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대학생활적응, 자기효능감,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상대적 영향력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ve on Influence of College Life Adjustment, Self-Efficacy, and Mother s Rearing Attitud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김유진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대학생활적응, 자기효능감,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상대적 영향력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ve on Influence of College Life Adjustment, Self-Efficacy, and Mother s Rearing Attitud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대학생
  • 대학생활 적응
  • 부모양육 태도
  • 자기효능감
  • 진로준비행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551 0

0.0%

'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대학생활적응, 자기효능감,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상대적 영향력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ve on Influence of College Life Adjustment, Self-Efficacy, and Mother s Rearing Attitud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의 참고문헌

  • 흔들리는 20대: 청년기 생애설계 심리학
    곽금주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 항공 관광서비스 전공자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 유형에 미치는 형향 분 석: 학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강혜순 박사학위논문 [2015]
  • 한국판 부모ᅳ자녀 결합 형태 검사 (Parental Bonding Instrument): 신뢰도 및 타 당도검증
    송지영 신경정신의학, 31, 979-992 [1992]
  • 한국적 양육행동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임정하 정옥분 인간발달연구, 11(4), 55-73 [2004]
  • 한국인의 성취의식 탐구: 성공, 실패, 미래성취의식에 대한 10 여 년 간의 연구의 통합적 분석
    김의철 박영신 한기혜 교육학연구, 50(3), 51-89 [2012]
  •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관계적 특성으로 인한 부모-자녀 동반의존증에 대한 목 회상담적 치유 방안 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정인숙 박사학위논문 [2007]
  • 한국과 중국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기대 및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교연구
    디아오 리 쥔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국 대학의 생활환경 변화와 대학생활 적응
    이창호 전겸구 한덕웅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991(1), 259-266 [1991]
  •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인 연구,
    김아영 교육심리연구, 11(2), 1-19 [1997]
  • 학교학습에서의 개인차에 대한 이해
    윤미선 교육방법연구, 20(1), 23-47 [2008]
  • 학교진로상담
    김병석 김봉환 정철영 서울: 학지사 [2000]
  • 특성화고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진로적응성 관계: 정서지능, 진로결정자 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윤석은 하창순 상담학연구, 18(6), 239-256 [2017]
  • 통계분석
    김계수 서울: 한나래출판사 [2008]
  • 커뮤니케이션 통계방법
    류성진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3]
  • 취업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부모 효능감이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문혁준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7(6), 97-107 [1999]
  • 초등학생의 방과 후 체육활동경험과 신체적 자기개념 및 정서와의 관계
    문한식 한국 체육과학회지, 20(5), 347-361 [2011]
  • 초등교육전공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및 부모애착 의 관계
    금지헌 한국초등교육, 24(2), 45-57 [2013]
  • 체육계열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옥태 이승희 한국체육과학회지, 20(3), 53-67 [2011]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또래애착 및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구조관 계. 경상대학교 대학원
    김영숙 박사학위논문 [2017]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이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영향: 또래애착 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옥정 허묘연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13(3), 116-123 [2013]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허묘연 청소년상담연구, 12(2), 170-189 [2004]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허묘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0]
  •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선중 홍익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진로성숙도 유형에 따른 빈곤아동의 동질집단 특성 연구
    유수복 한국아동복지학, 2013(41), 67-100 [2013]
  • 진로상담: 부모의 긍정적 관여와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진로결정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본용 유제민 상담학연구, 11(1), 171-187 [2010]
  • 지각된 양육 경험과 자아 정체감 및 통제 귀인간의 관계분석
    권순명 전북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993]
  • 지각된 부모-자녀 관계와 대학생의 우울증과의 관계
    정승환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 위논문 [1998]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 수도권 3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김미숙 박완성 진로교육연구, 22(4), 85-108 [2009]
  • 중학생의 영어 교과유능감 및 학습동기 발달경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윤미선 한국교 육학연구, 17(1). 294-320 [2011]
  •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30/2017033001935.html [2017]
  • 조사연구방법론
    김계수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1]
  •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SPSS & AMOS 21
    노경섭 서울: 한빛아카데미 [2014]
  • 정서표현갈등과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이재명 상담평가연구, 2, 1-18 [2009]
  • 전문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 준비행동 간의 구조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김현희 박사학위논문 [2016]
  • 전문대학생의 취업준비활동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최선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4), 2556-2563 [2015]
  • 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부모 양육태도의 조절효과
    윤석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K 전문대학 교 신입생을 중심으로
    이찬숙 이혜경 대학생활연구, 20(1), 19-31 [2014]
  • 전문대학 졸업예정자의 취업행동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 서울대 학교 대학원
    윤미숙 박사학위논문 [2017]
  •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변인 연구
    김수정 송성화 조민경 진로교육연구, 26(4), 85-107 [2013]
  •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성환 이종훈 평생교육ㆍ HRD 연구, 14(2), 77-96 [2018]
  • 자기효능감과 불확실성에 대한인내력 부족이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진로성취목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경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 료, 21(2), 501-519 [2009]
  •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을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차정은 석사학 위논문 [1997]
