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적용한 통합교육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Inclusive Education through the Learning Community Clas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저자
김명희
형태사항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곽승철
학위논문사항
2019. 2,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특수교육학과
발행지
공주
언어
kor
출판년
2019
발행사항
공주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배움의 공동체
통합교육
'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적용한 통합교육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Inclusive Education through the Learning Community Clas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55
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배움의 공동체
25
0
통합교육
730
0
계
755
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적용한 통합교육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Inclusive Education through the Learning Community Class' 의 참고문헌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동영상 기반 앵커드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 용 (2)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
허승준
학습장애연구 , 7(3), 43-61
[2010]
활동중심 국어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 사의 실천적 지식 탐색
협력교수를 통한 초등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 의 진로성숙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박승희
이영아
특수교육. 13(1), 245-271
[2014]
협력교수가 초등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 수업선호도,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김애화
유현주
학습장애연구 , 8(2), 183-204
[2011]
협력교수가 초등학교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 및 교사와 일반아동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곽은정
신진숙
지적장애연구 , 13(3), 69-90
[2011]
협동학습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인지 및 언어발달 에 미치는 효과
이윤미
특수교육학연구 , 48(3), 67-87
[2013]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정서 지능과 또래지원에 미친 영향
박승희
홍정아
특수교육학연구 , 49(2), 213-239
[2014]
협동학습 : 배움의 공동체를 위한 필요조건
윤상혁
수학교육 학술지, 2011(1), 179-189
[2011]
협동적 게임을 적용한 체육수업 실행 연구
박대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 . 13(5), 383-411
[2013]
현장연구와 실행연구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18(4), 1-49
[2015]
현상학적 질적 연구에 대한 오해와 이해 : 연구 논리와 연구 기법 사이에서 길 찾기
유혜령
현상 해석학적 교육연구, 10(1), 5-31
[2013]
혁신학교 운동을 위한 수업 혁신 모델 비교 연구
김현섭
열린교육실행연구, (14), 55-78
[2011]
한국의 통합교육 실태 및 지원체계
김은숙
2017 공주대학교 BK21플러스 국제학 술대회 논문집, 3-13
[2017]
학급차원의 또래도우미 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과 의 친구관계와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승희
허희선
특수교육, 10(1), 155-186
[2011]
학급차원의 긍정적인 행동지원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장애 학생과 그 또래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미선
박지연
특수교육학연구 , 40(2), 355-376
[2005]
학급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학 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삼성
이효신
정서ㆍ행동장애연구 , 28(3), 1-35
[2012]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장애학 생과 그 또래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미선
송중만
특수교육학연구 , 40(2), 335-376
[2006]
학교 교육의 형식성과 배움의 공동체의 무형식성. 석사학위논문
이재창
인하대 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2013]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 및 인성학적 차원에서 본 한국 통합교육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김성애
유아특수교육연구 , 10(2), 23-49
[2010]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교육적 의미 고찰
김현아
양경숙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8(2), 33-51
[2011]
팀강화 및 전체강화 학급차원 또래교수가 초등 통합학급 영어시간 의 학급풍토와 학생들의 영어받아쓰기 성취도에 미친 효과
박승희
최재완
특수교육학연구 , 48(3), 227-246
[2013]
특수교육에서의 AAC
박은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2), 131-138
[2014]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공동협력을 통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에 관한 실행연구
이은주
특수아동교육연구 12(2), 1-29
[2010]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고승희
유은정
특수아동교육연구, 11(1), 95-120
[2009]
통합학급에서 교수적 수정 중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번영
박승희
특수교육학연구 , 42(1), 19-49
[2007]
통합교육의 의미 다시 생각하기 –모든 이들을 위한 통합교육과 보편적 학 습원리를 중심으로-
박혜준
통합교육연구 5(2), 103-128
[2010]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1993년과 2008년의 태도 비교
정정진
통합교육연구, 4(1), 2009., 101-133
[2009]
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김은주
박현옥
특수교육학연구 , 38(4), 285-309
[2004]
통합교육 질 지표의 개발과 활용
박승희
최선실
홍정아
특수교육학연구 , 47(1), 2012., 87-117
[2012]
통합교육 지원프로그 램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우정-
통합교육 담당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권현수
한국교원교육연구 , 27(4), 71-96
[2010]
통합교육 관점에서 본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과 방향
