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대학생 직업인성 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김정민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대학생 직업인성 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대학생
  • 역량
  • 직업인성
  • 척도 개발
  • 타당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570 0

0.0%

' 대학생 직업인성 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의 참고문헌

  • 협업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김선주 교양교육연구, 12(3), 11-37 [2018]
  • 행정학 연구에서 구조방정식모형활용
    심준섭 한국행정학보, 49(3), 453-485 [2015]
  • 핵심역량 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및 창의적 성향 비교
    김대권 신오순 이경화 태진미 교육종합연구, 13(2), 1-24 [2015]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개인적 감성능력과 사회적 감성 능력이 팀웍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대성 정민주 한국항행학회논문지, 16(2), 318-329 [2012]
  • 한국의 청년 채용시장Ⅱ: 면접 단계. 발간자료, 정기간행물 KRIVET Issue Brief, 113호(2016. 12. 15. 발행)
    양정승 채창균 세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 한국의 교 육 지표ㆍ지수 개발 연구(Ⅲ): 대학생역량지수 개발 연구(RR2014-21)
  • 한국의 교 육 지표ㆍ지수 개발 연구(Ⅱ): 학생역량지수 개발 연구(RR2013-23)
  • 한국사회에서의 사람 판단의 준거
    배재창 정욱 최송현 한규석 한국심리 학회지: 사회 및 성격, 18(1), 23-39 [2004]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연구보고 RR 2014-24)
    김일혁 김정민 양승실 이선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4]
  • 한국 초ㆍ중등학생을 위한 인성검사 개발 및 타당화
    임소현 한미영 현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1), 83-106 [2015]
  •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국제비교 연구: 국제시민교육연구(ICCS) 참여(RR2010-18)
  • 한국 대학생의 경력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시사점
    권영주 취업진로 연구, 3(2), 21-39 [2013]
  • 학습의 자기주도성과 팀내 대인관계기술의 관계
    조대연 교육문제연구, 23(1), 223-242 [2005]
  • 학습공동체 참여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소정 김은영 한국교육학 연구, 21(4), 87-113 [2016]
  • 학교현장 안정화를 위한 인성교육 방안(현안보고 OR2012-02-0)
    서덕희 서 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 학교폭력예방과 관련한 인성교육의 핵심 역량 탐색
    김광수 장사형 교육 철학, 63(1), 49-78 [2017]
  • 학교급별 인성교 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정책연구개발사업)
    김남준 김하연 손경원 신호재 양해성 정창우 한혜민 온나라 정책연구(http://www. prism.go.kr)에서 인출 [2014]
  • 학교 인성교육의 체계적 접근과 교사의 역량
    이인재 윤리교육연구, 39(1), 271-300 [2016]
  •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 개발 및 타당성 검증
    허경호 한국언론학 보, 47(6), 380-408 [2003]
  • 팀 프로젝트 형 실천기반 학습과 대학생 리더십 교육에 관한 연구
    양민석 교육문화연구, 22(5), 209-236 [2016]
  • 탐색적 요인분석: 어떻게 달라지나 한국심 리학회지: 일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Moral stage: A current formulation and a response to critics]. (문용린, 2000 역)
    Hewer, A. Kohlberg, L. Levine, C. 서울: 아카넷 [1983]
  • 초등학생들의 사회ㆍ정서적 능력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통합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손경원 이인재 지준호 한성구 도덕윤리과교육연구, 31, 49-82 [2010]
  • 초등학생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서울대학교 대학 원
    이종범 박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 변화와 인성교육의 요구.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현상과 과제, 15-38. 12월 1일
    조연순 서울: 서 울교육대학교 [2007]
  •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교육부 (www.moe.go.kr)
    교육부 정보공개에서 인출 [2015]
  • 초ㆍ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Ⅳ(연구보고, RR2016-02)
  • 체계적 문헌고찰 및 임상진료지침 매뉴얼 개발
  •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윤영신 박 사학위논문 [2007]
  •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이 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이용교 이중섭 청소년학연구, 17(2), 203-232 [2010]
  •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동과 시민성 형성에 관한 연구
    이정현 허인숙 한국 청소년연구, 15(2), 443-472 [2004]
  • 청소년용 통합적 인성척도 개발
    박성미 허승희 아동교육, 21(3), 35-47 [2012]
  • 청소년 참여활동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
    박가나 청소년학연구, 16(10), 273-306 [2009]
  • 청소년 역량지수 구성체제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혜경 성은모 오석영 진성희 최창욱 아시아교육연구, 16(2), 117-144 [2015]
  • 청소년 시민교육의 등장 배경과 목적 비교 연구: 영국과 미국사례 를 중심으로
    박선영 청소년학연구, 19(2), 323-344 [2012]
  • 창의성 저해 요인 조사연구
    전경원 열린유아교육연구, 5(1), 163-180 [2000]
  • 직장인의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송기현 한국심리치료학회지, 5(2), 117-129 [2013]
  • 직업 역량 관련 인성검사 개발을 위한 구인 탐색
    도승이 이종승 지은림 교육학연구, 50(4), 221-243 [2012]
  • 지역사회 청소년의 인성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연 구(연구보고 15-R04)
    김영석 김혁진 임지연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임효신 박사학위 논문 [2015]
  • 주도성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동하 탁진국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1(1), 83-103 [2008]
  • 정의윤리와 배려윤리 교육의 통합적 접근
    조성민 윤리철학교육, 14, 15-36 [2010]
  • 정의교육과 인성교육 구현 을 위한 기초연구 1
    김아영 김인전 신동주 임현식 조아미 조연순 교육과학연구, 28(1), 131-152 [1998]
  •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가족기능과의 관계에서 대인 관계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송정애 장정순 한국가족복지학, 15(1), 119-144 [2010]
  • 자기인식척도(SAS)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홍석 이정미 상담학연구, 18(5), 21-40 [2017]
  • 자기성찰 척도개발 및 자기관과 자기성찰, 안녕감 간의 경로모형 검증.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황주연 박사학위논문 [2011]
  • 자기 주장의 심리학
    홍경자 서울: 학지사 [2007]
  • 일-가정 양립 촉진적 자기 척도 개 발 및 타당화 연구
    김은석 박찬정 유성경 임인혜 임지숙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2), 505-526 [2017]
  • 인성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2015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인 성ㆍ인성교육ㆍ인성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79-102. 11월 5일
    김은설 서울: 숙 명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 [2015]
