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리좀 지도그리기’를 통한 유아 미술표현 탐구 : Deleuze의 예술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young childrens art expression on Rhizome mapping : based on Deleuzes theory of arts

서민주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리좀 지도그리기’를 통한 유아 미술표현 탐구 : Deleuze의 예술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young childrens art expression on Rhizome mapping : based on Deleuzes theory of ar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초등교육( 국민학교 교육 )
  • 유아교육
  • 유아미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75 0

0.0%

' ‘리좀 지도그리기’를 통한 유아 미술표현 탐구 : Deleuze의 예술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young childrens art expression on Rhizome mapping : based on Deleuzes theory of arts' 의 참고문헌

  • 후기 메를로 퐁티의 살의 존재론에서 본 세계
    이소희 철학과 현상학 연구, 40, 191-204 [2009]
  • 회절과 회절분석으로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실험하기
    이연선 정혜영 교육인류학연구, 21(1), 193-224 [2018]
  • 환상문학의 상상력이 유아미술 표현에 미치는 연구: 5, 7세 유아 중심으로
    정희원 전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현상학적 질적 연구에 대한 오해와 이해
    유혜령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10(1), 5-31 [2013]
  • 현대미학 강의
    진중권 서울: 아트북스 [2003]
  • 현대미술의 이해. [Modern art: a critical introduction]. (이민재, 황보화 역). 서울: 시공사
    Meecham, P. (원저출판 2003) [2004]
  • 현대미술에서 신체변형을 통한 타자성 연구
    김범수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현대미술: 그 철학적 의미. [The meaning of modern art : A philosophical interpretation]. (오병남, 최연희 역). 파주: 서광사
    Harris, K. (원저출판 1968) [1988]
  • 현대 미술에 투영된 작가의 기억: 서도호와 루이즈 부르주아의 섬유 작 품을 중심으로
    김영인 최정연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7(1). 619-628 [2011]
  • 핵심역량에 기반한 미술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김혜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4]
  • 한국 만 3-4세 어린이의 언어 사회화 연구: 나는 여섯 살이 되면 비행기가 될 거 예요
    강나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피카소의 맛있는 식탁. [Table de Picasso]. (이세진 역). 고양: 예담
    Herscher, E. (원저 출판, 1996) [2008]
  • 프루스트와 베케트: 베르그송/들뢰즈의 순수회상을 중심으로
    윤화영 영어영문학연구, 30(3), 109-132 [2004]
  • 프루스트와 기호들. [Proust et les signes]. (서동욱, 이충민 역). 서울: 민음 사
    Deleuze, G. (원저출판 1964) [2003]
  • 프루스트
    김동윤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 프랜시스베이컨. [Francis Bacon]. (양영란 역)
    Ficacci, L. 서울: 마로니에 북스 [2006]
  •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그의 예술세계: 질 들뢰즈에 근거한 감각적 예술론의 모색
    한영숙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에 나타난 감각표현에 대한 연구: 질 들뢰즈의 해석을 중심 으로
    이명순 미술과 교육, 18(2), 73-95 [2017]
  • 프란시스 베이컨 작품분석에 관한 연구
    심웅택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포스트모던 인문학적 사유와 유아교육
    이화도 서울: 창지사 [2014]
  •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의 재구성
    서상문 장사형 교육철학, 29, 65-93 [2006]
  •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미술을 통한 문화의 이해
    박정애 미술과교육, 18(1), 1-24 [2017]
  •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해서 본 통합의 미술교육 연구
    왕경수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파울클레의 조형 교육 이론에 기초한 조형요소와 원리 교육에 대한 논 의
    김경순 김정희 미술교육연구논총, 43, 1-22 [2015]
  •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이정욱 임수진 서울: 정민사 [2006]
  • 콘셉트 커뮤니케이션
    이현영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칸트 철학에서의 자연, 예술, 정치: 칸트 미학에서 공통감과 사교성의 문제
    김광명 칸트 연구, 10, 52-80 [2002]
  • 칸트 미학에서 취미론과 예술론의 의미
    공병혜 칸트연구, 3(1), 274-320 [1997]
  • 초록유치원의 교사학습공동체 이야기: 유아의 몸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의 변화
    이경란 이경화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253-277 [2015]
  • 초록반 아이들의 놀이-되기
    반미령 이경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3(3), 283-303 [2018]
  • 초등학교에서 교과 통합 수업이 미술 표현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4학년을 중 심으로
    정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미술 표현활동에서 담화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흥숙 박 사학위논문 [2007]
  • 철학자 들뢰즈: 화가 베이컨을 말하다
    박정태 서울: 이학사 [2012]
  • 철학이란 무엇인가? [Qu'est-ce que la philosophie?]. (이정임, 윤정임 역). 서울: 현대미학사