이대식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2013(1), 95-116
[2013]
초등학교 통합교육 실험연구 동향분석
곽승철
김명희
특수교육교과교육연 구, 8(2), 145-175
[2015]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실행연구
권효숙
유지영
뇌교육연구 16(-), 93-128
[2015]
체육수업에서 긍정적 경험의 축적 및 확장 : 시각중복장애학생에 대한 생태학적 평가기반 수업. 박사학위 논문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이근호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학술발표대 회논문집, 2011(3), 29-48
[2011]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한 교실 붕괴 현상의 이해와 진단
이혁규
교육인류학연구, 6(2), 125-164
[2003]
좋은 수업을 하는 통합학급 교사의 내용교수지식(PCK)
김수연
통합교육연구 , 6(1), 65-87
[2011]
전문가학습공동체가 학교혁신에 주는 정책 시사점: 미국의 성공적 학교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박종필
이경호
교육정치학연구, 19(4), 133-153
[2012]
장지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 중재 연구의 동향 및 질적평가지표에 의한 분석 - 국내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시사점
김봉세
정동영
정윤우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 14(1), 99-128
[2014]
장애학 관련 외국학술지에 나타난 통합교육 분석
강종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52(1)
[2013]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의 협력교수 수행과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자폐성 장애아 부모의 삶과 교육에 대한 존재론적 사유. 박사학위논문
일본의 ‘배움의 공동체 운동’ 사례 연구
유상덕
한국교육연구 , 11(1), 85-110
[2006]
일반학급에 통합된 경도장애아동을위한 효과적인 통합교육 모형 개발 연구
일반교사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및 관계 분석
김용욱
우정한
특수교 육저널 : 이론과 실천, 15(2), 55-84
[2014]
일반교사들이 특수아 지도와 관련하여 필요로 하는 전문가 지원
이대식
한국교원 교육연구, 22(3), 263-279
[2005]
의견교환하기 교수학습이 초등부 건청학생과 통합된 청각장애학생 의 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최승숙
허명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51(2), 197-220
[2012]
위기학생 지도와 인성교육의 중요성
현 주
Issue Paper, 2013 제 2호
[2013]
연구공동체’ 교사의 ‘배움의 공동체’ 역사 수업 연구: 지향과 실제
김민정
역사교 육연구, (25), 7-48
[2016]
시각적 지원을 통한 이야기 읽기 교수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의 기본 감정 이해 및 표현에 미치는 효과
김은경
송인혜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7(3), 87-122
[2011]
수업협의회에 기초한 배움의 학교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전현곤
한대동
한국교 원교육연구 , 24(3), 197-219
[2007]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사학습공동체 활동 사례연구. 석사학위논 문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회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연구
김경은
열린 교육연구, 18(4), 31-55
[2010]
수업을 중심으로 한 '배움의 학교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전현곤
한대동
교육 학연구, 47(1), 119-144
[2009]
수업에서의 인성교육 원리: 대화와 참여를 촉진하는 배움의 공동체 형성
김민성
교육심리연구 , 28(1), 117-142
[2014]
수업 혁신의 대안적 접근 탐색
서근원
손종현
교육종합연구, 12(2), 57-77
[2014]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필요한 일반교육의 조건
이대식
통합교육연구 , 2(1), 1-27
[2007]
사회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실과 수업에서 얻게 된 특수교사의 실천 적 지식
이권재
임경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3), 49-82
[2017]
사회과 수업의 협력적 실행연구
천호성
사회과교육 46(3), 5-30
[2007]
사토 마나부의 배움의 공동체와 행복교육 탐구
문정애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16(1), 31-48
[2011]
비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경험이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 향
곽승철
최유림
특수교육논집 , 21(-), 101-115
[2017]
비고츠키 이론에 기반한 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고등학생의 사회성과 성 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초등 과학 통합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과학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박승희
조선화
특수교육학연구 46(2), 51-84
[2011]
보편적 교수 학습설계가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에 주는 함의
곽승철
지체중복건 강장애연구 , 53(4), 1-29
[2010]
배움의 공동체학교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 문
배움의 공동체의 인식론적 배경탐구
박동섭
이영만
초등교육연구, 23(1), 183-209
[2010]
배움의 공동체와 수업혁신
고남숙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2), 229-242
[2011]
배움의 공동체식 영어수업이 중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 학교의 사회과 수업 실천 사례 비교. 석사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활용한 모둠주도형 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에 관 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적용한 음악수업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 직무연수자료
손우정
서울: 에듀니티 행복한 연수원
[2015]
배움의 공동체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 문
배움의 공동체 수업에서의 통합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곽승철
김명희
특수교 육, 15(1), 151-179
[2016]
배움의 공동체 방식의 교사학습공동체 구축에 관한 실행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홍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4]
배움 공동체와의 비교를 통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교육방법론 개선 방안
김회용
오창진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3), 127-152
[2010]
배수진 가정과 연계한 AAC 말하기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생의 의 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친 효과-특수학교에서 실시한 일상 경험 말하기 프로그램 사 례를 중심으로-
