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강세황 연구 = Kang Sehwang (姜世晃, 1713-1791) :Painting and the Invention of the Self in Late Joseon Korea

이경화 2016년
논문상세정보
' 강세황 연구 = Kang Sehwang (姜世晃, 1713-1791) :Painting and the Invention of the Self in Late Joseon Korea'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강세황
  • 김흥도
  • 문인문화
  • 문인화
  • 문인화가
  • 실경산수화
  • 안산
  • 자화상
  • 절필
  • 초상화
  • 풍속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81 0

0.0%

' 강세황 연구 = Kang Sehwang (姜世晃, 1713-1791) :Painting and the Invention of the Self in Late Joseon Korea' 의 참고문헌

  • 「경기전 태조 어진과 진전의 성격: 중국과의 비교적 관점을 중심으로」
    조인수 『왕의 초상』, 국립전주박물관, , pp. 266-27 [2005]
  • 「강백년의 <옥하만록> 연구」
    오용섭 『서지학연구』45, , pp. 185-213 [2010]
  • 「朝鮮後期의 繪畵觀」, 『韓國의 美-山水畵(下)』
    홍선표 중앙일보사, , pp. 221-226 [1982]
  • 李玄煥의 ‘瀛州唱和錄序’ 개작의 양상
    박용만 『韓國漢文學硏究』40, , pp. 177-208 [2007]
  • 李東汲, 『晩覺齋集』〔『韓國文集叢刊』251, 2000〕
  • 李昌鉉, 『姓源錄』, 高麗大學校 中央圖書館, 1985.
  • 李 瀷, 『星湖全集』〔『韓國文集叢刊』198-200, 1997〕
  • 陸 友, 『文房四譜』, 世界書局, 1985.
  • 鈴木正, 「明代山人考」, 『淸水博士追悼記念明代史論叢』, 旿晟社, 1962, pp. 357-388.
  • 金文京, 「明代萬曆年間の山人の活動」, 『東洋史硏究』61卷2號, 2002, pp. 87-107.
  • 히로쓰미, 김명선 역, 『중국의 전통판화』
    고바야시 시공사 [2002]
  • 히로시, 노영구 역, 『양반: 우리가 몰랐던 양반의 실체를 찾아서』
    미야지마 너머북스 [2014]
  • 황금대기를 통해 본 연암 산문의 글쓰기 방식
    정 민 『고전문학연구』20, pp. 329-357
  • 한림대학교, 『산해관을 넘어, 현해탄을 건너: 동아시아 지식인의 교유』
    한림대학교 및 국립춘천박물관 [2012]
  • 한국전통조경
    정재훈 조경 [2005]
  • 한국미술사학회, 『표암 강세황 조선후기 문인화가의 표상』
    한국미술사학회 [2013]
  • 풍천임씨중앙종친회, 『豊川任氏世譜』1
    풍처임씨중앙종친회 [1988]
  • 표암 강세황의 연행과 서화 제작 연구
    이 매 한국학중앙연구원 석사논문 [2013]
  • 편, 『槿墨』
    오세창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2009]
  • 코오조오, 심경호 역, 『중국의 자전문학』
    가와이 소명출판 [2002]
  • 코리건, 이성룡 외 역, 『소비의 사회학』
    피터 그린 [2001]
  • 조선후기 초상화의 제작 공정과 그 비용
    이태호 󰡔표암 강세황󰡕, 예술의 전당 , pp. 398-404. [2003]
  • 조선후기 사의적 진경산수화의 형성과 전개
    박은순 『미술사연구』16, , pp. 333-364 [2002]
  • 조선의 국왕과 궁중화원
    강관식 『조선왕조의 미술과 문화』, 대원사, , pp. 237-240 [2005]
  • 조선 후기 西園雅集圖와 그 다층적 의미
    유보은 『미술사학연구』263, , pp. 39-69 [2009]
  •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기사계첩』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1976]
  • 예술의 전당, 『退溪 李滉』
    예술의 전당 [2001]
  • 예술의 전당, 『豹菴 姜世晃: 푸른 솔은 늙지 않는다』
    예술의 전당 [2003]
  • 역주, 『七灘誌』
    손팔주 정경주 第一文化社 [1989]
  • 역주, 『(삼성미술관 Leeum 소장) 古書畵題跋 解說集』2
    임재완 삼성미술관 [2008]
  • 역, 『허필 시선집』
    박동욱 조남권 허필 소명출판 [2011]
  • 역, 『표암유고』
    강세황 김종진 지식산업사 [2010]
  • 역, 『석농화원』
  • 역, 『김광국의 석농화원』
    김채식 유홍준 눌와 [2015]
  • 역, 『考槃餘事』
    권덕주 을유문화사 [1974]
  • 에드워드 와그너, 이훈상 역, 『조선사회의 성취와 귀속』
    일조각 [2007]
  • 안산시사편찬위원회, 『안산시사: 학문과 예술 그리고 문화유산』4
    안산시사편찬위원회 [2011]
  • 스스무, 『중국출판문화사』
    이노우에 민음사 [2013]
  • 성균관대학교박물관, 『博物館圖錄』
    성균관대학교박물관 [1983]
  • 선문대학교 박물관, 『(鮮問大學校博物館)名品圖錄』2 繪畵篇
