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경로에 관한 연구

김태형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경로에 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청소년 활동 특성
  • activity characteristics
  • adolescents
  • relational characteristics
  • resilience
  • subjective well being
  • 관계적 특성
  • 자아탄력성
  • 주관적 안녕감
  • 청소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735 0

0.0%

'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경로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에 관한 연구 개관
    안신호 이수정 한국심리과학연구, 4(1), 123-143 [2005]
  • 행복의 심리학
    이훈구 법문사 [1997]
  • 행복심리학
    남승규 양서원 [2017]
  • 한국인의 행복한 삶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
    김명소 김혜원 임지영 한영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2(2), 1-33 [2003]
  •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조사 데이터 유저 가이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신혜영 조성연 최미숙 최혜영 아동학회지, 30(2) [2009]
  • 한국 청소년의 행복: 심리적, 관계적, 경제적 자원과 학업 성취의 영향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3), 399-429 [2009]
  • 한국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심리적 안녕-주간 적 행복감과 자살충동을 중심으로
    김경미 박연민 염유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9), 236-247 [2013]
  • 학술논문: 중, 고둥학생의 행복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오영수 이재영 경제교육연구, 21(2), 1-31 [2014]
  • 학령기 아동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단연구
    이재경 조혜정 한국아동복지학. 40. 41-71 [2012]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청소년의 공감능력 및 회복탄력성이 폭력태도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인형 청소년학연구, 22(4), 23-48 [2015]
  •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종단적 인 과 관계와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김영숙 조한익 교육심리연구. 29(4). 845-871 [2015]
  • 학교 학습활동과 교우관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
    손수경 이현정 홍세희 한국청소년연구, 28(3), 57-88 [2017]
  •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행복 간의 관계
    강영하 학습전략중재연구, 3(1) [2012]
  • 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요인의 스트레스 중재효과
    강유진 한국청소년연구, 19(3), 57-84 [2008]
  • 초기청소년의 낙관성 및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안녕감의 관계
    정상미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활동참여 실태조사연구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자아존중감, 직업성숙 도, 학업성취,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윤나 박옥식 청소년복지연구, 11(1), 79-99 [2009]
  • 청소년활동의 참여동기와 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진은설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활동의 경험학습 모형에 따른 경로분석
    조미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활동 만족도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 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정민 송수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359-373 [2017]
  • 청소년활동 경험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공동체의 식의 다중매개 효과검증
    송운용 복지상담교육연구, 5, 191-217 [2016]
  • 청소년행복에 관한 감사조절모형의 연구
    김홍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이 지각한 행복감에 관한 연구
    허영선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이 지각한 부, 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우울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안나영 유영달 상담학연구, 14(5), 3 201-3215 [2013]
  •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 의 관계 분석
    김균희 성은모 한국청소년연구, 24(4), 177-202 [2013]
  • 청소년의 행복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에서 감사 성향과 사회적 지지의 중재모형
    김청송 김홍순 송민경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7(1). 252-270 [2012]
  • 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및 생활사건의 관계
    김홍순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 및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강명희 이수연 청소년학연구, 20(6), 265-293 [2013]
  •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진로정체감, 교우관계, 교사관계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구본호 김재철 청소년학연구, 25(11), 125-149 [2018]
  •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김미란 최정미 청소년학연구, 10(3), 373-394 [2003]
  •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과 자아존중감, 행복감 간의 관계
    강방훈 류시영 한국청소년연구, 23(4), 27-50 [2012]
  • 청소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안도희 장암미 교육심리연구, 27(4), 891-909 [2013]
  •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 구: 인구사회학적 특성 요인, 건강 요인, 일탈행동 요인을 중심으로
    박소연 이홍직 스트레스연구, 2 1(2), 73-84 [2013]
