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푸코의 자기배려 이론에 기초한 시나리오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cenario Therapy Program based on Foucaults Care of the Self Theory

박수진 2018년
논문상세정보
' 푸코의 자기배려 이론에 기초한 시나리오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cenario Therapy Program based on Foucaults Care of the Self Theor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시나리오치료 프로그램"
  • "시나리오치료"
  • "자기배려 시나리오치료"
  • "푸코의 자기배려"
  • 자기 배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2 0

0.0%

' 푸코의 자기배려 이론에 기초한 시나리오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cenario Therapy Program based on Foucaults Care of the Self Theory' 의 참고문헌

  • 헬레니즘 철학사 [Die philosophie der antike: Stoa, epikureismus and skepsis] (조규홍 역)
    Hossenfelder, M. 서울: 한길사 [2011]
  • 한국판 Shapiro 통제 척도(K-SCI)의 타당화 연구
    박성현 성승연 한국심 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11-132 [2008]
  • 한국인의 지난 10 년간 자살률 분석, 2003-2012
    조해인 지용호 보건정 보통계학회지, 39(1), 133-143 [2014]
  • 한국인의 정신건강
    고영건 신희천 임영진 조용래 2010년도 한국심리학 회 학술대회 자료집, (1), 233-257 [2010]
  • 한국인의 근면성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인문사회 21, 8(4), 207-232
    오세일 조재현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 한겨례신문 국내 우울증 환자 60만 명 넘었다
    한겨례신문 [2017]
  • 푸코의 자기 배려
    임정명 ( Jung Myung Lim ) 동서비교문학저널, (39), 189-218 [2017]
  • 푸코의 근대 권력 비판과 성 주체
    박민미 시대와 철학, 16(3), 149-178 [2005]
  • 푸코의 ‘자기배려(Epimeleia heautou)’와 철학상담 : 파르헤시아 (Parrh sia)와 아스케시스(Ask sis)를 중심으로
    오응석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8]
  • 푸코 철학에 있어서 ‘자기배려’동서철학연구
    안현수 54, 345-361 [2009]
  •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박태영 여지영 청소년학연구, 20(8), 121-145 [2013]
  • 청소년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김창대 서울: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2]
  • 집단상담의 집단상담 치료적 요인의 연구 경향 및 과제
    권경인 상담학 연구, 4(4), 727-754 [2003]
  • 집단상담
  • 진로 취업 매뉴얼
    남미정 서울: 학지사 [2016]
  • 직장 내 배척 경험이 관계적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세연 대구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지식과 권력 1 [Knowledge and power 1] (은재호 역)
    Russ, J. 서울: 도 서출판 예하 [1992]
  • 주체의 해석학 [L'hermeneutique du sujet]. (심세광 역)
    Foucault, M. 서 울: 동문선 [2007]
  • 정서표현성이 건강 및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한정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자아연출의 사회학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진수미 역)
    Goffman, E. 서울: 현암사 [2016]
  • 박사
  •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주부의 개인적 성장, 자아분화 및 가족 관계에 미치는 효과
    김현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자기배려 [Care of the self]. (이혜숙, 이영목 역)
    Foucault, M. 서울: 나 남출판 [2004]
  • 자기계발서 전성시대와 힐링 인문학
    송현 안관수 디지털융복합연 구, 11(11), 783-793 [2013]
  • 임상의학의 탄생 [The birth of clinic]. (홍성민 역)
    Foucault, M. 서울: 이 매진 [2006]
  • 이상란. “한국인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김흥규 교육문화 연구, 20(4), 281-314 [2014]
  • 박사
  • 박사
    외상 후 성장 관련 변인의 탐색
    최승미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왜 위험사회인가?
