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헤르바르트의 인성교육론 연구

마은종 2016년
논문상세정보
' 헤르바르트의 인성교육론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Herbart, Johann Friedrich
  • 도덕교육
  • 미적 교육
  • 사고권 교육
  • 인성교육
  • 헤르바르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680 0

0.0%

' 헤르바르트의 인성교육론 연구' 의 참고문헌

  • 헤르바르트의 심리학이론과 일반교수법
    교육사상연구. 24권 1 호. 155-175 [2010]
  • 헤르바르트의 심리학과 교수이론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환기 서울대 학교 대학원 [1995]
  • 헤르바르트의 교육학체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정영경 단국대학교 대 학원 [2000]
  •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서울: 성경재 [2000]
  • 헤르바르트의 ‘교육적 교수’ 고찰: 사고권을 중심으로
    구리나 도덕교육 연구. 제25권 1호. 93-114 [2013]
  • 헤르바르트의 ‘과학적 교육학’ 개념
    임태평 교육사상연구. 23권 2호. 125-147 [2009]
  • 헤르바르트와듀이의흥미론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김정국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1998]
  • 헤르바르트. 안인희 편(1997). 서양교육고전의 이해
    정혜영 서울: 이 화여자대학교출판부. 333-363 [1997]
  • 헤르바르트 흥미미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석사학위논문
    곽진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2006]
  • 헤르바르트 사고권의 도덕교육적 함의. 석사학위논문
    김성민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2014]
  •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한독교육학연구. 4권2호. 91-111 [1999]
  •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성립과정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최용섭 전남대학교 대학원 [1987]
  • 헤르바르트 교육학에 관한 현상학적, 변증법적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1986]
  • 헤르바르트 교육학 연구
    광주: 조선대학교출판국 [1997]
  • 헤르바르트 교육론 연구-‘교육의 목적으로부터 연역된 일반 교육학’에 관한 해석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이근엽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3]
  • 헤르바르트
    김창환 서울: 문음사 [2002]
  • 헤겔과 독일관념론
    권기철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6]
  • 피히테의 독일 국민교육론 교육철학연구
    20권 0호. 149-165 [1998]
  • 피히테와 헤르바르트의 교육개혁사상
    교육철학. 13권. 181-198 [1995]
  • 파이데이아
    오인탁 서울: 학지사 [2006]
  • 칸트의 교육이론
    김영래 서울: 학지사 [2005]
  • 칸트와 독일관념론의 자아의식
    백훈승 서울: 서광사 [2013]
  • 주지주의 교육 전통에 대한 재음미
    신차균 교육논총. 18권1호. 73-105 [1998]
  • 인성교육의 담론으로서의 헤르바르트의 ‘교육하는 수업’ 이론: 일반교육학을 중심으로
    강선보 김영래 교육사상연구. 제 25권 3호. 1-20 [2011]
  • 인성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교육철학적 검토
    조상식 교육의 이 론과 실천. 20권 1호. 131-150 [2015]
  •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가치 적목’과 ‘핵심역랑’의 연구 모형에 관한 고찰
    강선보 김영래 류은영 이동윤 이성흠 정창호 교육의 이론과 실천. 20권 1호. 21-45 [2015]
  • 인성교육
    강선보 파주: 양 서원 [2008]
  • 인본주의 교육사상
    김창환 서울: 학지사 [2007]
  • 역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외
    김정환 서울: 박영사 [2000]
  • 신인문주의와 고전주의
    박종대 인문연구논집. 29집. 57-93 [2001]
  • 서양음악사 100장면(1)
    박을미 서울: 가람기획 [2002]
  • 독일 전통의 도야이념 소고
    이기홍 대동철학. 제61집. 413-437 [2012]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서울: 소나무 [2002]
  •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의 관계에 대한 헤르바르트의 이해
    김창환 경희 대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1권1호. 1-17 [1995]
  • 강교수의 철학이야기
    강영안 서울: IVP [2001]
  • 松松老漢, 圖說心理學. 홍민경 역(2010). 심리학산책
    서울: 시그마북스 [2009]
  • 『철학사전』
    서울: 중원문화 [1987]
  • The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2008). 서양 교육사
    Boyd, W. 파주: 교육과학사 [1964]
  • Stuckert, A.(1999). J . F. Herbart. Eine begriffliche Rekonstruktion des Verh ltnisses von sthetik, Ethik und Erziehungstheorie in seinem Werk. Frankfurt am Main: Peter Lang.
