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언어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태진 2016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태진
    • 기타서명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Composing the Identity and the Language Identity of Korean School Learners in the US
    • 형태사항 x, 194 p.: 삽화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해영, 참고문헌: p. 169-183
    • 학위논문사항 한국학과,, 2016. 8.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논문(박사)-
    • DDC 9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6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언어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지리와 역사 와 보조 분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0 0

0.0%

'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언어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 참고문헌

  • 해외 한인의 민족정체성과 애착: 미국과 독립국가연합 한인의 비 교
    윤인진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125-128 [2000]
  • 한인학교의 한국어 연구
    이동재 하와이대 출판부 [2000]
  • 한국인의 국민정체성 국제비교연구
    이선미 정기선 비교한국학 10(1)호 국제비교한국학회. 45-72 [2011]
  • 박사
  •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
    조천현 문화관광부 2002년도 국 어정책 공모과제연구서 [2002]
  • 한국어 학습자의 단계별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통계적 분석
    김미옥 한국 어교육, 14(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1-52. [2003]
  •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문체(Style) 오류에 대하여-중급 수준의 영어 모어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정여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4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 학당, 443-463 [2009]
  • 한국교육평가학회 편. 교육평가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04]
  • 한국교육심리학회 편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00]
  • 한국 여성결혼이민자 자녀의 정체성 연구: 자아 및 민족 국가정 체성을 중심으로
    박갑룡 전남대학교. 미출간 박사학위 논문 [2014]
  • 편견의 심리. 이원영 역, 서울: 성화사
    Allport, G. (원전 출판년도 1954) [1993]
  • 태도형성론
    김대수 대구: 우신출판사 [1993]
  • 박사
  • 태도 변화의 원리에 의한 가치관 교육.
    김성일 황정규 편, 현대교육심리 학의 전망, 교육과학사, 379-442. [2000]
  • 코리안 디아스포라: 재외한인의 이주 적응 정체성
    윤인진 한국사회학, 37(4) 한국사회학회, 101-142 [2003]
  • 지역사회학 이론과 접근법. 홍대식 박대식 편역. 서울: 경문사
    Poplin, D. E. (원전 출판년도 1985) [1995]
  • 중급 재미동포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 구 -형태적 정확성 향상을 목적으로-.
    이지영 미출간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2005]
  • 중국 조선족 정체성 변화 분석
    고지영 전남 대학교. 미출간 석사학위 논문 [2003]
  • 제2언어 학습자 정체성에 관한 연구: 주제와 전망
    김신혜 중등영어교육 6(2), 중등영어교육학회, 29-54. [2013]
  • 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 (김억환 박은혜 공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Bodrova, E. D. J. Leong (원전출판년도 1996) [2007]
  • 재외동포 차세대 현황과 한민족공동체로의 포용방안-재미동포를 중심으로
    윤인진 고조선단군학, 13 고조선단군학회, 191-243 [2005]
  • 재미한국계 미국인 청소년의 성격과 정체의식의 발달
    박아청 한국심리 학회지: 임상, 8(1), 한국심리학회, 159-170. [1989]
  • 재미동포의 민족정체성의 현실과 과제
    안용흔 민족연구, 56, 한국민족 연구원, 104-120. [2013]
  • 재미동포 아동의 코드 스위칭(Code Switching) 연구: 구어 담화 를 중심으로
    유해헌 미출간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10]
  • 재미교포의 민족정체성과 심리적 안녕에 관한 연구
    이신영 한국사회복 지학회 학술발표대회지 한국사회복지학회, 389-405 [2002]
  • 재미교포(Korean-American) 한국어 학습자의 정체성 지각에 관 한 연구: 한국어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안한나 연세대학교. 미출간석사학위 논문 [2006]
