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상징자본에 따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변화 = The Change in Power Relations Based on Symbolic Capital of Educators in Innovation Schools
나종민
2016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나종민
형태사항
ⅶ, 109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천기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교육학 교육사회학, 2016. 2,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DDC
370.15
발행지
전주
언어
kor
출판년
2016
발행사항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주제어
P. Bourdieu
권력관계
상징자본
아비투스
장
혁신학교
참고문헌( 85)
유사주제 논문( 529)
혁신학교 244건
아비투스 120건
장 51건
교육 50건
권력관계 43건
상징자본 19건
p. bourdieu 2건
인용/피인용
상징자본에 따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변화 = ...
' 상징자본에 따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변화 = The Change in Power Relations Based on Symbolic Capital of Educators in Innovation School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
p. bourdieu
권력관계
상징자본
아비투스
장
혁신학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36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
51
0
0.0%
주제어
p. bourdieu
3
0
0.0%
권력관계
44
0
0.0%
상징자본
20
0
0.0%
아비투스
121
0
0.0%
장
52
0
0.0%
혁신학교
245
0
0.0%
계
536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상징자본에 따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변화 = The Change in Power Relations Based on Symbolic Capital of Educators in Innovation Schools'
의 참고문헌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김성천
서울:맘에드림
[2011]
혁신학교 운영의 실태와 성과 분석
김수경(Kim Soo-Kyung)
교육행정학연 구,29(4),145-168
[2011]
혁신학교 2.0혁신학교를 넘어 학교혁신으로
박일관
서울: 에듀니티
[2014]
행정이론의 발전:베버에서 오스본까지
정철현
서울:다산 출판사
[2003]
한국교육의 희망과 미래 혁신학교
성열관
이순철
서울: 살림터
[2011]
학부모가 알아야 할 혁신학교의 모든 것
김성천
오재길
서울:맘에드림
[2012]
학교혁신의 이론과 실제
강충열
서울:지학사
[2013]
학교혁신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네트웍 구축 방 안 연구
서근원
정책연구 2005-06
[2005]
박사
학교혁신 과정의 양가성: 혁신학교 운영 과정에 관한 문화 기술적 사례 연구
유경훈
박사학위논문.경희대학교
[2014]
학교다양화 정책 속에서 살펴본 혁신학교의 성과 및 과제
조금주
중등교육연구,60(2),415-439
[2012]
파스칼적 명상[Meditationspascaliennes].(김 용권 역).서울:동문선
Bourdieu,P.
(원전은 1997에 출판)
[2001]
초록초등학교 교사들의 혁신학교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심경은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질적연구방법론Ⅱ
김영천
서울:아카데미프레스
[2013]
질적연구방법론Ⅰ
김영천
서울:문음사
[2006]
질적연구 방법과 교육의 평등: 혁신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서근원
교육사회학연구,24(3),99-129
[2014]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포괄적 분석절차 탐구 : 실용적 절충주의를 중심으로
김영천
이동성
교윢종합연구,12(1),159-184
[2014]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근거이론의 철학적 배경과 방법론적 특성에 대한 고찰
김영천
이동성
열린교육연구,20(2), 1-26
[2012]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2nd ed.): Choosing Among FiveApproaches].(조흥식․정선욱․김 진숙․권지성 역)(2010)
Crewell, J. W.
서울:학지사(원전은 2007에 출판)
[2010]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왜 혁신학교인가?김승환 교육감 심층인터뷰”
전북교육,4(49),4-13
[2010]
작은학교교육연대작은학교 행복한 아이들
서울:우리교육
[2009]
외혁신교육 미래를 말한다
서용선
서울:맘에드림
[2013]
실천이성[Raisonspratiques].(김용권 역).서 울:동문선
Bourdieu,P.
(원전은 1994에 출판)
[2005]
사회학의 문제들[Questionsdesociologie].(신 미경 역).서울:동문선
Bourdieu,P.
(원전은 1984에 출판)
[2004]
부르디외의 장 · 아비투스 이론의 적용 가능성과 난점: 학교와 교사의 성향을 중심으로
김천기
교육사회학연구, 17(3),79-99
[2007]
부르디외와 라투르의 대질과 수정: 사회과학 지식체계에서 장이론의 가능성과 한계
김동일
사회과학연구,18(2), 40-89
[2010]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Premieresleconssur lasociologiedeP.Bourdieu].(문경자 역).서울:동문선
Bonnewitz,P.
(원전은 1997에 출판)
[2000]
부르디외 사회학 이론[PierreBourdieuetlatheoriedu mondesocial].(김용숙․김은희 역).서울:동문선
Louis,P.
(원전은 1998 에 출판)
[2003]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 education].(이 홍우 역).서울:교육과학사
Dewey,J.
(원전은 1916에 출판)
[2007]
막스 베버,통합과학적 인식의 패러다임을 찾아서
김덕영
서울:길
[2012]
막스 베버 사회학.서울:나남. 정진화(2013).“교사주도 학교개혁 운동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 문
전성우
서울대학교
[2013]
교육행정연구
주삼환
서울:성원사
[198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한공우
서울:교육과학사
[2006]
교육조직론탐구
왕기항
서울:학지사
[2000]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학지사
[2013]
교사주도 학교개혁운동의 등장
정진화
교육사회학연구, 24(2),243-276
[2014]
교사의 변화능력에 관한 연구
문용린
엄채윤
박사학위논문.서울 대학교
[2012]
교무회의의 사회학
김부태
교육사회학연구,5(1),17-36
[1995]
공영형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주체들의 인식 조사 연구
김현진(Kim Hyun-jin)
교육행정학연구,24(1),313-338
[2006]
경기 혁신학교 운영 사례 분석: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명수
장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1(1),311-333
[2011]
“혁신학교의 학교 효과성 분석”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2013]
“혁신학교의 성장과 현단계에서의 과제.”
