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지역방송 시장구조-행위-성과의 산업조직론적 연구 = A Study on Market Structure, Conduct, and Performance of Local Broadcast on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이승현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지역방송 시장구조-행위-성과의 산업조직론적 연구 = A Study on Market Structure, Conduct, and Performance of Local Broadcast on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공익사업
  • grdp
  • 경영 성과
  • 광고매출액
  • 로컬편성
  • 매출액
  • 산업조직론
  • 성과
  • 시장 구조
  • 인력
  • 지역방송
  • 행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73 0

0.0%

' 지역방송 시장구조-행위-성과의 산업조직론적 연구 = A Study on Market Structure, Conduct, and Performance of Local Broadcast on Theory of Industrial Organization' 의 참고문헌

  • 한진만 지역방송의 콘텐츠 제작 활성화와 지역성 구현에 관한 연구
    주정민 <문화산업연구>, 11권 2호, 135∼140 [2011]
  • 한진만 방송산업의 특수성에 과한 연구: 지역방송의 매출과 편성 을 중심으로
    이승현 임종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권 8호, 1-16 [2017]
  • 한국표준산업분류 최종개정안
    통계청 [2007]
  • 한국방송의 이해
    한진만 한울 [2014]
  • 한국방송의 공영성 제고방안 연구 : KBS 규제제도를 중심으로. <21세 기 방송의 좌표>
    김우룡 나남출판 [2002]
  • 한국 지역민방 광고요금 정책에 관한 연구
    정연우 <동서언론>, 43-65 [1997]
  • 한국 방송정책의 법제 분석 및 고찰. <방송통신연구>
    정윤식 여름호(통권 제 75호), 58-86 [2011]
  • 한국 공영방송의 공정성: 성찰과 제언. <21세기 한국 방송의 좌표>
    김지운 서울: 나남출판 [2002]
  • 패널자료를 이용한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성과 수익성 관 계분석 : 의료급여환자를 중심으로
    명성민 양종현 장동민 <보건사회연구>, 34권 4호, 418-440 [2014]
  • 카타오카 토시오 (n.d.). <일본의 방송제도>. 이창근 김광수 (역)
    한울아카데미 [1994]
  • 충청북도 시 군단위지역내총생산
    URL: http://www.chungbuk.go.kr/stat/contents.do?key=87251 [2018]
  • 충청남도 시 군단위 지역내총생산
    URL: http://www.chungnam.go.kr/orga/board.do?mnu_url=/cnbbs/view.do [2018]
  • 충주시청 시 군단위 지역내총생산
    URL: https://www.chungju.go.kr/www/selectBbsNttView.do?key=451&bbsNo=59&nttNo=211974&searchC tgry=&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1&integrDeptCode= [2018]
  • 지역성 개념의 제도화 방안 연구
    이은미 방송위원회 [2006]
  • 지역성 개념의 제도화 방안 연구
    강명현 이은미 이철우 임영호 방송위원회. 12 [2006]
  • 지역방송의 지역성 개념
    안재현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10]
  • 지역방송의 재정적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논의: 부산MBC 사례를 중 심으로
    이용재 <언론학연구>, 14권 10호, 125-157 [2010]
  • 지역방송의 미디어렙 분석 및 대응에 관한 연구
    변상규 이수범 한진만 한국방송학회 [2009]
  • 지역방송의 내부 식민지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사장 선임 증 지배구조 분석과 개선방안
    김연식 이승선 <한국언론정보학보> 78권. 35-78 [2016]
  • 지역방송의 광고효과에 근거한 합리적인 전파료 배분모형 및 타 당성 검증 연구
    변상규 이수범 <방송통신연구>, 72호, 9-40 [2010]
  • 지역방송의 광고와 프로그램 수급 현황 및 전망
    박소라 지역방송발전정책연구 위원회, 74-76 [2000]
  • 지역방송산업의 경제적 특성. <지역방송발전정책연구>
    김동규 방송위원회 [2000]
  •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에 대한 지역방송 종사자의 우선순위 인식 연구: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의 주요 정책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중심으 로
    김영수 최진호 <한국언론학보>, 59권 6호. 446-474 [2015]
  • 지역방송 프로그램 제작역량과 시청률과의 관계 연구
    주정민 <언론과학연구>, 15권 2호, 46-71 [2015]