    한상진 계간 사상, 3-25 [1998]
  • 영적 삶의 미학: 프랑크 베르츠바흐의 [무엇이 삶을 예술로 만드 는가] 에 대한 서평
    김용성 문학과 종교, 22(2), 159-175 [2017]
  • 연합뉴스 ‘죽음의 공포’ 공황장애환자 10만 명 넘어섰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9118598&sid1=001 [2017]
  • 시나리오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박수진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소설에서의 대화체 연구: 그 특성을 중심으로
    조혜진 스페인어문학, 16, 265-291 [2000]
  • 성의 역사 3: 자기에의 배려 [The history of sexuality, Vol. 3: The care of the self]. (이혜숙, 이영목 역)
    Foucault, M. 파주: 나남출판사 [1991]
  • 성의 역사 2: 쾌락의 활용 [The history of sexuality, Vol. 2: Use of pleasure]. (문경자, 신은영 역)
    Foucault, M. 파주: 나남출판사 [1990]
  •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과 평가
  • 삶의 질과 내재적 동기의 실현
    한성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 제, 2(1), 95-111 [1995]
  • 삶의 만족 및 삶의 기대와 스트레스 및 웰빙의 관계
    김정호 한국심리학 회지: 건강, 12(2), 325-345 [2007]
  • 빈곤, 양극화, 그리고 불안
    고세훈 황해문화, 49, 67-88 [2005]
  • 미쉘 푸코(M. Foucault)의 주체화 이론 연구
    손병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미셸 푸코의 주체화에 대한 연구
    안현수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 [Power theory of Michel Foucault]. (정일준 편역). 서울: 새물결
    Foucault, M. (원서출판 불명) [1994]
  • 미셸 푸코의 ‘주체’ 개념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 후기 연구에 나타난 ‘자기 배려’ 개념을 중심으로
    이주호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미셸 푸코와 현대성
    오생근 파주: 나남출판사 [2013]
  • 미셸 푸코 권력이론의 재조명
    조원광 경제와 사회, 94, 242-273 [2012]
  • 문화유형과 동기의 차이
    조긍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2), 83-122 [2000]
  • 돌봄과 철학
    홍은영 파주: 수문사 [2016]
  • 대화의 철학, 소크라테스 [Socrates (원전 1967년)] (이강서 역)
    Martin, G. 서울: 한길사 [2004]
  • 담론의 질서 [L'ordre du discours]. (이정우 해설)
    Foucault, M. 서울: 새 길 [1993]
  • 뉴스프리존 14년 째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불명예 벗기
    자살 예방정책 토론회 개최. http://www.newsfreezo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98 [2017]
  • 규율과 통치
    은재호 한국조직학회보, 8(2), 1-33 [2011]
  • 권력과 지식 [Power/ Knowledge: Selected interviews and other writings 1972-1977]. (Ed. Colin Gordon). (홍성민 역)
    Foucault, M. 서울: 나남 [1991]
  • 국내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현황 및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관련 요인
    이숙영 상담학연구, 4(1), 53-67 [2002]
  • 경제와사회-기획시리즈-현대 비판사회이론의 흐름-푸코의 권력계 보학-서구의 근대적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양운덕 경제와 사회, 35, 106-142 [1997]
  • 감시와 처벌: 감옥의 탄생 [Discipline & punish: The birth of the prison]. (박홍규 역)
    Foucault, M.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4]
  • 가족치료의 이해
  • 『피로사회』
    김현경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12]
  • 박사
  • 박사
  • “한국인, 누가 언제 행복한가
    구재선 서은국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143-166 [2011]
  • ‘수저계급론’논쟁의 중심에 선 한국 청년들의 열등감 (inferiority) 극복을 위한 영성교육
    소태영 기독교교육정보, 50, 119-153 [2016]
  • [性의 역사]를 통해 본 푸코의 권력이론. 인문과학연구, 7, 229-246
    고승규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9]
  • Yeh, C. J., & Inman, A. G. (2007). Qualitative data analysis and interpretation in counseling psychology: Strategies for best practice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5(3), 369-403.
  • Winslade, J. M. (2005). Utilizing discursive positioning in counselling.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33(3), 351-364.
  • Wing, J. F., Schutte, N. S., & Byrne, B. (2006). The effect of positive writ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10), 1291-1302.
  • Wilson, L., Crowe, M., Scott, A., & Lacey, C. (2018). Self‐management for bipolar disorder and the construction of the ethical self. Nursing Inquiry, e12232.
  • Webster, J., & Tiggemann, M.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women's body satisfaction and self-image across the life span: The role of cognitive contro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4(2), 241-252.
  •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 Testa, M., & Major, B. (1990). The impact of social comparison after failure: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control.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1, 205–218.
  • Taylor, C. (2003). Narrating practice: reflective accounts and the textual construction of realit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2(3), 244-251.
