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학생 분노조절 향상을 위한 인지.정서.행동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Rational, Emotive, and Behavior(REB)-combined Program for Improving the Anger Control of Middle School Students

김경희 2017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경희
    • 형태사항 vi, 202 p. ;: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상섭, 이윤주,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학위논문사항 영남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학위논문(박사)-, 2017.2
    • KDC 050, 6
    • 발행지 경산 :
    • 언어 kor
    • 출판년 2017
    • 발행사항 영남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1,088)
' 중학생 분노조절 향상을 위한 인지.정서.행동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Rational, Emotive, and Behavior(REB)-combined Program for Improving the Anger Control of Middle School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일반 연속간행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89 0

0.0%

' 중학생 분노조절 향상을 위한 인지.정서.행동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Rational, Emotive, and Behavior(REB)-combined Program for Improving the Anger Control of Middle School Students' 의 참고문헌

  •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
    박인우 계명대학교. 상담지도, 20, 19-40 [1995]
  • 현대 청년심리학
    최윤미 서울: 학 문사 [2000]
  •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
    서울: 한국 청소년상담원 [2008]
  •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의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서울: 한국청소년상담 원 [1995]
  •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학령기 아동의 분노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채혜정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5]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을 위한 명상활용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염영미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인지 행동적 집단상담 프 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
    배의숙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01]
  • 학교상담(개정판)
    강진령 연문희 서울: 양서원 [2009]
  • 프로그램 개발
    변창진 대구: 홍익출판사 [1994]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김진화 서울: 교육과학사 [2008]
  •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 램 개발
    김영희 아주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5]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발표 보도자료
    (2016, 7, 27) [2016]
  •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프로그 램 영역 분류 및 대표 프로그램 개발
    권일남 김기현 김영희 김호순 허성욱 서울: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008]
  •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에 대한 불안, 우울, 자존감의 영 향
    한동화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2009]
  • 청소년의 분노와 분노처리과정에서의 공격행동에 관한 체험 분석
    이규미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이 영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2004]
  • 청소년들의 분노조절능력 및 공격성에 미치는 분노경험영역 과 분노반응전략의 영향
    안정미 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대학원 [2014]
  • 청소년기 여성의 분노표현 유형
    문소현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6]
  •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김동규 편저,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pp. 131-152)
    권두승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한국청소년 상담원 편저,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pp.75-108)
    김창대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 청소년 분노현상의 근거 이론적 접근
    권혜진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5]
  • 청소년 분노표현 방식의 모델 및 조절 효과 검증
    채유경 박사학위논문. 전남대 학교 [2001]
  • 박사
  • 청년발달의 이해(개정판)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8]
  • 집단상담기법. (김춘 경, 최웅용 역)
    Callanan, P. Corey, G. Corey, M. S. Russell, M.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4]
  • 박사
  • 집단상담
    김정희 설기문 이형득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002]
  • 진로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임찬오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2003]
  • 진로상담의 이해
    지용근 서울: 동문사 [2009]
  • 중학생의 분노 사고와 분노 표현의 관계 및 분노조절 프 로그램의 효과
    안윤영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12]
  • 중학생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류권옥 석사학위논문. 호서대 여성문화복지 대학원 [2005]
  • 중학교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신봉호 박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2010]
  • 정서표현중심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이혼가정청소년의 분노와 대인관계 에 미치는 효과
    강은아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전생애 발달 심리학
    장휘숙 서울: 박영사 [2007]
  • 전문대학생용 학습전략증진 프로그램 개발
    황재규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 교 [2012]
  • 자기성장 집단상담의 단계별 발달과정
    이형득 한국집단상담학회지, 창간호 (1), 35-61. [1998]
  • 인지⋅정서⋅행동치료적 진로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비합리적 신념 교정과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철구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03]
  • 인지⋅정서⋅행동치료
    박경애 서울: 학지사 [2002]
  • 위기의 청소년을 돕는 워크북: 분노표현하기. (김도연 역). 서울: 명상상담연구원
    Lohmann, R. C. (원저 2009 출판) [2012]
  • 웃음감각과 아동의 분노조절,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관 계
    조상윤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우울증 상담. (심상서울: 두권 역). 란노
    Hart, A. D. (원저 1987 출판) [2002]
  • 여고생의 분노수준 및 분노표현유형에 다른 우울, 불안, 인기도의 차 이
    전성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5]
  • 박사
  •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훈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백현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심리학 개론
    경북대학교 서울: 형설출판사 [1991]
  • 신경증적 비행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치료효과
    천성문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999]
