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Human Rights Susceptibility

윤선영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Human Rights Susceptibili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긍정심리자본
  • 보육교사
  • 인권감수성
  • 직무스트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714 0

0.0%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Human Rights Susceptibility' 의 참고문헌

  • 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 하우
    파주: 청문각 [2012]
  • 초등 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규태 최경민 「열린교육연구」23.2 : 201-225 [2015]
  •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오센틱 리더십, 학습조직, 구성원의 심리자본, 조직유효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홍성화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 교 [2011]
  • 조직 내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김은희 박희서 「한국 거버너스학회보」17.1 : 1-28 [2010]
  •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의사결정유형이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김동선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14]
  • 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부모 양육태도의 조절효과
    윤석주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4]
  •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인권감수성과 장애인이 인식하는 학대행위와의 관계
    장승진 박사학위논문, 서울한영대학교 [2017]
  • 인권감수성 지표 개발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2002]
  • 이기숙·강숙현 역.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서울: 이화여자대 학교출판부 [2001]
  •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 작용
    김혜진 엄정애 「유아교육연구」25.5 : 75-100 [2005]
  •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과 보호요인 탐색
    박은혜 전샛별 ” 「한국교원교육연구」27.1 : 253-275 [2009]
  •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찰-개념 및 구성요인, 향상 방안을 중심으로
    권수현 「한국육아지원학회지」10.2 31-53 [2015]
  •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과 교수창의성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백영숙 오현숙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19.6 : 31-53 [2015]
  • 유보통합의 현황 및 방향에 관한 연구
    이해정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 회』17.4 : 821-834 [2016]
  • 영유아보육법 제2조(정의)1항, 2항
    보건복지부 [2018]
  • 영유아보육법 법률(제10854호)
    보건복지부 [2018]
  • 영아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연구
    강이슬 김민경 「한국보육지원학회지」7.4 : 325-352 [2011]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보들맘 신혜영 「유아교육연구」20.3 : 92-98 [2000]
  • 어린이집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수준, 교사 민감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연구
    홍효의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17]
  • 사회복지사의 인권감수성과 인권현안인식에 관한 연구
    박정선 성공회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07]
  •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행 블로그
    (http://blog.naver.com/ddablog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 진과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신영일 서울한영대학교대학원 [2018]
  •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김유진 정민정 「한국생활과학회지」18.1 : 65-74 [2008]
  •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심 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검증
    김병준 박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2018]
  •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실태 분석
    유희정 이미화 「한국여성정책 연구원 연구보고서」240.17 : 1-288 [2004]
  • 모아라. “교사의 정서표현, 긍정심리자본과 유아의 문제행 동 대처전략
    오연주 이정수 ” 「아동과 권리」17.3 : 75 [2013]
  •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2018]
  • 긍정심리학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08]
  • 긍정심리자본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정서적 몰 입에 미치는 영향
    김명수 김주엽 「경영교육연구」26.3 : 117-148 [2011]
  •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열의가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진열 가천대 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 35 [2018]
  • 긍정심리자본과 리더십 성과
    박권홍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11]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http://www.hakjisa.co.kr [2000]
  • 『헌법학(중)』
    계희열 서울: 박영사 [2004]
  •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2016]
  • 『인권법』
    박찬운 한울 [2011]
  • 『어린이집 안전사고현황』
    서울: 보건복지부 [2013]
  • 『스트레스 [stress]』
    한국심 리학회. http://www..hyyu.ac.kr 2018년 12월 28 [2014]
  • 『사회복지 문헌고찰』
    김경호 한국학술정조 [2012]
  • 『긍정심리자본: 인간의 경쟁우위를 발전시키는 노
  • 『국제인권법원론』
    한희원 서울: 삼영사 [2012]
  •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한)유아교육실습』
    이대균 서울: 공동체 [2009]
  • 「헌법학강의」
    이준일 서울: 홍문사 [2015]
  •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 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경신 「지적장애 연구」, 209-228 [2017]
  •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7”
    서울: 보건복지부, [2017]
  • “태권도 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따른 학업태도 및 학교 생활적응간의 관계.”