  • Stepkowski, D.(2010). sthetik, Metaphysik, P dagogik. ber die realistischen Grundlagen p dagogischen Denken bei Herbart.
  • Schl ter, S.(2013). Wechselwirkung und Erziehung von J ohann Friedrich Herbart bis J ohn Dewey. Bad Heilbrunn: Klinkhardt.
  • Schaller, K.(2009). Panharmonia und Panchresia im p dagogischen Diskurs. Ricken, N. R hr, H. Ruhloff, J. Schaller, K.(Hrsg.)(2009). Umlernen. M nchen: Wilhelm Fink. 11-22.
  • Prange, K.(2010). Herbarts sthetik im Zeitalter der nicht mehr sch nen K nste. Schotte, A.(Hrsg.)(2010). Herbarts sthetik. Jena: Iks Garamond, Edition Paideia. 13-25.
  • Pestalozzi와 Herbart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 문
    최문자 건국대학교 대학원 [1973]
  • PRATIQUE DE LA PHILOSOPHIE DE A Z . 이정우 역(1996). 철학사전
    Cl ment, E. 서울: 동녘 [1994]
  • Leibniz, G. W.(1714). Principes de la nature et la gr ce fond s en raison/
  • La Monadologie. 배선복 역 모나드론 외
    서울: 책세상 [2007]
  • L geler, H.(2005). Interesse und Bildung. Frankfurt am Main: Peter Lang.
  • Kritik der praktischer Vernunft. 백종현 역 실천이성 비판
    서울: 아카넷 [2005]
  • J. G. 피히테의 ‘윤리론의 체계 1978’에 나타나는 행위주의와 그 교육학적 의미
    최재정 교육의 이론과 실천. 12권 2호. 211-231 [2007]
  • J. F. Herbart의 ‘일반교육학’의 표상심리학적 기초 연구. 박 사학위논문
    구희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 Herbart, J. F.(1802). ber Pestalozzis neueste Schrift: Wie Gerturd ihre Kinder lehrte. Asmus, W.(Hrsg.)(1982). Kleine p dagogische Schriften Band I. Stuttgart: Klett-Cotta.
  • Herbart 교육이론과 형식도야설 비교 연구
    정건영 춘천교육대학 논문 집. 9집 39-64 [1971]
  • Henckmann, W.(2001). ber die Grundz ge von Herbarts sthetik. Hoeschen, A. Scnneider, L.(Hrsg.)(2001). Herbarts Kultursystem. W rzburg: K nigshausen Neumann. 231-258.
  • 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 백종현 역 윤리형이상학정초
    서울: 아카넷 [2005]
  • Geschichte der Philosophie. 강성위 역(2007). 서양철 학사
    Hirschberger, J. 서울: 이문출판사 [1981]
  • Geschichte der P dagogik. 정영근 외 역(2005). 서양교육 사
    Reble, A. 서울: 문음사 [1999]
  • Gerdentisch, C.(2010). Zur Aktualit t von Herbarts sthetik - sthetische Erziehung und moralische Urteilskraft. Schotte, A.(Hrsg.)(2010). Herbarts sthetik. Jena: Iks Garamond, Edition Paideia. 127-139.
  • Gerdentisch, C.(2010). Erst kommt die sthetik, dann kommt die Moral . Frankfurt am Main: Peter Lang.
  • Gei ler, E. Herbart. Scheuerl H.(Hrsg.)(1991). Klassiker der P dagogik I . 김창환 정영근 역(2004)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거장 들
    서울: 한길사. 371-393 [1991]
  • Fuhr, T.(2006). Wahrnehmung und sthetisches Urteil bei Herbart und Dewey. Prange, K.(2006). Herbart und Dewey. Jena: Iks Garamond, Edition Paideia. 73-97.
