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보건의료 입법과정에서의 정책네트워크 구조분석 = Analysis of Policy Network Structure in the Legislative Process of Healthcare and Medical Policy

윤기찬 2016년
논문상세정보
' 보건의료 입법과정에서의 정책네트워크 구조분석 = Analysis of Policy Network Structure in the Legislative Process of Healthcare and Medical Polic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민감도 분석
  • 보건의료정책
  • 사회 연결망 분석
  • 이슈네트워크
  • 입법 과정
  • 정책네트워크
  • 정책어그러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42 0

0.0%

' 보건의료 입법과정에서의 정책네트워크 구조분석 = Analysis of Policy Network Structure in the Legislative Process of Healthcare and Medical Policy' 의 참고문헌

  • 「의약분업정책과 관료의 역할」, (上)
    김주환 김태일 문병재 안병철 한국행정학회 2007년도 추계학 술대회 발표논문집: 37-61. [2007]
  • 환경정책 결정에 있어서 정 경 관의 삼각관계
    김병완 「한국행정 연구」, 4(3): 23-42 [1995]
  • 헤럴드경제. “복지부
    타이레놀 등 약국외 판매 추진 24개 의약품 공개”. 2.7 [2012]
  • 헤럴드경제. “국민권익위원회
    가정 상비약 약국외 판매 허용 요 청”. 5.25 [2011]
  • 허장. 한국의 환경정책의 전개, 논란, 어그러짐. 「한국사회학」
    33(SPR): 129-155 [1999]
  • 한국일보. “‘상비약 슈퍼 판매’ 지난달까지 방안 내놓겠다더니…복 지부
    약사회 눈치보느라 미적미적”. 6.1 [2011]
  • 한국경제
    “진통제ㆍ소화제 등 가정상비약…동네슈퍼서 판다지 만…언제?”. 6.3 [2011]
  • 한국경제
    “11월부터 편의점에서 상비약 산다…약사법 개정안 통 과”. 5.2 [2012]
  • 학습조직과 시스템사로를 중심으로 본 사회화 정책실패의 원인과 교훈
    김도훈 「한국정책학보」, 12(1): 299-325 [2003]
  • 파이낸셜뉴스
    “복지부 의약품 약국외 판매 재논의”. 6.3 [2011]
  • 파이낸셜뉴스
    “가정상비약 편의점 판매 국회처리 불발”. 2.28 [2012]
  • 지역사회 복지거버넌스의 효과성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돈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중앙부처의 수평적 정책네트워크 구조 분석
    이창길 「한국행정학 보」, 41(1): 21-47 [2007]
  • 주 40시간 근무제 입법화과정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고혜원 「현 대사회와 행정」, 17(3): 333-361 [2007]
  • 조세일보
    “3월 1일부터 517개 일반․전문 의약품 재분류 시행”. 2.26 [2013]
  • 정책형성과정의 정치적 성격과 특성
    안병철 「한국정책학회보」, 10(2): 23-55 [2001]
  • 정책학원론
    정정길 서울: 대명출판사 [2010]
  • 정책학원론
    안해균 다산출판사 [1997]
  • 정책집행과정에서의 주민저항 사례연구-부안 방폐장 부지 선정을 중심으로
    김길수 「한국정책학회보」, 13(5): 159-184 [2004]
  • 정책실패의 연관 요인 탐색
    장윤희 정광호 최슬기 「한국거버 넌스학회보」, 16(1): 1-29 [2009]
  • 정책실패
    김종법 「한국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26-541 [2004]
  • 박사
  • 정책네트워크와 정책결정: 의약분업정책을 중심으로
    김주환 2004년도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4]
  • 정책과정분석에서의 정책네트워크 모형: 이론적・실천적 적실성 검토 및 제언
    김순양 「한국정책학회보」. 19(4): 177-209 [2010]
  • 정부신뢰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손호중 채원호 「한국행정학 보」, 39(3): 87-113 [2005]
  • 장애인고용정책의 집행전략 분석
    이곤수 「한국정책과학학회 보」, 5(3): 281-303 [2001]
  • 인천일보
    “문 닫힌 약국에 헛걸음”. 7.27 [2011]
  • 의약분업과 관련된 약사법의 개정경과 및 주요내용
    이승철 「국 회보」, 2000. 7 [2000]
  • 의약분업 정책결정과정의 정책네트워크 참여자 특성에 관 한 연구
    신영균 2005년도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
  • 의료보험 개정과정에서의 참여자의 특성변화에 관한 연구
    김순양 「한국행정학보」, 29(2): 415-434 [1995]
  • 의료법 34조 개정(안)에 대한 소고
    전영주(Young-Ju Jeun) 「한국콘텐츠학회논문 지」, 15(1): 152-158 [2015]
  • 약사법. (개정
    법률 제11421호) [2012]
  • 세계일보
    “‘의약품 재분류해 슈퍼판매’… 시행까진 험로”. 6.10 [2011]
