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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범주 기반 한국어 이유 표현 교육 연구

박민신 2018년
논문상세정보
' 의미 범주 기반 한국어 이유 표현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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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문법 범주
  • 문법 선택
  • 유사문법
  • 의미 범주
  • 의미 범주 기반 문법 교육
  • 이유표현
  • 인과관계
  • 인지언어학
  • 정교화
  • 한국어문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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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미 범주 기반 한국어 이유 표현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형태론에서의 교착현상 연구 - 문법범주 설정의 문제와 관련하여, 인문학지 44
    최성호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pp. 237-259 [2012]
  • 현대국어의 인과관계 접속어미 연구
    임은하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현대국어 연결어미 {-니까}의 문법적 특성과 형성과정, 언어과학연구 38
    안주호 언어과학회, pp. 71-91 [2006]
  • 현대 국어의 이유 구문에 관한 연구
    조오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 한국어의 시점(視點)에 관한 연구: '-아서/어서'와 '-(으)니까'의 시야 (視野)를 중심으로 어학연구 48-3
    정인아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pp. 463-485 [2012]
  • 한국어와 중국어의 추측 의지 표현의 양태적 의미 대조 연구
    유배은 경희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한국어문법론
    권재일 파주: 태학사 [2012]
  • 한국어교육을 위한 유사 문법 연구
    김훈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교육을 위한 복합 연결 구성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황주하(2015), 상황 맥락을 고려한 한국어 추측 표현 연구 - '-것 같다', '-을 것이 다', '-겠-'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02
    홍혜란 한국국어교육학회, pp. 365-389 [2016]
  • 한국어교육에서의 화용적 특성 기반 문법 교육 연구 - '(이)나'와 '(이)라도'를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2-3
    최수정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pp. 211-237 [2015]
  •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인문학연구 12
    홍윤기 경희대학 교 인문학연구원, pp. 5-27 [2007]
  • 한국어교육에서 이유 구문의 실현 양상에 대한 논의, 어문논총 47
    조민정 한국문학언어학회, pp. 309-342 [2007]
  • 한국어교육문법의 인과 관계 연결어미 연구: 초급교재에 나타난 '- 니까'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14-2
    권미미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pp. 147- 174 [2008]
  • 한국어교육 문법 항목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영주어문 30
    유해준 영 주어문학회, pp. 211-241 [2015]
  • 박사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의미 재고, 언어과학연구 55
    김호정 언어과학 회, pp. 1-28 [2010]
  • 한국어 학습자의 대체 표현 연구, 한국어학 50
    김서형 한국어학회, pp. 81- 161 [2011]
  • 한국어 학습자언어에 나타난 '-어서'와 '-니까'의 변이 연구
    이정란 이화여 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추측 표현 교육 방안 연구, 국어교과교육연구 17
    김세령 국어교과교육학회, pp. 93-118 [2010]
  • 박사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아서, -니까'의 교육 방안
    김희정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방법의 개발 방향 - 학교 문법 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의 비교를 바탕으로, 어문연구 31-1
    방성원 한국어 문교육연구회, pp. 269-295 [2003]
  • 한국어 추측 표현의 통사,의미 연구, 새국어교육 68
    안주호 한국국어교육학 회, pp. 97-121 [2004]
  • 박사
    한국어 추측 표현의 교육내용 연구
    유민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한국어 접속화 연구 - 접속어미 '-니까'의 화용론 연세어문학 13
    유동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p. 145-162 [1980]
  • 박사
    한국어 접속문에서의 양보 표현 연구
    김현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06]
  • 박사
    한국어 이유 표현의 담화 문법 연구
    진정란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5]
  • 한국어 유의 문법 교육을 위한 Ttt 모형의 활용 방안 - 추측 표현 '-는 것 같다', '-나 보다', '-는 모양이다'를 중심으로, 2010 한국문법교육학 회 학술발표논문집
    이준호 한국문법교육학회, pp. 174-186 [2010]
