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국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차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Appropriation’of traditional cultural in Chinese Contemporary Art

오정 2018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오정
    • 형태사항 26 cm: 146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창수
    • 학위논문사항 조형예술학과 환경디자인전공, 목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2018. 8
    • 발행지 대전
    • 언어 kor
    • 출판년 2018
    • 발행사항 목원대학교 대학원
    • 주제어 현대미술 차용
    유사주제 논문( 0)
' 중국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차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Appropriation’of traditional cultural in Chinese Contemporary Ar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현대미술 차용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 0

0.0%

' 중국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차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Appropriation’of traditional cultural in Chinese Contemporary Art' 의 참고문헌

  • 六祖慧能, 『六祖坛经』,江苏广陵书社有限公司,南京,2003.
  • 호미 바바, 『문화의 위치-탈식민주의 문화이론』,소명출판
    서울 [2002]
  • 할 포스터 저, 김정혜 역, 『콤플렉스』, 현실문화
    서울 [2014]
  • 크레그 클루나스, 『새롭게 읽는 중국의 미술』,시공사
    서울 [2007]
  • 존 맥클라우드 저, 박종성 역, 『탈식민주의 길잡이』, 한울 아카데 미
    부산 [2003]
  • 역,『중국현대미술사』, 미진사
  • 역, 『홀로 문을 두드리다』, 학고재
    김태만 인지난 서울 [2012]
  • 역, 『중국현대아트』
  • 역, 『중국미술사』, 형설출판사
  • 역, 『 작품과 전시』, 문사철
  • 알프레드 그로세르 저, 왕푸 역,『정체성의 딜레마』, 사회과학문헌 출판사
    북경 [2012]
  • 솔 르윗, 왕린결, 호경방역, 「Artforum」, Vol. 5, No. 10, 『미 국조소』
    미국, 년 6 월 [1967]
  • 마크 블레처 저, 전병곤 역『반조류의 중국』
    돌베개 [2001]
  • 마리 클레르 베르제르 저, 박상수 역, 『중국현대사-공산당, 국가, 사회의 격동』
    심산 [2009]
  • 뤼펑 저, 이보연 역, 『20 세기중국미술사』, 한길아트
    광주 [2013]
  • 로버트 앳킨스 저, 박진선 역, 『현대미술의 개념풀이』, 시공사
    서 울 [2006]
  • 레나토 포지올리 저, 박상진 역, 『아방가르드 예술론』, 문예출판 사
    서울 [1996]
  • 니콜라 부리요, 정연심 손부경 옮김, 『포스트프로덕션』, 그레파이 돈 온 핑크 출판사
    서울 [2016]
  • 기 드보르 저, 이경숙 역,『스펙타클의 사회』, 현실문화연구
    서울 [1996]
  • 鲍玉晰,『当代美国艺术』,中国社会科学出版社,北京,2002.
  • 高明潞,『85 美术运动-80 年代的人文前卫』,广西师范大学出版社,桂 林,2008.
  • 高名潞,『藝術大視野叢書另類方法另類現代』,上海書畵出版社,上 海,2006.
  • 高名潞,『中國當代藝術的歷史與邊界』,中华世纪坛艺术馆,北京,2006.
  • 高名潞,「徐冰的艺术和方法论」,『中华手工』,2004 年01 期.
  • 高千惠,『当代艺术思路之旅』,广西师范大学出版社,桂林,2003.
  • 马颖,强墨,「走进蔡国强的艺术世界」,『西北大学学报』,2010 年4 期.
  • 马泰 卡林内斯库,『现代性的五幅面孔』,商务印书馆,北京,2003.
  • 韦莹,「天才徐冰:发自纽约布鲁克林」,『ART INK ART』,2001.
  • 陈丹青,『蔡国强:我是这样想的』代序,广西师范大学出版社,桂 林,2010.
  • 阿瑟 丹托,『艺术的终结之后』,江苏人民出版社,南京,2007.
  • 钟远波,「当代艺术中的挪用」,『文艺研究』,2009 年第11 期.
  • 邱紫华,『东方美学史』,商务印书馆,北京,2003. 
  • 邓庆华,「挪用一对当代艺术中一个重要创作方法的分析」,『天津美术 学院 学报』,2008 年3 期
  • 赖永海,『维摩诘经(佛教十三经)』,中华书局出版,上海,2016
  • 袁文彬,「当代艺术中的挪用现象」,『美术观察』,2002 年4 期.
