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최양일 영화의 마이너리티 연구 : 공간의 폭력성을 중심으로 = 崔洋一の映?作品におけるマイノリティ??究 -空間の暴力性を中心に-

주혜정 2016년
논문상세정보
' 최양일 영화의 마이너리티 연구 : 공간의 폭력성을 중심으로 = 崔洋一の映?作品におけるマイノリティ??究 -空間の暴力性を中心に-'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일본어
  • 공간
  • 마이너리티
  • 약자
  • 오키나와인
  • 재일코리안
  • 최양일
  • 폭력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73 0

0.0%

' 최양일 영화의 마이너리티 연구 : 공간의 폭력성을 중심으로 = 崔洋一の映?作品におけるマイノリティ??究 -空間の暴力性を中心に-' 의 참고문헌

  • 「1Q84의 세계에 떠 오른 두 개의 달 」 일본비평, 8집
    박규태 JIS서울대학 교 일본연구소 [2013]
  • 「해방 후 일본의 재일조선인 영화에 대한 고찰」 사회와 역사 vol. 66
    양인실 한국사회사학회 [2005]
  • 「한일영화에 나타난 인종과 국가의 이미지 연구 -<이조잔영>, <족보>, <GO>, <가족시네마>를 중심으로-」 한국극예술연구 제22집
    박명진 한국극 예술학회 [2004]
  • 「한・일간문화컨텐츠영화교류와재일코리언」 재외한인연구제 20호
    손미경 재외 한인 [2009]
  • 「폭력과 저항 : 발리바르와 지젝」 사회와 철학 제21집
    김정환 사회와 철학 연구회 논문집 [2011]
  • 「포스트<GO>의 불/가능성」 영화 5권 1호
    양인실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12]
  • 「최양일의 <피와 뼈>로 본 물신의 기표, ‘폭력’」 문학과영상 Vol.8 No.3
    강익모 문학과영상학회 [2007]
  • 「최양일의 <돼지의 보은>에 나타난 마이너리티 표상」 일본어문학 제68 집
    주혜정 한국일본어문학회 [2016]
  • 「최양일의 <A사인 데이즈>에 나타난 마이너리티의 표상」 일본문화학보 제64집
    주혜정 한국일본문화학회 [2015]
  • 「최양일 영화의 마이너리티 양상 –인간소외와 폭력에 대하여-」 일본문화 학보 제66집
    주혜정 한국일본문화학회 [2015]
  • 「최양일 영화에 나타난 재일코리안 표상-<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와 <피 와 뼈>를 중심으로-」 일어일문학연구 제91집 2권
    주혜정 한국일어일문학회 [2014]
  • 「조선족의 일본 이주에 관한 시론」 일본비평, 8집
    권향숙 JIS서울대학교 일본 연구소 [2013]
  • 「재일조선인의 평양 체험 -유미리, 평양의 여름휴가 -내가 본 북조선과 양영희, 가족의 나라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윤송아 우리어문학회 [2013]
  • 「재일 한국인에 대한 접근 혹은 일탈 :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와 <가족 시네마> 를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Vol.1 No.2
    김영심 문학과 영상학회 [2000]
  • 「재일 코리안과 다국가 시민권 -영화 ‘피와 뼈’, ‘디어 평양’,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를 중심으로」 石堂論叢 56집
    신명직 東亞大學校附設 石堂傳統文 化硏究院 [2013]
  • 「재일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트라우마 - 영화 <우리에겐 원래 국가가 없 었다>, <박치기>, <우리학교>를 중심으로-」 동북아문화연구제25집
    김태만 동북아시아문화 학회 [2010]
  • 「일본의 오키나와 그리고 오키나와의 일본」 민족연구 49호
    최인택 한국민족연구소 [2012]
  • 「일본의 다문화주의와 재일코리언 -‘공생(共生)’과 ‘동포(同胞)’의 사이-」 재외한인연구 제22호
    라경수 재외한인학회 [2010]
  • 「일본의 1968년 학생운동에 대한 사회적 기억과 평가」 경제와 사회 제76호
    정아영 한국산업사회연구회 [2007]
  • 「일본우익과 재일코리안의 역사」 일본학 제36집
    김인덕 동국대학교 문화학술원 일본연구소 [2013]
  • 「일본영화에 나타난 재일코리안의 이중적 로컬리티」 영화 6권 1호
    유양근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2013]