  • 박사
  • 재미 한글학교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구어 표현의 빈도와 특성
    김태진 언어와 문화, 10(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61-87. [2014]
  • 재미 한글학교 교육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교육주체 요구 분석
    김태진 이화여자대학교. 미출간 석사학위 논문 [2012]
  • 인문사회과학 연구 방법
    권대봉 현영섭 학지사 [2008]
  • 이중언어의 기초와 교육. 연준흠 김주은 공역, 도서출판 박이 정, 서울
    Baker, C. (원전출판년도 2006) [2014]
  • 이중언어 교육과 한국의 외국어 교육 과제
    홍종선 영어교육연구, 21 한국영어교육연구학회, 79-100 [2000]
  •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활동 구성 및 적용효과
    고정리 한국교원대학교. 미출간 박사 학위논문 [2013]
  • 요인분석의 기초
    이순묵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외국어로서의 ‘모국어’ 학습과 민족 정체성: 미한인 학생들의 한국어 수업 참여 과정에 대한 민족지적 연구
    조혜영 한국문화인류학, 34(2) 한국문화인류학회, 181-209 [2001]
  • 영어권 교포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박나리 원진숙 이중언 어학, 20 이중언어학회, 193-212 [2002]
  • 연구조사방법론
    강병서 조철호 무역경영사 [2013]
  • 언어 이데올로기와 계승어 교육에 대한 고찰
    김대희 국어교육학연구, 43, 국어교육학회, 35-59. [2012]
  • 아이덴티티의 세계
    박아청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아동발달 심리학(곽금주 외 역). 서울: 박학사
    Santrock, J. W. (원전 출판년도 2001) [2009]
  • 아동 사고의 발달. (박영신 이현진 정 윤경 최영은 공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M. W. Alibali Siegler, R. S. (원전 출판년도 1978) [2007]
  •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김상학(Kim Sang Hag) 사회연구, 7, 한국사 회조사연구소, 69-206. [2004]
  •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민족 정체성 교육을 위한 민족교육 모델 연 구
    신민수 교육문제연구, 35,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63-94. [2009]
  • 새로운 정체성 ‘Korean-American'에 관한 비교연구
    김범준 김성주 한 국정치외교사논총, 33(1), 한국정치외교사학회, 197-233. [2011]
  • 박사
    사회구성주의의 도덕 교육적 특성에 관한 연구
    최근순 미출간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2000]
  • 사회과학과 마케팅을 위한 다변량 행동조사
    여운승 서울: 민영사 [2000]
  • 비고츠키의 언어적 사고 개념에 함의된 교육적 의미
    김명희 영남대학교. 미출간 석 사학위논문 [2001]
  • 발달의 이론(송길연 유봉현 공역). 시그마프레스
    Crain, W. (원전출판 년도 2000) [2005]
  • 민족정체성, 그리고 한민족의 민족정체성
    정영훈 한민족연구 9호 한국민족학회, 1-29 [2010]
  • 민족정체감의 개념화와 측정에 관한 고찰
    이순형 한국청소년연구, 7 한국청소년개발원, 139-152 [1991]
  • 박사
    민족 정체성 형성에 관한 정치사회학적 연구
    정호영 미출간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2001]
  • 미국에서 한국어의 언어 지위 향상에 관한 연구
    이남근 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193-210 [2003]
  • 미국 사회에서 한국인 2세가 겪는 언어와 정체성의 문제
    백종학 심진영 이중언어학, 10, 이중언어학회, 34-42. [1994]
  • 문화정체성 형성요인에 관한 논구(論究)
    이윤희 한국사상과 문화, 50 한국사상문화학회. 635-651 [2009]
  • 문화와 제2언어 교수학습. (김덕영 역). 서울: 한국문화사
    Hinkel, E. (원 전 출판연도 1999) [2009]
  • 문화교육. (정동빈 외 역)
    Moran, P. R. 서울: 경문사 [2004]
  • 맞춤법 오류에 관한 연구-재미교포를 중심으로-
    김미옥 이중언어학, 21 호, 이중언어학회. 331-359. [2001]
  • 대학생들의 영어능력과 언어정체성인식과의 관계
    최진숙 ( Jin Sook Choi ) 언어연구, 26(2) 경희대학교 언어연구소, 103-119 [2009]
  • 다원문화의 경험이 미주교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충래 이화사회복지연구, 1, 이화여자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274-306. [2002]
  • 국제사회; 재일코리안 청소년의 민족정체성 형성 요인과 효과 분석
    이석인 임영언 국제지역연구, 15(1) 국제지역학회, 525-547 [2011]
  • 박사
  • 교육,심리,상담연구를 위한 통계적 분석방법 해설
    임성택 서울: 원미사 [2012]
  • 고등학생의 국가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부산시내 남 녀 고교생을 중심으로
    강영희 부산대학교. 미출간 석사학위논문 [1998]
  •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소고: 방향과 향후 과제. 언어사실과 관점
