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연우무대 창작 뮤지컬의 서사와 음악 = Narrative and Music of Original Musical of Yeonwoo Stage

신사빈 2016년
' 연우무대 창작 뮤지컬의 서사와 음악 = Narrative and Music of Original Musical of Yeonwoo Stag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한국음악 및 국악
  • 공감각
  • 기획 제작
  • 드라마투르기
  • 뮤지컬 <사춘기>
  •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 뮤지컬넘버
  • 반전 기법
  • 상호 텍스트성
  • 상호매체성
  • 서사 구조
  • 연우무대
  • 은닉
  • 집단 창작
  • 창작극
  • 창작뮤지컬
  • 편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47 0

0.0%

' 연우무대 창작 뮤지컬의 서사와 음악 = Narrative and Music of Original Musical of Yeonwoo Stage' 의 참고문헌

  • 이선영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SEASON 2의 수정 악보 [2013]
  • 이희준 뮤지컬 <사춘기> SEASON 1의 대본 [2014]
  • 한정석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SEASON 2의 수정 대본 [2013]
  • 한국뮤지컬협회
    http://kmusical.kr/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11 [2011]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12 [2012]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
    인디엔피, 2013 [2013]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
    인디엔피, 2014 [2014]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코리아헤럴드, 1981 [1980]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코리아헤럴드, 1982 [1981]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코리아헤럴드, 1983 [1982]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대광문화사, 1985 [1984]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대광문화사, 1986 [1985]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87 [1986]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대광인쇄공사, 1987 [1987]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89 [1988]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90 [1989]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91 [1990]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P
    R프린테크, 2006 [2006]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백산인쇄공사, 1992 [1992]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국콤퓨터산업, 1996 [1996]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국콤퓨터인쇄정보, 2000 [2000]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국콤퓨터인쇄정보, 2001 [2001]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국콤퓨터인쇄정보, 2002 [2002]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방형식디자인, 2003 [2003]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방형식디자인, 2004 [2004]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마음커뮤니케이션, 2005 [2005]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대한정보인쇄, 2007 [2007]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08 [2008]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09 [2009]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10 [2010]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www.arko.or.kr/
  • 피터 브룩의 연출 작업과 ‘빈 공간’에 드러나는 브리콜라주
    백훈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0권 10호, , pp.161-171 [2010]
  • 창작산실
    http://blog.naver.com/arko_create
  • 창작 뮤지컬의 다양성과 허약함
    백로라 연극평론 통권 76호 2015 봄호, 한국연 극평론가협회 , pp.86-90. [2015]
  • 창작 뮤지컬의 공연성에 대한 연구: 김광보 연출의 <바람의 나라>의 경 우
    고금만 한국연극학 Vol.18, 한국연극학회 , pp.49-88. [2002]
  •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의 서사와 음악
    신사빈(Sa-Bin Shi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4권 12호, 한국콘텐츠학회, , pp.639-654 [2014]
  • 제3회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사무국, 『한국뮤지컬 애뉴얼북』
    서울뮤지컬마 켓, 2014 [2014]
  • 이미지와 소리의 상호매체적 교차
    허정아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6호, 디자인융복합학 회 , pp.3-14. [2009]
  •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2008]
  • 연우무대 창작극의 변천과 특성
    신사빈(Sa-Bin Shi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9호, 한 국콘텐츠학회, , pp.47-60 [2015]
  • 연우무대
    뮤지컬 <사춘기>의 공연 프로그램 [2014]
  • 연우무대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 창작 뮤지컬 육성지원사업 공모신청서(공모분야: 우 수 창작 뮤지컬 재공연-소극장) [2013]
  • 연극하는 친구, 1977∼1980
    정한룡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 pp.19-48 [2008]
  • 신시컴퍼니
    http://www.iseensee.com/Home/Perf/ScheduleYear.aspx
  • 성미나, “창작 뮤지컬의 빛과 그림자”, 문화 더하기 콘텐츠 제4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 벌문화콘텐츠연구센터, , pp.115-117 [2014]
  • 설앤컴퍼니
    http://www.seolcompany.com/intro/intro04.aspx
  • 서울예술단
    http://www.spac.or.kr/infor/spac_perfor.asp
  • 서울시뮤지컬단
    http://sjartgroups.or.kr/intro/musical/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제3회 서울뮤지컬페스티벌 프로그램 [2014]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http://seoulmusicalfestival.kr/
  • 박정아
    창작 뮤지컬 <사춘기> SEASON 1의 악보 [2014]
  • 뮤지컬하우스 블랙 앤 블루
    http://blog.naver.com/musicalhouse
  • 뮤지컬 <오!
