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반한 미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

김시내 2018년
논문상세정보
'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반한 미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순수,응용예술의 교육,연구,연관주제
  • 공유
  • 관계
  • 대화
  • 상호작용
  • 소셜 미디어
  • 시각문화교육
  • 참여
  • 커뮤니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593 0

0.0%

'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반한 미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실행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2016]
  • 한국정보화 진흥원 문화 부문의 소셜미디어 활용 선진사례 연구 [2011]
  • 협력학습을 위한 소셜 러닝 플랫폼 설계
    조병호 한국인터넷방송 통신학회 논문지, 13(5), 189-194 [2013]
  • 한국현상학회 편 예술과 현상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 한국현상학회 예술과 현상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 국내외 동향 및 정책 방향
    KOCCA포커스 [2013]
  • 프링 저. 교육연구의 철학: 진단과 전망
    곽덕주 서울: 학지사 [2015]
  •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박정애 서울: 시공사 [2001]
  •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박정애 미술교육논총, 4, 35-62 [1993]
  • 포스트-미디어(Post-Media)시대 예술에서 나타난 ‘참여’ 의 의미
    조주현 현대미술학 논문집, 19(1), 217-268 [2015]
  • 통계청 2016 청소년 통계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 청소년정책과 [2016]
  • 통계청 2017 청소년 통계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 청소년정책과 [2017]
  • 지각의 현상학 (후설과 메를로-퐁티)
    이남인 서울: 한길사 [2003]
  • 즐거움, 저항, 이데올로기
    박명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13(2), 67-95 [1991]
  • 존재의 성장과 교육
    박세원 파주: 교육과학사 [2009]
  • 정보화 사회에서의 미술교육의 역할과 과제
    황연주 조형교육, 18, 153-171 [2003]
  • 자아 반성적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이용한 교사 양성 기관 조소 수업 방안 연구
    이재영 미술교육연구논총, 23, 145-164.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2008]
  • 웹 2.0 환경의 구성주의 교육적 함의와 미술교육에의 적용 에 관한 기초 연구
    고홍규 미술교육논총, 26(2), 111-124 [2014]
  • 예술에서의 크라우드소싱의 이해
    유영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15(1), 519-528 [2015]
  •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 인성교육
    김형숙 미술교육연구논총, 32, 1-29 [2012]
  • 영상 정보화 시대에 대처하는 미술교육에서의 '비주얼 리 터러시 (Visual Literacy)'교육
    황연주 미술교육논총, 12, 137-156 [2001]
  • 어린이, 청소년 휴대폰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
    김윤화 정보통신정 책연구원 [2015]
  • 시각문화교육의 담론 연구
    안인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08]
  • 소셜미디어연구
    한국방송학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서울문화재단 공적 영역에서 예술의 역할: 지역재생의 과제와 커 뮤니티아트
    금천예술공장 국제심포지엄 [2010]
  •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홍성태 서울: 문화과학사 [1996]
  • 사비나 미술관 소셜 아트, 예술 수통 방식의 진화를 논하다
    세미 나 자료 [2012]
  •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라도삼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미술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안금희 교육인류학연구, 4(3), 111-151 [2001]
  • 미술교육과 문화
    김정희 서울: 학지사 [2003]
  • 박사
    미술교사의 성장 체험에 관한 자전적 성찰 연구
    서제희 서울대학 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4]
  • 미술 매체 혹은 소통의 도구
    이지현 미술세계. 78-81 [2011]
  • 미디어화: 일상의 미디어에서 미디어의 일상으로, 한국언론 학회
    임종수 2012년 가을 철 정기학술대회 언론학의 경계: 세우기와 허 물기. 21-21 [2012]
  • 미디어교육의 개념변화에 대한 연구
    김양은 한국언론정보학보, 28, 306-324 [2005]
  •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해석과 접근-멀티리터러시
    한정선 교육공 학연구, 16(2), 165-191 [2000]
  •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의 문화적 향유 확대 방안 연구
    동향/연구 보고서 [2011]
  • 메를로 퐁티의 철학- 존재와 예술과 진리의 현상학
    송석랑 서울: 문경출판사 [2003]
  • 메를로 퐁티: 현상학과 예술
    오병남 서울: 경문사 [1986]
  • 매쉬업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김대수 김창석 박성신 한국지능 시스템학회. 18(1), 335-336 [2008]
  • 랑시에르의 미학과 정치
    박기순 한국미학회지, 61, 59-100 [2010]
  • 랑시에르의 ‘정치적 미술’에 관하여
    김기수 미학 예술학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38, 27-68. [2013]
  • 동시대 미디어 아트에 있어 소셜 아트의 개념 정리와 특 성. 사비나 미술관 <소셜 아트