  •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한 소고
    이재호 열린교육연구, 22(1), 375-390 [2014]
  • 인성교육진흥법. 법률 제13004호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2015]
  •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6403호
    법제처 국가법령 정보센터(http://www.law.go.kr) [2015]
  • 인성교육의 체화적 접근과 실천 방안
    정창우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5(1), 197-221 [2016]
  • 인성교육의 체계 화 연구
    김남준 김봉제 박영하 유병열 정병석 정창우 조석환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2]
  •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김수진 교육과정연구, 33(2), 207-229 [2015]
  •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창우 서울: 교육과학사 [2015]
  • 인성교육의 실천적 원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하계학술대회(제53회 정기학술발표회).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현실과 과제, 85-115. 8월 27일
    최관경 경남: 경상대학교 대경학술관 [2011]
  • 인성교육의 덕교육적 접근과 실천 원리에 관한 연구
    유병열 한국초등교 육, 26(1), 303-322 [2015]
  • 인성교육을 위한 핵 심 가치 덕목과 핵심 역량의 연구 모형에 관한 고찰
    강선보 김영래 류은영 이동윤 이성흠 정창호 교육이론과 실천, 20(2), 21-45 [2015]
  • 인성교육론
    남궁달화 서울: 문음사 [1999]
  • 인성교육 진흥법 핵심가치덕목에 근거한 대학생용 인성 척도 개발
    김선주 교양교육연구, 11(3), 217-258 [2017]
  • 인성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2012-41)
    김수아 김왕준 성기옥 정일화 천세영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교육부(www.moe.go.kr), 정 책, 초ㆍ중ㆍ고 교육, 인성ㆍ체육ㆍ예술교육(2016. 2
    교육부 5)에서 인출 [2016]
  • 인성교육
    한국교육학회 서울: 문음사 [1998]
  • 인성 평가 척도 개발을 위 한 기초 연구(연구보고 CRC 2004-4-14)
    김현수 김현지 문용린 이명준 이우용 조난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유가효 정옥분 조복희 서울: 교문사 [2006]
  • 인간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 성과 차원
    김민성 박민정 윤순경 윤정일 교육학연구, 45(3), 233-260 [2007]
  • 이서인 인문학을 활용한 대학의 인성교육과정 분석과 개선방향
    이하준 교양교육연구, 9(4), 45-72 [2015]
  • 이상은, 이정희, 허효인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혁 동향: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소경희 비교교육연구, 20(2), 27-50 [2010]
  •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 서울 대학교 대학원
    허심양 석사학위논문 [2011]
  • 예술교육에서 예술인성교육의 개념
    김수지 김정희 정현주 교육과학연구, 45(1), 53-72 [2014]
  • 예비교사 교직 인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김수진 노선숙 서경혜 이지영 최진영 현성혜 교육과학연구, 44(1), 147-176 [2013]
  • 영유아교사 인성 평가 도구 개발 및 교육 강화 방 안(연구보고 2015-27)
    김길숙 김은설 이민경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5]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 탐색
    이흔정 교육종합연구, 8(3), 151-171 [2010]
  • 역량기반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적 과제 탐색
    안선회 이경호 한국교육 학연구, 20(1), 141-173 [2014]
  •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아동의 정서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 의 중재 효과
    김사라형선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5]
  • 액션러닝기반 대학생 자기관리역량 프로그램 개발
    권순철 김성봉 교양교 육연구, 8(2). 83-127 [2014]
  • 액션러닝 기반 핵심역량 교양수업의 효과 분석
    권순철 교양교육연구, 7(6), 163-204 [2013]
  •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김성곤 서울: 한국 가이던스 [2000]
  • 실천적 지식의 일상적 속성에 비추어 본 역량 (competence)의 의 미: 지식기반사회? 사회기반지식!
    손민호 교육과정연구, 24(4), 1-25 [2006]
  • 신문기사에 나타난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에 관한 사회연결망 분석: 이공계 대학생을 중심으로
    허지숙 공학교육연구, 20(5), 50-58 [2017]
  • 시간관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성 분석
    이희원 한희원 열린교육연구, 21(3), 153-178 [2013]
  • 소외된 인성의 길 찾기
    김보경 사회사상과 문화, 18(3), 33-68 [2015]
  • 성취목표지향과 성격, 자기효능감 및 내-외적 동기의 관계
    서미옥 교육학 연구, 48(2), 21-44 [2010]
  • 성인초기의 발달과업과 시작시기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장휘숙 한국심리학 회지: 발달, 21(4), 109-126 [2008]
  •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정창우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1), 141-168 [2017]
  • 사회정서학습의 이론 체계와 도덕교육적 함의
    정창우 도덕윤리과교육연구, 38(1), 153-172 [2013]
  • 사회복지 측정도구의 개발과 실제
    김민주 지은구 서울: 학지사 [2015]
  • 사회과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의 동향과 과제
    모경환 임정수 시민교육연 구, 46(2), 73-108 [2014]
  • 배려윤리의 초등 도덕과교육에의 적용방안
    박병춘 도덕윤리과교육연구, 20(1), 241-264 [2005]
  •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김완순 윤리문화연구, 4, 47-89 [2008]
  • 배려와 존중의 공동체 구축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 발
    김은정 이상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6), 235-261 [2017]
  • 발간사: 초등학교 도덕ㆍ인성 교육의 발전방향. 경인초등교육학회 창립기념 학술세미나. 3. 11월 27일
    이근철 인천: 경인교육대학교 [1996]
  •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개발 시리즈 1: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KR 2011-2)
    김영애 서정희 임규연 허희옥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 (Ⅱ): 핵심 역량 영역별 하위 요 소 설정을 중심으로(연구보고 RRC 7-1)
    김미영 김혜진 민용성 이광우 전제철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 Ⅰ(RR2014-16)
  • 미래 사회 대비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연구보고 RRC 2012-4)
    곽영순 이근호 이승미 최정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 무조건적 자기수용 척도 타당화
    이영순 추미례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27-43 [2014]
  •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 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이황은 박사학위논문 [2009]
  • 딜레마토론을 활용한 NCS 기반 직업윤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강민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399-424 [2016]
  • 딜레마 토론 프로그램이 의과대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홍성훈 도덕교육연구, 12(2), 227-253 [2000]
  •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에서 동료평가가 협업 인식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110-111. 11월 18 일
    김진숙 송지영 대구: DGDC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컨벤션 홀 [2017]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문용린 서울: 학지사 [2004]