  • 지역방송 재원의 중앙 종속과 자기결정권을 위한 제언. <지방분권형 헌 법 개정과 지역방송의 커뮤니케이션권 확보 방안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 회
    김동원 지역방송협의회. 67-94 [2018]
  • 지역방송 관련 법제 개선방안: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박민 지역방송협의회, <미디어 생태계 복원과 지역방송>, 2013 [2013]
  • 지역민영방송의 경영성과 분석. <방송연구>
    조항제 방송위원회 [1999]
  • 지역민방의 바람직한 거버넌스 개선방안. <지역민방의 공공성과 거버넌스 개선방안 토론회 자료집>
    박민 전국언론노동조합 [2013]
  • 지역MBC 광역화 불똥, 영동으로-강릉 삼척MBC 또 다른 화약고. <PD저널>
    방연주 URL: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7380 [2013]
  • 지역MBC 광역화 논의의 어제와 오늘: 시청자 없는 강제 통폐합, MBC 사영화와 조중동 종합편성채널 광고 지원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 21-54 [2010]
  • 지역 방송사의 경영위기 및 사업다각화가 방송의 공익성에 미치는 영 향. <사회과학연구>, 22권 1호
    김충식 동국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47-278 [2015]
  • 지상파방송 광고판매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변상규 이수범 한진만 한국방송학회 [2010]
  • 지상파DTV 방송허가절차 및 제도분석
    김경미 김혁 국립전파연구원 [2000]
  • 지상파 방송의 가치와 지역별 분석. <미디어렙 제도와 지역방송 세미나 자료집>
    변상규 한국방송학회 [2009]
  •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방송연구>
    김국진 주정민 겨울호(통권 제51호), 51-84 [2000]
  • 종합편성채널 도입에 따른 지역 지상파 방송 대응 전략
    정종건 <한국콘텐츠학 회논문지>, 11권 7호 [2011]
  • 종속과 배제: 한국 지역방송의 내부식민지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장호순 <언론과학연구>, 15권 2호, 375-411 [2015]
  • 정부24 방통위 2016년도 방송평가 결과 발표
    URL: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257943 [2018]
  • 전파료 더 달라, ‘지역민방 부글부글’
    차현아 <미디어오늘> URL: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0240 [2016]
  • 전라북도 전라북도 시 군단위 지역내총생산
    URL: http://stat.kosis.kr/statHtml_host/statHtml.do?orgId=214&tblId=DT_21407_GRDP_2010&dbUser=NSI _IN_214 [2018]
  • 재정 지출의 주요요인 및 형평화 효과 검증 : 분야별 지출을 중심으로
    김인수 <강원논총>. 8권 2호. 45-59 [2017]
  • 재원유형과 공익성: EBS 재원구조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 보학회 학술대회
    김재영 한국언론정보학회 [2005]
  • 자유무역 시대의 방송통신 공익성 구제에 대한 통상 차원의 평가 및 시사점
    강하연 박은지 여혁종 전용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2-19 [2012]
  • 인터넷을 통한 장소의 의미 구성에 관한 연구: 춘천, 원주, 강릉의 네이버 지식검색 결과 비교를 중심으로
    홍성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5권 2호, 177-215 [2008]
  • 이용건 <축산업의 외부효과와 정책방안>. 한국농촌경제 연구원 기본보고서. 1-165
    김진년 송우진 지인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3]
  • 이승선 이승현 한선 <지역방송 리-디자인>
    김동원 김연식 김재영 대전: 도서출 판 월간토마토 [2018]
  • 유럽 각국의 공영방송 프로그램 편성원칙에 관한 연구. <방송조사연구 보고서>, 6권
    방정배 방송위원회 [1983]
  • 우리나라 방송광고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김봉철 이귀옥 이용성 한국 방송광고공사
  • 외주제작사에 ‘갑질’ 대신 상생방안 마련
    권영철 URL: http://www.nocutnews.co.kr/news/4894489 [2017]
  • 영국 커뮤니케이션 백서와 2003 커뮤니케이션법에 나타난 지역성
    임동욱 방송 [2007]
  • 안동시청 경상북도 시 군단위 지역내총생산
    URL: http://www.andong.go.kr/andong/inquiry/selectGrdp.do?mId=0502050000 [2018]
  • 스마트 미디어 시대 방송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
    김대규 김성규 주성희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109-141 [2012]
  • 소외계층의 복지구현을 위한 방송. <95 방송편성>. 정책연구위원회 종 합보고서
    안정임 방송위원회 [1995]