    김혜성 당신이 잠든 사이> SEASON22 23의 수정 악보 [2013]
  • 뮤지컬 <오!
    장유정 당신이 잠든 사이> SEASON 22 23의 수정 대본 [2013]
  • 뮤지컬 <사춘기> 서사의 시청각적 매체 결합
    신사빈(Sa-Bin Shin) 이우창(Woo-Chang Lee)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9호,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pp.99-120 [2015]
  • 뮤지컬 <빨래>의 제작 과정 분석을 통해 본 소극장 뮤지컬의 제작모델 연구
    김 언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뮤지컬
    원종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도약과 분화, 1984∼1992
    김석만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pp.88-151 [2008]
  • 대국국제뮤지컬페스티벌
    http://www.dimf.or.kr/main.do
  • 다시 먼 길을, 1992∼2007
    정한룡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 울, pp.152-232 [2008]
  • 기자, 「화성연쇄살인사건 연극무대에 오른다」
    이성욱 『한겨레』, , 16면 [1996]
  • 극단 학전
    http://hakchon.co.kr/
  • 극단 연우무대
    http://www.iyeonwoo.co.kr/
  • 극단 모시는 사람들
    http://www.modli.com/base/company/
  • 西堂行人, 小劇場は死滅したか, 이강렬 옮김, 『小劇場은 몰락하였는가』
    현대미학사 [2000]
  • 『한국적 문화 이미지를 활용한 창작 뮤지컬의 발전 방안 연구』
    양성환 단국대학 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 『한국 뮤지컬의 세계: 전통과 혁신』
    유인경 연극과인간 [2009]
  • 『한국 뮤지컬』
    최창주 엠-애드 [2010]
  • 『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
    최유준 작은 이야기 [2011]
  • 『예술 음악과 대중 음악, 그 허구적 이분법을 넘어서』
    최유준 책세상 [2006]
  • 『서사의 이론』
    한일섭 한국문화사 [2009]
  • 『반전 결말 서사물에서의 편향과 은닉 기법』
    전창의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제3권 1호,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 pp.282-306. [2008]
  • 『드라마투르기란 무엇인가』
    최영주 태학사 [2013]
  • 『김광림 희곡 시리즈 2 날 보러 와요』
    김광림 평민사 [2006]
  • 박사
    「창극 <메디아>에 나타난 황호준의 절충주의 음악어법」
    신사빈 경희대학교 대학 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 「연극의 사회학, 희곡의 해석학」
    김성희 문예마당 [1995]
  • 「뮤지컬에서의 음악과 가사」
    박천휘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 『연극포럼 』, 연 극과인간, 2009, pp.57-65 [2009]
  • “훅송과 한국의 대중음악”
    서정환 대중서사연구 제27호, , pp.263-289 [2012]
  • “한국형 슈퍼히어로영화 <전우치>에 나타난 변형된 인물의 욕망과 서사 구조 연구 분석: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이론을 중 심으로”
    현승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No.5, 2013, pp.81-82 [2013]
  • “한국적인 뮤지컬의 탄생조건에 대한 연구: 프랑스 뮤지컬 <Notre-Dame de Paris>의 특장점 분석을 중심으로”
    김균형 프랑스문화연구 Vol.15, 한국프랑스문화학회, , pp.243-268 [2007]
  • “한국 현대 창작 뮤지컬 극본 연구: 년 이후를 중심으로”
    김소라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문예창작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1990]
  • “한국 창작 뮤지컬의 현황: 뮤지컬 <사춘기>를 중심으로”
    김광선 한국연극학 제36호, 한국연극학회, , pp.5-39 [2008]
  • “풍성한 수확을 위한 전략 마련 필요”
    김우옥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 감』, 서라벌인쇄, 1997, p.952-958 [1996]
  • “포스트음반 시대의 음악과 민중의 재구성”
    최유준 음악과 민족 제46호, 민족음악학회, , pp.23-48 [2013]
  • “커다란 패러다임의 변화 겪고 있는 창작극”
    김미도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 예연감』, 한국컴퓨터인쇄정보, 2001, pp.1255-1260 [2001]
  • “침체된 연극계, 변화가 필요하다-년의 연극”
