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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漢文 易讀性 公式 硏究
박상우
2018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박상우
형태사항
viii, 238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왕규
학위논문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한문교육전공, 학위논문(박사)-, 2018. 8
발행지
청주
언어
kor
출판년
2018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독해
수준
위계화
이독성
이독성 공식
한문 독해 자료
한문교육
참고문헌( 142)
유사주제 논문( 251)
한문교육 80건
독해 56건
위계화 45건
이독성 43건
수준 18건
이독성 공식 7건
한문 독해 자료 2건
인용/피인용
漢文 易讀性 公式 硏究
' 漢文 易讀性 公式 硏究'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독해
수준
위계화
이독성
이독성 공식
한문 독해 자료
한문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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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독해
57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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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19
0
0.0%
위계화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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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독성
4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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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독성 공식
8
0
0.0%
한문 독해 자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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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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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5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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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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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漢文 易讀性 公式 硏究'
의 참고문헌
「한문 교과서 단원 구성의 원리와 방안」
김왕규
『한문교육연구』 제 31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08]
한문과 교육에서의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윤재민
『한문교육연구』 제36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한문과 교육에서 문학산문의 수준과 범위
김우정
『한문교육연구』 제36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한문과 교육에서 단문의 수준과 범위
이군선
『한문교육연구』 제36 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통계 방법을 적용한 한문교육 연구 검토 - 통계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
박상우
『한문교육연구』 제42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17]
박사
텍스트 구조와 사전 지식이 내용 이해와 중요도 평정에 미치는 영향
김명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질적연구방법론Ⅴ: Data Analysis
김영천
정상원
아카데미프레스
[2017]
질문지 작성방법론
박도순
교육과학사
[2004]
중학교 재량활동 선택과목 ‘한문’ 이수 정도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문 학력차 해소 방안 -한문 학력차 해소를 위한 설문 조사와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김왕규
『한자한문교육』 제22집, 한국한자한문교 육학회
[2009]
읽기 발달 단계에 대한 연구 -몇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이성영
『국 어교육』 제127집, 한국어교육학회
[2008]
설문조사
김경호
한국학술정보
[2014]
상관분석
윤영선
교육과학사
[2000]
박사
문장의 단어 수와 구조를 통한 글 형식 난도 연구
이혜진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김광해
박이정
[2003]
『회귀 분석의 이해』
강상진
교육과학사
[2007]
『현대 기초 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성태제
교육과학사
[2005]
『한문대강』
권중구
보고사
[2011]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字 調整白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 부
