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EPL 모형에 기초한 과학관과 이용자 사이의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 = Risk Information Communi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between Science Museum and Users in the EPL Model

홍대길 2016년
논문상세정보
' EPL 모형에 기초한 과학관과 이용자 사이의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 = Risk Information Communi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between Science Museum and Users in the EPL Mode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PL (Expert-Plaza-Layperson) Model (EPL 모형)
  • Risk Information Communication(위험정보 소통)
  • Science Museum(과학관)
  • Science Technology Risk(과학기술 위험)
  • User(이용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 0

0.0%

' EPL 모형에 기초한 과학관과 이용자 사이의 과학기술 위험정보 소통 = Risk Information Communi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between Science Museum and Users in the EPL Model' 의 참고문헌

  • 헬렌 지음, 박종연, 박혜광 옮김. “위험사회와 타자의 논리”
    조페 한 울 [2002]
  • 한국박물관협회
    www.museum.or.kr
  • 한국과학관협회
    www.scicenter.or.kr
  • 페터스, 한스 페터, 송해룡 지음, 송해룡 옮김. “위험 커뮤니케이션: 우 리가 위험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파인, B. 조지프 2세, 길모어, 제임스 H. “고객 체험의 경제학”, 세종서 적
    원저명: The Experience Economy [2001]
  • 케른바흐(Ulrich Kernbach). “도이체스 뮤지엄(Deutsches Museum): 교 육적 사명의 확대와 STEAM 교육”, 세계과학관 심포지엄: International symposium of science museums 2012 : proceedings 발표자료집, 교육과학기술 부
    서울. pp. 33-35, 120-122 [2012]
  • 인터넷(WWW)의 登場에 따른 科學言論의 變化에 關한 硏究 : 國內外 新聞 放送의 인터넷 서비스를 中心으로
    홍대길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언 론대학원 [1999]
  •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 이슈에 기반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수행 체제 구축”
    교육과학기술부. p. 3-11 [2012]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고시 제2014-192호, 2014.12.01
    개정 [2014]
  • 스타벨로즈(Walter Staveloz). “과학관에서 사회적 기관으로”, 세계과 학관 심포지엄: International symposium of science museums 2012: pro- ceedings 발표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
    서울. pp. 33-35, 133-135 [2012]
  • 슈미트, 번트 H. 지음, 박성연 외 옮김. “체험 마케팅”, 세종서적. 원저 :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2009]
  • 생활환경정보센터
    환경부 https://iaqinfo.nier.go.kr
  • 생활기상정보
    기상청 www.kma.go.kr/weather/lifenindustry/life_jisu.jsp
  • 매일경제. http://news.mk.co.kr. “뜨거운 합성생물학 연구경쟁”
    게재일: [2015]
  • 동아일보. “과학지식의 보급회 창립”
    게재일: 1934.9.22 [1934]
  • 동아일보. “과학조선의 건설을 목표한 과학데이의 실행”
    게재일: 1934.4.17 [1934]
  •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소장 전시품 전국 순회 전시”
    보도 자료, 2009.8.3 [2009]
  • 국립중앙과학관
    www.science.go.kr
  • 국립대구과학관
    www.dnsm.or.kr
  • 국립과천과학관. “대중의 과학 이해와 현대사회에서 과학관의 역할”, 국립과천과학관 개관 1주년 공동학술대회
    과천 [2009]
  •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훈령”(제127호
    시행 2014.2.20.) [2014]
  • 국과위이야기. http://nstckorea.tistory.com. “우리 국민이 가장 걱정하는 재난 1 위는?”
    게재일: [2012]
  • 국가재난정보센터
    www.safekorea.go.kr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법률 제12943 호
    시행 [2015]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과학기술기본법”(법률 제12869호
    시행 [2014]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과학관의 설립 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 률”(법률 제12248호
    시행 [2014]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3년 재난재해 R&D 투자전략(안)”
    심의일 2012.07.19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세계과학관 심포지엄: International symposium of science museums 2012: proceedings 발표자료집”, 2012.9.20.-21
    부산 벡스코 [2012]
  • 과학커뮤니케이션론 : 정보소비자 관점의 효 과적 과학커뮤니케이션 이론
    김학수 박성철 정성은 일진사. 서울. [2005]
  • 박사
    과학관의 효과적 전시커뮤니케이션 연구
    이은아 서 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과학관과 과학센터가 비판적 사고와 지속가 능한 생활방식을 배양할 수 있는가?
