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 예측모형

이월숙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 예측모형'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areer commitment
  • graduated nurses
  • role transition
  • structural equation model
  • 경력몰입
  • 구조 방정식 모형
  • 신규 간호사
  • 역할 이행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039 0

0.0%

' 신규간호사의 역할 이행 예측모형' 의 참고문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014]
  • 프리셉티의 역할사회화와 프리셉터의 역할 자가인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김태숙 서울 [2002]
  • 프리셉터의 간호역량과 신규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조직몰입 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강선욱 서울 [2015]
  • 프리셉터와 신규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이숙자 서울 [2004]
  • 프리 셉터십 운영 개선을 위한 프리셉터 면담일지 내용분석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성향 및 예절수행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장혜숙 서울 [2006]
  • 중소병원 간호사 이직의도 영향요인
    강기노 간호행정학회지, 18(2), 155-165 [2012]
  • 종합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정도,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 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박상례 춘천 [2005]
  • 젊은 유방암 생존자를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홍세훈 서울 [2013]
  • 저출생체중아 이행간호 프로그램.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채선미 서울 [2001]
  • 재미 한국 간호사의 간호역량 모형 구축. 박사학위논문, 서울 대학교
    강창희 서울 [2012]
  • 자아존중감과 전문직 태도 및 계속교 육참여 동기와의 관계 연구
    김조자 박지원 유지수 이원희 연세대학교 간호학논문집, 10, 36-47 [1987]
  • 임상간호원의 사회화과정에 따른 지각향성, 역할행동특성 및 자아실현간의 관계분석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한윤복 서울 [1984]
  •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김주선 서울 [2001]
  • 임상간호사의 경력만족, 경력몰입 및 경력변경의도에 대한 구조모형
    최현주 임상간호연구, 20(2), 236-245 [2014]
  • 임상간호사의 감성지능, 대인관계능력과 간호업무성과와의 관 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이수진 수원 [2013]
  •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문선모 경상대 논문 집, 19, 195-204 [1980]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 모델의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 [2012]
  • 연구개발전문가의 조직적응: 조직몰입 및 전문분야몰입. 박사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장재윤 서울 [1995]
  • 역할스트레스와 작업조건의 불공정성이 정보시스템요원의 직 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 어대학교
    박미경 서울 [2000]
  •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지은옥 서울 [2009]
  •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측정도구 개발
    손인순 대한간호, 48(4), 44-49 [2008]
  • 신규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조직사회화에 관한 연구. 석 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곽명희 나주 [2014]
  • 신규간호사의 자아존중감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 문, 이화여자대학교
    유현수 서울 [2010]
  •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와 이직에 관한 구조모형. 박사학위논 문, 이화여자대학교
    조영경 서울 [2013]
  •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요인.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윤혜미 부산 [2009]
  • 신규간호사의 삶의 경험
    서연옥 이경우 간호행정학회지, 19(2), 227-238 [2013]
  •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윤선희 서울 [2012]
  •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모델 개 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최순옥 서울 [2004]
  •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과 전문직업성 및 직무만족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황선미 공주 [2012]
  • 수술실 간호사의 업무수행 능력과 직무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이윤하 광주 [2011]
  • 수술실 간호사와 병동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 력 비교. 석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임은주 인천 [2014]
  • 소진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역할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조 직몰입 이직의도의 관계: 호텔 종업원을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세종대 학교
    최가영 서울 [2000]
  • 소방공무원의 근무환경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도시행정학회
    박경효 도정행정학보, 15(3), 63-80 [2002]
  •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 학교
    박지원 서울 [1985]
  • 사회적 지지가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박경희 서울 [1995]
  • 사회사업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 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박승규 용인 [2001]