  • 인간관계심리학
    권석만 서울; 학지사 [1997]
  •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낙관성에 미치는 효과 :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매개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손상희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기 수줍음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대학생의 협조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하수정 박사학위논문 [2013]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5%A0%EC%B0%A9_%EC%9D%B4%EB%A1%A0
  • 요양보호사 치매지식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자기효능감이 돌봄 이행에 미치 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김현희 박사학위논문 [2014]
  • 외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미애 이기학 이보라 한국심리학회지: 학 교, 2(1), 99-112 [2005]
  •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 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송승민 송애란 이사라 생애학회지, 5(1), 37-53 [2015]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3/16/0200000000AKR20170316159800055.HTML?inpu [2017]
  • 여성폭력 상담소 종사자들의 이차적 외상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자 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대학원
    정희연 박사학위논문 [2017]
  • 여대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미영 박효정 정덕유 기본간호학회지, 15(4), 513-521 [2008]
  • 에니어그램 이해
    윤운성 서울: 학지사 [1999]
  •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이 유아 공감능력에 미 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류현강 박사학위논문 [2015]
  • 애착이론에서 내적 작동 모델의 본질에 관한 연구
    남현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 발표논문집, 2013, 521-522 [2013]
  •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김유진 김현영 미 래교육연구, 8(2), 51-76 [2018]
  •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위한 음악의 치료적 사용
    김수지 한국예술연구, (6), 99-116 [2012]
  • 심리학용어사전
    한국심리학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164&cid=41991&categoryId=41991 [2014]
  • 심리적, 관계적, 경제적 자원: 한국인의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1), 95-165 [2009]
  • 성인애착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장연주 숙명여자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성별 진로성숙도 변화에 있어 부모-청소년 자녀 유대가 미치는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박효희 성태제 한국청소년연구, 19(1), 117-142 [2008]
  • 성격강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역경 후 성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 로
    서혜진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스트 레스 대처전략: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신지연 대구카톨릭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4]
  • 상담자의 직무충족에 미치는 상담자활동자기효능감과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영 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명대정 박사학위논문 [2013]
  • 사회인지진로 이론적 관점에 근거한 국내 진로발달연구의 동향 분 석
    김영혜 안현의 진로교육연구, 25(4), 1-18 [2012]
  •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 사고가 청소년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김수리 이재창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93-407 [2007]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성격특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이승화 교육연장, 1(20), 85-104 [2001]
  • 부모의 양육태도와 대학생의 사회적 유능성 및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허승연 아 동복지연구, 4(3), 129-147 [2006]
  • 부모의 양육태도가 한 중 대학생의 생활만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호 남대학교 대학원
    오경화 박사학위논문 [2015]
  • 부모의 양육태도가 주관적 행복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강인성과 완벽주의 의 매개역할
    정은선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부모의 양육태도, 교수의 지지 및 학습동기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구조 모형 검증
    권재환 박희현 인간발달연구, 21, 55-73 [2014]
  • 부모의 양육태도 및 대학생의 경제적 자립도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 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곽윤영 정문자 한국청소년연구, 21(3), 121-141 [2010]
  • 부모의 애착수준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포부 그리고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강문희 심호규 심리치료, 7(1), 1-17 [2007]
  • 부모에 대한 심리적 독립과 애착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배영문 이영순 정봉희 한국교육논단, 7(1), 57-74 [2008]
  • 부모애착과 심리적 독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수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2(3), 349-363 [2015]
  •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서영석 조화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85-411 [2010]
  • 미국의 대학확장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한상길 박사학위논문 [1990]
  • 무용전공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김기섭 김우석 김지혜 한광령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4(3), 49-66 [2011]
  • 등 진로상담이론
    김봉환 서울: 학지사 [2010]
  •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성경 일립 논총, 8, 9-34 [2002]
  • 대학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사회적 지지의 매 개효과. 호서대학교 대학원
    최인선 박사학위논문 [2016]
  • 대학생활적응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몰입 수준, 친구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김지언 어성연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2), 55-74 [2015]
  •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애착과 진로기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명녀 청소 년학연구, 22(7), 221-245 [2015]
  •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분리개별화 및 대인관계문제 의 관계
    권혁철 오남경 이영순 재활심리연구, 19(1), 85-102 [2012]
  • 대학생이 인식하는 주요 발달과업과 대학생의 적응에 대한 연구
    이한샘 연세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취업성과의 관련 영향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진숙 박사 학위논문 [1998]
  •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부모에 대한 심리적 독립 및 애착과의 관계
    장지선 연세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대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주도적 성향, 불확실성 불관용, 진로탐색행동 및 진로 의사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노윤신 박사학위논문 [2016]
  • 대학생의 진로자기조절, 진로결정효능감, 합리적 의사결정 및 진로탐색행동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민정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아존중 감 및 자기 효능감의 인과적 관계