    가이거(Andrew D. Giger) 제3회 세계과학관 심포지엄, 2013.10.30.-31, 국립중앙과학관, 미래창조과학부. 대전. pp. 17-18. [2013]
  • 박사
    과학관 현장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및 인식변화
    정현슥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5]
  •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문제, 그리고 방향
    이진로 한국방송학 회 봄철정기학술대회 [2012]
  • 공공성의 유형화.
    임의영 한국행정학보, 제44권 제2호, pp. 1-21 [2010]
  • 공공기관경영정보공개시스템(ALIO)
    www.alio.go.kr
  • 香港科學館 (Hong Kong Science Museum
    홍콩). http://hk.science.museum
  • 長神風二, 谷村優太. (2009). “相互交流と情報交換の場の創生によるサイエン ス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活性化: サイエンスアゴラ 2006 から 2007, 2008 へ”. 科学技術コミュニケーション= Journal of Science Communication, 5, pp. 3-18.
  • 科学技術館 (일본 도쿄)
    www.jsf.or.jp
  • 科学技術振興機構. (2014). “リスクコミュニケーション事例調査報告書”.
  • 朝鮮京城府倭城臺 編. (1929, 昭和4). “陳列品目錄”, 恩賜記念科學館, 京城.
  • 富山市科学博物館 (일본 도야마)
    www.tsm.toyama.toyama.jp
  • 大阪科学技術センター (일본 오사카)
    www.ostec.or.jp
  • 國立科學博物館. (2015). “國立科學博物館 槪要 2014”
  • 国立科学博物館 (일본 도쿄)
    http://www.kahaku.go.jp
  • 中国科学技术馆 (중국 베이징)
    http://www.cstm.org.cn
  • 上海科技馆 (중국 상하이)
    www.sstm.org.cn
  • “환경보건 분야 위해성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전략 연구”
    서양원 한 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2]
  • “한국과학기술사료 수집, 연구, 분석, 전시를 위한 종합계획 수 립”
    김영식 과학기술부 [2007]
  •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 훈련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2011]
  • “초 중 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009]
  •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지원 시설에 대한 실태 조사 및 DB 구축”
    송진웅 한국과학문화재단 [2002]
  • “중국, 작년 쓰촨 대지진 어린이 4439명 사망”
    이재준 뉴시스, 2009.4.19 [2009]
  • “제주공립해양과학관 건립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박현 임채성 KDI [2006]
  • “제3차 과학관육성기본계획(’14~’18)(안)”
    국가과학기술심의회 [2014]
  • “정태인의 협동의 경제학”
    이수인 정태인 레디앙 [2013]
  • “전시 공간의 미디어적 성격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국립과천 과학관의 전시 공간 구축 및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김광신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 교 대학원, 서울 [2012]
  • 박사
    “자연과학계 박물관 전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윤해영 석사학 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서울 [2010]
  • “위험의 유헝에 따른 위험관리의 전략과 전문성의 확장 에 대한 연구”
    송성수 최경희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3권, 제4호, pp. 70-76 [2010]
  • “위험사회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김미숙 이상영 정진욱 한국보건사 회연구원 [2013]
  •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원저 : Beck, U.. (1986). “Risikogessellschaft”
    벡, 울리히 지음, 홍성태 옮김 [1997]
  • “위험사회 한국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한국사회위험의 특성 및 위기관리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차원의 성찰 및 이론화”
    송해룡 2011년 선정 한국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2014]
  • “위험 심리학”
    조현욱 중앙일보, 게재일: [2011]
  • “원전과 오토바이, 뭐가 더 위험할까”
    안종주 과학동아, 2011년 5월 호 [2011]
  • “원자력을 주제로 하는 과학관 전시물에 대한 분석”
    양원준 이귀원 대한디지털의료영상학회논문지, Vol. 15, No. 2, pp. 25-30 [2013]
  • “원자력과 사회①: 신뢰를 부르는 성공적인 소 통법”, 원저: OECD. (2003). “Nuclear Development Society and Nuclear Energy: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2010]
  • 박사
  • 박사
  • “신(新) 과학기술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과 정 책적 함의”
    김동근 김서용 최상옥 한국정책학회보, Vol. 19, No. 1, pp. 211-245 [2010]