  • 「일본 영화와 일본인의 전후 인식 - 재일조선인 형상의 정형성과 대면관 계를 통해서-」 일본문화연구 제21집
    최범순 동아시아일본학회 [2007]
  • 「일본 영화 속에 나타난 한국인상 연구」
    정수완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일본 마이너리티문학 연구의 현재와 과제-내셔널리즘, 우생사상 그리고 궁극의 문학」 日本學報 100집
    이지형 한국일본학회 [2014]
  • 「일본 TV영상물의 재일제주인 표상」 일본비평 8집
    양인실 JIS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013]
  • 「이름과 언어를 통해 본 재일한국인의 아이덴티티」
    이은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 「유동하는 현대 오키나와 사회와 여성의 ‘내면’」 비교문학 제61집
    손지연 한국 비교문학회 [2013]
  • 「오키나와의 민속공간과 女性原理」 日本文化硏究 제24집
    최인택 동아시아일 본학회 [2007]
  • 「오키나와의 문화적 정체성과 세골장」 동아시아문화연구 제60집
    김창민 동아시아문화연구소 [2015]
  • 「오키나와의 문츄화(門中化) 현상」 비교문화연구 제7집 2호
    조수미 서울대학 교 비교문화연구소 [2001]
  • 「오키나와(沖縄)의 기지화 군사화에 관한 연구 –기지 건설 확장과 반환의 역사적 과정을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 제37집
    정영신 한국사회사학회 [2007]
  • 「오키나와 다케토미지마(竹富島)지역의 우타키(御嶽)신앙」 일본어문학 제20집
    김용의 한국일본어문학회 [2004]
  • 「오키나와 기지촌의 형성과 미군-주민관계」 기지의 섬, 오키나와 : 현실 과 운동
    전경수 논형 [2008]
  • 「오키나와 공동체 구상과 여성의 섹슈얼리티 : 일본‘복귀’ 전후 오시로 다쓰히로 텍스트를 중심으로」 耽羅文化 49호
    손지연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소 [2015]
  • 「오시마 나기사 영화와 한국의 관련 양상」 인문연구 69호
    김승구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 「영화에 나타난 섬 관광의 이미지에 관한 고찰」 관광학연구 제33권 제 1호
    김민철 허문경 한국관광학회 [2009]
  • 「영화<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月はどっちに出ている)연구 : 뉴커머와 재일조선인 의 관계를 중심으로」
    신소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일어일문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공간재현 방식과 그 상징적 의미에 대한 일 고찰」 언론과 사회
    남승석 조혜랑 황인성 성곡언론문화재단 [2012]
  • 「영화 <GO>, <뼈와피>, <박치기>의 변주와 수렴」 일본학연구 제36집
    유양근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2012]
  • 「억압적 ‘보편’에 대한 저항 : 1960년대 오시마 나기사(大島渚)영화의 현 재성」 한국학연구 28집
    신하경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3]
  • 「섬의 이미지와 국민국가 응시」 사회와 역사 제78집
    주은우 한국사회사학회 [2008]
  • 「반역하는 ‘단카이(団塊)’-전공투(全共鬪)와 일본의 대중사회-」 현대문학 의 연구 50집
    송인선 한국문학연구학회 [2013]
  • 「문학과 영상에 나타난 피와 뼈의 변주」
    조경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 교육 전공 석사논문 [2006]
  • 「모더니즘의 알레고리와 비전으로서의 필름 느와르 –팜므파탈, 검열, 하드보일드의 중충 결정으로서의 장르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
    장윤정 중앙대학 교 첨단영상대학 박사 학위 논문 [2004]
  • 「마이너리티 이론의 탐색」 일본비평 8호
    신기영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013]
  • 「로컬리티 기호로서 혼혈아-오키나와 아메라시안(Ameraian)의 경우-」 동북아문화연구 제34집
    조정민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13]
  • 「다큐 영화 <우리학교>를 통해 본 재일조선인 연구 –재일 조선인의 정체성과 민족의 의미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제14권 제2호