    Deleuze, G. Gattari, F. (원저출판 1991) [1999]
  • 철학과 굴뚝청소부
    이진경 서울: 그린비 [2009]
  • 철학, 예술을 읽다
    철학아카데미 파주: 동녘 [2006]
  • 천개의 고원. [Mille Plateaux: Cpaitalism et schizophr ni]. (김 재인 역). 서울: 새물결
    Deleuze, G. Gattari, F. (원저출판 1980) [2001]
  • 창의성과의 관계에 기초한 전통미술교육의 재 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김선아 박진경 미술교육논총, 28(1), 89-122 [2014]
  • 차이와 반복. [Difference et repetition]. (김상환 역). 서울: 민음사
    Deleuze, G. (원저출 판 1968) [2004]
  • 질적연구와 교육.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박병기 외 10인 역). 서울: 학이당
    Eisner, E. W. (원저출판 1998) [2001]
  • 질적연구방법론 1
    김영천 서울: 문음사 [2006]
  • 질적연구: 철학과 예술 그리고 교육
    곽영순 경기도: 교육과학사 [2009]
  •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경기: 교육과학사 [1999]
  • 질 들뢰즈의 초월적 감성론에 대한 연구
    안소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질 들뢰즈의 예술철학을 바탕으로 한 권진규의 조형세계 해석
    이원숙 경북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질 들뢰즈의 몸담론의 교육적 의미
    노상우 송혜린 교육사상연구, 30(1), 119-139 [2016]
  • 질 들뢰즈의 감각론 연구
    성기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질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과 잠재성의 문제
    김범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질 들뢰즈 예술론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성기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존재와 표현
    박이문 서울: 생각의 나무 [2010]
  • 존재 체험의 터전으로서의 미술
    김황기 미술교육논총, 21(3), 1-21 [2007]
  •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에 나타난 반즈의 예술교육 사상
    허정임 미술교육연구논 총, 35, 293-316 [2013]
  • 재현의 논리에 대한 G. 들뢰즈의 비판과 그 극복에 관한 연구: 그의 담론의 미 학적 의의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김상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작품존재에서 보는 예술의 본질: 하이데거의 예술철학 논구
    염재철 미학, 70, 143-180 [2012]
  •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미혜 최미숙 유아교육연구, 30(2), 33-57 [2010]
  • 자연체험을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서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자본주의 기계와 욕망의 공리계
    이진경 동서인문학, 39, 49-75 [2006]
  • 일상의 미학과 아도르노
    노성숙 철학, 72, 221-245 [2002]
  • 인지 중심 미술교육론 탐구: 교육과정 개발의 새 접근. [Art and cognition : Integrating the visual arts in the curriculum]. (강현석, 김선아, 김혜숙. 안금희, 이은 적, 이자현, 황연주 역). 서울: 교육과학사
    Efland, A. D. (원저출판, 2002) [2006]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Creative and mental growth].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서울: 미진사
    Brittain. W. L . Lowenfeld, V. (원저출판 1947) [1987]
  • 이해 중심 미술교육: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권준범 서울: 예경 [2009]
  • 이야기나누기 수업에서 신체화된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질적연구
    김성숙 임부연 유아교육학논집, 18(4), 307-332 [2014]
  • 이성도, 김황기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임정기 서울: 예경 [2013]
  • 이미지에 나타난 해체 현상과 신체의 촉각적 표현연구: 연구자의 분열적 자아 연 작 분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엄정호 박사학위논문 [2011]
  • 의미의 논리. [Logique du sens]. (이정우 역). 서울: 한길사
    Deleuze, G. (원저출판 1969) [1999]
  • 음악교사의 역할과 교사교육의 방향 정립
    장근주 예술교육연구, 3, 1-10 [2005]
  • 은덕이의 아동화 이야기
    박은덕 파주: 양서원 [2005]
  • 유치원교사의 미술교수 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아미술교육의 인식 및 실제
    유경숙 아동 교육, 20(4), 63-78 [2011]
  • 유치원 미술활동에서 드러난 유아미술표현의 의미탐색(현대미술표현의 관점에서)
    정은정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박선미 유수경 생태유아교육연구, 7(1), 143-169 [2008]
  • 유치원 미술교사의 활동지도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문무경 최현미 아동교육, 16(2), 85-199 [2007]
  • 유아의 자율적 미술활동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이화도 정은정 유아교육연구, 30(5). 151-170 [2010]
  • 유아미술활동에서의 미술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강승지 동의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6]
  •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김은자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아미술교육목적과 조형활동과의 관계: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조형활 동을 중심으로
    강영미 최명희 아동미술교육, 8, 129-149 [2009]
  • 유아미술교육 현황조사 및 효과적인 지도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김혜진 동국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9]