    윤준성 예술 수통 방식의 진화를 논하 다> 세미나 자료 [2012]
  • 도시 공공 공간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활용 사례 분석
    김세화 장군령 한국콘텐츠학회, 207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2). [2007]
  • 뉴미디어시대의 집단창작활동 연구 Study on Collective Creativity in the New Media Era : Case studies of SNS and YouTube
    이은아 한국문화콘텐츠, 7, 172~201 [2011]
  • 뉴미디어 의사소통과 쌍방향성
    노기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8-15 [2008]
  • 교육과학기술부 청소년 SNS활용 실태 분석 및 스마트교육 적용방 안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 [2012]
  • 교육경험의 의미에 관한 해석학적 이해
    진권장 교육인류학연구, 2(1), 123-169 [1999]
  • 관계의 미술교육 그 의미와 실천
    김미남 미술과 교육, 14(1), 21-41 [2013]
  • 관계미술에 근거한 쟁점중심 미술수업 방안에 대한 연구
    김선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공동체 형성에 있어서 뉴미디어아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찰
    유영아 미술이론과 현장, 11(2), 87-124 [2013]
  • 『뉴 미디어 시대의 예술』
    오은경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 『네트워크론』
    박용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참여와 수집의 뉴미디어 설치 작품연구」
    허윤실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소셜 미디어 아트 : 소셜 미디어 기반 예술 활동의 확장성에 관한 연구」
    방승애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3]
  • 「21C 현대 예술가 집단의 뉴미디어的 사회참여 연구」
    김수영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김양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thisbigcity, http://thisbigcity.net/
  • official Tumblr of the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http://sfmoma.tumblr.com/tagged/submission
  • fixmystreet, http://www.fixmystreet.com/
  • bmwguggenheimlab, http://www.bmwguggenheimlab.org/
  • agodzinski, J. & 최옥희 Revisiting Visual Culture in Art Education: What’s Right and What’s Wrong with It?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1(1), 1-29 [2010]
  • Zoref, L. (2015). Mindsharing: The Art of Crowdsourcing Everything. Penguin Group USA.
  • Zhong, B. Hardin, M. & Sun, T. (2011).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3), 1265-1271.
  • YouTube Play (2010), YouTube Play: live from the Guggenheim, https://www.youtube.com/play
  • Willis, P. E. (1990). Common culture: Symbolic work at play in the everyday cultures of the young. Boulder, CO: Westview Press.
  • Whitford, F. (1984). Bauhaus. London: Thames and Hudson.
  • Wahrheit und Methode; Grundzü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Tub̈ ingen: Mohr. 이길우, 이선관, 임호일 역 (2012). 진리와 방법
    Gadamer, H. 서울: 문학동네 [1965]
  • Usher, R. & Edwards, R. (1994). Postmodernism and education. London: Routledge.
  • Ulbricht, J. (2005). What is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Art Education, 58(2), 6-11.
  • Tonya, R. K. (2016). Networking and Connecting Creative Minds: Understanding Social Media’s Role in Today’s Visual Arts Instruc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 Toffler, A. (1980). The third wave. New York: Morrow.
  • Theorie der Avantgarde
    Peter, L. Manchester University Press, 최성만 역 (2009). 아방가르드의 이론. 서울: 지만지 [1984]
  • The consequences of modernity. Stanford
    Giddens, A.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이윤희 이현희 역 (1991). 포스트모더 니티. 한국사회학연구소, 서울: 민영사 [1990]
  • The age of access: The new culture of hyper capitalism, where all of life is a paid-for experience. New York: J.P. Tarcher/Putnam. 이희재 역 (2001). 소유의 종말
    Rifkin, J. 서울: 민음 사 [2000]
  • The New Lodon Group. (1996). A Pedagogy of Multiliteracies: Designing Social Futur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6(1), 60-93.
  • The Language of new media
    Manovich, L. Cambridge: MIT Press. 서정신 역 (2000). 뉴 미디어의 언어, 서울: 생각의 나무 [2000]
  • Terranova, T. (2000). Free Labor: roducing culture for the digital economy. Social Text, 18(2), 33-58.
