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유?초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Aids for Parents with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and in Early Childhood

김종훈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유?초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Aids for Parents with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and in Early Childhood'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RT카드
  • s-ns
  • 감정카드
  • 바람카드
  • 밴드
  • 부모교육 프로그램
  • 비폭력 대화
  • 시각화 자료
  • 현실치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56 0

0.0%

'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유?초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Aids for Parents with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and in Early Childhood' 의 참고문헌

  • 효율적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 계명대학 교 학생생활연구소
    박인우 지도상담, 20, 19-40 [1995]
  • 현실치료상담과 선택이론
    김인자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2015]
  • 현실치료 상담의 적용 Ⅱ. [Reality therapy] (박재황, 김은진 역)
    Wubbolding, R. E.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원전은 2011년에 출판) [2013]
  • 현실치료 상담의 적용 Ⅰ. [Using reality therapy] (김 인자 역)
    Wubbolding, R. E.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원전은 1988년에 출판) [2011]
  • 현실치료 부모교육 집단상담이 부모의 의사소통, 부모효능 감 및 내․외통제성에 미치는 효과
    김현주 박재황 현실치료연구, 4(2), 39-52 [2015]
  • 행복카드-씨앗
    하태민 서울: 학토재 [2014]
  • 행복카드-느낌
    최소영 서울: 학토재 [2014]
  • 한국문화의 탄력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전애영 상담과 지도, 1(45), 361-374 [2010]
  • 학습관련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초등학교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정인숙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부모교육과정기준개발 연구
  • 학부모 정서관리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김유숙 정순중 한국심리 학회지: 건강, 11(4), 817-838 [2006]
  • 프로그램 개발
    변창진 대구: 홍익출판사 [1994]
  •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한승호, 한성열 역)
    Rogers, C. R. 서울 :학지사 [1974]
  • 초등학생의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현동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정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권헌숙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 담의 효과와 회기별 치료적 요인 연구
    이선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 초기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김승윤 소수연 유준호 지수연 사회과학연구, 30(4), 425-453 [2014]
  •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대화 프로그램 효과 연구
    나옥희 이미나 한예술인 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5), 857-865 [2018]
  •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교재 1급 청 소년 상담프로그램 개발론
    김광수 이숙영 이창호 임은미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10]
  •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대상 부 모존경, 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구현경 박선영 신정희 이미정 최미경 한국아동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12, 124 [2008]
  •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 가
    김창대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 지혜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김정숙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중학생의 공감과 또래관계 질에서 정서표현성의 매 개효과
    강유선 박경 한국청소년연구, 25(2), 5-45 [2014]
  • 정신역동적 상담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경희 한 국 동서정신과학, 2(1), 127-176 [1999]
  • 정신역동적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반응 변화연 구
    정방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 정신분석의 이해
    이무석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5]
  • 재혼가족의 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 과
    김미옥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자비명상에 기반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안혜원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 과검증
    신희천 정교영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603-634 [2011]
  •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정교영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인간관계의 필요충분조건 -진정성ㆍ수용ㆍ공감-
    박성희 서울: 학지사 [2014]
  • 이희승 편, 우리말 큰사전
    서울: 민중사 [1994]
  • 이혼가정의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현정 창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4]
  • 유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예비학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장온정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3), 79-99 [2010]
  • 온라인 사회 연결망 서비스 기반 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 습동기와 학습효과와의 관계
    송지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유아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어려 움 및 요구
    강영순 김종남 유아교육학논집, 16(2), 265-288 [2012]
  •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과 양육 효능 감의 관계 연구
    양은호 최혜순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211-230 [2011]
  • 어머니의 우울,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이유진 서울 여자대학교 특수치료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어머니의 양육행동, 부부관계, 심리적 특성이 유아의 부적 응에 미치는 영향
    김영희 허기순 생활과학연구논총, 8(1), 25-52 [2004]
  •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양은호 최혜순 한국보육학회지, 13(3), 143-162 [2013]
  • 어머니의 불안과 우울 및 양육스트레스가 어머니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천혜영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어머니의 불안, 양육태도 및 심리적 안녕감이 양육스트레 스에 미치는 영향: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어머니 비교를 중심으로
    김도연 서우경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26(1), 121-136 [2013]
  • 어머니 특질불안이 어머니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 효능감을 매개로
    신혜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양육불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위지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3]
  • 아동발달 (제 7판)[child development(7th ed.)]. (이종숙, 이옥,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Berk, L. E. (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12]