  • 蔡国强,『蔡国强:泡美术馆(画册)』,台北市立美术馆,台北,1998.
  • 范景中,「图像学研究中译本序」,『新美术』,2007 年4 期总第28 卷
  • 苏坚, 「我为什么有些“歇蔡”」,『Hi 艺术』,2014 年9 月.
  • 胡亚敏,「詹姆逊的后现代理论再探」,『国外文学』,2002 年4 期.
  • 肖鋒,「中国方式-中国当代艺术中一个重要的文化现象」,『华中师范 大学学报』,2004,第43 卷第1 期.
  • 罗一平,『破碎的逻各斯』,岭南美术出版社,广州,2006.
  • 王鑫,「中国当代艺术中的西方元素及本土独创性」,南京艺术学院美术 学院博士论文,2010.
  • 王敏,「从挪用和转换看中国当代艺术的文化策略」,『美术观察』, 2006 年第4 期.
  • 王岳川,尚水,『后现代主义文化与美学』,北京大学出版社,北京,1992.
  • 王嘉驥,『徐冰回顧展, 2 0 1 4 . 1 . 2 5 .- 4 . 2 0』,臺北市立美術館,臺 北,2014.
  • 王受之,『世界当代艺术史』,中国青年出版社,北京,2002.
  • 王南溟,『观念之后:艺术与批评』,湖南美术出版社,长沙,2006.
  • 牟群,『二十世紀中國美術批評名篇讀本』,上海人民美術出版社,上 海,2013.
  • 牛宏宝,『西方现代美学』,人民出版社,北京,2002.
  • 熊鹤, 「从女性主义艺术看艺术中的女性话语」, 『贵州大学学 报』,2003 年第9 月.
  • 沈杰,「特质的多元性:80 年代出生的一代」,『美术观察』,2003 年 第9 期.
  • 汉斯 贝尔庭,『艺术史的终结?』,中国人民大学出版社,北京,2004.
  • 欧阳世逸,「破碎与融合-论后现代艺术对现代艺术的传承与创造」, 『贵阳学院学报(社会科学版)』,2007 年第4 期.
  • 楊簡茹,「行爲的困惑與突圍-以80 年代以來的中國行爲藝術爲例」, 『東方藝術』,2013 年7 期.
  • 梁爽,蔡国强,「对视觉纯粹度的追求」,『东方艺术』,2008 年19 期.
  • 易英,『学院的黄昏』,湖南美术出版社,长沙,2001.
  • 易英,「照片与挪用」,『艺术评论』,2009 年第3 期.
  • 托马斯 克伦斯亚历山德拉 孟璐编,王春辰等译,『蔡国强:我想要相信 (画册)』,中外文化交流中心,Guggenheim MUSEUM 中国美 术馆出版,北京,2008.
  • 徐明德,「蔡国强的戏剧性空间」,『戏剧艺术』,2014 年3 期.
  • 徐文君,『中国当代艺术的图像挪用手法研究』,华中师范大学出版社,武 漢, 2014.
  • 徐元,「当代艺术中的挪用」,『绍兴文理学院学报』2009 年第4 期
  • 张皓,「艺术地理—中国当代艺术现象研究」,华东师范大学博士论 文,2010.
  • 张朝晖,「后现代艺术格局与中国当代艺术的国际化-由徐冰和陈丹青的 异议引起的话题」,『世界美术』,1998 年3 期.
  • 张晴,「一个普通的中国人-关于蔡国强艺术展」,『美术观察』,2002 年
  • 张岱年,方克力,『中国文化概论』,北京师范大学出版社,北京,2004.
  • 向柏松,「元宵灯节的起源及文化内涵新论」,『中南民族学院学报(人文 社会科学版)』 2000(02).
  • 吉颖新,「蔡国强:乱搞艺术,自由赚钱」,『纪实』,2009 年12 期.
  • 刘春梅,「全球文化背景下中国油画艺术」,『美术观察』,2006 年11 期.
  • 刘凡,「读图时代摄影的文化价值」,『湖北第二师范学院学报』,2011 年第9 期.
  • 刘凡,「摄影对绘画的挪用」,『装饰Art&Design』,2005 年第7 期.
  • 冯博一,「徐冰文字的延续与延伸」,『美术观察』,2002
  • 任亚地,「当代艺术中历史图像的挪用与解构」,『淮北煤炭师范学院学 报(哲学社会科学版)』,2008 年3 期.
  • 于学文, 「中国当代艺术中的西方模版」, 中国艺术研究院博士论 文,2010.