    이은경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 예연감 2014』, 인디엔피, 2014, pp.333-392 [2013]
  • “창작뮤지컬 장르전환 사례 연구: <김종욱 찾기>, <오! 당신이 잠든 사이>를 중 심으로”
    김지헌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창작 뮤지컬의 약진과 쾌속 성장의 과도기”
    허순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 예연감』, 대한정보인쇄, 2007, pp.312-316 [2007]
  • “창작 뮤지컬의 새로운 주제: 현실과 죄의식-<사춘기>”
    김창화 연극평론 제51호, 한국 연극평론가협회, , pp.71-74 [2008]
  • “창작 뮤지컬의 발전 방안 연구: ‘무비컬(Movical)’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 해”
    김선진 상명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문화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 “창작 뮤지컬 <사춘기> 혹은 한국 창작 뮤지컬의 사춘기”
    최유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 극원 , 『연극포럼 』, 연극과인간, 2009, pp.84-96 [2009]
  • “창극 <장화홍련>의 환상적 현실 세계”
    신사빈 음악과 민족 제49호, 민족음악학 회, , pp.51-75 [2015]
  • “창극 <메디아>의 절충주의 음악어법”
    신사빈 이우창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3권 12호, 한국콘텐츠학회, , pp.659-671 [2013]
  • “중심이동”
    김윤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08, pp.280-286 [2008]
  • “전쟁을 녹인 희망의 노래”
    나윤정 월간 <더뮤지컬> 제112호 년 1월호 [2013]
  • “음조성의 문화정치학”
    최유준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문화학 박사학위논문 [2006]
  • “우리나라 연극이 갖는 제반문제”
    한상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 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90, pp.462-468 [1989]
  • “연우여, 영원하라”
    김승현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 pp.316-320 [2008]
  • “연우무대의 어제와 오늘을 찾아서”
    장성희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 pp.330-361 [2008]
  • “연우무대 창작 뮤지컬의 음악적 구성과 효용”
    신사빈 창조산업연구 제2권 2호, 창조산업연구소, , pp.27-47 [2015]
  • “연극의 변방에서 중심으로의 이동”
    최준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방형식디자인, 2003, pp.324-328 [2003]
  • “연극”
    이태주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도판 문예연감』, 서라벌인쇄주식회사, 1987, pp.207-217 [1986]
  • “양적 성장에 따른 활력과 다양성”
    이혜경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감』, 한마음커뮤니케이션, 2005, pp.338-343 [2005]
  • “신작 공연을 중심으로 살펴본 년 한국연극”
    장성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8 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08, pp.309-317 [2007]
  • “소극장 창작 뮤지컬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를 중심으로”
    장효비 문화예술콘텐츠 제4호, 문화예술콘텐츠학회, , pp.163-188 [2009]
  • “소극장 뮤지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
    임인경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 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서사학적 관점으로 분석한 영화 <오발탄>의 서사구조 연구”
    김종완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제11권 11호, 한국콘텐츠학회, , pp.111-119 [2011]
  • “새로움에 대한 기대감, 년의 뮤지컬”
    김광선 한국문화예술진흥원,『2001년 문예연 감』, 한국컴퓨터인쇄정보, 2001, pp.1266-1271 [2000]
  • “새로운 무대형식 창조와 질서 재편, 그리고 거시적 통합을 위한 꿈틀대는 한국연극”
    김태훈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8년 문예연감』, 현대애드컴, 2008, pp.295-301 [2007]
