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간호대학생을 위한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 의사결정 모형을 기반으로 = Development and Effects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Based on Decision Making Model

정현숙 2018년
논문상세정보
' 간호대학생을 위한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 의사결정 모형을 기반으로 = Development and Effects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Based on Decision Making Mode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간호대학생
  • 교육
  • 안전
  • 역량
  • 환자안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406 0

0.0%

' 간호대학생을 위한 환자안전관리 역량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 의사결정 모형을 기반으로 = Development and Effects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Based on Decision Making Model' 의 참고문헌

  • 환자안전향상을 위한 의대생을 위한 환자안전교육과정
  • 환자안전의 개념과 접근방법론
    이상일 이재호 한국의료QA학회지, 15(1), 9-18 [2009]
  • 환자안전역량을 위한 시뮬레이션 간호학부생의 오류
    김은정 기본간호 학회, 22(2), 180-189 [2015]
  • 환자안전역량 측정도구의 적합성 평가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장해나 서울 [2013]
  • 환자안전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태도 및 수행자신감. 석 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박정혜 대구 [2011]
  • 환자안전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태도 및 수행자 신감
    박명화 박정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 5-14 [2014]
  • 환자안전법 시행에 따른 전담자 역할
    한국QI간호사회 한국 QI간호사 회 세미나 [2016]
  • 환자안전과 의료표준
    이재호 한국융합학회, 54(5), 444-446 [2011]
  • 환자안전: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준행 대한내과학 회 춘계학술대회, 248-250 [2015]
  • 환자안전 확보의 핵심과 과제 – 환자안전사고의 보고 및 후속 조치를 중심으로-
    백경희 한국의료법학회 춘계학술대회, 5(1), 81-91 [2015]
  • 환자안전 증진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개발
    이상일 질병관리본부 [2013]
  • 환자안전 의학 교육과정
    이영미 한국의학교육, 21(3), 217-228 [2009]
  • 환자안전 개념분석
    김미란 대한간호학회지, 41(1), 1-8 [2011]
  • 환자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의사결정과정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최희정 서울 [1997]
  • 호흡곤란 응급관리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 의 지식과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박소미 허혜경 간호교육학회지, 18(1), 15-27 [2012]
  • 현장전문가가 쓴 환자안전 실무 지침서
  • 현경선, 강현숙, 김원옥, 박선희, 이지아, 석소현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교육 동영상학습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역량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강현숙 김원옥 박선희 석소현 이지아 현경선 대한간호학회지, 39(2), 249-258 [2009]
  • 허성은, 문덕환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인식과 환자안전간 호활동의 융합연구
    조덕순 한국융복합학회지, 7(1), 125-136 [2016]
  • 한국의 환자안전문화 측정
    박일태 이순교 정연이 최윤경 의료기관평 가인증원 [2015]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사 핵심 역량 및 간호학 프로그램 학습 성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http://kabone.or.kr/kabon10/index.php [2012]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 인증평가 자체평가 매뉴얼
    한국간호교육 평가원. http://kabone.or.kr/kabon02/index04.php [2012]
  • 학습전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 대학교
    이장수 서울 [2011]
  • 하주, 김건희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 술에 관한 종적 연구
    신경림 대한간호학회지, 44(3), 52-62 [2005]
  • 표준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수혈간호수행역량, 의사결정역량,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역량에 미 치는 효과
    김희주 송경애 주가을 기본간호학회, 22(1), 49-58 [2015]
  •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수술실 환자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이미영 서울 [2016]
  • 통합적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효과의 지속성
    김선희 박선남 이선경 기 본간호학회지, 23(3), 283-291 [2016]
  • 캡스톤 간호연구 수업이 문제해결역량, 학업성 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고영지 김상남 김은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6(10), 473-492 [2016]
  • 초등학교 아동의 사고예방 행동과 사고발생의 관련성 연구. 석 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이수정 서울 [1997]
  • 창의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김상수 김영천 서울: 청람 [2011]
  • 참여적 의사결정이 사회복지사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리더 십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황정하 서울 [2004]
  • 중소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보고체계 인식이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양영선 경남 [2015]
  • 정당성에 대한 교육의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그 분석. 박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최석민 대구 [1997]
  • 재미 한국 간호사의 간호역량 모형 구축.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학교
