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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cceptance of Catholicism and Its Nature among 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18th Century
김태영
2017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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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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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상세정보
저자
김태영
형태사항
ii, 261 p.: 26 cm: 삽화
일반주기
지도교수: 윤용출, 참고문헌: p. 242-255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2017. 2
DDC
951.902, 23
발행지
부산
언어
kor
출판년
2017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참고문헌( 296)
유사주제 논문( 2)
한국역사 2건
인용/피인용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 ...
'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cceptance of Catholicism and Its Nature among 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18th Centur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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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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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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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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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사상 속의서학적 지평』, 서강대 인문과학연구소
[2004]
「마테오리치의 서학과 한국 실학의 현대적 의미」
송영배
『대동문화연구』 45,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2004]
「마테오리치의 中國觀과 補儒易佛論」
金基協
延世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3]
「마테오 릿치와 韓國의 西洋科學 受容」
朴星來
『東亞硏究』 3
[1983]
「다산학에 있어서 몸 기름과 마음 기름」
성태용
『다산학』 2, 다산학술문화재단
[2001]
「다산학 연구의 최근 동향: 자연학」
구만옥
『다산과 현대』, 창간호, 연세대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08]
「다산학 연구의 최근 동향 , 역사학」
김문식
『다산과 현대』 창간호, 연세대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08]
「다산의 법사상」
박병호
『丁茶山硏究의 現況』 민음사
[1985]
「다산의 明善論에 대한 일고찰」
성태용
『태동고전연구』 1, 한림대태동고전연구소
[1984]
「다산의 心 개념과 마테오 릿치의 영혼론」
琴章泰
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종교와 문화』 8
[2002]
「다산의 事天學과 西學受容」
琴章泰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16
[2003]
「다산의 ‘允執闕中’론」
백민정
『한국실학연구』 13, 한국실학학회
[2007]
「다산연구의 제논점과 쟁점」
정순우
『한국학대학원논문집』 8,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1993]
「다산 정약용의 刑律觀과 刑政 개선책」
김태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다산 경학의 탈주자학적 세계관」