    서우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4), 149-171 [2015]
  • 대학생의 진로발달과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박혜영 황매향 직업 능력개발연구, 8(2), 157-176 [2005]
  •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연 구성과의 비교분석
    이종찬 취 업진로연구, 3(1), 49-66 [2013]
  • 대학생의 진로 결정수준과 진로준비 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 적 유형화
    김봉환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1997]
  • 대학생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가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권재환 이성주 한국청소년연구, 24(2), 35-62 [2013]
  •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 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송윤정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자기주도성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강명숙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대학생의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및 지각된 진로장애의 관 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김민정 박소영 진로교육연구, 30(1), 162-180 [2017]
  • 대학생의 애착관계 및 유형과 진로탐색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 향
    김봉환 최옥현 상담학연구, 8(3), 1063-1084 [2007]
  • 대학생의 애착관계 및 유형과 진로탐색 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최옥현 숙 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은영 석 사학위논문 [1992]
  •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부적응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의 매개효 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장효임 석사학위논문 [2009]
  • 대학생의 사회적지지, 가족탄력성, 자기결정성 및 진로결정 몰입과 진로준비행 동 간의 구조적관계
    류진숙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대학생의 사회비교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김연화 유경미 청소년학연구, 21(4), 107-132 [2014]
  • 대학생의 사회비교경향성, 성취목표지향성,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 로준비행동의 구조관계분석
    강영배 윤지온 청소년문화포럼, 54, 155-183 [2018]
  • 대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이 자아존중감,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
    백지숙 한국가정 관리학회지, 18(1), 127-137 [2000]
  •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연애관계 만족의 관계
    배성희 양난미 사회과학연구, 56(1), 339-370 [2017]
  • 대학생의 부모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강혜원 홍계옥 영유아교육연구, 13, 133-144 [2010]
  • 대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과정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단국대학교 대학원
    강주현 박사학위논문 [2016]
  • 대학생의 부모-자녀 유대와 진로결정 관계에서 성취압력 및 진로결정자기효능 감의 매개효과
    김영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대학생의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박초희 성균관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대학생의 부모-자녀 결합 형태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또래애착의 차이
    이시은 한국심 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2), 481-500 [2009]
  •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과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준비 행동과의 관계
    윤영미 지역사 회발전학회논문집, 38(2), 21-30 [2013]
  • 대학생의 대상관계가 긍정적 심리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리개별화,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을 중심으로
    신정인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대학생의 개인특성 및 학교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결정요인 분석
    이영민 임정연 평생교육ㆍ HRD 연구, 7(4), 89-118 [2011]
  • 대학생 학교생활 적응검사의 예언 타당도 연구
    김계현 김영빈 선혜연 황매향 상담 학연구, 6(4), 1103-1117 [2005]
  • 대학생 진로준비행동 프로그램 개발. 경북대학교 대학원
    최윤경 박사학위논문 [2013]
  • 대학 청소년의 가족가치관 연구
    한상길 한국교육, 23(1), 107-139 [1996]
  • 대인관계성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강효주 석사학 위논문 [2009]
  • 다재다능한 대학생을 위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 원
    이은진 박사학위논문 [2001]
  • 다움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9XXX8800010 [2018]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 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파주: 21세기사 [2015]
  • 년). 세상에서 가장 쉬운 사회조사방법론
    장택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김인자 역, 적응 심리
    Atwater, E.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2004]
  • 김성태교수 화갑기념 특집/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 의 관계
    김정희 이장호 행동과학연구, 7(0), 127-138 [1985]
  • 기본심리욕구와 게임전략유형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게임몰임경험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노승현 박사학위논문 [2016]
  • 국가통계포털(KOSIS)
    http://kosis.kr/
  •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김민규 김주환 홍세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과 확장
    김수영 서울: 학지사 [2016]
  • 교육통계분석자료집 고등교육취업통계편
    [2015]
  • 교육통계분석자료집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index [2016]
  • 교육정상화를 위한 학벌사회의 해체에 관한 성인교육학적 연구
    최항석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0(2), 189-212 [2007]
  •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도에 미치는 영향 : 무용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김현숙 대한무용학회논문집, 36(0), 5-19 [2003]
  • 관광관련 전공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이 취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방한승 박사학위논문 [2017]
  • 공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 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수영 박사학위논문 [2016]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결정과의 관계
    김희수 중등교육연구. 53(3), 63-88 [2005]
  • 고독감 수준에 따른 대학신입생의 심리사회적 특성. 계명대학교 대학원
    백운호 석사 학위논문 [2001]
  •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 및 대학생활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범혁 박 사학위논문 [2006]
  • 간호 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
    이은주 최효진 기본간호학회지, 19(2), 261-268 [2012]
  • “지각향성검사”
    최정훈 표준화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9(1), 87-101 [1972]
  • “자기효능감과 측정,”
    김아영 차정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51-64 [1996]
  • “구조방정식 모델. 오해와 편견”
    우종필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4]
  • van Vianen, A. E., De Pater, I. E., & Preenen, P. T. (2009). Adaptable careers: Maximizing less and exploring mor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7(4), 298-309.
