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푸드표현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미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끈기(GRIT),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 A Comparative Study of Effects between a Food Expression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a Art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Grit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ts

정숙희 2019년
논문상세정보
' 푸드표현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미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끈기(GRIT),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 A Comparative Study of Effects between a Food Expression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a Art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Grit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끈기
  • 미술치료 집단상담
  • 청소년
  • 푸드표현 집단상담
  • 행복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230 0

0.0%

' 푸드표현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미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끈기(GRIT),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 A Comparative Study of Effects between a Food Expression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a Art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Grit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ts' 의 참고문헌

  • 혼합형 자기교시 훈련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이 낮은 중학 생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손미경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 행복의 심리학: 주관적 안녕
    이훈구 법문사 [1997]
  • 행복에 관한 철학적 고찰
    주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국 청소년의 행복: 심리적, 관계적, 경제적 자원과 학업 성취의 영향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3), 399-429 [2009]
  • 학업 저성취 학생을 위한 푸드표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 발과 효과 연구
    김지유 선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학습부진아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통합예술치 료 프로그램 효과
    김정숙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습부진아동을 위한 푸드표현학습코칭 사례
    김영순 한국푸드 표현 예술치료협회 [2012]
  • 학교유형과 학업성취가 정서적 지원, 자 기효능감, 신뢰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김의철 박영신 박현미 미래청소년학회지, 4(1), 1-18 [2007]
  • 푸드표현예술치료의 치유적 효과
    김민용 한국푸드표현예술치료 협회 전문가 워크샵 자료 [2013]
  • 푸드표현예술치료의 이해와 실제
    김민용 김지유 파주 : 양서원 [2011]
  • 푸드표현예술치료를 활용한 학습코칭 사례
    조민정 한국푸드표 현예술치료협회 [2013]
  • 푸드표현예술치료가 관계과몰입에 미치는 효과
    이경숙 경상대 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푸드표현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조리 특성화고생의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신선미 경성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푸드아트테라피가 한부모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혜숙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푸드아트테라피가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우울과 자아존중감 회복에 미치는 영향
    이상월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자 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양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대인 관계에 미치는 효과
    김혜진 목포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9]
  •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중학교 여학생의 우울, 불 안,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우주현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노인의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수연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불안과 우울성향, 학교생활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송언영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이 위축 청소년의 자기표현, 자기 효능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김선형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이 있는 중학생의 우울, 자기통제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이서경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이 문제행동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효 과: 우울, 불안, 정서지능, 행복감을 중심으로
    주정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통합예술치료의 매체활용과 기법에 관한 연구
    김설화 원광대 보 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통합예술치료가 학교생활부적응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 치는 영향
    전익진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 통합예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문선영 한국예술치료학회지,8 (1), 275-301 [2008]
  • 통합예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여고생의 학교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 패션쇼를 중심으로
    방미선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통합예술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향상에 미치 는 효과
    강효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정림 안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성취목표지향성, 학교행복감, 학업성취도의 관계
    조혜미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행복감에 대한 요인 연구
    유서령 동국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교 남녀아동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끈기(Grit) 및 행복감의 관계
    남순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영재학생의 그릿, 그릿 개별 요인, 성격 5요인의 관 계
    한양숙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 중 고 학생의 그릿(Grit) 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및 성별 학년별 특성
    김미숙 백선희 이성희 최예솔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15(5),297-322 [2015]
  •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감에 관한 연구
    허영선 전남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최성열 아 동교육, 10(1), 119-132 [2001]
  •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기능, 사 회적지지 및 삶의 질에 관한 연구
    권미경 송미령 안혜영 장미영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2(2),180-188 [2006]
  •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 의 관계 분석
    김균희 성은모 한국청소년연구, 24(4). 177-202 [2013]
  • 청소년의 행복도: 우리 청소년 얼마나 행복한 가
    박경애 조은경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 청소년의 행복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 정신건강 측면을 중심으 로
    이은경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71-95 [2007]
  •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 발 및 효과
    임은실 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 심리적 변인들 의 구조적 분석
    문은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 지지 지각