  • 아동 상담에서의 부모통찰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지영 서울여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심리치료 특강 : 상담과 심리치료
    정방자 한국임상심리학회 하계학술대 회 자료집, 1-11 [1995]
  • 시각화 자료를 활용한 현실치료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김명신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및 학교 정책 개선방안 연구
    이동엽 임걸 디지털융복합연구, 10(9), 47-57 [2012]
  • 수용-전념치료 통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김유정 성신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자각과 통찰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의 언 어 반응들
    김영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과 평가
  •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김진화 정진웅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사티어모델 기반 성장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일 치성, 및 청소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김미경 동아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12]
  • 사례로 본 핵심역동의 통찰과 지관수행
    최경희 한국동서정신과학, 4(2), 41-61 [2001]
  • 비폭력대화. [Nonviolent communication : a lnguage of life] (한캐서린 역). 서울: 바오출판사
    Rosenberg, M. B. (원전은 2003년에 출판) [2011]
  •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의사소통 및 공 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현정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연철 이은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1), 658-671 [2015]
  • 블랜디드 학습 환경에서 실천학습 적용 효과 분석
    노혜란 박선희 교육 방법연구, 19(2), 183-203 [2007]
  • 블랜디드 러닝의 협력적 지식 창출 절차적 모형 개발 연구
    박선아 한양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블랜디드 러닝의 학습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한 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47p [2015]
  • 블랜디드 러닝을 통한 e-Learning이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서종숙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특성불안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양정하 동 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역할훈련.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이훈구 역)
    Gordon, T. 서 울: 양철북 (원전은 1970년에 출판) [2002]
  • 부모교육원리와 방법 [Learning to be parents: Principles, programs, and methods]. (정문자 역)
    Brim, O. G. Harman, D. 서울: 교육과학 사 (원전은 1980년에 출판) [1990]
  •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 향
    김종훈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메타분석: 국내 학술지 연구를 중심으로
    김지애 이재림 이향희 차동혁 한국가정관리학회, 31(3), 27-47 [2013]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이정주 이종연 상담학연구, 15(2), 943 -967 [2014]
  •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메타분석
    조경란 천성문 함경애 재활심리연 구, 20(2), 369-395 [2013]
  •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메타분석
    임은숙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7]
  • 부모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성찰과 전망: 참가자 관점을 중심으로
    이호준 아시아교육연구, 8(3), 247-268 [2007]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이재택 한국콘텐 츠학회논문집, 16(1), 308-318 [2016]
  •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경향 분석
    이미숙 전춘애 한국가족관계학회지, 8(3), 1-29 [2003]
  • 부모교육 코칭전략과 실제: 온맘 부모코칭프로그램
  • 부모-자녀관계 회복프로그램이 학업중단숙려 대상 청소년의 부모 -자녀 관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최우경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행복증진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신인수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면대면과 이러닝이 만나 효과 극대화. 에듀넷
    주영주 2005(가을호), 12-15 [2005]
  •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정혜선 전주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2]
  • 마음자세카드
    김정규 서울: 게슈탈트미디어 [2010]
  • 대한민국 부모
    김은산 신희경 이승욱 서울: 문학동네 [2012]
  •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숙미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긍정의 힘으로 자신감을 키우는 VAP카드
    김경미 서울: 소문인쇄출판 [2009]
  • 그로그(GROK): NVC카드게임
    서울: 한국NVC센터 [2011]
  • 교사역할훈련.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김홍옥 역)
    Gordon, T. 서울: 양철북 (원전은 1974년에 출판) [2003]
  • 교사-학부모 소통의 도구로서의 네이버 밴드 활용 고찰
    박찬수 문화예 술콘텐츠, 1(17), 65-89 [2016]
  • 교류분석에 기초한 집단상담식 유아부모교육 운영과정과 경험탐 색
    문주형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공격적 청소년을 위한 학교폭력 치유 및 예방 프로그램
    권국주 김붕년 서울: 시그마 프레스 [2015]
  • 공감대화카드를 활용한 공감교육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미 치는 효과
    김보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공감대화카드 활용 교육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에 미 치는 효과
    김신영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공감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김해연 초등교육연구, 22(4), 275-300 [2009]
  • 경계선 증후군 어머니의 대상관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연구
    현성미 평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 매뉴얼
    김정규 서울: 게슈탈트미디어 [2010]
  •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정서반응태도와 양육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
    김은경 서숙경 놀이치료연구, 16(1), 96-109 [2012]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애착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신민정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윤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3]
  • 감정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 년 아동의 공감능력과 자기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가연 전주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감정카드
    김덕일 서울: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2013]
  • 감정단어카드
    김정규 서울: 게슈탈트미디어 [2010]
  •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조윤숙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가족치료
    김유숙 서울: 학지사 [2002]
  • 「부모교육」
    정순화 정옥분 서울:학지사 [2008]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척도 개발”
    윤영숙 경성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13]
  • Wolberg, L. R. (1977). The technique of psychotherapy. NY: Grane & Stratton.