  • Zweig, F. H., & Paris, J. (1991). Parent’s emotional neglect and overprotection according to the recollections of patients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8(5), 648-651.
  • Young, R. A., Valach, L., Paseluikho, M. A., Dover, C., Matthes, G. E., Paproski, D. L., & Sankey, A. M. (1997). The joint action of parents and adolescents in conversation about career.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1), 72-86.
  • Yong, R. A., Marshall, S., Domene, J. F., Arato-Bolivar, J., Hayoun, R., Marshall, E., Zaidman-Zait, A. & Valach, L., (2006) Relationships, communication, and career in the parent-adolescent projects of families with and without challeng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8(1), 1-23.
  • Wright, C. N., Turner, L. A., & McCarty, D. L. (2017). Perceived Parenting, Self‐Conscious Emotions, and Forgiveness in College Students. Counseling and Values, 62(1), 57-71.
  • Wood, R., & Bandura, A. (1989). Social cognitive theory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3), 361-384.
  • Westbrook, B. W., Sanford, E. E., O'Neal, P., Horne, D. F., Fleenor, J., & Garren, R. (1985). Predictive and construct validity of six experimental measures of career matur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7(3), 338-355.
  • Weiten, W. (1986). Psychology Applied to Modern Life; Monterey, California, Brooks/Cole publishing Co.
  • Turner, S., Norman, E., & Zunz, S. (1995). Enhancing resiliency in girls and boys: A case for gender specific adolescent prevention programming.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16(1), 25-38.
  • Thompson, A., Hollis, C., & Richards, D. (2003). Authoritarian parenting attitudes as a risk for conduct problems: Results from a British national cohort study.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2(2), 84-91.
  • Symonds, P. M(1949). The dynamic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 Super, D. E. (1990).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Applying contemporary theories to practice(2nd ed.).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SF: Jossey-Bass.
  •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5), 185.
  • Stumpf, S. A., Colarelli, S. M., & Hartman, K. (1983).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2), 191-226.
  • Stoklosa, A. M. (2015). College student adjustment: examination of person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 Stoklosa, A. M. (2015) University College Student Adjustment: Examination Of Person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Wayne State University, dissertations.
  • Steinberg, L., Lamborn, S. D., Darling, N., Mounts, N. S., & Dorbusch, S. M.(1994). Over-time changes in Adjustment and competence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5(3), 754-770.
  • Stajkovic, A. D., & Luthans, F. (1998).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4(2), 240.
  • Sroufe, L. A., Egeland, B., Carlson, E., & Collins, W. A. (2005). Placing early attachment experiences in developmental context. Attachment from infancy to adulthood: The major longitudinal studies, Chapter 3, (pp48-70).
  • Speas, C. E. (1979).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 New York: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 Solberg, V. S., & others. (1993). Self- Efficacy and Hispanic College Student: Validation of the College Self-Efficacy Instrument. Hispanic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15(1), 80-95.
  • Solberg, L, Evans, D.R., and Segerstone, S.C. (2009). Optimist and college retention: Mediation by motivation,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9(8), 1887-1912.
  • Smith, J., Gardner, B., & Michie, S. (2010). Self efficacy guidance material for Health Trainer Service. London: UCL.
  • Smith, G. J. (2006). The Impact of Different Parenting Styles on First-Year Colleg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Dickinson College: Online Submission.
  • Slaney, R. B. (1983). Influence of career indecision on treatments exploring the vocational interests of college wo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1), 55.
  • Silk, J. S., Morris, A. S., Kanaya, T., & Steinberg, L. (2003). Psychological control and autonomy granting: Opposite ends of a continuum or distinct construc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3(1), 113-128.
  •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 Sherer, M., & Adams, C. (1983).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Efficacy Scale. Psychological Reports, 53(3), 899-902.
  • Shelton, S. H. (1990). Developing the Construct of General Self-Efficacy1. Psychological reports, 66(3), 987-994.
  • Shaver, P. R., & Mikulincer, M. (2007). Adult attachment strategies and the regulation of emotion. In James J.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Chapter 22(pp446-465). NY: The Guilford Press.
  • Sears, R. R., Maccoby, E. E., & Levin, H. (1957). Patterns of Child Rearing.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California.
  • Schwarzer, R., & Fuchs, R. (1995). Changing risk behaviors and adopting health behaviors: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In A. Bandura (Ed.),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pp259-288).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 Schwarzer, R. & Fuchs, R. (1995). Self efficacy and Health Behaviours. In Conner, M. & Norman, P. (Eds). Predicting Health Behaviour. Open University Press.
  • Schulenberg, J. E., Vondracek, F. W., & Crouter, A. C. (1984). The influence of the family on vocational developmen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6(1), 129-143.
  • Schmidt, C. K., Miles, J. R., & Welsh, A. C. (2011). Perceived discrimination and social support: The influences on career development and college adjustment of LGBT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8(4), 293-309.