  • 유아미술교육 운영 실태: 경기도 공‧사립유치원, 보육시설, 사설미술학원 을 중심으로
    김영은 신정숙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1(4), 59-81 [2007]
  • 유아를 위한 균형적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윤현숙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6]
  • 유아들이 보여주는 몸 유희의 의미탐색
    차영숙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265-282 [2011]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교육격차에 대한 인식
    임민정 유아교육학논총, 18(2), 59-82 [2014]
  • 유아교육에서의 몸의 개념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메를로 퐁티의 지각현상학을 중심으로
    이화도 유아교육연구, 28(1). 233-252 [2009]
  • 유아교육기관의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및 운영실태
    배현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7]
  • 유아교육기관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최재영 조형교육, 34, 1-27 [2009]
  •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그 대화의 시작. [Reconceptualizing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n: beginning the dialogue]. (신옥순, 염지숙 역). 서울: 창지 사
    Sapon-Shevin, M. (원저출판 1992) [2000]
  • 유아교육과정에서 미술 매체의 사용 실태와 매체의 물질성 탐색 연구
    서윤희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유아교육과정 자율화와 전망
    김규수 유아교육연구, 32(5), 396-414 [2012]
  • 유아교육과정 실행에서 유아의 몸 읽기: 해석학적 현상학 접근
    정경수 부산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유아교육 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유혜령 역). 서울: 창지사
    Cannella, G. S. (원저출판 1997) [2002]
  • 유아교수매체의 철학적 접근과 심미적 활용에 관한 논의
    송진영 임부연 유아교육학논 집, 16(5), 361-380 [2012]
  • 유아교사의 미술수업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탐구
    유영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8]
  •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태성란 황혜정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2013]
  • 유아감각교육의 의미에 대한 사상사적 고찰
    최연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523-537 [2012]
  • 유아 행복 추구를 위한 욕망담론의 고찰: 라캉, 들뢰즈, 불교 욕망론을 중심으로
    류미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8, 55-77 [2013]
  • 유아 미술활동에서 조형매체를 통한 소통의 의미 탐구
    서민주 임부연 미술교육논총, 28(2), 31-57 [2014]
  • 유년시절의 유희적 기억에 대한 조형연구
    김은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욕망하는 주체와 욕망하는 기계: 라캉과 들뢰즈의 욕망이론
    김석 철학과 현상학연구, 29, 173-202 [2006]
  • 욕망의 통제와 탈주: 스피노자에서 들뢰즈 까지
    전경갑 서울: 한길사 [1999]
  • 예술철학
    박이문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3]
  • 예술작품의 진리문제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 H. G. 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을 중심으로
    김진엽 조형예술학연구, 8, 95-127 [2005]
  • 예술작품을 통해 본 유아미술교육의 방향 탐색
    서민주 임부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8), 367-389 [2015]
  • 예술작품에 대한 탐색 및 재구성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미술 에 대한 이해
    문인경 이혜원 임수진 유아교육학논집, 14(3), 77-99 [2010]
  • 예술의 비인간화. [La desbumanizaci on delarte]. (안영옥 역). 서울: 고려 대학교 출판부
    Gasset, J. O. (원저출판 1925) [2004]
  • 예술의 본질 : 그 정의는 가능한가
    오병남 예술문화연구, 1(1), 211-251 [1991]
  • 예술을 통한 교육. [Education through art]. (황향숙, 김성숙, 김지균 역) 서울: 학지사
    Read. H. (원저출판 1945) [2007]
  • 예술교육론. [The arts and the creation of mind]. (강현석, 김혜숙, 박승 배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Eisner, E. W. (원저출판, 2002) [2007]
  • 예술과 현상학
    한국현상학회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 예술과 해석
    윤성우 철학연구, 65, 145-170 [2004]
  • 예술과 미학교육에 대한 비교학적 연구
    임부연 비교교육학회, 17(1), 1-27 [2007]
  • 예술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한만2세 영아의 예술성 변화 탐구
    최정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예술가의 창작과 일상 탐구가 시사하는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
    진은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예술, 상징 그리고 체험: 카시러와 손탁의 관점을 중심으로
    신응철 문화예술교육연구, 6(3), 1-20 [2011]
  •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모의수업 분석경험; 유아미술교육을 중심 으로
    고경미 김은아 이선경 유아교육 ‧보건복지연구, 19(3), 245-269 [2015]
  • 여성주의와 긍정의 윤리학: 들뢰즈의 행동학을 기반으로
    김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여성-되기와 질 들뢰즈의 예술론