  • 도덕교육의 담론
    심성보 서울: 학지사 [1999]
  • 도덕교육론
    유병열 이택휘 서울: 양서원 [2000]
  • 도덕교육론
    유병열 파주: 양서원 [2006]
  • 도덕 교육의 이해
    추병완 서울: 백의 [2004]
  • 델파이 조사를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정 책 방향 및 과제 탐색
    강현주 조대연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19(4), 1-34 [2017]
  • 델파이 방법
    이종성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직업인성역량에 관한 연구
    김정민 홍아정 교육문 화연구, 23(5), 87-114 [2017]
  • 대한상공회의소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경제자료
    보도자료에서 인출 [2013]
  • 대한상공회의소 100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경제자료
    보도자료에서 인출 [2018]
  • 대학생활적응과 학업 성취의 관계
    문화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827-847 [2018]
  • 대학생이 인식하는 주요 발달과업과 대학생의 적응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이한샘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이병식 최정윤 교육행정학연구, 27(1), 199-222 [2009]
  • 대학생의 창의ㆍ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임현진 박사학위논문 [2015]
  •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이 인성과 메타인지에 미치 는 영향
    고명희 김수영 변현정 사회과학연구, 26(3), 63-80 [2015]
  •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K-CESA 비인지적 핵심역량의 관계 분석
    김정덕 이은경 핵심역량교육연구, 1, 25-46 [2016]
  • 대학생의 성격 및 동기변인에 기초한 군집유형별 진로준비 행동에서의 차이
    송지은 이정윤 상담학연구, 15(3), 1183-1198 [2014]
  • 대학생의 도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4 구성요소의 경로분석
    서미옥 교육 학연구, 45(3), 25-51 [2007]
  • 대학생의 도덕지향과 딜레마의 내용, 성별 및 개방성의 관계
    서미옥 중 등교육연구, 58(2), 49-71 [2010]
  • 대학생의 구직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이건남 직업교육연구, 31(3), 199-225 [2012]
  • 대학생의 고용가능성 진단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성남 박사학 위논문 [2009]
  • 대학생의 계열 및 학년별 비인지적 핵심역량 차이 분석
    남창우 박영희 송지희 사고개발, 12(3), 91-118 [2016]
  • 대학생의 강점인식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강점활용과 진 로정체감의 매개효과
    이기학 이지원 상담학연구, 18(1), 205-228 [2017]
  • 대학생을 위한 행동조절 중심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효과
    김은영 교육종합연구, 11(1), 21-44 [2013]
  •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박은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7), 497-509 [2012]
  • 대학생을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박희현 이주희 최명선 인간발 달연구, 16(2), 205-220 [2009]
  • 대학생용 협력적 자기조절 척도의 구성요인 탐색
    김혜준 임규연 임지영 교육공학연구, 33(3), 567-598 [2017]
  • 대학생용 조직생활 성공역량 검사의 개발 및 타당 화
    박소연 유지현 이숙정 교육심리연구, 27(1), 51-76 [2013]
  • 대학생용 인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김철수 이기용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7(16), 401-422 [2017]
  • 대학생용 유교적 인성 척도 개발
    김명순 김성희 교육학연구, 50(1), 27-53 [2012]
  • 대학생들의 핵심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 요인 분석
    김안나 이병식 한국교육, 30(1), 367-392 [2003]
  • 대학생들의 인성교육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과 요 구도 분석
    김은주 성명희 윤리교육연구, 38(1), 177-202 [2015]
  • 대학생들의 의사소통에 따른 자기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손경숙 임상사 회사업연구, 13(1), 1-17 [2016]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 방안 연구
    손유미 주휘정 진미석 교육행 정학연구, 29(4), 461-486 [2011]
  •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백평구 교양교 육연구, 7(3), 349-387 [2013]
  •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 발. 제4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213-241. 2월 8일
    공성수 윤희정 정윤숙 서울: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 대회의실 [2018]
  • 대학생 진로적응성 척도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장계영 박사학위논문 [2009]
  • 대학생 자기 주도성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정은이 학습자중심교과교 육연구, 18(2), 703-730 [2018]
  • 대학생 인성수준의 종단적 분석
    권미진 이윤선 윤리교육연구, 36, 259-282 [2015]
  • 대학생 인성수준 및 요구도에 따른 인성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김선주 인 간발달연구, 23(2), 1-19 [2016]
  • 대학생 인성과 시민성 함양을 위한 글로컬 프로그램의 방향
    민춘기 교양 교육연구, 10(3), 447-486 [2016]
  • 대학교의 인성교육진흥을 위한 교양교과 개발 및 효과성 연구
    김지원 디 지털융복합연구, 13(11), 481-491 [2015]
  • 대학교육에서의 핵심역량과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이해와 쟁점
    김대중 김소영 핵심역량교육연구, 2(1), 23-45 [2017]
  • 대학 진로교과목 수강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성격 및 성별의 종단적 효과
    유현실 열린교육연구, 22(1), 89-111 [2014]
  • 대학 인성교육의 재고: 인성교육의 현황 및 인성실천도를 중심으 로
    박인선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7]
  • 대학 교수가 바라본 고등 교육에서의 대학생 핵심역량
    고은영 김동일 박상민 송영숙 오헌석 정은혜 아시아교육연구, 10(2), 195-214 [2009]
  • 대졸취업자의 임금에 대한 인지적ㆍ비인지적 능력의 효과 에 관한 연구: 융합인재론의 경험적 검증
    김문조 이왕원 한국HRD연구, 10(1), 47-76 [2015]
  • 대졸자 취업결정요인에 관한연구
    이기엽 정태영 Korea Business Review, 8(2), 159-184 [2005]
  • 대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결정요인
    백병부 황여정 고용직업능력개발 연구, 11(2), 1-23 [2008]
  • 대졸 신입사원의 역량에 대한 대기업 인사교육담당자와 대 학생의 인식차이 분석
    박소연 송영수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0(1), 27-45 [2008]
  • 대인관계에 있어서 성찰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조수철 소아청소년정신의 학, 11(2), 179-185 [2000]
  • 농업 진로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정철영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 발, 34(2), 59-82 [2002]
  • 내현적 자기애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 의 매개 효과
    강선모 김현숙 청소년학연구, 20(1), 157-176 [2013]
  • 남궁지영 대학생의 시민의식 수준 및 영향 요인 분석
    박희진 교육정치학 연구, 25(2), 165-193 [2018]
  • 김장이, 방병노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표현이 타인관점수용과 의 사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상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7), 410-422 [2016]
  • 기초직업능력 자격화 방안
    나승일 성희진 어수봉 장현진 조정윤 농업교 육과 인적자원개발, 44(1), 131-160 [2012]