  • “새로운 노정을 향한 전환점에 서 있는 한국연극”
    송현옥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5년 문예연감』, 한마음커뮤니케이션, 2005, p.294 [2004]
  • “사회연결망분석을 활용한 극단 공동참여 연결망의 동태적 변화 분석: 그 단 연우무대를 중심으로”
    최상윤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 협동과정 예술경영 전공 예술전문사학위논문 [2011]
  • “뮤지컬의 요건들: 뮤지컬의 언어와 서사적 관습에 대하여”
    최승연 공연과 이론 제33호,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 , pp.142-148 [2009]
  • “뮤지컬 산업의 시장속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원종원 공연문화연구 제11집, 한국공연 문화학회, , pp.223-250 [2005]
  •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서사와 음악: 은닉과 편향의 반 전 기법을 중심으로”
    신사빈 이우창 대중서사연구 제21권 2호, 대중서사학회, , pp.387-416 [2015]
  •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반전 서사”
    신사빈 이우창 글로벌문화콘 텐츠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 pp.261-269 [2015]
  •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서사 구조와 뮤지컬 넘버의 극적 기능”
    신사빈 이우창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3호, 한국콘텐츠학회, , pp.113-124 [2014]
  • “뮤지컬 <사춘기> 음악의 드라마적 표현에 대한 연구”
    백홍은 국민대학교 대학원 공연 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 “동시대 창작극 드라마투르기-사례를 중심으로”
    김향 공연과 이론 제53호, 공연과이 론을위한모임, , pp.190-198 [2014]
  • “대형 창작 뮤지컬, 한국 관객부터 설득시켜라! 상반기 뮤지컬 결산”
    박병성 연극 평론 통권 62호 가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 pp.56-59 [2011]
  • “대학로 소극장뮤지컬 공연의 마케팅 방안 연구: 뮤지컬 <김종욱 찾기>,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거울공주 평강 이야기>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조한성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당신의 여신님은 누구인가요?”
    박병성 월간 <더뮤지컬> 제113호 년 2월호 [2013]
  • “다중매체를 활용한 아이디어발상 및 영상표현에 관한 사례분석”
    조풍연 글로벌문화콘 텐츠 제16호,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pp.199-217 [2014]
  • “김광림 작 연출 <날 보러 와요> 공연제작의 실제”
    류태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 “급변하는 창작환경 속에도 큰 이슈나 변화가 없었던 년 연극계”
    이은경 한 국문화예술진흥원, 『문예연감 2013』, 인디엔피, 2013, pp.309-345 [2012]
  • “극단 연우무대 공연 연구: 창단 이후 년대까지”
    한재우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1990]
  • “관객과 시대”
    김명화 연우무대, 『연우 30년: 창작극 개발의 여정』, 한울, , pp.362-375 [2008]
  • “‘킬러 콘텐츠’ 진단과 공연의 양적 증가”
    허순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년 문예연 감』, 현대애드컴, 2008, pp.324-330 [2008]
  • “1980년대 한국 뮤지컬 공연의 양상”
    최승연 한국학연구 제24호, 고려대학교 한 국학연구소, pp.297-324 [2006]
  • What Do Pictures Want?, Univ of Chicago Pr, , 김전유경 옮 김, 『그림은 무엇을 원하는가』
    Mitchell, W.J.T. 그린비, 2010 [2005]
  • Wedekind, Frank, Fruhlings erwachen, 김기선 옮김, 『사춘기』
    성신여대출판부 [2012]
  • Storey, John, Inventing Popular Culture: From Folklore to Globalization, 유영민 옮김,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태학사 [2013]
  • Sa-Bin, Shin, “History and Characteristics of Original Play of Yeonwoo Stage”, 2015 Summer Academic Conference, Siam University, Bangkok, Thailand, 2015, Workshop Presentation File, pp.13-18.
