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SNS를 활용한 자기표현과 관계맺기 전략에 대한 연구

곽선혜 2016년
논문상세정보
' SNS를 활용한 자기표현과 관계맺기 전략에 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뉴매체,잡지,출판
  • SNS 자기표현 전략의 유형화
  • s-ns
  • 감정표출 전략
  • 관계관리 전략
  • 인상 관리
  • 자기과시 전략
  • 자기표현
  • 정체성 구축
  • 페르소나
  • 페이스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33 0

0.0%

' SNS를 활용한 자기표현과 관계맺기 전략에 대한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14]
  • 한국광고주협회 2012 KAA 미디어리서치 조사보고서 [2012]
  • 조선일보 이제 인터넷의 대세는 페이스북? [2010]
  • 휴대폰 이용자의 자아성향이 휴대폰 중독 구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변인을 중심으로
    우형진 『한국방송학보』, 21권 2호, 391~427 [2007]
  • 휴대전화 이용이 대인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ㆍ미 비교연구
    배진한 언론과학연구, 9권 3호, 178-210 [2009]
  • 행렬과 SPSS/PC이용 다 변량 통계분석
    강병서 서울: 학현사 [1997]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
    2014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4]
  •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 : 페이스북 이용자의 사회심리학적 동기, 이용행위, 사회적지지 인식의 관계 고찰
    김진희 서미혜 양혜승 『한국언론학보』,56권 5호, 270-297 [2012]
  • 페이스북, 무엇이 문제인가? 심리적 문제점 요인 분석. 『광고연구』
    박재진 황성욱 통권91호, 8-95 [2011]
  • 페이스북 이용에 따른 행복효과 연구- 사회적 지지와 주관적 행복감을 중심으로
    김봉섭 박상미 한국소통학회 봄정기학술대회 [2013]
  • 페이스북 이용과 대인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한ᆞ미 문화 간 비교 연구: 자아개념과 자기노출, 대인불안을 중심으로
    성동규 이지은 『사회과학연구』, 24권 1호, 257~281 [2013]
  • 패션쇼에 나타난 페르소나 아이템의 특성 연구
    박진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트위터를 통한 정치인 자아표현과 공중과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 고프먼(E. Goffman)의 연극적 분석법과 틀 분석의 적용
    권구민 김선정 박종민 장희경 『한국언론학보』, 57권 5호, 155-189 [2013]
  •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모바일 SNS 애착이 SNS 상호작용과 이용 후 대인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곽규태 이봉규 최세경 통권 제19권 1호, 159-200 [2012]
  • 친밀성에 따른 대인 매체 이용행태 및 심리적 경험과의 관계 연구: 매개된 대인 커뮤니케이션(Mediated interpersional communication)을 중심으로
    김민정 한동섭 『한국언론학보』, 50권 3호, 94~121 [2006]
  • 박사
    체면과 자아존중감,통제 성향의 관계
    최창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박사
    체면과 사회적 불안과의 관계
    진승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자아존중감, 체면민감성과 자기표현 전략 간의 관계
    김경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2]
  • 자기표현 책략척도의 타당도 검증
    이석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제10권 제1호, 115-135 [1996]
  • 인터넷과 사회적 관계의 변화: 배테와 접합. 이재열, 안정옥, 송호근 (편). 네트워크사회의 구조와 쟁점
    정재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 인터넷 중독증[Caught in the Net]. (김현수 역)
    Young, K. S. 서울: 나눔의 집 [2000]
  • 박사
  • 이동전화격차
    김유경 김주형 송종현 윤석민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354-378 [2004]
  •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광기반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태민 전종근 『경영학연구』, 33권 4호, 1043-1071 [2004]
  • 웹 개인미디어에서의 사이버 자기표현
    김유정 『한국언론학보』, 52권 6호, 78~99 [2008]
  • 외로운 사람들의 페이스북 이용: 부익부 모델과 빈익부 모델의 비교
    진보래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95-97 [2012]
  • 시선과 페르소나를 통한 자아 표현 연구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박진영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소셜미디어의 언어와 맥락
    황유선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수용자연구회(편). 『소셜미디어 연구』92-112.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소셜미디어와 휴머니즘의 발전
    황유선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집 [2010]
  • 소셜미디어와 소셜 커뮤니케이션. 한국방송학회 방송과수용자 연구회 (편). 『소셜미디어 연구』(3~30쪽)
    김정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소셜미디어와 사회 변동
    설진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소셜미디어 이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서혜란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소셜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금희조 『한국방송학보』,25권 5호, 7-48 [2011]
  • 소셜네트워크에서 상호작용의례의 복합성
    윤명희 『한국사회학』, 제47집 제 4호, 139-170 [2013]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미디어
    김유정 젠더& 문화』, 20호, 71~105 [2011]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의미와 활용.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수용자연구회 (편).『소셜미디어 연구』(62~91쪽)