    선문대학교박물관 [2000]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규장각 그림을 펼치다』
    규장각 [2015]
  • 부시, 김기주 역, 『중국의 문인화: 소식(蘇軾)에서 동기창(董其昌)까지』
    수잔 학연문화사 [2008]
  • 민족문학사연구소 한문분과 역, 『18세기 조선인물지 幷世才彦錄』
    이규상 창작과 비평사 [1997]
  • 문화재청, 한국의 초상화: 역사 속의 인물과 조우하다
    눌와 [2007]
  • 마크 C. 엘리엇, 양휘웅 역, 『건륭제: 하늘의 아들, 현세의 인간』
    천지인 [2011]
  • 대지를 감도는 봄바람-강세황의 사행과 북경 스케이트 구경
    정 민 『18세기 한중 지식인의 문예공화국』, 문학동네 , pp. 478-497. [2014]
  • 대전광역시・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회덕 진주강문의 인물과 선비정신』
    이화 [2009]
  • 김홍도의 서원아집도(西園雅集圖): 서원에서 있었던 아취 있는 모임
    김지산 『조선시대 인물화』, 학고재 , pp. 198-221. [2009]
  • 국역 연행록
    강 선 이종묵 국립중앙도서관 [2009]
  • 국립중앙박물관, 『표암 강세황: 시대를 앞서 간 예술혼: 탄신 300주년 기념 특별전』
    국립중앙박물관 [2013]
  • 국립중앙박물관, 『초상화의 비밀』
    국립중앙박물관 [2011]
  • 국립중앙박물관, 『중국 사행을 다녀온 화가들』
    국립중앙박물관 [2011]
  •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초상화』Ⅲ
    국립중앙박물관 [2009]
  •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초상화Ⅰ』
    국립중앙박물관 [2007]
  •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 초상화 초본』
    국립중앙박물관 [2007]
  • 국립중앙박물관, 『동원컬렉션 명품선 2』
    국립중앙박물관: 한국고고미술연구소 [2012]
  • 국립중앙박물관, 『明淸繪畵』
    국립중앙박물관 [2010]
  • 국립전주박물관, 『탄신 300주년 기념 특별전 호생관 최북』
    국립전주박물관 [2012]
  • 구미 박물관 소장의 <서원아집도> 2점에 대한 소고
    부르그린드 융만 『항산 안휘준 교수 정년퇴임 기념논문집: 미술사의 정립과 확산Ⅰ』, 사회평론 , pp. 334-352. [2006]
  • 광뚱여행출판사, 원지명 역, 『베이징: 이화원, 만리장성, 천안문 광장』
    예담 [2002]
  • 고와 금의 변주; 표암 강세황의 사의산수화와 진경산수화
    박은순 『표암 강세황: 조선후기 문인화가의 표상』, 한국미술사학회 , pp. 53-123. [2013]
  • 齊淵 編著, 『董其昌書畫編年圖目』1-3, 北京: 人民美術出版社, 2007.
  • 黃景源, 『江漢集』〔『韓國文集叢刊』224, 1999〕
  • 高 濂, 『雅尙齋遵生八牋』〔『北京圖書館古籍珍本叢刊』61, 書目文獻出版社, 1988〕
  • 韓國繪畫小史
    李東洲 서문당 [1972]
  • 韓國繪畫小史
    李東洲 범우사 [1996]
  • 金祖淳, 『楓皐集』〔『韓國文集叢刊』289, 2002〕
  • 金昌業, 『老稼齋集』〔『韓國文集叢刊』175, 1996〕
  • 金剛山圖 연구
    박은순 일지사 [1997]
  • 金 堉, 『潛谷遺稿』〔『韓國文集叢刊』112, 1993〕
  • 重菴稿
    姜彝天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鄭銀淑, 『項元汴之書畫收藏與藝術』, 台北: 文史哲出版社, 1984.
  • 郭立誠, 「贈禮畵硏究」, 『中華民國建國八十年中國藝術文物討論會論文集 書畫』下, 臺北 古宮博物院, 1992, pp. 749-766.
  • 郭建平, 「論清代王原祁 《雨窗漫筆》 中 “龍脈”說的文化意義」, 『福建師範大學學報』 153, 範大學美術學院, 2008, pp. 112-116.
  • 趙榮祏, 『觀我齋稿』〔『韓國文集叢刊』續67, 2008〕
  • 趙德鄰, 『玉川先生文集』〔『韓國文集叢刊』175, 1996〕
  • 賀志光 主編, 김종석 외 역, 『(新)中國 漢醫學』
    裕盛出版社 [2000]
  • 豹菴遺稿
    姜世晃 정신문화연구원 [1979]
  • 謝興堯, 「談明季山人」, 『堪隱齋隨筆』, 遼寧敎育出版社, 1995, pp. 238-242.
  • 計成, 김성우․안대회 역, 『원야(園冶)』
    예경 [1993]
  • 袁杰, 「冰嬉圖一幅氷上體育的畵卷」, 『紫禁城』2期, 2007, pp. 1-7.
  • 藤塚隣 著, 藤塚明直 編, 『淸朝文化東傳の硏究: 嘉慶.道光學壇と李朝の金阮堂』
    서울: 弗咸文化社 [1976]
  • 藤塚鄰 , 윤철규 외 역, 『秋史 金正喜 硏究: 淸朝文化 東傳의 硏究』
    과천문화원 [2009]
  • 蓼庵遺稿
    鄭耆容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kostma.korea. ac.kr)
  • 董其昌, 변영섭 외 역, 『畵眼』
    시공사 [2003]
  • 艾衲居士 編, 『豆棚閒話』,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94.
  • 胡日從, 『十竹齋箋譜』 初集 1卷, 版畵叢刊會, 1934.