민미영
지경미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5(2), 125-155
[2017]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통합교육 인식과 관점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곽승철
이원희
특수교육학연구 , 49(3), 89-119
[2014]
발달장애유아 및 학생의 자기결정 기술 촉진을 위한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 장의 과제
김성애
지적장애연구 , 3(-), 93-105
[2001]
반성적 사고를 통한 특수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변화 탐색
곽승철
이유리
특 수아동교육연구 , 16(1), 127-156
[2014]
미국의 통합교육 관련 통계자료가 국내 통합교육에 주는 시사점
이미숙
지체 중복건강장애연구, 55(2), 57-74
[2012]
또래지원이 포함된 상황이야기 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과제수행행 동과 일반아동이 지각하는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수연
신혜순
발달장애연구, 17(4), 29-55
[2013]
또래 중재가 읽기장애아동 및 또래교사의 읽기유창성 향상에 미치 는 효과
김동일
이태수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7(3), 121-135
[2006]
동화활용 수학수업을 통해 얻게 된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이은해
임경원
지적 장애연구, 17(1), 269-293
[2015]
대중음악을 활용한 음악수업에서 얻게 된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사 의 실천적 지식
문혜리
임경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3), 135-162
[2016]
다문화교육과 통합교육의 연계적 개념고찰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이은정
최진오
교양교육연구, 10(3), 179-210
[2016]
놀이 활동 중심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수학수업에서 나 타난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탐색
내용교수지식 (PCK)을 적용한 배구수업 실행연구
허 정
대구가 톨릭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나딩스 배려교육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유재봉
임정연
도덕교육연구, 24(2), 135-162
[2012]
긍정탐색 모형을 활용한 배움의 학교공동체 수업모형 설계
김효정
박수홍
허성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17(2), 334-342
[2016]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정신지체 아동의 수업 방해 행동과 수 업 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민휘
백은희
특수교육학연구 , 45(1), 269-289
[2010]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방해 행동에 미치는 효과
문장원
재활심리연 구, 18(3), 301-319
[2011]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전략 교수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김은경
오정민
정서ㆍ행동장애연구 34(2), 1-30
[2018]
국어교과 수업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의 과정과 중학생들의 장애 인식 변화
김수연
임경원
통합교육연구 , 12(2), 199-229
[2017]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강민채
특수아동교육연구 , 13(3), 163-183
[2011]
국내 교육관련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동향 분석
강지영
소경희
아시아교육연 구, 12(3), 197-224
[2011]
국내 ‘통합교육프로그램’ 학위 논문의 최근 연구 동향
김동일
정광조
특수교육학 연구, 40(2), 333-353
[2005]
교육인류학과 질적연구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15(2), 1-21
[2012]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교육학적 내용지식 변화에 관한 실행연구
남도희
남윤석
특수교육학연구 , 45(4), 47-70
[2011]
교육과정의 수정과 조절을 통한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교실 수업의 혁신과 지원을 위한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2) -질적 연 구방법을 중심으로-
교수적합화를 통한 초등학교 정신지체 장애아동의 통합체육 실행연구. 박사학위논문
교수적 수정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업 참여도, 문제행동, 학습 목표 달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수연
황인영
특수교육학연구 40(1), 179-199
[2005]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가정과 교사의 성찰적 실천에 대한 실행연 구. 박사학위 논문
교사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지리교사 전문성 발달. 박사학위논문
교사전문성과 수업: 질적연구를 통한 실천적 접근
교사자율연구모임을 통한 교사전문성 성장과정; 협동학습연구회에 관한 문화기술연구 . 박사학위논문
교사의 반성적 행동이 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조성민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01-220
[2009]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에서 '배움의 공동체 수업'의 효과 연구. 석사학 위논문
개방형 공립학교 모델
황성원
비교교육연구 , 19(2), 147-173
[2009]
教師たちの挑戦. 손우정 (역)(2013). 교사의 도전
敎育改革をデザインする. 손우정 (역)(2009). 교육개혁을 디자인한다
敎育の方法. 박찬영 (역)(2011). (세계적 혁신 교육의 선구자 사토 마나 부 선생의)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授業を變える學校が變わる. 손우정 (역)(2015).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 뀐다
學び合う學びが深まるとき. 방지현, 이창희 (공역)(2014). 아이들의 배움 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이시이 쥰지)
學びから逃走する子どもたち. 손우정, 김미란 (공역)(2003). 배움으로부 터 도주하는 아이들
学校の挑戦: 学びの共同体を創る. 손우정 (역)(2012). 학교의 도전
‘배움의 공동체’에 기초한 수업 사례 참여 관찰 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에 기반한 혁신학교의 음악수업 사례연구. 석사학위 논문
‘배움의 공동체’ 기반 창작표현활동이 체육수업소 외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논문
‘배움의 공동체 수학수업’이 여중학생 수학 흥미도 및 수학적 자기효능 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Whitman, Thomas, L. (2011). Key learning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Wehmeyer, M. L., Argan, M, & Hughes, C. (2000). Teaching self-determinations to Student with Disabilties: Basic skills for successful transition. Baltimore. MD: Paul H, Brookes.
