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20世紀 後半 韓國 實景山水畵에 關한 硏究 = A Study on Korean Actual Landscape Painting in the Late 20th Century
류재춘
2019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류재춘
형태사항
xii, 134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대열
학위논문사항
2019. 2, 미술학과 한국화, 학위논문(박사)-, 동국대학교 대학원
DDC
700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9
발행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20세기 산수화
사경산수화
산수화의 경계 확장
수묵기법
실경산수화
전통 산수화의 재해석
한국화의 모더니티
참고문헌( 141)
유사주제 논문( 583)
예술 순수와 응용 556건
실경산수화 21건
수묵기법 4건
사경산수화 2건
인용/피인용
20世紀 後半 韓國 實景山水畵에 關한 硏究 = A Study ...
' 20世紀 後半 韓國 實景山水畵에 關한 硏究 = A Study on Korean Actual Landscape Painting in the Late 20th Centur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예술 순수와 응용
20세기 산수화
사경산수화
산수화의 경계 확장
수묵기법
실경산수화
전통 산수화의 재해석
한국화의 모더니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38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예술 순수와 응용
557
0
0.0%
주제어
20세기 산수화
1
0
0.0%
사경산수화
3
0
0.0%
산수화의 경계 확장
1
0
0.0%
수묵기법
5
0
0.0%
실경산수화
22
0
0.0%
전통 산수화의 재해석
1
0
0.0%
한국화의 모더니티
1
0
0.0%
계
591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20世紀 後半 韓國 實景山水畵에 關한 硏究 = A Study on Korean Actual Landscape Painting in the Late 20th Century'
의 참고문헌
李星明, 『唐代墓室壁畵硏究』, 西安, 陝西人民美術出版社, 2005.
劉勰, 『文心雕龍』.
한국적 풍경을 향한 집념의 신화-청전 이상범 작가론
홍선표
삼성문화재단, 『한국 미술가; 이상범』
한국적 이상경 현대적 조율과 변주-20세기 수묵산수화 전개
송희경
이천 시립 미술관,『20세기 한국 수묵산수화』
[2011]
장인용 역, 『中國美術史』
李霖燦
다빈치
[2017]
이광군ㆍ최명길 역, 『중국산수화의 이해』
손은동
미진사
[2008]
서은숙 옮김, 『석도』
저우스펀
창해
[2005]
박계리 채록, 「이종상 채록문: 제4차 원형상과 비보회화 – 비보회화 (裨補繪畫)」
국립예술자료원 구술 아카이브
[2008]
김상철 등 역,『동양화의 이해』
진조복
시각과 언어
[1995]
김기주 역, 『중국의 문인화』
학연문화사
[2008]
馬采, 『中國美術思想滿話』, 上海, 人民美術出版社, 1988.
顧愷之, 『論畵』.
陳朝璧, 「关于山水詩产生和发展問題的商榷」, 廈門大學學報』2003-7.
陳傳席, 『中國山水畵史』, 天津, 天津人民美術出版社, 2001.
陝西省考古硏究所, 「西安西郊陝棉十廣唐壁畵墓淸理簡報」, 『考古與文 物』, 2002-1.
陝西省博物館, 乾縣文敎局唐墓發掘組, 「唐章懷太子墓發掘簡報」, 『文 物』72-7.
金炳湜역, 『중국산수화사』1
陳傳席
심포니
[2014]
郭熙, 林泉高致.
邹少林, 「六朝到唐代绘画的分科及发展」, 『文艺研究』2003-02.
趙聲良, 『敦煌壁畵風景硏究』, 北京, 中華書局, 2005.
赵声良, 「试论莫高窟唐代前期的山水画」, 『敦煌研究』1987-03.
譚旦冏著, 金基珠譯,『中國藝術史』, 悅話堂, 1985.
謝赫, 『古畫品錄』.
要別冊, 東京大學東洋文化硏究所, 1960.
蘇軾, 『蘇東坡全集』.
蘇軾, 『東坡題跋』.
董逌, 廣州畵跋.
荊浩, 筆法記.
羅世平,『古代壁畵墓』, 北京, 文物出版社, 2005.
羅世平, 「略論曲陽五代墓山水壁畵的美術價値」, 『文物』86-9.
罗叔子, 「山水画的理論体系及其发展」, 『江海学刊』1961-05.
米澤嘉圃, 「中國山水畵史硏究, 山水畵論」, 東京大學東洋文化硏究所紀
童書業, 『童書業說畵』,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99.
石濤, 『苦瓜和尙畵語錄』.