  • 耆老誌
    洪敬謨 各司謄錄』56, 국사편찬위원회 [1992]
  • 竹圃集
    孫思翼 『韓國歷代文集叢書』2441, 경인문화사 [1997]
  • 石守謙, 「沈周的酬應畵及其觀衆」, 『從風格到畫意: 反思中國美術史』, 臺灣 石頭出版社, 2010, pp. 227-242.
  • 石守謙, 「以筆墨合天地:對十八世紀中國山水畫的一個新理解」, 『國立臺灣大學美術 史研究集刊』26, 2009, pp. 1-36.
  • 王鴻泰, 「閒情雅致: 明淸間文人的生活經營與品賞文化」, 『古宮學術季刊』 22卷1期, 國立故宮博物院, 2004, pp. 69-97.
  • 王鴻泰, 「明淸間士人的閒隱理念與生活情境的經營」, 『古宮學術季刊』 24卷3期, 國立故宮博物院, 2006, pp. 1-44.
  • 王世貞, 『弇州四部稿』,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93.
  • 玉河漫錄
    姜栢年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kostma.korea. ac.kr)
  • 燕行錄
    金正中 『燕行錄選集』上,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1960]
  • 海巖稿
    柳慶宗 진주유씨 모선록 편찬위원회, 『晋州柳氏文獻總輯』2 [1993]
  • 洪大容, 『湛軒書』〔『韓國文集叢刊』248, 2000〕
  • 楓嶽錄
    李百源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 梅月堂文集
    金時習 민족문화추진회, 『韓國文集叢刊』13, 민족문화추진회, 1988: 이하 민족문화추진회 생략함 [1988]
  • 李頤命, 『竹泉集』〔『韓國文集叢刊』174, 1996〕
  • 李夏坤, 『頭陀草』, 『韓國文集叢刊』191
    [1997]
  • 朝鮮 後期 牛峰金氏 가문의 門中形成과 宗稧
    백옥경 『역사민속학』46, , pp. 271-310 [2014]
  • 晋州姜氏竹窓公 后雪峯 白閣公派譜編纂委員會, 『晉州姜氏(죽창공・설봉공・백각공)世譜』
    광일사 [1987]
  • 明文各選
    姜世晃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張德建, 『明代山人文學硏究』, 湖南人民出版社, 2005.
  • 宮嶋博史, 『兩班(ヤンバン): 李朝社會の特權階層』, 東京: 中央公論社, 1995.
  • 完譯 介子園畵傳
    王槪 竹譜, 서림출판사 [1992]
  • 宋雅迪, 「論王原祁繪畫思想中的“龍脈”之說」, 『新課程學習(學術教育)』, 2010.12, pp. 112-114.
  • 宋時烈, 『宋子大全』〔『韓國文集叢刊』112, 1993〕
  • 安鼎福, 『順菴集』〔『韓國文集叢刊』230, 1999〕
  • 孫起陽, 『聱漢集』〔『韓國文集叢刊』11, 1996〕
  • 孝田散稿
    沈魯崇 연세대학교 도서관
  • 好古齋集
    金洛瑞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kostma.korea. ac.kr)
  • 坯窩詩文筆跡
    金相肅 고려대학교도서관
  • 國立故宮博物院, 『乾隆皇帝的文化大業』, 臺北: 國立故宮博物院, 2002.
  • 喬迅 原, 邱士華 劉宇珍 等譯, 『石涛: 清初中國的繪畫與現代性』, 台北: 石頭出版, 2008.
  • 咸平李氏咸城君(莊襄公)派宗會 編, 『伏波將軍 咸春君 李昌運 大將』, 咸平李氏咸城 君派宗會, 2002.
  • 博 明, 『西齋詩集遺』〔『清代詩文集彙編』351,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2010〕
  • 十友軒集抄
    徐直修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劉九庵, 「吳門畫家之別號圖及鑒別舉例」, 『故宮博物院院刊』49, 1990年3期, pp. 54-61.
  • 傅进学, 「清代 《冰嬉图》」, 『紫禁城』6期, 1980, pp. 36-38.
  • 傅申, 『書史與書蹟: 傅申書法論文集』2, 台北: 國立歷史博物館, 2004.
  • 修井遺藁
    鄭景淳 국립중앙도서관
  • 何良俊, 『四友齋叢說』〔『續修四庫全書』1125 子部 雜家類,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95-1999〕
  • 何傳響, 「導論」, 『山水合壁』, 臺灣 國立故宮博物院, 2011, pp. 24-37
  • 井上進, 『中国出版文化史: 書物世界と知の風景』, 名古屋: 名古屋大学出版会, 2002.
  • 井上充幸, 「明末の文人李日華の趣味生活」, 『東洋史硏究』59卷1號, 2000, pp. 1-28.
  • 中州集
    元好問 문연각사고전서
  • 三當齋遺稿
    姜 俒 연세대학교 도서관
  • 丁若鏞, 『與猶堂全書』, 『韓國文集叢刊』281
    [2002]
  • 『화인열전1』
    유홍준 역사비평사 [2001]
  • 『한방신경정신과학』
    강형원 집문당 [2010]
  • 『한국회회사연구』
    안휘준 시공사 [2008]
  • 『한국의 초상화: 형(形)과 영(影)의 예술』
    조선미 돌베개 [2009]
  • 『한국의 미: 山水畵 下』
    안휘준 중앙일보사 [1985]
  • 『조선후기의 궁중행사도』
    박정혜 일지사 [2000]
  • 『조선의 묵죽화』
    백인산 대원사 [2007]
  • 『조선시대 당쟁사』
    이성무 2, 동방미디어 [2000]
  • 『조선시대 그림 속의 서양화법』
    이성미 대원사 [2002]
  • 『옛 화가들은 우리 얼굴을 어떻게 그렸나』
    이태호 생각의 나무 [2008]
  • 『문인화 총론』
    이근우 이화문화출판사 [2008]
  • 『문인화 그 이상과 보편성』
    변영섭 북성재 [2013]
  • 『근역서화징』
    오세창 시공사 [2000]
  • 『공재 윤두서 일가의 회화』
    차미애 사회평론 [2014]
  • 『경강의 별서』
    이종묵 경인, 간행 예정 [2016]
  • 『韓國肖像畵 연구』
    조선미 열화당 [1994]
  • 『豹菴姜世晃繪畵硏究』
    변영섭 일지사 [1988]
  • 『譯科榜目』
    국립중앙도서관, 1864
  • 『諸家譜』
    강경훈 구장
  • 『淸實錄』24, 北京: 中華書局, 2008.