  • 근거중심의학과 체계적 고찰
    김수영 한국의료 QA 학회지, 12(2), 35-40 [2006]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 p에서 인출 [2018]
  •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6]
  • 교육연구방법론(개정판)
    박도순 서울: 문음사 [2005]
  •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역량평가 개발
    김형규 이진희 홍성연 교 양교육연구, 8(2), 299-332 [2014]
  • 교육ㆍ심리ㆍ사회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김신영 박현정 임인재 서울: 학 연사 [2003]
  • 교과내용학: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강혜영 김소정 이윤선 윤리교육연구, 31(1), 261-282 [2013]
  • 교과교육학: 초, 중, 고 학생들의 인성 실태 분석 및 인성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손경원 정창우 윤리교육연구, 33(1), 27-52 [2014]
  •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연구보고 RRC 2013-6)
    박소영 양정실 은지용 장근주 조난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공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
    장사형 교육철학, 43(1), 193-222 [2011]
  • 공감의 특성과 이타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성희 박사학위논문 [1993]
  • 공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김윤희 박사학위논문 [2016]
  • 개인 유연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홍숙지 석 사학위논문 [2005]
  •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 결능력
    방미란 전혜진 지은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4), 571-579 [2013]
  •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과 주장훈련이 주장행동, 갈등관리 양식에 미치는 영향
    박정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3(3), 556-565 [2002]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 핵심역량이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 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분석. 제4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 회, 53-78. 2월 8일
    박인숙 전혜나 서울: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 대회의실 [2017]
  • 가정환경이 대학생의 심리사회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정옥경 박사학위논문 [2006]
  • 가정환경과 학교경험이 청소년의 시민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김위정 한국 청소년연구, 23(1), 201-222 [2012]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채서일 서울: 비앤엠북스 [2005]
  •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 [2012]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상과 교육의 방향 및 제언”
    성태제 교육학연 구, 55(2), 1-21 [2017]
  • “인성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도승이. 이윤선, 지은림 윤리교육연구, 35(1), 151-174 [2014]
  • “인성지수개발 연구”
    김해경. 도승이, 박소연, 이윤선, 주언희, 지은림 온나 라 정책연구(http://www.prism.go.kr)에서 인출 [2013]
  • “인성교육의 연구 동향과 과제”
    손경원 윤리교육연구, 39(1), 97-133 [2016]
  • “역량”과 “심성”
    신춘호 : 초등교육의 성격에 관한 성찰. 초등교육연구, 23(4), 1-20 [2010]
  • “리커트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사용,”
    장승민 한국심리학회 지: 임상, 34(4), 1079-1100 [2015]
  • “대학생의 성격특성과 취업가능성, 기업가정신에 대한 구조적 관계와 성별의 조절효과”
    임진혁 정대용 채연희 경영교육연구, 32(2), 249-269 [2017]
  • Ziglio, E. (1996). The Delphi method and its contribution to decision making. In M. Adler & E. Ziglio (Eds.),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pp. 3-33). UK : Jessica Kingsley.
  • Zemke, R., Raines, C., & Filipczak, B. (2000). Generations at work: Managing the clash of Veterans, Boomers, Xers, and Nexters in your workplace. Washington, DC: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 Zaff, J. F., & Michelsen, E. (2001). Background for community-level work on positive citizenship in adolescence: Reviewing the literature on contributing factors. Washington, DC: Child Trends.
  • Zabel, K. L., Biermeier-Hanson, B. B., Baltes, B. B., Early, B. J., & Shepard, A. (2017). Generational differences in work ethic: Fact or fiction?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32(3), 301-315.
  • World Economic Forum. (2018). The Global Risks Report 2018, 13th ed. World Economic Forum, Geneva, Switzerland. Retrieved October, 8, 2018, from http://wef.ch/risks2018.
  • World Economic Forum. (2017). The Global Risks Report 2017, 12th ed. World Economic Forum, Geneva, Retrieved October, 8, 2018, from Switzer- land. http://wef.ch/risks2017.
  • World Economic Forum. (2016).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Retrieved September, 4, 2017, from http://www3.weforum.org/.
  •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 Williams, M. M., & Schaps. E. (1999). Character education: The foundation for teacher education: Report of the National Commission on Character Education.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Williams, B., & Onsman, A., & Brown, T. (2010).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five-step guide for novices. Journal of Emergency Primary Health Care, 8(3), 1-13.
  • Weinert, F. E. (2001). Concept of competence: A conceptual clarification. In D. S. Rychen & L. H. Salganik (Eds.), Defining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pp. 45-65). Gottingen, Germany: Hegrefe & Huber.
  • Waterman, A. S. (1999). Identity, the identity statuses,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ontemporary statement. Developmental Review, 19(4), 591-621.
  • Walsh, W. B., & Betz, N. E.(1995). Tests and assessment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Visani, G., Venturi, P., Isidori, A., & Tronconi, S. (2010). Self-awareness training associated with personality traits and sex: A pilot study. Psychological Reports, 107(1), 318-320.
  • United Nations. (2015).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New York, NY: United Nations.
  • UNESCO. (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Paris, France: UNESCO.
