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민간경비원의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유효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f Private Security Guard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Turnover

김하경 2019년
논문상세정보
' 민간경비원의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유효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f Private Security Guard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Turnover'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내부마케팅
  • 민간경비원
  • 이직의도
  • 조직유효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507 0

0.0%

' 민간경비원의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유효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f Private Security Guard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Turnover' 의 참고문헌

  • 호텔주방 조직환경에 따른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 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안형기 박사학위논 문, 경주대학교 대학원 [2003]
  •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 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김형섭 관광연구 19,(3), 203-225 [2005]
  • 호텔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호성 한진수 관광레저연구, 24(2), 79-99 [2010]
  • 호텔내부고객의 이직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내셔널 마 케팅 요인에 관한 연구
    김홍범 관광학연구, 2(2), 21-42 [1998]
  •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활동이 종사원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김은정 한진수 『호텔경영학연구』, 14(3), 191-213 [2005]
  •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 태도와 서비스품질 및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이희천 박 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1997]
  • 호텔 종업원의 조직공정성 지각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이병열 이웅희 관광학 연구, 30(2), 321-338 [2006]
  • 호텔 종사원의 직무특성에 의한 직무만족 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행주 이기국 최병호 호텔관광연구, 6(2), 234-254 [2004]
  •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와 역할스트레스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민 박사학 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8]
  • 호텔 내부마케팅이 조리 종사원의 조직몰입 및 서비스지 향성에 미치는 영향
    이성호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13]
  • 항공사 내부마케팅이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에 미치는 영향
    양혜련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0]
  • 한국 여행사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병열 박사 학위논문, 상지대학교 대학원 [2011]
  • 특급호텔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 서비스 품질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헌진 원철식 이욱환 한국외식산업학회지, 3(1), 51-67 [2007]
  • 특급호텔 종사원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직무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부산지역 호텔 중심으로
    조봉기 석사학위논문, 동명대 학교 대학원 [2015]
  • 통합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우리나라 관광호텔 업을 중심으로,
    강영순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태권도 관장의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사범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길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6]
  • 컨벤션 개최시 내부마케팅 활동이 현장요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변지영 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대학원 [2004]
  •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가 직무만족, 조 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천순덕 박 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5]
  • 중소기업의 내부마케팅요인이 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광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중소기업과 대기업 노동자의 이직성향에 관한 비교연구 
    전찬열 생산성 논집. 10(2), 239-263 [1996]
  • 주얼리산업 종사자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영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17]
  • 조직행동론
    박내희 서울: 박영사 [2005]
  • 조리사의 개인-환경 적합성이 직업몰입, 조직몰입, 이직의 도에 미치는 영향
    황규선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0]
  •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유효성과 이직의도에 미 치는 영향
    박상영 박사학위논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2016]
  • 외식업체의 비정규직 종사원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 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상회 박사학위논 문,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6]
  • 외식업체 내부마케팅전략이 갈등지각수준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김옥란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6]
  •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 태도에 미치 는 영향
    박석희 송효분 관광학연구, 29(3), 357-379 [2005]
  • 신인사관리론
    이원우 서울: 삼영사 [2001]
  • 소비자행동론
    박영봉 서울: 학연사 [2009]
  • 성과관리제도 하에서 팀장급 리더들의 코칭 활동이 구성 원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은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서울: 학연사 [1994]
  • 서비스기업에서 내부마케팅 요인이 조직신뢰 및 직무만족 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동식 『관광연구』, 25(2), 293-316 [2010]
  • 서비스공정성 개념의 대안적 측정이 신뢰와 고객의 자발 적 행위추정에 미치는 영향
    윤만회 경영연구, 18(4), 167-194 [2003]
  • 비정규직 경비원의 직무환경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 치는 영향
    이재원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2015]
  • 복리후생만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장훈상 지광수 한국 동북아농촌, 15(1), 403-422 [2000]
  • 보상제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최민호 석사학위 논문, 단국 대학교 대학원 [2010]
  • 베이커리종사원의 Protean career가 경력태도와 이직의도 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과 상사지원을 조절변수로
    조승균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11]