  •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연구: Aderfer의 ERG이론을 중심으로
    한혜림 한국가정관리학회, 36(1), 103-1117 [2018]
  •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관한 내적 발달자산과 지역사회자본의 구조관계 분석
    박주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정경희 교육연구, 29, 1-26 [2014]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학교적응유연성이 사회적 자본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백봉렬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 서 이웃사회자본 의 조절효과
    김영미 청소년학연구, 20(10), 235-261 [2013]
  •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
    김세경 박미애 천성문 재활심리연구, 20(3), 627-652 [2013]
  • 청소년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정연 정현주 사회복지리뷰. 제13집. 171-190 [2008]
  •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건강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박성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가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곽수란 김희영 양미경 청소년학연구, 22(11), 407-440 [2015]
  • 청소년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탄력성과의 관계연구
    엄인숙 복지행정논총, 22(2), 51-70 [2012]
  •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문영경 이재성 최형임 미래청소년학회지, 9, 23-45 [2012]
  • 청소년의 기질, 가족건강성, 사회적 지지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임정하 정지영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3(1), 37-51 [2011]
  •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김혜진 임성택 한국청 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 1-208 [2001]
  • 청소년의 교사 또래 애착과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자아 존중감의 매개효과
    이영선 이하리 청소년상담연구지, 23(2), 467-486 [2015]
  • 청소년육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강화와 참여확대
    김정주 한국청소년학회 학술대회, 2000, 83-100 [2000]
  • 청소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 청소년단체 참여활동이 사회적 자본형성에 미치는 영향
    안병일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청소년기 행복감 수준의 일상 맥락 변화에 따른 다양성
    이미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93-209 [2003]
  • 청소년기 사회적 관계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김주일 박성준 청소년복지연구, 17(3), 263-288 [2015]
  • 청소년 활동론
  • 청소년 행복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탄력성모델의적용
    권세원 송인한 이애현 한국청소년연구, 23(2), 39-72 [2012]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마상욱 공동체 [2015]
  • 청소년 차별경험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사 회적 지지의 조절역할
    최현주 청소년복지연구, 17(2), 81-105 [2015]
  • 청소년 수련활동 참가만족과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함승우 관광연구저널, 30(12), 95-108 [2016]
  • 청소년 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공동체 의식 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봉사활동 시간과 주관적 만족을 중심으로
    김지혜 청소년복지연구, 14(1). 41-62 [2012]
  • 청소년 문화
    박진규 학지사 [2012]
  • 청소년 교육총론
    이복희 서울: 유풍출판사 [2009]
  • 중학생의 행복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 및 낙관성의 효과
    명수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중학생의 학업적 실패내성, 심리적 성장환경, 사회적 지지가 학교행 복감에 미치는 영향
    김숙연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중학생의 운동에 대한 기본적 심리욕구가 운동 몰입과 운동지능에 미치는 영향
    천경민 교과교육학연구, 14, 469-487 [2010]
  • 주영아 청소년상담. 신정. 서울특별시립 청소년활동진흥센터. (2018)
    김영순 김혜원 방은령 백지숙 임형택 서울특별시 청소년정책지표 조사 결과 요약보고서 [2009]
  • 주영아 청소년 심리 및 상담
    김혜원 박경애 공동체 [2013]
  • 전환기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교구 조사: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 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강성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변화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요인 검증
    김소영 윤기봉 한국청소년연구, 27(2), 271-296 [2016]
  •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구자은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 효과 검증: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이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자녀의 학 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전현정 정혜원 한국청소년연구, 27(2), 215-542 [2016]
  • 이타주의와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 또래 수용도
    이지연 이향심 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11(2), 15-29 [2007]
  • 이웃환경과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가족과정의 매개효과 와 성별간 다집단 분석
    김영미 청소년학연구, 18(11), 209-237 [2011]
  • 윤선아, “행복의 정의와 발달단계별 결정요인”
    성보훈 뇌교육연구. 제6호 [2010]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한나래아카데미 [2012]
  •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삶의 질 정도와 설명요인 분석
    김혜원 홍미애 청소년학연구, 14(2), 269-297 [2007]
  • 양적 변화분석을 위한 잠재성장모형.