  • Sweeny, R. (2009). There’s no ‘I’ in YouTube: social media, networked identity and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through Art, 5(2), 65-89.
  • Sweeny, R. (2004). Lines of Sight in the "Network Society": Simulation, Art Education, and a Digital Visual Culture, Studies in Art Education, 46(1), 74-87.
  • Sullivan, G. (1993). Art-Based Art Education: Learning That Is Meaningful, Authentic, Critical and Pluralist. Studies in Art Education, 35(1), 5.
  • State of Crisis
    Bauman, Zygmunt. Polity Press. 안규남 역. (2014). 위기의 국가. 서울: 동녁 [2014]
  • Social Art : 국내 외 예술가들의 소셜 활용과 분석. 사비나 미술관 <소셜 아트, 예술 수통 방식의 진화를 논하다>
    이혜원 세미나 자료 [2012]
  • Smith, R. (2014). Waiting on text: interpretation in educational research.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5(1), 37–44.
  • Simulacres et simulation. Paris: Galilée. 하태환역 (1995). 시뮬라시옹: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
    Baudrillard, J. 서울: 민음사 [1981]
  • Simon, L. & Zoya, K. (2012) Theory in Contemporary Art Since 1985, Wiley-Blackwell.
  • Shirky, C. (2011). Cognitive surplus: How technology makes consumers into collaborators. New York: Penguin Books.
  • Schönhammer, R. Einfuḧ rung in die Wahrnehmungspsychologie: Sinne, Kor̈ per, Bewegung. Wien: UTB. 이모영 역 (2014). 예술, 디자인 그리고 인문학도를 위한 지각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3]
  • Rothenberg, D. (1988). Social Art/Social Action. Tdr (1988-), 32(1), 61.
  • Rosalind, K. (2000). A Voyage on the North Sea:Art in the Age of the Post-Medium Condition, London:Thames.
  • Rojek, C. (1993). Disney culture. Leisure Studies, 12(2), 121-135.
  • Remediation: Understanding new media. Cambridge
    Bolter, J. Grusin, R. MA: MIT Press. 이재현 역 (2006). 재매개- 뉴미디어 의 계보학.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 Ranci re, J. (2002). Le partage du sensible. Paris: La Fabrique-editions.
  • Ranci re, J. (1995). La M sentente. Paris: Galil e.
  • Ranci re, J. La Subversion esth tique
    홍익대학교 강연문 [2008]
  • Quaranta, D. (2013). Beyond new media art. Brescia: LINK Editions
  • Prolegomenza zur Gescbicbte des Zeitbegriffs. 이 기상 역 (1991), 하이데거의 실존과 언어
    Heidegger, M. 서울: 문예출판사 [1925]
  • Pring, R. (2000). Philosophy of educational research. London: Continuum.
  • Preece, J. (2000). Online communities: Designing usability, supporting sociability. New York: John Wiley.
  • Postmodernism. Cambridge, U.K
    Heartney, 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이태호 역 (2003).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열화 당 [2001]
  • Poster, M. (1990). The mode of information: Poststructuralism and social contex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Gallimard . 류의근 역 (2002). 지각의 현상학
    Merleau P. 문학과 지성사 [1975]
  • Pamela, G. Taylor, B. Stephen, C. (2007). Mediating Art Education: Digital Kids, Art, and Technology , Visual Arts Research, 33(2), 84-95.
  • Owns, C. (1982) “Back to studio”, Art In America. 99-107.
  • Newson, A. & Patten, J. (2008). Blogging and Other Social Media: Exploiting the Technology and Protecting the Enterprise, Routledge.
  • New media in late 20th-century art. New York, NY: Thames and Hudson. 심철웅 역 (2003). 뉴미디어 아트
    Rush, M. 서울: 시 공사 [1999]
  • Nerlich, M. (1990). Qu'est-ce qu'un iconotexte?. Alain Montandon.
  • Neo-DBAE의 의미와 특성에 관한 고찰
    최미경 미술교육논총, 20(1), 45-68 [2006]
  • Negri, A. (2011). Art and multitude: Nine letters on art, followed by Metamorphoses: Art and immaterial labour. Cambridge: Polity.
