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실용음악학과 커리큘럼의 비교 연구 : 음악산업으로의 가능성 모색 : In Search of the Paths to Music Industry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a in the Department of Applied Music

양우석 2018년
논문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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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용음악학과 커리큘럼의 비교 연구 : 음악산업으로의 가능성 모색 : In Search of the Paths to Music Industry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a in the Department of Applied Music'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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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전남: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6) [2015]
  •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전남: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7) [2016]
  •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서울: 한국콘텐츠 진흥원, 2008) [2007]
  • 한국의 청년 대중음악 문화
    김영주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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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호 (한국음악학학회 [2017]
  • 크나이프(한독음악학회 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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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드워드 사이드(박홍규, 최유준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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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도르노(홍승용 옮김)
    『프리즘』(파주: 문학동네 [2004]
  • 실용음악학회
    『실용음악대학 합격을 위한 입시전략가이드』 (고양: epage, 2016) [2016]
  • 실용음악이라는 이름의 음악
    박철홍 『음악과 민족』52호 [2016]
  • 버그(강상우 옮김)
    피터 『문화 혼종성』(서울: 이음 [2012]
  • 박사
    미디어의 발전이 한국대중음악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김현정 (단국대학교 대중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로이 셔커(이정엽ㆍ장호연 옮김)
    『대중음악 사전』(서울: 한나래 [2009]
  • 『한권으로 보는 J-POP 연대기』
    김성환 (파주: 음악세계 [2013]
  • 『한국 현대사 산책 년대편』
    강준만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4) [1950]
  • 『한국 현대사 산책 년대편』
    강준만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4) [1960]
  • 『한국 현대사 산책 년대편』
    강준만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4) [1970]
  • 『한국 현대사 산책 년대편』
    강준만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4) [1980]
  • 『한국 현대사 산책 년대편』
    강준만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4) [1990]
  • 『한국 대중가요사』
    이영미 (서울: 시공사 [1998]
  • 『록의 대부 신중현-나의 이력서』
    신중현 (서울: 한국일보사 [2003]
  • 『대중음악의 뿌리』
    선성원 (서울: 도서출판 꾼 [1996]
  • 『8군쇼에서 랩까지』
    선성원 (서울: 아름출판사 [1993]
  • 「한국 랩의 형성과 케이팝의 발전」
    양우석 『음악학』, 한국음악학학회, 23호 [2012]
  • 「케이팝의 문화정치학」
    신현준 『언론과 사회』, 파주: 나남출판사, 여름 13권, 3 호 [2005]
  • 「케이팝의 글로컬(Glocal) 전략과 혼종정체성」
    양재영 『음악응용연구』, 음악응용연구, 한국음악응용학회, Vol.4 [2011]
  • 「케이팝(케이팝): 신자유주의 시대 초국적 국민문화의 아이콘」
    이동연 『예술과 현실의 소통』, 서울: 내일을 여는 역사, 45호 [2001]
  • 「실용음악의 현황과 전망」
    박철홍 2002 [『음악과 민족』23호]
  • 「실용 음악 교육기관의 사회적 역기능에 관한 연구」
    박철홍 『음악과민 족』44호 [2012]
  • 「박시춘 작품의 음악적 특징」
    양우석 『음악학』,한국음악학학회, 26호 [2014]
  • 「대중음악(실용음악)의 재해석과 대학의 수용현황」
    박철홍 『음악과 민족』21호 [2001]
  • “한국 대학 실용음악교육제도의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이정선 성균관 대학교 교육행정학 박사 [2010]
  • 박사
    “한국 대중음악의 산업적 발전 전략 연구”
    변태식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 사 [2010]
  • “한국 대중음악 교육에 관한 연구-4년제 대학 관련학과를 중심으로”
    김인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2006]
  • “학제에 따른 실용음악학과 비교연구-2년제, 3년제, 4년제 대학의 설립역사, 입시요강, 교과과정 연구”
    신계열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1]
  • “컴퓨터음악의 발전에 따른 작곡가의 역할변화 분석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 구”
    강진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 [2007]
  • 박사
  • “음악산업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에 따른 시장 환경 변화 연구”
    김만석 (단국대 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2011]
  • “음악산업 발전을 위한 뮤직 비즈니스 관련 학제시스템 현황 연구”
    노하영 (단 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 [2015]
  • “예술교육적 관점에서 본 국내 대학의 실용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이동원 (동국대학교 석사 [2017]
  •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김진아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실용음악에서의 미디 영향에 관한 연구”
    변형철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6]
  • “실용음악교육의 실태 비교 분석 및 발전방향”
    김아영 (관동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 [2012]
  • “실용음악교육에 관한 연구-입시경쟁률이 높은 대학을 중심으로”
    황정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음악 전공 석사 [2007]
  • “실용음악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서상희 (대진대학교 한국학 석사 [2017]
  • 박사
  • “실용음악과 대학원 과정에서의 현장실습형식 교과과정 도입에 대한 연구 및 제안”
    손누리 (한양대학교 석사 [2017]
  • “실용음악 전공생들의 취업진로선택에 관한 인식도 연구”
    김태경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석사 [2016]
  •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산업 진흥방안 연구”
    김종규 (한국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박사 [2013]
  • “디지털 음악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전유초 (연세대학교 언론 홍보대학원 석사 [2004]
  •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에 따른 음향분석에 관한 연구”
    정일진 상명대학 교 문화기술대학원) [2013]
  • 박사
  •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대중음악 제작에 관한 연구”
    이은경 (고려대학교 언론대 학원석사 [2012]
  • “국내외실용음악과 교과과정 연구-실용음악관련 학과의 커리큘럼 비교를 중 심으로”
    안용성 서울시립대학교 공연행정학 석사) [2007]
  • “국내 음악산업 현황 및 수익창출 방안 연구”
    김성근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 학원 석사 [2007]
  • “국내 실용음악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연구”
    김강모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2012]
  • “국내 실용음악에서 음향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고찰”
    김형준 (계명대학교 대학 원 석사 [2014]
  • “국내 대중음악의 문화적 정당화 과정에 관한 연구-실용음악의 대학제도 진 입과 정착과정을 중심으로”
    장혜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석사 [2015]
  •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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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nshawe college: https://www.fanshawec.ca/.
  • *BSA(Business Software Alliance): http://bsa.or.jp/.
  • (장춘익 옮김)
    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 2􋺸 (파주: 나남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