    김유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간 유사성과 서비스 선호도에 대한 포지셔닝 분석
    윤정미 임정수 『한국방송학보』, 26권 3호, 416~457 [2012]
  • 사회심리 학의 이해
    한규석 서울: 학지사 [2002]
  • 사이버상호작용의 사회문화적 구성과 대안적 기획
    윤명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3), 83-119 [2012]
  • 사이버 공간에 나타난 자기표현에 있어서 젠더의 차이에 관한 분석
    박화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블로그(Blog) 미디어 연구: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 형태에 관한 연구
    권상희 우지수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419~460 [2005]
  • 방문자의 자아 구성, 자아 존중감, 성별이 개인 웹사이트에 드러난 자기표현(self-presentation)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
    김주환 양혜영 이민아 이윤미 『한국언론정보학보』, 36호, 254~475 [2006]
  • 미디어 심리학
    나은영 서울: 한나래 [2010]
  • 미니홈피와 비공시적 공적 생활의 조건
    이향우 『한국사회학』, 40권 3호, 124~154 [2006]
  • 박사
  •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와 사회자본: 트위터 초기이용자 집단을 중심으로
    심홍진 황유선 한국언론학보, 54권 5호, 327-347 [2010]
  •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의 심리: '소통'과 '즐김'의 상호작용성,
    나은영 2009 한국방송학회 봄철정기학술회의 기획세션 발표논문집(디지털방송, 그 다양한 방정식),pp. 21~42 [2009]
  • 공감의 시대
    이경남 서울: 민음사 [2010]
  • 고아라 소셜미디어 중독의 영향 요인 연구 : 페이스북 이용자의 인식과 몰입을 중심으로
    이상호 『한국언론학보』, 57권 6호, 176~210 [2013]
  • 개인 웹페이지 표현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노기영 『한국언론학보』제 46-2호, 279~309 [2002]
  • 가상커뮤니티 이용 욕구와 행위에 과한 연구: 대학생들의 인터넷 카페 이용을 중심으로
    구교태 『한국언론정보학보』, 30호, 7~34 [2005]
  • 가상공동체에서 플로우(Flow) 경험이 정서적 유대감과 관계지속의 기대에 미치는 영향
    조준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가상공간의 대화적 글쓰기
    김예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3호, 31-57 [2004]
  • 가상 사회의 자기표현과 인상 형성 차원에 관한 연구
    박수이 『정보화정책』, 13권 2호, 165 -188 [2006]
  • 『호모 모빌리언스』
    이민화 서울: 북콘서트 [2012]
  •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오재철 홍삼열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자 접속요인 비교분석 [2010]
  • 『페이스북 이용 유형에 따른 플로우(Flow)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윤보영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연결 사회에서 디지털 자아의 정체성 연구』
    김선희 장근영 조성은 한은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13]
  • 『질적연구방법론 I: Bricoleur (제2판)』
    김영천 서울: 아카데미 프레스 [2011]
  • 『정보생산자로서의 개인의 역량 증가와 사회문화적 함의』
    김예란 (IT의 사회.문화적 영향 연구: 21세기 한국 메가트렌드 시리즈II 05-29),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 『인터넷 가상공간활동과 휴대전화 이용』
    임성희 - 일상생활에서 휴대전화의 역할에 대한 문화기술지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소통혁명』
    김현 조상현 서울: 황금사자 [2010]
  • 『선샤인 지식노트』
    강준만 인물과 사상사 [2008]
  • 『모바일 SNS 이용동기와 이용형태의 상관관계 연구: 트위터 이용자를 중심으로』
    곽윤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다변량분석』
    이영준 서울: 석정출판사 [1991]
  • 『교양영어사전2』
    강준만 인물과 사상사 [2013]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0]
  • 박사
  • 『SNS 혁명의 신화와 실제』
    김은미 이동후 임영호 정일권 서울: 나남출판 [2011]
  • 『SNS 이용자의 미디어 인식과 성향이 온라인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이용자를 중심으로-』
    최향단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SNS 글쓰기는 다정한 사람을 만드는가?』
    장현미 페이스북에서 글쓰기가 공감경험과 친사회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E. Goffman의 연극적 사회학에 대한 분석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종현 (2004). 이동전화와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확장. 『한국언론학보』
    송성화 27권, 183-212 [1986]
  • “인터넷상에서의 자아인식과 집단인식”
    김재휘 박유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T의 사회 문화적 영향 연구 : 21세기 한국 메가트렌드 시리즈』04-53 [2004]
  • “융합 사회의 인간, 인간관계: 온라인 자아정체성과 사회화를 중심으로”
    민경배 박수호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Ⅰ) 시리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 “연령통합 지표로 본 한국의 연령통합 수준”
    정경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233호 74-86 [2016]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철학적 고찰”
    이동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Ⅱ) 시리즈』10 – 05 [2010]
  • “SNS시대, 셀카에 잡힌 21세기 존재방식”
    박상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인문사회융합동향』,3호, 52쪽 [2015]
  •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을 통해 형성되는 대인 인상 특징과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김관규 임현규 「한국언론학보」, 45(4): 109-143 [2002]
  • iCrossing. What is social media? [On-line]