  • 부사관의 역할정체성, 모호성, 갈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 향: 조직지원인식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직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 위논문, 대전대학교
    박문상 대전 [2012]
  • 병원간호사회
    2012 사업보고서: 병원간호인력 배치현황 실태조사 [2013]
  • 병원간호사회
    2013 사업보고서: 병원간호인력 배치현황 실태조사 [2014]
  • 대인면접조사와 비교한 온라인 서베이조사 참 여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제품구매행태에 대한 연구-20~40대 소비 자를 중심으로
    임병훈 전병우 주영욱 기업경영연구, 38, 271-289 [2011]
  • 경력몰입의 선행변수와 경력몰입이 경력변경의도에 미치는 영 향 연구: 아나운서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 교
    변정임 서울 [2001]
  • 경력몰입의 결정요인과 경력몰입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기은 서울 [2000]
  • 건강한 폐경이행 구조모형. 박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홍은영 진주 [2014]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 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김경숙 김조자 유지수 이원희 임성민 허혜숙 연세대학교 간호학논문집, 13, 17-29 [1990]
  • 간호학사 특별과정생의 직무 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 념
    김춘길 노춘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5(2), 250-266 [1999]
  • 간호신문. 한국인이 신뢰하는 직업 ‘간호사’ 선정
    Available URL from:http://www.nursenews.co.kr/Article/ArticleDetailView.asp?typ=1& articleKey=2113 [2009]
  • 간호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미란 간 호행정학회지, 13(1), 335-344 [2007]
  • 간호사의 임상경력개발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장금성 서울 [2000]
  • 간호사의 경력몰입 효과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S대학병원 수술실 간호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정주영 서울 [2015]
  • 간호사의 경력관리, 경력정체, 경력만족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
    문인오 간호행정학회지, 16(2), 180-189 [2010]
  •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대인관계능력, 조직시민행동, 소진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문은경 진주 [2012]
  • 간호사가 인지하는 역할명확성, 직무특성과 이직의도와의 관 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박현숙 서울 [2002]
  •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이정애 간호 행정학회지, 10(3), 325-334 [2004]
  • 간호관리
    박성애 서울: 현문사 [1996]
  • 간호과 재학생들의 간호직에 대한 의식 조사연구
    신연순 중앙의학, 60(3), 239-255 [1995]
  • 간호· 보건 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
    서은희 간호행정학 회지, 15(4), 610-616 [2009]
  • 가치명료화 훈련이 간호사들의 전문직 자아개념, 직무동기, 직 무 만족에 미치는 효과
    박상연 경북간호과학회지, 8(1), 31-42 [2004]
  • Wu, T. Y., Fox, D. P., Stroke, C., Adam, C. (2012). Work-related stress and intention to quit in newly graduated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32(6), 669-674.
  • Wright, T. A. Bonett, D. G. (2002). The moderating effects of employee tenure on the relation betwee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llied Psychology, 87(6), 1183-1190.
  • Wangensteen, S., Johansson, I. S., Nordstrom, G. (2008).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1877-1885.
  • Walker, A., Earl, C., Costa, B., Cuddihy, L. (2013). Graduate nurses’ transition and integration into the workplace: A qualitative comparison of graduate nurses’ and Nurse Unit Managers’ perspectives. Nurse Education Today, 33, 291-296.
  • Van Maanen, J., Schein, E. H. (1979).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B. M. Staw(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Greenwich, CT.
  • Tourangeau, A. E., Cummings, G., Cranley, L. A., Ferron, E. M. Harvey, S. (2009). Determinants of hospital nurse intention to remain employed: broadening our understand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 22-32.
  • Tastan, S., Unver, V., Hatipoglu, S. (2013).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transition period to professional roles for newly graduated nurses in Turke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405-412.
  • Takase, M., Kershaw, E., Burt, L. (2002). Does publoc inage of nurses matter?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4), 196-205.
  • Takase, M., Kershaw, E., Burt, L. (2001). Nurse-environment misfit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6), 819-26.
  • Stone, P. W., Tourangeau, A. E., Duffield, C. M., Hughes, F., Jones, C. B., O’Brien-Pallas, L, et. al. (2003). Evidence of nurse working conditions: A global perspective. Politics and Nursing Practice, 4(2), 120-130.
  • Starr, K., Conley, V. M. (2006). Becoming a registered nurse: The nurse extern experienc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7(2), 86-92.