[2001]
『한문』
김언종
교학사
[2017]
『한문』
김영주
천재교과서
[2017]
『한문』
김용재
YBM
[2017]
『한문』
김혈조
동화사
[2017]
『한문』
박성규
두산동아
[2017]
『한문』
송영일
성림출판
[2017]
『한문』
송재소
다락원
[2017]
『한문』
심경호
대교
[2017]
『한문』
안대회
천재교육
[2013]
『한문』
안재철
미래엔
[2017]
『한문』
이동재
비상교육
[2015]
『한문』
이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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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한문』
이상진
디딤돌교육
[2017]
『한문』
진재교
장원교육
[2017]
『한문』
이동재
비상교육
[2018]
『한문Ⅱ』
안대회
천재교육
[2015]
『한문Ⅰ』
김용재
YBM
[2015]
『한문Ⅰ』
박성규
두산동아
[2015]
『한문Ⅰ』
송재소
다락원
[2015]
『한문Ⅰ』
신태영
금성출판사
[2015]
『한문Ⅰ』
신표섭
대학서림
[2015]
『한문Ⅰ』
심경호
미래엔
[2015]
『한문Ⅰ』
안대회
천재
[2015]
『한문Ⅰ』
이상진
동화사
[2015]
『한문Ⅰ』
임완혁
교학사
[2015]
『한문Ⅰ』
진재교
장원교육
[2015]
『한문Ⅰ』
이동재
비상교육
[2018]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별책 17 <한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 부
[2011]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Ⅴ-외국어(영어), 재량활동, 한 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인간과 언어』
김미형
박이정
[2005]
『요인분석의 기초』
이순묵
교육과학사
[2010]
『분산분석의 이해』
김정환
교육과학사
[2001]
『리더빌리티』
김기중
일진사
[1993]
『독자에게 적합한 글을 선정하기 위한 이독성 공식의 개발』
조용구
한 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백순근
교육과학사
[2004]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7] 한문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⓭ 한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大漢韓辭典』
大漢韓辭典編纂室
교학사
[1998]
『Easy Flow 회귀 분석』
이일현
한나래출판사
[2016]
「한자 수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아이트래커를 활용한 학습자의 한자 인지 특성 파악-」
김왕규
박상우
『한문교육연구』 제49호, 한국한문교육 학회
[2017]
「한자 字訓 이해와 한자어 의미 이해의 상관도」
김왕규
『청람어문교 육』 제30권, 청람어문교육학회
[2005]
「한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1)-중학교 한문 교과서 한시 텍스트의 수록 양상 분석」
김연수
송혁기
『한문교육연구』 제36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한문학습에서 오류의 연구」
김경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4]
「한문텍스트 이독성 요인 분석을 통한 이독성 공식 개발 연구」
김왕규
박상우
『한문교육연구』 제43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14]
「한문교육학의 학문적 정립을 위한 序說 -한문교육학 연구의 동 향과 과제-」
김왕규
『대동한문학』 제19집, 대동한문학회
[2003]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 자 조정의 기본방향」
김상홍
『한문교육연 구』 제15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09]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 자 조정에 관한 연구」
이동환
정우상
『한문교육연구』 제14집, 한국한문교육학회
[1975]
「한문교과서에서 유경, 제자서의 제재 선정 수준과 범위」
김성중
『한 문교육연구』 제36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한문교과교육에서 한문교육용한자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
허철
『동 방한문학』 제35집, 동방한문학회
[2010]
「한문과 학교문법서의 서술 방향 모색 -2007 개정교육과 정 중고등학교 해설서(한문)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성중
김수경
『동방한문학』 제50 집, 동방한문학회
[2007]
박사
「한문과 성어 및 단문 텍스트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연구」
김병철
성 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한문과 교육에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우언, 설화, 소설의 수 준과 범위에 대한 시론-」
임완혁
『한문교육연구』 제36호, 한국한문교육학회
[2011]
「한문 교사의 교과서 재구성 사례 연구」
성진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8]
「한국어의 구조적 변인들의 분석과 국민학교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한 문장난이도공식의 개발」
윤영선
『연구논문집』 제8집, 성신여자대학 교
[2007]
「한국어의 구조적 변인 분석과 국민학교ㆍ중학교 교과서를 중심 으로한 문장난이도공식의 개발」
윤영선
『연구논문집』 제7집, 성신여자대학교
[2011]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난이도 평가 방안 연구」
정미경
고 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한국어 어휘의 교육용 시소러스 개발 방안 연구」
조형일
