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와 전환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 Empirical study on the intention to cntinuously use and to change to the smart factory

김현규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와 전환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 Empirical study on the intention to cntinuously use and to change to the smart factor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생산
  • 스마트 팩토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1 0

0.0%

'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와 전환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 Empirical study on the intention to cntinuously use and to change to the smart factory' 의 참고문헌

  • 중소 중견기업 기술로드맵 2017-2019
    중소기업청 : 스마트 팩토리, [2018]
  • 제조업 3.0 전략의 혁신 과제는 스마트 공장
    전소현 스마트 제조기술 컨퍼런스 [2015]
  • 정보시스템 사용자 성격유형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남길우 광운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인더스트리 4.0과 제조업 창조경제전략
    IT & Future Strategy [2014]
  • 유지보수 계약 지속 의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분석 - 외산 ERP S/W를 중심으로
    박정근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과 소비자 세분화에 관한 연구 : 혁신기 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이현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중소제조공정 빅데이터 분석 적용방 안
    김재성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7]
  • 스마트 제조 표준화 프레임워크
    국가기술표준원 [2015]
  • 스마트 공장 현황 및 시사점 : KESSIA ISSUE REPORT
    고재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산 업협회 [2015]
  • 스마트 공장 현황 및 시사점
    한국정보산업연합회 Issue Report [2015]
  • 스마트 공장 지원 사업 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서
    월드리서치 문화체육관광부 [2015]
  • 스마트 공장
    김덕기 국가기술표준원 KS 표준안 [2015]
  • 빅데이터 기반의 산업시장 정보분석
    유선희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분석 연구소, , pp. 14-17 [2013]
  • 미국 독일 일본의 스마트 팩토리 전략
    나준호 최드림 LG경제연구원 [2016]
  • 독일의 인더스트리 4
    김계환 박상철 0과 제조업의 변화 [2017]
  • 공공정보시스템의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권봉주 숭실대 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CPS 모델에 의한 미래 전투부대 편성 디자인에 관한 연구」
    장상국 광운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호텔컨벤션센터 서비스제공자의 관계혜택이 관계결속 및 전환의 도에 미치는 영향 : 전환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영철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패션제품 구매시 옴니채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PPM(Push-Pull-Mooring) 이론을 중심으로,”
    조영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콜센터 아웃바운드 정보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백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8]
  •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제조업 혁신 및 산 학 연 인력교류 활성화 방안 연구, ”
    박문수 한국생산기 술연구원 [2014]
  • “중소기업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공정/설비 부문 방법론에 대한 연구,”
    나형배 공주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중소기업 ERP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요인 분석,”
    박미연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제언”
    조용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2016]
  • “중소 건설장비 부품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관한 연구,”
    이재준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8]
  •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협업환경에서 구성원의 관계특성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양재송 전남대 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인터넷 경매과정에서 입찰자의 입찰지속의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몰입의 에스켈 레이션을 중심으로,”
    김종욱 박상철 경영학연구, 제36권, 제5호, , pp. 1359-1385 [2007]
  • “인터넷 경매 사이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보라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인더스트리 4.0과 제조업 창조경제 전략
    이정아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양성병 최현승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pp. 25-25 [2015]
  •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효율적 집객 전략에 관한 연구,”
    송상연 한국창업학회지, 제7권, 제4호, , pp. 105-124 [2012]
  • “스마트폰 서비스 사용에서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애착의 영향 에 대한 연구,”
    김경규 신호경 이기원 이윤희 JITAM, 제17권, 제4호, , pp. 83-105 [2010]
  • “스마트폰 모바일 뱅킹 서비스 수용의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통합적 이론모델 의 실증분석,”
    최재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스마트팩토리에서 빅데이터 인프라 구 축 방안에 관한 연구”
    김광용 김수상 장원중 조성인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제8권, 제10호, , pp. 11-23 [2018]
  • “스마트팩토리 구축전략과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적용 방안”
    강경식 박종식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 pp. 227-236 [2017]
  • “스마트공장에서의 시스템 통합을 위한 객체홀론의 정량적 표현 및 운영방법,”
    정여진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제조 혁신에 관한 연구 : 한국 제조업 정책과 인식도를 중심으로,”
    이기승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스마트 팩토리 추진 전략과 경제적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김선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스마트 팩토리 기반 제조공정 혁신에 관한 연구: 전자제품 조립 제조라인 적용사례,”
    박종우 박희준 이승엽 임정우 조동혁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9호, , pp. 1609-1630 [2017]
  •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PLC기반의 필드버스 교육 장비 및 교육과정 개발,”
    오재준 최성주 한국 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2017]
  • “스마트 생산을 위한 공정데이터 관리체계 개발,”
    윤주성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pp. 377-378 [2012]
  • “무리행동과 지각된 용이성이 이러닝 컨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 향 : 구매경험에 의한 비교분석,”
    김용진 문정훈 유철우 최영찬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4호, , pp. 105-130 [2008]