  • 『欽定千叟宴詩』, 1790.
  • 『林園經濟志』5
    徐有榘 보경문화사 [1983]
  • 『朝鮮社會史硏究: 朝鮮社會의 構造와 性格 및 그 變遷에 관한 硏究』
    송준호 일조각 [1992]
  • 『朝鮮王朝實錄』, sillok.history.go.k.r
  • 『朝鮮時代 耆老政策 硏究』
    박상환 혜안 [2000]
  • 『承政院日記』, sjw.history.go.kr.
  • 『南譜』
    국립중앙도서관
  • 「樓亭集景詩의 창작 동기와 樓亭의 공간적 특성: 竹西樓, 息影亭, 七灘亭을 중심으로」
    최경환 『동양한문학연구』22, , pp. 375-415 [2006]
  • 「화원에서 얻은 단상」
    심경호 『한문산문의 내면풍경』, 소명, , pp. 89-196 [2003]
  • 「화원별집고」
    이원복 『미술사학연구』215, , pp. 57-77 [1997]
  • 「화가의 자작 제화시와 화면상의 이미지의 재산출 방향(2): 강세황의 <칠탄정십육경도시>를 대상으로」
    최경환 『한국고전연구』24, , pp. 191-226 [2011]
  • 「한국회화사의 비평: 강세황을 중심으로」
    변영섭 『미술사학』4, , pp. 1-36 [1990]
  • 「한국 유서의 종류와 발달」
    심경호 『민족문화연구』47, , pp. 85-137 [2007]
  • 「표암이 새긴 복날의 추억」
    강혜선 『한국학 그림과 만나다』, 태학사, , pp. 30-48 [2011]
  • 「표암(豹菴) 강세황(姜世晃, 1713-1791)과 18세기의 예단(藝壇)」
    안휘준 『한국미술사연구』, 사회평론, , pp. 469-508 [2012]
  • 「표암 강세황이 본 洋琴」
    이경화 『문헌과 해석』57, , pp.191-206 [2011]
  • 「표암 강세황의 중국기행첩(2)」
    이원복 『韓國古美術』11, , pp. 44-51, 80 [1998]
  • 「표암 강세황의 중국기행첩(1)」
    이원복 『韓國古美術』10, , pp. 36-45 [1998]
  • 「표암 강세황의 연행체험과 문예활동」
    정은진 『한문학보』25, , pp. 341-342 [2011]
  • 「표암 강세황의 시문학과 미의식 연구」
    정은진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표암 강세황의 삶과 시세계」
    어강석 『韓國漢詩硏究』7, , pp. 337-373 [1999]
  • 「표암 강세황의 가문과 생애」
    강경훈 『표암 강세황』, 예술의 전당, , pp. 413-405 [2003]
  • 「표암 강세황(姜世晃)의 삶과 예술」
    최완수 『간송문화-표암과 조선남종화파』84, , pp. 87-97 [2013]
  • 「표암 강세황 초상화의 실존적 맥락과 의관 도상학」
    강관식 『표암 강세황 조선후기 문인화가의 표상』, 한국미술사학회, , pp. 176-181 [2013]
  • 「초상에 담지 못한 사대부의 삶: 이명기와 김홍도의 <徐直修肖像>」
    이경화 『미술사논단』34, 한국미술연구소, , pp. 141-166 [2012]
  • 「진경시대 회화의 자생적 지평과 조선적 풍격」
    강관식 『진경문화』, 현암사, , pp. 174-175 [2014]
  • 「중암 강이천 문학연구」
    강경훈 『고서연구』15, , pp. 39-47 [1997]
  • 「중국사행에서 강세황의 시화 창작과 인적 교유」
    정은주 『조선후기 문인화가의 표상 표암 강세황』, 경인문화사, , pp. 321-370 [2013]
  • 「조선후기 지식인의 暹羅[泰國]에 대한 관심과 문학적 형상화」
    정은진 『大東漢文學』46, , pp. 5-50 [2016]
  • 「조선후기 지식인들의 남명왕조 인식」
    우경섭 『한국문화』61, , pp. 133-155 [2013]
  • 「조선후기 안동 향리 권희학 가문의 사회경제적 기반과 봉강영당(鳳岡影堂) 건립」
    이후환 『대구사학』106, , pp. 201-240 [2012]
  • 「조선후기 서울과 한시의 변화」
    강명관 『민족문학사연구』6, , pp. 97-122 [1994]
  • 박사
    「조선후기 사대부 초상화찬 연구」
    김기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조선후기 당파보 연구-『北譜』를 중심으로」
    김영진 『한국학논집』44, , pp. 299-338 [2011]
  • 「조선후기 경화세족의 주거문화와 사의당(四宜堂)」
    이종묵 『우리한문학회』19, , pp. 567-592 [2008]
  • 「조선후기 경화세족과 고동서화 취미」
    강명관 『동양한문학연구』12, , pp. 5-38 [1998]
  • 「조선후기 自選墓誌銘 연구」
    안대회 『韓國漢文學硏究』31, , pp. 237-266 [2003]
  • 「조선후기 牛峰金氏의 성립과 발전」
    김양수 『역사와 실학』33, , pp. 5-74 [2007]
  • 「조선후기 山訟과 上言 擊錚: 盧尙樞家와 朴春魯家의 소송을 중심으로」
    김경숙 『古文書硏究』33, , pp. 253-280 [2008]
  • 「조선후기 安東 河回의 豊山柳氏 門中 연구」
    김명자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조선조 후기 文藝 공간에서의 王世貞」
    진재교 『한국한문학연구』54, , pp. 139-171 [2014]
  • 「조선의 의뜸 가문 안동 김문이 펼친 인문과 예술 후원」
    조규희 『새로 쓰는 예술사』, 글항아리, , pp. 127-208 [2014]
  • 「조선시대 초상화를 읽는 다섯 가지 코드」
    강관식 『美術史學報』38, , pp. 135-183 [2012]
  • 박사
    「조선시대 음서제의 운영과 그 변천」
    최희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조선시대 시의도 연구」
    조인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조선시대 서화수장 연구」
    황정연 한국학중앙연구원 [2006]
  • 「조선시대 산거도」
    조규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조선시대 명청사행 관련 회화 연구」