  • 서울경제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 본격화”. 7.1 [2011]
  • 상수도 효율 향상을 위한 시설물 위치 검토
    장광호 「제 35회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2081-2084 [2009]
  • 사회연결망분석을 이용한 한국관광산업 이익집단의 정책 네트워크 연구
    심원섭 이연택 「관광학연구」, 32(3): 13-35 [2008]
  •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의 협력체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 네트워크 관점
    주선미 「한국행정연구」, 12(2): 69-89 [2003]
  • 보건복지정책과 보건복지예산에 관한 연구
    김미 「한국거버넌스 학회보」, 10: 193-212 [2003]
  • 보건복지부
    「의약품 재분류 최종 확정」. 2012.08.30 [2012]
  • 방송정책네트워크와 정책산출에 관한 연구: 위성방송산 업구도 결정 과정분석을 중심으로
    유대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반복된 정책실패: 방사성폐기불 처분장 입지정책 의 재조명
    박순애 이지환 「환경정책」, 13(2): 63-98 [2005]
  • 문화일보
    “‘감기약 슈퍼판매 반대’ 여․야 한입 모아”. 9.27 [2011]
  • 매일경제
    “가정상비약 약국외 판매”. 7.28 [2011]
  •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이수상 「한국도서관․정보 학회지」, 41(2): 1-18 [2010]
  • 김대중 정부의 여성정책 네트워크 분석. 한국행정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김경주 「행정개혁과 공공영역의 변 화」 [2002]
  • 기획재정부
    서비스산업 선진화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2011]
  • 국제신문. “정부
    의약품 약국 외 판매 방안 5월중 발표”. 4.29 [2011]
  • 국제신문. “감기약 등 슈퍼판매 무산
    ‘국민 편의 무시’ 비난 거 세”. 11.21 [2011]
  • 국제신문. “[사설]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
    제한 시행할 이유 없 다”. 4.30 [2011]
  • 공공요금 정책결정에서의 정치적 특성
    안병철 「한국사회와 행정 연구」, 13(1): 127-145 [2002]
  • 『정책학원론』
    노화준 서울: 박영사 [2012]
  • 박사
  •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거버넌스와 네트워크 요인이 통 합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윤춘모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정책실패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
    송하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정책네트워크 관점에서 본 공기업통합과정 연구」
    김채규 서울 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정부조직의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개혁과정 이론모형」
    김홍회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 [1999]
  • 「정부정책 집행과정에서의 정책불응에 관한 네트워크 분 석: 제주해군기지 입지를 중심으로」
    주용범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3]
  • 「정부규제기구 변화의 정치: 정치행위자의 영향을 중심 으로」
    김희경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서울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활성화에 관한 연구」
    오문숙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네크워크 분석 방법론」
    이수상 서울 : 논형 [2013]
  • 「규제정책의 변동분석: ACPS모형의 그린벨트정책 적용 을 중심으로」
    양승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정책학원론》
    노화준 서울: 대명출판사 [2007]
  • “한국 보건의료 개혁과정에서의 정책네트워크 및 정책산출 분석”
    김순양 「한국행정논집」, 17(4): 1063-1096 [2005]
  • “정책네트워크모형의 행정학 연구에 적용탐색”
    배응환 「한국행정연 구」, 10(3): 258-298 [2001]
  • “국회의원들 ‘약국외 판매 반대’.. 법개정 가능할까”
    이데일리 6.13 [2011]
  • “‘슈퍼 약 판매’ 약사법 개정안 9월 국회 제출”
    이투데이 7.4 [2011]
  • Yishai, Y. (1992). From an iron triangle to an iron duet?.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Research, 21(1‐2): 91-108.