  • UNESCO-UIS. (2014). Towards indicators for a post-2015 education framework – unesdoc.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unesdoc.unesco.org/ images/0023/002306/230611e.pdf.
  • Triandis, H. C., & Gelfand, M. J. (1998).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and vertical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1), 118-128.
  • Tanner, J. L. & Arnett, J. J. (2016). The emergence of emerging adulthood: The new life stage between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In A Furlong. (Ed.), Handbook of youth and young adulthood (2nd ed.) (pp. 50-56). New York, NY: Routledge.
  •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2004).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2), 271-322.
  • Sullivan, W. M. (2016). The power of integrated learning: higher education for success in life, work, and society.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 Stone-Johnson, C. (2016). Generational identity, educational change, and school leadership. Milton Park, UK: Routledge.
  • Stone, R. (2014). Textbook on civil liberties and human right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2003). Wisdom,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ynthesized.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pencer, L. M., &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 Smith, B. H. (2013). School-based character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hildhood Education, 89(6), 350-355.
  • Skulmoski, G., Hartman, F., & Krahn, J. (2007). The Delphi method for graduate resear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6(1), 1-21.
  • Skorikov, V. (2007). Continuity in adolescent career preparation and its effects on adjus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1), 8–24.
  • Singh, G., & DeNoble, A. (2003). Early retirees as the next generation of entrepreneur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7(3), 207-226.
  • Shea, B. J., Hamel, C., Wells, G. A., Bouter, L. M., Kristjansson, E., Grimshaw, J., ... & Boers, M. (2009). AMSTAR is a reliable and valid measurement tool to assess the methodological quality of systematic review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62(10), 1013–1020.
  • Shea, B. J., Grimshaw, J. M., Wells, G. A., Boers, M., Andersson, N., Hamel, C., ... & Bouter, L. M. (2007). Development of AMSTAR: a measurement tool to assess the methodological quality of systematic reviews.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7(10), 1-7.
  • Seiffge-Krenke, I., & Gelhaar, T. (2007). Does successful attainment of developmental tasks lead to happiness and success in later developmental tasks? A test of Havighurst's (1948) these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31(3), 189-204.
  • Seiffge-Krenke, I. (2006). Coping with relationship stressors: The impact of different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and links to adapt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5(1), 25–39.
  • Seibert, S. E., Crant, J. M., & Kraimer, M. L. (1999). Proactive personality and career suc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3), 416-427.
  •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www.weforum.org/.
  • Safren, S. A., Turk, C. L., & Heimberg, R. G. (1998). Factor structure of the social interaction anxiety scale and the social phobia scal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6(4), 443-453.
  • Sackett, P. R., & Walmsley, P. T. (2014). Which personality attributes are most important in the workplace?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9(5), 538-551.
  • Rychen, D. S., & Salganik, L. H. (2003b). A holistic model of competence: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MA: Hogrefe & Huber Publisher.
  • Rychen, D. S., & Salganik, L. H. (2003a).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MA: Hogrefe & Huber Publisher.
  • Rychen, D. S., & Salganik, L. H. (2001).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Seattle, WA: Hogrefe & Huber.
  • Ryan, A., & Shim, S. (2007). Social achievement goals: The nature and consequences of different orientations toward social compete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73(4), 1246-1263.
  • Rowe, G., & Wright, G. (2001).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In J. Armstrong (Ed.), Principles of forecasting. (pp. 125-144). Boston, MA: Kluwer Academic.
  • Rothstein, R. (2004). Class and Schools : Using Social, Economic and Educational Reform to Close the Black-White Achievement Gap. Washington, D.C.: Economic Policy Institute
  • Riggio, R. E., & Saggi, K. (2015). Incorporating “soft skills” into the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equation.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2), 281-284.
  • Rest, J., Narvaez, D., Bebeau, M., & Thoma, S. (1999). A neo-Kohlbergian approach: The DIT and schema theor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1(4), 291-324.
  • Prisecaru, P. (2016). Challeng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nowledge Horizons. Economics, 8(1), 57-62.
  • Poropat, A. E. (2014). Other-rated personality and academic performance: Evidence and implication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1), 24-32.
  • Poropat, A. E. (2009). A meta-analysis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academic performance. Psychological Bulletin, 135(2), 322-338.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New York, NY: Free Press.
  •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Pearson, Q. M., & Nicholson, J. I. (2000). Comprehensive charac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Strategies for administrators, teachers, and counselors. The Journal of Humanistic Counseling, 38(4), 243-251.
  • Park, S. Y. (2017). Clarifying the characteristics and exploring the collaboration of citizenship and character education in South Korea. Journal of Social Science Education, 16(3), 22-28.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 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5), 603-619.
  • O’Connor, M. C., & Paunonen, S. V. (2007). Big Five personality predictors of postsecondary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5), 971- 990.
  • Oxford Economics. (2014). Workforce 2020: The looming talent crises. Retrieved October, 4, 2018, from www.successfactors.com/en_us/lp/workforce-202 0-insights.html
  • Oxfam Development Education Programme. (2006).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Oxford, UK: Oxfam Development Education.
  • Oswalt, A. (2008). Sensitive periods in child development,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www.mentalhelp.net/articles.
  • Ones, D. S., Dilchert, S., Viswesvaran, C., & Judge, T. A. (2007). In support of personality assessment in organizational settings. Personnel Psychology, 60(4), 995-1027.
  •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Retrieved February, 1, 2018, from http://www.oecd.org/education.
  • OECD. (2015c). OECD skills outlook 2015: Youth, skills and employability.
  • OECD. (2015b). Universal basic skills: What countries stand to gain. Paris, France: OECD.
  • OECD. (2015a). Skills for social progress: The power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ECD skills studies,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dx. doi.org/10.1787/9789264226159-en.
  • OECD. (2014). OECD Better life index: community. Retrieved October, 8, 2018, http://www.oecdbetterlifeindex.org/topics/community.
  • OECD. (2010). PISA 2009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Volume I). http://dx. doi.org/10.1787/9789264091450-en.
  • OECD. (2006). Schooling for tomorrow: Think scenarios, rethink education. Paris, France: OECD Press.
  •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DeSeCo). Paris, France: OECD Press.