Wehmeyer, M. L., & Schalock, R. L. (2001). Self-determination and quality of life; implications for special education service and support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33(8), 1-16.
The Forth Way. 이찬승, 김은영. (공역)(2015). (학교교육) 제4의 길
Teachers’ Guides to Inclusive Practices: Modifying Schoolwork, Third edition.. 박윤정, 강은영, 김민영, 남경욱 (공 역)(2017).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Stringer, E. T. (2007). Action Research (3rd ed) . Thousand Oaks, CA: Sage.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chumuck, R. A. (1997). Practical action research for change . Arlington Height, IL: Skylight Professional Development.
Novak A. D. & Bartelheim, F. J. (2012). General Education Students’' Changing Perceptions of Students with Special Needs. Current issues in education, Vol. 15, No. 2
Mitchell, L. Yell, Nancy, B. Meadows, Erik, Drasgrow, & James, G. Shriner (2010). Evidence-Based Practice for Educating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Mills, G. E. (2011).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 (4th ed) . Boston: Pearson.
Mills, G. E. (2007).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3rd ed.) .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ertler, C. A. & Charles, C. M. (2011). Instruction to educational research(7th ed) . Boston: Allyn & Bacon.
McNiff, J., & Whitehead, J. (2006). All you need to know about action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Lyons, W. (2016). Principal preservice education for leadership in inclusive schools. Canadian J ournal of action research, Vol. 7, 36-50.
Lyons, W. (2012). Examining role issues in inclusive classrooms through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Canadian J ournal of action research, V13, 19-37
Luiselli, James K. (2011). Teaching and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and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Lewin, K. (1946). Action research and minority problems. Journal of Social Issues, 2, 34-46.
Laura, J. Hall (2012). Autism spectrum disorders. Boston: Pearson.
Kourkoutas, E., Eleftherakism T. G., Vitalaki, E. & Hart, A. (2015). Family-School-Professionals Partnerships: An Action Research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 Emotional, and Academic Resilience of Children at Risk
Kemmis, S., & McTaggart, R. (2005).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Communication action and the public sphere. In Denzin, N. K., & Lincoln, Y. S., (Eds.).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3rd eds). Sage, Thousand Oaks: CA, pp. 559-603.
Kagan의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한 사회수업이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현오
김성애
초등특수교육연구 , 14(1), 25-45
[2012]
Johnson, A. P. (2008). A short guide to action research(3rd ed) . Boston: Allyn & Bacon.
Hubband, R. S., & Power, B. M. (2003). The Art of classroom inquiry: A handbook for teacher-researchers (2nd ed) . Portsmouth, NH: Heinemann.
Hallahan, D. P., Kauffman, J. M., & Pullen, P. C. (2012). Exceptional Learners. Boston: Pearson Education.
Glense, C. (2006).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struction (3rd ed.). New York: Longman.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1.
Bender Differentiating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김자경, 김기주 (공역)(2007).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
Agrawal, N., Moya E. M., Yasui, N. Y. & Seymour, C. (2015).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with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Photovoice for an Inclusive Campus. J ournal of postsecondary education and disability, 28(2), 243-350.
Action research : improving schools and empowering educators.. 노경주, 박성선, 서순식, 윤혜경, 이면우, 추병완 (공역)(2015). 실행연구: 학교개선 과 교육자의 역량강화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류태호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21세기 유아교육의 과제에 따른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김성애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55-71
[2007]
. 곽승철, 임경원, 변찬석, 박계신, 황순영 (공역) 증거기반 실제를 통한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배움의 공동체’에 기초한 사회과 수업 참여 관찰 연구
채송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배움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에 관한 연구
손우정
교육학연구 , 42(3), 375-396
[2004]
'배움의 공동체 수업'의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적용한 통합교육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Inclusive Education through the Learning Community Clas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