  • Wilson, J. Q. (1989). Bureaucracy: What government agencies do and why they do it. New York: Basic Books.
  • Wilson, C. A. (2000). Policy Regimes and Policy Change. Journal of Public Policy, 20(3): 247-274.
  • Wasserman, S., & Faust, K. (2009).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aarden, F. (1992). Dimensions and types of policy networks.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research, 21(1-2): 29-52.
  • Van Cott, D. L. (2000). The friendly liquidation of the past: the politics of diversity in Latin America. University of Pittsburgh Pre.
  • UNDP. (1997). Reconceptualizing Governance. Discussion Paper2, January. New York.
  • Travis R. & Zahariadis N. (2002). A Multiple Streams Model of U. S. Foreign Aid Policy, Policy Studies Journal, 30(4): 495-514.
  • Thelen, K. & Steinmo, S. (1992). History Institutionalism in Comparative Politics, in S. Steinmo, K. Thelen, & F. Longstreth, eds., Structuring Politic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anley Aronowitz. (1992). False promises: The shaping of American working class consciousness. Duke University Press.
  • Smith. J. (1993). Pressure, power and policy: State autonomy and policy networks in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 London: Harvester Wheatsheaf.
  • Smith, A. D. (1991). National identity. University of Nevada Press.
  • Scott, J. P. (2000).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Thousand Oaks, CA: Sate Publication Ltd.
  • Schneider, A. & Ingram, H. (1997). Policy Design of Democracy. Lawrence, KS: Unversity Press of Kansas.
  • SBS. “정부
    의약품 재분류 통한 국민불편 해소 논의”. 6.3 [2011]
  • Ruigrok, N. (2008). Parsing, Semantic Networks, and Political Authority Using Syntactic Analysis to Extract Semantic Relations from Dutch Newspaper Articles. Political Analysis, 16(4): 428-446.
  • Ripley, R. & Franklin, G. (1987). Congress, the bureaucracy and public policy. Chicago: Dorsey Press.
  • Richardson, J. (2002). Government, Intersest Groups and Policy Change. www.nuff.ox.ac.uk.
  • Rhodes, R. A. W. (1998). Understanding Governance: Policy Networks, Governance, Reflexivity and Accountability.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Ressler, S. (2006). Social network analysis as an approach to combat terrorism: past, present, and future research. Homeland Security Affairs, 2(2): 1-10.
  • Provan, K. G. & Milward, H. B. (2008). Modes of Network Governance: Structure, Management,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Theory, 18(2): 229-252.
  • Pross, A. P. (1987). Group Politics and Public Policy. Canadi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20(3): 655-657.
  • Preston, T. & Paul't Hart. (1999). Understanding and evaluating bureaucratic politics: The nexus between political leaders and advisory systems. Political Psychology, 49-98.
  • Pierre, J. & Guy, P. B. (2000). Governance, Politics and the State. London: Macmillan Press Ltd.
  • Perra, N. & Fortunalto, S. (2008). Spectral Centrality Measures in Complex Networks. Physical Review E, 78.
  • Nye, J. S., Zelikow, P., & King, D. C. (1997). Why people don't trust government. Harvard University Press.
  • Mucciaroni, G. (1995). The Garbage Can Model and the Study of Policy Making: A Critic. Polity, 24(3): 460-482.
  • Montpetit, E. (2005). A Policy Network Explanation of Biotechnology Policy Differences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Journal of Public Policy, 25(3): 339-366.
  • Mills, M. & Saward, M. (1994). All Very Well in Practice, But What About the Theory. in Dunleavy, P. & Stanyher, J. (eds.), Contemporary Political Studies 1994 Volume One: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Held at the University of Wales Swansea. Political Studies Association.
  • Menahem, G. (1998). Policy paradigms, policy networks and water policy in Israel. Journal of Public Policy, 18(03): 283-310.
  • Mazmanian, D. A., & Sabatier, P. A. (Eds.). (1981). Effective policy implementation. Free Press.