  • OECD, Paris, France. Retrieved October, 4, 2018, from http://www. oecd.org/edu/oecd-skills-outlook-2015-9789264234178-en.htm.
  • Nussbaum, M. C. (2011). Creating capabiliti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Noddings, N. (2015). 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s (2nd ed.).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 Netemeyer, R. G., Bearden, W. O., & Sharma, S. (2003). Scaling procedures: Issues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Sage.
  •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2010). Rankings and estimates. Washington, DC: Jeynes. Retrieved October, 8, 2018, from http://www.nea. org/assets/docs/010rankings.pdf.
  • NECA 연구방법 시리즈
  • Mulrow, C. (1994). The rationale for systematic reviews. British Medical Journal, 309, 597-599.
  • Mitchell, G. W., Skinner, L. B., & White, B. J. (2010). Essential soft skills for success in the twenty-first century workforce as perceived by business educators. Delta Pi Epsilon Journal, 52(1), 43-53.
  • Meir, E. I., & Gati, I. (1981). Guidelines for item selection in inventories yielding score profi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1(1), 1011-1016.
  • Meiklejohn, J., Phillips, C., Freedman, M. L., Griffin, M. L., Biegel, G., Roach, A., ... & Isberg, R. (2012). Integrating mindfulness training into K-12 education: Fostering the resilience of teachers and students. Mindfulness, 3(4), 291-307.
  • McMillan, D. W., & Chavis, D. M.(1986). Sens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1), 6-23.
  • McGowan, J. F., & Porter, T. L. (1967). An introduction to the vocational rehabilitation process.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Vocational 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 McCrae, R. R., & Costa, P. T. (1983). Social desirability scales: More substance than sty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6), 882-888.
  • Maruyama, G. M.(1998), Basic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ousand Oaks, CA, Sage.
  • Macdonald, C., Bore, M., & Munro, D. (2008). Values in action scale and the Big 5: An empirical indication of structur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4), 787-799.
  • Lucia, A. D., & Lepsinger, R. (1999).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Lowman, R. L., & Williams, R. E. (1987). Validity of self-ratings of abilities and competenc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1), 1-13.
  • Lickona, T., Schaps, E., & Lewis, C. (2007). CEP's eleven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Lickona, T., & Skillen, J. W. (1993). Is Character Education a Responsibility of the Public Schools?. Momentum, 24(4), 48-54.
  • Lickona, T., & Davidson, M. (2005).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Lickona, T. (2004). Character matters. New York, NY: Touchstone.
  • Lickona, T. (1998) Character education: Seven crucial issue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20(4), 77–84.
  • Lickona, T. (1991). Education for character: How our school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ew York, NY: Bantam Books.
  • Lee, K., & Ashton, M. C. (2004).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HEXACO personality inventory.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9(2), 329-358.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Lancaster, L. C., & Stillman, D. (2010). The M factor: How the Millennial generation is rocking the workplace. New York, NY: Harper Business.
  • Lancaster, L. C., & Stillman, D. (2002). When generations collide: Who they are, why they clash, how to solve the generational puzzle at work. New York, NY: HarperCollins.
  • Kuhl, J., & Fuhrmann, A. (1998). Decomposing self-regulation and self-control: The Volitional Components Inventory. In J. Heckhausen, & C. Dweck (Eds.),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across the life span. (pp. 15-49). Hillsdale, NJ: Erlbaum.
  • Krosnick, J. A., & Presser, S. (2010). Question and questionnaire design. In P. V. Marsden & J. D. Wright (Eds.), Handbook of survey research (pp. 263-313). West Yorkshire, UK: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 Krejcie, R. V., & Morgan, D. W. (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 (3), 607-610.
  • Krain, M., Kille, K. J., & Lantis, J. S. (2015). Ac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cross-national perspective. International Studies Perspectives, 16(2), 142 –155.
  • Knudsen, E. I. (2004). Sensitive periods in the development of the brain and behavior.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6(8), 1412-1425.
  • Kline, P. (1986). A handbook of test construction: Introduction to psychometric design. New York, NY: Methuen.
  • Karlson, N., & Fergin, E. (2013). Virtue as competence in the entrepreneurial society. 250. Ratio Working Papers.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ratio.se/app/uploads/2014/12/ka_fe_ virtue_competence. pdf.
  • Karelitz, T. M., Jarvin, L., & Sternberg, R. J. (2010). The meaning of wisdom and its development throughout life. In W. F. Overton (Ed.), The handbook of life-span development: Cognition, biology, and methods (pp. 837-881). Hoboken, NJ: John Wiley & Sons.
  • Kamin, M. (2013). Soft skills revolution: a guide for connecting with compassion for trainers, teams, and leaders. San Francisco, CA: Wiley.
  • Kaiser, H. F. (1974).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Psychometrika, 39(1), 31–36.
  • KEDI 인성검사 실시요강(연구자료 CRM 2014-111)
    손경원 임소현 임현정 한미영 현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4]
  • Jones, E. A. (1996). Preparing competent college graduates: Setting new and higher expectations for student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Johnson, W., Brett, C. E., & Deary, I. J. (2010). The pivotal role of education in the association between ability and social class attainment: A look across three generations. Intelligence, 38(1), 55-65.
  • Jensen-Campbell, L. A., Knack, J. M., Waldrip, A. M., & Campbell, S. D. (2007). Do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ssociated with self-control influence the regulation of anger and ag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2), 403-424.
  • Hurley, A. E., Scandura, T. A., Schriesheim, C. A., Brannick, M. T., Seers, A., Vandenberg, R. J., & Williams, L. J. (1997).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Guidelines, issues, and alternativ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8(6), 667-683.
  • Hunter, J. E. (1986). Cognitive ability, cognitive aptitudes, job knowledge,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9(3), 340-362.
  • Huck, S. W., & Cormier, W. H. (1996). Principles of research design. In C. Jennison (Ed.), Reading statistics and research (2nd ed.) (pp. 578-622). New York, NY: Harper Collins.
  • Hopkins, K. H. (1998).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8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 Holland, J. L.(1985).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Hill, C., Holzer, H., Danziger, S., & Rouse, C. E. (2007). The price of independence: The economics of early adulthood. New York, NY: Institute for Research on Poverty.