王阵, 「水墨山水在唐代出现的原因初探」, 『文山师范高等专科学校学报 』2005-02.
王贵胜, 「山水画构成图式与风水理论」, 『美术研究』2003-03.
王維, 『王摩詰全集箋注』.
王昌齡,『詩格』.
王弼, 『周易略例 明象』.
王伯敏, 『敦煌壁畵山水硏究』, 杭州, 浙江人民出版社, 2000.
王仲殊, 『漢代考古學槪說』, 中華書局, 1984.
毕继民, 「论唐代绘画精神」, 『东方艺术』2003-05.
楊希義, 于汝波, 中國軍事通史 10卷唐代軍事史上, 軍事科學出版社, 1998.
杨鉴生, 『山水诗兴起成因的辨析』, 陕西师范大学碩士學位論文, 2000.
李鴻賓, 唐朝朔防軍硏究, 長春, 吉林人民出版社, 2000.
李根雨, 『20世紀中 韓水墨畫比較研究』, 南京藝術學院博士論文, 南京, 2012.
曹爱华, 『传统山水画“高远”法、“平远”法所蕴涵和对应的儒、道精神境 界』, 南京师范大学碩士學位論文, 2003.
昭陵博物館, 「唐昭陵長樂公主墓」, 『文博』88-3.
施寒松, 「关于水墨山水文人画鼻祖之争」, 『文史杂志』2005-01.
徐濤, 「呂村唐墓壁畵與水墨山水的起源」, 『文博』2001-2.
張鴻修, 『中國唐墓壁畵集』, 深圳, 嶺南美術出版社, 1995.
張彦遠, 『歷代名畫記』.
张东, 「青绿山水画的源流与技法—兼谈近期我的创作活动」, 『美术学报 』2000-01.
布顔圖, 畵學心法問答.
姜寬植역, 『中國繪畵理論史』
葛路
미진사
[1993]
圓暉, 『阿毗達摩俱舍論木頌疎』.
周天遊,『章懷太子墓壁畫』, 文物出版社, 2002.
周天游,『懿德太子墓』, 北京, 文物出版社, 2002.
周天游, 『新城, 房陵, 永泰公主墓壁畵』, 北京, 文物出版社, 2002.
周天游, 『唐李憲墓發掘報告』, 北京, 科學出版社, 2005.
周天游, 『唐惠莊太子李撝墓』, 北京, 科學出版社, 2004.
吴秋野, 「青绿山水的产生与佛教美术及异族文化」, 『美术观察』 2004-11.
吳功正, 『唐代美學史』, 西安, 陝西師範大學出版社, 1999.
原濟, 石濤畵集.
刘娟, 『论六朝山水诗的演进』, 河北师范大学, 2003.
兪劍華, 『中國繪畵史』, 臺北, 華正書局有限公司, 民國73.
倪瓚, 淸悶閣遺稿 .
何恭上, 『中國美術史』, 藝術圖書公司, 1977.
于安瀾編, 『畫論叢刊』上, 華正書局, 1982.
『현대한국채묵화』
최병식
아트파크
[1996]
『현대동양회화사』
최병식
예서원
[1994]
『현대 한국화론』
강선학
재원
[1998]
『한국회화사』
안휘준
일지사
[1984]
『한국근대회화선집』
이구열
금성출판사
[1990]
『한국근대미술의 형성』
윤범모
미진사
[2004]
『한국근대미술산고』
이구열
을유문화사
[1972]
『한국근대미술사』
오광수
열화당
[1979]
『한국 현대미술의 단층』
오광수
삶과 꿈
[2006]
『한국 미술의 미의식』
안휘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한국 근대회화 100선』
국립현대미술관
얼과 알
[2002]
『중국회화사론』
장준석
학연문화사
[2002]
『중국회화감상』
박은화
도서출판예경
[2001]
『중국현대채묵화』
최병식
미술연감사
[1988]
『중국의 역사와 문화』
강길중
경상대학교출판부
[2013]
『중국미술사상에 관한 연구』
권덕주
숙명여대 출판부
[1982]
『중국과 한국의 회화』
한정희
학고재
[1999]
『조선화론집성-상 하』
고유섭
서울: 경인문화사
[1976]
『조선시대회화사론』
홍선표
문예출판사
[2004]
『조선시대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
고연희
돌베개
[2007]
『자연에 취한 한세상』
이열모
(이열모 작품전시도록), 이천시립 미술 관
[2012]
『우리미술 100년』
서성록
현암사
[2001]
『심전 안중식 회화 연구』
박동수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03]
『솔바람 먹내음 :일랑 이종상 두 번째 글 모음집』
이종상
민족문화 문고간행회
[1987]
『선종이 문인화 형성에 미친 영향』
김대열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2]
『동양화의 공간개념 고찰』
김기주
공간
[1980]
『동양미학론』
이상우
시공사
[2006]
『금강 전도 연구』
박은순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근대성에 대한 비교철학적고찰』,『한국근대춤의 담론적 이 해』
박상환
민속원
[2007]
『겸재정선』
최완수
국립중앙박물관
[1992]
『겸재를 따라가는 금강산 여행』
최완수
대원사
[1999]
『韓國近代美術硏究』
이경성
同和出版公社
[1975]
『韓國美術家論攷』
이경성
一志社
[1974]
『韓國繪畵의 傳統』
안휘준
문예출판사
[1988]
『韓國現代美術史』
오광수
悅話堂
[1979]
『韓國現代美術史―東洋畵』
이구열
國立現代美術館
[1976]
『韓國現代繪畵의 발자취』
서성록
문예출판사
[2006]
『雜譬如經』.
