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협력적 쓰기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권혜경 2016년
논문상세정보
' 협력적 쓰기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한국어
  • 박사학위논문
  • 부산외국어대학교
  • 한국어 쓰기 교육
  • 한국어교육
  • 한국어쓰기능력
  • 협력적 쓰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71 0

0.0%

' 협력적 쓰기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을 위한 수업방법 탐색, 사고와 표현 6집 2호, pp. 35-54
    장은정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국어교육 107, pp. 101-133
    박영목 한국어교육학회 [2002]
  • 박사
  • 협력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교육연구
    김은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4]
  • 협동 작문의 유형과 개선점
    성숙자 우리말연구 13, pp. 161∼ 182, 우리말학회. [2003]
  • 협동 작문의 단계와 절차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제29집, pp. 229- 253
    오택환 국어교육학회 [2007]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료 튜터링의 성과와 방향 성 -서울대학교 ‘글쓰기의 기초’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47권 53호, pp. 27-53
    김선효 한국어의미학회 [2015]
  • 한국어 쓰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방안 탐색, 국어교육학연 구 30, pp. 233-260
    김호정 국어교육학회 [2007]
  • 한국어 교육에서의 협력쓰기 연구
    박주영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 학생 수준차를 고려한 과정중심의 쓰기 지도 방안 연구 - 교사의 비계 설정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30, pp. 341-374
    박대응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6]
  • 학문목적 글쓰기를 위한 대학글쓰기 교육 방안, 교양교육 연구 6권 3호, pp. 541-566
    김은정 한국교양교육학회 [2012]
  • 박사
    전략적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영어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 는 영향
    김현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언어과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1]
  • 작문지도 모형과 전략, 국어교육 124, pp. 181-215
    박영목 한국어 교육학회 [2007]
  • 작문 능력 평가 방법과 절차, 국어교육 99, pp. 1-29
    박영목 한국 국어교육연구회 [1999]
  • 워크숍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중급 학습 자의 쓰기 수정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4권 3호, pp. 269-298
    전형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튜터링 방안, 반교어 문연구 36, pp. 131-159
    김남미 반교어문학회 [2014]
  • 쓰기 협력학습의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 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32, pp. 171∼196
    오기원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07]
  • 박사
    쓰기 협력 학습이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오기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8]
  • 쓰기 전 활동을 통한 효과적인 글쓰기 전략
    송정은 독서교육연구 9, pp. 83-124, 한국독서교육학연구회. [2012]
  • 쓰기 교육의 연구사와 변천사, 「한국어교육론 3」
    강명순 한국문 화사 [2005]
  • 실제적 텍스트 중심의 쓰기 능력 평 가 도구 개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4, pp. 409-422
    강혜림 김성숙 이은경 전나영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09]
  •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권 1 호, pp. 263-312
    이재기 청람어문학회 [2007]
  • 소그룹 쓰기활동을 통한 특수목적영어(ESP), 발표수업방안 모색, 대학작문 10호, pp. 179-203
    우정임 대학작문학회 [2015]
  • 삶을 주제로 한 자기 표현적 쓰기 경험이 이주 여성의 자 아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한국어 쓰기 교육 사 례 연구, 작문연구 11, pp. 137-164
    원진숙 한국작문학회 [2010]
  • 배경지식 활성화를 통한 작문지도 방안, 「쓰기수업방법」, pp. 163-190
    김도남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998]
  • 면담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내용 향상에 미 치는 영향, 새국어교육 100호, pp. 175-208
    김영주 동동 한국국어교육학 회 [2014]
  • 동료 평가가 한국어 작문에 미치는 영향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문논집 39, pp. 91-121
    이지용 중앙어문학회 [2008]
  • 대학 글쓰기에서의 한국어 동료 튜터링의 과정과 방법 - 외국인 및 재외국민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권 5호, pp. 197-227
    김선효 한국교양교육학회 [2013]
  •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 안, 한국어교육 10권 2호, pp. 195-213
    김정숙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9]
  • 내용 지식 확장을 위한 협력적 쓰기 활동 연구 -중급 수 준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문논집 74, pp. 159-186
    김지혜 민족어문학회 [2015]
  • 그룹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연구 -과제수행 중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2권 2호, pp. 29-52
    이정자 국 제한국어교육학회 [2001]
  • 구성주의 교수학습, 초등교육연구 논총 12, pp. 93-120
    조영남 대 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8]
  • 박사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이 한국어 다시 쓰기에 미치는 영향 비교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 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8]
  • 고급 KFL 학습자 작문 교육에 관한 연구: “학습자간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앤드류변 한국어교육 16권 1호, pp. 299-325, 국 제한국어학회. [2005]
  • 「한국어 평가론」
    강승혜 태학사 [2006]
  • 「살아있는 협동 학습」
    이상우 시그마프레스 [2009]
  • 「비고츠키와 교육」
    한순미 교육과학사 [1999]
  • 「SPSS 자료 분석」
    황해익 창지사 [2003]
  • White, R. & V. Arndt(1991), 「Process Writing」, London:Longman.
  • Vygotsky, L. S.(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Vygotsky in Second Language Research, Englisg Teaching 55(3), pp. 151-169
    나윤희 한국영어교육학회 [2000]
  • Topping, K. J., Ehly, S. W.(2001), Peer assisted learning: A framework for consultation, 「J ournal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12, pp. 113-132.
  • Thomas, D & Thomas, G.(1989), 「The Use of Rogerian Reflection in small-Group Writing Conferences」, Anson, C. M(ed), Writing and Response. Urbana, IL: NCTE.
  • Sanders, William M.(1989), Collaborative writing tasks and peer interaction, 「International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ume 13, Issue 1, pp. 101-112.
  • Murray, D. M.(1980), 「Writing to learn」, Boston: Thomson/Wadsworth.
  • McCarthey, Sarah J. & Mcmahon, Susan(1992), 「From Convention to Invention: Three Approches to Peer Interactions During Writing」, in Rachel Hertz-Lazarowitz & Norman Miller(eds.), Interaction in Cooperative Group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yland, K.(2003), 「Second Language Writing」,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yes, J. R.(1996), A new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gnition in writing. In C. M. Levy & S. Ransdell(Eds.), 「The science of writing: Theories, methods, individual differences & applications」(pp. 1-27), Mahwah, NJ: Erlbaum.
  • Fosnot, C. T.(1996), 「Constructivism: a psychological theoty of learning」. In C. T. Fosnot. (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University.
  • Foote, C. J. & Vermette, P. J. & Battaglia, C. F.(2001), 「Constructivist Strategies: Meeting Standards and Engaging Adolescent Minds,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 Flower, L.(1993), 「Problem-Solving Strategies For Writing」, Harcourt brace & Company.
  • Dewey, J.(1910), 「How to Think」, MA: Heath.
  • Bruffee, Kenneth A.(1999), 「Collaborative Learning: Higher Education, Inderpendence, and Authority of Knowledg 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 Bruffee, Kenneth A.(1972), 「A short course in writing : composition,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nstructive reading」, New York: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