  • Scherbaum, C. A., Charash, Y. C., & Kern, M. J. (2006). Measuring General Self-Efficacy: A Comparison of Three Measures Using Item Response Theor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6), 1047-1063.
  • Scharff, D. E. (1996). Object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an introduction. Northvale, N. J. : J. Aronson.
  • Schaefer.(1959). Development of a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5(1), 83-104.
  • Saks, A. M. (1995). Longitudinal field investigation of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ning and newcomer adjust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2), 211.
  • Ross, S. E., Niebling, B. C., & Heckert, T. M. (1999). Sources of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psychology, 61(5), 841-846.
  • Rohner R. (1991).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 Roenkae, A., & Pulkkinen, L. (1995). Accumulation of problems in social functioning in young adult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2), 381-391
  • Roe, A., & Siegelman, M. (1963). A parent-child relations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34(2), 355-369.
  • Robbins, S. B., Oh, I. S., Le, H., & Button, C. (2009). Intervention effects on college performance and retention as mediated by motivational, emotional, and social control factors: Integrated meta-analytic path analys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5), 1163.
  • Rice, K. G., FitzGerald, D. P., Whaley, T. J., & Gibbs, C. L. (1995).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examination of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3(4), 463-474.
  • Reti, I. M., Samuels, J. F., Eaton, W. W., Bienvenu Iii, O. J., Costa Jr, P. T., & Nestadt, G. (2002). Influences of parenting on normal personality traits. Psychiatry Research, 111(1), 55-64.
  • Ramos‐S nchez, L., & Nichols, L. (2007). Self‐efficacy of first‐generation and non‐firstgeneration college students: The relationship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0(1), 6-18.
  • Pritchard, M. E., Wilson, G. S., & Yamnitz, B. (2007). What predicts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A longitudinal panel stud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1), 15-22.
  • Phillipsc S. D., & Pazienza, N. J. (1988). History and theory of the assessment of career development and decision making. In W. B. Walsh & S. H. Osipow (eds.), Career decision making(pp.1-31). Hillsdale, NJ: Erlbaum
  • Perris, C., Jacobsson, L., Linndstr m, H., von Knorring, L., & Perris, H. (1980). Development of a new inventory for assessing memories of parental rearing behaviour.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61(4), 265-274.
  • Parsons, F. (1909). Choosing a vocation. Houghton Mifflin.
  • Parker, G., Tupling, H., & Brown, L. B. (1979). A parental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52(1), 1-10.
  • Parker, G. B., Barrett, E. A., & Hickie, I. B. (1992). From nurture to network: Examining links between perceptions of parenting received in childhood and social bonds in adulthood.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9(7), 877-885.
  • Parker, G. (1983). Parental overprotection: A risk factor in psychosocial development (p. 325). New York: Grune & Stratton.
  • Parke, R. D., & Buriel, R. (1998). Socialization in the family: Ethnic and ecological perspectives.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463-552). New York: Wiley.
  • Park, C. L., & Adler, N. E. (2003). Coping style as a predictor of health and well-being across the first year of medical school. Health psychology, 22(6), 627-658.
  • Pajares, F. (1997). Current directions in self-efficacy research.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10(1), 1-49.
  • OECD(2015). Education at a Glance 2015: OECD indicators.
  • Nickell, A. D., Waudby, C. J., & Trull, T. J. (2002). Attachment, parental bonding and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features in young adults. Journal of personality Disorders, 16(2), 148-159.
  • Nelson, D. M., & Metha, A. (1994).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 esteem in clinical and nonclinical samples. Adolescence, 29(115), 525-567.
  • Murphy, E., Brewin, C. R., & Silka, L. (1997). The assessment of parenting using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 two or three factors?. Psychological Medicine, 27(2), 333-342.
  • Mortimer, J. T. (1976). Social class, work and family: Some implications of the father's occupation for family relationships and son's career decision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38(2), 241-256.
  • Misra, R., McKean, M., West, S., & Russo, T. (2000). Academic stress of college students: Comparison of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s. College Student Journal, 34(2), 236-245.
  • Michael Bradley, J., & Cafferty, T. P. (2001). Attachment among older adults: Current issue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3(2), 200-221.
  • McCarthy, C. J., Moller, N. P., & Fouladi, R. T. (2001). Continued attachment to parents: Its relationship to affect regulation and perceived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3(4), 198.
  • Mattanah, J.F., Lopez, F.G., Govern, J.M. (2011). The contributions of parental attachment bonds to college student development and adjustment: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8(4), 565-596.
  • Mattanah, J. F., Hancock, G. R., & Brand, B. L. (2004).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of mediational effe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2), 213.
  • Martocchio, J. J., & Judge, T. A. (1997). Relationship between conscientiousness and learning in employee training: Mediating influences of self-decep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5), 764.
  • Manning, M. M., & Wright, T. L. (1983). Self-efficacy expectancies, outcome expectancies, and the persistence of pain control in childbirt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2), 421.