  • “식품의약품 관련 정보처리과정이 위험인식과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정헌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2014]
  • 박사
    “소비자의 농식품 위험지각 연구”
    허성윤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 “살아있는 스마트과학관 구축 및 서비스 방안 연구”
    주희엽 교육과 학기술부 [2011]
  •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인식조사 및 프로 그램 분석을 통한 교육적 역할 제고”
    김이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2011]
  • “박물관의 탄생”, 돌베개. 원저: Poulot, Dominique.“Mus e et mus ologie”
    풀로, 도미니크 지음, 김한결 옮김 [2014]
  • 박사
  • “문화예술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
    박용석 문화예술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2004.7.7.),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연 맹 [2004]
  • “마케팅 관점에서 본 과학관의 변천”
    홍대길 국립대구과학관 내부 직원교육 발표자료 [2014]
  • “리스크의 개념에 대한 고찰”
    김진현 박달재 한국안전학회지, 제28 권 제6호. pp. 90-96 [2013]
  • “디지털사회, 위험을 커뮤니케이션하다”
    서보윤 KT문화센터 [2006]
  • 박사
  • “글로벌 위험사회”, 길, 원저: Beck, U.. “Weltrisikogesellschaft”
    벡, 울리히 지음, 박미애, 이진우 옮김 [2010]
  • “국립대구과학관과 대구 경북 지역산업의 연계방안 (The Associated Programs between the Daegu National Science Museum and the Local Industries of the Daegu-Gyeongsangbukdo Province)”
    김경훈 홍대길 한국과학예술 포럼, Vol. 18, pp. 747-765 [2014]
  • “국립과천과학관 운영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근주 교육과학 기술부 [2008]
  •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사업 발굴 및 추진방안 연구”
    장재열 국립과천과학관 [2013]
  • “국내 환경보건분야 정책 연구 동향 및 시사점”
    호문기 이슈페이퍼 2013-15,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3]
  • “국가 과학기술 위험 커뮤니케이션 구축 방안 연구”
    전형준 정우성 한지원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2010]
  • “관람객과 박물관”, 북코리 아, 서울. 원저: “The Museum Experience”
    포크, 존 디어킹, 린 지음. 이보아 옮김 [2008]
  • “과학축제의 특성과 체험 속성의 유형화”
    김경훈 홍대길 한국과학예 술포럼, Vol. 15, pp. 421-436 [2014]
  • “과학체험 복합단지(과학마을) 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홍대길 한 국과학문화재단 [2008]
  • “과학문화정책의 전환: 과학대중화에서 시민참여로”
    송위진 STEPI Issues & Policy,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 “과학문화, 어떻게 볼 것인가 - 1. 21세기 ‘과학문화’의 정착 을 위하여”
    오진곤 포항공대신문, 게재일: 2000.09.20 [2000]
  • “과학대중화를 위한 자연사박물관 전시물의 과학 커뮤니케이 션 반영정도 분석”
    최은지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3]
  • “과학기술 대중화를 보는 새로운 시각”
    김동광 송성수 과학기술정 책, 통권 122호, pp. 24-36 [2000]
  • “과학관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법제 행정 개편(안) 연구”
    박재근 교 육과학기술부 [2011]
  • “과학관의 지구과학분야 전시물 분석”
    고찬휘 석사학위논문, 공주대 대학원 [2012]
  • “과학관의 이해: 과학관 알기”
    정기주 공주대학교출판부. 공주 [2012]
  • 박사
    “과학관의 사회적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
    이유경 석사학위논 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1]
  • “과학관 역할 강화를 위한 과학관 근무자의 인식 연구”
    이봉렬 석사 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과학관 건립의 평가준거 설정을 위한 평가구성 요인의 타당성 과 상호작용”
    부두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4 [2014]
  • “과학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과학전시 콘텐츠 기획방법론 에 관한 연구”
    윤아연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008]
  • “공 사립과학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신영준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게임을 이용한 음악 수업 학습도구 개발 연구 : 데일의 경험 원추모형을 중심으로”
    박지혜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2009]
  • “民間信仰을 主題로 한 博物館 展示計劃에 관한 硏究 : 體驗的 展示演出方法을 中心으로”
    지환수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서 울. p. 30 [2003]