  • 시설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분노대처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천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사이코드라마 활용 집단상담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사회적 유능성, 학 교적응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김성숙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003]
  • 비행청소년의 분노 및 공격성 감소를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 과
    최광식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0]
  • 비행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
    임소영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0]
  • 비행청소년을 위한 분노대처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류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 분노조절훈련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공격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안자은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04]
  • 박사
  •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이 남 여중학생의 분노에 미치는 효과
    김미희 경북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0]
  • 분노조절을 위한 프로그램
    김계현 청소년 범죄연구, 11, 49-64 [1993]
  • 분노조절을 위한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오석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2005]
  • 박사
  • 박사
  • 분노의 종합적 이해를 위한 시도
    전겸구 재활심리연구, 7(1), 1-31 [2000]
  • 분노와 적대감. (김만풍 역). 서울 : 두란노
    Cosgrove, M. P. (원저 1988출 판) [2002]
  • 분노와 관련된 인지적 요인과 그 치료적 함의
    서수균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학교 [2004]
  • 분노에 대한 행동적 연구
    민성길 간호학탐구, 12(2), 72-104 [2003]
  • 분노에 대한 연구
    金龍燮 고신대학 논문집, 12, 71-90 [1984]
  • 분노에 관한 기초연구
    전겸구 재활심리연구, 6(1), 173-190 [1999]
  • 분노 대응 척도 개발
    고경봉 박중규 신경정신의학, 44(4), 477-488 [2005]
  • 박사
  • 범죄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웃음치료(LT)에 대한 효과성 연구
    류창현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9]
  • 박사
  • 교류분석이론에 근거한 부모의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정미선 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2014]
  • 고등학생의 분노조절을 위한인지 행동적 시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오재옥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09]
  • 고등학생용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문은주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009]
  •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서울: 학지사 [1995]
  • 박사
    가정건강성 유형과 건강가정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김성심 석사학위논문. 한 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대학원 [2012]
  • 身體中心게슈탈트 集團相談프로그램 開發과 效果에 관한 硏究
    유계식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 Wolpe, J., (1958). Psychotherapy by reciprocal inhibition.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 Weiner, B. (1985). An attribution theory of achievement-related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92(4), 548-573.
  • Van Praag, H. M. (1998). Anxiety and increased aggression as pacemakers of depression.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 393.
  • Tisdale & Lawrence, (1988). Adolescent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skill training: Social validation and generalization. Behavior Therapy, 19(2), 171-182.
  • Thornburg, H. D. (1982). Development in adolescence. Monterey, CA: Books-Cloe Publishing Company.
  • Thomsen, D. K. (2006). The association between rumination and negative affect: A review. Cognition and Emotion, 20(9), 1216-1235.
  • Tafrate, R. C., Kassinove, H., & Dundin, L. (1995). Anger episodes in high-and-low-trait-anger community adul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8(12), 1573-1590.
  • Sussman, P. (2001). Handbook of program development for health behavi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age.
  • Sukhodolsky, D. G., Kassinove, H., & Gormanb, B. S. (200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ng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sis.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9(3), 247-269.
  • Stearns, F. R. (1972). Anger, psychology, physiology, pathology.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
  • Spielberger, C. D., London (1985). Rage boomerangs: Lethal type-A anger. American Health, 1, 52-56.
  •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anger. Individual difference, Stress, and Health Psychology. NY: Spring Verlag.
  • Spielberger, C. D., Jacobs, G. A., Russell, S., &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32(1), 159-187.
  • Spielberger, C. D.(1980). Preliminary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scale. Tampa, Florida: University of South Florida Human Resources Institute.
  • Spielberger, C. D. (1988). Professional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Tamp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stitute.
  • Spielberger, C. D. (1979). Preliminary manual for the state-trait personality inventory. Tampa, FL: University of South florida.
  • Spielberger 한국판 STAXI척도 개발
    이장호 전겸구 한덕웅 한국심리학회 지: 건강, 2(1), 60-78 [1997]
  • Spence & Marzillier, (1981). Social skills training with adolescent male offenders —II. Short-term, long-term and generalized effec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19(4), 349-368.
  • Snyder, J. S., & White, M. J., (1979). The use of cognitive self-instruction in the treatment of behaviorally disturbed adolescents. Behavior Therapy, 10(2) 227-235.
  • Sharkin, B. S. (1987). The measurement and treatment of client anger counseling. J ournal Counsel Develop, 66, 361-365.
  • Schimmel, S. (1979). Anger and its control in Graeco-Roman and modern Psychology. Psychiatry, 42(4), 320-337.
