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 The Development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임효신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 The Development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검사도구 개발
  • 중학생
  •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98 0

0.0%

'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도구 개발 = The Development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의 참고문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012]
  • 한국의 교육지표 지수 개발 연구(Ⅱ): 학생역량지수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시도별 지역규모별 중학교 학교수 및 학생수. Retrieved(2015.2.05
    ) from http://kess.kedi.re.kr/index [2014]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2014년 교육통계 분석자료집: 유 초등교육통계편 [2014]
  •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수 학습과 교사교육방안
    곽영순 노은희 최승현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 학교진로상담
    김봉환 서울: 학지사 [2006]
  • 학교지식의 변화요구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설계방향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4(3), 39-59 [2006]
  • 학교급별 진로교육목표 체계화 및 성과지표 개발.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유정 이현경 진미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 표준화 심리검사
    이종승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커리어넷. 진로성숙도검사 검사소개. Retrived(2014. 10. 15
    ) from http://www.career.go.kr/cnet/front/examen/inspctIntroPopupF.do?isFullsize=N&direct=Y&QESTNR_SEQ=7&VALUE_PART= [2014]
  • 캐나다의 국가 진로개발 역량과 적용 프로그램 사례 분석: Blueprint를 중심으로
    정윤경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지표 개발 연구
    이종범(Lee Jong Bum )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3(4), 59-72 [2005]
  • 박사
    초등학생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이종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초·중등 진로교육 활성화
    진미석 The HRD Review, 16(1), 50-63 [2013]
  •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김기헌 박현준 장근영 조광수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청소년 진로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성 탐구
    최동선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Ⅱ
    강영배 구정화 김기헌 맹영임 장근영 조문흠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진로의식 발달 검사 실시 요강
    임인재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990]
  • 진로심리검사 개정 및 활용프로그램 개발
    김인형 서유정 임언 최수정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 진로성숙도 검사개발 보고서
    상경아 임언 정윤경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진로상담전문가의 역량모형 개발
    유현실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진로발달 검사 실시요강
    안창규 서울: 한국가이던스 [1997]
  •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체계화 연구
    장석민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직업심리검사 효과성 연구
    고재성 박효희 서현주 이종범 정명진 서울: 한국고용정보원 [2007]
  • 중학생용 진로탐색 검사 개발을 위한 연구
    신봉호 임경희 아동교육, 16(1), 241-257 [2006]
  • 중?고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송병국 임두순 장석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1]
  • 박사
    전문대학생의 학교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손경옥 손경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전문계 고고생의 진로개발역량과 관련 변인
    고재성 진로교육연구, 23(1), 1-19 [2010]
  • 워크넷.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결과예시. Retrived (2010. 10. 15
    ) from http://www.work.go.kr/contents.do?relAddr=/consltJobCarpa/jobPsyExamSample/sampleYouthCourseEx&titleId=JIFA000005 [2014]
  • 역량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위한 탐색
    임언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 역량검사 도구개발 방법론 세미나 자료
    탁진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 심리검사-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2판)
    탁진국 서울: 학지사 [2007]
  •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김성곤 서울: 한국 가이던스 [2000]
  • 성인진로개발 지원체제 구축 방안
    진미석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 발달심리학
    강경미 파주: 양서원 [2013]
  •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연구(Ⅰ)
    김영준 윤현진 이광우 전제철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Ⅱ)
    김미영 김혜진 민용성 이광우 전체철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 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김문숙 이광우 전제철 허경철 홍원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 미래 인재의 조건과 인재 개발의 방향
    성은모 오한석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인적자원연구센터 [2012]
  • 대학생의 고용가능성 진단 도구 개발
    김성남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대안적 교육운동으로서의 진로교육-토론 1. 진로정보센터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 pp.25-30
    정철영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양병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농업 진로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정철영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2) 59-82 [2002]
  • 교육평가용어사전. 일반화가능도이론
    한국교육평가학회 [2004]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모델 구축(Ⅱ)
  •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
  • 교육 만족도 조사 도구 개발 연구
    김영환 문수백 홍상황 서울: 학지사 [2013]
  • 개인의 특성발견을 위한 진호성숙도 검사 활용 방안
    송병국 진로교육연구, 12(1), 99-122 [2000]
  • 간호연구 방법론: 측정도구
    김주후 2008년 성인간호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8]
  • Zytowski, D. G., & Luzzo, D. A. (2002). Developing the Kuder Skills Assessment.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0(2), 190-199.