성열관
이윤미
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학술대회,5-44
[2015]
박사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임익산
석사학위논문.전북대학교
[2013]
“혁신학교에 길을 묻다.”
최병훈
열린전북,2010(9),57-59
[2010]
박사
“혁신학교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차이 분 석.”
고은미
석사학위논문.전주대학교
[2014]
“혁신학교 참여 교사들의 교육관 재구성과 연결망 분석.”
최병호
석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2012]
“혁신학교 지속 가능성 연구:경기도 혁신학교 교직 원의 효능감 분석으로.”
이미경
석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2013]
“혁신학교 중학생의 정의적 요인에 관한 단 기종단적 비교 분석: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분석.”
김민웅
임용순
한국 교원교육연구,30(3),101-121
[2013]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2012]
“한국 혁신학교운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박붕서
석 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2012]
“학교조직의 관료화와 교사의 전문-관료지향성과 교 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김명중
석사학위논문.충남대학교
[1989]
박사
“학교조직의 관료화 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연구.”
심상중
석사학위논문.관동대학교
[2004]
“학교의 관료화․교사의 지향성과 조직풍토 및 교사 의 정신건강의 관계.”
조남근
석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1985]
박사
“학교의 관료화,교사의 전문지향성이 교사의 학교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배혜영
석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2010]
“학교 혁신의 핵심 원리: 교장공모제를 실시한 D중학교를 중심으로.”
김성천
교육사회학연구,19(2).59-89
[2009]
“특집:6.2지방선거 및 교육감선거 평가와 전망;민 주 진보교육감 시대와 전교조 운동의 과제.”
한만중
노동사회,153, 34-41
[2010]
“초등학교 교실수업의 문화적 특징과 전개형태에 대 한 해석적 연구.”
이동성
박사학위논문.부산대학교
[2009]
박사
“체육전공생들의 사회질서 재생산:부르디외 이론의 상징자본을 중심으로.”
권헌수
석사학위논문.한국체육대학교
[2011]
“철새초등학교 동학년 연구실의 교사문화에 대한 해 석적 분석.”
이동성
교육인류학연구,10(2),101-129
[2007]
“정당성 정치의 구조와 동학:막스 베버 정치사회학 의 관계론적,행위론적 재구성.”
신진욱
한국사회학,47(1),35-69
[2013]
“전문계 고등학생의 실용적 아비투스에 따른 학교생 활 방식.”
김현숙
박사학위논문.전북대학교
[2009]
“전라북도 혁신학교 운동의 태동과정에 대한 연구.”
박승배
교육종합연구,10(4),1-34
[2012]
“전라북도 농산어촌 소규모 혁신학교 실태 분석.”
김경숙
석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2015]
“장이론-구조,문제틀,그리고 난점들.”
이상길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사회.185-244.서울:동문선
[2002]
“일반학교와 혁신학교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 비교.”
임성채
석사학위논문.전주대학교
[2011]
“수업 혁신의 대안적 접근 탐색.”
서근원
손종현
교육종합 연구,12(2),57-77
[2014]
“산들초등학교의 교육공동체 형성에 관한 교육인류학적 연구.”
서근원
박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
[2004]
“부르디외의 장 이론 관점에서 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특성.”
김천기
나종민
교육사회학연구,25(1),79-104
[2015]
“부르디외의 성찰적 사회학과 순수성의 정 치:사회학장의 자율성과 사회적 참여를 위한 사회학자의 이중적 상징투쟁.”
김동일
김현준
사회과학연구,19(2),38-75
[2011]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장․자본의 상호형성 메커 니즘:이론적 고찰과 경험적 연구의 활성화 방안.”
이성회
교육사회 학연구,23(2),151-171
[2013]
“권력개념과 권력의 정당성:베버,아렌트,하버마스 그리고 헤르만 헬러의 논의를 중심으로.”
장명학
비폭력연구,2(2), 125-142
[2009]
“교육운영의 관료제 비판:관료제와 교육적 규범의 상충 성.”
허병기
교육학연구,43(3),141-170
[2005]
“Bourdieu의 장과 하비투스에 관한 교육적 논의.”
강창동
교육학연구,34(1),1-22
[1996]
“2015전라북도 혁신학교 추진 기본계획.”
[2015]
“2014전라북도 혁신학교 추진 기본계획.”
전라북도교육청
[2014]
“2013년 경기도 혁신학교 추진 기본계획.”
[2013]
____________(1980).Power/Knowledge.New York:Pantheon.
Harker,R.(1990). Bourdieu-educationandreproduction.InHarker, R.et al.(Eds.) An introduction to the work of Pierre Bourdieu(86-108).N.Y.;St.Martins'Press.
Foucault,M.(1979).Thehistoryofsexuality,Vol.1:Anintroduction. LondonHouse.
Brubaker,R.(1985).RethinkingClassicaltheory:Thesociological vision ofPierreBourdieu.Theory and Society.vol.14. 745-775.
Bourdieu,P.(2000).Pascalianmeditation.StandfordUniv.Press.
Bourdieu,P.(1990).The Logic of Practice.Cambridge,UK: PolityPress.
Bourdieu,P.(1987).Chosesdites.Paris:EditionsduMinuit.
Bourdieu,P.& Wacquant,L.(1992).An invitation to reflexive sociology.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5·31 교육개혁안에 대한 비판적 고찰
손중현
한국교육연 구,4,45-78
[1997]
2014 혁신학교의 학교효과성 분석
박성자
조무현
[2014]
' 상징자본에 따른 혁신학교 교원들의 권력관계 변화 = The Change in Power Relations Based on Symbolic Capital of Educators in Innovation School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