  • 서울이 밀어붙인 통합에 발목 잡힌 지역성-경남 현지 취재, 그들에게 광역화는
    방연주 URL: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7381 [2013]
  • 새 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의 과제와 제언 (정책메모 2017-35)
    류종현 강원연구원 [2017]
  • 법제처 방송법
    URL: http://www.law.go.kr [2018]
  • 방송통신위원회 , 2016년도 방송평가 결과 발표
    URL: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257943 [2017]
  • 방송통신분야 통계분류체계 연구 (정책연구 09-71)
    문성배 정현준 정보통신정 책연구원. 12 [2009]
  • 방송광고판매 경쟁도입에 따른 중소방송광고 결합판매 할당기준 마련.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 2012-02)
    이재영 이주영 방송통신위원회 [2012]
  • 방송 통신 융합에 대비한 법 제도 정비 방안-SCP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유의선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6호, 5-44 [2005]
  • 방송 정책의 지역주의에 대한 국가 간 비교 분석: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한국방송의 지역주의 정책을 중심으로
    정용준 <언론과학연구>, 7권 4호, 143-176 [2010]
  • 방송 외주 정책에 관한 네 가지 신화: 영상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모색
    김재영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5-38 [2001]
  • 민영 미디어렙 및 종편채널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대응 방안 연구
    변상규 주정민 한진만 한국방송학회 [2011]
  • 미디어 채널 다양화에 따른 뉴스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변화에 관한 연구
    윤여광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25-132 [2014]
  • 미디어 경제경영 연구의 동향과 방법론적 특성
    정재민 <미디어 경제와 문화>. 6권 3호. 133-168 [2008]
  • 미국의 방송법에 나타난 지역방송.
    이진로 [2007]
  • 멀티미디어 시대의 방송정책. <21세기 한국 방송의 좌표>
    황상재 나남출판 [2002]
  • 드라마 저작권과 유통구조
    김재영 <한국드라마제작사협의회 세미나 발표문> [2007]
  • 독일 지역 미디어의 활성화 전략: 저널리즘 경쟁을 중심으로
    윤영태 <언론학 연구>. 12권, 77-101 [2008]
  • 다매체 시대의 매체별 편성 전략 연구
    김현우 은혜정 이재호 (연구보고 01-22) [2001]
  • 네트워크 외부효과와 표준변경. <한국통신학회 종합학술발표회 논문집 (추계)>
    정국환 한국통신학회, 11-17 [1992]
  • 내부 식민지로서의 지역방송 재생산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 구>, 5권 2호
    문종대 이강형 한국지역언론학회. 175-208 [2005]
  • 국제화, 뉴미디어 시대의 소수 방송의 과제와 전망. <94 방송편성>. 정 책연구위원회 종합보고서
    이경자 방송위원회 [1994]
  • 국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 성과 영향 요인 연구-2003 ∼2013년 패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김선미 김성태 <한국언론학보>, 59권 2호, 324-361 [2015]
  • 국내 방송광고 요금제도 및 판매제도 운영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종민 <광고연구>, 49권, 163-185 [2000]
  • 국가 이념과 한국 방송 이념. <방송연구>
    방정배 여름호, 20-21 [1989]
  • 공간이론을 통해 본 한국 방송학의 정체성 문제: 지역방송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임영호 통권 16-2, 275-303 [2002]
  • 경남도청 시 군단위 지역내총생산
    URL: http://www.gyeongnam.go.kr/board/view.gyeong?boardId=BBS_0000259&menuCd=DOM_000000106 004006000&startPage=2&dataSid=5034788 [2018]
  • 강원도청 시 군별 지역내총생산
    URL: http://stat.gwd.go.kr/sub/sub03_04.asp [2018]
  • 『한국방송정책론』
    최영묵 논형 [2010]
  • 『방송산업구조』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정부조직진단의 전략과 과제”
    이경호 <한국행정학보>, 47권 1호, 95-121 [2013]
  • Wolf, M. J. (1999). The Entertainment Economy, How Mega-media Forces are Transforming Our Lives, New York: Time Books.