    민진영 프랑스문화연구, 15, 115-148 [2007]
  • 어린이집 만 5세반 미술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의미 탐색
    김수연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8]
  • 어린이의 교육과정 되기. [Young children becoming curriculum]. (손유진,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이진희, 임부연, 전가일, 한선아 역). 서울: 창 지사
    Sellers, M. (원저출판 2013) [2018]
  • 어린이에게 귀 기울이기: 이기와 되기. [Listening to children : Being and becoming]. (변윤희,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임부연 역). 서울: 창지사
    Davies, B. (원저 출판 2014) [2017]
  • 어린이 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 [Studying children in context]. (홍용희, 이경화, 배지희, 정혜욱 역). 고양: 파워북
    Graue, M. E Walsh, D. J. (원저출판, 1998) [2014]
  • 안티 오이디푸스: 자본주의와 분열증. [L’Anti-Oedipe: Capitalisme et schizophr nie, avec F lix Guattari, Paris: Les ditions de Minuit]. (최명관 역). 서울: 민 음사
    Deleuze, G. Gattari, F. (원저출판 1972) [2014]
  • 아동미술표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박라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아동미술의 세계
    김춘일 서울: 미진사 [1985]
  • 아동미술
    백영애 변길희 이영희 파주: 양서원 [2012]
  • 아도르노와 김우창의 예술문화론: 심미적 인문성의 옹호
    문광훈 서울: 한길사 [2006]
  • 실천적 지식으로서의 음악과 수업전문성 형성에 대한 질적 탐구
    정진원 음악교수법연 구, 17(2), 211-242 [2016]
  • 신체를 매체로 활용한 현대미술 고찰
    정의성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신체론으로서의 감각론: 스피노자의 물음 ‘신체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들뢰즈의 답변
    성기현 탈경계 인문학, 6(2), 171-198 [2013]
  • 시지각, 발상 중심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이유영 박 사학위논문 [2009]
  • 시네마 2: 시간-이미지. [Cinema 2: The Time-Image]. (이정하 역). 서울: 시 각과 언어
    Deleuze, G. (원저출판 1985) [2005]
  • 시간의 향기: 머무름의 기술. [Duft der zeit: ein philosophischer essay zur kunst des verweilens]. (김태환 역). 서울: 문학과지성사
    한병철 (원저출판, 2009) [2013]
  • 시각과 이미지
    김세리 파주: 이담북스 [2013]
  • 스피노자의 심신론에 관한 윤리학적 해석
    조꽃씨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스피노자의 '에티카'에 나타난 욕망과 자유
    홍서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1995]
  •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Spinoza et le probl me de l’expression]. (이진 경, 권순모 역). 서울: 인간사랑
    Deleuze, G. (원저출판 1968) [2002]
  • 숲에서의 놀이경험을 통한 유아미술교육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및 창의성에 미 치는 영향
    안명숙 홀리스틱교육연구, 17(1), 105-131 [2013]
  • 순환적 예술활동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 유추, 그림감상능력 에 미치는 효과 및 루브릭 개발
    김소연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수업, 어떻게 볼까? : 아이의 눈을 찾아서
    서근원 파주: 교육과학사 [2013]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Educating artistic vision].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서울: 예경
    Eisner, E. W. (원저출판 1972) [1995]
  • 삶을 위한 미술교육. [Art for life]. (김정희, 최정임, 신승렬, 김선아, 손지현 역). 서울: 예경
    Anderson, T. Milbrandt, M. K. (원저출판, 2004) [2007]
  • 살과 표현의 존재론: 메를로-퐁티 철학에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이정우 서강 인문총론, 16, 282-296 [1997]
  • 사하라: 들뢰즈의 미학. [SAHARA-L'esthetique de Gilles Deleuze]. (안구, 조현진 역)
    Buydens, M. 서울: 산해 [2006]
  • 사설시조에 나타난 욕망의 문학적 의의: 들뢰즈의 욕망이론과 소수문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김대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사건으로서의 교육: 육하원칙에 따른 천개의 고원의 교육학적 해석
    김영철 교육철학연 구, 35(2), 25-48 [2013]
  • 부정적 교육열로부터의 탈주와 아동의 교육권 찾기: 들뢰즈와 불교 욕망론이 주는 시사점 탐구
    류미향 아동과 권리, 15(4), 541-561 [2011]
  • 미학의 문제와 방법
    미학대계간행회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 미학강의
    오병남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 미시령 큰바람
    황동규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3]
  • 미술활동에 나타나는 ‘몸의 미적 지각’의 본질 특성과 의미에 관한 현상학적 연 구
    이은영 미술교육논총, 28(3), 1-41 [2014]
  • 미술학습 체험의 시간성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연혜경 미술교육논총, 25(2), 197-220 [2011]
  • 미술의 특징적 교육법에 대한 탐구
    김황기 조형교육, 52, 99-119 [2014]
  • 미술사의 이해 3. 새로운 지평선. [The mitchell beazley library of art New horizons]. (강민기, 한민서, 이지현, 하윤숙, 윤택기 역). 서울: 시공사
    Piper, D. (원저출판 1981) [1995]
  • 미술교육학
  • 미술교육이론의 탐색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서울: 예경 [2003]