  •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에 대한 기초 연구 - 조사를 중심으로, 2016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양명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pp. 137-147 [2016]
  • 한국어 유사 문법 표현 '-길래'와 '-기에'의 비교 분석 연구
    권미숙 경인교 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한국어 유사 기능 문법 연구, 201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 표논문집
    유해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 79-93 [2017]
  • 한국어 연결형 어미의 의미 분석 연구 1, 한글 173,174
    김승곤 한글학회, pp. 35-64 [1981]
  • 한국어 연결어미 의미 확장에서의 환유와 은유, 국어학 70
    박재연 국어학 회, pp. 117-155 [2014]
  • 한국어 연결어미 의미 기술의 메타언어 연구, 국어학 62
    박재연 국어학회, pp. 167-197 [2011]
  • 한국어 연결어미 '-니까'의 문법화 연구, 새국어교육 96
    송대헌 황경수 한국국어교육학회, pp. 321-343 [2013]
  • 한국어 문법범주와 한국어 교육, 한국(조선)어교육연구 10
    권재일 중국한국 (조선)어교육연구학회, pp. 44-71 [2015]
  •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용례 작성의 원리 연구, 언어와 문화 13- 3
    박민신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pp. 53-77 [2017]
  •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개선 방향: 학습자와 교수자의 메타적 인식 강화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30
    구본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 소, pp. 255-313 [2012]
  • 한국어 목적 관계 접속어미와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전여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한국어 명사화 구문의 통사구조, 언어연구 22-1
    김미자 경희대학교 언어정 보연구소, pp. 17-33 [2005]
  • 한국어 대립연결어에 관한 인지언어학적 연구
    함계임 한국외국어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3]
  • 한국어 교재의 문법 교수요목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32
    최은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 273-311 [2013]
  • 한국어 교육의 '이유, 원인' 의미기능어 연구, 한말연구 33
    김진호 한말연구 학회, pp. 107-135 [2013]
  • 박사
  •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양보 표현 연구
    고랑원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체계에 대하여, 한국어학 41
    고경태 한국어학회, pp. 183-206 [2008]
  • 한국어 교육을 위한 명사화소 '-음', '-기' 연구 - 용언과의 패턴을 중심으로, 문법교육 8
    고경태 한국문법교육학회, pp. 1-29 [2008]
  • 한국어 교육용 원인, 이유 연결형 문형 선정 및 위계화, 언 어사실과 관점 33
    서세정 최영롱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pp. 191-218 [2014]
  • 한국어 교육에서 기초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연구, 한국어 교육 12-1
    김제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 93-121 [2001]
  •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와 내용 범주, 우리말연구 26
    우형식 우리말학회, pp. 235-266 [2010]
  • 한국어 교육 문법 항목 '-고'와 '-아/어서'의 교육 내용 연구, 어문론 집 67
    유해준 중앙어문학회, pp. 317-331 [2016]
  • 한국어 고급 과정 교재의 문법 교육 내용 개발 연구, 문법 교육 5
    김민애 한국문법교육학회, pp. 171-193 [2006]
  • 한국어 '-으면'과 '-었으면'의 교수학습을 위한 제언, 동남어문논집 11
    김문기 동남어문학회, pp. 363-382 [2014]
  • 박사
  • 통사 단위 단어, 유현경 한정한 김광희 임동훈 김용하 박진 호 이정훈 편, (7인의 젊은 학자들이 본) 한국어 통사론의 현상과 이론
    한정한 파주: 태학사, pp. 13-69 [2011]
  • 텍스트에서의 생략현상에 대한 연구, 텍스트언어학 1
    김성훈 한국텍스트언 어학회, pp. 387-420 [1994]
  • 추측을 나타내는 양태 표현의 문법 제약 - 문법적 연어구 성을 중심으로, 언어 36-4
    정희숙 한정한 한국언어학회, pp. 1117-1142 [2011]
  • 추측과 의지의 양태 표현 '-겠-'과 '-(으)ㄹ 것이다'의 교육 방안 연 구, 이중언어학 43
    강현주 이중언어학회, pp. 29-53 [2010]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추측 표현 교육 방안 연구
    강민경 건국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16]
  • 박사
  • 주관화가 의미변화에 미치는 영향 - 연결어미 '-(어)서', '-(으)니 (까)'의 문법화, 2009 담화 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안미경 담화 인지언 어학회, pp. 51-56 [2009]
  • 접속문의 성립과 '더해감' 접속문, 서정목 편, 한국어 어미의 문법
    장요한 서울: 역락 [2014]
  • 장미라, '(으)니까'의 의미기능과 형태ㆍ통사적 특징에 대한 교육 방안 연구 - 교육 내용 선정과 배열을 중심으로
    어문학 107, pp. 139-162 [2010]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양보 연결어미 교육 연구