  • 『현대중국학입문』
    김학관 청목출판사, 서울 [2002]
  • 『이슈 중국 현대 미술』
    이보연 시공아트, 대전 [2008]
  • 『개혁기 중국의 변화와 지향』
    박광희 학고방, 경남 [2004]
  • 「현대미술에서 이미지차용의 지적재산권에 관한 판례 연 구」
    이정인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2]
  • 「한국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차용 표현에 대한 연구 –회화 이미지의 차용을 중심으로-」
    오세권 『한국기초조형학회』, 기 초조형학연구, 년 14 권 3 호 [2013]
  • 「포스트모던 미술에서 사진의 활용 : 차용의 전략을 중심 으로」
    배선명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5]
  • 박사
  • 박사
  • 「이미지 차용과 환유(換喩)를 통한 실존의식 표현 연구 : 본인 작품 중심으로」
    박우식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6]
  • 박사
  • 박사
    「1990년대 이후 중국 현대미술과 문화대혁명」
    오진이 서울대 학교 대학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7]
  • www.caiguoqiang.com/
  • Zhou, Yan. "The centrality of culture in art : The contemporary challenge to Chinese artists, particularly Wenda Gu”, Ph.D. diss.,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5.
  • Zhang, Yandong. "Reorganizing China : A study of China's restructurings of government since 1978 (Deng Xiaoping)”, Ph.D. diss., New York : Syracuse University, 2003.
  • Vine, Richard. New China, New Art, Munich, New York : Prestel, 2008.
  • Sullivan, Michael, Modern Chinese Artists, 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6.
  • Schjeldahl, Peter. ‘Gunpowder Plots’, The New Yorker, Feb. 25, 2008.
  • Lubow, Arthur. ‘The Pyrotechnic Imagination’, New York Times Magazine(New York), February 17, 2008.
  • Lampkins Fielder, Raina. ‘Restrained Violence’, Some/ Things Magazine, Issue 2, 2010.
  • Kosuth, J., 『Art After Philosophy and After : Collected Writings, 1966-1990』, MIT Press, 1993.
  • Kamuf, Peggy, ed. A Derrida Reader : Between The Blinds,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1.
  • Huddart, David. Homi K. Bhabha, London : Routledge, 2006.
  • Hsu, Carolyn L.."Creating market socialism : Narratives and emerging economic institutions in the Peoples's Republic of China”, Ph.D. diss., San Diego : University of California, 2000.
  • Halper, Stefan. The Beijing Consensus : how China's authoritarian model will dominate the twenty-first century, New York : Basic Books, 2010.
  • Gilles Deleuze, Negotiations, Martin Joughin,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5.
  • Gao, Minglu. "The'85 Movement : Avant-Guarde Art in the Post-Mao Era”, Ph.D. diss., Cambridge, Massachusetts : Harvard University, 1999.
  • Gao, Minglu (ed.). Inside Out : New Chinese Art, Berkeley, Los Angeles and London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8.
  • Gao Minglu(ed.). The Wall : Reshaping Contemporary Chinese Art, Buffalo, New York : Albright Knox Art Gallery, 2005.
  • Foster, Hal et al.(eds.). Art Since 1900 : Modernism, Antimodernism, Postmodernism, London : Thames and Hudson, 2005.
  • Dominique Gonzalez-Foester, Paris : Mus e d’Art Moerne de la Ville de Paris, 1998.
  • Debord, Guy. The Society of the Spectacle, Ken Knabb(trans.), London : Rebel Press, 2005.
  • Dawson, Jessica. ‘Cai Guo-Qiang's Ship has come in at Sackler’, The Washington Post (USA), Nov. 14, 2004, N08.
  • Dal Lago Francesca eds., Space and Public : Site Specificity in Beijing , Art Journal , Vol. 59, No. 1 (Spring, 2000)
  • Chiu, Melissa and Genocchio, Benjamin(eds.). Contemporary Art in Asia : A Chiu Melissa et al.(eds.). Art and China's Revolution, New York : New Haven, 2008.
  • Chan Tim. ‘Cai Guo Qiang’s Creative Destruction’, Theme Magazine, Issue 15, (Jun/Jul/Aug 2008).
  • Celant, Germano. ‘Blowing Up His Time’, Art in America(New York), July 28, 2010.
  • Bhabha, Homi, The Location of Culture, New York, Routledge, 1994.
  • Andrews, Julia and Shen Kuiyi. The Art of Modern China, Berkeley : Universityof California Press,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