    정은주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조선 후기 회화와 카메라 옵스큐라: 西洋異物에 대한 문화적 호기심의 양상」
    장진성 『東岳美術史學』15, , pp. 245-269 [2013]
  • 「조선 후기 어진의 제작과 봉안」
    조인수 『다시보는 우리 초상의 세계』, 국립문화재연구소, , pp. 6-33 [2007]
  • 「조선 후기 미술과 林園經濟志-조선 후기 古董書畵 수집 및 감상 현상과 관련하여」
    장진성 『진단학보』108, , pp. 107-130 [2009]
  • 「조선 후기 고동서화(古董書畵) 수집열기의 성격: 김홍도의 <포의풍류도> 와 <사인초상>에 대한 검토」
    장진성 『미술사와시각문화』3, , pp. 154-203 [2004]
  • 「조선 숙종조 科擧 부정의 실상과 그 대응책」
    우인수 『韓國史硏究』130, , pp. 83-121 [2005]
  • 「정선의 《신묘년풍악도첩(辛卯年楓嶽圖帖)》: 1711년 금강산 여행과 진경산수화의 형성」
    이경화 『미술사와 시각문화』11, , pp. 192-225 [2012]
  • 「정선과 수응화(酬應畵)」
    장진성 『항산 안휘준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 미술사의 정립과 확산』, 사회평론, , pp. 264-289 [2006]
  • 「이철환(李嚞煥)의 『섬사편(剡社篇)』에 대한 재고-18세기 안산지역 시회 (詩會)의 맥락 검토를 겸하여」
    김동준 『韓國漢詩硏究』19, , pp. 177-221 [2011]
  • 「이인상의 서얼의식-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검선도(劍僊圖)>를 중심으로」
    장진성 『미술사와시각문화』1, , pp. 40-69 [2002]
  • 「이명기가 그린 초상화」
    박수희 『조선시대 인물화』, 학고재 [2009]
  • 「윤두서(尹斗緖)의 <정재처사심공진(定齋處士沈公眞)> 연구: 한 남인 지식인의 초상 제작과 우도론(友道論)」
    이경화 『미술사와 시각문화』8, , pp. 152-193 [2009]
  • 「유엄(柳儼)이 소개한 겸재(謙齋) 정선(鄭歚)의 금강산 그림」
    이종묵 『문헌과해석』73, , pp. 13-43 [2015]
  • 「왕원기의 회화 사상」
    지순임 『중국학연구』8, , pp. 271-290 [1994]
  • 「왕세정을 바라보는 두 대가의 시각 -김창협과 전겸익의 왕세정 이해」
    박경남 『고전문학연구』39, , pp. 229-267 [2011]
  • 「예찬(倪瓚, 1301-1374): 신화와 진실」
    장진성 『미술사와 시각문화』17, , pp. 208-229 [2016]
  • 박사
    「연객 허필 서화 연구」
    박지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여항 시인 金洛瑞의 『好古齋集』」
    김영진 『고전과 해석』7, , pp. 220-237 [2009]
  • 「여주이씨 성호가문 초상화」
    강관식 『성호학보』11, , pp. 85-143 [2012]
  • 「양식과 페르소나(Persona): 이인상의 자아의식과 작품세계」
    장진성 『서양미술사 학회논문집』36, , pp. 149-175 [2012]
  • 「십죽재화보와 조선 후기 회화 문화의 변화-강세황과 그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차미애 『조선시대 회화의 교류와 소통』, 사회평론, , pp. 75-101 [2014]
  • 「심사정과 김홍도의 걸작을 소장한 어느 역관(譯官)」
    이경화 『한국학 그림을 그리다』, 태학사, , pp. 255-265 [2013]
  • 「스승과 제자, 강세황(姜世晃)이 쓴 김홍도(金弘道) 전기:「檀園記」 「檀園記又一本」
    변영섭 『美術史學硏究』275‧276, , pp. 89-118 [2012]
  • 「성호 이익의 학문 탐구와 정치적 위상」
    정만조 『성호학보』10, , pp. 5-34 [2011]
  • 「성호 이익의 문집 간행고-영남지방 출판문화 연구」
    유탁일 2, 『국어국문학지』7, , pp. 141-174 [1968]
  • 「사제설의 진실」
    장진성 『미술사와 시각문화』15, , pp. 71-77 [2015]
  • 「사실주의의 시대: 조선 후기 회화와 "즉물사진(卽物寫眞)"」
    장진성 『미술사와 시각문화』14, , pp. 6-29 [2014]
  • 「비평개념으로서의 아속(雅俗)과 그 이데올로기」
    차태근 『中國語文論叢』28, , pp. 589-610 [2005]
  • 「복천 강학년가의 고문서 현황과 성격」
    이병찬 『충청문화연구』10, , pp. 57-80 [2013]
  • 「민길홍에 대한 질의」
    조규희 『표암 강세황: 조선후기 문인화가의 표상』, 한국미술사학회, , p. 318 [2013]
  • 「물질문화연구와 동양미술」
    조인수 『미술사와 시각문화』7, , pp. 8-37 [2008]
  • 「문호개방을 위한 시련」
    『동아일보』 [1962]
  • 「문징명의 <진상재도>: 명대 중기 한 서화수장가의 초상」
    유순영 『문헌과 해석』51문헌과해석사, , pp. 111-129 [2010]
  • 「명청대 西學書의 視學지식과 조선후기 회화론의 변동」
    홍선표 『美術史學硏究』248, , pp. 131-170 [2005]
  • 「명재(明齋) 윤증(尹拯) 초상의 제작 과정과 정치적 함의」
    강관식 『미술사학보』34, , pp. 256-300 [2010]
  • 「명재 윤증(l629~1714) 유상 이모사의 조형적, 제의적, 정치적, 해석」
    강관식 『강좌미술사』35, , pp. 181-213 [2010]
  • 「동기창에 있어서 동원의 개념」
    한정희 『한국과 중국의 회화: 관계성과 비교론』, 학고재, , pp. 90-140 [1999]
  • 「도산도(陶山圖)의 전통과 도산구곡(陶山九曲)」
    윤진영 『안동학연구』10, , pp. 69-122 [2011]
  • 박사
    「담헌 이하곤의 회화관」
    이선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 「김홍도의 문인 표상의 화가 이미지 연구: 강세황의 화평과 「단원기」 분석을 중심으로」
