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cceptance of Catholicism and Its Nature among 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18th Century

김태영 2017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태영
    • 형태사항 ii, 261 p.: 26 cm: 삽화
    • 일반주기 지도교수: 윤용출, 참고문헌: p. 242-255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2017. 2
    • DDC 951.902, 23
    • 발행지 부산
    • 언어 kor
    • 출판년 2017
    •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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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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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세기말 유학자들의 천주교 수용과 그 성격 = The Acceptance of Catholicism and Its Nature among Confucian Scholars in the Late 18th Century'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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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茶山 丁若鏞의 西學思想-1993년도 다산문화제 기념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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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東西交涉과 近代韓國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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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朱子大全』, 『朱子語類』, 『性理大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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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사영백서의 사료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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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사영백서 사건에 관한 조선왕조의 반응」 『신유박해와 황사영백서사건』
    朴光用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 [2003]
  • 「황사영 백서의 인권론적 고찰」
    元載淵(Won Jae-yeon) 『법사학연구』 25, 한국법사학회 [2002]
  • 「황사영 백서 작성의 사상적 배경」
    최완기 『신유박해와 황사영백서사건』, 한국 순교자 현양위원회 [2003]
  • 「황사영 백서 사건에 관한 역사신학적 성찰」
    이영춘 『신유박해와 황사영백서사건』,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 [2003]
  • 「황사영 백서 사건에 관한 근현대사회의 평가」
    허동현 『신유박해와 황사영백서사건』,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 [2003]
  • 「황사영 ‘帛書’의 분석적 연구」
    방상근 『교회사 연구』 13, 한국교회사연구소 [1998]
  • 「한국천주교회 창설주역의 생애와 순교 사실과 그 평판에 관한 연구」
    류한영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의 천주신앙』, 천주교수원교구 [2010]
  • 「한국 천주교회 초기 평신도 지도자들의 신앙 성격」
    呂珍千 『교회사연구』 42 [2013]
  • 「한국 천주교 창설 주역들의 삶과 신앙 고백에 대한 사목적 고찰」
    곽승룡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 연구』, 양업교회사연구소 [2007]