  • Multitude: War and Democracy in the Age of Empire
    Hardt, M. Negri, A. New York: The Penguin Press. 서창현 외 역 (2008). 다중. 서울: 세종서적 [2004]
  • Morley, D. (1992). Television, audiences and cultural studies. London: Routledge.
  • Mirzoeff, N. (1999).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London: Routledg
  • Mille plateaux. Paris: Éditions de minuit. 김재인 역 (2001). 천 개의 고원
    Deleuze, G. Guattari, F. 서울: 새물결 [1980]
  • Medienas̈ thetik: Zu Geschichte und Theorie audiovisueller Wahrnehmungsformen. Stuttgart: J.B. Metzler. 강 호진 외역 (2005). 미디어 미학: 시청각 지각형식들의 역사와 이 론에 대하여
    Schnell, R. 서울: 이론과 실천 [2000]
  • Means, Barbara& Robert (2013). The Effectiveness of Online and Blended Learning: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Literature. Teachers College Record. 115(3). 1-47.
  • Mcfee, J. K. (1968). Editorial: Why Do We Teach Art in the Public Schools?, Studies in Art Education, 9(2), 1-4.
  • Marshall. M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1st Ed. McGraw Hill, 박정규 역 (2001). 미디어의 이해
    서울: 커뮤니 케이션북스 [1964]
  • Lowenfeld, V. & Brittain, W. L. (1964). Creative and mental growth. New York: Macmillan.
  • Linaberger, M. (2011). Teaching in the 21st Century: Web 2.0 Tools in Arts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Expo.
  • Life in a Day (2010), The "Life in a Day" Trailer https://www.youtube.com/user/lifeinaday
  • Lévy, P. (2001). Cyberculture.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Lévy, P. (1997). Collective intelligence: Mankind's emerging world in cyberspace. New York: Plenum Trade.
  • Lecture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Hannah Arendt Ronald Beiner. The Journal of Politics, 46(1), 304-306. 김 선욱 역 (2002). 칸트 정치철학 강의
    Galston, W. A. 서울: 푸른숲 [1984]
  • Le plaisir du texte, d.du Seuil. Paris. 13-14. 김희영 역 (2002). 텍스트의 즐거움
    Barthes, R. 서울: 동문선 [1973]
  • Lanier, V. (1969). The teaching of art as social revolution. Phi Edlta Kappan, 50(6), 314-319.
  • Lanier, V. (1966). Newer media and the teaching of art. Art Education, 19(4). 4-8.
  • Lacy, S. (1995). Mapping the terrain: New genre public art. Seattle, WA: Bay Press.
  • Knochel, A. D. (2013). Assembling Visuality: Social Media, Everyday Imaging, and Critical Thinking in Digital Visual Culture. Visual Arts Research, 39(2), 13-27.
  • Kevin, M. (2003). A Critical Pedagogy of Visual Culture as Art Educ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Karakelle, S. (2009). Enhancing fluent and flexible thinking through the creative drama process.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2), 124-129.
  • Kaplan, A. M., &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 Jenkins, H. (2006). Fans, bloggers, and gamers: Exploring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 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 Hobbs, J. (1993). In Defense of a Theory of Art for Art Educ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34(2), 102-113
  • Hirst, P. & Carr, W. (2005), Philosophy and Education- Symposium,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9(4). 615-632
  • Hirst, P & Carr, W. (2004). Philosophy and Education – A Symposium.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8(1), 34-56.
  • Helguera, P. (2011). Education for socially engaged art.. New York: Jorge Pinto Books.
  • Heidegger, M. (1927). Sein und Zeit, Gesamtausgabe Volume 2. Being and Time, trans. by John Macquarrie and Edward Robinson (London: SCM Press, 1962); re-translated by Joan Stambaugh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6)
  • Heather, B. H. (2013). Cybernetic Cultural Art Educ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Harrison, C. & Wood, P. (1993). Art in theory, 1900-1990: An anthology of changing ideas. Oxford, UK: Blackwell.
  • Hall, S. (1997). Representation: Cultural representations and signifying practices. London: Sage in association with the Open University.
  • Habermas, J. (1997). The Public Sphere, (Robert E. & Philip P) Contemporary Political Philosophy: An Anthology, Blackwell,
  • Group, T. (1996). A Pedagogy of Multiliteracies: Designing Social Futur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6(1), 60-93.
  • Grauer, K. (2012). Encounters with difference: Community-based New media programs and practices. Studies in Art Education, 53(2), 139-151.