『華嚴梵品行』.
『舊唐書』
『東洋繪畵의 寫意性에 관한 硏究』
김연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4]
『景德傳燈彔』.
『意境의 의미와 표현에 대한 연구』
이광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1]
『中國繪畵史三千年』
양신
學古齋
[1999]
『中國畵論』, 서울
許英桓
瑞文堂
[1988]
『LEE, CHEOLOO』
김상철
결 출판사
[2007]
『20인의 한국 현대미술가』
오광수
시공사
[1978]
『20세기의 한국미술』
김영나
예경
[1998]
『20세기 한국 수묵산수화』
송희경
장진성
정현숙
이천시립미술 관
[2017]
「한국 현대 실경산수화 연구-년대를 중심으로」
이정진
홍익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970]
「풍요속에 이루어진 조용한 변혁-70년대 미술의 흐름」
이경성
『계 간미술』
[1979]
「초기 현대미술의 단면-년대에서 1960년대를 중심으로」
김연희
『한국 현대미술의 시원』(국립현대미술관), 삶과 꿈, 2000
[1950]
「진경산수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진경문화, 진경시대론을 중 심으로」
박은순
한국사상학회, 『한국사상학』28
[2007]
「조선후기 회화관」
홍선표
『한국의 미』12, 중앙일보사
[1983]
「정선의 진경산수화와 명 청대 산수판화」
고연희
『미술사논단』9, 한국미술연구소
[1999]
「오늘의 作家연구⑨, 李永燦」
오광수
『계간미술』14
[1980]
「안중식의 백안춘효와 친일파 미술상인」
이구열
『미술세계』
[2003]
「다양한 素材다양한 畫法」
이철주
『空間』-12
[1980]
「근대한국화의 흐름」
이구열
미진사
[1993]
「근대한국미술사의 연구」
이구열
미진사
[1992]
「간추린 삶의 여정」
이종상
『李鍾祥-源形象』, 가나아트
[1996]
「論―『朝鮮朝最後의 圖畵暑員―小琳趙錫晋」
이경성
『古文化』 13
[1976]
「小琳과 心田의 生涯와 그들의 藝術」
이구열
『澗松文華』14
[1978]
「唐代峻法の硏究」
下店靜市
『南畵硏究』제 12권 2호
「40代東洋畵家-화랑협회전을 보고 나오며
이종상
『畫廊』
[1980]
「1970-80년대 진경산수의 재해석-한국화의 현대성과 정체 성」
박계리
『한국현대미술 새로 보기』, 미진사,
[2007]
「1970-1980년대 수묵채색화의 경향-70년대 말 80년대 초를 중심으로」
김경연
『한국화대기획Ⅻ:변혁기의 한국화-투시와 전 망』, 공평아트,
[2001]
⌜한국인의 정서: 청전 이상범의 회화⌟, 『이상범』
이성미
호암미술 관
⌜한국 현대 수묵 산수화의 대맥⌟
하태진
『미술과비평』제38권
[2015]
⌜한국 근대 산수화의 조형성 고찰: 노수현, 이상범, 변관식의 회화를 중심으로⌟
이광수
『미술교육논총』27권 제1호
[2013]
⌜1970년대 한국 실경산수화 연구⌟
이정진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9,
[2015]
⌜17-18세기 동아시아에서 실경산수화의 성행과 그 의미⌟, 『미술사학 연구』237호
한정희
한국미술사학회
[2003]
' 20世紀 後半 韓國 實景山水畵에 關한 硏究 = A Study on Korean Actual Landscape Painting in the Late 20th Century'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