    강창희 서울 [2012]
  • 장루간호사의 자율성 정도와 임상적 의사결정역량과의 관계. 석 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백미경 서울 [2004]
  • 임상환자안전Ⅱ
    박철환 서울: 아카데미아 [2010]
  •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김영혜 손현미 홍윤경 간호행정학회지, 22(4), 323-331 [2016]
  •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수행 구조모형.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 교
    김승주 서울 [2014]
  • 임상간호사의 의사결정역량의 경로모형 구축. 박사학위논문, 경 희대학교
    박민숙 서울 [2017]
  • 임상간호사의 의사결정에 관한 다변수간의 인과관계. 박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이여진 서울 [2001]
  •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 의사결정과정 참여도 및 직무만족 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구태희 대구 [2002]
  • 임상간호사의 안전간화활동 영향요인
    박연숙 송은정 이혜경 지현숙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14(11), 469-479 [2016]
  • 일개 광역시 병원 종사자의 환자안전문화 인식 및 영향요인. 계 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명희 대구 [2009]
  • 인적자원관리용어사전
    지은실 경기: 한국학술정보 [2009]
  • 인적자원관리 상황에 대한 간호관리자의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유미 서울 [2006]
  • 이시라 비디오활용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박진희 유문숙 대한간호학회지, 40(6), 863-871 [2010]
  • 응급실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역량과 안전간호활동. 석사학위논 문, 연세대학교
    채우리 서울 [2016]
  • 응급실 간호사의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 상대학교
    천미희 경남 [2005]
  • 외과실습에서의 의료오 류예방 및 관리역량 개발을 위한 환자안전교육의 효과
    김선희 김옥주 노혜린 이건욱 이윤성 최재원 한국의학교육학 회, 22(4), 303-311 [2010]
  • 외과계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 관점의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 암환자의 치료추구행위에 대한 의사결정모형 구축. 박사학위논 문, 서울대학교
    오효숙 서울 [2002]
  • 아동간호사의 임상적 의사결정유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황인주 서울 [2004]
  • 신규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
    강문희 조성숙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2(1), 24-34 [2013]
  • 신규간호사를 위한 학습전이기반 환자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최선주 서울 [2014]
  • 신규 간호사의 자신감 개념 분석
    한영인 심리행동연구, 7(2), 43-56 [2015]
  •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이 기본간호수행역 량,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이슬기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 교,서울 [2015]
  • 수술실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의 관련성.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김수정 부산 [2012]
  • 수술실 타임아웃에 대한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지식, 중요성 인 지 및 교육요구,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손유진 부산 [2014]
  • 수술실 간호사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과 안전관리활동. 석사학 위논문, 영남대학교
    이경수 경북 [2011]
  •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환자안전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이은혜 울산 [2017]
  • 비디오 디브리핑을 이용한 기본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 이 간호학생의 비기술적 술기와 기술적 술기수행역량에 미치는 효과
    고진화 허혜경 성인간호학회지, 28(2), 169-179 [2016]
  • 보리국어사전
    윤구병 경기: 도서출판보리 [2008]
  • 보건간호사의 의사결정 유형과 지식유형에 관한 실증 연구
    최희정 대 한간호학회지, 31(2), 328-339 [2000]
  • 병원의 환자안전 현황과 과제
    서제희 보건복지포럼, 240(1), 6-16 [2016]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이 안전간호활동에 미 치는 영향(순천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양혜용 전남 [2009]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 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박소정 부산 [2008]
  • 병원간호사가 지각한 환자안전문화 및 환자안전관리 활동. 석사 학위논문, 을지대학교
    이유정 대전 [2011]
  • 병원 근무 직종별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분석. 석사학위논 문, 연세대학교
    노이나 서울 [2009]
  • 군 병원 입원 환자 안전교육에 따른 환자안전 인식도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안진옥 서울 [2016]
  • 군 간부의 핵심역량개발방안 연 구
  • 국립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역량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014]
  • 구조화된 디브리핑 방법에 따른 수혈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이선희 전남 [2016]
  • 과학문제해결력 추진을 위한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곽호숙 장신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8(3), 340-351 [2008]
  • 간호학생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 환자 학습 시나리 오 개발 및 평가.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이희정 서울 [2015]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역량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강현옥 대구 [2009]
  • 간호학생의 간호활동 경험과 수행자신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학교
    조미혜 경남 [2005]