    Available: http://icrossing.com (검색일: [2013]
  • https://www.facebook.com/FacebookKorea/photos/pb.320511193884.-2207520000.1412516838./1015168424887388 5/?type=3&theater
  • https://www.facebook.com/FacebookKorea/photos/pb.320511193884.-2207520000.1412516838./1015168424856888 5/?type=3&theater
  • http://www.hss.cmu.edu/bs/24/rubio.html
    Rubio, S. Dominick(1999)에서 인용 [1993]
  • http://kwang82.hankyung.com/2013/08/1100.html
  • Writing Space (2nd. ed.). 김익현 역. (2010).『글쓰기의 공간』
    Bolter, J. D.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Worthy, M., Gary, A. L. & Kahn, G. M. (1969). Self-disclosure as an exchange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3, 59-63.
  • Williams, R. (1974). Television: technology and cultural form. Fontana, London.
  • Williams, D. (2006). “On and off the ‘net’: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2). [online]. [cited 2013.3.5.].<http://jcmc.indiana.edu/vol11/issue2/williams.html>.
  • Wicklund, R. A., & Gollwitzer, P. M. (1987). The fallacy of the private-public self-focus distinction. Journal of Personality, 55, 491-523.
  • Wheeless, L. R. (1976). Self-disclosure and Interpersonal Solidarity: Measurement, Validation, and Relationship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 47-61.
  • Wheeless, L. R. & Grotz, J. (1976).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reported self-disclosur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 338~346.
  • What is social media. [On-line]
    Mayfield, A. Available: http://icrossing.com (검색일: 2013. 3. 5) [2008]
  • Wellman, B., Haase, A., Witte, J., & Hampton, K. (2001). Does the Internet increase, decrease, or supplement social capital?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5(3), 436∼455.
  • Webb, E. J., Campbell, D. T., Schwartz, R. D., & Sechrest, L. (1966). Unobtrusive Measures: Nonreactive Research in the Social Sciences. Chicago: Rand McNally. 59, 128, 147, 169.
  • Watson, N.(1997). Why we argue about virtual community: a case study of the Phish. Net Fan community. In S. Jones(Ed.), Virtual community: identity and communication in cybersociety(pp.102∼132). Sage.
  • Walther, J. B., Slovacek, C., & Tidwell, L. C. (2001). Is a picture worth a thousand words? Photographic images in long term and short term virtual teams. Communication Research, 28, 105-134.
  • Walther, J. B., Heide, B. V. D., Kim, S. Y., Westerman, D., Tong, S. T. (2008). The role of friends' appearance and behavior on evaluations of individuals on Facebook: Are we known by the company we keep?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34, 28~49.
  • Walther, J. B., & Burgoon, J. (1992). Relational communication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9(1), 50~88.
  • Walther, J. B. (2007). Selective self-presentation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Hyperpersonal dimensions of technology, language, and cogni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3, 2538-2557.
  • Walther, J. B. (1997). Group and Interpersonal Effects in International Computer-Mediated Collabor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3: 342-369.
  • Walther, J. B. (1996).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mpersonal interpersonal and hyperpersonal interaction. Communication Research, 23, 3-43.
  • Walther, J. B. (1992). Interpersonal effects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A relational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19, 52-90.
  • Wallace, P. (1999). The psychology of the internet. Cambridge Univ. Press.
  • Valkenburg, P. M. & Peter, J. (2007). Pre-adolescents' and adolescents' online communication and their closeness to friends. Developmental Psychology, 43, 267∼277.
  • Urista, M. A., Dong, Q., & Day, K. D. (2009). Explaining why young adult use Myspace and Facebook through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Human Communication, 12(2), 215-229.
  • Turner, R. G. (1980). Self-consciousness and memory of trait term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6, 273-277.