  • Zunker, V. G. (2012). Career counseling: A holistic approach(8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Zunker, V. G. (1998).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5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Westbrook, B. W., & Parry-Hill, J. W. (1973). The measurement of cognitive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 239-252.
  • Weinert, F. E. (2001). Concept of competence: a conceptual clarification. In D.S. Rychen, & L.H. Salganik (Eds.), Defining and selecting competencies(pp. 45-64). Seattle, WA: Hogrefe & Huber Publishers.
  • Watts, A. G. (2005). Career guidance policy: An international review.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4(1), 66-76.
  • Watts, A. G. (1996). International perspective. In A. G. Watts, B. Law, J. Killeen, R. Hawthorn, & J. M. Kidd (Eds.), Rethinking careers education and guidance: Theory, policy and practice(pp. 366-379). London: Routledge.
  • Walsh, W. B., & Betz, N. E. (1995). Tests and assessment(3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Turner, S. L., Trotter, M. J., Lapan, R. T., Czajka, K. A., Yang, P., & Brissert, A. E. A. (2006). Vocational skills and outcomes among Native American adolescents: A test of the Integrative Contextual Model of Career Developmen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4, 216-226.
  • Turner, S. L., Conkel, J., Starkey, M., & Landgraf, R. (2010). Relationships among Middle School Adolescents Vocational Skills, Motivational Approaches, and Interest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 154-168.
  • Turner, S. L., Conkel, J., & Siewert, J. (2004). Revised Proactivity Skills for the New Economy. Unpublished instrument.
  • Turner, S. L., & Lapan, R. T. (2013). Promotion of Career Awareness, Development, and School Succes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 D. Brown & R. W. Lent (Eds.),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pp. 539-564). Hoboken, NJ: Wiley.
  • Turner, S. L., & Lapan, R. T. (2005). Evaluation of an intervention to increase adolescents’ efficacy and interests in non-traditional caree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 516-531.
  • Turner, S. L., & Conkel, J. L. (2010). Evaluation of a Career Development Skills Intervention With Adolescents Living in an Inner City.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8, 457-465.
  • Super, D. E., Savickas, M. L., & Super, C. M. (1996). The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In D. Brown, & L. Brooke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3nd ed., pp. 121-178).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uper, D. E., & Kidd, J. M. (1979). Vocational maturity in adulthood: Toward turning a model into a measur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55-270.
  • Super, D. E., & Kansel, E. G. (1979). Specifications for a measure of career adaptability in young adults. Cambridge, UK: National Institute for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 Super, D. E. (1984). Career and life development. In D. Brown, L. Brooks, & Associates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Applying contemporary theories to practice(pp. 192-234).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uper, D. E. (1963). Self-concepts in vocational development. In D. E. Super, R. Starishevsky, N. Matlin, & J. P Jordaan (Eds.),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pp. 1-16). New York, NY: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 Super, D. E. (1957).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NY: Harper & Row.
  • Spencer, L., & Spencer, S.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Inc.
  • Simons, J., Vansteenkiste, M., Lens, W., & Lacante, M. (2004). Placing motivation and future time perspective theory in a tempor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2), 121-139.
  • Shanahan, M. J., Mortimer, J. T., & Kr ger, H. (2002). Adolescence and adult work in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12, 99–120.
  • Seibert, S. E., Crant, M., & Kraimer, M. L. (1999). Proactive personality and career suc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3). 416-427.
  • Savickas, M. L. (2005). Career construction theory and practi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Atlanta, GA.
  • Savickas, M. L. (1995). Current theoretical issues in vocational psychology: Convergence, divergence, and schism. In W. B. Walsh & S. H. Osipow (Eds.),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 (2nd ed., pp. 1-34). Mahwah, NJ: Erlbaum.
  • Rychen, D. S., & Salganik, L. H. (2003). A holistic model of competence. In D. S. Rychen and L. H. Salganik (Eds.),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pp. 41-62). Cambridge, MA: Hogrefe & Huber Publisher.
  • Rottinghaus, P. J., Day, S. X., & Borgen, F. H. (2005). The career futures inventory: A measure of career-related adaptability and optimism.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1), 3-24.
  • Rottinghaus, P. J., Buelow, K. L., Matyja, A., & Schneider, M. R. (2012). The career futures inventory–revised: Measuring dimensions of career adaptabilit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2), 123-139.
  • Pintrich, P. R. (2000).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p. 451–502).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Piaget, J. (2000). Piaget's theory. In K. Lee (Ed.),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The essential readings (pp. 33-47). Maiden, MA: Blackwell.