  • Tadiar, N. X. (2013). Life-times of disposability within global neoliberalism. Social Text, 2(115), 19-48.
  • Sussman, S. (2001). Handbook of program development for health behavi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age.
  • Singelis, T. M. (1994). The measurement of independent and interdependent self-constru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80-591.
  • Sheridan, C. (2016). Foucault, power and the modern panopticon. Senior Theses, Trinity College, Hartford, CT: Trinity College Digital Repository.
  • Shapiro, D. H. (1994). Manual for the shapiro control inventory. Palo Alto, CA: Behaviordata.
  • Seneca, L. A. (2004). Seneca: Agamemnon (Vol. 18).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se, N. (1999). Powers of freedom: Reframing political thought.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se, N. (1990). Governing the soul: The shaping of the private self. London: Free Association Books.
  • Rennie, D. L. (1994). Storytelling in psychotherapy: The client's subjective experience.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31(2), 234-243.
  • Rafaeli, A., & Sutton, R. I.(1989). The expression of emotion in organizational life.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1(1), 1-42.
  • Rabinow, P., & Dreyfus, H. L. (1983). How we behave: Interview with Michel Foucault. Vanity Fair, 62.
  • Prisecaru, P.(2016). Challeng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nowledge Horizons –Economics, 8(1), 57-62.
  • Price, M. (1994). Commentary on Marc Kaminsky's ‘discourse and self-form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oanalysis, 54(4), 317-322.
  • Platon 알키비아데스 Ⅰ. Ⅱ [Alkibiades Ⅰ. Ⅱ] (김주일, 정준영 역)
    서 울: 이제이북스 [2007]
  • Peters, M. A. (2005). Foucault, counselling and the aesthetics of existence.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33(3), 383-396.
  • Pennebaker, J. W. (1988). Confiding traumatic experience and health. In S. Fisher & J. Reason (Eds.), Handbook of life stress, cognition and health (pp. 669-682). New York: John Wiely & Sons.
  • Parker, I. (2008). Foucault, psychology and the analytics of power. Hamshire, UK: Springer.
  • Par , D. A. (1995). Of families and other cultures: The shifting paradigm of family therapy. Family Process, 34(1), 1-19.
  • Ouellette, L., & Arcy, J. (2015). ‘Live through this’: Feminist care of the self 2.0. Frame, 28(1), 95-114.
  • Olssen, M. (2016). Michel Foucault: materialism and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 Nichols, M. P., Schwartz, R. C., & Minuchin, S. (1984). Family therapy: Concepts and methods. New York: Gardner Press.
  • McKee, R. (1997). Substance, structure, style, and the principles of screenwriting. New York: Harper Collins.
  • McDonald, M., & Wearing, S. (2013). A reconceptualisation of the self in humanistic psychology: Heidegger, Foucault and the sociocultural turn. J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44(1), 37-59.
  • McAdams, D. P. (2001). The psychology of life stori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5(2), 100-122.
  •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 Markula, P. (2004). “Tuning into one’s self:” Foucault’s technologies of the self and mindful fitness. Sociology of Sport Journal, 21(3), 302-321.
  • Mark A. F. (1988). Foucault on care of the self: Connecting writing with life-long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1(2) 181-193.
  • Macdonell, D 담론이란 무엇인가: 알튀세 입장에서의 푸코 포스트맑시즘 비판 [Theories of discourse: An introduction] (임상훈 역)
    서울: 한울 [1992]
  • Lloro-Bidart, T., & Semenko, K. (2017). Toward a feminist ethic of self-care for environmental educator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48(1), 18-25.
  • Levy, S (1988). Information technologies in universities: An institutional cas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Flagstaff.
  • Lester, R. J. (1997). The (dis)embodied self in anorexia nervosa. Social Science & Medicine, 44(4), 479-489.
  • Leontini, R. (2010). Genetic counselling as care of the self. Health, 14(4), 383-397.
  • Lemke, T. (2001). The birth of bio-politics: Michael Foucault's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on neo-liberal governmentality. Economy and Society, 30, 190-207.
  • Leib, R. S. (2017). Spaces of the self: Foucault and Goffman on the micro-physics of discipline. Philosophy Today, 61(1), 189-210.
  • Lefebvre, A. (2018). Human rights and the care of the self. Duke University Press Books.
