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송열매 2019년
논문상세정보
' 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Bully
  • Bullying
  • Bullying behavior
  • Mental health
  • School violence
  • Social emotional competence
  • 가해자
  • 가해행동
  • 따돌림
  • 사회 정서적 역량
  • 정신건강
  • 학교폭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530 0

0.0%

' 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의 참고문헌

  •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정서지 능, 또래지원 및 또래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박승희 홍정아 한국특수교육학연구, 49(2), 213-239. [2014]
  • 한미라 학교폭력 가해청소년 분노조절을 위한 영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김하강 한국자치행정학보, 29(4), 177-198 [2015]
  • 학업수월성 지향 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신현숙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175-197 [2011]
  •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황진아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학교폭력 피해자의 정신병 실태 조사
    권석우 신민섭 신성웅 조수철 대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지, 11(1), 124-143 [2000]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법제처 [2017]
  • 학교폭력 실태조사
    교육부 [2015]
  • 학교폭력 생존자들의 경험에 관한 연구.
    허윤정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학교폭력 보호관찰 대상자의 효과적 재범방지 방안
    송중일 보호관찰, 12(1), 39-66 [2012]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기효능감, 분노조절,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유화영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 램 효과
    이근매 최상열 미술치료연구, 22(2), 363-383 [2015]
  • 학교폭력 가해자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폭력가해 중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안정성에 미치는 효과
    김화숙 천성문 한미경 상담평가연구, 3, 47-57 [2010]
  • 학교폭력 가해보호관찰 청소년의 재범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송주영 이광열 전주희 최재호 보호관찰, 13(2), 249-274 [2013]
  • 학교폭력 가해경험 청소년을 위한 학교폭력 재발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김윤희 김형희 백유진 조규영 한국자료분석학회지, 15(6), 3293-3307 [2013]
  •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 대상 인지행 동치료 기반 프로그램의 효과
    김붕년 김슬아 김인향 임재인 최재원 대한신경정신의학회지, 56(3), 118 [2017]
  • 취약계층 임산부, 어머니, 영유아 대상 방문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
    김다솜 이인숙 대한간호학회지, 47(5), 577-588 [2017]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공격성, 자기통제 력 및 자기존중감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
    김선영 김정희 이경열 상담학연구, 5(3), 711-723 [2004]
  • 청소년기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찬경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 (YSR)
  •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분노표현양 식에 미치는 영향
    김진미 이근매 청소년보호지도연구, 19, 73-95 [2013]
  • 집단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강은희 이은희 임은정 한국심리학회 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445-460 [2002]
  •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 피해경험, 가해, 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신혜섭 청소년학연구, 12(4), 123-149 [2005]
  • 중학생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모바일 정서교육 어플리케이션
    이지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중학생들의 학교폭력 가해행동 재발방지를 위한 집단상담 프 로그램의 효과
    김지영 정정숙 청소년학연구, 18(8), 141-159 [2011]
  • 여자 중학생의 집단따돌림과 심리사회적 적응
    이귀숙 정현희 한국심리학회 지: 학교, 2(1), 1-17 [2005]
  • 얼굴 표정 정서인식의 민감도-비행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비교
    오경자 임유경 한국심리학회지, 29(4), 1029-1046 [2010]
  •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권연희 박경자 아동학회지, 24(3), 27-44 [2003]
  • 사회정서학습의 이론 체계와 도덕교육적 함의
    정창우 도덕윤리과교육, (38), 153-172 [2013]
  • 사회 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사회 정서적 성과와 학교적응에 미치 는 효과
    권영웅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비행 청소년의 생활적응 문제에서 우울/불안 및 공격성의 합병 효과와 성차
    신경수 신현숙 이경성 이해경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3), 491-510 [2004]
  •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과의 관계
    김지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괴롭힘 참여 역할행동
    서미정 아동학회지, 29(5), 79-96 [2008]
  • 미국의 [학업적, 사회적, 감성적 능력함양을 위한 학습법] 제정 및 시사점
    염철현 교육법학연구, 25(3), 159-179 [2013]
  • 문제해결적 집단상담이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과 피 해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권정혜 이순묵 이영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4), 881-898 [2006]
  • 또래 따돌림에서 가해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정보처리 모델을 중심으로
    정옥분 최옥임 인간발달연구, 10(1), 71-89 [2003]
  • 긍정심리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학교적 응유연성과 긍정성에 미치는 효과
    김정은 사회과학연구, 27(4), 145-162 [2016]
  •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아 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김춘경 박남이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165-184 [2013]
  •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아 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박종효 박효정 정미경 학교 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 체제 모형 타당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그림으로 이해하는 닥터 배의 술술 보건의학통계
    배정민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2012]
  •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 석
    박상근 신인수 윤초희 아시아교육연구, 15(1), 189-215 [2014]
  • 공격신념, 사회정보처리, 정서조절능력과 공격행동 간의 관계 분석
    손지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공감향상훈련이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의 공감과 가해정도에 미치는 효과
    김종미 정정분 초등교육학연구, 12(1), 19-45 [2005]
  • 가족의 심리적 환경교나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친구특성 이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남현미 옥선화 대한가정학회지, 39(7), 37 [2001]
  • 가정폭력 가해자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이서원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 학교폭력의 중복특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장덕희 청소년학연구, 14(6), 69-97 [2007]
  • “장소 옮기며 밤새 때려” 제천서 또 학교폭력 논란
    이병찬 . 뉴시 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1008_0000437040&cID=10806&pID=10800 [2018]
  • Şahin, M. (2012). An investigation into the efficiency of empathy training program on preventing bullying in primary school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7), 1325-1330.