  • Turkle, S. (1995). Life on the Screen: Identity in the age of the Internet. Simon & Schuster.
  • Trust agents: Using the web to build influence, improve reputation and earn trust. INMD 역. (2010).『신뢰! SNS 시대의 성공 키워드』
    Brogan, C. Smith, J. 서울: 에이콘출판 [2009]
  • Trammell, K. D., & Keshelashvili, A. (2005). Examining The New Influencers_A Self-Presentation Study of A-List Blogs.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2(4), 968~982.
  • Tolstedt, B, E., & Stokes, J. P.(1983)Relayion of verbal, affective, and physical intimacy to material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4), 573-580.
  • Tidwell, L. C., & Walther, J. B. (2002).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ffects on disclosure, impression, and interpersonal evaluations; getting to know on another a bit at a tim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8(3). 317-348.
  • Thumim, N. (2012). Self-representation and digital culture. Palgrave Macmillan.
  • The transformation of intimacy-sexuality, love and eroticism in modern society
    Giddens, A. Polity Press. 배은경, 황정미(역)(2001),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친밀성의 구조변동』 새물결 [1992]
  •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New York: Adoubleday Anchor Original. 김병서 (역) (1987).『자아표현과 인상관리: 연극적 사회분석론』
    Goffman, E. 서울: 경문사 [1959]
  • The Power of Identity (The Information Age: Economy, Society and Culture, Volume II). 정병순(역) (2008). 『정체성 권력』
    Castells, M. 파주: 한울 [1997]
  • Tedeschi, J. T., & Norman, N. (1985). Power, self-presentation and the self. In B. R. Schlenker(Ed.). The self and social life (pp. 222, 293~322). New York: McGraw Hill.
  • Tannen, D. (1990). You just don't understand. New York: Ballantine Books.
  • Talamo, A., & Ligorio, B. (2001).“Strategic Identities in Cyberspace.”CyberPsychology and Behavior, 4: 104-122.
  • Strano, M. M. (2008). User descriptions and interpretations of self-presentation through Facebook profile images.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2(2), 5.
  • Socialbakers. South Korea Facebook Statistics
    [On-line] Available: http://www.socialbakers.com/facebook-statistics/south-korea (검색일: 2014. 3. 5) [2014]
  • Snyder, M. (1974). Self-monitoring of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0: 526-537.
  • Shim, M., Lee, M. J., & Park, S. H. (2008). Photograph use on social network sites among South Korean college students: The role of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CyberPsychology & Behavior, 11, 489~493.
  • Sherman, R. C., End, C., Kraan, E., Cole, A., Campbell, J., Klausner, J., & Birchmeier, Z. (2001). Metaperception in Cyberspace.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4(1), 123~129.
  • Shaughnessy, M. F. (2005). Sexual intimacy and emotional intimacy. Sexological Review, 3(1), 81-95.
  • Schwartz, H. L. (2009). Facebook: The New Classroom Commons?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blog post]. Retrieved January 24, 2011 from http://chronicle.com/article/Facebook-The-New-Classroom/48575/
  • Schouten, A. P., Valkenburg, P. M., & Peter, J. (2007). Precursors and underlying processes of adolescents’ online self-disclosure: Testing an “Internet-Attribute-Perception” model. Media Psychology, 10, 292-315
  • Schlenker, B., Weigold, M. F., & Hallam, J. (1992). Self-serving attributes in social context: Effects of self-esteem and social pressure. Jo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855~863.
  • Schlenker, B. R., & Weigold, M. F. (1992). Interpersonal processes involving impression regulation and manage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2, 133~168.
  • Schlenker, B. R., & Weigold, M. F. (1990). Self-consciousness and self-presentation: Being autonomous versus appearing autonomo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9, 820-828.
  • Schlenker, B. R. (1980). Impression management: The self-concept, social identityandinterpersonalrelations.Monterey,CA:Brooks/Cole.
  • Schiitz, A. (1998). Assertive, offensive, protective, and defensive styles of self-presentation : A taxonomy. The Journal of Psychology, 136(6), 611-628.
  • Scheier, M. F., & Carver, C. S. (1985). The self-consciousness scale: A revised version for user with general population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5, 687-699.
  • SNS의 등장과 언론학의 과제
    김은미 임영호 한국언론학회 세미나<한국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발표 논문, 195~227 [2011]
  • SNS 중독경향성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 자기감시성과 페르소나 현상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신창식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SNS 이용 50대가 30∼40대 앞질러
    이충신 <한겨레> (2016. 4, 18) [2016]
  • Ryan,R. M., & Kuczkowski, R. (1994), The imaginary audience, self-consciousness, and public individuat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62, 219-238.