    이지연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13]
  • 「다민족․다문화 일본과 정체성의 재구축」 다문화 사회 일본과 정체성 정 치
    한영혜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0]
  • 「다민족 다문화 일본이 타자와 섬에 대한 상상력」 사회와 역사 제84집
    주은우 한국사회사학회 [2009]
  • 「느와르 장르에서 반영웅 캐릭터의 변화 양상」 씨네포럼 제12호
    남승석 동국 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2011]
  • 「개인에도 국가에도 단수의 아이덴티티는 존재하지 않는다. 영화에서 보이는 오키나와」 오키나와 영화, 오키나와 아이덴티 티
    마사오 미요시 한국영상자료원 [2009]
  • 「감옥 : 규율권력의 길들이기와 욕망의 탈주」 진보평론
    최정기 진보평론 [2000]
  • 「‘오키나와의 마음’ 평화로운 아시아, 세상을 만드는 힘」 황해문화 겨울호
    김동심 새얼문화재단 [2000]
  • 「‘68’의 임진강을 넘은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 영화 <우리학교> <박치기1・2>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에 대하여」 역사비평 Vol-No81
    신명직 역사문제연구소 [2007]
  • 「1960년대 오시마 나기사(大島渚)영화 속의 재일조선인 표상」 일본 문화 학보 제45집
    신하경 한국일본문화학회 [2010]
  • 梁仁實(2002), 「やくざ映画」における「在日」観」 立命館産業社会論集 第38巻 第2号, 立命館大学産業社会学会
  • 金贊丁(2004), 在日、檄動の百年, 朝日新聞社
  • 형벌과 사회 통제
    한인섭 박영사 [2006]
  • 한국영화전사 개정증보판
    이영일 도서출판 소도 [2004]
  • 코리안 디아스포라
    윤인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4]
  • 재일코리안 3색의 경계를 넘어
    신명직 고즈원 [2007]
  • 일본영화와 시대성
    구견서 제이앤씨 [2006]
  • 일본영화 일본문화
    김영심 보고사 [2006]
  • 역사의 공간
    이진경 휴머니스트 [2010]
  • 소외의 사회학
    이홍균 한울아카데미 [2004]
  • 문학과 만난 영화
    오영미 월인 [2007]
  • 푸코 저ㆍ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미셀 나남 [2003]
  • 저ㆍ이상길 역
    미셀 헤테로토피아 문학과 지성사 [2015]
  • 재일한국인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김부찬 재일한국인 연구의 동향과 과 제 제주대학교 재일제주인센터 [2014]
  • 인물을 통해 살펴 본 한국 슬랩스틱 코미디의 특성 연구 : 코미디언 ‘김 병만’을 중심으로
    신수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방송영상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0]
  • 오키나와 영화의 ‘로컬리티’와 일본화, 미국화 문제
    나카자토 이사오 오키나 와 영화, 오키나와 아이덴티티, 한국영상자료원 [2009]
  •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
    kofic.or.kr
  • 역, 재일 조선인 사회의 역사적 연구
  • 역, 일본영화의 래디컬한 의지
  • 역, 일본;그 국가민족국민
    윤건차 이애숙 하종문 일월서각 [1997]
  • 역, 오키나와 구전설화
    고에이 김용의 사키마 전남대학교출판부 [2015]
  • 역, 록음악, 예솔 허버트 마르쿠제(1993), 일차원적 인간
    남정우 비케 피터 육문사 [2010]
  • 역, 또 하나의 일본 오끼나와 이야기
    김경자 모리테루 아리시키 역사비평사 [1998]
  • 역, 디아스포라 기행-추방당한 자의 시선
    김혜신 서경식 돌베게 [2006]
  • 아마르티아 센 저ㆍ이상환 김지현 역, 정체성과 폭력
    바이북스 [2009]
  • 슬라예보 지젝 저ㆍ이현우 김희진 정일권 역, 폭력이란 무엇인가 - 폭력에 대한 6가지 삐딱한 성찰
    난장이 [2011]
  • 스티븐 히스 저ㆍ김소연 역, 영화에 관한 질문들
    울력 [2010]
  • 스트리트 파이터 위키백과 : http://ko
    wikipedia.org/wiki/스트리트_파이터