  • Schachter, S., & Singer, J. E. (1962). Cognitive, social and physiological determinants of emotional state. Psychological Review, 69, 379-399.
  • Sarason, B. R. (1981). The dimension of social competence: Contributions from a variety of research areas. In J. D. Wine and M. D. Smye (Eds.), Social competence. NY: Guilford.
  • Salovey, P., Mayer, J. D., Goldman, S. L., Turvey, C., & Palfai, T. P. (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In J. W. Pennevaker(Ed).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125-154). Washington, D. 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oyse, D., Thyer, B. A., Padgett, D. K., & Logan, T. K. (2001). Program evaluation: An introduction(3rd ed.). Belmont, CA: Brooks & Cole.
  • Rothenberg, A.(1971). On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28. 454-460.
  • Robinson, T. R., Smith, S. W., & Miller, M. D. (2002). Effect of a cognitive behavioral intervention on responses to anger by middle school students with chronic behavior problems. Behavioral Disorders, 27(3), 256-71.
  • Perls, F. S., (1969). Gestalt therapy verbatim. Moab, UT, US: Real People Press.
  • Perls, F. S. (1985). Vier Vortraege. In H. Petzold (Herg.), Gestalt, Wachstum, Integration(pp. 89-118). Paderborn: Junfermann-Verlag.
  • Pennebaker, J. W. (1988). Confiding traumatic experiences and health. In : Handbook of Life Stress, Cognition and Health. Ed by Fisher S and Reason J, New York, Wiley.
  • Olweus, D. (1979). Stability of aggressive reaction in males: A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94, 852-875.
  • Novaco, R. W.(1977). Stress inoculation :A cognitive theory for anger and its application to a case of depress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4). 600-608.
  • Novaco, R. W. (2000).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Novaco, R. W. (1994).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Novaco, R. W. (1975). Anger control: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xperimental treatment. Lexington, MA: D.C. Health.
  • Murphy, C. M., Taft, C. T., & Eckhardt, C. I. (2002). Anger problem profiles among partner violent men: Differences in clinical presentation and treatment outcome.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 189-200.
  • Mohammadi, A., Kahnamouei, S. B., Allahverdian, K., & Habibzadeh, S. (2010). The effect of anger management training on aggression and social adjustment of male students aged 12-15 of Shabestar schools in 2008.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 1690-1693.
  • Lorenz, K. (1966). On aggression. London: Methuen.
  • Lopez & Thurman, (1986). A cognitive-behavioral investigation of anger among college student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0(2), 245-256.
  • Lewis, M. (2000). The emergence of human emotions. In M. Lewis & J. M. Havil and-Jones (Eds.), Handbook of emotions(2nd ed, 265-280). New York : Guilford press.
  • Lazarus, R. S. (1991). Emotion and adap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Lazarus, R. S. (1982). Thoughts on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 and cognition. American Psychologist, 37(9), 1019-1024.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Larson, R., & Richards, M.(1991). Daily companionship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Changing developmental contexts. Child Development, 62(2), 284-300.
  • Kuhn, Thomas S. (1970). The structure of the scientific revolution. Expanded (2nd Ed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ellner, M. H., Bry, B. H., & Colletti, L. A. (2003). Increasing anger log use during school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25(3), 7-21.
  • Kazdin, A. E. (1987). Treatment of antisocial behavior in children: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Psychological Bulletin, 102(2), 187-203.
  • James, W., Kalat., Michelle, N., Shiota. 저. 민경환, 이옥경, 김지현, 김민희, 김수안 역 정서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
    (원저 2005 출판) [2009]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 Merrill-Palmer Quarterly, 40.
  • Hazaleus, S. L., & Deffenbacher, J. L. (1986). Relaxation and cognitive treatments of anger. J 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4(2) 222.
  • Hazaleus, S. L., & Deffenbacher, F. L. (1985). Irrational beliefs and anger arousal.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al. 26, 47-52.
  • Hall, DT (2004) "Changing Wise Career: Trip of the Quarter Century", J 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65, 1-13.
  • Greenberg, L. S. (2004). Emotion-focused therapy.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1(1), 3-16.
  • Gaylin, W. (1984). The rage withi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 Gansle, K. (2005). The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anger interventions and programs: A meta-analysis. J 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4), 321-341.
  • Funkenstein, D. H., King, S. H., & Drolette, M. E. (1953). The direction of anger during a laboratory stress-inducing situation. Psychosomatic Medicine, 16, 404-413.
  • Freeman, A. (2007). The use of homework in cognitive behavior therapy: Working with complex and insomnia. Cognitive and behavioral practice, 14(3), 261-267.