  • 베이커리 종사자의 천식 및 비염 증상 실태와 자기효능 감 직무태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형일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 학원 [2009]
  • 민간시큐리티 종사자의 여가스포츠활동이 커뮤니케이션 및 조직신뢰, 집단효능감, 조직유효성과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
    김문성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14]
  • 민간경호시장의 문제점에 따른 인력풀제도 도입 의 필요성
    김동제 조성구 『한국치안행정학회』, 9(2), 97-119 [2012]
  • 민간경비회사의 내부마케팅 전략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김민선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채육대학원 [2010]
  • 민간경비조직 구성원의 변혁적․서번트리더십이 팔로워십, 임파워먼트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용주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 교 대학원 [2012]
  • 민간경비원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윤리 및 조직유효성의 관 계 연구,
    권태일 용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민간경비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이현의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11]
  • 민간경비원의 조직학습화 수준에 따른 조직몰입 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강동범 김상진 『한국융합보안학회』, 16(1), 49-58 [2016]
  • 민간경비원의 임금만족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동진 석사학위논 문,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3]
  • 민간경비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이직의도의 인과관계
    하정훈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3]
  • 민간경비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 소진, 조직유효성 의 구조적 관계 연구
    조철규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15]
  • 민간경비에 대한 의식구조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오경록 박사학위논문, 경주대학교 대학원 [2002]
  • 무용공연예술단 내부마케팅 및 만족과 관객 만족, 충성도 와의 관계
    이영애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2]
  • 무대공연자의 지각된 멘토링기능과 조직유효성, 이직의도 간의 인과관계검증
    김유미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9]
  •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백종철 박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대학원 [2008]
  • 내부마케팅이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특급호텔 일식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김선미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06]
  •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과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기간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이정환 박사학위논문, 상지 대학교 대학원 [2006]
  • 내부마케팅 요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홍성복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내부마케팅 요인과 내부고객만족이 외부마케팅 성과에 미 치는 영향
    이도영 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8]
  •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투자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세형  HRD연구, 12(2), 1-18 [2010]
  • 기업의 복리수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윤여동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1]
  •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실적과 성과요인과의 관련 성 연구
    권혁수 박계홍 중소기업연구, 24(3), 159-197 [2002]
  • 기업윤리와 경영교육
    신유근 서울: 세경사 [1992]
  • 금융기관 내부마케팅 전략이 은행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정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광주․전남지역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정연우 박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2015]
  • 관광호텔 조리직 종사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수범 이은용 관광레져연구, 15(2) 237-252 [2003]
  • 관광호텔 등급에 따른 내부마케팅 요인과 직무만족 연구 
    박경호 관광경영연구, 17(3), 129-143 [2013]
  • 공무원 서비스 교육훈련이 교육만족과 민원행정 서비스품 질에 미치는 영향
    허대중 박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2005]
  • 공공체육 시설의 내부마케팅이 경영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왕흥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8]
  • 경찰의 조직문화와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병동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경주사업 종사자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 객지향성 및 경영성과의 관계
    용재명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3]
  • 경쟁가치모형에 따른 신문산업의 조직문화연구: 편집국과 비편집국 종사자의 인시차이
    정재민 『한국언론학보』,53(4),73-93 [2009]
  • IT인력의 이직에 관한 통합적 접근: 조직유효성 매개 및 테크노스트레스 조절 모델의 통합
    정다미 박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7]
  • BSC의 핵심도구인 전략지도의 이해와 활용
    김육덕 신홍철  회계저널, 12(2), 1-34 [2003]
  •  마케팅
    송균석 서울: 무역경영사 [2000]
  • 이학만.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고객지 향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대학원 [2015]
  • 사회복지시설에서 조직공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절차공정성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한경혜 호서대 학교 벤처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2018]
  • “항공사 종사원의 고용불안과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 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수영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 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태연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직무동기와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코칭과 개인-직무 적합성의 조절효과,”
    이문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코칭리더 십의 조절효과 연구”
    박창욱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리더의 부정적 행동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재형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리더의 감성지능과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박광철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강원랜드의 내부마케팅활동이 직원의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강원랜드 딜러를 중심으로”
    김규남 나현미 함석종 『한국호텔관광학 회』, pp. 27-37 [2009]
  • Weber, J. M.(2015), The Rediscovery of the Marketing Concept, Business Horizons, 31, pp.9-16.
