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 동기 유형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young children motivation types assessment tool

최승연 2016년
논문상세정보
' 유아 동기 유형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young children motivation types assessment too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기
  • 유아
  • 평가 도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759 0

0.0%

' 유아 동기 유형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young children motivation types assessment tool' 의 참고문헌

  • 한국심리학회 http://terms
    naver.com/entry.nhn?docId=2070227&cid=41991&categoryId=41991에서 2014년 12월 2일 인출 [2014]
  • 한국교육심리학회「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00]
  •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의 실제
    문수백 서울: 학지사 [2009]
  •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신정 [2014]
  • 학습동기에 의한 수준별포토샵 학습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전태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취목표성향과 내적동기와의 관계
    조영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학교 음악수업에서의 학습동기유발 실태조사 교수전략 개발-켈러(J. M. Keller)의 악스(ARCS)전략을 중심으로
    조성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포트폴리오평가의 질 관리 방안의 모색
    배호순 교육평가연구, 10(1), 75-104 [1997]
  •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과 절차: 공학교육 학습평가의 한 가지 대안
    최유현 공학교육연구, 3(2), 150-152 [2000]
  • 티칭 포트폴리오의 이해와 실제
    심미자 이은화 조용개 서울: 학지사 [2013]
  • 테니스 동호인의 참여동기와 몰입경험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종수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커뮤니케이션 통계방법
    류성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학선행학습과 수업참여도 및 학습동기와의 상관관계
    이경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사
  • 질적연구방법론Ⅰ: Bricoleur, 2판
    김영천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2013]
  • 박사
  •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김아영 교육방법연구, 16(1), 1-38 [2004]
  • 자기조절학습이 동기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황계자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자기결정성이론을 토대로 한 학습동기 경로모형 검증
    이민희 정태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77-99 [2007]
  • 박사
  • 자기결정동기와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미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아의 패턴 인식 능력에 관한 연구
    이윤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사
    유아의 창의성과 동기간의 관계
    곽영희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치원 일과활동 선호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조신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사
    유아의 인터넷 안전의식 측정도구 개발
    김승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유아의 완수경향성과 수행성취도 및 부모양육행동과의 관계
    정현숙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유아의 무용참여동기와 성장발달과의 관계
    김수연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동기유발 전략 탐색: ARCS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곽다정 2006년 춘계학술회. 225-240 [2006]
  • 유아의 동기 및 자아개념과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
    조현정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아의 내 외적 동기 및 어머니와 교사의 창의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열린 유아교육학회. 2008년 춘계학술회발표자료집, 311-325. 2008-05-31
    김호 서울교육대학 에듀웰센터 2층 컨벤션 홀 [2008]
  •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최혜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유소년 인라인 스포츠클럽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주학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박사
  • 외적 보상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진경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사
    오름 트레킹 참여동기와 만족도간의 관계
    부공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연구논문작성법(연구방법1)
    이종승 서울: 교육과학사 [2004]
  • 어머니의 학업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신미성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아동의 사회적 능률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유치원용 및 초등학교 1, 2학년용 척도
    김미혜 이은혜 최혜영 생활과학논집, 4, 175-189 [1990]
  • 스포츠센터회원의 참여동기가 몰입경험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장인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11]
  • 스크린골프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재미요인간의 관계
    류선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수학 학업 성취 성별과 ARCS 이론에 근거한 수학 학습동기와의 관계 연구
    이지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정서의 조절효과
    양명희 오종철 교육심리연구, 23(1), 51-71 [2006]
  • 성취목표지향성과 내재적 동기간의 종단적 인간관계 검증
    문병상 한국교육심리학회, 27(2), 329-343 [2013]
  • 성취동기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강성은 임선아(Sun Ah Lim)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2011]
  • 박사
  • 무용전공학생들의 참여동기 측정도구 개발 및 참여동기 요인비교 분석
    김광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동기와 창의성과의 관계 연구
    손민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박사
    동기변인과 자기조절능력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정지영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도시 저소득층 여성의 비만 실태
    유성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데이빗우즈, 정구 카지노 산업에서 기업가치에 대한 현금보우의 효과: 대조를 이루는 현금보유정책에 따른 비교
    김현준 관광경영연구, 18(3), 25-39 [2014]
  • 대전가오중학교 문항 분석 방법(난이도 및 변별도) 직원 연수 자료
    http://www.djdbe.go.kr/Board/grsbbs.php?mode=read&Bid=5040&Bdb=helper01-03&word=&ST=BTitle&sort=&helper01-03=4에서 년 6월 1일 인출 [2016]
  • 박사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2012]
  • 교육심리학의 이해
    방선욱 서울: 동문사 [2011]
  • 교육심리학
    마정건 고양: 서현사 [2007]
  • 교육심리학
    송인섭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자료집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2]
  •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아지각과의 관계
    안지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박사
  • 공분산분석의 이해와 적용(연구방법11)
    임시혁 서울: 교육과학사 [2002]
  • 고등학교 공통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학습동기와 화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오상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고교육상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 귀인유형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장재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개념변화 학습에서 학습 동기의 역할
    김혜경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 박사
  • 박사
  •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
    두산백과 _method=view&MAS_IDX=101013000697042에서 2014년 12월 1일 인출 [2014]
  • Zuckeman, M. (1979). Sensation seeking: Beyond the optimum level of arousal.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2(1), 51-9.