    김현지 『조선시대 회화의 교류와 소통』, 사회평론, , pp. 131-136 [2014]
  • 「김홍도의 금강산도에 대한 고찰」
    진준현 『서울대학교 박물관 연보』8, , pp. 3-72 [1996]
  • 「김홍도 생애의 재구성」
    홍선표 『미술사논단』34, , pp. 106-108 [2012]
  • 박사
  •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궤도(金櫃圖)> 연구」
    신재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관아재고의 회화사적 의의」
    안휘준 『한국회화사 연구』, 시공사, , pp. 666-685 [2000]
  • 「고동서화취미의 발생」
    홍선표 『그림에게 물은 사대부의 생활과 풍류』, 두산동아, , pp. 318-351 [2007]
  • 「겨레를 기린 영원의 노래 정선의 <금강전도>」
    오주석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솔, , pp. 102-145 [2008]
  • 「개자원화전 3집과 조선 후기 화조화」
    차미애 『미술사연구』26, , pp. 53-86 [2012]
  • 「강희안 필 고사관수도의 작자 및 연대 문제」
    장진성 『미술사와 시각문화』8, , pp. 128-151 [2009]
  • 「강이천(姜彝天)의 18세 소진(小眞)」
    장인석 『문헌과 해석』57, 문헌과해석사, , pp. 207-216 [2011]
  • 「강세황의 중국과 서양화법 수용 양상」
    한정희 『동아시아 회화 교류사』, 사회평론, , pp. 225-251 [2012]
  • 「강세황의 안산생활과 문예활동: 유경종과의 교유를 중심으로」
    정은진 『한국한문학연구』25, , pp. 367-396 [2000]
  • 「강세황 작 <복천오부인 영정(福川吳夫人影幀)>」
    윤진영 『강좌미술사』27, , pp. 259-284 [2006]
  • 박사
    「강세황 자화상 연구」
    최석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가난, 병, 죽음: 삶의 난관 앞에 선 실학자들」
    이선희 『한국실학연구』26, , pp. 121-167 [2013]
  • 「黃公望 富春山居圖의 眞僞 문제」
    최준호 『논문집』10, 광주대학교 민족문화예술 연구소, , pp. 131-151 [2001]
  • 「順菴 安鼎福의 乞冊書札에 대하여: 安山과 海巖의 南人詞壇을 中心으로」
    강경훈 『고서연구』12, , pp.75-90 [1995]
  • 「陶山圖 연구」
    유재빈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金弘度筆 檀園圖」
    맹인재 『美術史學硏究』118, , pp. 39-43 [1973]
  • 「重菴 姜彛天 文學 硏究」
    강경훈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 「重菴 姜彛天 文學 硏究 : 18세기 近畿南人, 小北文壇 展開와 관련하여」
    강경훈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鄭東愈와 그 一門의 저술」
    이종묵 『진단학보』110, , pp. 301-328 [2010]
  • 「近畿南人 書畵家 그룹의 系譜와 藝術 活動: 17C 말 18C 초 尹斗緖, 李漵, 李萬敷를 중심으로」
    차미애 『人文硏究』61, , pp. 109-150 [2011]
  • 「豹菴의 《松都紀行帖》 硏究」
    김건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豹菴遺稿의 ‘八物志’ 草藁本에 대하여」
    강경훈 『古書硏究』14, , pp. 95-106 및 pp. 229-246 [1997]
  • 「豹菴藏書 補寫本攷」
    강경훈 『古書硏究』14, , pp. 5-54 [1997]
  • 「豹菴 姜世晃의 繪畵硏究」
    변영섭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7]
  • 「豹菴 姜世晃의 書畵題跋 연구」
    정은진 『大東漢文學』27, , pp. 253-297 [2007]
  • 「豹菴 姜世晃의 墨竹畵硏究」
    백인산 『미술사학연구』253, , pp. 159-184 [2007]
  • 「豹菴 姜世晃의 《豹翁先生書畵帖》」
    김양균 『동국사학』45, , pp. 1-44 [2008]
  • 「豹菴 姜世晃의 〈우금암도〉와 〈유우금암기〉」
    변영섭 『美術資料』78, 국립중앙박물관, , pp. 24-60 [2009]
  • 「豹菴 姜世晃 산수화의 題畵詩 연구: 書寫樣狀을 중심으로」
    김양균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6]
  • 「謙齋 鄭敾의 天文學 兼敎授 出仕와 〈金剛全圖〉의 天文易學的 解釋」
    강관식 『미술사학연구』27, , pp. 137-194 [2007]
  • 「謙齋 鄭敾의 仕宦 經歷과 哀歡」
    강관식 『美術史學報』29, , pp. 137-194 [2007]
  • 「觀我齋 趙榮祏 畵學考(上)」
    강관식 『미술자료』44, , pp. 114-149 [1989]
  • 「蟾窩 李玄煥의 詩論」
    정은진 『大東漢文學』23, , pp. 247-280 [2005]
  • 「華山館 李命基 繪畵에 대한 硏究」
    장인석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英祖 正祖代 御眞도사와 화가들」
    진준현 『서울대학교 박물관 연보』6, , pp. 19-72 [1994]
  • 「簡牘 所載 豹菴簡札을 통해 본 豹菴 姜世晃의 일상-예술취미와 관련하여」
    정은진 『東方漢文學』29, , pp. 229-262 [2005]
  • 「竹圃 孫思翼 文學硏究」
    손팔주 『睡蓮語文論集』25, , pp. 153-221 [1999]
  • 「硏經齋 成海應의 書畵趣味와 書畵觀 연구」
    박정애 『진단학보』115, , pp. 141-176 [2012]
  • 「石農 金光國(1727-1797)의 생애와 書畵收藏 활동」
    황정연 『美術史學硏究』235, , pp. 61-85 [2002]