『선청어 문』 제34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2]
「한국어 서술어의 교육용 시소러스 구축 연구」
조형일
『국제한국어교 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3]
「한국어 구문분석 방법론 연구 -복문 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유혜원
『민족문화연구』 제50집,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0]
「한국 중등 학습자의 모국어와 외국어 독해과정 비교」
이자은
이화여 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박사
「한국 중국 일본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비교 분 석」
권미숙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학습이론과 이독성에 바탕한 읽기수업 연구」
최정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23집,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05]
「학교 독서의 비판적 검토와 구성 방안」
김혜정
『국어교육학연구』 제30집, 국어교육학회
[2000]
「통사복합과 이독성과의 관계연구」
이정숙
『언어학』 제7집, 대한언 어학회
[1981]
박사
「통사구조가 영문 독해에 미치는 영향 - 대용어와 생략구문을 중심으로」
박상룡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통계학」
류근관
법문사
[2005]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 측정 공식 비교 연구 - 초중고 교과 서를 중심으로」
최인숙
『정보관리학회지』 제22집,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
「텍스트 이해에서 의미 구성의 층위와 인지적 상호 작용」
김혜정
『국 어교육학연구』 제15집, 국어교육학회
[2009]
「초등학생의 수준별 영어 도서 읽기를 위한 한국형 렉사일 도서 지수 개발」
이은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초등학교 한자교육을 위한 초급한자 선정에 관한 연 구」
백광호
윤재민
『한자한문연구』 제3집, 고려대학교 한자한문연구소
[2001]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 연구」
고한중
『초등과학교육』 제29집,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011]
「초등학교 『한자』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기초한자 선정의 방법 연구」
허철
『한자한문교육』 제25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1999]
「초등 교과서의 이독성 비교 연구 -국어 사회 과학 교과서를 중 심으로-」
이성영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중학교 재량활동 선택 과목 "한문" 이수 실태와 고등학 교 학생들의 한문 학력차 검사」
김경익
김왕규
『한문교육연구』 제32집, 한국한문교육학 회
[2009]
「중등학생의 국어 문장 이해도 검정에 관한 연구」
이상태
『국어교육 연구』 제22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0]
「중국어 교육용 기초한자 선정기준에 관한 고찰」
정연실
『중국어교육 과 연구』 제13집, 한국중국어교육학회
[2001]
「제2언어로서 한문 읽기 교육」
박상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8]
「임용고사 출제 범위에 대한 개선안」
김여주
『한문교육연구』 제29 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07]
「읽기에서의 교육 내용 위계화 - 독서 수준과 텍스트 수준의 위 계화 방안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대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08]
「읽기수준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어휘수준과 문장이해수 준을 중심으로」
김수연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읽기(독서)에서의 교육 내용 위계화- 읽기에서의 어휘 시소러스 (thesaurus)의 응용」
조형일
『국어교육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1985]
「읽기 평가기준의 수준 구분 근거 고찰」
천경록
『한국초등국어교 육』 제19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988]
「읽기 텍스트 난이도 측정법 연구 -학문목적 한국어 고급 읽기 교재 수록 텍스트를 대상으로-」
구민지
『한국어교육』 제22집, 국제한국어교육학 회
[2000]
「읽기 지도에서 수준별 텍스트 활용」
정옥년
『독서연구』 제9집, 한 국독서학회
[1974]
「읽기 능력 검사 개발 연구 (1)- 읽기 능력 검사의 하위 영 역 설정 연구」
서수현
서혁
『국어교육』 제123집, 한국어교육학회
[2011]
「이해를 위한 문장 처리에서 통사 요인과 의미 요인」
김영진
조명한
『어학연구』 제17집,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2011]
「이독성 논의를 통해 본 한자 어휘 수준의 결정 요인에 관하여」
김창호
『한자한문교육』 제29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12]
박사
「이독성 공식의 보완을 위한 학습자 배경지식 위계화 방안 연 구」
고경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온톨로지 기반 학습 콘텐츠의 난이도 계산 방법」
박재욱
『한국컴 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6집,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
「영어독서에 있어서 이독성 연구-EFL_ESL 독서의 난이성 관계 를 중심으로」