  • Marsh, D. (1998). Comparing policy networks. Open University Press. Marsh, D. & Rhodes, R. W.(eds.). (1992). Policy Networks in British Government. Oxford: Clarendon.
  • Marin, B. & Mayntz, R. (1991). Policy Network: Empirical Evidence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Colorado: Westview Press.
  • MBC. “경실련, ‘의약품 재분류
    구매불편 해소 못해’”. 6.16 [2011]
  • Lightman, E. & Irving, A. (1991). Restructuring Canada’s Welfare State. Journal of Social Policy. 20:65~86.
  • Lewis, G.B. (1991). Turnover and the Quiet Crisis in the Federal Servi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1(2):145~155.
  • Leach, R. & Percy-Smith, J. (2000). Local Governance in Britain. New York: PALGRAVE.
  • Larson, J. S. (1980). Why government programs fail: improving policy implementation. New York: Praeger Publishers.
  • Kymlica, W. (1995). Multicultural Citizenship: A Liberal Theory of Minority Righ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Kooiman, J. (2000). Societal Governance: Levels, Modes and Orders of Social-Political Interaction. in Pierre, J. (ed.), Debating Governance. Oxford University Press.
  • Knoke, D. (Ed.). (1996). Comparing policy networks: labor politics in the US, Germany, and Japa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noke, D. (1988). Incentives in collective action organization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11-329.
  • Klandermans, B., & Staggenborg, S. (Eds.). (2002). Methods of social movement research (Vol. 16). U of Minnesota Press.
  • Kingdon, J. W. (1984).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 Kingdon J. W. (2011).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New York: Addison-Weley Educational Publisher Inc.
  • Kim, J. Su, T., & Hong, J. (2007). The Influence of Geopolitics and Foreign Policy on the U.S. and Canadian Media: An Analysis of Newspaper Coverage of Sudan's Darfur Conflic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12(3): 87-95.
  • Kilduff, M., & Tsai, W. (2003). Social Network and Organization. London: SAGE.
  • Keith, E. H. (1986). The Role of "Subgovernments" in U. S. State Policy Making: An Exploratory Analysis. Legislative Studies Quarterly, 11(3): 321-351.
  • Jordan, G., & Schubert, K. (1992). A preliminary ordering of policy network labels.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Research, 21(1-2): 7-27.
  • Jordan, A., & Greenaway, J. (1998). Shifting agendas, changing regulatory structures and the ‘new’politics of environmental pollution: British coastal water policy, 1955–1995. Public Administration, 76(4): 669-694.
  • Jones, B. D., Baumgartner, F. R., & Talbert, J. C. (1993). The Destruction of Issue Monopolies in Congress.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87(03): 657-671.
  • Johnson, A.F., McBride, S. & Smith, P. J. (1994). Continuities and Discontinuities: The Political Economy of Social Welfare and Labour Policy in Canada. Toronto: University of Toronto Press.
  • Jimeneza, M. (1999). Consolidation through institutionalization? Dilemmas of the Spanish environmental movement in the 1990s. Environmental Politics, 8(1): 149-171.
  • Jessop, B. (2000). Governance Failure in Stoker(ed.). The Politics of British Local Governance. New York: Martin Press.
  • Hudson, J. (1999). Informatizat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A Political Science Perspective.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Society, 2: 318-339.
  • Hogwood, B. W., & Peters, B. G. (1983). Policy dynamics. Brighton: Wheatsheaf Books.
  • Hindmoor, A. (1998). The importance of being trusted: transaction costs and policy network theory. Public administration, 76(1): 25-43.
  • Hill, M. (2005). The Public Policy Process. Harlow, England: Pearson Education.
  • Harmsen, R., & Wilson, T. M. (2000). Introduction: approaches to Europeanization. Yearbook of European Studies, 14(1): 13-26.
  • Hanneman, R. (2001). Introduction to Social Network. Retrieved from http://faculty.ucr.edu/hanneman/networks/nettext.pdf.
  • Hall, P. A. (1993). Policy paradigms, social learning, and the state: the case of economic policymaking in Britain. Comparative politics, 275-296.
  • Grant, W. (1985). The Political Economy of Corporatism. New York: St. Martin's Press.