  • Grant, K. (2013). Conversation Pieces: Community and Communication in Modern Ar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Giroux, H. A. (2000). Stealing Innocence: Youth, Corporate Power and the Politics of Culture, Palgrave Macmillan.
  • Giroux, H. A. (1983). Theory and resistance in education: A pedagogy for the opposition. South Hadley, MA: Bergin & Garvey.
  • Giroux, H. A. & Simon, R. I. (1989). Popular culture, schooling, and everyday life. New York: Bergin & Garvey.
  • Giroux, H. A. & McLaren, P. (1994). Between borders: Pedagogy and the politics of cultural studies. New York: Routledge.
  • Freedman, K. (2015). Images That Transform: Analyzing Visual Culture That Changes People's Minds. Anadolu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International, 5(3)
  • Freedman, K. (2003). Teaching visual culture: Curriculum, aesthetics, and the social life of ar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Freedman, K. (2000). Social Perspectives on Art Education in the U. S.: Teaching Visual Culture in a Democracy. Studies in Art Education, 41(4), 314.
  • Freedman, K. (1997). Visual Art/Virtual Art: Teaching Technology for Meaning. Art Education, 50(4), 6.
  • Francis, R. G. & Fiske, J. (1989). Television Culture. Contemporary Sociology, 18(4), 605.
  • Florida, R. (2002). Bohemia and Economic Geography. Journal of Economic Geography. 2, 55–71.
  • Fiske, J.(1990).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London: Routledge.
  • Erziehung ist sich erziehen:. Heidelberg: Kurpfä lzischer Verl. 손승남 역 (2004). 교육은 자기 교육이다
    Gadamer, H. 동문선 [2000]
  • Engaging Visual Culture. 류재만, 정윤 의, 손지현, 박미진 역 (2010). 시각문화와 미술교육
    Jane, M. G. Karen, T. 서울: 교육 과학사 [2007]
  • Empire. Cambridge
    Hardt, M. Negri, A. MA: Harvard University Press. 윤수종 역 (2001). 제국. 서울: 이학사 [2000]
  • Efland, A. (2004) The entwined nature of aesthetic: A discourse on visual culture. Studies in Art Education. 45(3). 234-251.
  • Efland, A. (2002). Art and cognition: Integrating the visual arts in the curricul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Education through Art
    Herbert, R. Pantheon Books, a Division of Random House. 황향숙 외 역 (2007). 예술을 통한 교육. 학지 사 [1974]
  • Eco, U. & Joyce, J. (1962). Opera aperta. Forma e indeterminazione nelle poetiche contemporanee. Milano.
  • Duncum. P. (2004). Visual Culture Isn't Just Visual: Multiliteracy, Multimodality and Meaning, Studies in Art Education, 45(3), 252-264.
  • Duncum, P. (1999). A Case for an Art Education of Everyday Aesthetic Experiences. Studies in Art Education, 40(4), 295-311.
  • Duncum, P. (1997). Art Education for New Times. Studies in Art Education, 38(2), 69.
  • Dobbs, S. M. (1998). Learning in and through art: A guide to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Los Angeles, CA: Getty Education Institute for the Arts.
  • Dijk, J. V. (2006). The network society: Social aspects of new media. London: SAGE.
  • Die Idee der Ph nomenologie. F nf Vorlesungen. 이 영호 역 (1988). 현상학의 이념 엄밀한 학으로써의 철학
    Husserl, E. 서울: 서광사 [1958]
  • Dezeuze, A. (2010). The 'do-it-yourself' artwork: Participation from fluxus to new media. Manchester, UK: Manchester University Press.
  • Dewey, J. (1998). Experience and education. West Lafayette, IN: Kappa Delta Pi.
  • Dewey, J. (1980). Art as Experience. New York: A Perigee Book.
  • Delacruz, E. M. & Dunn, P. C. (1995). DBAE: The Next Generation. Art Education, 48(6), 46-53.
  • Debord, G. (1983). Society of the spectacle. Detroit: Black & Red
  • Davis, B. (2010). "SOCIAL MEDIA ART" in the expanded field, Artnet, http://www.artnet.com/magazineus/reviews/davis/art-and-social-media8-4-10.asp
  •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A reader
    Storey, J. Athens: University of Georgia Press. 박모 역. (1999). 문화연구와 문화이 론. 서울: 현실문화 연구사 [1998]
  • Corso, R. & Robinson, C.H. (2013). Enhancing Creative Thinking Abilities through the use of Social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1. 92-105.