  • 「한국 민간도교의 계통 및 성격」 『韓國道敎文化의 位相』
    鄭在書 亞細亞文化史 [1993]
  • 「토미즘과 비교를 통해 본 다산의 인심도심론」
    안영상 『한국실학연구』 9, 한국 실학학회 [2005]
  • 「초기 교회에 있어서 명도회의 구성과 성격」
    방상근 『교회사연구』 11, 한국교회사연구소 [1996]
  • 「조선후기의 교회와 국가」 『교회와 국가』
    趙珖 인천가톨릭대 [1997]
  • 「조선후기 천주교 수용의 학술사적 의미 고찰-다산 정약용과 신서파 공서파를 중심으로-」
    손홍철 『다산학』 9, 다산학술문화재단 [2006]
  • 「조선 후기 유학 사상 연구 현황」 『韓國中世社會 解體期의 諸問題』上
    金恒洙 한울 [1987]
  • 박사
  • 「조선 후기 西洋認識의 변천과 對外開放論」
    元載淵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조선 신자들의 大舶請來運動에 대한 海外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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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조대 서양 선교사의 洋舶영입 시도」
    고을희 『교회사연구』 25, 한국교회사연구소 [2005]
  • 「정조 연간 時僻黨爭論에 대한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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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약종의 천주 교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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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약종과 초기 천주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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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약종과 유학사상」
    宋錫準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상사학』 18 [2002]
  • 「정약용의 사회개혁론과 사회인식」
    윤용출 『민족문화교양총서5-한국지성과의만남』,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8]
  • 「정약용의 기술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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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약용에 대한 기존 연구경향과 그에 대한 반성」
    백민정 『정약용의 철학』, 이학사 [2007]
  • 「정다산의 과학기술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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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제강점기 정인보, 안재홍, 최익한의 다산 연구」
    박흥식 『다산학』 17, 다산 학술문화재단 [2010]
  • 「일본 소재 丁若鏞 필사본의 소장 현황과 書誌的 특징」
    노경희 『다산학』 9, 다산학술문화재단 [2006]
  • 「인간적 문화에서의 영생」
    류인희 『죽음이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창 [2001]
  • 「이승훈 베드로의 교회 활동과 신앙 고백」
    원재연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의천주신앙』, 천주교수원교구 [2010]
  • 「이승훈 권철신의 삶과 신앙 고백에 대한 신학적 견해」
    류한영 『한국 천주교회창설주역 연구』, 양업교회사연구소 [2007]
  • 「이승훈 권철신 권일신의 죽음과 순교 문제 재조명」
    심상태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의 천주신앙』, 천주교수원교구 [2010]
  • 「이벽의 죽음과 순교 문제에 대한 재조명」
    심상태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 연구』, 양업교회사연구소 [2007]