  • 미술교육의 존재 지향적 전개를 위한 탐색(Ⅲ)
    김황기 미술교육논총, 24(1), 177-198 [2010]
  • 미술교육의 재 개념화를 위한 탐색
    김황기 조형교육, 42, 1-20 [2012]
  •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실천을 위한 10가지 생각
    박라미 파주: 양서원 [2005]
  • 미술교육의 관점에서 본 서양고대, 중세의 미술이념
    민주식 미학, 48, 101-134 [2006]
  • 미술교육 극한의 재고와 그 확장 가능성 실천에 대한 탐구: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 개념의 이해와 적용
    김미남 조형교육, 53, 27-51 [2015]
  • 미술교사의 성장 체험에 관한 자전적 성찰 연구
    서제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미술과 시지각. [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 서울: 미진사
    Arnheim, R. (원저출판, 1954) [1995]
  • 물질의 행위주체성을 기반으로 한 유아 숲 체험활동의 비판적 고찰
    고은경 윤은주 유 아교육연구, 38(3), 195-213 [2018]
  • 물질과 기억. [Mati re et m moire]. (박종원 역). 서울: 아카넷
    Bergson, H. (원저출판 1896) [2005]
  • 무의식의 감정과 감각의 힘에 대한 여성주의적 재구성: 프로이트와 들뢰즈를 중 심으로
    연효숙 한국여성철학, 20, 41-64 [2013]
  • 무용예술의 미학적 논의에 있어서 질 들뢰즈 사상의 수용과 의의: 들뢰즈의 ‘신 체논의’를 중심으로
    나일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무용예술에 나타난 신체의 재현과 미학적 인식
    나일화 무용예술학연구, 63, 1-17 [2017]
  • 무용미학의 논의를 위한 들뢰즈 사상의 수용 가능성: Pina Bausch 작품 에 나타난 '기관 없는 신체'를 중심으로
    김말복 나일화 무용예술학연구, 25, 1-31 [2008]
  • 무용미학에 있어서 들뢰즈의 신체논의와 예술개념의 의미
    나일화 무용예술학연구, 43, 47-68 [2013]
  • 몸의 세계 세계의 몸: 메를로 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에 대한 강해
    조광제 서울: 이학사 [2012]
  • 몸에 관한 철학적 담론과 그 교육학적 시사
    이병승 교육철학, 18. 227-251 [2000]
  • 몬테소리 교육에서 몸의 의미
    이주하 Montessori 교육연구, 6, 69-80 [2001]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
    나병철 서울 : 소명출판 [1999]
  • 메를로퐁티의 표현론에 나타난 형태와 상징의 관계
    김화자 철학과 현상학 연구, 40, 121-149 [2009]
  • 메를로퐁티와 들뢰즈의 표현 개념 비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태균 석사학위논문 [2016]
  • 메를로-퐁티와 들뢰즈에 있어서 비지성적 종합의 가능성: 메를로-퐁티의 세잔 해 석과 들뢰즈의 베이컨 해석을 중심으로
    강선형 철학과 현상학 연구, 69, 1-29 [2016]
  • 메를로 퐁티의 후기 철학에서의 살과 색
    조광제 철학과 현상학 연구, 16, 112-143 [2000]
  • 만 3세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김성현 지성애 유아교육학논집, 18(1), 23-48 [2014]
  • 레지오 에밀리아 조형환경에 대한 의미 탐색
    임부연 조형교육, 28, 297-321 [2006]
  • 랑에펠트(M. J. Langeveld)의 “어린이 인간학” 연구
    김창환 교육학연구, 34(1), 47-61 [1996]
  • 들뢰즈의 회화론: 감각의 논리한 무엇인가
    이찬웅 미학, 71, 105-145 [2012]
  • 들뢰즈의 회화론(1): 베이컨의 회화와 감각의 미학
    배철영 철학논총, 47, 113-134 [2007]
  • 들뢰즈의 푸르스트 기호론에 기초한 유아예술교사의 역할
    서민주 임부연 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 17(17), 793-813 [2017]
  • 들뢰즈의 초월적 경험론에서 예술의 위상
    이소연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들뢰즈의 초월론적 경험론에서 '기호'개념에 관한 연구: 심미적 경험의 발생 문제 를 중심으로
    정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들뢰즈의 철학: 사상과 그 원천
    서동욱 서울: 민음사 [2002]
  • 들뢰즈의 질료적 예술론 연구: 베이컨, 세잔, 폴록의 회화를 중심으로
    양순영 인문과 과 학, 25, 279-305 [2010]
  • 들뢰즈의 주체의 재구성
    허석헌 제3시대, 92, 21-27 [2016]
  • 들뢰즈의 존재론과 예술론에서 이중운동에 관한 연구
    이지수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6]
  • 들뢰즈의 인식론과 수학학습
    노정원 이경화 학교수학, 18(3), 733-747 [2016]
  • 들뢰즈의 이론에 근거한 회화의 본질연구: 감각의 논리를 중심으로
    전옥 홍익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들뢰즈의 유목주의와 그 교육적 함의
    목영해 교육철학연구, 48, 49-67 [2010]
  • 들뢰즈의 예술철학에서 윤리적 가능성에 대한 연구
    이지영 시대와 철학, 26(3), 85-117 [2015]
  • 들뢰즈의 예술론을 통해 본 예술가적 배움: 초기 프루스트론을 중심으로
    김재인 미술과 교육, 15(1), 1-20 [2014]
  • 들뢰즈의 연극과 되기
    사공일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들뢰즈의 실험적 배움론에 대한 연구
    최승현 고려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들뢰즈의 생성이론의 미학적 의의에 관한 연구
    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들뢰즈의 비인간주의 존재론
    김재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들뢰즈의 미학에서 "감각들의 블록"으로서의 예술작품
    김재인 미학, 76, 39-72 [2013]
  • 들뢰즈의 기호론에 따른 문학교육 방법 탐색
    김비아 김재춘 인문연구, 64, 149-176 [2012]
  •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와 아르토의 잔혹 연극
    사공일 인문사회과학연구, 8(1), 97-121 [2007]
  •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를 통한 무용예술에서의 미학적 신체관
    김정은 신현군 움직임 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12(1), 447-465 [2004]
  • 들뢰즈의 감각의 논리에 관한 연구: 형상개념을 중심으로
    진기행 철학연구, 141, 263-286 [2017]
  • 들뢰즈의 '욕망론'은 새로운 주체를 이야기하는가?
