훈 문태원 <인사조직 연구>, 20,29-76 [2012]
  • “고교 평준화 제도의 전개 과정”
    강대중 <교육비평>, (8),56-74 [2002]
  • “개인연구: 공교육의 내실화와 학교 교육 체제의 변화”
    나병현 <교육철학>, 27, 37-54 [2002]
  • “‘위험사회’의 공공 신학적 성찰과 한국교회의 과제”
    문시영 <장신논단>, 47(4), 177-199 [2015]
  • “‘공교회의 고전적 정통 삼위일체 교리’의 정립과 발전 역사에 대한 연구”
    김은수 <조직신학연구>, 27(-),308-345 [2017]
  • “Wto 서비스 무역 협정과 교육개방 ― 외국 교육 경제 특구 설립에관한 특별법을 중심으로”
    김영옥 <민주법학>, 0(27),126-147 [2005]
  •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신 자유주의적 경향”
    이종원 <초등교 육연구논총>, 16,199-223 [2000]
  • “2015 개정 종교학 교육과정과 개신교 종교교 육”
    류삼준 손원영 <한국 종교 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6(1), 54-74 [2016]
  • “2009 교회와 사회포럼: 한국에서 선교적 교회론의 접근 방법에 대한 선교학적 성찰”
    채수일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사회봉사부> [2009]
  • “'중등 사학 육성 특별법' 제정에 관한 연구”
    김용호 황준성 <사학연구>, 27,1-147 [2003]
  • Wharton, A. S. (1993). The affective consequences of service work: Managing emotions on the job. Work and Occupations, 20(2), 205-232.
  • Weiss, H. M. & Cropanzano, R.(1996). Affective events theory: A theoretical discussion of the structure. causes and consequences of affective experiences at work.
  • Warner,M. (2002). Publics and counterpublics. Public Culture, 14(1), 49-90.
  • Volf,M. (2010). Exclusion &embrace: A theological exploration of identity, otherness, and reconciliation Abingdon Press.
  • Van der Ven, Johannes Antonius, &Schultz, B. (1998). Practical theology: Anempirical approach Kok Pharos.
  • Turner,A. N., &Lawrence, P. R. (1965). Industrial jobs and the worker: Aninvestigation of response to task attributes. Harvard University, Divisionof Research,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Tracy,D. (1996). Blessed rage for order: The new pluralism in theolog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Tajfel, H. (1974). Social identity and intergroup behaviour. Information (International Social Science Council), 13(2), 65-93.
  • Stryker, S., & Burke, P. J. (2000).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an identity theory. Social psychology quarterly, 284-297.
  • Stets, J. E., & Burke, P. J. (2000). Identity theory and social identity theory. Social Psychology Quarterly, 224-237.
  • Staw, B. M., & Barsade, S. G. (1993). Affect and managerial performance: A test of the sadder-but-wiser vs. happier-and-smarter hypothes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04-331.
  • Stake,R. E. (2010). Qualitative research: Studying how things work. Guilford Press.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 Smit,D. (2007). Notions of the public and doing theology. International Journalof Public Theology, 1(3), 431-454.
  • Schw bel,C. (1995). The renaissance of trinitarian theology: Reasons, problems andtasks. Trinitarian Theology Today: Essays on Divine being and Act, ,1-30.
  • Schleiermacher,F. (2011). Brief outline of theology as a field of stud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 Samuelson, P. A. (1954). The pure theory of public expenditure, 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387-389.
  • Rousseau,D. M. (1998). The ‘problem’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considered. Journal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19(S1), 665-671.
  • Rhoades, L., Eisenberger, R., & Armeli, S. (2001). Affec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The contribution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5), 825.
  • Reigeluth,C. M. (1987). The search for meaningful reform: A third-wave educationalsystem.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4), 3.
  • Quinn,R. E. (2010). Deep change: Discovering the leader within John Wiley& Sons.
  •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 (4), 717-731.
  • Pratt,M. G. (1998). Central questions i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Identityin Organizations, , 171-207.
  •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SAGE Publications, inc.
  • Morgeson,F. P., &Humphrey, S. E. (2006). The work design questionnaire (WDQ):Developing and validating a comprehensive measure for assessing job design andthe nature of wor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6), 1321.
  •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 Maurice,F. D. (1854). Theological essays Redfield.
  • Mahoney,J. (2000). Path dependence in historical sociology. Theory and Society, 29(4),507-548.
  • Mael,F., &Ashforth, B. E. (1988). A re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Proceedings of the Midwest Academy of Management, ,127-129C.
  • Mael,F. (1988).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Construct redefinition and a fieldapplication with organizational alumni
  • Mael, F., & Ashforth, B. E. (1992). Alumni and their alma mater: A partial test of the reformulated model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3 (2), 103-123.
  • MacKinnon,D. P., Coxe, S., &Baraldi, A. N. (2012).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of mediating variables in business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andPsychology, 27(1), 1-14.
  • MacKinnon,D. (2012).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Routledge.