    Kawano, Y.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인지의미론
    임지룡 서울: 탑출판사 [1999]
  • 인과구문의 화용론 '-어서'와 '-니까'의 다성적 분석, 언어와 언어학 22
    홍종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pp. 357-397 [1996]
  • 인과관계의 형성과정과 국어의 연결어미, 2006 담화 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임채훈 담화 인지언어학회, pp. 151-164 [2006]
  • 인과관계 형성의 인지과정과 연결어미의 상관성, 국어학 52
    임채훈 최상진 국어학회, pp. 127-152 [2008]
  • 인과관계 접속표현 - 세 가지 의미영역과 일관성의 성취, 언어 24- 1
    이원표 한국언어학회, pp. 123-158 [1999]
  • 인과관계 연결어미의 의미 기능: ‘-어서’와 ‘-니까’를 중심으로, 한국 언어문화학 11-1
    변정민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pp. 23-42 [2014]
  • 인과관계 연결어미의 교육에 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민경모(2010), 서법(Mood) 구현 형식에 대한 일고찰, 한국학논집 40
    모선근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pp. 417-451 [2008]
  • 박사
  • 이유 원인의 접속어미 연구
    박현숙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접속문 연구(I): [-아서]와 [-니까]를 중심으 로, 연세어문학 11
    성낙수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pp. 23-39 [1978]
  •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접속문 연구(2), 한글 162
    성낙수 한글학회, pp. 159-184 [1978]
  • 의도표현에 대하여 '-려 하(다)', '-려고(요)', '-려고 하(다)'를 중심으 로, 배달말 52
    양지현 배달말학회, pp. 51-74 [2013]
  • 유의표현 '-느라고, -는 바람에, -거든'의 교육문법 정보, 언어와 문 화 1-2
    징정란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pp. 179-200 [2005]
  • 유사 기능의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연구: '-아/어서, -(으)니까, - 기 때문에'를 중심으로, 어문론집 61
    유해준 중앙어문학회, pp. 515-538 [2015]
  • 원인절의 의미와 시점, 한글 308
    박유경 허세문 한글학회, pp. 193-231 [2015]
  • 원인, 이유 표현을 중심으로 본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학적 연구, 2007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이효상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 231-256 [2007]
  •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텍스트를 통해 본 '-느라고'의 사용 실 태와 교육 방안, 인문학연구 96
    서혜라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pp. 157-178 [2014]
  •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다고 치다'와 '-ㄴ 셈 치다'의 효과 적인 제시 방안 연구, 한어문교육 37
    이동규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pp. 25-52 [2016]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 한국어 교육 문법의 제시 원리와 체계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2
    김재욱 이중언어학회, pp. 163-179 [2003]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새 문법 체계, 외국어로서의 한국 어교육 27
    서정수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pp. 1-47 [2002]
  •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에서의 새로운 문법 체계를 위하여 - 형식 문법에서 기능 문법으로, 한국어 교육 17-3
    한송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 357- 379 [2006]
  • 연결형 어미 {-니까},{-아서},{-므로},{-매}의 말쓰임에 대하여, 인 문과학논총 11
    김승곤 建國大學校 人文科學硏究所, pp. 35-51 [1978]
  • 연결어미 '-어서'의 의미 확장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접근, 국어교육 연구 50
    정수진 국어교육학회, pp. 405-428 [2012]
  • 연결어미 '-어서'의 다의성 연구, 한국어의미학 54
    박민신 한국어의미학회, pp. 1-31 [2016]
  • 연결어미 '-아서 , -니까 , -느라고 , -므로'에 대하여, 배달말 5-1
    이상복 배달말학회, pp. 55-80 [1981]
  • 언어의 구어성과 문어성에 관한 연구, 독일문학 85
    이진희 한국독어독문학 회, pp. 528-542 [2003]
  • 언어유형론이 한국어 문법 연구에 계시하는 것들, 일어일문학연구 94-1
    박진호 한국일어일문학회, pp. 3-27 [2015]
  • 언어범주화에 관하여, 현대영미어문학 14
    노명현 현대영미어문학회, pp. 45-74 [1996]
  • 어순도치구문의 담화 기능 분석, 한국어 의미학 26
    강소영 한국어의미학회, pp. 1-20 [2008]
  • 시제, 상, 양태, 유현경 한정한 김광희 임동훈 김용하 박진 호 이정훈 편, (7인의 젊은 학자들이 본) 한국어 통사론의 현상과 이론
    박진호 파주: 태학사, pp. 173-224 [2011]
  • 스.,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달 양상 연구
    가마카리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4]