  • MBC 뉴스투데이 장현주 기자
    http://imnews.imbc.com/replay/2017/nwtoday/article/4289803_21414.html [2017]
  • Luzzo, D. A., & Jenkins, S. A. (1996) Perceived occupational barriers among Mexican-American college students. TCA-Journal. 24(10), 1-8.
  • Lopez, F. G., Melendez, M. C., & Rice, K. G. (2000). Parental divorce, parent–child bonds, and adult attachment orientations among college students: A comparison of three racial/ethnic group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2), 177.
  • Lopez, F. G., & Andrews, S. (1987). Career indecision: A family systems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5(6), 304-307.
  • Lopez, F. G. (1995). Contemporary attachment theory: An introduction with implications for counseling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395-415
  • Lindsey, E. W., Cowell, M. J., Frabutt, J. M., Chambers, J. C., & Lewis, C. (2008). Mother-child dyadic synchrony in European American and African American families during early adolescence: Relations with self-esteem and prosocial behavior. Merrill-Palmer Quarerly, 54(3). 289-316.
  • Lent, R. W., Hackett, G., & Brown, S. D. (199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chool‐to‐work transition.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7(4), 297-311.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2002).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In D. Brown (Ed.),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pp. 255-311). San Francisco: Jossey-Bass.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Monograp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 Lee, C., & Bobko, P. (1994). Self-efficacy beliefs: Comparison of five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3), 364.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Coping and adaptation. The handbook of behavioral medicine. New York: Guilford
  • Lazarus, R. S. (1976). Patterns of adjustment(3rd).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 Lapsley, D. K., Rice, K. G., & FitzGerald, D. P. (1990). Adolescent attachment, ident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Implications for the continuity of adaptation hypothesi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8(5), 561-565.
  • Krumboltz, J. D. (1993). Integrating career and personal counseling.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2(2), 143-148.
  • Klein, M. B., & Pierce Jr, J. D. (2009). Parental care aids, but parental overprotection hinders,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11(2), 167-181.
  • Kim, A., & Park, I. (2000). Hierarchical Structure of Self-Efficacy in Terms of Generality Levels and Its Relations to Academic Performance: General, Academic, Domain-Specific, and Subject-Specific Self-Effic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4-28.
  • Kernis, M. H., Brown, A. C., & Brody, G. H. (2000). Fragile self‐Esteem in children and its associations with perceived pattern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68(2), 225-252.
  • Judge, T. A., Locke, E. A., & Durham, C. C. (1997). The dis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a core evaluation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 151-188.
  • Judge, T. A., Erez, A., & Bono, J. E. (1998). The power of being positive: The relation between positive self-concept and job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11(2-3), 167-187.
  •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1), 80-92.
  • Jacobson, S., Fasman, J., & Dimascio, A. (1975). Deprivation in the childhood of depressed women.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60(1), 5-14.
  • Jackson, C. (2003). Transitions into higher education: Gendered implications for academic self-concept. Oxford Review of Education, 29(3), 331-346.
  • Holland, J. L. (1997).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Holland, J. L. (1985). Manual for the Vocational Preference Inventory.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Holland, J. L. (1959). A theory of vocational choi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 35–45.
  • Havighurst, R. J. (1972). Developmental tasks and education (5th ed). New York: Mckay.
  • Havighurst, R. J. (1952). Developmental tasks and education. New York: Mckay.
  • Hasan, N., & Power, T. G. (2002). Optimism and pessimism in children: A study of parenting corre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2), 185-191
  • Hart, C. H., DeWolf, D. M., Wozniak, P., & Burts, D. C. (1992).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yles: Relations with preschoolers' playground behavioral orientations and peer status. Child development, 63(4), 879-892.
  • Hargrove, B. K., Creagh, M. G., & Burgess, B. L. (2002). Family interaction patterns as predictors of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urmal of Voactional Behavior, 61(2), 185-201
  • Gushue, G. V., Clarke, C. P., Pantzer, K. M., & Scanlan, K. R. (2006). Self‐efficacy, perceptions of barriers, vocational identity, and th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Latino/a high school student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4(4), 307-317.
  • Gonzalez, J. (2001). Harvest of empire: A history of Latinos in America. Rhetoric and Public Affairs, 4(2), 342-344.
  • Goldberg, J. L., & O'brien, K. M. (2005). Jewish women'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role of attachment, separation, and Jewish identity.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29(2), 197-206.
  • Gist, M. E., & Mitchell, T. R. (1992). Self-efficacy: A theoretical analysis of its determinants and malleabil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7(2), 183-211.
  • Ginzberg, E., Ginsburg, S. W., Axelrad, S., & Herma, J. L. (1951).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l choice. In W. L. Hitchcock (Ed.), Readings in Guidance (pp74-77). New York: Mss Educational Publishing Company, Inc.
  • Ginzberg, E. (1972).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l choice: A restatement.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20(3), 2-9.