  • 간호학 임상실습입문교 육과정 개발과 교육효과
    김희주 박현정 송경애 염혜아 이종은 주가을 기본간호학회, 19(3), 323-333 [2012]
  • 간호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대학 졸업생들 의 간호핵심역량
    박선남 이선경 정석희 간호행정학회지, 18(4), 460-473 [2012]
  •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일반종합병원과 노인종합병 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이춘자 강원도 [2003]
  • 간호사의 노인에 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 석사학위논문, 부산가톨릭태학교
    김혜은 부산 [2009]
  • 간호사들이 임상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의 실상과 의사결 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한성숙 서울 [1992]
  •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안전관 리 행위.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손숙현 대구 [2016]
  •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구조모형.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정명순 서 울 [2014]
  •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 상수행역량에 관한 연구
    신경아 조복희 기본간호학회지, 19(1), 46-56 [2012]
  •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및 안전간호 수행역량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현용환 대구 [2014]
  •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 강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적 용 효과.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김효경 광주 [2015]
  • 간호대학생의 윤리의식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가 환자안전 수 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임경춘 근관절건강학회지, 24(2), 140-149 [2016]
  •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실습 기반 임상판단력과 흡인간호수행 역량
    임경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3(3), 330-340 [2016]
  •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역량, 자기 주도학습역량 및 핵심기본간 호술 수행자신감. 석사학위논문, 건양대학교
    김선옥 대전 [2017]
  •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모형
    김영선 서지영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지, 26(6), 1439-1452 [2015]
  • 간호대학생을 위한 환자안전 교육내용 개발. 석사학위논문, 가 톨릭대학교
    김혜령 서울 [2012]
  • 간호대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임경자 전북 [2014]
  • 간호대학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육성해야 할 역량은 무엇인 가?
    박정혜 한국간호과학회학술대회, 176 [2010]
  • 간호교육 적용 및 활성화 사례
    임경춘 한국간호과학회 추계학술대회, 203-213 [2016]
  • “임상환자안전”
    박철완 서울: 아카데미아 [2010]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amjoofriends&logNo=221148730658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2). WHO guidelines on hand hygiene in health care: A summary. Geneva: WHO Press Available from: http://www.who.int/gpsc/5may/tools/who_guidelines-handhygiene_summary.pdf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WHO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Multi-professionanl Edition 2011.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Final technical report for the coceptual framework for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 Retrieved January, 2009.
  • Wan-Xia Yao., Yi-Lun Wu., Biao Yang., Lu-Ying Zhang., Cong Yao., Cai-Hui Huang., Yao-Rong Qian. (2013). Occupational safety training and education for needlestick injuries among nursing students in China: Intervention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3, 834-837.
  • Walton, M. M. & Ellott, S. L. (2006). Improving safety and quality: How can education help.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84, s60-s63.
  • WHO 환자안전 교육과정 지침: 다양한 보건의료인 대상 2011.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관리연구실 (번역)
    WHO 서울: 서울대학교 간호대 학 [2011]
  • WHO (2009). Final Technical Report for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ent Safety.
  • Van Mullem. C., et. al. (1999). Strategic planning for research use in nursing practice. J 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9(12), 38-45.
  • Thompson, D. A., Cowan, J., Holzmueller, C., Wu, A. W., & Bass, E. (2008). Pronovost P.Planning and implementing a systemsbased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AM J Med, 23, 271-278.
  • The Australian Council for Safety and Quality in Health Care (2005). National Patient Safety Education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qualitysafety.bmj.com/content/15/6/437.full.html#ref-list-1
  • Suzanne, C. B. (2007). Protecting 5 million lives from harm. Aron J ournal, 85(5), 961-964.
  • Susan K. Patton, (2016). Improving nursing students' assessment of fall risk in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1, 1-14.