  • 「유교의 靈魂觀에 대한 분석적 고찰-성리학을 중심으로-」
    김수청 『한국민족문 화』 25 [2005]
  • 「아담 샬 연구 –中國 傳敎活動과 그에 따른 思想論爭을 中心으로」
    張貞蘭 誠信女子大學敎 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3]
  • 「신의 문제, 유교문화와의 만남」 『한국사상의 심층연구』
    李成培 우석 [1986]
  • 「신유박해 당시 서양선박 청원의 성격」
    김진소 『신유박해와 황사영백서사건』, 한국순교자현양위원회 [2003]
  • 「신선설에 나타난 장생불사관」
    최준식 『죽음이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창 [2001]
  • 「신미년(1811년) 조선 천주교 신자들이 북교 주교에 보낸 편지에 대한연구」
    尹敏求 『水原가톨릭大學 論文集』 2 [1990]
  • 「서학 수용에 따른 조선실학의 전개 양상」
    안외순 『동방학』 5, 동양고전연구소 [1999]
  • 「서양과의 관계」 『한국사 32 –조선 후기의 정치』
    趙珖 국사편찬위원회 [1997]
  • 「사료를 통한 권철신 권일신의 생애와 신앙에 대한 재구성」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의 천주신앙』
    朴光用 천주교수원교구 [2010]
  • 「미신과 술수에 대한 정약용의 태도」
    김영식 『다산학』 10, 다산학술문화재단 [2007]
  • 「무언으로 배려하는 天」사상에 수용된 서학적 지평」
    김승혜 『다산 사상 속의서학적 지평』, 서강대 인문과학연구소 [2004]
  • 「마테오리치의 서학과 한국 실학의 현대적 의미」
    송영배 『대동문화연구』 45,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2004]
  • 「마테오리치의 中國觀과 補儒易佛論」
    金基協 延世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3]
  • 「마테오 릿치와 韓國의 西洋科學 受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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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산학에 있어서 몸 기름과 마음 기름」
    성태용 『다산학』 2, 다산학술문화재단 [2001]
  • 「다산학 연구의 최근 동향: 자연학」
    구만옥 『다산과 현대』, 창간호, 연세대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08]
  • 「다산학 연구의 최근 동향 , 역사학」
    김문식 『다산과 현대』 창간호, 연세대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08]
  • 「다산의 법사상」
    박병호 『丁茶山硏究의 現況』 민음사 [1985]
  • 「다산의 明善論에 대한 일고찰」
    성태용 『태동고전연구』 1, 한림대태동고전연구소 [1984]
  • 「다산의 心 개념과 마테오 릿치의 영혼론」
    琴章泰 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종교와 문화』 8 [2002]
  • 「다산의 事天學과 西學受容」
    琴章泰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16 [2003]
  • 「다산의 ‘允執闕中’론」
    백민정 『한국실학연구』 13, 한국실학학회 [2007]
  • 「다산연구의 제논점과 쟁점」
    정순우 『한국학대학원논문집』 8,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1993]
  • 「다산 정약용의 刑律觀과 刑政 개선책」
    김태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 「다산 경학의 탈주자학적 세계관」
    琴章泰 다산학술문하재단, 『다산학』 1 [2000]
  • 「니벽전 연구」
    尹敏求 『논문집』 1, 水原가톨릭大學 [1989]
  • 「광암 이벽에 대한 신학적 고찰」
    이성배 『한국 천주교회 창설주역 연구』, 양업교회사연구소 [2007]
  • 「黃嗣永帛書의 社會思想的 背景」
    趙珖 『史叢』 21·22 [1977]
  • 「黃嗣永 帛書와 그 異本의 연구」
    呂珍千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鹿菴 權哲身의 학문과 西學」
    車基眞 『淸溪史學』 10 [1993]
  • 「鹿菴 權哲身의 陽明學 受容과 그 影響」
    徐鍾泰 『國史館論叢』 34 [1992]
  • 「鹿菴 權哲身의 思想과 그 經典 批判 –近畿學派에 있어서의 退溪學의 繼承과 展開」『韓國의 歷史像』
    李佑成 創作과批評社 [1986]