  • 속격 명사화, 명사 병치 명사화의 양상과 기능, 어문학논총 13
    김흥수 국민 대학교 어문학연구소, pp. 119-137 [1994]
  • 생략의 유형, 유목상 편, 國語學新硏究: 若泉金敏洙敎授華甲紀念
    김일웅 서 울: 탑출판사, pp. 483-494 [1986]
  • 생략 현상에 대하여, 한국어 교육 7
    이삼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 121- 136 [1996]
  • 사태의 추상화와 분류 - 문어적 텍스트의 명사적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16
    신선경 한국어의미학회, pp. 295-317 [2005]
  • 부정 관계에 관한 철학적 소고 -재귀, 대칭, 이행 관계에서의 부정 개념을 중심으로
    김영정 철학사상 31-1, pp. 249 [2009]
  • 범주, 철학과 현실
    이태수 철학문화연구소, pp. 327-337 [1990]
  • 문장의 유형, 유현경 한정한 김광희 임동훈 김용하 박진호 이정훈 편, (7인의 젊은 학자들이 본) 한국어 통사론의 현상과 이론
    임동훈 파주: 태학사, pp. 227-265 [2011]
  • 문법범주의 실현 방법과 국어의 특징, 배달말 11
    권재일 배달말학회, pp. 43-65 [1986]
  • 문법범주의 개념과 한계, 태릉어문연구 9
    이정택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 대학 국어국문학과, pp. 41-50 [2001]
  • 문법범주를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연구, 사회언어학 19-2
    김용경 한국사회언어학회, pp. 131-150 [2011]
  • 문법 범주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문법 항목 설정 -부정법, 피동법을 중심으로, 한말연구 37
    김용경 한말연구학회, pp. 41-71 [2015]
  • 문법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어 교육 22-2
    방성원 국 제한국어교육학회, pp. 187-211 [2011]
  • 명사화의 담화 기능과 문체 양상, 어문학논총 14
    김흥수 국민대학교 어문 학연구소, pp. 131-151 [1995]
  • 명사화소 '-(으)ㅁ, -기'의 통사 특성, 국어교육연구 22
    송창선 국어교육학 회, pp. 211-230 [1990]
  • 명사화소 '-(으)ㅁ', '-기'의 분포와 의미 기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12
    우형식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pp. 119-160 [1987]
  • 명사화 {-음}, {-기}의 의미기능, 국어국문학연구 14
    최형기 圓光大學校 人文科學大學 國語國文學科, pp. 97-116 [1991]
  • 명사형 어미의 내적 결합 양상: 말뭉치를 기반으로, 언어정보 6
    김일환 고 려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pp. 21-50 [2005]
  • 루코프, 논리적 형식으로서의 '-니까' 구문과 '-어서' 구문, 국어의 통사 의미론
    남기심 탑출판사, pp. 315-347 [1983]
  • 담화에서의 생략조건과 대상에 대하여, 한국언어문학 43
    강연임 한국언어 문학회, pp. 505-522 [1999]
  • 까닭 연결어미의 교육 순서 연구, 인문학연구 95
    정종수 충남대학교 인문 과학연구소, pp. 259-290 [2014]
  • 국어의미론
    임지룡 서울: 탑출판사 [1992]
  • 국어의 접속어미에 대한 연구
    윤평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9]
  • 국어의 생략 현상, 국어국문학 117
    양명희 국어국문학회, pp. 125-157 [1996]
  • 박사
    국어 종결어미의 의미 체계 연구
    이종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국어 접속 어미의 의미 구조, 한글 227
    장경희 한글학회, pp. 151-174 [1995]
  • 국어 속격 명사구의 통사 구조와 의미, 언어과학연구 19
    박호관 언어과학 회, pp. 23-46 [2001]
  • 국어 속격 명사구와 '-의'의 의미, 우리말글
    박호관 우리말글학회, pp. 25- 48 [2001]
  • 국어 문법론의 이해
    왕문용 서울: 개문사 [1993]
  • 국어 명사구의 유형에 대하여, 語文硏究 56
    이선웅 어문연구학회, pp. 33- 59 [2008]
  • 국립국어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체계 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 스 [2005]
  • 구어적 통용과 문어적 오용,『문법교육』6
    민현식 한국문법교육학회, pp. 53- 113 [2007]
  • 고급 교재의 문법 내용 구성 방안, 한국어 교육 14-2
    방성원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pp. 143-168 [2003]
  • 개화기 국어 문체 연구, 국어국문학 111
    민현식 국어국문학회, pp. 37-61 [1994]
  • 接續語尾 '-므로'의 意味機能, 국어국문학 109
    강기진 국어국문학회, pp. 1- 20 [1993]
  • 因果構文의 解釋, 국어문학 21
    김흥수 국어문학회, pp. 55-76 [1980]
  • 名詞化의 意味特性에 대하여, 국어학 2
    임홍빈 국어학회, pp. 83-104 [1974]
  • 名詞化의 意味機能, 언어 5-1
    심재기 한국언어학회, pp. 79-102 [1980]
  • 『한국어의 입말과 글말』
    노대규 서울: 국학자료원 [1996]
  •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연결어미 연구』
    김수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한국어 교육을 위한 목적 표현 연결어미 연구』
    최지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 『인지언어학과 개념적 혼성 이론』
    김동환 서울: 박이정 [2013]
  • 『우리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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