  • William J. A., Susan T. E., Larry, J. H. & Mark, N. P. (1983). The Cancellation and Manipulation of Network Television Prime-Time Programming, Journal of Communication, 33(1).
  • Why Study the Media?. 김세은 (역), <왜 미디어를 연구하는가?>
    Silverstone, R.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Weihrich, H. (1982). The TOWS Matrix: A Tool for Situation Analysis, Long Range Planning, 15:2, April.
  • Walker, J. W. (1992). Human Resource Strategy, New York: McRraw-Hill.
  • Virts, P. H. (1979). Television Entertainment Gate Keeping: A Study of Local Television Program Directors' Decision Making,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 Trompenaars, F. & Coebergh, P. H. (2015). 100+ Management Models, Infinite Ideas.
  • The Problem of the Media: U.S. Communication Politics in the 21st Century. 오창호 최현철 (역) (2009). <미디어 정책 개혁론: 21 세기 미국의 미디어 정치학>
    McChesney, R. W. 파주: 나남 [2004]
  • The Economic Regulation of Broadcasting Market: Evolving Technology and Challengers for Policy. 배현석 (역) 2011. <방송시장 의 경제적 규제: 진화하는 기술과 정책적 과제>
  •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이수정 (역) (2008). <마케팅 불변의 법칙>
    Ries. A. Trout. J. 서울: 비즈니스맵 [1993]
  • Skarlicki, D., Ellard, J. H. & Kellin, B. R. C. (1998). Third party perception of a layoff: Procedural, derogation, and retributive aspects of Justi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
  • Simon, H. (1971). Designing Organizations for an Information-rich World. In M. Greenberged(Ed.), Computers, Communications and the Public Interest, Baltimore: The Johns Hopkins Press.
  • Shapiro, D. S. (2001). The Cable Warrant, Bank of America Securities Equity Research.
  • Scissors, J. Z. & Barron, R. (2002). Advertising Media Planning, NY.: McGraw Hill.
  • Schultz, D. E. (1993). Strategic Newspaper Marketing(2nd ed.), Reston, VA: International Newspater Marketing Association.
  • Schu, J. (2001). Internet helps keep goodwill of downsized employees, Workforce, July.
  • Saving the media: Capitalism, Crowdfunding, and Democracy. 이영지 (역) (2017). <미디어 구하기>
    Cag , J. 글항아리 [2016]
  • SBS 매출보장 대가로 지역편성 개입 논란. <한국일보>
    최원형 URL: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705346.html [2015]
  • Rothbard, M. N. (2004). Man, Economy, and State with Power and Market, Ludwig von Mises Institute.
  • Robert, N., Anthony & Dearden, J. (1980). Management Control System, Richard, D. Irwin Inc.
  • Ries. A. & Trout. J. Positioning: The Battle for Your Mind. 안진환 (역) (2014). <포지셔닝>
    을유문화사 [1981]
  • Ries, A. & Trout, J. (1990). Bottom-up Marketing, Penguin Books.