  • LeDoux, J. (1996). The emotional brain: The mysterious underpinnings of emotional life. New York: Simon & Schuster.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Larner, G. (1995). The real as illusion: Deconstructing power in family therapy. Journal of Family Therapy, 17(2), 191-217.
  • La Bo tie, . D. (2015). Discours de la servitude volontaire. Paris, France: Flammarion.
  • Kring, A. M., Smith, D. A., & Neale, J. M. (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 dispositional expressivenes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Expressivit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 934-949.
  • Krieshok, T. S., Hastings, S., Ebberwein, C., Wettersten, K., & Owen, A. (1999). Telling a good story: Using narrativ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with veteran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7(3), 204-214.
  • Kokaliari, E., & Berzoff, J. (2008). Nonsuicidal self-injury among nonclinical college women: Lessons from Foucault. Affilia, 23(3), 259-269.
  • Kohler, W. (2015). The task of Gestalt psychology. Princeton University Press.
  • Kivlighan, D. M., & Holmes, S. E. (2004). The importance of therapeutic factors in counseling groups: A typology of therapeutic factors studies. In J. L. DeLucia-Waack, D. A. Gerrity, C. R. Kalodner, & M. Riva (Eds.). Handbook of 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pp. 23-36). Thousand Oaks, CA: Sage.
  • Jim nez, M. A., & Valle, A. M. (2017). Pedagogy and the care of the self: A reading from Foucault.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49(7), 702-709.
  • Jardine, G. M. (2005). Foucault and education. New York: Peter Lang.
  • Huy, Q. N.(1999), Emotional cap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radical chan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4(2), 325-345.
  • Huijer, M. (1999). The 'aesthetics of existence' in the work of Michel Foucault. Philosophy & Social Criticism, 25, 61-85.
  • Hook, D. (2007). Foucault, psychology and the analytics of power. Hamsphire, UK: Springer.
  • Homburg, S., Schmidt, D., & Niehaus, M. (2018). Care of the self and ‘Bildung’ as condition for and result of personal sustainability. In O. Parodi & K. Tamm (Eds.), (pp. 51-64). New York; Routledge.
  • Hofmeyr, B. (2006). The power not to be (what we are): The politics and ethics of self creation in Foucault. Journal of Moral Philosophy, 3, 215-230.
  • Hofmann, W., Luhmann, M., Fisher, R. R., Vohs, K. D., & Baumeister, R. F. (2014). Yes, but are they happy? Effects of trait self‐control on affective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82(4), 265-277.
  • Hill, C. E., Thompson, B. J., & Williams, E. N. (1997).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5(4), 517-572.
  • Heyes, C. J., (2006). Foucault goes to weight watchers. Hypatia, 21(2), 126-149.
  • Hansen, J. T. (2006). Counseling theories within a postmodernist epistemology: New roles for theories in counseling practi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4(3), 291-297.
  • Hanna, P. (2013). Reconceptualizing subjectivity in critical social psychology: Turning to Foucault. Theory & Psychology, 23(5), 657-674.
  • Gill, S. (1995). The global panopticon? The neoliberal state, economic life, and democratic surveillance. Alternatives, 20(1), 1-49.
  • Fullagar, S. (2003). Wasted lives: The social dynamics of shame and youth suicide. Journal of Sociology, 39(3), 291-307.
  • Foucault, M. (2010). The government of self and others: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1982–1983. (F. Gros, Ed., G. Burchell, Tran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 Foucault, M. (2007b). Security, territory, population: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1977-78. New York: Palgrave Macmillan.
  • Foucault, M. (1997). Self writing. Ethics. Subjectivity and Truth, 207-22.
  • Foucault, M. (1989b). The aesthetics of existence. In S. Lotringer (Eds.), Foucault live: Interviews, 1961–1984 (pp. 309–316). New York: Semiotext(e).
  • Foucault, M. (1989). The concern for truth. In S. Lotringer (Ed.), Foucault live: Interviews, 1961–1984 (pp. 293–308). New York: Semiotext(e) Foreign Agents Series.
  • Foucault, M. (1988). Technologies of the self: A seminar with Michel Foucault. Univ. of Massachusetts Press.
  • Foucault, M. (1986). The care of the self. New York: Pantheon.