    윤혜정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에서 사 회적지지의 매개효과
    노혜숙 신현숙 청소년학연구, 15(2), 147-168 [2008]
  • 청소년복지론
    박정란 서울: 양서원 [2011]
  •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 및 일탈행위감소를 위한 집단미 술치료 사례연구
    백양희 미술치료연구. 5(2), 145-162 [1998]
  •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973-1002 [2004]
  • 청소년 행복감에 관한 연구
    권세원 송인한 이애현 한국청소 년연구. 23(2), 39-72 [2012]
  • 집단통합예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김혜미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집단예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 감에 미치는 영향
    강민주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에 미 치는 효과: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이사량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 과 -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김인선 한국예술치료학회지, 9(2),1-31 [2009]
  •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
    이경숙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 응력에 미치는 효과
    전미향 최외선 미술치료연구, 5(1) [1998]
  • 집단미술치료가 복지시설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 치는 영향
    박인숙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모자보호시설 이혼여성의 불안,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설화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집단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스트 레스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6(4), 55-76 [2007]
  • 지역아동세터 이용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사 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정희 이준상 사회복지개발연구, 13(3), 207-224 [2007]
  • 중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지지와 학업성취압력이 그릿 (Grit)에 미치는 영향
    한정욱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의 사회적지지가 행복에 미치는 영 향: 그릿의 조절효과
    조수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중학생의 행복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학업 성취 및 낙관성의 효과
    강승호 명수정 교육평가 연구, 24(3), 619-643 [2011]
  •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귀인성향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명화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중학생의 학업적 실패내성, 심리적 성장환경, 사회적지지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김숙연 조규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259-279 [2016]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기술 프로그램의 효과
    강태성 경북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중학교 1학년 도덕교과서
  • 제8차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 보고서
    [2016]
  • 자기주도 미술치료가 아동의 학습성취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천호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습양식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권향순 석사학위논문 [2007]
  •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중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문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 성 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진선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조절학 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명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양명희 서울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0]
  • 자기조절학습과 미술치료를 통합한 프로그램이 자기결정동 기 자기효능감 및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권정임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일반계 고등학생의 그릿 (grit) 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 에 미치는 영향
    노영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인라이어
    정헬렌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 인간의 자아실현
    정범모 서울: 나남 출판사 [1997]
  • 이미지트레이닝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 가정 아 동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신금주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이인숙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이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에 미치 는 영향
    김소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우울과 자기지향이 자기지각. 사회적 지지 및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주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요리활동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서열개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ol.2 No.3
    박현아 정진자 [KCI등재] [2001]
  •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정희 수원대학교 석 사 학위논문 [2013]
  •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현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장명희 경남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요리활동에서의 요리재료의 변화에 대한 유아의 이해 구 축과정
    정연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요리활동 교수전략에 따른 유아의 요리행동 형태 및 언어 적 상호작용 유형
    정경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요리를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인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요리를 중심으로 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선미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요리 활동을 통한 유아의 개념 학습에 관한 연구
    손자옥 중앙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예술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 치는 효과
    윤지온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예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회귀분석 : 음악치료, 미술치 료, 무용동작 치료, 통합예술치료를 중심으로
    곽현주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3]
  •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진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3]
  • 연구논문: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남고생의 학교적응에 미 치는 영향: 투지 (Grit) 의 매개효과
    최미경 청소년학연구, 23(3), 75-102 [2016]
  • 여자 중학생이 지각한 행복의 토착심리
    김경전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여성노인의 사회적 지지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김정엽 복지행 정논총, 20(2), 29-62 [2010]
  • 어머니 행복감과 유아 행복감의 관계
    송미숙 경성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행복감에 미 치는 영향
    한상단 성산효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아동이 지각한 부모 간의 갈등 어머니의 양육행동 사회 적지지 및 안녕감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정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06]
  •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유안진 한미현 아동학회지, 17(1), 173-188 [1996]
  • 아동의 성취동기에 대한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및 내 적성공귀인의 경로모형