  • Sa-Bin Shin, Woo-Chang Lee, “Significance of Production of and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of Yeonwoo Stage’s Original Musicals”, The Third Workshop on Art, Culture, Game, Graphics, Broadcasting and Digital Contents 2015, Jeju University, 2015.12.14∼12.16.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113, pp.130-133.
  • Rush, David, A Student Guide to Play Analysis
    Southern Illinoi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 이동훈 옮김, 『희곡 분석 가이드 Ⅰ: 구조적 요소』, 코에티 프레스, 2014 [2005]
  • Porter,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
    Abbott, 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우찬제 이소연 박상익 공성수 옮김, 『서사학 강 의』, 문학과 지성사, 2013 [2008]
  • OD뮤지컬컴퍼니
    http://www.odmusical.com/show/show4.asp?bbs_code=7
  • Nothomb, Amelie, Acide sulfurique, 이상해 옮김,『황산』
    문학세계사 [2006]
  • Meyer, Leonard B., Emotion and Meaning in Music, 신도웅 역, 『음악의 의미와 정 서』
    예솔 [1991]
  • Illouz, Eva, Cold Intimacies: Making of Emotional Capitalism, 김정아 옮김, 『감정 자본 주의』
    돌베개 [2012]
  • Hogan, P. Colm, The mind and its story Narrative Universals and Human Emo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 Hermer n, G ran, The Interpretation of Music: Philosophical Essay
    Oxford University Press, , 김정진 옮김, 『음악은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다』, 음악세계, 2012 [1993]
  • Hall, Sean, THIS MEANS THIS, THIS MEANS THAT: A User's Guide to Semiotics by Sean Hall, Laurence King Publishing Ltd., London, , 김진실 옮김, 『기호학 입문: 의미와 맥락』
    비즈앤비즈, 2013 [2008]
  • Genette, G rard, Narrative Discourse, Trans. Jane E. Lewin, Oxford, 1980.
  • EMK뮤지컬컴퍼니
    http://www.emkmusical.com/
  • Cook, Nicholas, “Theorizing Musical Meaning”, Music Theory Spectrum Vol. 23, No. 2, , pp.170-195, 정우진 옮김, “음악의 의미: 이론에서 이해로”, 음악미학 연구회 편, 『음악, 말보다 더 유창한』
    음악세계, 2012 [2001]
  • CJ azit, http://www.cjazit.org/
  • CJ E&M, http://www.cjenm.com/business/live/live1.aspx
  • Block, Geoffrey, 「Integration」in 『Oxford Handbook of the American Musical』edited by Raymond Knapp et al,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 Blacking, John, How Musical Is Man?, 채현경 옮김, 『인간은 얼마나 음악적인가』
    민음사 [1999]
  • Becker, Alexander, “Wie erfahren wir Musik?”, Musikalischer Sinn, hrsg. von Alexander Becker & Matthias Vogel, Frankfurt: Suhrkamp, , 강지영 옮김, “우리는 음악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음악미학연구회 편, 『음악, 말보다 더 유창한』
    음악세계, 2012 [2007]
  • Barthes, Roland, “Introduction to the Structural Analysis of Narratives”, Susan Sontag(ed.), A Barthes Reader, New York: Hill and Wang, 1982.
  • Ball, David, Backwards and Forwards, 김석만 옮김, 『통쾌한 희곡의 분석』
    연극과 인간 [2013]
  • Andrew, Dudley, Concepts in Film Theo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 2005년도 뮤지컬-양적 팽창에 따른 문화 산업으로의 도약
    이혜경 한국문화예술진흥 원, 『2006년 문예연감』, PR프린테크 , pp.369-374 [2006]
  • 1990년대 한국 뮤지컬 공연의 양상 -주요 흐름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제29호, 한국연극학회, pp.263-291 [2006]
  • (극단 연우무대 대표) 면담(직접), 년 2월 28일 토요일 19시, 2015년 4월 11일 토요일 19시, 2015년 7월 12일 일요일 17시
    유인수 연우소극장 [2015]
  • "1990년대 연극의 실험, 공동창작과 드라마투르기"
    김옥란(Kim Ockran) 한국극예술연구 제47 집, 한국극예술학회, pp.205-260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