  • Gibbert, M., Ruigrok, W., & Wicki, B. (2008). Research notes and commentaries what passes as a rigorous case stud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9(13): 1465-1474.
  • Freudenburg, W. R., & Gramling, R. (1994). Bureaucratic slippage and failures of agency vigilance: The case of the environmental studies program. SOCIAL PROBLEMS-NEW YORK-, 41: 214-214.
  • Freeman, L. C. 1979.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3), 215-239.
  • Franzosi, R. (1999). The Return of The Actor. Interaction Networks Among Social Actors During Periods of High Mobilization(Italy, 1919-1922). Mobilization: An International Quarterly, 4(2): 131-149.
  • Elmore, R. F. (1978). Organizational models of social program implementation.PublicPolicy, 26(2): 185-228.
  • Edwards, B. K. et al. (2010). SEER cancer statistics review, 1975-2007. Bethesda, MD: National Cancer Institute, 7.
  • Dredge, D. (2006). Policy networks and the local organisation of tourism. Tourism management, 27(2): 269-280.
  • Dowding, K. (1995). Model of Metaphor? A Critical Review of the Policy Network Approach. Political Studies, 19-136-158.
  • Dorey, P. (2005). Policy Making in Britain. London: SAGE.
  • Donnelly, M. (1999). Making the difference: quality strategy in the public sector. Managing Service Quality, 9(1): 47-52.
  • Diani, M. (1992). The concept of social movement. The sociological review, 40(1): 1-25.
  • Daugbjerg, C., & Marsh, D. (1998). Explaining policy outcomes: integrating the policy network approach with macro-level and micro-level analysis. Comparing policy networks, 52-71.
  • Daugbjerg, C. (1998). Policy networks under pressure: pollution control, policy reform and the power of farmers. Ashgate Publishing.
  • Daugbjerg, C. & Marsh., D. (1998). Explaining Policy Outcomes: Integrating the Policy Network Approach with Micro-Level and Macro-Level Analysis. in D. Marsh (ed.), Comparing Policy networks.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D hler, M. (1991). Policy networks, opportunity structures and neo-conservative reform strategies in health policy. Policy networks: Empirical evidence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235-296.
  • Considine, M. (1992). Alternatives to Hierarchy: The Role and Performance of Lateral Structures Inside Bureaucracy. Australi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51: 309-320.
  • Collins, N. (1995). Agricultural policy networks of the Republic of Ireland and Northern Ireland. Political Studies, 43(4): 664-682.
  • Chandler, J. (2001). Local Government Today. Manchester University Press.
  • Bulkeley, H. (2000). Discourse Coalitions and the Australian Climate Change Policy Network. Government and Policy, 18: 664-682.
  • Blom-Hansen, J. (1997). A ‘new institutional’perspective on policy networks. Public administration, 75(4): 669-693.
  • Berry, J. M., Portney, K. E., Liss, R., Simoncelli, J., & Berger, L. (2006). Power and interest groups in city politics. Rappaport Institute of Greater Boston.
  • Benson, J. K. (1982). A Framework for Policy Analysis. In D. Rogers & D. Whetten(eds), Interorganizational Coordination: Theory, Research and Implementation. Ames, IA: Iowa State University Press.
  • Beilharz, P., Watts, R., & Considine, M. (1992). Arguing about the welfare state: the Australian experience. Allen & Unwin.
  • Baumgartner, F. R., & Jones, B. D. (1993). Agendas and instability in American politic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Bardach, E. (1976). Policy termination as a political process. Policy Sciences, 7(2): 123-131.
  • Bache, I., & Jones, R. (2000). Has EU regional policy empowered the regions? A study of Spain and the United Kingdom. Regional & Federal Studies, 10(3): 1-20.
  • B rzel, T. (1998). Organizing Babylon: On the Different Conceptions of Policy Network. Pubic Administration, 76(2): 253-273.
  • Aronowitz, S. (1992). The Politics of Identity: Class, Culture, Social Movements. London: Routledge.
  • Anderson, R. (1996). Security in Clinical Information System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 (1992). Beyond Westminster and Whitehall: The sub-central governments of Britain. Taylor & Francis.
  • . (1986). Group politics and public policy. Oxford University Press C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