    강승혜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31, 79-105 [2013]
  • 『비고츠키와 교육』
    한순미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김주환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 “영어화자의 한국어 작문에 나타난 어휘상 오류 분석”
    왕혜숙 이중언어학, 12, 이중언어학회. 383-399. [1995]
  • ‘Amos 20 통계분석 따라하기’
    신건권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13]
  • van Reken. 제3문화아이들. (박주영 역). 서울: 비즈앤비즈
    Pollock, D. C. R. E (원전 출판년도 1999) [2008]
  • ________________________. (1987). Ethnolinguistic identity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Sociology of Language, 68, 69-99.
  • ________________. (1986). Thought and Language. Translated by Alex Kozilin. Cambridge: MIT Press
  • _____________. (2010). Bilingualism and biculturism as individual and as societal phenomena.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 1(1), 3–15.
  • _____________. (1996). Maintaining languages. What works and what doesn’t In Gina Cantoni, ed., Stabilizing Indigenous Languages, 186– 198. Flagstaff, Ariz.: Northern Arizona University.
  • _____________. (1991). Reversing Language Shift. Clevedon: Multilingual Matters.
  • _____________(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 ____________. (1991). Language and symbolic power. Oxford: Polity.
  • ___________. (2009). Raising 'Ambi-cultural' Children: Korean Immigrant Parents' Ambitious Project for Bilingual Education, Bilingual Research, 39,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113-145.
  • __________. (2015). identity and language: Korean speaking Korean, Korean -American speaking Korean and English?. Language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15(2), 240-266.
  • _________ (1981). Human Group and social categories ,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________. (2009). Heritage Language and Ethnic Identity: A Case Study of Korean-American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11(1), 1-16.
  • Wingstedt, M. (1998). Language Ideologies and Minority Language Policies in Sweden: Historical and Contemporary Perspectives. Stockholm: Stockholm University.
  • Weedon, C. (1997). Feminist practice and poststructuralist theory (2nd ed.). Oxford: Blackwell.
  • Vygotsky, L. S.(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Veltman, C. (2000). The American Linguistic mosaic: Understanding language shift in the United States, In S. L. Mckay & S-L. C. Wong (Eds.), New Immigrants in the United Stat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se, L. (1998). Seeing themselves through borrowed eyes: Asian Americans in ethnic ambivalence/evasion. MultiCultrual Review, 7(2), 28-34.
  • Tajfel, H. (1974). Social identity and intergroup behaviour. Social Science Information, 13, 65-93.
  • Tajfel, H. & J. C. Turner. (1986). The social identity theory of intergroup behaviour. In S. Worchel & W. G. Austin (Eds.), Psychology of intergroup relations(2nd ed., 7-24). Chicago: Nelson-Hall.
  • Sumner, W. G. (1906). Folkways. Boston: Ginn.
  • Soto, L. D. (2002). Young bilingual children's perceptions of bilingualism and biliteracy: Altruistic possibilities. Bilingual Research Journal, 26(3). 599-610.