이흥수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4]
「영어 독서에 있어서 문장과 문맥 이독성」
이홍수
『응용언어학』 제2 집, 한국응용언어학회
[1977]
「영어 Readability 측정분석 : 고등학교 영어교과서를 중심으 로」
조석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5]
「신문 경제 기사의 독이성에 관한 연구」
최재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1995]
「시소러스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조형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0]
「스키마, 단어 난이도 및 학습 목표가 독해에 미치는 영향」
심우엽
『교육심리연구』 제4집, 한국교육심리학회
[2011]
「성어, 어떤 것부터 가르쳐야 할까요?」, 『한문교 육』 90호
전국한문교사모임
전국한문교사모임
[2015]
「생물 교과서의 이독성 (이독성) 측정 도구로서 Cloze 검 사의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
김영수
조현재
『생물교육』 제28집, 한국생물교육학회
[2000]
「사고구술(思考口述)을 통한 한문과 독해 양상 연구」
백광호
『한자한 문교육』 제18집,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1989]
「비문학 지문 이독성 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
윤창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번역교육을 위한 텍스트 난이도 평가 기준에 대한 소고」
이미경
『번 역학연구』 제13집, 한국번역학회
[2005]
「배경지식 및 독해전략이 영어독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정순영
『인 문학연구』 제42집, 조선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1997]
「발달단계에 따른 읽기 지도모형개발과 모형의 타당성 연 구」
권순달
윤영선
『교육평가연구』 제14집, 한국교육평가학회
[2006]
「문장의 이독성에 대한 측정모형」
이흥수
『영어영문학』 제31집, 한 국영어영문학회
[1994]
「문장 가독성 측정 공식과 이를 통해 본 현대 국어 매스컴 문장 의 가독성 측정 조사」
이선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동아시아 漢字, 漢文敎育 ; 동아시아 漢字 漢文敎育의 發展的 提言」
김여주
『한문교육연구』 제33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02]
「독서교육시스템을 위한 텍스트수준 측정 공식 구성에 관한 연 구」
최인숙
『정보관리학회지』 제22집,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
「단문, 무엇부터 가르치세요?」, 『한문교육』 94호
전국한문교사모임
전국한문교사모임
[2017]
「내용과 형식 스키마가 독해에 미치는 영향」
연준흠
『영어어문교육』 제3집,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2000]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에 나타난 한글과 한자 단어 재인의 차이」
이동훈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심리학회
[2000]
「글의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독성 측정의 모형화에 관한 연구」
심재홍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글의 독이성과 읽기 학습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박수자
『한국국어교 육연구회 논문집』 제51집, 한국어교육학회
[2011]
「국어과 교사의 읽기 영역 평가 전문성 기준과 모형」
천경록
『국어교 육』 제117집, 한국어교육학회
[1983]
「국민학교 교과서의 문장 난이도 연구」
임성규
『한국초등국어교육』 제8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990]
「구조 밀도와 문장의 난해도」
박남식
『어학연구』 제13집, 서울대학 교 어학연구소
[2008]
「교재 기술에서 글의 난이도 측정법 연구」
임성규
『한국초등국어교 육』 제9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7]
「과학 교과서와 사회 교과서의 이독성 비교」
강석진
박수연
『국제과 학영재학회지』 제3집, 국제과학영재학회
[2009]
「고등학교 생물1, 2 교과서의 이독성 측정 도구로서의 Cloze 검 사의 타당성 연구」
조현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가독성에 영향을 주는 독서재 요소의 연구 - 시사 월간지의 본 문을 중심으로 -」
최성규
『연구논문집(연구보고)』 제7집, 경남대학교 기초과학연 구소
[2007]
「漢文 短文 敎育의 位階化를 위한 方向 探索」
김경익
『한문학논집』 제32집, 근역한문학회
[2012]
「國文讀易性 測定方法 開發을 위한 序說的 小考」
차배근
『언론정보연 구』 제25집,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1988]
「Readability 공식의 개관」
조석주
『영어영문학』 제29집, 한국영어영 문학회
[1983]
「21세기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탐색 -미국의 공통핵심기 준의 특성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이순영
『청람어문교육』 제43집, 청람어 문교육학회
[2011]
「2007년 개정 漢文科 교육과정과 교과서 적용 방안」
김여주
『한문교 육연구』 제31집, 한국한문교육학회
[2012]
“내용과 형식 스키마가 독해에 미치는 영향”
Yeon, Jun-Hum
연준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漢文 易讀性 公式 硏究'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