  • 「王世貞 코드로 읽는 生誌銘과 意園-18세기 安山圈 文人들의 불우와 위안의 예술적 형상화」
    김동준 『한국한문학연구』52, , pp. 125-164 [2013]
  • 「海巖 柳慶種의 詩文學 硏究」
    김동준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正祖의 그림에 관한 小考」
    이인숙 『민족문화논총』22, , pp. 231-265 [2000]
  • 「正祖代 宮中繪畫 연구」
    유재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檀園 金弘道의 山水風俗圖屛 硏究」
    조지윤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樊巖 蔡濟恭의 文字政治」
    백승호 『진단학보』101, , pp. 359-390 [2006]
  • 「槎川 李秉淵의 詩文學 硏究」
    이형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楚亭朴齊家의 燕行과 일상속의 국제교류」
    안대회 『동방학지』145, , pp. 37-64 [2009]
  • 「朝鮮時代 耆老會圖 硏究」
    오해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 「朝鮮時代 武夷九曲圖 硏究」
    강신애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朝鮮後期의 明淸小品 수용과 小品文의 전개 양상」
    김영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4]
  • 「朝鮮後期 守令赴任行列에 대한 一考: <安陵新迎圖>를 중심으로」
    이대화 『역사민속학』18, , pp. 193-223 [2004]
  • 「朝鮮後期 刀劒의 文學的 形象化 硏究」
    조혁상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晋州 殷烈祠 소장 <殷烈公 姜民瞻 影幀>」
    이현주 『文物硏究』12, , pp. 105-128 [2007]
  • 「星湖李瀷의 繪畵觀」
    고연희 『온지논총』36, , pp. 75-104 [2013]
  • 「星湖 李瀷의 星湖莊 연구」
    유천형 『성호학보』2, , pp.49-79 [2006]
  • 「星州李氏 家門의 초상화 연구」
    윤진영 『장서각』22, , pp. 139-179 [2009]
  • 「明代 中期 別號圖 硏究」
    최여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 「懷德의 士族 晉州姜氏」
    최근문 『회덕 진주강문의 인물과 선비정신』, 이화, , pp. 7-37 [2009]
  • 「崔北의 花鳥翎毛畵를 통해 본 安山文人들과의 交遊」
    권혜은 『미술사연구』26, , pp. 139-164 [2012]
  • 「尹斗緖 像」
    강관식 『한국의 국보-회화/조각』, 문화재청, , pp. 30-36 [2008]
  • 「尹拯 肖像 硏究」
    심초롱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家園眺望圖와 조선 후기 借景에 대한 인식」
    조규희 『美術史學硏究』257, , pp. 105-139 [2008]
  • 「姜豹菴」
    최순우 『考古美術』110, , pp. 8-10 [1971]
  • 「姜希顏과 <高士觀水圖>」
    홍선표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 pp. 364-381 [1999]
  • 「姜世晃의 燕行活動과 繪畵」
    정은주 『미술사학연구』259, , pp. 41-78 [2008]
  • 「姜世晃의 「檀園記」와 「遊金剛山記」의 分析: 사대부 문인과 여항 화가의 교유관계의 의미」
    정은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姜世晃의 〈知樂窩圖〉」
    변영섭 『美術史學硏究』181, , pp. 39-49 [1989]
  • 「姜世晃의 〈淸供圖〉와 文房淸玩」
    이경화 『미술사학연구』271 272, , pp. 113-144 [2011]
  • 「丁若鏞 회화의 傳神論 연구」
    김찬호 『동양예술』18, , pp. 111-143 [2012]
  • 「『단원아집』에 대하여」
    정은진 『한문학보』9, , pp. 387-413 [2003]
  • 「『聲皐酬唱錄』을 통해 본 豹菴 姜世晃과 星湖家의 교유 양상」
    정은진 『동양한문학연구』22, , pp. 337-374 [2006]
  • 「《石農畵苑》을 통해 본 한중 회화후원 연구」
    박효은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강세황 70세 자화상’ 예술계 절친 김홍도 작품」
    이동천 『주간동아』886, , pp. 62-63 [2013]
  • 「<칠탄지> 소재 한시 연구」
    손팔주 『동양한문학회』6, , pp. 105-14 [1991]
  • 「<十老圖卷>과 <十老圖像帖>」
    조지윤 『삼성미술관 Leeum 연구논문집』3, , pp. 31-53 [2007]
  • 「18세기 화단에서 강세황의 위상」
    민길홍 『탄신 300주년 기념 특별전 시대를 앞서간 예술혼 표암 강세황』, 국립중앙박물관, , pp. 345-357 [2013]
  • 「18세기 시가문학과 대안적 근대의 탐색; 18세기 시조에서 탈중세성의 지향과 근대성 문제」
    이도흠 『한국시가연구』28, , pp. 73-103 [2010]
  • 「18・19세기의 주거문화와 상상의 정원-조선후기 산문가의 기문을 중심으로」
    안대회 『진단학보』97, , pp. 111-136 [2004]
  • 「17~18세기 壯洞 金門 연구」
    이경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16-17세기 江南의 周邊部 文人 硏究: 陳繼儒와 李漁의 상업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신주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Stephen Greenblatt, Renaissance Self-Fashioning: From More to Shakespear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4.