  • 슌야 저ㆍ임성모 김경원 역, 세계화의 원근법
    강상중 요시미 이산 [2004]
  • 슈뢰르 저ㆍ정인모 배정희 역, 공간, 장소, 경계
    마르쿠스 에코리브르 [2010]
  • 볼프강 조프스키 저ㆍ이한우 역, 폭력사회
    푸른숲 [2010]
  • 배리 랭포드 저ㆍ방혜진 역, 영화의 장르 -헐리우드와 그 너머
    한나래 [2010]
  • 발터 벤야민ㆍ반성완 역, 「技術複製時代의 예술작품」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1999]
  • 미셸 푸코의 ‘헤테로토피아’: 초기 공간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
    허경 도시인문학 연구소 제3권 2호, 도시인문학연구소 [2011]
  • 마이너리티문학 속의 마이너리티 이미지 –재일제주인문학과 오키나와인 문학을 중심으로-
    소명선 일어일문학 54집, 대한일어일문학회 [2012]
  • 마리타 스터르큰 리사 카트라이트 저ㆍ윤태건 허현주 문경원 역, 영상문화의 이 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루이스 자네트 저ㆍ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2000]
  • 롤로메이 저ㆍ신장근 역, 권력과 거짓순수
    문예출판사 [2013]
  • 로제 다둔 저ㆍ최윤주 역, 폭력
    동문선 [2006]
  • 레이 초우 저ㆍ정재서 역, 원시적 열정
    이산 [2004]
  • 더들리 앤드루 저ㆍ김시무외 역, 영화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1995]
  •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홈페이지 : http://yidff
  • 가토 슈이치 저ㆍ박인순 역, 일본문화의 시간과 공간
    작은이야기 [2010]
  • 高柳俊男(2005), 「日本映画のなかの在日コリアン像」 歴史のなかの「在日」, 藤原書店
  • 鄭義信, 犬、走る, シナリオ
    영화 대본 [1997]
  • 追立祐嗣(2003), 「ラルフ・エリソン “Flying Home"と又吉栄喜豚の報いに見られる土着 性のシンボルに関する比較考察」 沖縄国際大学外国語研究6(2), 沖縄国際大学
  • 西嶋憲生 (2005), 日本映画史叢書3, 森話社
  • 紅野謙助(1994), 「マイノリティ--崔洋一月はどっちに出ている(映畵)」 國文學 46輯 3号, 學燈社
  • 波平勇夫(2006), 「戦後沖縄都市の形成と展開」, 沖縄国際大学総合学術研究紀要 9(2)
  • 武井昭夫(2003), 戦後史のなかの映画, 星雲社
  • 榎望(2003), 「刑務所の中にて」 シナリオ 2003, 2月号, シナリオ作家協會
  • 梁石日(1994), 「共に生きる」 ONE KOREA - ワンコリアンフェスティバル10周年記
  • 朴鐘鳴編著(2006), 在日朝鮮人の歴史と文化, 明石書店
  • 日本人は「在日朝鮮人問題」をどう考えてきたか
    外村大 일본학 제38집, 동국대학교 문화학술원 일본학연구소 [2014]
  • 日本 미디어가 表象(representation)하는 「在日」 像
    양인실 韓日民族問題硏究 한일민족문제학회 [2003]
  • 斎藤博(1990), 「Aサインデイズ」 ’89年鑑代表シナリオ集, 映人社. 崔洋一 ほか(1994), 崔洋一の世界, 日本テレビ
  • 斎藤博(1990), 「Aサインデイズ」 ’89年鑑代表シナリオ集, 映人社
  • 念出版 -, 東方出版 山根貞男(1983), 「十階のモスキートの崔洋一監督, 期待の第二作 性的犯罪」 キネマ旬報 866号, キネマ旬報社
  • 崔洋一ㆍ鄭義信ㆍ梁石日(2004), 映画 「血と骨」の世界, 新潮社
  • 崔洋一ㆍインタビュー編集部(1983), 「<プロフイル崔洋一, 自分のアイデンテイテイ─が いかに時代と切り結ぶか…」 シナリオ 1983年 7月号, シナリオ作家協會
  • 崔洋一(2002), 「在日コリアンの目をとおして見た日本と韓国の子ども・若者たち」 日本教 育学会大會研究発表要項 61輯 Japanese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崔洋一(1988), 「花のあすか組!」 月刊 シナリオ, シナリオ作家協会
  • 岩間曉子ㆍユヒョヂョン(2007), マイノリティとは何か, ミネルヴァ書房
  • 山本譲司(2010), 「刑務所内の現実に見る日本社会 -福祉の代替施設と化す矯正施設-」, 甲南            法学, 甲南大学
  • 小熊英二(1995), 単一民族神話の起源―「日本人」の自画像の系譜, 新曜社
  • 宮崎学(1998), 「「在日」も文化も混在すればもっと面白くなる」 論座8月 No.40, 朝日新聞社
  • 姜撤 編著(1983), 在日朝鮮人史年表, 雄山閣
  • 姜尙中(2004), 在日, 講談社
  • 増沢一彦(1989), 沖縄ロックの女王, 喜屋武 マリー, 読売新聞, 1989. 8. 6.