  • Hill, C. J., & Holzer, H. (2007). Labor market experiences and transitions to adulthood. In S. Danziger, & C. E. Rouse (Eds.), The price of independence: The economics of early adulthood (pp. 141-169). New Y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 Hildebrandt, C., & Zan, B. (2014).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mo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In L. Nucci, D. Narvaez, & T. Krettenauer (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2nd ed., pp. 180–197). New York, NY: Routledge.
  • Higgins, J. P. T., & Green, S. (2014).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 Retrieved February, 1, 2018, from http://handbook-5-1.cochrane.org.
  • Henson, R. K., & Roberts, J. K. (2006).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ublished research: Common errors and some comment on improved practi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3), 393-416.
  • Hensch, T. K. (2004). Critical period regulation. Annual Review of Neuroscience, 27(1), 549-579.
  • Heckman, J. J., Stixrud, J., & Urzua, S. (2006). The effects of cognitive and noncognitive abilities on labor market outcomes and social behavior. Journal of Labor Economics, 24(3), 411–482.
  • Heckman, J. J., & Rubinstein, Y. (2001). The importance of noncognitive skills: Lessons from the GED testing program. American Economic Review, 91(2), 145-149.
  • Hatcher, L., & Ross, T. L. (1991). From individual incentives to an organization ‐wide gainsharing plan: Effects on teamwork and product qualit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2(3), 169-183.
  • Harvey, R. J., Billings, R. S., & Nilan, K. J. (1985). Confirmatory factor an alysis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Good news and bad new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3), 461-468.
  • Hall, M., & Farkas, G. (2013). Adolescent cognitive skills, attitudinal/behavioral traits and career wages. Educational Studies, 3, 25-58.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Prentice Hall.
  • Haig, A., & Dozier, M. (2003). BEME guide no. 3: Systematic searching for evidence in medical education-part 2: Constructing searches. Medical Teacher, 25(5), 463-484.
  • Haidich, A. B. (2010). Meta-analysis in medical research. Hippokratia, 14(1), 29-37.
  • Gough, H. G. (1968). College attendance among high-aptitude students as predicted from the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5(3), 269-278.
  • Glenn, J. C., & Florescu, E. (2016). Future work/technology 2050 real-time delphi study: Excerpt from the 2015-16 state of the future report. Washington, DC: Millennium Project.
  • Glenn, J. C. (2016). Three work/technology global scenarios for 2050. World strategy forum 2016.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www. slideshare.net/JeromeGlenn.
  • Giannarou, L., & Zervas, E. (2014). Using Delphi technique to build consensus in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Science and Applied Management, 9(2), 65-82.
  • Gerbing, D. W. & Anderson, J. C. (1988).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 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2), 186-192.
  • Gayl, C. (2017). How state planning for the 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 can promote student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n examination of five key strategies. Chicago, IL: The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ASEL).
  • Gardner, H., Csikszentmihalyi, M., & Damon, W. (2008). Good work: When excellence and ethics meet. New York, NY: Basic Books.
  •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NY: Basic Books.
  • Gallup.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ifton Strengths-Finder. Washington, DC: Gallup.
  • Gable, R. K., & Wolf, M. B. (2012). Instrument development in the affective domain: Measuring attitudes and values in corporate and school settings (Vol. 36). New York, NY: Springer.
  • Frese, M., Fay, D., Hulburber, T., Leng, K., & Tag, A. (1997). The concept of personal initiative: Operationalization, reliability and validity in two German sample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0(2). 139-161.
  • Fitzpatrick, M. D., & Turner, S. E. (2007). Blurring the boundary: Changes in the transition from college participation to adulthood. In S. Danziger, & C. E. Rouse (Eds.), The price of independence: The economics of early adulthood (pp. 107-137). New Y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 Feldmann, D., Hosea, J., Ponce, J., Wall, M., & Banker, L. (2015). The 2015 Millennial Impact Report: Cause, Influence & the Next Generation Workforce.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www.themillennia limpact.com/research.
  • Farrington, C., Roderick, M., Allensworth, E., Nagaoka, J., Keyes, T., Johnson, D., & Beechum, N. (2012). Teaching adolescents to become learners. The role of noncognitive factors in shaping school performance: A critical literature review.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Consortium on Chicago School Research.
  • Etzioni, A. (1996). A moderate communitarian proposal. Political Theory, 24(2), 155-171.
  • Entwisle, D. R., Alexander, K. L., & Olson, L. S. (2009). The adult transition of at-risk youth: Mode of exit from high school. Journal of Sociological Research, 1(1). 1-30.
  • Dollinger, S. J., & LaMartina, T. K. (1998). A Note on moral reasoning and the five-factor model.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13(1), 349-358.
  • DiDonato, N. C. (2013). Effective self-and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ps: An analysis of how students regulate problem solving of authentic interdisciplinary tasks. Instructional science, 41(1), 25-47.
  •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orientation to sociological methods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 Dennis, J. P., & Vander Wal, J. S. (2010). The cognitive flexibility inventory: Instrument development and estimates of reliability and validi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4(3), 241-253.
  • Deming, D., & Kahn, L. B. (2018). Skill requirements across firms and labor markets: Evidence from job postings for professionals. Journal of Labor Economics, 36(S1), S337-S369.
  • Deming, D. J. (2017). The growing importance of social skills in the labor market.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32(4), 1593-1640.
  • Deal, J. J., Altman, D. G., & Rogelberg, S. G. (2010). Millennials at work: What we know and what we need to do (if anything).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5(2), 191-199. http://dx.doi.org/10.1007/ s10869-010-9177-2.
  • DeVellis, R. F. (2003).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 113-126.
  • Damon, W. (1984). Self-understanding and moral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In W. M. Kurtines & J. L. Gewirtz (Eds.), Morality, moral behavior and moral development (pp. 109–127). New York, NY: Wiley.
  •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3r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son Learning.
  • Crant, J. M. (1995). The proactive personality scale and objective job performance among real estate ag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4), 532-537.
  • Costa Jr., P. T., & McCrae, R. R. (1992b).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NEO PI-R) and NEP five-factor inventory (NEO-FFI):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Costa Jr, P. T., & McCrae, R. R. (1992a).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3(6), 653-665.