    김주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 의 관계
    김연화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아동의 성격 특성,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 계
    전혜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아동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저소 득층 아동 청소년을 중심으로
    조은정 한국청소년문화연구 <청소년 문화포럼> 37, 104-127 [2014]
  •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한국심 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2001]
  • 성인 초기의 성장 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과 그릿(Grit) 의 관계: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이수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성격강점, 사회적 지지 및 공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송선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성격5요인 모형(Big Five)이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 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이혜련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3]
  •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박지원 연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1985]
  • 사회적 지지와 학업능력지각이 무기력, 열등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최유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신혜정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빈곤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와 비행,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이시연 최윤정 21(단일호), 89-113 [2006]
  • 부정적 피드백의 완충제, 투지 (Grit)
    배은희 손영우 이수란 이슬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3), 25-45 [2016]
  •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아동 의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
    여태철 초등상담연구, 13(3), 313-329 [2014]
  • 부모의 양육태도가 주관적 행복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강인성과 완벽주의 의 매개역할
    정은선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 취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술저널, 22(1), 285- 304. 2016 청소년 통계, 청소년 통계/현황
    최윤화 황혜자 통계청, 2016 [2003]
  • 부모의 갈등과 양육태도가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 향
    이정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기본 심리적 욕구 척도 개발을 통한 청소년 안녕감 설 명변인 연구
    김현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보모의 사회적 지지체계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영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 변화신념,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및 주관적 안녕의 인과주조 탐색: Dweck 모형의 확장
    박병기 송정화 교육심리연구, 22(2), 333-350 [2008]
  • 미술치료를 통한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적 효과 연구
    이영숙 건국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 명상을 포함한 통합예술치료가 일반인의 자아존중감 향상 에 미치는 효과
    김연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뚜렛장애 청소년의 푸드심리상담 효과 : 사례연구
    최선희 창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대학생의그릿(Grit)과 어려운 과제 수행의 관계: 자기조 절효능감과 몰입을 중심으로
    이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에 대 한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남, 녀 대학생 비교연구
    서인균 이연실 청소년복지연구, 16(3), 25-53 [2014]
  •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몰입경험이 진로 결정 효능감 및 진로 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김혜주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릿(Grit)의 매개효과
    황은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대학생의 그릿(Grit)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 향: 성취목표지 향성의 매개효과
    김상희 김태훈 김형철 양정석 윤건영 윤정원 이남인 조석영 허남결 황기숙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대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상춘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다문화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미정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신명용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끈기: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Duckworth, A. Simon and Schuster [2016]
  • 끈기: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Duckworth, A. L. Kelly, D. R. Matthews, M. D. Peterson, 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1101 [2007]
  • 끈기(Grit) 코칭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활 동역량에 미치는 영향
    정경숙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김진숙 역, 미술심리치료 총론: 예술로서의 미술치료
    서울 : 학지사 [2001]
  • 긍정심리학(김인자 역)
    Seligman, M. E. P. 물푸레 [2006]
  • 그릿향상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태도 성숙 향상에 미치는 영향
    오경화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문 [2018]
  • 그릿(Grit)을 활용한 연기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이윤정 연 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그릿
    김주환 경기: 쌤앤파커스 [2013]
  • 구성주의 접근의 요리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 식과 실태. 한국 유아교육ㆍ보육 자리매김의 미래전망
    김선영 김지윤 한국유아교육 학 회지, 343-370 [2007]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통제력과 학교적 응의 관계
    김원두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고등학교학생의 심리 행동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풍기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건 강한 가정만들기’를 중심으로
    이수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1), 113- 129 [2005]
  • 『긍정심리학:행복의 과학적 탐구』
    권석만 학지사 [2008]
  •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허승연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Waterman, A. S. (1993). Two conceptions of happiness: Contrasts of personal expressiveness (eudaimonia) and hedonic enjoy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4), 678-691.
  • Unpacking 끈기: Motivational correlates of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Duckworth, A. L. Tsukayama, E. Von Culin, K. R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9(4), 306-312 [2014]
  • The 끈기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 The Relative Levels of 끈기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otential Dropping-Out and University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Lee, C. S. Slick, S. 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61-66 [2014]
  •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2, 3- 12.
  • Sarason, B. R., Sarason, I. G., & Pierce, G. R. (1990). Social support: An interactional view. John Wiley & Sons.
