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n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Perceived by Adult Female Learner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조광미 2018년
논문상세정보
'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n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Perceived by Adult Female Learner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성인여성학습자
  • 참여 동기
  • 평생교육
  • 평생교육기관특성
  • 학습 성과
  • 학습만족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19 0

0.0%

'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n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Perceived by Adult Female Learner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의 참고문헌

  • 교육부 교육부 2013년도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보도자료 [2013]
  • 학습공동체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구조분석
    김성환 이종훈 기업교육연구, 17(2), 1-29 [2015]
  • 평생학습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경기북부지역 평생학습기관 학습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신미애 대진대학교 대학원 [2016]
  • 평생학습 성과 연구 동향: 2006∼2015년 국내 학술 지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김우철 김현진 현영섭 평생학습사회, 12(1), 85-115 [2016]
  • 평생교육정책 수요 및 만족도 조사결과 보고서
  • 평생교육방법론
    신용주 서울: 동문사 [2012]
  • 평생교육론
    차갑부 서울: 학지사 [2012]
  • 평생교육론
    한숭희 서울: 학지사 [2004]
  •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품질이 학습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 만족 및 관계몰입의 매개효과
    김지숙 박치경 홍아정 한국교육문제연구, 33(1), 57-76 [2015]
  • 평생교육경영학
    오혁진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오혁진 서울: 집문당 [2015]
  • 중년기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동기와 평생교육 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박민희 정민 아시아문화학술원, 19-40 [2016]
  • 중년기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동기, 자기주도학습, 교육서비스 질 및 프로그램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김대명 전북대학교 대학원 [2013]
  •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임숙경 Andragogy Today, 11(4), 53-76 [2008]
  • 재래시장 상인교육 서비스 품질이 상인의 교육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우영진 이경희 장홍섭 2007년 한국국제회계학회 추계 공동 국제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45-52 [2007]
  • 장래인구추계 2015-2065년
    통계청 통계청 [2016]
  •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장은숙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 이러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종숙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7]
  • 여성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박사학위논문
    임숙경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8]
  •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 참여성과, 참여지속의 구조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김영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2]
  • 여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 아산재단 연구보고서 제84집
    김양희 서울: 집문당 [2003]
  •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 특성이 평생교육 참 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박 사학위논문
    전선영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3]
  •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만족도와 성과인식 상관관계. 석사학위논문
    최근영 아주대학교대학원 [2009]
  •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조아미 서울: 교육과학사 [2008]
  •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간의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장은숙 충남대학교 대학원 [2012]
  •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진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참여 특성 분석. 박사학위논문
    최운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5]
  • 성인교육방법론
    권대봉 서울: 학지사 [1999]
  • 사이버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학습자 및 교수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노진덕 최광신 한국정보전략학회지, 5(2), 23-52 [2002]
  • 미래사회의 학습형태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총 27(1)
    김경희 김수구 김회중 박소화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137-158 [2006]
  •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애련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4]
  •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구조분 석
    방희봉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6(11), 7474-7484 [2015]
  •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전략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관계몰입 및 참여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박명경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16]
  •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결정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숙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 기혼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구조분석 - 진로개발준비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순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4]
  • 글로벌평생교육동향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2]
  • 구병두 평생교육학개론
    박성열 허혜경 서울: 창지사 [2007]
  • 교육통계분석자료집: 평생교육.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분석자료집: 평생교육 [2016]
  • 교육에 영향을 주는 글로벌 2013
    한국교육개발원 해외정보자료 IM 2013-01 [2013]
  • 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Ⅰ), 한국교육개발원
    홍영란 RR2016-29 [2016]
  • 고용동향
    통계청 보도자료 [2017]
  •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김계수 서울: 한나래 [2007]
  • 「평생교육경영론」
    권인탁 경기도: 교육과학사 [2011]
  • rnason, H., & Valgeirsd ttir, H.(2015). Why do people with little formal education not participate in lifelong learning activities? Journal on Pedagogy & Education, 1-16.
  • Vroom, V. (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Wiley.
  • Vanslambrouck, S., Zhu1, C., Tondeur, J., Phillipsen, B., & Lombaerts, K.(2016). Adult learners’ motivation to participate and perception of online and blended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nference on e–Learning, 750-757.
  • The seasons of a Woman's Life. New York: 김애순 역
    Levinson, D. J.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 Slev, A. M., Pop, A.( 2012 ). A model for developing adult learner effectiveness in new roles and environmen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6, 2051-2055.