  • Feshbach, S. (1970). Aggression. In. PH Mussen(Ed.),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 (3rd ed., vol. 2, pp. 159-259). New York: John Wiley & Sons.
  • Fennell, MJV (1989) Depression. K. Hawton, PM Salkovskis, J. Kirk, and DM Clark (EDS),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mental problem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69-234.
  • Feindler, E. L. (1989). Adolescent anger control: Review and critique. Newbury Park, CA: Sage.
  • Feindler, E. L. (1979). Cognitive and behavioral approaches to anger control training in explosive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est Virginia University at Morgan-town.
  •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A review. New York: Norton.
  • Enlight, R. D., & Fitzgibbons, R. P. (2000). Helping clients forgive: An empirical guide for resolving anger and restoring hope. Washington, DC: APA.
  • Ellis, A., & Tafrate, R. (1997). How to control anger before it controls you. New york : Birch Lane Press.
  • Ellis, A. (1987). Integrative developments in rational-emotive therapy. Journal of Integrative and Eclectic Psychotherapy, 6, 470-479.
  • Ellis, A. (1984). Foreword :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aspects of rational-emotive therapy, in D. H. Shapiro J r. and R. N. Walsh(eds.), Meditation : classical and comtemporary Perspectives. New York : Aldine, PP. 671-673.
  • Ellis, A. (1979b). Discomfort Anxiety, A new cognitive behavioral construct, Part I. Rational Living, 14(2), 3-8.
  • Ellis, A. (1979a). The Issue of Force and Energy in Behavioral Change. J 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10(2), 83-97.
  • Ellis, A. (1977b). A garland of rational songs. (Songbook and cassette recording). New York : Institute for rational-Emotive Therapy.
  • Ellis, A. (1977a). Anger : How to live with and Without it. A citadel press Book.
  • Ellis, A(1962).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New York: Lyle Stuart and Citadel Books.
  • Ehrlich, K. B., Dykas, M. J., & Cassidy, J. (2012). Tipping points in adolescent adjustment: Predicting social functioning from adolescents' conflict with parents and friends. J ournal of Family Psychology, 26, 776-783.
  • Eccles, J., Wigfield, A., Midgley, C., Reuman, D., Maciver, D., Maciver, D., & Feldlaufer, H. (2000). Negative effects of traditional middle schools on students motivation. The Elementary School J ournal, 93, 553-574.
  • Dryden, W. (1996). Research in counseling and psychology: Practical applications. London, SAGE.
  • Diamond, L. M., & Aspinwall, L. G.(2003). Emotion regulation across the life span: An integrative perspective emphasizing self-regulation, positive affect, and dyadic process. Motivation and Emotion, 27(2), 125-156.
  • Deffenbacher, J. L., Zwemer, E. A. (1984). Irrational beliefs, anger,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391-393.
  • Deffenbacher, J. L., Story, D. A., Stark, R. S., Hogg, J. A., & Brandon, A. D. (1987). Cognitive and social skills and cognitive-relaxation approaches to general anger reduction. J 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61, 659-666.
  • Deffenbacher, J. L., McKay, M. (2000). Over coming situation and general manager. Oakland : New Harbinger.
  • Crick, N. R., Dodge, K. A. (1996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3), 993-1002.
  • Carter, L. & Minirth, F.(1993). The Anger-Workbook. Nashville: Thomas Nelson Publishers.
  • Carkhuff, R. R. (1981). Toward actualizing human potenti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ress.
  • Burney, D. M. (2001). Adolescent anger rating scal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Bohart, A. C., Tallman, K., (1999). How clients make therapy work: The process of active self-healing. Washington, DC, U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Blake, C. S., & Hamrin, V. (2007). Current approaches to the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anger and aggression in youth: A review. J 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20(4), 209-221.
  • Berkowitz, L. (1990). On the formation and regulation of anger and agg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45, 494-503.
  • Beck, A. T. (2000). Prisoner of hate : The cognitive basic of anger, hostility, and violence. New York : Perennial.
  • Averill, J. R. (1983). Anger and aggression: An essay on emotion. New York: Springer-Verlag.
  • Amett, J. J. (2006). G. Stanley Hall’s adolescence : Brilliance and nonsense. History of Psychology, 9(3), 186.
  • Amett, J. J. (1999). Adolescent storm and stress, reconsidered. American Psychologist, 54, 317-326.
  • Alschuler, C. F., & Alschuler, A. S. (1984). Developing healthy response to anger: The counselor's role. J 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3(1), 26-29.
  • Adler, A. (1927). Understanding human nature, New York: Greenbe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