  • Varey, R. J., "Internal Marketing; A Review and Some Interdisciplinary Research Challenges", International J 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995,6(1),pp.40-63.
  • Varey, R. J.(1995), Internal Marketing: A Review and Some Interdisciplinary Research Challenge,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6 (1), pp.40-63.
  • Timothy, R. H., and Tracey, J. B.(2000), The cost of turnover: Putting a price on the learning curve.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stration quarterly. 41, no. 3: 14-21.
  • Storey, C. and C. Easignwood(1993), The Impact of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ject on the Success of Finance Service, The Service Industiries J ournal, 13(3), pp.40-54.
  • Stefan, D. C., N. Masalu, N. L. Ngendahayo, D. Amadori and Botteghi, M.(2015), Pathology and oncology in Africa : education and training for the future in cancer research East African Regional, Infectious Agents and Cancer, 10. pp.48.
  • Steers, R. M., and Mowday, R. T.(1981), Employee turnover and post-decision accommodation processes. Research in organization behavior. 3: 235-281.
  • Stanton, W. J.(1988), Fundamental of Marketing. The University of lowa.
  • Skare, M. and K. Kostelic.(2015), Interpersonal commitment in the internal marketing ; Bounded rationality game theory approach, Economic computation and Economic cybemetics studies and Research, 48(4), pp.127-149.
  • Singh, J.(1993), Boundary Role Ambiguity: Facets, Determinants, and Impact, Journal of Marketing, 57(4), pp.11-31.
  • Piercy, N. F.(1995),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rnal market : Marketing Our Customers to Our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Practice, Applied Marketing Science, 1(1), pp.22-44.
  • Pfeffer, J. (1994),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Unleasing the power of the work force, Boston, M. 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Oetjen, D.& T. Rotarius, "Internal Marketing; The Prescription for Dialysis Center Success, "Dialysis and Transplantation, 2002,31(10),pp.703-710.
  • Mowday, R. T., Steers, R. M., and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 Mott. P. E. (1972),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Organizations,” New York, Harper and Row, 17.
  • Morrison, E. W.(1996),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s a Critical Link between HRM Practices and Service Quality, Human Resource Management, John Wiley and Sons, 35, pp.493-512.
  • Mobley, W. H.(1982), Employee turnover: Cal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reading. MA: Addison-wesley. pp.10-11.
  • March, J. G., and Simon, H. A.(1958), Organization. NY: wiley. p.99.
  • Lukas, B. A. and I. Maignan(1996), Striving for quality: the Key Role of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Journal of Market-Focused Management, 1 (2), pp.175-187.
  • Lings, I. N.(2004), Internal Market Orientation Construct and Consequences, J 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 (4), pp.405-413.
  • Likert, R. (1958), “Measur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Ha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41-50.
  • Lawer. (1990), Lawler, E. E., (1990), Strategic Pay : Aligning Organizational Strategies and Pay Sysetms, San Francisco : Jossey-Bass.
  • L.L. Berry(1981), The Employee as Customer, Journal of Retail Banking Vol. 3(1), pp25-32.
  • Kotler, P. (1998), A Generic Concept of Marketing : Broaden Marketing’s Focus to Include an Organization’s Transactions with All of Its Publics, Marketing Management, 7, pp.48-49.
  • Kim, J. S., Song, H. J., & Lee, C. K. (2016).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nternal marke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International J 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55, 25-32.
  • Katz, D., and Kahn, R, L.(1978),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s: NY: John wilet & sons, inc.
  • Jaworski, B. J. and A. K. KOhli. (1993), Market Orientation :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The Journal of marketing, 57(3), pp.53-70.
  • Jackofsdy. E. F.(1986), Turnover and job performance: An integrated process mode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9, no. 1: 74-82.
  • Hart, Christhopher W. L., James L, Heskett, and W. Eearl Sasser Jr.(1990), The Profitable Art of Service Recovery, Harvard Business Review, 68(July-August), pp.148-156.