  • Rosengren, K. E. (1974). Uses and gratification: A paradigm outlined. In J. G. Blumler & E. Kats.(eds.).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pp. 269-286. Beverly Hills, CA: Sage.
  • Rosenfeld, P., Booth-Kewley, S., Edwards, J. E., & Alderton, D. L. (1994). Linking diversity and impression management.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7(5),672-681.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gers, E. M. (1986).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New Media in Society. New York: Free Press.
  • Rise of The Network Society (Information Age Series) (Vol 1). 김묵한, 박행웅, 오은주(역) (2003). 『네트워크사회의 도래』
    Castells, M.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6]
  • Rind, B., & Benjamin, D. (1994). Effects of public image concerns and self-image on compli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4(1), 19-25.
  • Rheingold. H. (1993). The virtual community: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Reading, MA: Addison-Wesley.
  • Reno, R. R., & Kenny, D. A. (1992). Effects of self-consciousness and social anxiety on self-disclosure among unacquainted individuals: An applicaiton of the social relation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60, 79~94.
  • Reis, H. T., & Shaver, P. (1988). Intimacy as an interpersonal process. In S. Duck (Ed.), Handbook of personal relationships (pp. 367~389). Chichester, UK: Wiley & Sons.
  • Raacke, J., & Bonds-Raacke, J. (2008). Myspace and facebook: Apply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to exploring friend-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 & Behavior, 11, 169-174.
  • Quantity and Quality in Social Research; 홍동식, 조정문, 고승환 (역) 『사회연구에 있어서 양적방법과 질적방법』
    Bryman, A. 전문출판사 [1992]
  • Postman. N. (1985). Amusing Ourselves to Death: Public Discourse in the Age of Show Business. Penguin Books.
  • Piorkowski, G. K. (1994). Too close for comfort: Exploring the risks of intimacy. New York: Plenum Press.
  • Parks, M. R., & Floyd, K. (1996). Making friends in cyberspace. Journal of Communication, 46(1), 80~97. Also available a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
  • Park, S., & Chung, N. (2011). Mediating roles of self-presentation desire in online game community commitment and trust behavior of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 2372~2379.
  • Park, N., Kee, K. F., & Valenzuela, S. (2009). Being immersed in social networking environment: Facebook groups, uses and gratification, and social outcomes. CyberPsychology & Behavior, 12, 729-733.
  • Papacharissi, Z. (2002b). The presentation of self in virtual life: Characteristics of personal home pages.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9, 643-660.
  • Papacharissi, Z. (2002a). The Self Online: the Utility of Personal Home Pages.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46(3), 346~369.
  • Orality and literacy: The technologizing of the word. Methuen, London. 이기우․임명진(역) (1996)
    Ong, W.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서울: 문예출판사 [1982]
  • Nasby, W. (1989a). Private and public self-consciousness and articulation of the self-schema.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117-123.
  • Nasby, W. (1989b). Private self-consciousness, self-awareness, and the reliability of self-repor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950-957.
  • Morley, D. (2001). Belongings: place, space and identity in a mediated world, European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 4(4), 425~448.
  • Modernity and Self-Identity: Self and Society in the Late Modern Age. Cambridge: Polity. 권기돈 역(1995).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Giddens, A. 서울: 새물결 [1991]
  • Miller, M. (2007). The legitimacy of assessment.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53(5), p. B24.
  • Miller, L. C., Cooke, L. L., Tsang, J., & Morgan, F. (1992). Should I brag?: Nature and Impact of Positive and Boastful Disclosure for Women and Me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8(3), 364~399.
  • Miller, H., & Mather, R. (1998). The presentation of self in WWW homepages. Paper presented at the IRISS '98 conference, Bristol, UK.
  • Miller, H., & Arnold, J. (2001). Self in web home pages: Gender, identity and power in cyberspace. In G. Riva & C. Galimberti (Eds.), Towards cyberpsychology: Mind, cognitions, and society in the Internet age. msterdam: IOS Press.
  • McKenna, K. Y. A., Green, A. S., & Gleason, M. J. (2002). Relation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58, 9-32.
  • McKenna, K. Y. A., & Bargh, J. A. (2000). Plan 9 from Cyberspace: The Implications of the Internet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Review, 4(1), 57~75.
  • Maureen, P. F. (1963). Self-disclosure and expressed self-esteem, Social distance and areas of the self revealed. Journal of Psychology, 56, 405~412.
  • Maslow, A. H., 1954,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Markus, H., & Nurius, P. (1986). Possible selves. American Psychologist, 41, 954- 969.