  • Sarason, B. R., Pierce, G. R., Shearin, E. N., Sarason, I. G., Waltz, J. A., & Poppe, L. (1991).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working models of self and actual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2), 273-287.
  • Ryff, C. D., & Singer, B. (2000). Interpersonal flourishing: A positive health agenda for the new millennium.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4(1). 30-44.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 1069-1081.
  • Rogers, N.(1993). The creative connection: Expressive arts as healing. Paloalto, CA : Science and Behavior Books. 177
  • Petzold, H.(1991). Ueberlegungen und Konzepte zur integrativen Therapie mitkreativen Medien und einer intermedialen
  • Parke, R. D. (1981). Fathers.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 Natale, K., Aunola, K. & Nurmi, J. E. (2009).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and their parents’ causal attributions to ability And effort: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14-22.
  • Myers, R. H. (2000). Classical and modern regression with Applications (Duxbury Classic). Duxbury Press, Pacific Grove.
  • Myers, D. G.,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6(1), 10-19.
  • Maslow, A. (1971). The farther reaches of human nature. New York: Viking.
  •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 Lyubomirsky, S. (2007). The how of happiness: A scientific approach to getting the life you want. New York: Penguin Press.
  • King,L. A., Hicks, J. A., Krull, J. L., & Del Gaiso, A.K. (2006). Positive affect and the experience of meaning in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 179-196.
  • Keyes, C. L. (2005). Mental illness and/or mental health? Investigating axioms of the complete state model of healt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3(3), 539- 548.
  • Kahn, R. L., & Antonucci, T. C. (1980). Convoys over the life course: Attachment roles, and Social Support. In P. B. Battes and O. G. Brim, Jr. (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s. NY: Academic Press.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Addison-Wesley Pub. Co.
  •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7), 1073-1082.
  • Heady, F. (1991). Bureaucracies. Encyclopedia of Government and Politics, 1, 304-315.
  • Hasida, B. Z. (2003). Happy adolescents: The link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internal resources, and parental fact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2(2), 67-79.
  • Gillham, P. F. (2011). Securitizing America: strategic incapacitation And the policing of protest since the 11 September 2001 Terrorist attacks. Sociology Compass, 5(7), 636-652.
  • Diener, E., Suh, E., Lucas, R., & Smith, H (1999). Subjective Well- 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 Diener, E., Oishi, S., & Lucas, R. E. (2003). Personality,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Emotional and cognitive evaluations of life. Annual Review of Psychologist, 54(1), 403-425.
  • Diener, E., Biswas-Diener, R. (2002). Will money increase subjective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57(2), 119-169.
  • Diener, E., & Diener, R. B. (2008). Happiness: Unlocking the Mysteries of psychological wealth. Malden: Blackwell Publishing.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bologist, 55, 34-43.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끈기 Scale (끈기–S)
    Duckworth, A. L. Quinn, P. D.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2009]
  • Cooper, A. D. (2014). Exploring the use of non-cognitive factors in predicting college academic outcomes. The Univercity of Tennessee.
  • Compton, W. C. (2005).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Thomson Wadsworth.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357.
  •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 99-125.
  • Bloom, B. S., & Sosniak, L. A.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Ballantine Books.
  • Ben-Shahar, T. (2007). Happier: Learn the secrets to daily joy and lasting fulfillment. McGraw-Hill Companies.
  • Belle, D., & Longfellow, C. (1984). Turning to others: Children's use of confidants.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 Baldassare, M., Rosenfield, S., & Rook, K. (1984). The types of Social relations predicting elderly well-being. Research on Aging, 6(4), 549-559.
  • Authentic happiness
    Seligman, M. E. P. New York: Free Press. 긍정심리학(김인자 역) 물푸레 [2002]
  •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김대업 서울: 학현사 [2008]
  •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naction. Newbury Park, CA: Sage.
  •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김지은 한국유아 교육연구, 7, 93-110 [2005]
  • 2013 ‘UN 행복보고서’
    UN [2013]
  • , “투지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 자존감의 수반성이 학업성취 에 미치는 영향,
    이수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 ,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손영우 이수란 한국심 리학회지: 학교, 10(3), 349-366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