  • Sullivan, D. T., Hirst, D., & Cronenwett, L. (2009). Assessing quality and safety compentencies of graduating prelicensure nursing students. Nurs Outlook, 57(6), 323-331.
  • Simonsen, J. (1994). Herbert A, Simon:Administraive Behavior How organizations can be understood in terms of decision processes. Computer Science, Roskilde University.
  • Schnall, R., Stone, P., Currie, L., Desjardins, K., John, R. M., & Bakken, S. (2008). Development of a Self-Report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fety Attitudes, Skills, and Knowledge. J 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0(4), 391-394.
  •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1).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Communication Quarterly, 41(2), 210-220
  • Patey, R., Flin, R., Cuthbertson, B. H., Macdonald, L., Mearns, K., Cleland, J., et al. (2007). Patient Safety: helping medical students understand error in healthcare.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16, 256-259.
  • Onishi, Junko (2009). A multilevel analysis of village and local health systems factors affecting maternal health service delivery and use in rural Indonesia. Doctoral dissertation,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Maryland.
  • O'Shea, E. (2002). Self Development Nursing seceets. Hanley & Belfus, 175.
  • Myoung, S. J., Shin, J. S., Kim, J. H., Roh, H. R., Kim, Y., Kim, J. G., Lee, S. I., Jae, H. O., Lee, J. H., & Kim, S. W. (2010). The patient Safety Curriculum for Undergratuate students as a First Step Toword Improving Patient Safety.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9, 659-664.
  • Miller CL, & LaFramboise L. (2009). Student learning outcomes after integration senior-level critical care course. J 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2), 678-685.
  • McLegan, P. (1996). Great idea revisitied; Job competency model. Training & Developement, 50(1), 40-47.
  • Madigosky, W. S., Headrick, L. A., Nelson, K., Cox, K. R., & Anderson, T. (2006). Changing and sustaining medial student'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about patient safety and medical fallibility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the Asso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81(1), 94-101.
  • Linda, T., Kohn., Janet M., & Corrigan., Molla S. (1997). Donaldson, Editors; Committee on Quality of Health Care in America, Institute of Medicine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 Lenburg, C. B.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competency outcome and performance assessment(COPA) model. Online J Issues Nurs, 4(2).
  • Kurtz, G. (2009). EMR confidentiality and information security. J ournal of Healthcare Information Kohm LT, Corrigan J , Donaldson MS. To err is human :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Kohn, L. T., Correigan, J. M., & Donaldson, M. D. (1999). To erro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Kizer, K. W. (1999). Large system change and culture of safety: Enhancing Patient Safety and Reducing Errors in Health Care. Chicago, IL: National Patient Safety Foundation.
  • Kachalia, A., Johnson, J. K., Miller, S., & Brennan, T. (2006). The incorporation of patient safety into board certification examinations. Acad Med, 81, 317-325.
  •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2004). https://www.jointcommission.org/
  • Jamkar, A., Yemul, V., & Singh, G. (2006). Integrated teaching programme with student‐centred case‐bas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40(5), 466-467.
  • JCI평가와 환자안전
    이후연 한국의료QA학회지, 15(1), 49-54 [2009]
  • Institute of Medicine (2003). Patient Safety: Achieving a New Standard for Care.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Institute of Medicine (2003). An Implementation Models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Standards and Competencies Seri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Institute of Medicine (2001). Committee on Quality of Health Care in America. Crossing the quality chasm: a new health system for the 21st cent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Institute for Medicine (2000). To error is human: buliding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Hoffman, A. j. & Scott, L. D. (2003) Role stress and career satisfaction among registered nurses by work shift pattern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3(6), 337-342.
  • Hicks, F. D., Merrit, S. L., & Elstein, A. S. (2003).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decision making in critical care nursing: A pilot study. Heart & Lung, 32(3), 169-179
  • Hervert A. Simon. (1947). Administrative Behaviorr: A Study of Decision-Making Process in Administrative Orignization(1st ed). New york: Macmillan.
  • Hansen, A. C. & Thomas, D. B. (1968). A conceptualization of decision making: Its application to a study of role and situation-related difference in priority decision. Nursing Research, 17(5), 436-443
  • Halbach, J. L. & Sullivan, L. L. (2005). Teachhing medical students about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 evaluation of a required curriculum. Acad Med, 80(6), 600-606.