  • Skilton-Sylvester, E. (2002). Should I stay or should I go? Investigating Cambodian women's participation and investment in adult ESL programs. Adult Education Quartely, 53(1), 9-26.
  • Singh, V. (1977). Some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problems in the study of ethnic identity: A cross-cultural perspectiv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Annals, 285, 32-42.
  • Silverstein, M. (1979). Language structure and linguistic ideology. In P. R. Clyne (Ed.) The Elements: A Parasession on Linguistic Units and Levels. (pp. 193-247). Chicago, IL: Chicago Linguistic Society.
  • Shin, S. J. (2005). Developing in two languages: Korean children in America. Multilingual Matters.
  • Shibutani, T. & K. Kwan. (1996). Ethnic Stratification: A Comparative Approach . New York: The Macmillan Company
  • Shibata, S. (2000). Opening a Japanese Saturday school in a small town in the United States: Community collaboration to teach Japanese as a heritage language. Bilingual Research Journal, 24(4), 465-474.
  • Sandel, M. (1982). Liberalism and the limit of justic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 Salaberry, M. R. (2009). Bilingual education: assimilation, segregation and integration. In M. R. Salaberry (Ed.), Language Allegiances and Bilingualism ill the US. (pp. Bristol: Multilingual Matters.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 분석-기술통계에서 구조 방정식모형까지-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4]
  • Romaine, S. (1995). Bilingualism. Oxford: Blackwell.
  • Rogoff, B. (1993). Guided participation in cultural activity by toddlers and caregivers, Monograph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8(8), 5-7.
  • Risager, K. (2007). Language And Culture Pedagogy: From a national to a Transnational Paradigm, Multilingual Matters.
  • Phinney, J. S., I. Romero, M. Nava & D. Huang. (2001). The role of language, parents, and peers in ethnic identity among adolescents in immigrant famil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0(2), 135-153.
  • Phinney, J. S., & V. Charvira. (1992). Ethnic identity and selfesteem: An exploratory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dolescence, 15, 271-281.
  • Phinney, J. S. (1990). Ethnic identity formation in adolescence: Process, context, and outcome, In G. Adarns, T. Gulotta, & R. Montemayor (Eds.), Reading in ethnic psychology, (pp. 73-99). New York: Routledge.
  • Pavlenko, A., & A. Blackledge. (2004). Introduction: New theoretical approaches to the study of negotiation of identities in multilingual contexts. In A. Pavlenko & A. Blackledge (Eds.), Negotiation of identities in multilingual contexts, (pp. 1–33). Clevedon: Multilingual Matters.
  • Park, H. Y. (2008). Linguistic Capital and Code-switching: Korean Bilingual Students' Appreciation of Heritage Language Learning, Bilingual Research, 36,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137-166.
  • Papastergiadis, N. (2000). The turbulence of migration. Cambridge: Polity.
  • Ostrom, T. M. (196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ffective, behavioral, and cognitive components of attitud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5, 12–30.
  • Oketani, H. (1997). Additive bilinguals: The case of post-war second generation Japanese Canadian youths. Bilingual Research Journal, 21(4), 359-379.
  • Oakes, L. (2001). Language and National idenity; Comparing France and Sweden. Amsterdam: John Benjamins.
  • Noels, K. A., & R. Clement. (1996). Communicating across cultures: Social determinants and acculturative consequences.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8(3), 214-228.
  • Nelson, K. (1996). Language in cognitive development: emergence of the mediated mi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in, P. G., & J. Hong. (2002). Ethnic Attachment among Second- Generation Korean Americans. In P. G. Min, Second Generation: Ethnic Identity among Asian Americans. (pp. 113-127). Altamira Press.
  • Miller, J. (1999). Becoming audible: social identity and second language use. Journal of Intercultural Studies, 20(2), 149-165.
  • McKay, S., & S. L. Wong. (1996). Multiple discourses, multiple identities: Investment and agency in second-language learning among Chinese adolescent immigrant student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6(3), 577-608.