  • Spector, N., Li, S. (2007). A regulatory model on transitioning nurse from education to practice. JONA’s Healthcare Law, Ethics, and Regulation, 9(1), 19-22.
  • Sikorska-Simmons, E. (2005).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iles and work attitudes, employee withdrawal, and job performance. Public Personnel Management, 29(3), 353-365.
  • Scott, E, S., Engelke, M. K., Swanson, M. (2008). New graduate nurse transitioning: necessary or nice? Applied Nursing Research, 21(2), 75-83.
  • Schoessler, M., Waldo, M. (2006). The first 18 months in practice. Journal of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2(2), 47-52.
  • Schmacher, K., Meleis, A. (1994). Transitions: A central concept in nursing. Image-th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26(2), 119-127.
  • Schlossberg, N. K., Waters, E. B., Goodman, J. (1995). Counseling adults in transition (2nd ed.). New York, NY: Springer.
  • Sass, D. A., Smith, P. L. (2006).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3(4), 566-586.
  • Santucci, J. (2004). Facilitating the transition into nursing practice: Concepts and strategies for mentoring new graduate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1(2), 274-286.
  • Rush, K. L., Adamck, M., Gordon, J., Lilly, M., Janke, R. (2013). Best practices of formal new graduate nurse transition programs: An integrativ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50, 345 –356.
  • Roos, L. L., Starke, F. A. (1981). Organizational roles, in Nystrom, P. C. and Starbuck, W. H. (Editors), Handbook of Organizational Design, Vol. 1: Adapting Organizations to Their Environments, Oxford University Press.
  • Rizzo, J., House, R. J., Lirtzman, S. (1970). Role conflict and role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50-163.
  • Phillips, C., Kenny, A., Esterman, A., Smith, C. (2014). A secondary data analysis examining the needs of graduate nurse in their transition to a new rol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4, 106-111.
  • Pfaff, K. A., Baxter, P. E., Ploeg, J., Jack, S. M. (2014). A mixed methods exploration of the team and organizational factors that may predict new graduate nurse engagement in collabotative practice.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8(2), 142-148.
  • Park, K. O., Wilson, G., Lee, M. S. (2004). Effects of social support at work on depression and organizational productivity.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28(5), 444-455.
  • Nilsson, J., Johansson, E., Egmar, A. C., Florin, J., Leksell, J. S., Lepp, M. et. al.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tool measuring nurses self-reported professional competence—The nurse professional competence (NPC) Scale. Nurse Education Today, 34, 574–580.
  • Nicholson, N., West, M. A. (1988). Managerial job change: Men and women in trans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ewton, J. M., Mckenna, L. (2007). The transitional journey through the graduate year: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7), 1231-1237.
  • Nelson, D., Godfrey, L., Purdy, J. (2004). Using a mentorship program to recruit and retain student nurse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4, 551-553.
  • Nash, R., Lemcke, P., Sacre, S. (2009). Enhancing transition: an enhanced model of clinical placement for final yea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9(1):48-56.
  • Mrayyan, M. T., Al-Faouri, I. (2008). Nurses’ career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differences between intensive care units and wards. Journal of Research in Nursing, 13(1), 38-51.
  • Meleis, A. I., Sawyer, L. M., Im. E. O., Schumacher, K. (2000). Experience transitions: an emerging middle range theory. Advanced Nursing Science, 23(1), 12-28.
  • Meleis, A. (1991). Theoretical nursing. Development and progress. J.B. Lippincott Company, Philadelphia, PA.
  • Mehta, R., Sivadas, E. (1995). Comparing response rates and response content in mail versus electronic mail survey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Society, 37(4), 429–439.
  • McCall, G. J., Simmons, J. L. (1978). Identities and interactions: An examination of associations in everyday life. New York: The Free Press.
  • Marion, L., Pauline, W., Kathryn, H. S., Julie, M. (2012). A key transition for student nurses: The first placement experience. Nurse Education Today. 32(7), 779-781.