  • “모바일 영상통화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민형 한국영상 학회논문집, 제9권, 제1호, , pp. 77-102 [2011]
  •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의 쇼루밍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상현 김지혜 김태환 인터넷전자 상거래연구, 제18호, 제1호, , pp. 203-225 [2018]
  • “독일의 인더스트리 4.0과 제조업의 변화,”
    김계환 박상철 산업연구원 [2017]
  • “대학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유재갑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11]
  • “공인인증서 저장매채의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스마트인증(USIM)을 중심으로,”
    김광회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고객서비스 정보시스템의 이용자 만족도와 성과 향상에 관한 실증 연구 : 콜센터 상담 직원 을 중심으로,”
    조성호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경영정보학 분야의 구조방정식모형 적용분석 : Lisrel과 PLS 방법을 중심으 로,”
    김인재 민금영 심형섭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2호, , pp. 203-221 [2011]
  • “PLS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위험운전 요인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이상용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7]
  • “IT 기반 미래사회 기반연구,”
    황종성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 “ERP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홍태 박동진 신기영 추교완 정보시스템연구, 제12 권, 제1호, , pp. 47-66 [2003]
  • “ERP 도입 성과 및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조선해야 산업을 중심으로,”
    정성립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 에너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4차 산업혁명이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그룹의 인지 분석”
    오원근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팩토리기반 부산지역 제조업 혁신 방안,”
    부산발전연구원 [2016]
  • http://www.todayenergy.kr
  • http://www.industrynews.co.kr
  • Wold, H., “Causal Flows with Latent Variables: Partings of the Ways in the Light of NIPALS Modelling,” European Economic Review, Vol. 5, No. 1, 1974, pp. 67-86.
  • Willoughby, J.P. and Pye, C., “Top Managements’ Computer Role, Journal of Systems Management, Vol. 28, No. 9, 1977, pp. 10-13.
  • Venkatesh, V. and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2000, pp. 186-204.
  • Torkzadeh, G. and Doll, W.J., “The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the Perceived Impact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Work,” Omega, Vol. 27, No. 3, 1999, pp. 327-339.
  • Teo, T. SH. and Wong, P.K., “An Empirical Study of the Performance Impact of Computerization in the Retail Industry,” Omega, Vol. 26, No. 5, 1998, pp. 611-621.
  • Tenenhaus, M., Vinzi, V.E., Chatelin Y.M., Lauro C.,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Vol. 48, No. 1, 2005, pp. 159-205.
  • Sheppard, B.H., Hartwick, J. and Warshaw, P.R.,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 A Meta Analysis of Past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1988.
  • Shannon, C.E. and Weaver, W.,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49.
  • Seddon, P.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8, No. 3, 1997, pp. 240-253.
  • Seddon, P.B. and Kiew, M. Y.,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Canada, Vol. 4, No. 1, 1994, pp. 90-109.
  • Schwab, C.,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and How to Respond,” Foreign Affairs, 2016.
  • SNS 이용자의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에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양창규 이충권 황운초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9권, 제2호, , pp. 125-142 [2014]
  • Reichheld F.F. and Sasser Jr., “Zero Defections :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8, 1990, pp. 105-111.
  • Rai, A., Lang, S.S. and Welker, R.B., “Assessing the Validity of IS Success Models: An Empirical Test and Theoretical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1, 2002, pp. 50-69.
  • Push-Pull-Mooring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성숙기 제품의 재구매 의도 연구
    이중배 한양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Pitt, L. F., Watson, R. T. and Kavan, C. B.,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173-187.
  • Park H. G., Song H. G., Jang W. J., Lee S. R., and Lim C. S.,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of New Manufacturing Heute Books,” 2017, pp. 23-108.
  •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 Journal for Retailing, Vol. 64, No. 1, pp. 12, 1988.
  • PLS 다중집단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공공제도 품질모형의 개 발과 적용
    이재열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78.
  • Myers B. L., Kappelman L. A. and Prybutok V. R., “A Comprehensive Model for Assessing the Quality and Productivity of the Information System Function: Toward a Theory for Information System Assessment,”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 10, No. 1, 1997, pp. 6-25.
  • Morgan, R.M., and Hunt, S.D.,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3, 1994, pp. 20-38.
  • Mario Hermann, Tobias Pentek, Boris Otto, Design Principles for Industrie 4.0 Scenarios, 2016 49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HICSS), 2016.
  • Levitt, B. and March, J.C., “Organizational Learning,”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 14, 1988, pp. 319-340.
  • Lee, K. C. and Chung, N., “Understanding Factors Affecting Trust in and Satisfaction with Mobile Banking in Korea: A Modified DeLone and McLean’s Model Perspective,”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 21, No. 5, 2009, pp. 385-392.
  • Lee, J., Smart Factory Systems, Informatik Spectrum, Vol. 38, No. 3, 2015, pp. 230-235.