  • “Museums as Agents for Social and Political Change 1”
    Casey, D. Curator: The Museum Journal, 44(3), pp. 230-236. Smithsonian Institution. (2002). 재인용. 21st Century Roles of National Museums a Conversation in progress. p. 12 [2001]
  • “GMO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연규영 한재환 황윤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 “Annual Report 2014”
    국립과천과학관 [2009]
  • “2014년 국립중앙과학관 연보”
    국립중앙과학관 [2014]
  • “2012년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
    World Economic Forum [2012]
  •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관리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안종주 이미정 이혜규 전상일 최정화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예방정책과 [2011]
  • www.newworldencyclopedia.org. “Deutsches Museum”
    New World Encyclopedia (검색일: [2015]
  • www
    환경부 me.go.kr
  • World Economic Forum. (2014). “Global Risks 2014”, Nine Edition.
  • Wellcome Trust. (2000). “Science and the Public: A Review of Science Communication and Public Attitudes to Science in Britain”. 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OST).
  • WHO. (2005). “WHO Outbreak communication guidelines”.
  • Victorian Britain. www.bl.uk/victorian-britain. “The Great Exhibition”
    (검색 일: [2015]
  • Universcience (프랑스 파리)
    www.cite-sciences.fr
  • United Nations Office for Disaster Risk Reduction(UNISDR). www.unisdr.org.
  • Ucko, D. (1985), “Science Literacy and Science Museum Exhibits”, Curator, Vol. 28, Issue 4, pp. 287-300.
  • UNESCO. www.unesco.org.
  • UK Association for Science and Discovery Centres(ASDC). sciencecentres.org.uk.
  • The Ocean Project. (2012). “Efforts to Advance Awareness, Understanding and Action around Ocean Acidification: Findings from baseline visitor surveys at leading partner Institutions”.
  • The 6th Science Centre World Congress. (2011). “Cape Town Declaration”.
  • The 5th Science Centre World Congress. (2011). “The Toronto Declara182 tion”.
  • Technoseum (독일 만하임)
    www.en.technoseum.de
  • Starr, C. (1969). “Social Benefit versus Technological Risk”. Science, Vol. 165, pp. 1232-1238.
  • Spain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and Sport. http://en.www.mcu.es. “Functions of the Museums”
    (검색일: [2015]
  • Southern African Association for Science and Technology Centres. www.saastec.co.za.
  • Smithsonian Institution. (2002) “21st Century Roles of National Museums: a Conversation in progress”.
  • Slovic, P. (2010). “The feeling of risk”. Earthscan, London.
  • Slovic, P. (1987). “Perception of risk”. Science, Vol. 236, pp. 280-285.
  • Slovic P., Fischhoff B., Lichtenstein S.. (1979). “Rating the Risks”, Environment, Vol. 21, No. 3. pp. 14-20, 36-39.
  • Short, D.B. and Weis, N. (2013). “The Role of Science and Discovery Centres in th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The School science review, 95(350), pp. 27-38.
  • Sheng, C. W., & Chen, M. C. (2012). “A study of experience expectations of museum visitors”. Tourism management, Vol. 33 No. 1, pp. 53-60.
  • Shannon, C. E., Weaver, W. (1949).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p. 7, 34.
  • Shannon, C. (1948).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The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27, pp. 379-423, 623-656.
  • Shanghai Science and Technology Museum. www.sstm.org.cn.