琴章泰
다산학술문하재단, 『다산학』 1
[2000]
「니벽전 연구」
尹敏求
『논문집』 1, 水原가톨릭大學
[1989]
「광암 이벽에 대한 신학적 고찰」
이성배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 연구』, 양업교회사연구소
[2007]
「黃嗣永帛書의 社會思想的 背景」
趙珖
『史叢』 21·22
[1977]
「黃嗣永 帛書와 그 異本의 연구」
呂珍千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鹿菴 權哲身의 학문과 西學」
車基眞
『淸溪史學』 10
[1993]
「鹿菴 權哲身의 陽明學 受容과 그 影響」
徐鍾泰
『國史館論叢』 34
[1992]
「鹿菴 權哲身의 思想과 그 經典 批判 –近畿學派에 있어서의 退溪學의 繼承과 展開」『韓國의 歷史像』
李佑成
創作과批評社
[1986]
「順菴 安鼎福의 思想硏究 –그의 理氣論을 中心으로」
姜秉樹
『鄕土서울』 51
[1992]
「韓國近代文化의 西歐的 基礎」
李元淳
『한국사학』 1
[1980]
「韓國近世의 西歐科學 受容」
朴星來
『東方學志』 20
[1978]
「韓國最初信者 洪儒漢에 관한 史料發見」
金九鼎
『가톨릭靑年』 19-11
[1965]
「韓國 陽明學과 實學 및 天主敎와의 思想的 聯關性에 關한 硏究」
宋錫準
成均館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2]
「韓國 天主敎의 搖籃地인 走魚寺가 발견됨」
南相喆
『경향잡지』 12-12
[1962]
「韓國 初期 敎會史와 走魚寺」
趙珖
『司牧』 91
[1984]
「韓國 儒學史上 退溪學派의 形成과 그 展開」 『韓國의 歷史像』
李佑成
創作과 批評社
[1986]
「邪學懲義를 통해서 본 初期韓國天主敎會의 몇 가지 問題」
金翰奎
『敎會史硏究』 1
[1977]
「辛酉迫害의 分析的 考察」
趙珖
『敎會史硏究』 1
[1977]
「辛酉敎難과 李承薰」
趙珖
『敎會史硏究』 8
[1992]
「許穆의 學問과 思想」
金吉煥
『韓國學報』 18
[1980]
「西歐思想의 導入 批判과 攝取」
朴鍾鴻
韓國敎會史硏究所, 『韓國天主敎會史論文選集』 1
[1976]
「蕩平論과 政局의 變化」
朴光用
『韓國史論』 10
[1984]
「蔓川 李承薰의 교회 활동과 정치적 입지」
車基眞
한국교회사연구소, 『敎會史硏究』 8
[1992]
「茶山의 西學 인식 배경과 西學觀」
車基眞
韓國學大學院, 『論文集』8
[1993]
「茶山의 中庸講說考」 『丁茶山의 經學』
鄭炳連
民音社
[1989]
「茶山思想에서의 上帝 도입 경로에 대한 序說的 고찰」 『碧史李佑成敎授停年退職紀念論叢 民族史의 展開와 그 文化』
李東煥
創作과批評社
[1990]
「茶山哲學과 天主實義의 패러다임 비교연구」
송영배
『한국실학연구』 2, 한국실학연구회
[2002]
「茶山 閭田制의 사회 사상적 배경에 관한 일고찰」
원재연
『교회사연구』 10, 한 국교회사연구소
[1995]
「茶山 三則」
민영규
『동방학지』 22, 연세대 국학연구원
[1979]
「茶山 丁若鏞의 實學思想」 『韓國實學思想硏究』
琴章泰
集文堂
[1987]
「英祖戊申亂에 關한 考察」
吳性鍾
『歷史敎育』 21
[1977]
「英祖代 初半의 蕩平策과 蕩平派의 活動 –蕩平基盤의 成立에 이르기까지 」
鄭萬祚
『震檀學報』 56
[1983]
「英 正朝代 南人 세력의 정치적 위치와 西學政策」
朴光用
『韓國敎會史論文集』Ⅱ
[1985]
「耳溪 洪良浩의 北學論」 『實學思想硏究』
徐仁源
毋岳實學會
[1991]
「眉叟 許穆의 經學思想」 『眉叟 許穆의 學問과 思想』
金道基
眉叟硏究會
[1993]
「白湖 尹鑴의 實踐的 經學觀」 『朝鮮朝 儒學思想의 探究』
安秉杰
驪江出版社
[1988]
「申箕善의 東道西器論硏究」
權五榮
『淸溪史學』 1
[1984]
「淸代의 思想 –經世學과 考證學」 『講座 中國史』 Ⅳ
曺秉漢
지식산업사
[1989]
「海國圖志의 韓國 傳來와 그 影響」 『韓國開化史硏究』
李光麟
一潮閣
[1969]
「正祖 純祖年間의 政局과 茶山의 立場」 『丁茶山과 그 時代』
鄭奭鍾
民音社
[1986]
「正朝의 《大學》 探究와 새로운 君主論」 『李晦齋의 思想과 그 世界』
李泰鎭
成均館大學校 大東文化硏究院
[1992]
「樊巖 蔡濟恭의 西學觀 硏究」
趙珖
『史叢』 17 18
[1973]
「李承薰과 그 後孫들의 殉敎」
柳洪烈
『史學硏究』 18
[1964]
「李承薰 關係 文獻의 檢討」
李離和
『敎會史硏究』 8
[1992]
「李承薰 後孫의 天主信仰 –迫害期의 後孫들」
李元淳
『敎會史硏究』 8
[1992]
「朝鮮王朝實錄」
(영조 정조 순조실록)
「朝鮮朝의 陽明學 硏究와 그 展開」 『韓國哲學硏究』下
劉明鍾
東明社
[1978]
「朝鮮朝 後期 實學思想의 硏究 –學派의 繼承的 성격을 中心으로」
金容傑
『東洋哲學』 2
[1991]
「朝鮮後期의 西學思想」
崔奭祐
『國史館論叢』 22
[1991]
「朝鮮後期의 歷史認識」
鄭求福
韓國精神文化硏究院, 『韓國思想史大系』5
[1992]
「朝鮮後期 천주교 신자들의 聖職者迎入과 洋舶請來에 대한 연구」
車基眞
『교회사 연구』 13