  • Prosser, T. (1992).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d Deregulation in the UK,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7.
  • Pascal, R. T. & A. G. Athos. (1981).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T: Penguin.
  • Noe, R. A., Hollenbeck, J. R., Gerhart, B. & Wright, P. M. (2003). Human Resource Management, McGraw-Hill/Irwin.
  • Napoli, P. M. (2001). Foundations of Communication Policy: Principles and Process in the Regulation of Electronic Media, Cresskill, NJ; Hampton Press.
  • Managing Media Organizations: Effective Leadership of the Media. <매스미디어 경영론: 언론기업에서 톱리더가 되는 길>. 김재범 한 균태 (역). (1995)
    Lavin, J. Wackman, D. 서울: 나남출판 [1989]
  • Managerial Accounting. 전응수 외 (역) (2015). <관리회계>
    Jiambalvo, J. 이앤 비플러스 [2013]
  • MBC수평상생의 네트워크 구축방안 모색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 4-7 [2010]
  • MBC 전파료 조정 협상 결렬. <PD저널>
    방연주 URL: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40035 [2013]
  • Littlechild, S. C. (1978). The Fallacy of the Mixed Economy, IEA.
  • Lind, D. A., Marchal, W. G. & Wathen. S. A. (2005). Statistical Techniques in Business Economics, McGraw-Hill.
  • Lewis, J. D. (1970). Programmer's Choice: Eight Factors in Program Decision-Making, Journal of Broadcasting.
  • La fin de la t l vision, Id e, 최서연 (역) (2007). <텔레비전의 종말>
    Missika, J. L. 베가북스 [2006]
  • Krugman, H. (1965).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 Kirzner, I. M. (1973). Competition and Entrepreneurship.
  • Kazuhied Echigo (1985). Kyousou To Dokusen, Minerva Shobo ltd.
  • KPMG (1999). Unlocking Shareholder Value: The Keys to Success, New York: Author.
  • KBS지역국 통합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변상규 한진만 <방송문화연구>, 28권 1호, 153-187 [2016]
  • Introduction to Economics. 김인철 (역) (2006). <경제학원론>
    Hall, R. E. Lieberman, M. 생능출판사 [2005]
  • Industrial Organization: Contemporary Theory and Empirical Applications. 박원규 이상규 (역) (2015). <산업조직론 : 현대이론과 실증적 적용>
    Norman, G. Pepall, L. Richard, D. 아카데미프레스 [2008]
  • Howard, H. H. & Kievman, M. S. (1983). Radio and TV Programming. Columbus, Ohio; Grid Publishing.
  • Hirsch, F. (1976). Social Limits of Growth.
  • Heneman, H. G., Ⅱ & Heneman, R. L. (1994). Staffing Organizations, Madison: Mendota House.
  • Heeter, C. & Greenberg, B. S. (1998). Cablevewing: Communication, Culture, and Information Studies, Ablex.
  • Head, S. W., Christopher, H. S., Lemuel. S. (1996). Broadcasting in America: a Survey of electronic media , 2th edition, Houhton Mifflin College.
  • Goldfinger, C. (2000). Intangible Economy and Financial Markets, Communications & Strategies, 40(4).
  • Gerbner, G. (1969). Institutional Pressures upon Mass Communicators. The Sociological Review Monograph. 13. 205-248.
  • Foster, R. (1992). Public Broadcaster: Accountability and Efficiency, Edinburgh Univ. Press.
  • Folger, R. & Skariciki, D. P. (1998). When tough times make tough bosses: Managerial distancing as a function of layoff bla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
  • Fisher, M. G., A. (1978). Survey of Selected Television Station Program Manager: Their Backgrounds and Perceptions of Role, M.A. Thesis, Temple University.