  • Woolfolk, A. E. (1997). Educational Psychology(7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Woodworth, R. S. (1937). Psychology. NY: Henry Holt and company Inc.
  • Wolters, C. A., Yu, S. L. & Pintrich, P. R. (1996). The relation between goal orientation and students’ motivation belief and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8, 211-238.
  • Wigfield, A., & Guthrie, J. T. (1997). Relations of children’s motivation for reading to the amount and breadth of their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 420-432.
  • Whang, P. A. & Hancock, G. R. (1994). Motivation and mathematics achievement: Comparisons between Asian-American and Non-Asian stud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 302-322.
  • Weinstein, N., Deci, E. L. & Ryan, R. M. (2011).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integrating positive and negative past identit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0, 527-544.
  • Weiner, B., Russell, D. & Drerman, D. (1978). Affective consequences of casual ascriptions. In J. Harvey, W. J Ickes, & R. F. Kidd(Eds.), New directions in attribution research(Vol. 2, 59-88). Hillsdale, NJ: Ebrbaum.
  • Weiner, B. (1972). Theories of motivation: From mechanism to cognition. Chicago: Rand McNaly.
  • Vallerand, R. J. (1997). Toward A Hierarchical Model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M. P. Zanna(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Academic Press, 29. 271-360.
  • Vallerand, R. J. & Bissonnette, R. (1992). Intrinsic, Extrinsic and Amotivational Styles as Predictors of Behavior: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vol. 60, pp. 599-620.
  • Turner, L. A. & Johnson, B. (2003). A model of mastery motivation for at-risk preschool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3), 495-505.
  • Timberlake, W. (1980). A molar equilibrium theory of learned performance. In G. H. Bower(Ed.),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Vol. 14, 1-58). NY: Academic Press.
  • Stipek, D. J. (2002). Motivation to learn: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4th ed). Boston: Allyn and Bacon.
  • Stipek, D. J. (1996). Motivation and instruction. NY: Macmillan.
  • Stipek, D. J. (1984).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C. Ames & R.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Vol. 1 (pp. 145-174). New York : Academic Press.
  • Spinath, B. & Steinmayr, R. (2008). Longitudinal analysi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competence beliefs: Is there a relation over time?. Child Development, 79(5), 1555-1569.
  • Smiley, P. A. & Dweck, C. S. (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 achievement goals among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 1723-1743.
  • Skinner, B. F. (1938). The Behavior of organisms: An experimental analysis. NY: Appleton-Century.
  • Shaffer, L. F. & Shoben, E. J. (1956). The Psychology of Adjustment. Boston: Houghton Mifflin Co.
  • Seligman, M. E. P.(1975), Helplessness: On Depression, Development, and Death, San Francisco: Freeman.
  • Schweinle, A. & Helming, L. M. (2011). Success and motivation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14, 529-546.
  • Schunk, D. H., Pintrich, P. R., & Meece, J. L. (2010).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NJ: Pearson.
  • Schunk, D. H. (1982). Verbal Self-regulation as a Facilitator of Children's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Human Learning, 1: 265-277.
  • Sage, G. H. (1977). Introduction to motor behavior: Aneuro psychological approach (2nd ed.). Reading, MA: Addison-Wesley.
  • Ryan, R. M., Huta, V., & Deci, E. L. (2008). Living well: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eudaimonia.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9, 139–170.