  • Gunderson, A., Mayer, D., & Tekian, A., (2007). Breaking the cycle of error: patient safety training. Medical Education, 41(5), 518-519.
  • Gordon, Mary D. (1980). Predictive strategies in diagnostic tasks. Nursing Research, 29(1), 39-45.
  • Gordon, Mary D (2012). Bedside Reporting and SBAR: Improving Patient Communic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Pedatric Nursing Research, 27(1), 760-762.
  • Goode, L. D., Clancy, C. M., Kimball, H. R., Meyer, G., & Eisenberg, J. M., (2002). When is ""god enough""? The role and responsibility of physicians to improve patient safety. Academic Medicine, 77(10), 947-952.
  • Golubic, R., Milosevic, M., Knezevic, B., & Mustajbegovic, J. (2009). Work-related stress, education and work ability among hospital nurs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2056-2066.
  • E. N. de Vries., M. A. Ramrattan., S. M. Smorenburg., D. J. Gouma., M. A. & Boermeester. (2008). “The incidence and nature of in-hospital adverse events: A systematic review”.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7(3), 216–223.
  • Donaldson, L. J. & Fletcher, M. G. (2006). The WHO World Alliance for Patient Safety: towards the years of living less dangerously. Med J , 184, S69-S72.
  • Department of Health (2000). Handling complaints: monitoring the NHS complaints procedures. Department of Health, London.
  • Chenot, T. M. & Daniel, L. G. (2010). Frameworks for Patient Safety in th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0), 559-568.
  • Canadian Patient Safety Institute (2008). The safety compentencies. http://www.patientsafetyinstitute.ca/English/toolsResources/safetyCompentencies/Pages/default.aspx
  • Burke, M. J., Sarpt, S. A., Tesluk, P. E., & Smith-Crowe, K. (2002). General safety performance: a test of a grounded theoretical model. Personnel Psychology, 55(2), 429-457.
  • Brennan, T. A., Leape, L. L., Laird, N. M., Herbert, L., Localino, A. R. Lawthers, A. G. et al. (1991). Incidence of adverse events and negligence in hospitalized patients: Results of the Harvard Medical Practice StudyⅠ.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24(6), 370-376.
  • Brennan, T. A., Horwitz, R. I., Duffy, F. D., Cassel, C. K., Goode, L. D., & Lipner, R. S. (2004). The role of physician specialty board certification status in the quality movement. JAMA, 292(9), 1038-1043.
  • Benner, P., Tanner, C. A., & Chesla, Catherine. (1992). From Beginner to Expert; Gaining a differentiated clinical world in critical care nursing. Advences in Nursing Science, 14, 13-28.
  •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Power and excellence in nursing practice. American J ournal of Nursing, 84(12), 1479.
  • Benner, P. (1982). From novice to expert: Power and excellence in nursing practice, Addison Wesley. The American J ournal of Nursing, 82(3), 402-407.
  • Benner, P. & Tanner, C. A. (1987). Clinical judgement : How expert nurses use intuition. American J ournal of Nursing, 87(1), 23-31.
  • Baumann, A. & Deber, R. (1989). The limits of decision analysis for rapid decision making in ICU nursing. J 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1(2), 69-71.
  • Aron, D., & Headrick L. A. (2002). Educating physicians prepared to improve card and safety is no accident: it requires a systematic approach.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11, 168-173.
  • Anthony M. K.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decentralization and expertise to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Among staff nurses working in acute care hospita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Ohio.
  • Abbott, P. A. (2003). Research in Patient Safety/Error Reduction: A Nursing Perspective. Session presented at the Post-conference for 8th International congress in nursing informations, Rio De Janeiro, Brazil.
  • AHRQ (2004). Hospital survey on parients safety culture. Agency for Health Research and Quality(AHRQ) bilication. https://www.ahrq.gov/sops/quality-patient-safety/patientsafetyculture/hospital/index.html
  • AACN (2006). Hallmarks of quality and patient safety: recommended baccalaureate competencies and curricular guidelines to ensure high-quality and safe patient care. J Prof Nurs, 22(6), 329-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