  • MacIntyre, P. D., Babin, P.A., & Clement, R. (1999). Willingness to communicate: antecedents & consequences. Communication Quarterly, 47(2), 215∼229.
  • Luskin, B. J. (2003). “Media psychology: A field whose time is here”, The California Psychologist (May/June), pp. 14~18.
  • Ling, Richard Seyler NEW TECH, NEW TIES: How mobile communication is reshaping social cohesion. 배진한(역) (2009). 『모바일 미디어와 새로운 인간관계 네트워크의 출현 - 휴대전화는 사회관계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Lindlof, T. R. (1995). Qualitative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 Liang, T. P., & Lai, H. J. (2002). Effect of Store Design on Consumer Purchases: An Empirical Study of On-line Bookstor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39, 431~444.
  • Lee, S., Quigley, B. M., Nesler, M. S., Corbett, A. B., & Tedeschi, J. T. (1999). Development of a self-presentation tactics sca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 701-722.
  • Leary, M. R., & Kowalski, R. M. (1990). Impression Management: A Literature Review and Two-factor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07(1), 34-47.
  • Leary, M. R. (1996). Self-Presentation: Impression Management and Interpersonal Behavior. CL: Westview Press.
  • Laurenceau, J. P., Barrett, L. F., & Pietromonaco, P. R. (1998). Intimacy as an interpersonal process: The importance of self-disclosure, partner disclosure, and perceived partner responsiveness in interpersonal exchang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5), 1238-1251.
  • Kimmerle, J., & Cress, U. (2008). Group awareness and self-presentation in computer-supported information ex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3, 35~97.
  • Kim, J., & Lee, J. E. (2011). The Facebook paths to happiness : Effects of the number of Facebook friends and self presentation on subjective well-being. Cyber Psychology &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4(6), 359~364.
  • Kim, H., & Papacharissi, Z. (2003). Cross-Cultural Difference in Online Self-Presentation: A Content Analysis of Personal Korean and US Home page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13(1), 117~136.
  • Kim, H. K., & Davis, K. E. (2009). Toward a comprehensive theory of problematic Internet use: Evaluating the role of self-esteem, anxiety, flow, and the self-rated importance of Internet activiti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 490~500.
  • Kiesler, S., Siegel, J., & McGuire, T. W. (1984). Social psychological aspects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1123-1134.
  • Katz, E. (1959).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d the study of culture.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2, 1-6.
  • Kahl, J. A. (1953),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of "common man" boy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2, pp. 186-203. 175. 186.
  • Jung, T., Youn, H., & McClung, S. (2007). Motivations and self-presentation strategies on Korean-based 'Cyworld' weblog format personal homepages. CyberPsycholog & Behavior, 10(1), February, 24~31.
  • Jourard, S. M., & Laskow, P. (1958). Some factors in self-disclosur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6, 91~98.
  • Jourard, S. M. (1971). The Transparent Self. (2nd Ed.). New York:Van Nostrand.
  • Jones, E. E., & Pittman, T. S. (1982). Toward A General Theory Of Strategic Self-Presentation. In J. Suls (Ed.),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pp. 231~26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Jones, E. E. (1990). Interpersonal perception. New York: W. H. Freeman & Company.
  • Joinson, A. N. (2008). Secrets and lies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 theory, methods and design. CHI '08 Extended Abstracts.
  • Joinson, A. N. (2004). Self-Esteem, Interpersonal Risk, and Preference for E-Mail to Face-To-Face Communica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7(4), 472~478.
  • Joinson, A. N. (2001). Self‐disclosure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he role of self‐awareness and visual anonym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2), 177-192.
  • Johnson, G. J., Bruner II, G. C., & Kumar, A. (2006).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ited. Journal of Advertising, 35(4), 35~52.
  • Jakobsson, M. (1999). Why bill was killed: Understanding social interaction in virtual worlds. In A. Nijholt, et al. (Eds.), Interactions in virtual worlds. Proceedings of the 15th Twente Workshop on Language Technology. Enschede, Netherlands: Twente University. Also available at http://www.informatik.umu.se/~mjson/files/bill.pdf
  • Jacobson, D. (1999). Impression Formation in Cyberspace: Online Expectations and Offline Experiences in Text-based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5(1), article 4.
  • Interaction ritual: Essays on face to face behavior. New York: Adoubleday Anchor Original. (진수미 역). (2013). 『상호작용의례: 대면 행동에 관한 에세이』
    Goffman, E. 아카넷 [1967]
  • Hull, J. G., & Levy, A. S. (1979). The organizational functions of the self: An alternative to the Duval and Wicklund model of self-awareness. Jornal of Persi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756-768.