  • Mackenzie, S. B., Podsakoff, P. M., Ahearne, M. (1998). Some Possibl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In-role and Extra-role Sales person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62(3), 82-98.
  • Lu, K. Y., Lin, P. L., Wu, C. M., Hsieh, Y. L., Chang, Y. Y. (2002). The relationship among turnover intentions, profess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 214-219.
  • Krugman, M., Bretschneider, J., Horn, P. B., Kresk, C. A., Moutafis, R. A., Smith, M. O. (2006). The National Post-Baccalaureate Graduate Nurse Residency Program A Model for Excellence in Transition to Practice. Journal of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2(4) 196-205.
  • Kramer, M. (1974).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St. Louis: C.V. Mosby.
  • Koeske, G. F., Koeske, R. D. (1989). Construct validity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A critical review and reconceptualization.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25(2), 131-144.
  • Kline, R. B. (2005).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 Kishton, J. M., Widaman, K. F. (1994).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4(3), 757-765.
  • Kelly, L. (1980). Nursing image ; A question of identity. Nursing Outlook, 28, 202.
  • Karrasch, A. I. (200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Millitary Psychology, 15(3), 225-236.
  • Karasek, R. A., Theorell, T, Schwartz, J. E., Schnall, P. L., Piper, C. F., Michcla, J. L. (1988). Job characteristics in relation to the prevalence of myocardial infarction in the US health examination survey(HES) and the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HANES). American Journal Public Health, 78, 910-918.
  • James, W. (1963). Psychology. Fawcett, Oxford, English. Kalisch P., A. Kalisch B., J. (1982). Nurses on prime time television. American Journal of Nursing, 82(2), 264-270.
  • Hu, L.-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 Hoffart, N., Waddell, A, Young, M. B. (2011). A model of new nurse transi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7(6), 334-343.
  • Hickey, M. T. (2009). Preceptor Perceptions of New Graduate Nurse Readiness for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5(1), 35-41.
  • Hall, D, T. (1971). A theoretical model of career subidentity development in organizational setting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6(1), 50-76.
  • Guerney, B. G. (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 Grealish, L., Trevitt, C. (2005). Developing a professional identity: student nurses in the workplace. Contempory Nurse, 19(1). 137-150.
  • Goode, C. J., Lynn, M. R., Kresk, C., Bednash, G. D. (2009). Nurse residency programs: an essential requirement for nursing. Nursing Economics, 27(3), 142-148.
  • Gardner, H., Kornhaber, M. L., Wake, W. K. (1995). Intelligence : multiple perspectives.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ger.
  • Gardner, D. L. (1992). Nurses’ career commitment in nurs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8(3), 155-160.
  • Friese, C., Lake, E., Aiken, L., Silber, J., Sochalski, J. (2007). Hospital nurse practice environment and outcomes for surgical oncology patients. Health Service Research, 43(4), 1145-1163.
  • Felker, D. W. (1974). Building positive self-concepts. Minneapolis, Minn.: Burgess Publishing Company.
  • Edwards, D., Hawker, C., Carrier, J., Rees, C. (2011). The effectiveness of strategies and interventions that aim to assist the transition from student to newly qualified nurse. JBI Library of Systematic Reviews 9(53), 2215-2323.
  • Eckhardt, J. A. (2002). Effects of program design on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of RN-BSN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3), 157-164.
  • Dyess, S., Sherman, R. (2009). The first year of practice: new graduate nurses’ transition and learning need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0, 403–410.
  • Dyess, S., Parker, C. (2012). Transition support for the newly licensed nurse: a programme that made a differenc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 615-623.
  • Duchscher, J., E. (2009).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1103-13.
  • Dearing, K. S., Steadman, S. (2011).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elf-assessment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Perspectives in Psychiatric care. 47, 176-182.
  • Cowin, L, S. (2002). The effects of nurses’ job satisfaction on retention: An Australian perspectiv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2(5), 283-291.
  • Cowin, L, S. (2001) Measuring nurses’ self-concept.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3(3), 313-325.