[1998]
「朝鮮後期 黨爭硏究의 方向」 『朝鮮後期 黨爭의 綜合的 檢討』
李成茂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91]
「朝鮮後期 蕩平 硏究」
朴光用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4]
「朝鮮後期 實學者의 西學認識」
李元淳
『歷史敎育』 17
[1975]
「朝鮮後期 實學硏究의 問題點과 방향」
池斗煥
『泰東古典硏究』 3
[1987]
「朝鮮後期 天主敎의 嶺南 傳播와 그 性格」
車基眞
한국교회사연구소, 『敎會史硏究』 6
[1988]
「朝鮮中期 陽明學의 辨斥과 受容」
元載淵
『歷史敎育』 46
[1989]
「朝鮮 中期 禮說과 禮書」
高英津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2]
「星湖學派의 陽明學 受容 -茯菴 李基讓을 中心으로」
徐鍾泰
『韓國史硏究』 66
[1989]
「星湖學派의 西學 認識과 斥邪論에 대한 연구」
車基眞
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星湖僿說 속의 西洋科學」
朴星來
『震檀學報』 59
[1985]
「星湖 李瀷의 西學世界」
李元淳
『敎會史硏究』 1
[1978]
「惠岡 崔漢綺의 學問과 思想 硏究」
權五榮
韓國精神文化硏究院 韓國學大學院博士學位論文
[1994]
「徐有榘의 學問과 農業政策論」
유봉학
『奎章閣』 9
[1985]
「巽菴 丁若銓의 實學思想」
徐鍾泰
『東亞硏究』 24
[1992]
「尹白湖와 丁茶山」 『韓國儒學硏究』
劉明鍾
以文出版社
[1988]
「實學의 哲學的 方法論 –柳磻溪 朴西溪 李星湖를 중심으로」
柳仁熙
『東方學志』35
[1983]
「安鼎福의 西學批判論」
琴章泰
『韓國學』 19
[1978]
「安鼎福의 史學思想」 『韓日近世社會의 政治와 文化』
鄭求福
(第2次 韓日合同學術會議)
[1987]
「天眞庵 走魚寺 講學과 陽明學」
徐鍾泰
『李基白敎授停年退任紀念 韓國史論叢』
[1994]
「天主敎의 傳來와 西歐思想의 受容」 『韓國哲學硏究』下
琴章泰
東明社
[1978]
「天主敎信徒들의 西洋船舶 請願」
朱明俊
『敎會史硏究』 3
[1981]
「周文謨의 朝鮮 入國과 그 活動」
趙珖
『敎會史硏究』 10
[1995]
「周文謨 神父 선교 활동의 배경」
朴光用
『敎會史硏究』 10
[1995]
「周文謨 神父 선교 활동 전후의 순교자들」
金眞召
『敎會史硏究』 10
[1995]
「北學의 中華的 世界觀 克服 –그 展開過程 理解를 위한 序說」
孫承喆
『江原大論文集』 15
[1982]
「北學思想의 形成과 그 性格」
유봉학
『韓國史論』 8
[1982]
「丁茶山의 西學 관계에 대한 일고찰」
河宇鳳
『敎會史硏究』 1
[1977]
「丁茶山과 西學思想」 『茶山學의 探究』
姜在彦
民音社
[1990]
「丁茶山 思想에 있어서 西學의 影響과 그 意義」
琴章泰
『國際大論文集』 3
[1978]
「丁若鏞의 科學思想」
朴星來
『茶山學報』 1
[1978]
「丁若鍾의 神學思想-『주교요지』를 통한 神論 分析-」
韓健
한국사상사학 회, 『韓國思想史學』 18
[2002]
「『주교요지』와 漢譯西學書와의 관계」
조한건
『교회사연구』 26, 한국교회사연구소
[2006]
「‘여유당전서’의 텍스트 검토」
김영호
『丁茶山硏究의 現況』, 민음사
[1985]
「‘여유당전서’ 경질 체제의 검토」
김문식
『다산학』 5, 다산학물문화재단
[2004]
「‘牧民心書’考異」
안병직
『정다산연구의 현황』, 민음사
[1985]
「‘尙書知遠錄’ 필사본의 원문 비교」
김문식
『다산학』 10, 다산학술문화재단
[2007]
「19세기의 海防論과 闢衛新편
趙珖
『교회와 역사』 75
[1981]
「19세기 東道西器論의 형성 과정 연구」
盧大煥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9]
「18세기 후반 정약용의 서학 연구와 사회개혁사상」
원재연
『교회사학』 9, 수원교회사연구소
[2012]
「18세기 조선 사회의 明末淸初 思想 이해」
朴光用
『가톨릭대학교 성심 교정논문집』 1
[1995]
「18세기 畿湖南人의 斥邪論과 그 성격」 『滄海朴秉國敎授停年紀念 史學論叢』
車基眞
同刊行委員會
[1994]
「18세기 南人分裂과 畿湖南人 學統의 성립 –桐巢漫錄을 중심으로」
유봉학
『論文集』 1, 한신대학교
[1983]
「18세기 京 鄕學界의 分岐와 京華士族」
유봉학
『國史館論叢』 22
[1991]
「17~18세기 韓國思想의 進步性과 保守性의 갈등에 관한 硏究 –특히 實學思想의 對外認識을 中心으로 」
孫承喆
『江原史學』 1
[1985]
'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cceptance of Catholicism and Its Nature among 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18th Century'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