  •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ASEL). (2017). Retrieved October, 8, 2017, from http://www.casel.org
  • Colby, R. L. (2017). Competency-based education: A new architecture for K-12 school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 Churchill Jr, G. A. (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1), 64-73.
  • Cheng, H., & Furnham, A. (2012). Childhood cognitive ability, education, and personality traits predict attainment in adult occupational prestige over 17 yea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1(2), 218-226.
  •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2001).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9(3), 177-189.
  • Cattell, R. B., & Dickman, K. (1962). A dynamic model of physical influences demonstrating the necessity of oblique simple structure. Psychological Bulletin, 59(5), 389-400. http://dx.doi.org/10.1037/h0048441.
  • Caspi, A., & Roberts, B. W. (2001). Personality development across the life course: The argument for change and continuity. Psychological Inquiry, 12(2), 49-66.
  • Byrne, B. M. (2013).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PRELIS, and SIMPLI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 Burnett, J. R., & Motowidlo, S. J. (1998). Relations between different sources of information in the structured selection interview. Personnel Psychology, 51(4), 963-983.
  • Bullock-Yowell, E., Andrews, L., & Buzzetta, M. E. (2011). Explaining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Personality, cognitions, and cultural mistrus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5), 400-411
  • Bransford, J. D., & Schwartz, D. L. (1999). Rethinking transfer: A simple proposal with multiple implication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4(1), 61-100.
  • Brandon, D. P., & Hollingshead, A. B. (1999).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mputer‐ supported groups. Communication Education, 48(2), 109-126.
  • Brainard, M. S., & Knudsen, E. I. (1998). Sensitive periods for visual calibration of the auditory space map in the barn owl optic tectum. Journal of Neuroscience, 18(10), 3929-3942.
  • Blasi, A. (1983). Moral cognition and moral action: A theoretical perspective. Developmental Review, 3(2), 178-210.
  • Berkowtiz, M. W. (2014). Aligning assessment in character education: Integrating outcomes, implementation strategies, and assessment,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Jubilee Center for character & virtues, Oriel College, Oxford, January 9-11, 2014.
  • Berkowitz, M. W. (2002). The science of character education. In W. Damon (Ed.), Bringing in a new era in character education (pp. 44-63). Stanford, CA: Hoover Institution Press.
  • Berkowitz, M. W. (1997). The complete moral person: Anatomy and formation. In J. M. Dubois(Ed.), Moral issues in psychology: Personalist contributions to selected problems (pp. 11–41). Lanham, MD: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Bateman, T. S., & Crant, J. M. (1993). The proactive compon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A measure and correlat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4(2), 103-118.
  • Barrick, M. R., & Mount, M. K. (1991). The big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44(1), 1-26.
  • Bandura, A. (1986). Self-regulatory mechanism. In A. Bandura (Ed.),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p. 335-389).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alos, D. L., & Finney, S. J. (2010).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The Reviewer’s Guide to Quantitative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pp. 93-114). New York, NY: Routledge.
  •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ATC21S). (2011).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Retrieved October, 8, 2018, from http://atc21s.org.
  • Ashton, M. C., & Lee, K. (2009). The HEXACO–60: A short measure of the major dimensions of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4), 340-345.
  • Ashby, J. S., & Schoon, I. (2010). Career success: The role of teenage career aspirations, ambition value and gender in predicting adult social status and earning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7(3), 350–360.
  • Arnett, J. J. (2007). Emerging adulthood: What is it, and what is it good for?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2), 68-73.
  • Althof, W. & Berkowitz, M. W. (2006).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their relationship and roles in citizenship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35(4), 495-518.
  • Adler, M., & Ziglio, E. (1996).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London, UK: Jessica Kingsley Publishers.
  • 21세기 한국사회의 공동체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동체교육: 이론과 실천의 장기 참여관찰 연구Ⅱ
    우남희 이기범 이연섭 정병호 정진경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2001]
  • 21세기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연구보고서 RR 2011-01)
  • 2016년 신입사원 채용실태 조사
    한국경영자총연합회 KEF경총플라자 (www.kefplaza.com) [2016]
  • 2013 인성교육 강화 기본 계획. 교육부(www.moe.go.kr), 정책, 초 ㆍ중ㆍ고 교육, 인성ㆍ체육ㆍ예술교육(2013. 10
    교육부 18)에서 인출 [2013]
  • , 유아교사 인성 자기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전재선 최종욱 한국보육 학회지, 12(1), 149-174 [2012]
  • *Robles, M. M. (2012). Executive perceptions of the top 10 soft skills needed in today’s workplace.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75(4), 453-465.
  • *Peterson, C., Stephens, J. P., Park, N., Lee, F., & Seligman, M. E. P. (2010). Strengths of character and work. In P. A. Linley, S. Harrington, & N. Garcea (Eds.),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and work (pp. 221-231).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 *OECD. (2017). How's life? 2017 measuring well-being. Retrieved December, 4, 2017, from www.oecd.org/social/how-s-life-23089679.htm.
  • *Naemi, B., Seybert, J., Robbins, S., & Kyllonen, P. (2014). Examining the WorkFORCE™ assessment for job fit and core capabilities of the FACETS™ engine. (ETS Research Report No. RR-14-32).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 *Lippman, L. H., Ryberg, R., Carney, R., & Moore, K. A. (2015). Workforce connections: Key “soft skills” that foster youth workforce success: Toward a consensus across fields. Washington, DC: Child Trends.
  • *Gough, H. G., & Bradley, P. (2005). CPI 260: Manual. Mountain View,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Camara, W., O'Connor, R., Mattern, K., & Hanson, M. A. (2015). Beyond academics: A holistic framework for enhancing education and workplace success. Iowa City, IA: ACT, Inc.
  • *Bialik, M., Bogan, M., Fadel, C., & Horvathova, M. (2015). Character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What should students learn? Retrieved October, 8, 2018, from www.curriculumredesign.org.
  •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AAC&U). (2018). General Education for a Global Century: Curriculum and Faculty Development Project of AAC&U’s Shared Futures: Global Learning and Social Responsibility Initiative. AACU.org. Retrieved March 18, 2018, from https://www.aacu.org/SharedFutures/global_century/documents/LuceGlobal LearningProposa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