  • Eastman, S. T. & Ferguson, D. A., (2001). Broadcast / Cable / Web Programming: Strategies and Practices(6th ed.),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 EU 국가에서의 공기업 민영화. <국제지역연구>, 2권 1호
    박명호 한국외국어대 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3-20 [1998]
  • EBS 재원구조 합리화와 수신료 제도 개선방안
    정용준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5-53 [2010]
  • 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with a new introduction. 조동성 (역) (1998). <경쟁 우위>
    Porter, M. 교보문고 [1991]
  • Dyer, L., A. (1985). new view of human resource planning, in L. Dyer, ed., Human Resource planning: A Case Study Reference Guide to the Tested Practices of Five Major U.S. and Canadian Companies, New York, Random House.
  • Donnelly, Wlliams J. (1996). Planning Media: Strategy and Imagina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Demeuse, K. D., Vanderheider, P. A. & Bergmann. T. J. (1994). Announcement layoff: The effect on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33.
  • Damodaran, A. (2001). Corporate Finance: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Wiley.
  • Communication Models: for the Study of Mass Communications, 이상원 유종원 (역) (2001). <커뮤니케이션 모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McQuail. D. Windahl. S. 파주: 나남출판 [1993]
  • Chan-Olmsted, S, M. & Wirth, M, O. Handbook of Media Management and Economics. 김동규 정재민 서상호 (공역) (2009). <미디어 경제경영론>
    Albarran, A. B. 파주: 나남 [2006]
  • Caves, R. E. (2000).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Cambridge, MA: Harbard University Press.
  • Brennan, T. J. (1989). Vertical Integration, Monopoly, and the First Amendment, Journal of Media Economics.
  • Barwise, T. P. & Ehrenberg, A. S. C. (1984). The Reach of TV Channel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1).
  • BBC (1996). Our Commitment to You: BBC Statement of Promise to Viewers and Listeners, London: BBC.
  • American Industry: Structure, Conduct, Performance. <산업조직론>
    Caves, R. 東洋經濟新報社, 1968 [1964]
  • Albarran, A. B., & Arrese, A. (2003). Time and Media Market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환경경제학>
    권오상 서울: 박영사 [2007]
  • <현대사회와 미디어>
    한균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한국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
    권호영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한국방송광고공사 20년사>
    KOBACO [2001]
  • <한국방송광고공사 10년사>
    KOBACO [1991]
  • <한국 방송정책의 이념>
    강명현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7]
  • <한국 방송의 역사와 전망>
    조항제 한울아카데미 [2003]
  • <커뮤니케이션 정책 연구>
    윤석민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최신 마케팅>
  • <지역사회 권력구조와 뉴스 만들기: 지역언론의 뉴스틀 형성과정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홍성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지역방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김여라 국회입법조사처 [2015]
  • <지역방송사의 경영성과와 사업다각화 전략에 관한 연구>
    이승현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지역방송백서 2>
    지역방송협의회. 257-258 [2004]
  • <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
    김동규 방송위원회 [2000]
  • <지역방송 광역화 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지역MBC 광역화 방안을 중심으로>
    전성진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지역 방송백서 2>
    방송균형발전연대 지역방송협의회. 258-259 [2004]
  • <지역 방송과 지원 정책>
    강익희 윤재식 정윤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지상파 디지털방송 전환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7]
  • <지상파 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1997]
  • <주식회사법>
    박승룡 이진수 KNOU Press [2018]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황규대 박영사 [2007]
  • <전국 광고잠재력 조사연구>
  • <재무관리>. 신영사
    김병순 이광로 한국방송진흥원 [2010]
  • <일본의 방송과 방송문화사>
    이연 학문사 [2006]
  • <일반행정법>