    홍세희 홍세희 교수의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샵 시리즈 17 자료집. [2017]
  •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김연화 청소년학연구, 17(12), 287-307 [2010]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행복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은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생태체계 이론의 적 용을 중심으로
    유민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강문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아동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안녕감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권윤정 장유진 한국웰니스학회지. 12(2). 75-102 [2017]
  • 아동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저소 득층 아동 청소년을 중심으로
    조은정 청소년문화포럼, 37, 104-127 [2014]
  • 심리적 특성 생활경험 행복의 통합적 관계
    구재선 김의철 한국심리학회지, 20(1) [2006]
  • 사회적 자본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전경하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사회적 자본과 자아존중감이 청년미취업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 향
    이나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책학 석사학위 논문 [2018]
  • 사회자본과 사회지출이 청소년 주관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OECD16개국을 중심으로
    서정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사회발전연구소 2014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조사 결과보고서
    연세대 서울: 한국방정환재단 [2016]
  • 빈곤가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임양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2), 147-167 [2013]
  • 부모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문수경 박상희 이무영 한국가족복지학, 14(4), 137-153 [2009]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양육태도 및 교사의 지지적관심 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최경윤 최은영 생활과학연구논총, 14, 1-17 [2010]
  • 부모 및 친구 관계가 청소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타심의 매 개 효과
    조혜정 제1회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 3-20 [2011]
  •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권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리셋코리아
    중앙일보 . https://news.joins.com/article/23232939 [2018]
  • 또래집단상담이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이현림 최혜숙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01-216 [2003]
  • 동아리활동 참여 청소년과 미참여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비교
    강옥련 허철수 청소년복지연구, 12(3), 25-46 [2010]
  • 댄스스포츠 참가자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능력의 관계
    류경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5(2), 1201-1210 [2009]
  • 다층모형을 적용한 학생 행복의 설명요인 탐색
    송정화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남녀중학생의 사회적 관계(부모, 또래, 교사관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김선아 청소년시설환경, 10(4), 15-26 [2012]
  • 긍정심리학: 진정한 행복 만들기
    김인자 물푸레 [2006]
  • 긍정심리학 입문 (서은국, 성민선 & 김진주, Trans
    Compton, W. C. ): 박학사 [2005]
  • 긍정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15]
  • 긍정심리와 주관적 행복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김희중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구조방정식모델분석: AMOS를 활용한
    와이즈리서치 [2015]
  • 구조방정식 모형의 초급,
    홍세희 홍세희 교수의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샵 시리즈 45 자료집. [2012]
  • 교사와 또래 지지가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김현중 이혜란 한미령 재활심리연구, 20(2), 397-415 [2013]
  •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오미섭 지역사회연구, 21(3), 111-130 [2013]
  •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규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및 주관적 행복감의 차이
    권현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고등학교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영향 요인
    구현영 박현숙 장은희 대한간호학회지, 36(1), 151-158 [2006]
  •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 사회자본과 청소년 일탈행동
    공태명 이재영 사회과학연구, 17(3), 61-82 [2010]
  • 가구풍요도가 청소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건강의 매 개 효과 분석
    김태형 한국산학기술학회. 16(3). 1692-1698 [2015]
  • 『잠재성장 모델링과 구조방정식 모델분석』
    김계수 한나래아카데미 [2009]
  • Wood, W., Rhodes, N., & Whelan, M. (1989). Sex differences in positive well-being: A consideration of emotional style and marital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06(2), 249.
  • Walsh, F. (1998). Beliefs, spirituality, and transcendence: Keys to family resilience.
  • Vedder, P., Boekaerts, M., & Seegers, G. (2005).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well being in school; The role of students’ ethnic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3), 269-278.
  •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ew York: Knopf.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 Seligman 의 행복결정요인의 기여도에 대한 믿음과 주관적 행복 감의 관계
    홍경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Ryff, C. D., & Singer, B. (2003). Flourishing under fire: Resilience as a prototype of shallenged thriving. In C. L. M. Keyes & J. Haidt(Eds.), Flourishing: Positive psychology and the life well-lived.
  • Ryff, C. D., & Singer, B. (1998). The contours of positive human health. Psychological Inquiry, 9(1), 1-28.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719-727.
  • Ryff, C. D. (1995).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ult life. Current Direction in Psychological Science, 4(4), 99-104.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a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 Ryan, R. M., &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41-166.
  • Qutabia Agbaria. (2014). Religiosity, Social Support, Self-Control and Happiness as Moderating Factors of Physical Violence among Arab Adolescents in Israel. Craeative Education, 5(2), 75-85.
  • Parcel, T. L., & Meneghan, E. G. (1993). Family social capital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120-135.
  • Paldam, M. (2001). Social capital and sustainability. Dynamic development in a sustainable world. Transformation in quality of life, growth and institutions. In Villa Borsig Workshop Series.
  • Myers. D. G. (2007). Psychology of happiness. Scholarpedia. 2(8). 3149.
  • Masten, A. S., & Reed, M. G. J. (2002). Resilience in development.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74-88.
  •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
  • Marks, N., and Shah, H. (2004). A well-being manifesto for a flourishing society. Journal of Public Mental Health, 3(4), 9-15.
  •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6), 803-855.
  • Lymbomirsky, S. (2001). Why are some people happier than others? The role of cognitive and motivational processes in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4, 239-249.