    강철우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14]
  • “초등학교에서의 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이 일반아동의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신옥임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006]
  • “초등학교 교사의 자아개념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수업환경조절 전략활용능력과 미래교수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
    김용삼 박사학위논문, 숭실 대학교대학원 [2018]
  • “직장어린이집교사의 역량모델 개발.”
    방미진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8]
  •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소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최수용 관광연구 [2018]
  • “중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김규태 김태완 최경민 「교육문화연구」21.4 : 211-240 [2015]
  • “조직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관계분석을 통한 조직유효성방안.”
    이명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대학원 [2018]
  • “제3세대 인권으로서의 환경권.”
    고문현 「한국환경법학회지」27.4 : 269 [2005]
  • “정신보건영역 사회복지사의 인권민감성 연구.”
    김충희 (석사학위논문, 이 화여자대학교, , 24-29 [2004]
  • “인권에 대한 인지능력과 정서적 공감이 인권옹호행동에 미치는 영향”
    강지영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2]
  • “인권교육법 제정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윤서.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분석.”
    정명진 박사학위논문, 경기대 학교 [2014]
  • “인권과 기본권의 연결고리인 국가의 의무, 기본권의 의무적 고찰 을 위한 토대.”
    허완중 「한국법학원」124 : 150 [2011]
  • “인권 교육에 따른 온라인대학 성인학습자의 인권감수성 변화에 대한 연구”
    김윤정 조경진 「교육종합연구」15.1 : 32 [2017]
  • “유치원교육자를 위한 영유아인권감수성 향상과정
    국가인권위원회.서울시교육청 214 [2014]
  •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회복력에 대한 탐색.”
    김은희 유준호 이진화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14.2 : 139-164 [2010]
  • “유치원 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서영숙 서지영 「유아교육연구」 22.4 : 229-250 [2002]
  •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긍정심리자본과의 관계.”
    이연희 석사 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13]
  • “유아기 자녀들 둔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 아동관과 아동권리 종 중 양육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황소영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17]
  •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교수효능감이 조직 몰 입도에 미치는 영향,”
    강정희 안진경 임양금 「한국유아교육학회」(1) (2015): 523 [2015]
  • “예비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권리인식 관계에 관한 연.”
    송정애 장정순 「한국여성교양학회」20 : 27 [2011]
  • “예비교사의 다문화 교육역량으로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관한연구.”
    이은희 「교사교육연구」: 120-133 [2016]
  • “예비 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긍정심리자본 및 회복탄력성과의 관계.”
    김애경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14.3 : 231-253 [2015]
  • “영유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성영혜 「한국영유아보육 학」, 1-21 [1994]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가 영아권리 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
    김정신 (육아지원연구, , 279-300 [2016]
  • “영아반 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와 기대 및 요구.”
    김은혜 배지회 이윤영 「아동교육」22.2 : 52-71 [2013]
  • “여성자본의 실태와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여성의 인적자본, 사회자본, 심리적 자본을 중심으로”
    유현숙 「아시아여성연구」44.2. : 225-259 [2005]
  • “어린이집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 식에 관한 연구.”
    이영수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5]
  •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박해연 석 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09]
  • “아동의 권리에 관한 연구.”
    김동훈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3]
  • “아동권리보호를 위한 외국의 아동정책연.”
    양염임 (아동과 권리) [2005]
  •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광주광역시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국성자 석사학위논문, 광주여자대학교 [2011]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 탄력 성을 매개효과로.”
    방지은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자아탄 력성과 정서적지지의 구조적 관계”
    박영희 정지언 「대한사고개발학회」12.1 : 111-132 [2016]
  •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인권인식에 관한 연구.”
    이미래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2012]
  •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 영 유아인권인식 간의 관계 및 영향 력 분석”
    김희영 「아시아문화학술원」:. 499-519 [2016]
  •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대인 관계 유능성과 감사 성향의 매개효과,”
    이성복 조한숙 「한국가정관리학회지」34.5 : 69-82 [2016]
  •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권리 존중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김진숙 박 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10]
  • “대학생의 인권인식에 대한 요인분석 및 인권태도의 인식수준”
    류지헌 허창영 「민주주의와 인권」8 : 181 [2008]
  • “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인권민감성과 노인인권 인식에 관 한 연구.”