  • Ryan, R. M., & Connell, J. P. (1989).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749-761.
  •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63: 397-427.
  • Ryan, R. M. & Deci, E. L. (2008).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to psychotherapy: The motivational basis for effective change. Canadian Psychology, 49, 186-193.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 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54-56.
  • Rothbart, M. K. & Jones, L. B. (1998).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educ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27(4), 479-491
  • Reeve, J. (2009).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NJ: John Wiley & Sons.
  • Premack, D. (1959). Toward Empirical Behavior Laws .1. Positive Reinforcement. Psychological Review, 66(4), 219-233.
  • Pintrich, P. R. (2000). An achievement goal theory perspective on issues in motivation terminology, theory, and research.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92-104.
  • Pintrich, P. R. & Schunk, D. H. (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 Pretiec-Hall.
  • Olds, J. (1969). The central nervous system and the reinforcement of behavior. The American Psychologist, 24, 114-132.
  • Morgan, M. (1984). Reward-induced decrements and increments in intrinsic motiv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1), 5-30.
  • Morgan, G. A., Maslin, C., Ridgeway, D. & Kang-Park, J. (1988). Toddler mastery motivation and aspects of mother-child affect communication (Summary). Program and proceedings of the Developmental Psychology Research Group 5, Estes Park, Colorado, 15-16.
  • Morgan, G. A., Harmon, R. J. & Maslin-Cole, C. A. (1990). Mastery motivation: Definition and measuremen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5), 318-339.
  • Montessori, M. (1965). Spontaneous activity in education. NY: Schocken Books, Inc.
  • Montessori 이론의 탐구
    신화식 서울: 학지사 [2006]
  • McTigue, E. M., Beckman A. R. & Kaderavek, J. N. (2007). Assessing literacy motivation and orientation. In Pence, K. L (Ed.) Assessment in Emergent and Early Literacy. (pp. 481-518) San Diego, CA: Plural Publishing.
  • McDougall, W. (1930). William McDougall. En:C. Murchison(ed): A History of psychology in Autobiography. Vol 1. NY: Russell & Rueesell.
  • McCombs, B. L. (2011). ‘Learner-centered practices: Providing the context for positive learner development,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Meece, J. & Eccles, J.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hools, schooling, and human develop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2(2), 46–47.
  • McClelland, D. C. (1965). Toward a theory of motive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20, 321
  • Martuza, V. R. (1977). Applying Norm Referenced and Criterion Referenced Measurement in Education. Boston, MA: Allyn and Bacon.
  • Marsh, H. W., Byrne, B. M. & Yeung, S. Y. (1999). Causal ordering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Reanalysis of a pioneering study and revised recommendations. Educational Psychologist, 34(3), 155-167.
  • Li, F. (1999). The Exercise Motivation Scale: Its multifaceted structure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1, 97-115.
  • Lawe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 Knight, M. E. & Gallao, D. (Eds.) (1994). Portfolio Assessment: Applications of portfolio Analysis. NY: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Kim. A. (2002). Taxonomy of Student Moti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Arleans, April.
  • Kelley, S. A., Brownell, C. A. & Campbell, S. B. (2000). Mastery motivation and self-evaluative affect in toddlers: Longitudinal relations with matern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71(4), 1061-1071.
  • Keller, J. M. (1999). Using the ARCS motivational process in computer-based instruction and distance education. In M. Theall (ed.),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Motivation from Within: Approaches for Encouraging Faculty and Students to Excel. San Francisco: Jossey-Bass.
  • Jablon, J. R., Marsden, D. B., Meisels, S. J., & Dichtelmiller, M. L. (1994). Omnibus Guidines: Preschool through third grade. Ann Arbor, Michigan: Rebus Planning Associates
  • Iyengar, S. S. & Lepper, M. R. (1999). Rethinking the value of choice: Acultural perspective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3), 349-366.
  • Hull, C. (1943). Principles of Behavior. NY: Appleton-Century-Crofts.
  •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 structural culture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 99-108.
  • Hokoda, A., & Fincham, F. D. (1995). Origins of children's helpless and mastery achievement patterns in the family.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3), 375-385.
  • Hill, B. C. & Ruptic, C. (1994). Practical Aspects of Authentic Assessment: Putting the Pieces together. Norwood, MA: Christopher-Gordon Pub.
  • Heider, F.(1958).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Y: Wiley.