  • 「順菴 安鼎福의 思想硏究 –그의 理氣論을 中心으로」
    姜秉樹 『鄕土서울』 51 [1992]
  • 「韓國近代文化의 西歐的 基礎」
    李元淳 『한국사학』 1 [1980]
  • 「韓國近世의 西歐科學 受容」
    朴星來 『東方學志』 20 [1978]
  • 「韓國最初信者 洪儒漢에 관한 史料發見」
    金九鼎 『가톨릭靑年』 19-11 [1965]
  • 「韓國 陽明學과 實學 및 天主敎와의 思想的 聯關性에 關한 硏究」
    宋錫準 成均館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2]
  • 「韓國 天主敎의 搖籃地인 走魚寺가 발견됨」
    南相喆 『경향잡지』 12-12 [1962]
  • 「韓國 初期 敎會史와 走魚寺」
    趙珖 『司牧』 91 [1984]
  • 「韓國 儒學史上 退溪學派의 形成과 그 展開」 『韓國의 歷史像』
    李佑成 創作과 批評社 [1986]
  • 「邪學懲義를 통해서 본 初期韓國天主敎會의 몇 가지 問題」
    金翰奎 『敎會史硏究』 1 [1977]
  • 「辛酉迫害의 分析的 考察」
    趙珖 『敎會史硏究』 1 [1977]
  • 「辛酉敎難과 李承薰」
    趙珖 『敎會史硏究』 8 [1992]
  • 「許穆의 學問과 思想」
    金吉煥 『韓國學報』 18 [1980]
  • 「西歐思想의 導入 批判과 攝取」
    朴鍾鴻 韓國敎會史硏究所, 『韓國天主敎會史論文選集』 1 [1976]
  • 「蕩平論과 政局의 變化」
    朴光用 『韓國史論』 10 [1984]
  • 「蔓川 李承薰의 교회 활동과 정치적 입지」
    車基眞 한국교회사연구소, 『敎會史硏究』 8 [1992]
  • 「茶山의 西學 인식 배경과 西學觀」
    車基眞 韓國學大學院, 『論文集』8 [1993]
  • 「茶山의 中庸講說考」 『丁茶山의 經學』
    鄭炳連 民音社 [1989]
  • 「茶山思想에서의 上帝 도입 경로에 대한 序說的 고찰」 『碧史李佑成敎授停年退職紀念論叢 民族史의 展開와 그 文化』
    李東煥 創作과批評社 [1990]
  • 「茶山哲學과 天主實義의 패러다임 비교연구」
    송영배 『한국실학연구』 2, 한국실학연구회 [2002]
  • 「茶山 閭田制의 사회 사상적 배경에 관한 일고찰」
    원재연 『교회사연구』 10, 한 국교회사연구소 [1995]
  • 「茶山 三則」
    민영규 『동방학지』 22, 연세대 국학연구원 [1979]
  • 「茶山 丁若鏞의 實學思想」 『韓國實學思想硏究』
    琴章泰 集文堂 [1987]
  • 「英祖戊申亂에 關한 考察」
    吳性鍾 『歷史敎育』 21 [1977]
  • 「英祖代 初半의 蕩平策과 蕩平派의 活動 –蕩平基盤의 成立에 이르기까지 」
    鄭萬祚 『震檀學報』 56 [1983]
  • 「英 正朝代 南人 세력의 정치적 위치와 西學政策」
    朴光用 『韓國敎會史論文集』Ⅱ [1985]
  • 「耳溪 洪良浩의 北學論」 『實學思想硏究』
    徐仁源 毋岳實學會 [1991]
  • 「眉叟 許穆의 經學思想」 『眉叟 許穆의 學問과 思想』
    金道基 眉叟硏究會 [1993]
  • 「白湖 尹鑴의 實踐的 經學觀」 『朝鮮朝 儒學思想의 探究』
    安秉杰 驪江出版社 [1988]
  • 「申箕善의 東道西器論硏究」
    權五榮 『淸溪史學』 1 [1984]
  • 「淸代의 思想 –經世學과 考證學」 『講座 中國史』 Ⅳ
    曺秉漢 지식산업사 [1989]
  • 「海國圖志의 韓國 傳來와 그 影響」 『韓國開化史硏究』
    李光麟 一潮閣 [1969]
  • 「正祖 純祖年間의 政局과 茶山의 立場」 『丁茶山과 그 時代』
    鄭奭鍾 民音社 [1986]
  • 「正朝의 《大學》 探究와 새로운 君主論」 『李晦齋의 思想과 그 世界』
    李泰鎭 成均館大學校 大東文化硏究院 [1992]
  • 「樊巖 蔡濟恭의 西學觀 硏究」
    趙珖 『史叢』 17 18 [1973]
  • 「李承薰과 그 後孫들의 殉敎」
    柳洪烈 『史學硏究』 18 [1964]
  • 「李承薰 關係 文獻의 檢討」
    李離和 『敎會史硏究』 8 [1992]
  • 「李承薰 後孫의 天主信仰 –迫害期의 後孫들」
    李元淳 『敎會史硏究』 8 [1992]
  • 「朝鮮王朝實錄」
    (영조 정조 순조실록)
  • 「朝鮮朝의 陽明學 硏究와 그 展開」 『韓國哲學硏究』下
    劉明鍾 東明社 [1978]
  • 「朝鮮朝 後期 實學思想의 硏究 –學派의 繼承的 성격을 中心으로」
    金容傑 『東洋哲學』 2 [1991]
  • 「朝鮮後期의 西學思想」
    崔奭祐 『國史館論叢』 22 [1991]
  • 「朝鮮後期의 歷史認識」
    鄭求福 韓國精神文化硏究院, 『韓國思想史大系』5 [1992]
  • 「朝鮮後期 천주교 신자들의 聖職者迎入과 洋舶請來에 대한 연구」
    車基眞 『교회사 연구』 13 [1998]
  • 「朝鮮後期 黨爭硏究의 方向」 『朝鮮後期 黨爭의 綜合的 檢討』
    李成茂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91]
  • 「朝鮮後期 蕩平 硏究」