  • Congdon, K., Blandy, D. & Bolin, P. (2001). Histories of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Reston, VA: 2001 National Art Education
  • Congdon, K. G. (1998). Community art programs: Definition and evolution. In R. E. Stake(Ed.), Advances in program evaluation: Evaluating art education programs in community center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problems of conception and practice, 1(4), 175-183.
  • Clark, C. (2011), Education Research, Educational Policy-making and Practice,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45(1), 37-57.
  • Certeau, M. D. & Rendall, S. (1984). The practice of everyday lif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Castro, J. C. (2012). Learning and Teaching Art: Through Social Media , Studies in Art Education: A Journal of Issues and Research in Art Education, 53(2), 152-169.
  • Carr, W. (1995), "Can education research be scientific?", &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What is an educational practice?" from For Education: toward critical educational inquiry,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Carr, W. & Kemmis, S. (1986), Chapter 3 & Chapter 6 from Becominging Critical: education, knowledge and action Research, London: the Falmer Press
  • Calinescu, M. (1987), Five Faces of Modernity: Modernism, Avant-garde, Decadence, Kitsch, Postmodernism, Duke University Press
  • Buffington, M. L. (2008). Creating and Consuming Web 2.0 in Art Education. Journal Computers in the Schools, 25, 303-313.
  • Buber, M. (1923). Ich und du. Leipzig: Insel-Verlag. I and Thou by Walter Kaufmann (Touchstone: 1970)
  • Bridges, D. & Smith, R. (2007), Philosophy, Methodology and Educational Research, Oxford: Blackwell Publishing
  • Brabham, D. C. (2013). Crowdsourcing. MIT Press.
  • Bourriaud, N., Schneider, C. & Herman, J. (2005). Postproduction: Culture as screenplay: How art reprograms the world. New York: Lukas & Sternberg.
  • Bourriaud, N. (2009). The radicant. New York: Lukas & Sternberg.
  • Bourriaud, N. (2002). Relational aesthetics. Dijon: Les Presses du réel.
  • Bishop, C. (2012), Living As Form: Socially Engaged Art from 1991-2011, The MIT Press.
  • Bishop, C. (2006). Viewers as Producers, The MIT Press.
  • Bishop, C. (2004), Antagonism and Relational Aesthetics. The MIT Press.
  • Bercovici, Jeff. (2010). Who Coined “Social Media”?. Forbe.
  • Barkan, M. (1982). Foundation for art education. Ronald Press.
  • Barkan, M. (1966) Curriculum Problems in art education, A seminar in Art edcation for Research and Curriculum development,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40-255
  • Barkan, M. (1962) Changing Conceptions of curriculum content and teaching education. Art Education, 15(7), 27-28.
  • Art, technology, consciousness: Mind@large. Bristol, UK: Intellect. 이원곤 역 (2002). 테크노에틱 아트
    Ascott, R. 서울: 연세대학 교 출판부 [2000]
  • Art for Life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McGraw-Hill College. 김정희, 최정임, 신승렬 역 (2007). 삶을 위 한 미술교육 미술의 실제적 교수 학습을 중심으로
    Milbrandt, M. 예경 [2004]
  • Aristoteles Ethika nikomacheia. Athena: Kaktos. 천병희 역 (2013). 니코마코스 윤리학
    서울: 숲 [1993]
  • Anthony, D. W. & Tapscott, D. (2006). Wikinomics: how mass collaboration changes everything. Atlantic Books. london
  • Ai Weiwei's blog: Writings, interviews, and digital rants
    Ai, W Ambrozy, L. MA: MIT Press. 오숙은 역 (2014). 아이웨이웨이 블 로그. 서울:미메시스 [2011]
  • A history of art education: Intellectual and social currents in teaching the visual arts
    Efland, A.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박정애 역 (1996). 미술교육의 역사. 서울: 예경 [1990]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교육부 교육부 보 도자료(2015. 9. 23. )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 발표
    교육부 교육정보화 백서 [2016]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Ⅱ-미술과 교 육과정
    박소영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5-25-11 [2015]
  • (역) 미디어 리터러시-미국, 캐나다, 영국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 현장 보고. S. Akikko 의 Media Literacy
    안미라 안해룡 서울: 커뮤 니케이션북스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