  • 塩月亮子(2002), 「表象としてシャーマニズム─沖縄の映畵と文學にみるアイデンティティ・ ポリティックス─」 哲學 第107集 慶應義塾大學
  • 四方田犬彦(1998), 「電影風雲 日本映畵の新銳たち--崔洋一 エスニシティー顯現」 世 界, 岩波書店
  • 又吉栄喜(1999), 豚の報い 文春文庫
  • 原田雅昭(1989), 「旣存の価値感を否定する側に立たなければ!」 キネマ旬報, 1989. 5月下旬
  • 加藤健次(1994), 「崔洋一論 ─物語の磊落性と笑いによる高度なエエカゲンについて」 現代詩手帳 37輯 7号, 新潮社
  • 利根川裕(1986), 喜屋武マリーの青春), 南思社
  • 内田裕也ㆍ崔洋一(1983), 「10階のモスキート」 月刊 シナリオ, シナリオ作家協会
  • 佐藤敬一(2014), 「オキナワロック:音楽武器に支配や差別と闘い…50年史」 <毎日新聞>, 2014. 7. 5.
  • 佐藤忠男(2007), 日本映画史4, 岩波書店
  • 佐藤忠男(1995), 日本映画史3, 岩波書店
  • 丸山昇一(1985), 「友よ、静かに暝れ」 月刊 シナリオ, シナリオ作家協会
  • 丸山昇一(1985), 「タイトルこそすべて」 月刊 シナリオ, シナリオ作家協会 「‘オキナワロック’誕生50年 県協會が初の記念史」 琉球新報. 2014. 5. 18.
  • 中村廣司(2014), 「日本の'多文化共生'槪念の非判的考察」 日語日文學研究 第91集, 韓國日語日文學学会
  • 与那覇惠子(2009), 「<マブイ小說>にみる琉球弧の世界」,「硏究ノート沖縄文學いみる死者の           存在」 現代史硏究 第5号, 東洋英和女学院大学現代史研究所
  • ㆍ崔洋一, 豚の報い, シナリオ
    영화 대본 [1999]
  • ‘중국잔류 일본인’을 둘러싼 포섭과 저항
    현무암 일본비평 8집, JIS서울대학 교 일본연구소 [2013]
  • ‘재일한국인 삶을 통해 화해 평화를 모색’ <세계일보>
    정승욱 2008. 5. 9 [2008]
  • ‘재일한국인 1세 담은 ‘피와 뼈’ 들고 온 최양일’ 씨네21
    김은형 2005. 2. 18 [2005]
  • ‘삶의 변두리를 껴안는 남자 최양일’ <경향신문>
    백승찬 2004. 2. 11 [2004]
  • ‘그는 괴물이었다’ <경향신문>
    배장수 2005. 2. 24 [2005]
  • ______ㆍ鄭義信ㆍ梁石日(2004), 映画 「血と骨」の世界, 新潮社
  • ______ㆍ鄭義信ㆍ中村義洋(2003), 「刑務所の中」 月刊 シナリオ, シナリオ作家協会
  • _________・大峰沙和編(2008), 沖縄映画論, 作品社
  • _________(2014), 日本映画史110年, 集英社親書
  • _________(2007), 日本映画と戦後の神話, 岩波書店
  • _________(2001), アジアのなかの日本映画, 岩波書店
  • _________(2000), 日本映画史100年史, 集英社新書
  • ______(2000), シナリオ100,14 TSUKI HA DOTCHI NI DETEIRU / 月はどっちに出ている, 演劇ぶつく社
  • _____(2003), 「戰後日本映畵における在日女性像」 立命館産業社会論集 第39巻 第2号, 立命館大学産業社会学会
  • TOMAYOㆍ崔洋一(1995), 「‘差別’と笑いとばせ─被害者意識にとらわれていたら、しょー もない─」 文芸春秋, 文芸春秋社
  • Frank krutnik 저ㆍ강헌두 역, 영화 속의 코미디, TV 속의 코 미디
    Steve Neale 한국방송개발원 [1996]
  • DVD(2011), <友よ、静かに瞑れ>, 角川
  • DVD(2009), <十階のモスキート>, ニュー・センチュリー・プロデューサーズ
  • DVD(2008), <月はどっちに出ている>, シネカノン
  • DVD(2008), <Aサインデイズ>, 大映
  • DVD(2007), <花のあすか組!>, 角川
  • DVD(2007), <犬、走る。DOG RACE>, 東映
  • DVD(2006), <血と骨>, 「血と骨」製作委員会
  • DVD(2002), <刑務所の中>, ビーワイルド
  • DVD(2000), <豚の報い>, サンセントシネマワーク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