  • McGuire, W. J. (1985).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G. Lindzry & E. Aronson (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2nd ed. Vol. 3, (pp. 136-314). Reading, MA: Addison-Wesley.
  • May, S. (2000). Uncommon languages: The challenges and possibilities of minority language rights. Journal of Multicultural Development, 21(5), 366-385.
  • Martines, R., & R. L. Dukes. (1997). The effects of ethnic identity ethnicity and gender of adolescent well-being.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5), 503-516.
  • Lee, J. Y. (2010). A Diary Study of Korean Heritage Learners' Motivation,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1), The Korea Association of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81-207.
  • Lee, J. S. (2002). The Korean language in American: The role of cultural identity in heritage language learning. Language, Culture and Curriculum, 15(2), 117-133.
  • Lee, A. J. (2006). Asian American Studies Identity Formation in Korean American Parachute Kids.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larly Commons, 5-1.
  • Lave, J., & E. Wenger.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ndry, R., & R. Allard. (1992). Ethnolinguistic Vitality and the Bilingual Development of Minority and Majority group students. In W. Fase, K. Jaspaert & S. Kroon (Eds), Maintenance and Loss of minority languages, Amsterdam: John Benjamins, 223-251.
  • Krathwohl, D. R., B. S., Bloom & B. B. Masia. (1964).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 Kim, S. R. (1994). Ethnic Identity, Attribute Factors, and Selfesteem Among Korean American College and High School Students. Ph. D. dissertation, Emory University.
  • Kanno, K. (2000). Negotiating bilingual and bicultural identities: Japanese returnees,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 Education & Bilingualism, 3(1), 1-18.
  • Kang, Hyun-Sook (2013). Korean American College Students ’Language Practices and Identity Positioning: “Not Korean, but not American”.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 Education, 12(4), 248-261.
  • Jeon, M. (2012). Language Ideologies and Bilingual Education: A Korean American Perspective. Language Awareness, 16(2), Multilingual Matters Ltd., 114-130.
  • Jee, M. J. (2011). Perspectives on learning of Korean and identify formation in Korean heritage learners.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36, Yonsei Korean Language Institute, 265-289.
  • Huh, N. S., & J. R. William ed. (2000). Intercountry, transracial adoption and ethnic identity: A Korean example, International Social Work, January1, 43: 75-87.
  • Hoffman, C. (1991). Introduction to Bilingualism. New York, NY: Longman.
  • Hinton, L. (1994). Flutes of Fire Essays on California Indian Language. Berleley, CA: Heyday.
  • Heller, M. (1999). Heated language in a cold climate. In J. Blommaert (Ed.), Language Ideological Debates. Belin: Walter de Gruyter.
  • Han, Eun-Jeong. (2008). “A View of Identity as Developed by a Korean- American Teenager: Cultural Adaptational Korean Community in the United States.” World Culturese-Journal. University of South Alabama.
  • Halliday, M. A. K., & R. Hasan. (1989). Language, context and text: Aspects of language in a social-semiotic perspectiv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Guitart, J. (1981) The question of language loyalty. In R. St. Clair, G. Valdes and J. Ornstein-Galicia (Eds.), Social and Educational Issues in Biculturalism and Bilingualism.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 Grosjean, F. (2010). Bilingual: Life and Reality.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 Giles, H., & P. Johnson. (1981). The role of language in ethnic group relations, In intergroup Behavior, J. C. Tuner and H. Giles. (Eds.), 199-243, Oxford: Black Well.
  • Giles, H., & N. Coupland. (1991). Language attitudes: Discursive, contextual, and gerontological considerations. In A. G. Reynolds (Ed.), Bilingualism, Multiculturalism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pp. 35-6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Garcia, R., & C. F. Diaz. (1992). The status and use of Spanish and English among Hispanic youth in Dade County (Miami) Florida: A sociolinguistic study. Language and Education, 6(1), 13-32.