  • Zins, J. E. (2004). Building academic success on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What does the research say? : Teachers College Press.
  • Zeidner, M. (2013). What we know about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and Learning in Organiz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27(3).
  • Yemm, G. (2012). FT essential guide to leading your team: How to set goals, measure performance and reward talent: Pearson UK.
  • Yang, SJ., Stewart, R., Kim, JM., Kim, SW., Shin, IS., Dewey, ME., Yoon, JS. (2013). Differences in predictors of traditional and cyber-bullying: a 2-year longitudinal study in Korean school children.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2(5), 309-318.
  • Yang, J. K., & Kim, C. K. (2002). Relationships among delinquent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recidivism of juvenile delinquency.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2), 101-121.
  • WHO (2002). The world health report 2002: reducing risks, promoting healthy life.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 Van Noorden, T. H., Haselager, G. J., Cillessen, A. H., & Bukowski, W. M. (2015). Empathy and involvement in bullying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4(3), 637-657.
  • Ttofi, M. M., & Farrington, D. P. (2011).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programs to reduce bullying: A systematic and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Experimental Criminology, 7(1), 27-56.
  • Taylor, R. D., Oberle, E., Durlak, J. A., & Weissberg, R. P. (2017). Promoting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rough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terventions: A Meta‐Analysis of Follow‐Up Effects. Child development, 88(4), 1156-1171.
  • Smith, B. H., & Low, S. (2013). The role of social-emotional learning in bullying prevention efforts. Theory Into Practice, 52(4), 280-287.
  • Slaby, R. G., & Guerra, N. G. (1988). Cognitive mediators of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I. Assess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580.
  • Seel, B., & Richey, R. C. (1994). Interna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Technology.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1), 1-15.
  • Salmivalli, C., & Voeten, M. (2004). Connections between attitudes, group norms, and behaviour in bullying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8(3), 246-258.
  • Portnow, S., Downer, J. T., & Brown, J. (2018). Reductions in aggressive behavior within the context of a universal, social emotional learning program: Classroom-and student-level mechanism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8, 38-52.
  • Pope, A. W., & Bierman, K. L. (1999). Predicting adolescent peer problems and antisocial activities: The relative roles of aggress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2), 335.
  •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 Payton, J. W., Wardlaw, D. M., Graczyk, P. A., Bloodworth, M. R., Tompsett, C. J., & Weissberg, R. P. (2000).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framework for promoting mental health and reducing risk behavior in children and youth. Journal of school health, 70(5), 179-185.
  • Olweus, D. (1997).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Facts and interventio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2(4), 495.
  • Olweus, D. (1994).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7), 1171-1190.
  • Olweus, D. (1993). Victimization by peers: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315-341.
  • Nocentini, A., Menesini, E., & Salmivalli, C. (2013). Level and change of bullying behavior during high school: A multilevel growth curve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36(3), 495-505.
  • Nickel, M., Luley, J., Krawczyk, J., Nickel, C., Widermann, C., Lahmann, C., Leiberich, P. (2006). Bullying girls–changes after brief strategic family therapy: a randomized, prospective, controlled trial with one-year follow-up.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75(1), 47-55.
  • Nation, M., Vieno, A., Perkins, D. D., & Santinello, M. (2008). Bullying in school and adolescent sense of empowerment: An analysis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friends, and teachers. Journal of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18(3), 211-232.
  • Merrell, K. W., Juskelis, M. P., Tran, O. K., & Buchanan, R. (2008).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Evaluation of strong kids and strong teens on students' social-emotional knowledge and symptoms.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4(2), 209-224.
  • Merrell, K. W., Carrizales, D. C., Feuerborn, L. C., Gueldner, B. A., & Tran, O. K. (2007). Strong kids-Grades 6-8: A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urriculum: Paul H Brookes Publishing.
  • Merrell, K. W., & Gueldner, B. A. (2010).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Promoting mental health and academic success: Guilford Press.
  • Merrell, K. W. (2011). Social emotional assets and resilience scales: PARLutz, FL.
  • Maslow, A., & Lewis, K. J. (1987). Maslow's hierarchy of needs. Salenger Incorporated, 14, 987.
  • Low, S., & Espelage, D. (2014). Conduits from community violence exposure to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Contributions of parental monitoring, impulsivity, and devianc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2), 221.