    김명주 시대와 철학, 16(4), 40-70 [2005]
  • 들뢰즈의 "표현"개념으로 본 현대예술의 비표상성
    권태일 범한철학 41, 135-170 [2006]
  • 들뢰즈와 음악, 회화, 그리고 일반 예술. [Deleuze on music, painting, and the arts]. (사공일 역). 서울: 동문선
    Bogue, R. (원저출판 1989) [2003]
  • 들뢰즈와 예술. [Deleuze et l' art]. (이정하 역). 서울: 열화당
    Sauvagnargues, A. (원저 출판 2005) [2009]
  • 들뢰즈와 여성의 몸담론
    김지영 새한영어영문학, 46(1), 23-47 [2004]
  • 들뢰즈와 미술교육, 연구 지형도와 수업분석
    안인기 미술교육논총, 27(3), 75-97 [2013]
  • 들뢰즈와 내부작용 유아교육. [Going beyond the theory/practice div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introducing an intra-active pedagogy]. (신은미,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진희, 임부연, 전가일, 한선아, 변윤희 역). 서울: 창지사
    Lenz, Taguchi. H. (원 저출판 2010) [2018]
  • 들뢰즈와 교육: 차이생성의 배움론
    김재춘 배지현 서울: 학이시습 [2016]
  • 들뢰즈와 가타리의 생성의 존재론: 욕망하는 생산이론을 중심으로
    임연경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운동과 실험. [Movement and experimentaion in young children's learing]. (이연선, 이경화, 손유진, 김영연 역). 서 울: 살림터
    Olsson, L. M. (원저출판 2009) [2017]
  • 들뢰즈에서 감각의 힘과 공감각의 논리
    연효숙 한국헤겔학회, 41, 169-196 [2017]
  • 들뢰즈에 있어서 감각의 구성면과 다양체
    안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들뢰즈: 존재의 함성. [Deleuze: La clameur de l' etre]. (박정태 역). 서울: 이 학사
    Badiou, A. (원저출판 1997) [2001]
  • 들뢰즈/가타리의 욕망론과 신체론에 대한 고찰: 천개의 고원 6장 '기관 없는 신체 '를 만드는 법을 중심으로
    신승철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들뢰즈/가타리의 욕망론과 신체론에 대한 고찰-「천개의 고원」제 6장 ‘기관 없는 신체’를 만드는 법을 중심으로
    신승철 철학 사상 문화, 1, 133-173 [2005]
  • 들뢰즈 케넥션. [The Deleuze connections]. (김재인 역). 서울: 현실문화연 구
    Rajchman, J. (원저출판 2000) [2005]
  •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 탐색. 영남대학교 대학원
    배지현 박사학위논문 [2012]
  • 들뢰즈 이해하기. [Understanding Deleuze]. (한정헌 역). 서울: 그린비
    Colebrook, C. (원저출판 2002) [2007]
  • 들뢰즈 욕망 존재론의 철학적 의미와 가치: 실천적 명법으로서 '생성','창조','실천 과 변혁'
    최진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들뢰즈 신체론에 근거한 즉흥무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진윤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4]
  • 들뢰즈 가타리의 '되기'의 정치학이 지닌 교육적 함의
    김비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7]
  • 들뢰즈
    박성수 서울: 이룸 [2004]
  • 듀이의 미적 경험론에서 본 유아 미술활동의 탐구적 성격
    옥영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0]
  • 듀이의 경험개념에서 본 지식의 총체성과 교과의 의미
    윤영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9]
  • 동시대 현대미술의 의미 있는 수용에 관한 기초연구
    강주희 이지연 미술교육논총, 26(3), 151-174 [2012]
  • 독일 낭만주의의 '촉각적 사유'와 몸 담론
    김성현 인문과학연구, 15, 97-111 [2010]
  • 다큐멘터리 영화의 관계 미학 연구: 신체를 중심으로
    허정식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1]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지성애 한국영유아보육학, 42, 181-207 [2005]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미술프로그램의 유아 미술능력에 대한 효과
    김판희 박춘희 미 래유아교육학회지, 10(1), 31-59 [2003]
  • 다이어그램에 대한 분석과 감각 중심 미술교육에의 제안
    이명순 미술과교육, 19(2), 91-41 [2018]
  • 니체와 철학. [Nietzsche et la philosophie]. (이경신 역). 서울: 민음사
    Deleuze, G. (원 저출판 1962) [2001]
  • 누리과정, 미학을 만나다
    임부연 경기도: 양서원 [2015]
  • 누리과정 미술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연구
    신현지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놀이식 신체체험 미술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김기숙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노인 미디어교육을 통한 '소수자-되기'연구: 들뢰즈와 가타리의 욕망과 '-되기' 개 념을 중심으로-
    배민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노마디즘적 인간이해와 감응의 교육
    송혜린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노마디즘으로 본 시각예술 연구: 들뢰즈의 노마디즘을 중심으로
    양순영 강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 노마디즘에 나타난 '감응'의 교육