  • Oyserman D, Bybee D, Terry K. (2006). Possible selves and academic outcomes: How and when possible selves impel 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1), 188–204.
  • OECD. (2004). Career guidance and public policy: Bridging the gap. Paris: OECD.
  • Nunnally, J. C. (1967).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Y: McGraw Hill.
  • McDaniels, C., & Gysbers, N. C. (1992). Counseling for career development: Theories, resources,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y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 Mabe, P. A., & West, S. G. (1982). Validity of self-evaluation of ability: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7(3), 280-296.
  • Lucia, A. D., & Lepsinger, R. (1999).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Lowman, R. L., & Williams, R. E. (1987). Validity of self-ratings of abilities and competenc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 1-13.
  • Lapan, R. T. (2004). Career development across the K-16 years: Bridging the present to satisfying and successful futures. Alexandria, VA: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 Kuijpeers, M. A. C. T., & Scheerens, J. (2006). Career competencies for the modern career.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2(4), 303-319.
  • Krejcie, R. V., & Morgan, D. M. (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 607-610.
  • Kaiser, H. F. 1974. An index of factorial simplicity. Psychometrika 39: 31-36.
  • Jones B., Dominguez C. S., Durodoye B. (2011). Career maturity and ethnically divers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Convergence Web magazine. Retrieved from http://associationdatabase.com/aws/NCDA/pt/sd/news_article/5522/_PARENT/layout_details_cc/false
  • Herring, R. D. (1998). Career counseling in schools. Alexandria, VA: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 Herr, E. L. & Cramer, S. H. (1996)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through the lifespan(5th ed.). New York, NY: HarperCollins.
  • Herr E. L. (2001). The impact of national policies, economics and school reform on comprehensive guidance program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4, 236-245.
  • Hartung, P. J., Porfeli, E. J., & Vondraccek, F. W. (2009). Career adaptability in childhood.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7, 63-74.
  • Harrington, T., & Harrington, J. (2002). A new generation of self-report methodology and validity evidence of the ability explorer.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9(1), 41-48.
  • Hall, D. T. (1996). Protean careers of the 21st centur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0(4), 8-16.
  • Gottfredson, G. D. (1981).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545-579.
  • Gorsuch, R. L. (1983). Factor analysis. Hillsdale, NJ: Erlbaum.
  • Gable, R. K., & Wolf, M. B. (1993), Instrument development in the affective domain(2nd ed.),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lisher.
  • Francis-Smythe, J., Hasse, S., Thomas, E., & Steel, C.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competencies indicator (CCI).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1(2), 227-248.
  • Fenwick, T. (2001).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learning through work.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Eby, L. T., Butts, M., & Lokwood, A. (2003). Predictors of success in the era of the boundaryless caree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4, 698-708.
  • Dubois, D. (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 change. Amberst: HRD press.
  • Delamare-Le Deist, F., & Winterton, J. (2005). What is compet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8(1), 27-46.
  •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Fort Worth: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 Crites, J. O. (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Administration & use manual. Monterey, CA: CBT/McGRraw-Hill.
  • Churchill, G. A. (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16), 64-73.
  •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6th ed.). 김완선, 김선희(역)(2004). 커리어 상담: 생애설계의 응용개념(제 6판)
    Zunker, V. G. 서울: Cengage learning Korea [2002]
  • CEDEFOP. (2004). Guidance policies in the knowledge society: Trends, challenges and responses across Europe. A CEDEFOP Synthesis Report.
  • Betz, N. E. (1994). Basic issues and concepts in career counseling for women. In B. W. Walsh & S. H. Osipow (Eds.), Career counseling for women: Contemporary topics in vocational psychology (pp. 1-41). Hillsdale, NJ: Erlbaum.
  • Bateman, T. S., & Crant, J. M. (1993). The proactive component of organizationalbehavior: A measure and correlat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4(2), 103-118.
  • Anastasi, A., & Urbina, S. (1997). Psychological testing(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Akkermans, J., Brenninkmeijer, V., Huibers, M., & Blonk, R. W. (2013). Competencies for the comtemporary career: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of the Career Competencies Questionnaire.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 245-267.
  • Ahire, S. L., & Devaraj, S. (2001). An empirical comparison of statistical construct validation approach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48(3), 319-329.
  • 21세기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성은모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인적자원센터 [2013]
  • 2009년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 구축. 교육과학기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