  • Low, S., & Espelage, D. (2013). Differentiating cyber bullying perpetration from non-physical bullying: Commonalities across race, individual, and family predictors. Psychology of Violence, 3(1), 39.
  • Kress, J. S., & Elias, M. J. (2006).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Knowler, C., & Frederickson, N. (2013). Effects of an emotional literacy intervention for students identified with bullying behaviour. Educational psychology, 33(7), 862-883.
  • Kljakovic, M., & Hunt, C. (2016). A meta-analysis of predictors of bullying and victimisat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49, 134-145.
  • Higgins JPT., & Green S. (2011).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The Cochrane Collaboration. Available from http://handbook.cochrane.org.
  • Hess, M., Wirtz, S., Allroggen, M., & Scheithauer, H. (2017). Intervention and therapy for perpetrators and victims of bullying: a systematic review. Praxis der Kinderpsychologie und Kinderpsychiatrie, 66(10), 740-755.
  • Hedeker, D., & Gibbons, R. D. (2006). Longitudinal data analysis. Wiley Interscience.
  • Haynie, D. L., Nansel, T., Eitel, P., Crump, A. D., Saylor, K., Yu, K., & Simons-Morton, B. (2001).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Distinct groups of at-risk youth.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1), 29-49.
  • Harlacher, J. E., & Merrell, K. W. (2010).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s a universal level of student support: Evaluating the follow-up effect of strong kids on social and emotional outcomes.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6(3), 212-229.
  • Guerra, N. G., Williams, K. R., & Sadek, S. (2011). Understanding bullying and victimizat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mixed methods study. Child development, 82(1), 295-310.
  • Fung, A. L., Gerstein, L. H., Yuichung, C., & Hutchison, A. (2013).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Hong Kong Students that Engage in Bullying. Revista de Cercetare si Interventie Sociala, 42, 68-84.
  • Fernandez-Berrocal, P., Salovey, P., Vera, A., Extremera, N., & Ramos, N. (2005). Cultural influences o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depression. International Review of Social Psychology, 18(1), 91-107.
  • Farrington, D. P. (1993). Understanding and preventing bullying. Crime and justice, 17, 381-458.
  • Endresen, I. M., & Olweus, D. (2001). Self-reported empathy in Norwegian adolescents: Sex differences, age trends, and relationship to bullying.
  • Ekman, P. (1993). Facial expression and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48(4), 384.
  •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 Taylor, R. D., & Schellinger, K. B.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universal interventions. Child development, 82(1), 405-432.
  • Dodge, K. A., & Tomlin, A. M. (1987). Utilization of self-schemas as a mechanism of interpretational bias in aggressive children. Social cognition, 5(3), 280-300.
  • Dishion, T. J., McCord, J., & Poulin, F. (1999). When interventions harm: Peer groups and problem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54(9), 755.
  • Copeland, W. E., Wolke, D., Angold, A., & Costello, E. J. (2013). Adult psychiatric outcomes of bullying and being bullied by pee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AMA psychiatry, 70(4), 419-426.
  • Chapple, C. L. (2005). Self‐control, peer relations, and delinquency. Justice Quarterly, 22(1), 89-106.
  • Casas, J. A., Del Rey, R., & Ortega-Ruiz, R. (2013). Bullying and cyberbullying: Convergent and divergent predictor variabl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3), 580-587.
  • CASEL. (2013). 2013 CASEL GUIDE: Effectiv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45.
  • Budman, S. H., Demby, A., Redondo, J. P., Hannan, M., Feldstein, M., Ring, J., & Springer, T. (1988). Comparative outcome in time-limited individual and group psycho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38(1), 63-86.
  • Bernstein, D. A., Borkovec, T. D., & Hazlett-Stevens, H. (2000). New directions in progressive relaxation training: A guidebook for helping professionals: Greenwood Publishing Group.
  • Bayraktar, F. (2012). Bullying among adolescents in North Cyprus and Turkey: Testing a multifactor model.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27(6), 1040-1065.
  • Axelrod, J. (2010).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ASEL). In Encyclopedia of Cross-Cultural School Psychology (pp. 232-233): Springer.
  • Astor, R. A., & Meyer, H. A. (2001). The conceptualization of violence-prone school subcontexts: Is the sum of the parts greater than the whole? Urban Education, 36(3), 374-399.
  • Alvarez-Garcia, D., Garcia, T., & Nunez, J. C. (2015). Predictors of school bullying perpetration in adolescence: A systematic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23, 126-136.
  • Alabi, Y. L., & Lami, M. M. (2015). Efficacy of Client-Centred and Rational-Emotive Behaviour Therapies in Reducing Bullying Behaviour among In-School Adolescents in Ilorin, Nig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8(1), 61-74.
  • Agnew, R. (1995). Testing the leading crime theories: An alternative strategy focusing on motivational processes.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2(4), 363-398.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1991 profile: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Burlington.
  • 2014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5]
  •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신현숙 서울: 학지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