  • Colarelli, S. M., Bishop, R. C. (1990). Career commitment. Functions, corrlates, and management. Group and Organization Studies, 15(2), 158-176.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 Chick, N., Meleis, A. (1986). Transition : nursing concern.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issue and implication. Rockville, MD
  • Cherniss, C. (1991). Career commitment in human service professionals: A biographical study. Human Relations, 44, 419-437.
  • Charnely, E. (1999). Occupational stress in the newly qualified staff nurse. Nursing Standard, 13, 33-36.
  • Chang, E., Hancock, K. (2003). Role stress and role ambiguity in new nursing graduates in Australia. Nursing and Health Sciences, 5, 155-163.
  • Chang, E. M., Daly, J., Hancock, K. M., Bidewell, J. W., Johnson, A., Lamnbert, V. A., Lambert, C. E.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Workplace Stressors, Coping Method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Health in Australian Nurs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2(1), 30-38.
  • Casey, K., Fink, R., Krugman, M., Propst, J. (2004). The graduate nurse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4, 303–311.
  • Carson, K. D., Bedian, A. G. (1994). Career commitment: Construction of a measurement and examination of it’s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4, 237-262.
  • Caplan, R. D., Cobb, S., French, J. R. P., Van Harrison, R., Pinneau, S. R. (1980). Job demand and worker health. Ann Arbor: MI: 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 Canadian Nurses Association. (2007). Tested solutions for eliminating Cana da’s registered nursing shortage. http://www.cna-nurses.ca/cna/docum ents/pdf/publications/RN_Highlights_e.pdf
  • Bowels, C., Candela, L. (2005). First job experiences of recent RN graduates: Improving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5, 130-137.
  • Blau, G. J. (1989). Testing the generalizability of a career commitment measure and it’s impact on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 88-103.
  • Blau, G. J. (1988). Further exploring meaning and measurement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2, 284-297.
  • Blau, G. J. (1985). The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8(4), 277-288.
  • Blanzola, C., Lindeman, R., King, M. L. (2004). Nurse Internship Pathway to Clinical Comfort, Confidence, and Competency. Journal of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0(1), 27-37.
  • Bentler, P. M., Chou, C. P. (1987). Practical issues in structural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Research, 16, 78-117.
  • Benner, P. (2004). Using the Dreyfus Model of Skill Acquisition to Describe and Interpret Skill Acquisition and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Practice and Education.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 Society 24(3), 188–19.
  • Beecroft, P. C., Santner, S., Lacy, M. L., Kunzman, L., Dorey, F. (2006). New graduate nurses’ perceptions of mentoring: six-year programme evalu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5(6), 736-747.
  • Baernholdt, M., Mark, B. A. (2009). The nurse work environ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rates in rural and urban nursing unit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7, 994-1001.
  • Australian University Teaching Committee. (2002). Learning outcomes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major discipline : nursing: final report. School of Nursing and Midwifery, Flinders University, Adelaide, South Australia.
  • Aryee, S., Tan, K. (1992). Antecedents and outcomes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0, 288-305.
  • Arthur, M. B., Hall, D. T., Lawrence, B. S. (1989). Generation new directions in career theory: The case for a transdisciplinary approach. Handbook of career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Arthur, D. (2007).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from 1992-2006. Australi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4(3), 60-64.
  • Arthur, D. (1990). The development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 Arnold, E., Boggs, K. U. (1999). Interpersonal relationship(3rded). Philadelphia; Saunders
  • Angel, E., Craven, R., Denson, N. (2012). The nurses’ self-concept instrument(NSCI): A comparisom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udent nurses’ professional self-concepts from a large Australian University. Nurse Education Today, 32, 636-640.
  • Anderson, J. C.,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
  •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배병렬 서울: 청람 [2012]
  • Allen, D. G., Shore, L. M., Griffeth, R. W. (2003). The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upportive human resource practices in the turnoverprocess. Journal of Management, 29(1), 99-118.
  • Aiken, L. H., Clarke, S. P., Sloane, D. M., Lake, E. T., Cheney, T. (2008). Effects of hospital care environment on patient mortality and nurse outcome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8, 223-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