  • Semper. R. J. (1996). “Science Centers: Partners in Science Education”, Forum on Education, American Physical Society.
  • Secko, D. M., Amend, E., & Friday, T. (2013). “Four models of science journalism: A synthesis and practical assessment”. Journalism Practice, Vol. 7, No. 1, pp. 62-80.
  • Scientific Collections International(SciColl
    국제과학수집물기구). www.scicoll.org/ed.html
  • Science Museum. www.sciencemuseum.org.uk. “Histories and biographies”
    (검색일: [2015]
  • Science Constell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ww.science.wisc.edu/venues-constellation.htm.
  • Science City (인도 콜카타)
    www.sciencecitykolkata.org.in
  • Rodari, P., & Merzagora, M. (2007). “The role of science centres and museums in the dialogue between science and society”. Journal of Science Communication, Vol. 6, No. 2.
  • Richards, S. (2012). “The World in a Cabinet, 1600s”. The Scientists, Vol. 26, Issue 4, p. 88.
  • Revuelta, G. (2014). “Impact of Science Communication on Publics, Cities and Actors”, 13th International Public communi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Conference, Salvador, Brazil.
  • Ren, F., Zhai, J. (2014). “Communication and populariz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China”. Springer. p. 32.
  • Reckelhoff-Dangel, C., Petersen, D. (2007). “Risk communication in action: The risk communication workbook”.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Offic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National Risk Management Research Laboratory.
  • Plough, A., Krimsky, S. (1987). “The emergence of risk communication studies: social and political context”.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pp. 4-10.
  • Patricia and Phillip Frost Museum of Science. “SCEnaRioS”www.miamisci.org
    (검색일: [2015]
  • Parliamentary 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3). “Science and Society: three years on”, Proceedings of a seminar held in Portcullis House.
  • Palais de la D couverte (프랑스 파리)
    www.cite-sciences.fr/en/about-us/contenu/c/1239026788438/-/
  • Pacific Science Center (미국 시애틀)
    www.pacificsciencecenter.org
  • Oppenheimer, F .(1968). “A rationale for a Science Museum”, Curator, Vol. 11, No. 3, pp. 206-209.
  • Ontario Science Center (캐나다 토론토)
    www.ontariosciencecentre.ca
  • Official Museum Directory. www.officialmuseumdirectory.com.
  • OST. (2000). “Science and the Public; A review of science communication and public attitude to science in britain”
  • Nur, Y. (2014). “Communicating Scienc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 UNESCO Idea in Action”, 2014 Science Center World Summit, Mechelen, Belgium.
  •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Museum(Taiwan). www.nstm.gov.tw/english/.
  • National Museum of Mathematics(MOMATH, New York). momath.org.
  • National Council of Science Museums (India). www.ncsm.org.in.
  • National Building Museum (미국 워싱턴 D
    C.). www.nbm.org
  • Nagoya City Science Museum (일본 나고야)
    www.ncsm.city.nagoya.jp
  • Museum of Science. (2013). “Annual Report”
  • Museum of Science and Industry(MSI
    미국 시카고): www.msichicago.org
  • Museum of Science and Industry(MOSI
    영국 맨체스터). www.mosi.org.uk
  • Museum of Science (미국 보스턴)
    www.mos.org
  • Museum Audience Insight, (2014). "So why do museums matter?" 2014. 12. 10.
  • Miller, S. (2001).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at the crossroad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Vol. 10, No. 1, pp. 115-120.
  • Miller, J. (1998). "The measurement of civic scientific literacy", Public Understand. Sci. 7, UK. pp. 203-223.
  • McCarthy. E. “11 Things We Learned from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s New Exhibition on Natural Disasters”, http://mentalfloss.com
    발행일: 2015.1.13 [2015]
  • Martinez, E. (1999). “Boosting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developing countries”. In World Conference on Science. http://www.nature.com/wcs/c16.html.
  • Marian Koshland Science Museum (미국 위싱턴 D
    C.). www.koshland-science-museum.org
  • Liu, X. (2009). “Beyond Science Literacy: Science and the Public”.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Vol.4 No.3, pp. 301-311.