  • Lefcourt, H. M. (1981). Locus of control and stressful life events. Stressful life events and their contexts, 157-166.
  • Le, T. N., Lai, M. H., & Wallen, J. (2009). Multi-culturalism and subjective happiness as mediated by cultural and relational variable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5(3), 303.
  • Layard, R. (2005). Happiness is Back. Felicidade e Pol ticas P blicas, 39.
  • Keyes, C. L., Lopez, S. J., & Snyder, C. R. (2002).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 Keyes, C. L. M. (1998). Social well-being.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1(2), 121-140.
  • Keyes, C. L. (2006).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merica's youth: Toward a comprehensive assessment. Adolescent & Family Health.
  • Janine Nahapiet., & Sumantra Ghoshal. (2013).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2), 242-266.
  • Helen Cheng., & Adrian Furnham. (2002). Personality, peer relations, and self-confidence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oneliness. Journal of Adolescence. 25. 327-339.
  • Haring, M. J., Stock, W. A., & Okun, M. A. (1984). A research synthesis of gender and social class as correlates of subjective well-being. Human Relations, 37(8), 645-657.
  • Haase, J. E. (2004).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as a guide to interventions.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ing, 21(5), 289-299.
  • Grossman, M., & Wood, W. (1993). Sex differences in intensity of emotional experience : A social role interpret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5), 1010-1022.
  • Giordano, P. C. (2003).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Annual Review of Sociology, 29, 257-281.
  • Fujita, F., Diener, E., & Sandvik, E. (1991). Gender differences in negative affect and well-being: The case for emotional intens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427-434.
  • Fateme Esmaili, Narges Shafie, Fateme Shahabizadeh & Ha, Pourshafer. (2014). Happiness Model in Relation to the Role of control Center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Reef Resources Assessment and Management Technical Paper, 40(2), 545-552.
  • Emmons, R. A., & McCullough, M. E. (2003).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2), 377-389.
  • Emmons, R. A., & Diener, E. D. (1986). An interactional approach to the study of personality and emotion. Journal of Personality, 54(2), 371-384.
  • Emmons, R. A. (1992). Abstract versus concrete goals: Personal striving level, physical illn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 292-300.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 Diener, E., Sandvik, E., & Pavot, W. (1991). Happiness is the frequency, not the intensity, of positive versus negative affect, V in F.
  • Diener, E., & Seligman, M. E. P. (2002). Very happy people. Psychological Science, 13, 81-84.
  • Diener, E., & Seligman, M. E .P. (2004). Beyond money: Toward an economy of well-being.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5(2), 1-31.
  • Diener, E., & Larsen, R. J. (1984). Temporal stability and cross-situational consistency of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respons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871-883.
  • Diener, E., & Biswas-Diener, R. (2002). Will money increase subjective well-being? A literature review and guides to needed research. Social Indications Research, 57, 119-169.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In C. R. Snyder & S. J. Lopez(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4-43.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3, 542-575.
  • Danilo Garcia & Saleh Moradi. (2012). Adolesecents' Temperament and Character: A Longitudinal Study on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y, 13, 931-946.
  • Csikszentmihalyi, M. (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 Coleman, J. S.(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Harvard University Press.
  •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34(4), 95-120.
  • Chow, R. M., & Lowery, B. S. (2010). Thanks, but no thanks: The role of personal responsibility in the experience of gratitud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6, 487-493.
  • Choi, S. Y., & Ting, K. F. (2009). A gender perspective on families in Hong Kong. Main streaming gender in Hong Kong society, 159-180.
  • Cauley, K., & Jovanovich, d. (2006). Developing an effective transition program for students entering middle school or high school. Clearing House, 80(1), 15-25.
  • Burkhardt, M. ET. AL. (2005). Youth development outcomes of the camp experience. American Camp Association.
  • Bronfenbrenner, U. (1986). Ecology of the family as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Research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6), 723.
  • Block, J. A.,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e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ins (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Erlbaum, Hillsdale.
  • Barbara L. Fredrickson.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cal, 56(3), 218–26.
  • Andres Rodriguez-Pose., & Viola von Berlepsch. (2014). Social Capital and Individual Happiness in Europ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5, 357–86.
  • Adrian, J. Tomyn., & Robert, A. Cummint. (2011). The Subjective Wellbeing of High-School Students: Validating the Personal Wellbeing Index-School Children. Social Indicators Research, 101, 405-418.
  • 2012 청소년 통계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2]
  • (2 청소년 문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