    기순임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 89. 2015, 15 [2011]
  • “긍정심리 상담 및 치료의 현재와 미래-아동청소년 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박성희 한국심리치료학회지, , 61-77 [2012]
  • “군간부의 다문화교육 경험과 인권감수성이 다문화 수용에 미치 는 영향.”
    김정희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18]
  •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 「한국 열린유아교육학회학술대회」 [2008]
  • “교사의 정서지능과 긍정심리자본에 따른심리적 소진의 차 이
    박경애 조현주 한국교원연구, , 251-270 [2007]
  •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 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이태균 박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대 학원 [2016]
  • “고등학생의 인권감수성과 실제 인권 옹호 경향과의 상관성 조사 연구: 경기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조윤정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 교 [2006]
  • “감정규칙부조화아 감정노동전략 및 감정-표현 부조화 간의 관계 에서 조절초점의 매개효과: 긍정심리자본의 역할 중심으로.”
    이재만 호남대학 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학습된 무력감 (Learned helplessness)’ 실험. “긍정심 리학, “낙관성학습
  •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실행방안 연구
    최윤경 ’ (육아정책 연구소) -29 [2016]
  • Volker, J. M. Counselling experience, moral judgement, awareness of consequence and Moral sensitivity in counselling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Minnesota, 1984.
  •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ow York: Springer, , 84
  • Snyder,S. C. Sympson, S. C. Ybasco,F. C. Borders,T. F. Babyak,M. A. & Higgins, R. 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tate Hope Scale,” Psycnet.apa.org, 70.2 (1996). 321-335.
  • Snyder, C. R. Urwing, L., & Anderson, R. J. “Hope and health: Measuring the will and the ways,” CR Snyder ve DR Forth(Ed.)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991): 285-305.
  • Seligman, M. E. P.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Pocket Books, 1998
  • Reivich, K. & Shatte, A. The resilience factor (New York: Broadway Books. 2003). 54-97.
  •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권수현 박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14]
  • Masten, A. S.“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En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001): 227-239.
  • Luthans,F. Luthans, K. W., & Luthans.,B. C.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yond Human and Social Capital Business Horizons, 47.1 (2004): 45-50.
  •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 J.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UK: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15.
  •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 J.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UK: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84-121.
  • Luthans, F. Vogelgesang, G. R., & Laster, P. B. “Positive Organizational Psychology, Behavior, and Scholarship: A Review of the Emerging Literature and Evidence Base,”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0.1 (2006): 177-191.
  • Luthans, F. Norman, S. M. Avolio,B. J., & Avey, J. B.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Supportive Organizational Climate: Employee Performance Relationship,”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9 (2008): 219-238.
  • Luthans, F. Avolio,B. J. Avey, J. B., & Norman, S. M.“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60.3 (2007): 541-572.
  • Leach.D. J. “A model of teacher stress and its implications for man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2 (1984): 157-172.
  • Kyriacou.C. &Sutcliffe. J. “Teachers stress prevalence, source and symptom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 (1978): 159-167.
  • Ivancevich, J. M. Matteson, M. T.& Preston, C.Organizational Behavior and Management 4th Ed, (Chicago: Irwin, 1996), 649.
  • D'Arienzo,R. V. , Moracco,J. C., & Krajewski, R. J.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2.
  • D'Arienzo, R. V. , Moracco, J. C.& Krajewski, R. J.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2), 34-89.
  • Cooper.J. A. “Burnout in teachers of the sensorily impaired, multiple handicapped: An exploratory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59th Annual Convention of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New York, April. (2001): 78-90.
  • Cooper.C. L. & Marshall. J. “Occupational sources of stress: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lating to coronary heart disease and mental ill healt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49.1 (1976): 11-28.
  • Caver, C. & Scheier, M. “The Hope Optimist,” Psychological Inquiry 13.4 (2002): 288-290.
  • Cameron. M. A. & Baker. J. “The Effects of Music Wait-Length Evaluation, and Mood on a Low-Cost Wait Experience,” J 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6 (2003): 421.
  •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7): 59-91.
  • Bandura, A. Caprara, G. V.Barbaranelli, C. Gerbino, M. & Pastorelli, C. “Role of affective self‐regulatory efficacy in diverse spheres of psycho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4.3 (2003): 769-782.
  • Adler, P. S. & Kwon.S. W. “Social Capital: Prospects for a New 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1 (2002): 1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