  • Vaillant, G. E. (1977). Adaptation to life. Boston, MA: Little, Brown.
  • Sussman, S. (2001). Handbook of development in health behavior research and practice. Thousand teather-advisor program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2), 55-60, Oaks, CA: Sage.
  • Standing, L. (1973). Learning 10,000 pictures.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25(2), 207-222.
  • Spielberger, C. D. (1972). Anxiety : Current Trend, Theory and Research. NY. Academic Press.
  • Sadoski, M., & Paivio, A. (2001). Imagery and text: A dual coding theory of reading and writing. Mahwah, NJ: Erlbaum.
  • SNS를 활용한 초등 1학년 스마트 학급경영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송호영 임수진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221-250 [2017]
  • SNS를 활용한 블랜디드 러닝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내적동기와 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종수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SNS를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 모형의 적용에 관한 연 구
    이은순 최현종 과학과 문화 9(1), 29-44 [2012]
  • SNS(밴드)를 활용한 참여형 소통 시스템
    정태영 한국행정학회 발표논문 집, 1008-1030 [2016]
  • SNS 에서의 지식공유의 동기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이두희 최지은 마케팅관리연구 19(4), 29-44 [2013]
  • 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Boston, MA: Houghton Mifflin.
  • Patti, R. J. (1983).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Managing social program in a developmental contex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s: A dual-coding approach. NY: Oxford University Press.
  • Paivio, A. (1975). Coding distinctions and repetition effects in memory. In G. H. Bower (Ed.),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Vol. 9, pp. 179-214). New York: Academic Press.
  • Minuchin, S. (1974). Familes & family therapy. London: Tavistock.
  • Levin, J. R., & Mayer, R. E. (1993). Understanding illustrations in text. In Britton, B. K., Woodward, A., and Brinkley, M. (Eds.), Learning from textbooks: Theory and practice (pp. 95-11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
  • Lawshe, C. H. (1985). Inferences from personnel tests and their valid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1), 237-238.
  • Kulhavy, R. W., Lee, J. B., & Caterino, L. C. (1985). Conjoint retention of maps and related discourse. Contemprary Educational Psychology, 10(1), 28-37.
  • Kivlighan, D. M. Jr. Multon, K. D., & Brossart D. F.(1996). Helpful impacts ingroup counseling: Development of multidimensional rating system.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3), 347-355.
  • Kaplan, H. I., Freedman, A. M. & Sadock, B. J. (1980). Comprehensive textbook of psychiatry, III. 2. Baltimore, MD: Williams& Wilkins.
  •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 D., & Smaldino, S. E. (2002). Ins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NY: Pearson Education.
  • Haley, J. (1963). Strategies of psychotherapy. NY: Grune & Stratton.
  • Gelso, C. J., Kivlighan, D. M., Wine, B., Jones, A., & Friedman, S. C. (1997). Transference, insight, and the course of time-limited therap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2), 209-217.
  • Fuhriman, A., & Burlingman, G. (1990). Consistency of matter: A comparative analysis of individual and group process variables. Counseling Psychologist, 18(1), 6-63.
  • Ellis, A. (1979). The issue of force and energy in behavioral change.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10(2), 83-97.
  • Earhart, E. M. (1980). Parent education: A lifelong process. Journal of Home Economics, 72(1), 39-43.
  • Dewald, P. A. (1974). The theory and practice of individual Psychotherapy. Psychotherapy tape library.
  • Dewald, P. A. (1969). Psychotherapy: A dynamic approach(2nd ed.). NY: Basic Books.
  • Cooper, G., Tindall-Ford, S., Chandler, P., & Sweller, J. (2001). Learning by imagining procedures and concep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7(1), 68-82.
  •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0). Parenting self-efficacy among mother of school-age children :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correlates, Family Relations, 49, 13-24.
  • Cataldo, C. Z. (1987). Par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NY: Teachers College Press.
  • Buss, A. H. & Pol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Y: Wiley.
  • Bruck, M., Cavanagh, P., & Ceci, S. (1991). Fortysomething: Recognizing faces at one’s 25th reunion. Memory and Cognition, 19, 221-228.
  • Brim, O. G. (1959). Education for child rearing. NY: Russell Sage.
  • Adler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예비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지연 목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