  • Lee, J., Lee, J., and Feick, L., : “The Impact of Switching Costs on the Costomer Satisfacton-Loyalty Link: Mobile Phone Serivice in Franc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5, No. 1, 2001, pp. 35-48.
  • Lee, E.S., “A Thoery of Migration,” Demography, Vol. 3, No. 1, pp. 47-57, 1966.
  • Lasi, H., Fettke, P., Feld, T., and M. Hoffman, Industry 4.0, Business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Vol. 6, No. 4, 2015, pp. 239-242.
  • Kim, M.K., Wong, S.F., Chang, Y.H., and Park, J.H.,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in the Korean Smartphone Market : Moderating Effects of Usage Characteristics,” Telematics and Informations, 2016, Vol. 33, No. 4, pp. 936-949.
  • Katila, R. and Chen, E.L., “Effects of Search Timing on Innovation: The Value of Not Being in sync with Rival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53, No. 4, 2008, pp. 593-625.
  • Jones, M.A., Reynolds, K.E., Mothersbaugh, D.L., and Beatty, S.E., “The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Switching Costs on Relational Outcom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9, No. 4, 2007, pp. 335-355.
  • Jang W.J., Kim J.H., Hong S.W. and Gim G.Y.,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Proceeding of the Convergence Research Letter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18.
  • Hamilton, S. and Chervany, N.L., “Evaluating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Part 1, Comparing Evaluation Approaches,” MIS Quarterly, Vol. 5, No. 3, 1981, pp. 55-69.
  • Hair, J.F., Hult, G.T.M., Ringle, C.M. and Sarstedt, M., “A Primer on Partial Least Squar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SAGE Publications, 2017.
  • Haenlein, M, and Kaplan, A.M., “A Beginner’s Guide to Partial Least Squares Analysis,” Understanding Statistics, Vol. 3, No. 4, 2004, pp. 283-297.
  • H ller J., Tsiatsis V., Mulligan C., Karnouskos S., Avesand S. and Boyle D., Form Machine-to-Machine to the Internet of Thins: Introduction to a New Age of Intelligence, Elsevier, 2014.
  • Grover, V., Cheon, M. J. and Teng, J. T. C.,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4, 1996, pp. 89-116.
  • Goodhue, D.L. and Thompson, R.L., “Task-Technology Fit and Individual Performance,”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213-236.
  • Gefen, D.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6, 2005, pp. 91-109.
  • Freeze, R.D., Alshare, K.A. Lane, P.L. and Wen, H.J., “IS Success Model in E-Learning Context Based on Students’ Perception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 21, No. 2, 2010, pp. 173-185.
  • Fornell, C.,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1, 1992, pp. 6-21.
  •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 Fornell, C. and Cha J., “Partial Least Squares,” Advanced Methods of Marketing Research, Vol. 407. No. 3, 1994, pp. 52-78.
  •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3-30.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Vol. 38, No. 3, 1993, pp. 475-487.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 Davis, F. 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Ph. D. Dissertation,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Cambridge, MA., 1986.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89, pp. 982-1003.
  • Contreras, Juan David, Jose Isidro Garcia, Juan David Diaz, “Developing of Industry 4.0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Online Engineering(iJOE), Vol. 13, No. 10, 2017, pp. 30-47.
  •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ondon, Lawrence Erlbaum, 1998, pp. 295-336.
  • Chang, H.H., Wong, K.H., and Li, S.Y., “Applying Push-Pull-Mooring to Investigate Channel Switching Behaviors: M-Shopping Self-Efficacy and Switching Costs as Moderator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24, 2017, pp. 50-67.
  • Burnham, T.A., Frels, J.K. and Mahajan, V.,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1, No. 2, 2003, pp. 109-126.
  • Bhattacherjee, A., Park, S.C., “Why End-Users Move to the Cloud: A Migration-Theoretic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3, 2014, pp. 357-372.
  • Baroudi, J.J. and Orlikowski W.J., “A Short-Form Measure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A Psychometric Evaluation and Notes, on Us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4, 1988, pp. 44-59.
  • Bansal, H.S. and Taylor, S.F., “Investigating Interactive Effects i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a Service Provider Switching Context,” Psychology and Marketing, Vol. 19, No. 5, 2002, pp. 407-425.
  • Bailey, James E. and Pearson, S.W.,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1993, pp. 530-545.
  • Bagozzi, R.P. and C. Fornell., “Theoretical Concepts, Measurement, and Meaning,” A Second Generation of Multivariate Analysis, Measurement and Evaluation, Vol. 2, 1982, pp. 5-23.
  •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1991, pp. 179-211.
  • Ahn, T., Ryu, S. and Han, I., “The Impact of Web Quality and Playfulness on User Acceptance of Online Retailing,”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4, No. 3, 2007, pp. 263-275.
  • 4차산업혁명과 제조혁신
    삼정KPMG경제연구원, Issue. 55 [2018]
  • 4차산업혁명 : 스마트 팩토리의 시대
    박종선 한병화 한상웅 EUGENE Investment & Securitie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