  • Foucault, M. (1984). Hypomnemata. excerpt. The Foucault Reader. New York; Pantheon.
  • Foucault, M. (1983). The subject and power. In P. Rabinow & H. L. Dreyfus (Eds.), Michel Foucault: Beyond structuralism and hermeneutics (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Flaskas, C., & Humphreys, C. (1993). Theorizing about power: Intersecting the ideas of Foucault with the “problem” of power in family therapy. Family Process, 32(1), 35-47.
  • Erdman, S. A. (2009). Therapeutic factors in group counseling: Implications for audiologic rehabilitation. Perspectives on Aural Rehabilitation and Its Instrumentation, 16(1), 15-28.
  • Elizabeth, K. K. (2001). Using foucault's "disciplinary power" and "resistance" in cross-cultural psychotherapy.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29(3), 211-227.
  • Eldervass, D. (2011). The causal power of discourse. Journal 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ur, 41(2), 143-160.
  • Elbaz, R. (1988). The changing nature of the self: A critical study of the autobiographic discourse. London: Croom Helm.
  • Dreyfus, H. L, & Rabinow, P. (1983). Michel Foucault: Beyond structuralism and hermeneutics.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Douglas, J., & MacNeil, H. (2009). Arranging the self: Literary and archival perspectives on writers’ archives. Archivaria, 67, 25-39.
  • Dierick, P., & Lietaer, G. (2008). Client perception of therapeutic factors in group psychotherapy and growth groups: An empirically-based hierarch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58(2), 203-230.
  • Davidson, A. (1994). Ethics as ascetics: Foucault, the history of ethics, and ancient thought. In J. Goldstein (eds.), Foucault and the writing of history. (pp.63-80). Oxford, UK & Cambridge, MA: Blackwell.
  • Cross, S. E., Bacon, P. L., & Morris, M. L. (2000). The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and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791-808.
  • Crome, K. J., & O'Connor, P. (2017). Learning together: Foucault, Sennett and the crisis of the‘co-operative character'. Journal of Co-operative Studies, 49(2), 30-42.
  • Craib, I. (1998). Experiencing Identity. London: Sage.
  • Cooley, C. H. (2017).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Routledge.
  • Carroll, L., Gilroy, P. J., & Ryan, J. (2002). Counseling transgendered, transsexual, and gender‐variant clien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2), 131-139.
  • Carr, A. (1998). Michael White's narrative therapy. Contemporary Family Therapy, 20(4), 485-503.
  • Bruner, J. (1991). The narrative construction of reality. Critical Inquiry, 18(1), 1-21.
  • Brown, C., & Augusta-Scott, T. (2006). Narrative therapy: Making meaning, making lives. Thousand Oaks, CA: Sage.
  • Bleakley, A. (2000). Writing with invisible ink: Narrative, confessionalism and reflective practice. Reflective Practice, 1(1), 11-24.
  • Blasius, M. (1993). Introductory note. About the beginning of the hermeneutics of the self: Two lecturers at Dartmouth by Michel Foucault. Political Theory, 21, 198-200.
  • Besley, T. (2006). Counseling youth: Foucault, power, and the ethics of subjectivity. London: Sense Publishers.
  • Besley, A. C. (2002). Foucault and the turn to narrative therapy.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30(2), 125-143.
  • Ball, S. J. (Ed.). (2013). Foucault and education: Disciplines and knowledge. New York: Routledge.
  • Arke, S. M. C., (2017). Re-presenting madness in the form of a quadrilogue. In B. Avieson, F. Giles, & S. Joseph (Eds.), In mediating memory(pp.69-84). New York: Routledge.
  • Angus, L. E. (1996). An intensive analysis of metaphor themes in psychotherapy. In J. S. Mio & A. N. Kate (Eds.), Metaphor: Implications and applications, (pp.73-84). Mahweh, NJ: Lawrence Erlbaum.
  • Anderson, H., & Goolishian, H. (1992). The client is the expert: A not-knowing approach to therapy. In S. McNames & K. J. Gergen (Eds.), Therapy as social construction, (pp. 25-39). Newbury Park, CA: Sage.
  • Ambrosio, J. (2008). Writing the self: Ethical self-formation and the undefinded work of freedom. Educational Theory, 58(3), 251-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