  • Lipkus, I. M., Hollands, J. G. (1998). “The visual communication of risk”.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Monographs, (25), pp. 149-163.
  • Leiserowitz. A. (2010). “Knowledge of Climate Change Among Visitors to Science & Technology Museums”, Yale University.
  • Leiserowitz, A., Smith, N. Marlon, J.R. (2010). “Americans’ Knowledge of Climate Change”. Yale University. New Haven, CT: Yale Project on Climate Change Communication.
  • Lasswell, H. (1948). Bryson, L., ed.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Communication in Society”. The Communication of Ideas. New York: Institute for Religious and Social Studies.
  • Lafrance, M. E. (2005). “Beyond bells and whistles: the role of the science centre in science communication”. Hypothesis, 3(1), p. 21.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www.iso.org. “ISO/Guide 73:”
    (검색일: 2015.8.20.) [2009]
  •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ICOM). http://icom.museum.
  • IMRA. (2011). “Planning and implementing communication and public participation processes in flood risk management-Procedural guidelines and toolbox of methods”. p. 46.
  • ICOM. (2007). www.icom.museum. “ICOM Statutes”.
  • House of Lords. (2000).“Science and Technology - Third Report(Science and Society)”, http://www.parliament.uk.
  • Hooper-Greenhill, E. (1999). “The educational role of the museum”. 2nd Edition. Routledge. p. 32
  • Groves, I. (2005). “Assessing the Economic Impact of Science Centers on Their Local Communities”. Canberra, Australia Questacon.
  • Gregory, J., Miller S, (1998). “Science in Public: Communication, Culture, and Credibility”, Plenum Press, New York.
  • Garnett, R.. (2002). “The Impact of Science Centers/Museums on their Surrounding Communities: Summary Report”, Association of Science Technology Centers | Questacon.
  • Funk, C., Rainie, L., & Page, D.. (2015). “Public and Scientists’ Views on Science and Society”. Pew Research Center.
  • Friedman, A. J. (2010) The Evolution of the Science Museum. Physics Today, Vol. 63, No. 10, pp. 45–51.
  • Franklin Institute. (2013). “Annual Report”
  • Franklin Institute (미국 필라델피아)
    www.fi.edu
  • Fischer, M. (2012). “Text of Margit Fischer’s Speech”, Planet Under Pressure(Pup) conference, London.
  • Falk, J. H., Storksdieck, M. (2010). “Science learning in a leisure set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 47, No. 2, pp. 194-212.
  • Falk, J. H., Needham, M. D., Dierking, L. D., Prendergast, L. (2014). “International Science Centre Impact Study. Final report”. John. H. Falk Research, Corvallis, Oregon.
  • Expomuseum. http://www.expomuseum.com//
    (검색일 2015.7.13.) [1937]
  • Explorit Science Center (미국 캘리포니아주 데이비스): www
    explorit.org
  • Exploratorium (미국 샌프란시스코)
    www.exploratorium.edu
  • European Network of Science Centres and Museums(Ecsite). www.ecsite.eu.
  • European Group on Museum Statistics(EGMUS). www.egmus.eu.
  • Eldis. www.eldis.org. “Role of education and schools in disaster risk reduction”
    (검색일 2015.7.13.) [2015]
  • Ecsite (2008), “The Impact of Science & Discovery Centres: A Review of Worldwide Studies”. The Science Center Enrichment Activity Grant Project.
  • EPA. (2007) “Risk Communication in Action: The Risk Communication Workbook”. p. 1.
  • EM-DAT. www.emdat.be/new-classification#Geophysical. “Classification”.
  • DuMond, J. W. (1938). “The ‘Palace of Discovery’ at the Paris Exposition of 1937”.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9, No. 5, pp. 289-294.
  • Deutsches Museum (독일 뮌헨)
    www.deutsches-museum.de
  • Department for Innovation Universities and Skills. (2008). “A vision for Science and Society: A consultation on developing a new strategy for the UK”.
  • Davidsson, E. (2008). “Different images of science-a study of how science is constituted in exhibitions”. Malm Studies in Educational Sciences No.39, Doctoral Dissertation in Education, Malm University.