  • Richard Ellis Vinograd, Boundaries of the Self,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 Louise Yuhas, “Wang Shih-Chen as Patron,” in Artists and Patrons: Some Social and Economic Aspects of Chinese Painting, ed., Chu-tsing Li,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989, pp. 139-153.
  • Kristina Kleutghen, “The Qianlong Emperor’s Perspective: Illusionistic Painting in Eighteenth-Century China,” Ph.D. diss., Harvard University, 2010.
  • Kristina Kleutghen, “One or Two, Repictured,” Archives of Asian Art , Vol. 62, 2012, pp. 25-46.
  • Kohara Hironobu, “Qianlong Emperor’s Skill in The Connoisseurship of Chinese Painting,” Pheobus, vol. 6 no. 1, 1988, pp. 56-73.
  • Jonathan Hay, Shitao, Painting and Modernity in Early Qing China, Cambridge, UK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 Jonathan Hay, Sensuous Surfaces: The Decorative Object in Early Modern China ,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10.
  • Jessica Rawson, “The Auspicious Universe,” in China: The Three Emperors, 1662-1795, ed., Evelyn S. Rawski and Jessica Rawson, London: Royal Academy of Arts, 2005, pp. 358-381.
  • James Cahill, “Tung Ch’i-chang’s painting style: Its sources and Transformation,” in The Century of Tung Ch'i-ch'ang 1555-1636 , Kansas City: Nelson-Atkins Museum of Art;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992, pp. pp. 57-60.
  • James Cahill, The Painter’s Practice: How Artists Lived and Worked in Traditional China,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4.
  • Grant David McCracken, Culture and Consumptio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8.
  • Craig Clunas, “Artist and Subject in Ming Dynasty China,” Proceedings of the British Academy , 2000, pp. 43-72.
  • Craig Clunas, Superfluous Things: Material Culture and Social Status in Early Modern China,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4.
  • Craig Clunas, Screen of Kings: Royal Art and Power in Ming China, Honolulu: University of Hawaiʻi Press, 2013.
  • Craig Clunas, Pictures and Visuality in Early Modern China,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7, pp. 1-221.
  • Craig Clunas, Fruitful Site: Garden Culture in Ming Dynasty China,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 Craig Clunas, Empire of great brightness: visual and material cultures of Ming China, 1368-1644,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7.
  • Craig Clunas, Elegant Debt: the Social Art of Wen Zhengming 1470-1559,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4.
  • Chu-Tsing Li and James C. Y. Watt, The Chinese Scholar's Studio: Artistic Life in the Late Ming Period, New York: Thames and Hudson, c1987.
  • 19세기 동아시아의 모소(慕蘇) 열풍
    정 민 『韓國漢文學硏究』49, , pp. 397-430 [2012]
  • 18세기 한중 지식인의 문예공화국
    정민 문학동네 [2014]
  • 18세기 우정론의 맥락에서 본 이용휴의 生誌銘攷
    정 민 『동아시아문화연구』34, , pp. 301-325 [2000]
  • 18세기 안산과 여주이씨가의 문학활동: 『섬사편』을 중심으로
    박용만 『韓國漢文 學硏究』25, , pp. 289-316 [2000]
  • (삼성미술관 Leeum 소장) 古書畵 題跋 解說集
    임재완 2, pp. 32-33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