    노상우 송혜린 교육철학연구, 36(4), 143-164 [2014]
  • 노마디즘 1, 2
    이진경 서울: 휴머니스트 [2002]
  • 깨달음으로의 춤과 몸의 존재실현
    권옥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기억에서 유추된 형상을 소재로 한 작품연구
    신승민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기관 없는 신체 혹은 신체 없는 기관
    서동진 문학과 경계, 12, 132-145 [2004]
  • 그림 안에서 보기: 회화적 재현의 본질에 대한 논의. 서울대학교 대학원
    양민정 박사학 위논문 [2013]
  • 구성주의 미술교육 기반의 융합인재교육(STEAM) 활성화 방안연구
    성애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교육적 노마디즘의 개념화
    허영주 한국교육학연구, 22(3), 89-113 [2016]
  • 교육의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 (조정수 역). 서울: 경문사
    Biklen, S. K. Bogdan, R. C. (원저출판 2007) [2010]
  • 교육에서의 질적연구: 방법과 적용
    김영천 이용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김영천 경기: 교육과학사 [1998]
  • 교육에서 어우러짐의 개념화: 관계, 사고 체계, 학제의 세 가지 측면을 중 심으로
    김대석 성정민 교육과정연구, 32(4), 1-15 [2014]
  • 교사의 미적 안목 지원을 위한 교원연수 프로 그램 개발: Maxine Greene의 미학교육이론을 중심으로
    류미향 유혜령 임부연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55-76 [2012]
  • 공명효과: 들뢰즈의 문학론
    서동욱 철학사상, 27, 123-140 [2008]
  • 경기지역 유치원의 유아미술활동 실태 및 교사 인식
    유경숙 아동교육, 23(1), 5-27 [2014]
  • 감성의 교육학적 수용: Levinas와 Deleuze의 경우
    강성보 최승현 교육과학연구, 42(2), 1-23 [2011]
  • 감각적 욕망으로 본 몸
    조광제 인문과학연구, 12, 5-25 [2007]
  • 감각의 논리. [Francis Bacon. Logique de la sensation]. (하태환 역). 서울: 민음사
    Deleuze, G. (원저출판 1981) [2008]
  • 감각과 지각에 기초한 학습자의 내러티브 미술교육과정 소고: 메를로퐁티 이론을 중심으로
    박라미 조형교육, 44, 135-155 [2012]
  • 『차이와 타자』
    서동욱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0]
  • 『질적연구방법론Ⅰ』
    김영천 경기도: 아카데미프레스 [2012]
  • 『여백의 예술』
    이우환 서울: 현대문학 [2002]
  • 『들뢰즈로 말할 수 있는 7가지 문제들』
    신지영 서울 : 그린비 [2008]
  • 『교육의 미학적 탐구』
    한명희 서울: 집문당 [2002]
  •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이지영 서울: 파레시아 [2018]
  • 「질 들뢰즈의 잠재성의 철학에 대한 연구」
    김명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질 들뢰즈의 문학론 연구 -'차이' 와 '생성' 의 개념을 중 심으로-」
    민진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베르그송의 창조성 이론에서 본 예술적 창조의 의미」
    민주식 한국과학예술포럼, 14, 173-183 [2013]
  • 「들뢰즈의 인식론의 교육학적 의미 탐색 -인식능력 의 차이생성이론을 중심으로-」
    김재춘 배지현 초등교육연구, 25(2), 239-265 [2012]
  • 「들뢰즈의 신체 개념: 결백한 괴물」
    이찬웅 철학, 130, 127-153 [2017]
  • 「들뢰즈의 시간론의 교육적 함의」
    김재춘 배지현 교육철학연구, 33(2), 1-30 [2011]
  • 「들뢰즈의 생성론에 근거한 무용에서의 신체 지각방식」
    김정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7]
  • 「들뢰즈의 감성론과 예술론: 내포적 강도와 이미지」
    이찬웅 미학, 66, 100-125 [2011]
  • 「들뢰즈의 ‘표현(Expression)’에 관한 연구」
    김영희 대동철학, 23, 1-22 [2003]
  •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의 교육적 의미 탐색」
    김재춘 교육원리연구, 17(1), 65-87 [2012]
  • 「들뢰즈 초기 저작에서의 차이 개념」
    류종우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들뢰즈 철학에서 기호의 폭력에 따른 배움의 발생」
    류종우 철학논집, 37, 261-290 [2014]
  • 「들뢰즈 철학에 기반한 미술교육의 의의와 가능성 탐구」
    최주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들뢰즈 기호론의 교육학적 해석」
    김비아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감각적 몸과 ‘촉지적 공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이종세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욕망’ 개념을 통해서 본 들뢰즈 철학의 의미: ‘탈주’와 생성
    김명주 철학논총, 57, 31-30 [2009]
  • b. 우리나라 유아 미술교육 현황과 실태 분석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지성애 유아교육학 논집, 14(6), 5-34 [2010]
  • a.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 램 개발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지성애 유아교육학논집, 14(5), 99-133 [2010]
  • Semetsky, I. (2009). Deleuze as a philosopher of education: Affective knowledge/effective learning. European Legacy, 14(4), 443-456.