  • Lilius,J. M., Worline, M. C., Maitlis, S., Kanov, J., Dutton, J. E., &Frost, P.(2008). The contours and consequences of compassion at work. Journal of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29(2), 193-218.
  • Kim, S.(2011). Theology in the public sphere. Hymns Ancient and Modern Ltd.
  • Kelly,J. N. D. (2000). Early christian doctrines. A&C Black.
  • Kelley,D. M. (1986). Why conservative churches are growing: A study in sociology ofreligion with a new preface for the rose edition. Mercer University Press.
  • Katz,M. B. (2010). Public education as welfare. Dissent, 57(3), 52-56.
  • Kant,I. (1798). Der streit der fakult ten Nicolovius.
  • Kanov,J. M., Maitlis, S., Worline, M. C., Dutton, J. E., Frost, P. J., &Lilius,J. M. (2004). Compassion in organizational lif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7(6), 808-827.
  • Jacobsen,E. (2012). Models of public the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Theology, 6(1), 7-22.
  • Izard,C. (2001). Human emotions, (1977).
  • Ikenberry,G. J. (1988). Conclusion: An institutional approach to american foreigneconomic policy. International Organization, 42(1), 219-243.
  • Hotel service providers’emotional labor: The antecedents and effects on burnout
    김현정 International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7(2), 151-161 [2008]
  • Hackman,J. R., &Oldham, G. R. (1980). Work redesign.
  • Hackman, J. R., & Oldham, G. R. (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6(2), 250-279.
  • Habermas,J. (2005). Dialektik der s kularisierung: ber vernunft und religion .Herder.
  • Habermas,J. (1962). Strukturwandel der ffentlichkeit.
  • George, J. M., & Brief, A. P. (1992). Feeling good-doing good: A conceptual analysis of the mood at work-organizational spontaneity relationship. Psychological Bulletin, 112(2), 310.
  • Gecas, V. (1982). “The self-concept,” Annual Review of Sociology, 8(1), 1-33.
  • Frese,M., Garst, H., &Fay, D. (2000). Control and complexity in work and thedevelopment of personal initiative (PI): A four-wave longitudinal structuralequation model of occupational socialization. Univ.of Giessen: Submitted forPublication,
  • Farley,E. (2001). Theologia: The fragmentation and unity of theological education. Wipf and Stock Publishers.
  • Dutton,J. E. (2003). Energize your workplace: How to create and sustainhigh-quality connections at work. John Wiley &Sons.
  • Dutton, J. E., Worline, M. C., Frost, P. J., & Lilius, J.(2006), “Explaining compassion organizin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1(1), 59-96.
  • Dutton, J. E., Dukerich, J. M., & Harquail, C. V. (1994). Organizational images and member identific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39-263.
  • Demsetz,H. (1969). Information and efficiency: Another viewpoint. The Journal of Lawand Economics, 12(1), 1-22.
  • Cox, H.(2013). The secular city: Secularization and urbanization in theologicalperspective. Princeton University Press.
  • Conley,D. T. (1993). Roadmap to reorganization: Policies, practices and the emergingvisions of schooling. ERIC.
  • Clark,I. (1997). Globalization and fragmentation: International relations in thetwentieth century.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 Cameron,K. S., Dutton, J. E., &Quinn, R. (2003). An introduction to positiveorganizational scholarship.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3(13)
  • Burke,P. J., &Reitzes, D. C. (1991). An identity theory approach to commitment. Social Psychology Quarterly, , 239-251.
  • Breaugh,J. A. (1985). The measurement of work autonomy. Human Relations, 38(6),551-570.
  • Brameld,T. (1951). Ends and means in education: A midcentury appraisal.
  • Bonhoeffer,D. (1964). Akt und sein Kaiser .
  • Bollen,K. A., &Long, J. S. (1993).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Sage.
  • Boff, Leonardo. (1988). Trinity and society, trans. paul burns. Maryknoll, NY: Orbis,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 Banathy,B. H. (1991). Systems design of education: A journey to create the future. Educational Technology.
  • Axtell, C. M., Holman, D. J., Unsworth, K. L., Wall, T. D., Waterson, P. E., & Harrington, E.(2000). “Shopfloor innovation: Facilitating the suggestion and implementation of idea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3), 265-285.
  • Augustine,& 성염. 삼위일체론
    칠곡군: 분도출판사 [2015]
  • Ashforth, B. E., & Mael, F. (1989).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 (1), 20-39.
  • Arendt,H. (2013). The human cond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Alkin,M. C. (1992). Encyclopedia of educational research Macmillan.
  •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서울: 하우 [2011]
  • &헌법재판소. 『교육 제도의 헌 법적 문제에관한 연구』
    김종철 노기호 이광윤 허종렬 서울: 헌법재판소 [2003]
  • &한국여성개발원. 『민간 보육 시설의 공공성 강 화 방안 연구』
    강정희 유희정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2003]
  • &서울대학교 BK21 법학연구단공익인권법센터. 『고교평준화』
    정인섭 최대권 서울: 사람생각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