  • Herring, S. C., & Martinson, A. (2004). Assessing gender authenticity in computer-mediated language use: evidence from an identity game. Journal of Language and Social Psychology, 23, 424~446.
  • Herring, S. C. (2000). "Gender differences in CMC: Findings and implications.” Computer Professionals for Social Responsibility Newsletter, 18(1). http://www.cpsr.org/publications/newsletters/issues/2000/Winter2000/index.html
  • Haythornthwaite, C. (2002). String, weak, and latent ties and the impact of new media. The Information Society, 18(5), 385~401.
  • Hass, R. G. (1984). Perspective taking and self-awareness: Drawing an E on you forehan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788-798.
  • Harvey, D. (1990). The condition of postmodernity. Oxford: Blackwell.
  • Hartley, J. (2010). Homo Nuntius-Messaging Humanity. Popular Communication, 8, 293~311.
  • Hanson, W. (2000). Principles of Internet Marketing. Cincinnati, OH: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 Grasmuck, S., Martin, J., & Zhao, S. (2009). Ethno-racial identity displays on Facebook.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5, 158~188.
  • Granovetter, M. (1973).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78, Issue 6, pp. 13601380.
  • Giri, V. N. (2003). Associations of self-esteem with communication style. Psychological Reports, 92, 1089∼1090.
  • Gergen, K. J., & Taylor, M. G. (1969).“Social Expectancy and Self-presentation in a Statues Hierarchy.”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5: 79-92.
  • Friends, Friendsters, and Top 8: Writing community into being on social network sites. [On-line]
    Boyd, D. Available: http://firstmonday.org/ojs/index.php/fm/article/view/1418 (검색일: 2014. 10. 1) [2006]
  • Freeman, I. C. (1984). The impacts of computer based communication on the social structure of an emerging scientific specialty. Social Networks, 6, 201-221.
  • Franzoi, S. L., & Davis, M. H. (1985). Adolescent self- disclosure and loneliness: Private self-consciousness and perspective taking on satisfaction in clos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1584-1594.
  • Ford, J., Keil, E. T., Beardsworth, A. D., & Bryman, A. (1982), 'How employers see the public employment service', Employment Gazette, vol. 91, no. 11, pp. 466-72. 166.
  • Fisher, M., & Stricker, G. (1982). Intimacy. New York: Plenum.
  • Fielding, N. G., & Fielding, J. L. (1986), Linking Data.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Vol. 2). Beverly Hills, Calif.: Sage. 187.
  • Fenigstein, A., Scheier, M. F., & Buss, A. H.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 522-527.
  • Fenigstein, A. (1987). On the nature of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Journal of Personality, 55, 543-554.
  • Feather, N. T. (1991). Human values, global self-esteem and belief in a just world. Journal of Personality, 59, 81∼107.
  • Ellison, N., Heino, R., & Gibbs, J. (2006). Managing Impressions Online: Self-Presentation Processes in the Online Dating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2), article 2.
  •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2011). Connection strategies: Social capital implications of Facebook-enabled communication practices. New Media & Society, 13(6), 873-892.
  •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2007).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12(4). 1143-1168.
  • Dominick, J. R. (1999). Who Do You Think You Are? Personal Home Pages and Self- Presentation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6(4), 646~658.
  • Derlega, V. J., Metts, S., Petronio, S., & Margulis, S. T. (1993). Self-disclosure, Newbury Park, CA: Sage.
  • Denzin, N. K. (1970), The Research Act in Sociaology, Chicago: Aldine. 170.
  • Delamont, S. (1976), 'Beyond Flanders' fields: the relationship of subject-matter and individuality to classroom style', in M. Stubbs and S. Delamont (eds), Explorations in Classroom Observation, Chichester: Wiley, pp. 101-31. 186.
  • DeAndrea, D., & Walther, J. B. (2011). Attributions for inconsistencies between online and offline self-present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38(6), 805~825.
  • Davis, M. H., & Franzoi, S. L. (1986). Adolescent loneliness, self-disclosure,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595~608.
  • D ring, N. (2002). Personal Home Pages on the Web: A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7(3).
  • Crawford, K. (2009). Following you: Disciplines of listening in social media. Continuum. 23(4), 525~535.
  • Cowles, D. (1989). Consumer Perception of Interactive Media.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3(1), 83~89.
  • Copersmith, S. (1981). Self-estem Inventori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 Inc.