    임재홍 KNOU Press [2017]
  • <연예산업 실무론>
  • <언론기업 생로병사의 비밀: 지역공동체마케팅으로 강한 언론되기>
    정태영 뉴스 투데이 [2005]
  • <신 경영분석>
    김대호 남명수 서울: 삼영사 [2009]
  •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방송통신 정책>
    고민수 김성환 노기영 유승훈 전범수 주정민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서비스 경영학>
    이인희 조인희 현우사 [2011]
  • <생활 속의 경제>
    김기원 김상조 KNOU Press [2017]
  • <산업조직론>
  • <사회과학통계분석>
    최현철 나남 [2013]
  • <방송환경변화와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김미정 주정민 한진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 <방송학 개론>
    한진만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방송평가기반조성-방송사업자 편성현황조사>
    박상진 주성희 방송통신위원회 [2014]
  • <방송평가기반조성-방송사업자 편성현황조사>
    박상진 주성희 방송통신위원회 [2015]
  • <방송평가기반조성-방송사업자 편성현황조사>
    박상진 주성희 방송통신위원회 [2016]
  • <방송평가 기반조성 2017년 방송사업자 편성현황 조사> (정책자 료 17-07)
    김청희 심홍진 방송통신위원회 [2017]
  • <방송통신 융합과 지역 방송>
  • <방송영상학 개론>
    김석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17]
  • <방송공익성에 관한 연구>
    최영묵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 <방송 편성 전략>
    한진만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방송 광역화에 따른 공익과 효율성 연구-지역MBC 광역화 사례를 중 심으로>
    최윤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미래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
    이태호 어드북스 [2011]
  • <미디어산업 통계>
    정용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미디어법>
    김명전 서울: 박영사 [2010]
  • <미디어법>
    김옥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미디어렙>
    김재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마케팅조사론>
    채서일 비앤엠북스 [2007]
  • <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
    한진만 나남출판 [2006]
  • <디지털 시대의 언론사 인사모델>
    김은갑 박혜진 허행량 한국언론재단 [2000]
  • <디지털 방송 법제론>
    강상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디지털 미디어 경영론>
    권호영 송민정 한광접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기업구조조정론>
  • <기술 경영전략 길라잡이>. 극동기술경영연구원
    후지스에 켄조 남양문화 [2009]
  • <글로벌 시대의 경영 조직론>
    윤대혁 탑북스 [2012]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1996]
  • <광고매체기획론>
    김희진 이혜갑 조정식 서울: 학현사 [2010]
  • <공영방송론>
    강형철 서울: 나남출판 [2005]
  • <경쟁과 독점: 산업조직론 비판>. 공병호 (역) (1997)
    에치고 가즈노리 자유기업센터 [1994]
  • <FM 방송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실태 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진만 정보통신부. 정보통신학술연구과제 [2001]
  •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정현준 나눔커뮤니케이션 [2017]
  • <2017년 3분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2017 방송통신위원회 연차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18]
  • <2017 방송영상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 <2017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김상우 김윤화 정용찬 방송통신위원회 [2017]
  • <2016년도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신청 안내>
    방송통신위원회 [2016]
  • <2016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위원회 [2016]
  • <2016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공표집>
    방송통신위원회 [2017]
  • <2016년 지상파 방송사업자 재허가 백서>
    방송통신위원회 [2017]
  • <2016년 방송사업자 편성현황 조사>(정책자료 2016-07)
    박상진 이주영 주성희 방송통신위원회 [2016]
  • <2016 방송영상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 <2015년 방송사업자 편성현황 조사> (정책자료 2015-07)
    박상진 주성희 방송 통신위원회 [2015]
  • <2015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 재허가 신청서>
    춘천문화방송 [2015]
  • <2011년도 문화방송 경영평가 보고서>
    방송문화진흥회 [2012]
  • 21세기 멀티미디어시대 지역민영방송 생존전략에 관한 연구: PSB 부산방송을 중심으로
    구종상 김석환 PSB 부산방송 [2001]
  • 2008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이소현 이종원 이해수 정용찬 방송통신위원회 [2008]
  • ), “대담한 디지털 시대”
    이지효 알에이치코리아 [2016]
  • (n.d.). Fundamentals of Corporate Finance, (6th ed.). 남상구 박종호 엄경식 (역) <재무관리>
  • (SBS 11년 평가 및 개혁방안 집필위원회) <SBS 11년 평가 및 개혁방안: 특혜로부터 선정주의를 거쳐 세습으로>
    정상윤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