  • Gerlsma, C., Emmelkamp, P. M., & Arrindell, W. A. (1990). Anxiety, depression, and perception of early parenting: A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10(3), 251-277.
  • Gardner, D. G., & Pierce, J. L. (1998). Self-esteem and self-efficacy within the organizational context: An empirical examination.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23(1), 48-70.
  • Furnham, A., & Cheng, H. (2000). Perceived parental behaviour, self-esteem and happiness.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35(10), 463-470.
  • Frijda, N. H. (1994). Emotions are functional, most of the time. In. P. Ekman & RJ Davidson (Eds.), The nature of emotion: Fundamental questions. Series in affective science(pp. 112-12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Freud, S. (1910).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psychoanalysis.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21(2), 181-218.
  • Flett, G. L., Hewitt, P. L., & Singer, A. (1995). Perfectionism and parental authority styles. Individual Psychology: Journal of Adlerian Theory, Research & Practice, 51(1), 50-60.
  •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NY: W. W. Norton & Company.
  • Erikson, E. H. (1968). Identity :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 Enochs, W. K., & Roland, C. B. (2006). Social adjustment of college freshmen: the importance of gender and living environment. College Student Journal, 40(1), 63-73.
  • Eden, D., & Granat-Flomin, R. (2000). Augmenting means efficacy to improve service performance among computer users. Paper presented at the 15th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New Orleans, LA.
  • Eden, D. (2001). Means efficacy: External sources of general and specific subjective efficacy. In M. Erez, U. Kleinbeck, & H. Thierry (Eds.), Work motivation in the context of a globalizing economy (pp. 73-85). Mahwah, NJ,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Eden, D. (1996, August). From self-efficacy to means efficacy: Internal and external sources of general and specific efficacy. Paper presented at the 56th Annual Meeting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Cincinnati, OH.
  • Eden, D. (1988). Pygmalion, goal setting, and expectancy: compatible ways to raise productiv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4), 639-652.
  • Dietrich, J. & Kracke, B. (2009). Career-specific parental behavior in adolescents’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5(2), 109-119.
  • DeWitz, S. J., Woolsey, M. L., & Walsh, W. B. (2009). College student retention: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beliefs and purpose in lif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0(1), 19-34.
  • DeBerard, M. S., Spielmans, G., & Julka, D. (2004).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retention among college freshmen: A longitudinal Study. College Student Journal, 38(1), 66-80.
  • Crockett, L. J., Iturbide, M. I., Torres Stone, R. A., McGinley, M., Raffaelli, M., & Calo, G. (2007).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Relations to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mex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3(4), 347-355.
  • Cred , M., & Niehorster, S. (2012). Adjustment to college as measured by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A quantitative review of its structure and relationships with correlates and consequenc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4(1), 133-165.
  • Collins, N. L., & Read, S. J. (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707.
  • Chope, R. C. (2006). Family matters: The infuence of the family in career decision making. Austin, TX: Pro-Ed.
  • Chope, R. C. (2005). Qualitatively assessing family influence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4), 395-414.
  • Cheng, H., & Furnham, A. (2004). Perceived parental rearing style, self-esteem and self-criticism as predictors of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5(1), 1-21.
  • Chen, G., Gully, S. M., Whiteman, J. A., & Kilcullen, B. N. (2000).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among trait-like individual differences, state-like individual differences, and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6), 834-847
  • Chen, G., Gully, S. M., & Eden, D. (2004). General self‐efficacy and self‐esteem: Toward theoretical and empirical distinction between correlated self‐evalu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25(3), 375-395.
  • Chen, G., Gully, S. M., & Eden, D. (2001).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4(1), 62-83.
  • Chartrand, J. M., Camp, C. C., & McFadden, K. L. (1992). Predicting academic adjustment and career indecision: A comparison of self-efficacy, interest congruence, and commi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3(4), 293-300.
  • Chao, R. K. (1994). Beyond parental control and authoritarian parenting style: Understanding Chinese parenting through the cultural notion of training. Child Development, 65(4), 1111-1119.
  • Buri, J. R., Cooper, A. M., & Kircher, A. (1992). Cognitive overgeneralization, parental authority, and self-esteem. Paper presented at the 100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 Bucx, F., & Van Wel, F. (2008). Parental bond and life course transition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Adolescence, 43(1), pp. 71-88.
  • Brown, D. (Ed.). (2002).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 Brown, C., Darden, E. E., Shelton, M. L., & Dipoto, M. C. (1999). Career exploration and self-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Are there urban/suburban difference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7(3), 227-237.
  •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1998). The ecology of developmental processe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1: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 (5th ed., pp. 993 – 1023). New York: Wiley
  • Bronfenbrenner, U., & Mahoney, M. (1975). The structure and verification of Hypotheses. In U. Bronfenbrenner & Mahoney (Eds.), Influences on human development. Dryden, Hinsdale, Ⅱ (1975). 3-39.
  • Bronfenbrenner, U. (1979). Toward an experimental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32(7), 513-531.