  • Hayamizu, T. (1997). Between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Examination of reason for academic study based on the theory of internalization.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39, 98-108.
  • Harter, S. (1981). A new self-report sca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orientation in the classroom: Motivational and informational compon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00–312.
  • Harter, S. & Pike, R. (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6), 1969-1982.
  • Hart, D. (1994). Authentic Assessment: A Handbook for Educations. Menlo Park, Calif: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Harris, R. C., Robinson, J. B., Chang, F., & Burn‘s, B. M. (2007). Characterizing preschool children's attention regulation in parent child interactions: The roles of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25-39.
  • Harackiewicz, J. & Elliot, A. J. (1993). Achievement goals and inti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5), 904-915.
  • Graham, S. & Weiner, B. (1996). Theories and principles of motivation. In D. C. Berliner & R. C.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Simon & Schuster Macmillan.
  • Gary, P. L. (2007). Work Motivation(Histor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CA: Sage.
  • Gardner, R. C. & Lambert, W. E. (1972).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Rowley, MA: Newbursy House.
  • Freud, S. (1915). Instincts and their vicissitudes. S.E., 14, 117-140.
  • Freedman, J. L., Sears, D. O., & Carlsmith, J. M. (1981). Social Psychology.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 Hall.
  • Franken, R. E. (2007). Human motivation (6th Ed.). USA: Wadsworth Publishing.
  •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 Dweck, C. S. (1986).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1, 1040-1048.
  • Deckers, L. (2009). Motivation(Biological,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Boston: Addison-Wesley.
  • Deci, E. L. (1975). Intrinsic motivation. NY: Plenum Press.
  • Deci, E. L. & Ryan, R. M. (2008). Facilitating optimal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ross life's domains. Canadian Psychology, 49, 14-23.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29.
  •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tsbier(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pp.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 Plenum.
  • 박사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h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sikszentmihalyi, M. (1988). The flow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for human psychology. In M. Csikszentmihaly, &I. S. Csikszentmihalyi (Eds.), Optimal experience: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nnell, J. P. & Skinner, E. A. (1990). Predicting trajectories of academic engagement: A growth curve analysis of children’s motivation in school. In P. School(Chair), Methodological advances in the study of change processes in education. Symposium presented at the mee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Boston.
  • Chirkov, V. & Ryan, R. M. (2001). Parent and teacher autonomy-support in Russian and U.S. adolescents. Common effect on well-being and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2, 618-635.
  • Chang, F. & Burn‘s, B. M. (2005). Attention in preschoolers: Associations with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6(1), 247-263.
  • Carlton, M. P. & Winsler, A. (1998). Fostering intrinsic motivation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3), 159-166.
  • Cain, K. M. & Dweck, C. S. (1995). The relation between motivational patterns and achievement cognitions through the elementary school years. Merrill-Palmer Quarterly, 41(1), 25-52.
  • Brophy, J. E. (1998).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Y: McGraw-Hill.
  • Brawley, L. R. & Roberts, G. C. (1984). Attributions in Sport: Research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1, 97-115.
  • Birenbaum, M. & Dochy, F. J. R. C. (Eds.) (1996). Alternative in assessment of achievements. Learning process and prior knowledge. Boston: Kluwer Academic Pub.
  • Biehler, R. F. & Snowman, J. (1990). Psychology Applied to Teaching.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 Berlyne, D, E. (1967). Arousal and reinforcement. In D. Levine(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15, 1-100).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Berelson, B. & Steiner, G. A. (1964). Human Behavior. Harcourt. NY: Brace & World.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ura, A., & Schunk, D. H.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586-598.
  • Baard, P. P., Deci, E. L. & Ryan, R. M. (1998). Intrinsic need satisfaction: A motivational basis of performance and well-being in work settings. Unpublished manuscript, Fordham University.
  • Anderman, E. M. & Young, A. T.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Science Teaching, 31, 881-831.
  •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261-271.
  • Amabile, T. M. (1994). Recognizing Creativity: A Reply to Magyari-Beck.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3(4), 244–245.
  • Amabile, T. M, & Hill. K. G. & Beth A. Hennessey. B. A. & Elizabeth M., Tighe. E. M. (1994).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 950-967.
  • Aldermen, R. B. (1974). Psychological behavior in sport. Philadelphia: Saunders.
  •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호 신혜영 어린이미디어 연구, 12(2), 213-233 [2014]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