    朴光用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4]
  • 「朝鮮後期 實學者의 西學認識」
    李元淳 『歷史敎育』 17 [1975]
  • 「朝鮮後期 實學硏究의 問題點과 방향」
    池斗煥 『泰東古典硏究』 3 [1987]
  • 「朝鮮後期 天主敎의 嶺南 傳播와 그 性格」
    車基眞 한국교회사연구소, 『敎會史硏究』 6 [1988]
  • 「朝鮮中期 陽明學의 辨斥과 受容」
    元載淵 『歷史敎育』 46 [1989]
  • 「朝鮮 中期 禮說과 禮書」
    高英津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2]
  • 「星湖學派의 陽明學 受容 -茯菴 李基讓을 中心으로」
    徐鍾泰 『韓國史硏究』 66 [1989]
  • 「星湖學派의 西學 認識과 斥邪論에 대한 연구」
    車基眞 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星湖僿說 속의 西洋科學」
    朴星來 『震檀學報』 59 [1985]
  • 「星湖 李瀷의 西學世界」
    李元淳 『敎會史硏究』 1 [1978]
  • 「惠岡 崔漢綺의 學問과 思想 硏究」
    權五榮 韓國精神文化硏究院 韓國學大學院博士學位論文 [1994]
  • 「徐有榘의 學問과 農業政策論」
    유봉학 『奎章閣』 9 [1985]
  • 「巽菴 丁若銓의 實學思想」
    徐鍾泰 『東亞硏究』 24 [1992]
  • 「尹白湖와 丁茶山」 『韓國儒學硏究』
    劉明鍾 以文出版社 [1988]
  • 「實學의 哲學的 方法論 –柳磻溪 朴西溪 李星湖를 중심으로」
    柳仁熙 『東方學志』35 [1983]
  • 「安鼎福의 西學批判論」
    琴章泰 『韓國學』 19 [1978]
  • 「安鼎福의 史學思想」 『韓日近世社會의 政治와 文化』
    鄭求福 (第2次 韓日合同學術會議) [1987]
  • 「天眞庵 走魚寺 講學과 陽明學」
    徐鍾泰 『李基白敎授停年退任紀念 韓國史論叢』 [1994]
  • 「天主敎의 傳來와 西歐思想의 受容」 『韓國哲學硏究』下
    琴章泰 東明社 [1978]
  • 「天主敎信徒들의 西洋船舶 請願」
    朱明俊 『敎會史硏究』 3 [1981]
  • 「周文謨의 朝鮮 入國과 그 活動」
    趙珖 『敎會史硏究』 10 [1995]
  • 「周文謨 神父 선교 활동의 배경」
    朴光用 『敎會史硏究』 10 [1995]
  • 「周文謨 神父 선교 활동 전후의 순교자들」
    金眞召 『敎會史硏究』 10 [1995]
  • 「北學의 中華的 世界觀 克服 –그 展開過程 理解를 위한 序說」
    孫承喆 『江原大論文集』 15 [1982]
  • 「北學思想의 形成과 그 性格」
    유봉학 『韓國史論』 8 [1982]
  • 「丁茶山의 西學 관계에 대한 일고찰」
    河宇鳳 『敎會史硏究』 1 [1977]
  • 「丁茶山과 西學思想」 『茶山學의 探究』
    姜在彦 民音社 [1990]
  • 「丁茶山 思想에 있어서 西學의 影響과 그 意義」
    琴章泰 『國際大論文集』 3 [1978]
  • 「丁若鏞의 科學思想」
    朴星來 『茶山學報』 1 [1978]
  • 「丁若鍾의 神學思想-『주교요지』를 통한 神論 分析-」
    韓健 한국사상사학 회, 『韓國思想史學』 18 [2002]
  • 「『주교요지』와 漢譯西學書와의 관계」
    조한건 『교회사연구』 26, 한국교회사연구소 [2006]
  • 「‘여유당전서’의 텍스트 검토」
    김영호 『丁茶山硏究의 現況』, 민음사 [1985]
  • 「‘여유당전서’ 경질 체제의 검토」
    김문식 『다산학』 5, 다산학물문화재단 [2004]
  • 「‘牧民心書’考異」
    안병직 『정다산연구의 현황』, 민음사 [1985]
  • 「‘尙書知遠錄’ 필사본의 원문 비교」
    김문식 『다산학』 10, 다산학술문화재단 [2007]
  • 「19세기의 海防論과 闢衛新편
    趙珖 『교회와 역사』 75 [1981]
  • 「19세기 東道西器論의 형성 과정 연구」
    盧大煥 서울大學校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9]
  • 「18세기 후반 정약용의 서학 연구와 사회개혁사상」
    원재연 『교회사학』 9, 수원교회사연구소 [2012]
  • 「18세기 조선 사회의 明末淸初 思想 이해」
    朴光用 『가톨릭대학교 성심 교정논문집』 1 [1995]
  • 「18세기 畿湖南人의 斥邪論과 그 성격」 『滄海朴秉國敎授停年紀念 史學論叢』
    車基眞 同刊行委員會 [1994]
  • 「18세기 南人分裂과 畿湖南人 學統의 성립 –桐巢漫錄을 중심으로」
    유봉학 『論文集』 1, 한신대학교 [1983]
  • 「18세기 京 鄕學界의 分岐와 京華士族」
    유봉학 『國史館論叢』 22 [1991]
  • 「17~18세기 韓國思想의 進步性과 保守性의 갈등에 관한 硏究 –특히 實學思想의 對外認識을 中心으로 」
    孫承喆 『江原史學』 1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