  • Fishman, J. A. (1977). Language and ethnicity. In H. Giles (Ed.) Language, Ethnicity and Intergroup Relations. 15-57. London: Academic Press.
  • Firth, A., & J. Wagner. (1997). On discourse, communication, and (some) fundamental concepts in SLA research. Modern Language Journal, 81(5), 285-300.
  • Etzioni, A. (1996). A moderate communitarian proposal. Political Theory, 24(2), 155-156.
  • Erikson, E. H.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Psychological Issues, Monograph, 1(1).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Dodd, C. H. (1982). Dynamics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A: Brown.
  • Diebold, A. R. (1964). Incipient bilingualism. In D. Hymes (ed.), Language in Culture and Society. New York: Harper Row.
  • Cummins, K. J. (1981). Bilingualism & minority language children. Toronto: OISE Press.
  • Crystal, D. (2000). Language Deat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ocker, J., R. Luhtanen, B. Blaine, & S. Broadnax. (1994). Collective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03-513.
  • Crawford, J. (1992). Hold your tongue: Bilingualism and the politics of “English Only.” Reading, MA: Addison Wesley.
  • Conklin, N., & M. Lourie. (1983). A Host of Tongues. New York: The Free Press.
  • Choi, J. S. (2009). Asian English language learners' identity construction in an after school, literacy site. Journal of Asian Pacific Communication, 19(1), 130-161.
  • Choi, J. K. (2014). Language and ethnic identity of Korean immigrants in Paraguay. A case of transnational migration and (re)settlement of Asians in the Americas. Paper submitted to the edited volume of Asian Immigrants in Latin America, Kyeyoung Park (Ed.), University Press of Florida.
  • Chinen, K., & G. R. Tucker. (2006). Heritage language development: Understanding the roles of ethnic identity, schooling and community. In K. Kondo-Brown (Ed.), Heritage language development: Focus on East Asian immigrants. (pp. 89-126). Philadelphia: John Benjamins Publishing Company.
  • Carlson, C., S. Uppal & E. Prosser. (2000). Ethnic differences in prcess contributing to the self-esteem of early adolescent girl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1), 44-68.
  • Canale, M., & M. Swain. (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 1-47.
  • Canale, M. (1983). From communicative competence to language pedagogy. In J. Richards, & R. Schmidt (Eds.), Language and communication. (pp. 2-27). London: Longman.
  • Byram, M. (1997). Teaching and assessing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Clevedon, Philadelphia: Multilingual Matters.
  • Brown, C. L. (2003). The making of a bilingual/bicultural identity: A case study of a Japanese-American child. Japan Journal of Multilingualism and Multiculturalism, 9(1), 52-68.
  • Bourdieu, P. (1977). Outline of a Theory of Practi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loomfied, L. (1933). Language. New York: Holt
  • Block. D. (2006). Multilingual identities in a global city: London stories. London: Palgrave.
  • Blanc 2개언어상용과 그 이론. (이해란 외 공역). 서울: 한국문화사
    Harmer, J. F. M. H. A (원전 출판연도 1987) [1995]
  • Black, R. W. (2006). Language, culture, and identity in online fanfiction. E-Learning, 3(2), 170-184.
  • Berry, J. W. (1987). “Finding Identity: Segregation, Integration, Assimilation. or Marginality?" In Leo Driedger. (Ed.), Ethnic Canada: Identities and Inequalities, (pp. 223-239). Toronto: Copp Clark Pitmam,
  • Barth, F. (1966). Models of social organization. London: Royal Anthropology Institute.
  • Banks, J. A., & C. A. M. Bank (2010). Multicultru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7th Ed.), Hoboken, NJ: Wiley.
  • Anderson B. (1983). Imagined Communities: Reflections on the Origin and Spread of Nationalism. London: Verso.
  • Ahn, H. (1999). Juggling Two Worlds: Ethnic Identity of Korean-American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