  • Gr nroos, C.(1990).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Moments of Truth in Service Competition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 Gr nroos, C.(1990), op.cit.,
  • Gr nroos, C. and Christian (1990), op.cit.,
  • Goodale, J. C., M. Koerner and J. Roney(1997), Analyzing The Impact of Service Provider Empowerment on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side an Organiza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2(2), pp.191-210.
  • Gomez-Mejia. L. R., Balkin, D. B., & Cardy, R. L(1998), Managing Human Resources, 2nd ed. Prentice-Hall. Inc.
  • George, W. R.(1977), The Retailing of Service – A Challenging Future, Journal of Retailing, 53(3), pp.85-99.
  • Frank, F. and HalPickle (1968), “Components of Effectiveness in Small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3, 289-30.
  • Foreman, S. K. and Money, A. H.(1995). Internal Marketing: Concepts, Measurement and Application, J 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11, No.8, pp.755-768.
  • Fishbein, M., and Ajen. I.(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 Addison-wesley.
  • Etzioni. A. (1960), “Two Approaches to Organizational Analysis: A Critique and Suggestion,”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September, 267-27.
  • Dalton, D. R., Todor, W. D., and Krackhardt., D. M.(1982), Turnover overstated: The function taxonom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 117-123.
  • Dalton, D. R., Toder, W. D., Spendolini, M. J., Fielding, G. J. and Porter, L. W. (1980),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performance: A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1), 49-64.
  • Cravens, D. W.(1995), The changing role of the sales force. Marketing management. 4, no. 2: 49-57.
  • Cotton, J. L., and Tuttl, J. M.(1986), Employee turnover : A meta analysis and reviwe with implication for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 no. 11: 55-70.
  • Conduit, J. and F. T. Mavondo.(2001), How Critical is Internal Customer Orientation to Market Orientation?, J 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1(1), pp.11-24.
  • Caruana, A. and P. Calleya(1998),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Retail Bank Manage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16, No.3, pp. 108-116.
  • Canpbell (1977), On the Natur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an Francisco, Jossey-Bass.
  • Bruhn.M, "Internal Service Barometer: Conceptualization and Empirical Results of a Pilot Study in Switzerland",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003, 37(9), pp.1187-1204.
  • Brown, S. P. and R. A. Peterson(199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Causal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 (2), pp. 63-77.
  • Bluedorn. A. C.(1982), The theories of turnover: Causes. effects and mean research in the sociology of organizations. JAI press. PP. 75-128.
  • Blanden, J.(2006), Cycles of disadvantage. Poverty. 124: 15-17.
  • Berry, L. L.(198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4), pp.236-245.
  • Berry and Parasuraman(1991), Marketing Services, Competing Thr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 Becker, B. E. and M. A. Huselid(1999),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Five Leading Firms, Human Resource Management, 38 (4), pp. 287-302.
  • Barnard, C. I. (1939), The funtions of the executive, Boston, Harnard University Press.
  • Bansal,H.S.,Mendelson,M.B.& Sharma,B.,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external Marketing Outcomes ",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2001,6,pp.61-76.
  • Bansal, H. S., Mendelson, M. B., & Sharma, B.(2001),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external Marketing Outcomes, J ournal of Quality Management, 6, 61-63.
  • Arnett, D. B., Laverie, D. A., & Mclane, C.(2002), Using Job Satisfaction and Pride as Internal-Marketing Tool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3(2), 87-96
  • Arnett, D. B., D. A. Laverie & C. MaLane. (2002), Using Job Satisfaction and Price as Internal Marketing Tool,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3(2), pp.87-96.
  • Andrew J. D. and W.P. James(2014), Internal Marketing and Employee Satisfaction and Loyalty : cross-cultural scale validation context of U. S and german nurses, J 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 27, pp.43-53.
  • Ahmed, P. K., Rafiq, M. & Saad, N. M., "Internal Marketing and the Mediating Role of Organisational Competencies ",European J ournal of Marketing, 2003, 37(9), pp.1221-124
  • . 민간경비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 치는 영향
    한시은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
  • . 건설기업의 내부마케팅 시행과 기업성과간의 관계 연구 
    이종선 박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대학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