  • Covello V. T. (2010). “Risk Communication-Principles, Tools, & Techniques”, RIC 2010, U.S.NRC.
  • Communication Theory. http://communicationtheory.org.
  • Cohrssen, J. J., Covello, V. T. (1999). “Risk analysis: a guide to principles and methods for analyzing health and environmental risks”. DIANE Publishing. pp. 99-101.
  • Cit des Sciences et de l’Industrie (프랑스 파리)
    www.cite-sciences.fr
  • Chen, H. C., Ho, C. K., Ho, M. C. (2006). “A new communication model in the natural history museum”. In INTERCOM Conference Paper.
  • Charriere, M. K. M., Bogaard, T. A., Malet, J. P., Mostert, E. (2013). “Increasing awareness and preparedness by an exhibition and studying the effect of visuals (poster)”. EGU General Assembly 2013, Vienna, Austria, pp. 7-12.
  • Charriere, M. K. M., Bogaard, T. A., Junier, S. J., Malet, J. P., Mostert, E. (2014). “Testing the impact of visual communication on awareness of natural hazards, through an exhibi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Italy.
  • Caulton, T. J. (1998). “Hands-on Exhibitions: Managing Interactive Museums and Science Centres”, Routledge, London.
  • Canadian Association of Science Centres. www.canadiansciencecentres.ca.
  • Campbell, J., Yates, R.. (2006). “Lessons for Life: Building a Culture of. Safety and Resilience to Disasters through Schools”. Actionaid International, Bangalore, India.
  • Campbell, J., Yates, R. (2006). “Lessons for Life”, International Strategy for Disaster Reduction(ISDR).
  • Cafe Scientifique. www.cafescientifique.org.
  • Brossard, D., Lewenstein, B. V. (2009). “A critical appraisal of models of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Communicating science: new agendas in communication. New York: Taylor and Francis, pp. 11-39.
  • Bowater, L., Yeoman, K. (2013). “Science Communication: a practical guide for scientists”. John Wiley & Sons.
  • Bodmer, W. F. (1985). “Th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Report of a Royal Society ad hoc Group endorsed by the Council of the Royal Society, Royal Society, London.
  • Biquard, P. (1937). “The Palace of Discovery at the Paris International Exhibition”, Nature, 140, pp. 328-329.
  • Beetlestone, J. G. Colin H. (1998). “The Science Center Movement: contexts, practice, next challenge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Vol. 7 No. 1, pp. 5-22.
  • Bedini, S. A. (1965). “The Evolution of Science Museums”, Technology and Culture, Vol.6, No.1, Museums of Technology, pp. 1-29.
  • Bayer Facts of Science Education Survey. (1998). “U. S. Scientists Predict Pace of Discovery to Accelerate in the 21st Century”.
  • Bauer, M. W.. (2009). “The evolution of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 discourse and comparative evidence”.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Vol. 14 No. 2, pp. 221-240.
  • Bauer M., Allum N., Miller S.. (2007). “What can we learn from 25 years of PUS survey research? Liberating and expanding the agenda”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Vol. 16 No. 1 pp. 79-95.
  • Bandelli, A., Konijn, E. A.. (2015), “Museums as brokers of participation: how visitors view the emerging role of European science centres and museums in policy”, Spring, 2015 Communications. Science Museum Group Journal.
  • Association of Science-Technology Centres (ASTC). www.astc.org.
  • Association of Science-Technology Centers. (2009).“2008 ASTC Sourcebook of Statistics & Analysis”.
  • Asia Pacific Network of Science and Technology Centres (ASPAC). www.aspacnet.org.
  • Ashmolean Museum (영국 옥스포드)
    www.ashmolean.org
  •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미국 뉴욕)
    www.amnh.org
  • American Alliance of Museums. www.aam-us.org. “Musueum Facts”
    (검색일 [2015]
  • American Alliance of Museums. www.aam-us.org.
  •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9시. http://2008-2edu.wikifoundry.com
    (검색일: 2015.10.11.) [2008]
  • (ko
    위키백과 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