  • Connected: The Surprising Power of Our Social Networks and How They Shape Our Lives- How Your Friends’ Friends’ Friends Affect Everything You Feel, Think, and Do. 이충호 역(2010)
    Christakis, N. A. Fowler, J. H. 행복은 전염된다: 김영사 [2010]
  • Cognitive Surplus: Creativity and Generosity in a Connected Age. 이충호(역) (2011). 『많아지면 달라진다-‘1조 시간’을 가진 새로운 대중의 탄생
    Shirky, C. 』 서울: 웅진씽크빅 [2010]
  • Christakis, N. Fowler, J. (2008) “Social Networks and Happiness” http://edge.org/conversation/social-networks-and-happiness(2014. 1.9)
  • Chen, W., & Lee, K. H. (2013). Sharing, linking, commenting, and distressed? The pathway between Facebook interac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6.
  • Castells. M. The Information Age: Economy. Society and Culture Volume 1 - The Rise of the Network Society. 김묵한, 박행웅, 오은주 역(2003), 『네트워크사회의 도래』
    서울: 한울 [2000]
  • Castells. M. (2000b). The Information Age: Econimy. Society and Culture Volume 3 - ENd of Millenium. Oxford: Blackwell.
  • Carver, C. S., & Scheler, M. F. (1987). The blind men and the elephant: Selective examination of the public-private literature gives rise to a faulty perception. Journal of Personality, 55, 525-541.
  • Campbell, W. K., Rudich, E. A., & Sedikidies, C. (2002). Narcissism, self-esteem, and positivity of self-views: Two portraits of self-lov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8(3), 358~368.
  • Calhoun C. (1994). Social Theory and the Politics of Identity. Wiley-Blackwel.
  • Buss, A. H. (1980). Self-consciousness and social anxiety. San Franc- isco: Freeman.
  • Boyd, D. M., & Ellison, N. B.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article 11, 210-230. http://jcmc.indiana.edu/vol13/issue1/boyd.ellison.html.
  • Boyd, D. (2008). Why youth(heart) social network sites: The role of networked publics in teenage social life. In D. Buckingham (Ed.), Youth identity and digital media (pp. 119~142). Cambridge: MIT Press.
  • Bortree, D. S. (2005). Presentation of Self on the Web: An ethnographic study of Teenage Girls’ Weblogs. Education,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5(1), 25-39.
  • Bolino, M. C., & Turnley, W. H. (1999). Measuring impression management in organizations: A scale development based on the Jones and Pittman taxonomy.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2(2), 187-206.
  • Bogdan, R. (1973). Participant observation.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50(4), 302-308.
  • Blossom, J. (2009). Content nation: surviving and thriving as social media changes our work, our lives, and our future. Wiley Pub.
  • Blood, R. (2002). The Weblog handbook: Practical advice on creating and maintaining your blog. Perseus Books.
  • Baumeister, R. F., Tice, D. M., & Hutton, D. G. (1989).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s and personality differences in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57, 547∼579.
  • Baudrillard, J. (1972). For a critique of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sign. St. Louis, MO: Telos Press.
  • Barthes, R. (1978). La Preparation du roman I et II. Cours et seminaires au College de France.
  • Bargh, J. A., McKenna, K., & Fitzsimons, G.(2002). “Can you see the real me? Activation and expression of the ‘true self’ on the Internet.” Journal of Social Issues 58(1), pp. 33~48.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akardjieva, M. (2003). Virtual togetherness: An everyday-life perspective. Media, Culture and Society, 25, 291~313.
  • Baek, Y. M., Bae, Y., & Jang, H. M. (2013). Social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on social network sites and their differential relationships with users' psychological well-being.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6(7), 1-6.
  • Asch, S. E. (1946). “Forming Impression of Personality.”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41: 258-290.
  • Archer, J. L. (1980) ‘Self-disclosure’, in The Self in Social Psychology, eds D. M. Wegner & R. R. Vallacher,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pp. 183–204.
  • Amos 20 통계분석 따라하기 - 석박사학위 및 학술논문 작성 중심의
    신건권 청람 [2013]
  • Altman, L., & Taylor, D. A. (1973). Social penetration: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New York: Holt, Rinchart & Winston.
  • Alone Together: Why we expect more from technology and less from each other
    Turkle, S. New York: Basic Books. 이은주 역 (2012). 『외로워지는 사람들-테크놀로지가 인간관계를 조정한다 』. 서울: 청림출판 [2011]
  • Agastein, F. C., & Buchanan, D. B. (1984).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nd the recall of self ᅳrelevant inform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0. 314-325.
  • Adobochron (2014, 3, 3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makes it official: ‘Selfie’ a mental disorder. https://adobochronicles.com/2014/03/31/american-psychiatric-association-makes-it-official-selfie-amental- dis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