  • Sellers, M. (2015). …Working with (a) Rhizoanalysis…and Working (with) a Rhizoanalysis. 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2(1). 6-31.
  • Sellers, M. & Honan. E. (2007). Putting rhizomes to work: (E)merging methodologies.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10, 145-154.
  • Schirrmacher, R. & Fox, J. E. (2009).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Publishing.
  • Maxine Greene의 미학이론에 근거한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임부연 문화예술교육 연구, 8(4), 1-21 [2013]
  • Masny, D. (2015). Problematizing qualitative educational research: reading observations and interviews through rhizoanalysis and multiple literacies. Reconceptualizing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6(1), 1-14.
  • Masny, D. (2014). Disrupting ethnography through rhizoanalysis.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3(3), 345-363.
  • Masny, D. (2013). Rhizoanalytic pathways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19(5), 339-348.
  • Koster, J. B. (2009). Growing Artists: Teaching the art to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Thomson.
  • Katz, L & Cesarone. B. (1994). Reflections on the Reggio Emilia approach. Perspectives from ERIC/EECE: A Monograph Series No. 6.
  • Jenkins, P. D. (1980). Art for fun of it : A guide for teaching young children. Newport: Firesidebooks
  • Jane, G. (2013). Rhizomatic Mapping: Spaces for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32(1), p83-95.
  • Hammarstr m (2010). On the Concepts of Transaction and Intra-action. The Third Nordic Pragmatism Conference, Uppsala, 1-2.
  • Fuery. P. (2006). Visual cultures and critical theory. London: Arnold.
  • Elizabeth, D. F. (2012). What were you thinking? A Deleuzian/Guattarian analysis of communi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 45 , 1-14.
  • Dewey의 일상의 미적경험에 비추어 본 유아미술활동의 교육적 의미
    옥영희 조형교육, 28, 321-353 [2007]
  • Deleuze의 되기, 생성의 교육(학)적 해석
    김재춘 교육원리연구, 15(1), 1-38 [2010]
  • DBAE를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 연구
    이주연 조형교육, 17, 75-100 [2001]
  • Clarke, B. & Parsons, J. (2013). Becoming Rhizome Researchers. Reconceptualizing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4(1), 35-43.
  • Bohr, N. (1963). The Philosophical Writings of Niels Bohr. On Atomic Physics and Human Knowledge, 2, 1933-1957.
  • Barad, K. (2012). Intra-actions. An interview with Karen Barad by Adam Kleinman. Mousse, 34, 76–81.
  • Barad, K. (2003). Posthumanist Performativity: Toward an Understanding of How Matter Comes to Matter. Signs, 28(3), 801-832.
  • Aoki의 교육과정이론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원미은 임부연 미술교육논총, 25(2), 85-109 [2011]
  •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7.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4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3세 유아를 위한 감각놀이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경연 중앙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예술융합 활동 분석
    김숙자 이경혜 학 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103-133 [2017]
  • 3-5세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교육내용 및 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원들의 이해도 분석
    정다운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2007년 초등통합교육과정 주제 분석: Deleuze와 Guattari의 지식론을 준거로
    조상연 통 합교육과정연구, 3(2), 67-85 [2009]
  • '학교지식과 권력'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고찰: 들뢰즈와 가타리의 '리좀학'의 경우
    최명선 교육사회학연구, 15(1), 213-235 [2005]
  • '표현-기계'로서의 들뢰즈의 문학론: '바틀비-기능'과 'K-기능'을 중심으로
    황혜령 새한영 어영문학, 50(2), 103-124 [2008]
  • '기관 없는 신체'로 살펴 본 종이와 함께 놀기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생성 특성 에 관한 연구
    남영림 미술교육연구논총, 51, 259-284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