  • Slaus, I.(2007). Building a knowledge-based society : The case of South East Europe. Futures.
  • Schuller, T., Brassett-Grundy, A, Green, A., Hammond, C. & Preston, J. (2002). Learning, continuity and change in adult life. London: Centre for Research on the Wider Benefits of Learning.
  • Salleha, K. M., Khalidb, N. H., & Su, N. L. (2015). Competency of adult learners in learning: Application of the Iceberg Competency Model. 4th World Congress on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WOCTVET), 5th – 6th November 2014, Malaysia, Behavioral Sciences, 204, 326-334.
  • Rothes, A., Marina S. Lemos, M. A. & Gon alves, T.(2014). Motives and beliefs of learners enrolled in adult education.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2 , 939-948.
  • Robinson, D. G.(1989). Training for impact: How to link training to business needs and measure the result. SanFranciso, CA: Jossey-Bass.
  • Pires, A. L. S.(2009). Higher education and adult motivation towards lifelong learning: an empirical analysis of university post-graduates perspectives. In Rothes, A., Marina S. Lemos, M. A. & Gon alves, T. Motives and beliefs of learners enrolled in adult education.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2 , 939-948.
  •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In Yu, C. W., Lung, F. H., Jung, J., L. What’s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atisfaction and continuing learning intention?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91, 2849-2854.
  • OECD(1996). Lifelong learning for all. Paris.
  • Morstein, B. R. & Smart, J. C. (1976). Factor analysis at large: A critical review of the motivation al orientation liter ature. Adult Education, 27(1), 83-98.
  • Merriam, Caffarella, & Baumgartner(2007). Learning in adulthood. John Wiley & Sons, Inc.
  • Lifelong learning in action. London and New York : Routledge Falmer. 가영희 외(2008). 평생교육학개론
    Longworth, N. 서울: 청목출판사 [2003]
  • Lieb, S.(1991). Adults as learner. In Vision. South Mountain Community College.
  • Levinson, D. J., & Levinson, J. D.(1996). The Seasons of a Woman's Life. New York : Ballantine Books.
  • Levine, S. J.(2001). The challenge of helping adults learn : characteristics of adult learners & implications for teaching technical information. Learner associate.net.
  • Laal, M., Laal, A., & Aliramaei, A. (2014). Continuing education lifelong learning.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6, 4052–4056.
  • Laal, M., & Laal, A.(2012b). Lifelong learning; elemen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7 , 1562-1566.
  • Laal, M., & Laal, A.(2012a). Challenges for lifelong learning.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7 , 1539-1544.
  • Keller, J.M. (1987). Strategies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to learn.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6, 1–7.
  • Kasworm, C.&S. Blowers(1997). Adult undergraduate students: Patterns of involvement. Final research report to U.S. Department of Education. Knoxville: College of Educ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 Jarcăua, M.(2014). Intercultural education important component of lifelong learning.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42, 421-426.
  • Houle, C. O.(1961).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 Holford, D., & Patkar, A. (2003). Identification of service quality dimensions of pharmaceutical education.
  • Hartnett, M.(2012). Relationships between online motivation, Participation, and achievement: more complex than you might think. Journal of Open, Flexible and Distance Learning, 16(1), 28~40.
  • Hammond, R. L.(1972). Evaluation at the local level(mimeograph). Tucson, AZ : EPIC Evaluation Center
  • Gvaramadze, I.(2007). Adult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14(50), 123-131.
  • Gaymer, D.M. (2006). Continui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In Laal, M., Laal, A., & Aliramaei, A.. Continuing education; lifelong learning,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6, 4052~4056.
  • Eccles, J. S. & Wigfield. A.(1985). Teacher expectancies and student motivation. In J. B. Dusek (FD), Teacher expectancies. Hillsdale. N.J.: Erlbaum.
  • Dumitru, I. A. (2007). Procesul de nvăţare la v rsta adultă. In Ş. Colbu, Christian education – between schooling, adult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42, 279-284.
  • Chiu, M. L. & Qijie, C.(2012). Modeling participation intention of adults in continuing education – A Behavioral Approach.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5(3), 161∼177.
  • Caffarella. R. S.(1992). Psychosocial development of women: Linkages to teaching and leadership in adult education. Information series No.350. Columbus. OH: ERIC Clearinghouse of Adult,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 Caffarella, R. S., & Olson, S. K.(1993). Psychosocial development of women. Adult Education Quarterly. 43, 125-151.
  • Boshier(1971).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2, 3-26.
  • Boerena, E., Nicaise, I., & Baert, H.(2010). Theoretical models of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The need for an integrated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9, 45–61.
  • Boerena, E., Nicaiseb, I., & Baer, H.(2012). Adult learners’ satisfaction and its relation to characteristics of the individual and the educational institu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7(2), 132–149.
  • Bloom, B.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1 : The cognitive domain. New York : Mckay.
  • Baharudin, S. N. A., Murad, M., & Mat, N. H. H.(2013). Challenges of adult learners: A Case Study of Full Time Postgraduates Studen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0, 772–781.
  • Alshebou, S.(2010). The benefits of adult learning: continuing education and development process in the state of KUWAIT. College Student Journal , 44(4), 860-877.
  • 21세기 글로벌 교육개혁종향 분석(Ⅳ): 고령사회대응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분석
    김태준 한국교육개발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