  • Bretherton, I., & Munholland, K. a.(1999). Internal working models in attachment relationships: a construct revisited.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17(5), 89-111.
  •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 3-35.
  • Bretherton I, Munholland KA (1999). 〈Internal Working Models in Attachment Relationships: A Construct Revisited〉. Cassidy J, Shaver PR.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89–114.
  • Bratcher, W. E. (1982). The influence of the family on career selection: A family systems perspective. The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61(2), 87-91.
  • Bowlby, J. (1988). Developmental psychiatry comes of age.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5(1), 1-10.
  • Bowlby, J. (1976). Human personality development in an ethological light. In Animal Mdels in Human Psychobiology (pp. 27-36). Springer, Boston, MA.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Vol. 2). New York: Basic books.
  •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 (Vol. 1). New York: Basic books.
  •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1-40.
  • Blustein, D. L., Walbridge, M. M., Friedlander, M. L., & Palladino, D. E. (1991). Contribution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9-50.
  • Blustain, D. L. (1997). A context-rich perspective of career exploration across the life role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60-274
  • Bikmaz, F. (2004). Self-efficacy beliefs. Individual Differences in education. Ankara: Nobel Publisher, 289-314.
  •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 Betz, N. E., & Voyten, K. K. (1997).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2), 179-189.
  • Betz, N. E., & Hackett, G. (1981). The relationship of career-related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perceived career options in college women and 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5), 399-410.
  • Betterncourt, B. A., Charlton, K., Eubanks, J., & Kernahan, C. (1999). Development of collective self-esteem among students: Predicting adjustment to college.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21(3), 213-222
  • Bernstein, G. A., & Borchardt, C. M. (1991). Anxiety disorder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0(4), 519-532.
  • Berlin, L. J., Cassidy, J., & Appleyard, K. (2008). The influence of early attachments on other relationships.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 333-347).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 Benson, M. J., McWey, L. M., & Ross, J. J. (2006). Parental attachment and peer relations in adolescence: A meta-analysis.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3(1), 33-43.
  • Becker, W. C. (1964).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Vol 1. New York : Russell Sage.
  • Baumrind, D. (2005).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and adolescent autonomy.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2005(108), 61-69.
  • Baumrind, D. (1993). The average expectable environment is not good enough : A response to Scarr, Child Development. 64(5), 1299-1317.
  • Baumrind, D. (1991). Effective parenting during the early adolescent transition. In P. A. Cowan & M. Heatherington (Eds.), Family transitions (pp.111-164). Hillsdale, NJ: Erlbaum.
  • Baumrind, D. (1978). Parental disciplinary patterns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Youth and society, 9(3), 239-276
  •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1), 1-103.
  • Baumrind, D. (1967).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5(1), 43-8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255.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 Co.
  • Bandura, A. (1997). Editorial.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12(1), 8-10.
  • Bandura, A. (1986).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359-373.
  • Bandura, A. (1981). Self-referent thought: A developmental analysis of self-efficacy.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Frontiers and Possible Futures, 1(9), 200-239.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 Baldwin, A. L. (1949). The effect of home environment on nursery school behavior. Child Development, 20(2), 49-61.
  • Baker, R. W., McNeil, O. V., & Siryk, B. (1985). Expectation and reality in freshman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2(1), 94-103.
  • Baker, R. W., & Siryk, B. (1989).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aker, R. W., & Siryk, B. (1986).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aker, R. W., & Siryk, B. (1986). Exploratory intervention with a scale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3(1), 31-38.
  •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 Atwater, E. (1990). Psychology of adjustment: Personal growth in a changing world. NJ: Prentice Hall.
  • Arnett, J. J. (2004).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549.
  • Arkoff, A. (1968).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New York: McGraw-Hill.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 Amos 20 통계분석 따라하기
    신건권 서울: 청람 [2013]
  • American Paychiatric Association(2014). Desk reference to the diagnostic criteria from DSM-5Ⓡ. American Psychiatric Pub.
  • Ainsworth, M. S., & Bowlby, J. (1991). An ethological approach to personality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6(4), 333-341.
  • Ainsworth, M. D. S. (1982). Attachment: Retrospect and prospect. in C. M. Parkes & Stevenson-Hinde (Eds.), The place of attachment in human behavior. New York: Basic Books.
  • Adam, K. S., Keller, A., West, M., Larose, S., & Goszer, L. B. (1994). Parental representation in suicidal adolescents: A controlled study. Australian &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28(3), 418-425.
  • <2017 진입경로별 공시준비 청년층 현황 및 특성연구보고서>
  • <2016 글로벌 대학생 가치조사>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6]
  • 2015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 발표 보도자료(2015. 11.24일자)
    교육부 [2015]
  • .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스트레 스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
    김선희 이영란 주민선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1), 172-182 [2013]
  • , 대학생들의 교수신뢰와 학습동기 및 대학 생활적응과의 관계
    박용한 정은이 아시 아교육연구, 9(1), 73-93 [2008]
  •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