  • Ehrenspeck, Y.(2008). Die Idee der Humanisierung des Menschen im Medium sthetischer Bildung bei Friedrich Schiller und Johann Friedrich Herbart. Ehrenspeck, Y. Haan, G. d. Thiel, F.(Hrsg.)(2008). Bildung: Angebot oder Zumutung? Wiesbaden: VS Verlag f r Sozialwissenschaften. 75-93.
  • Ehrenspeck, Y.(1998). Versprechungen des sthetischen. Opladen: Leske + Budrich.
  • Dewey와 Herbart의 교육론에 나타난흥미관의 비교연구. 석사 학위논문
    류춘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4]
  •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2007). 민주주의와 교육
    Dewey, J. 파주: 교육과학사 [1916]
  • Brett Viney, Wayne Woody, W. Douglas. A History of Psychology. 임성택 안범희 역(2009). 심리학사 사상과 맥락
    King, D. 파주: 교육과학사 [2007]
  • Bolle, R.(2007). Herbarts Beitrag zur Theorie sittlicher Pers nlichkeitsbildung. Weiterf hrende Impulse aus der Individualpsychologie Alfred Adlers. Bolle, R. Weigand, G. (Hrsg.)(2007). J ohann Friedrich Herbart 1806-2006. M nster: Waxmann. 39-71.
  • Blankertz, H.(1982). Die Geschichte der P dagogik. Wetzlar: B chse der Pandora.
  • Benner, D.(1993). Die P dagogik Herbarts. Weinheim und M nchen: Juventa.
  • Beiser, F.(2015). Herbart’s Monadology. British J ournal for the History of Philosophy. 1-18.
  • B hm, W.(2004). Geschichte der P dagogik. N rdlingen: C. H. Beck.
  • Asmus, W.(1968). J ohann Frierich Herbart. Eine p dagosische Biographie Band I . Heidelberg: Quelle & Meyer.
  • Allgemeine P dagogik. 김영래 역 헤르바르트 의 일반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6]
  • A History of Philosophy. 이광래 역(1989) 서양철학사
    Stumpf, S. E. 서울: 종로서적 [1975]
  • . ber die sthetische Darstellung der Welt als das Hauptgesch ft der Erziehung. Asmus, W.(Hrsg.)(1982). Kleine p dagogische Schriften Band I . Stuttgart: Klett-Cotta.
  • . ber die dunkle Seite der P dagogik. Kehrbach, K. Fl gel, O.(Hrsg.)(1888). J ohann Friedrich Herbart S mtliche Werke 3. Langensalza: Hermann Beyer & Sch ne.
  • . W rterbuch der P dagogik. Stuttgart: Kr ner.
  • . Umri p dagogischer Vorlesungen. Matthes, E. Heinze, C.(Hrsg.)(2003). Darmstadt: Wissch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 . Pestalozzis Idee eines ABC der Anschauung. Asmus, W.(Hrsg.)(1982). Kleine p dagogische Schriften Band I . Stuttgart: Klett-Cotta.
  • . Lehrbuch zur Psychologie. Kehrbach, K. Fl gel, O.(Hrsg.)(1891). J ohann Friedrich Herbart S mtliche Werke 4. Langensalza: Hermann Beyer & Sch ne.
  • . Lehrbuch zur Einleitung in die Philosophie. Henckmann, W.(Hrsg.)(1993). Hamburg: Meiner.
  • . Kurze Enzyklop die der Philosophie. Kehrbach, K. Fl gel, O.(Hrsg.)(1897). J ohann Friedrich Herbart S mtliche Werke 9. Langensalza: Hermann Beyer & Sch ne.
  • . Allgemeine praktische Philosophie. Kehrbach, K. Fl gel, O.(Hrsg.)(1887). J ohann Friedrich Herbart S mtliche Werke 2. Langensalza: Hermann Beyer & Sch ne.
  • (1794). Grundlage der gesammten Wissenschaftslehre als Handschrift f r seine Zuh rer . 한자경 역 전체 지식론의 기 초
    Fichte, J. G. 서울: 서광사 [1996]
  • (1781 1787). Kritik der reinenr Vernunft. 백종현 역 순수이성 비판
    Kant, I. 서울: 아카넷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