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행위자기반모형을 활용한 자율주행차량의 교통혼잡 개선효과 분석 : 자율군집주행 및 주행안정성을 중심으로

이종덕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종덕
    • 기타서명 Agent-based traffic congestion analysis model by autonomous vehicles based on automated driving stability in traffic flows
    • 형태사항 26 cm: 삽화: x, 157 p.
    • 일반주기 指導敎授: 黃祺淵, 국·영문초록수록, 부록: NetLogo Code, 참고문헌: p. 114-124
    • 학위논문사항 弘益大學校 大學院, 학위논문(박사)-, 都市計劃學科 交通專攻, 2015.8
    • DDC 22, 388.31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弘益大學校 大學院
    유사주제 논문( 0)

' 행위자기반모형을 활용한 자율주행차량의 교통혼잡 개선효과 분석 : 자율군집주행 및 주행안정성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효울적인 회생제동을 위한 무인 전기 자동차 의 군집 주행 전략
    서승우 신명옥 최승탁 년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pp.319-321 [2011]
  • 혼잡통행료 징수제도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제타룡 『연세대학교 석 사학위 논문』,pp.112 [2001]
  • 혼잡통행료 징수 정책의 동태성과 효과분석
    최남희 『한국시스템다 이내믹스 연구』,제4권 제2호,2003.pp.131-151. [2003]
  • 행위자 기반 모형과 그 응용
    문희태 조항현 채승병 물리학과 첨단 기술 ,제16권 제10호,pp.10-14 [2007]
  • 특집:승용차 천만대 시대와 녹색교통정책;교통혼잡 개선방안
    이대호 『도시문제』,제45권 제495호,pp.18-23 [2010]
  • 커넥티드 카 구현을 위한 V2X 기술 및 표준화
    박상준 이소연 한국 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11,한국자동차공학회,2012,pp. 1348-1351. [2012]
  • 초고속도로-미래 고속도로 서비스 혁신
    강정규 조계춘 대한토목학 회지 제54권 제10호,,pp.95-106 [2006]
  • 첨단 자동차 연구개발의 기술 동향
    김정하 윤복중 『제어로봇시스 템학회지』,제18권 제2호,pp.21-29 [2012]
  • 박사
    차량 추종자료의 파동해석을 통한 운전행태 특성 연구
    채찬들 아주 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박사학위 논문,pp.42-51 [2015]
  • 지능형 자동차 기술 동향
    양인범 ElectronicComponents [2008]
  • 자율주행시스템(AVHS)관련 핵심기술 동향
    이형수 자율주행시스템 (AVHS)기술포럼 준비 세미나 자료,,pp.59 [2014]
  • 운전자 인지도를 고려한 연속류 혼잡도 표출 기준
    김형수 이청원 조순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5호,pp.611-617 [2009]
  •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 개발 및 평 가
    은지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pp.80 [2010]
  • 스마트하이웨이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박상욱 이정우 대한토목 학회지 제60권 제8호,,pp.30-41 [2012]
  •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에 따른 미래 교통정책의 변화에 관한 연구
    김낙석 최재용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제6권 제2호 통권10호,,pp. 131-142 [2010]
  • 복잡계의 개관
    박형규 최무영 물리학과 첨단기술 ,제16권 제10호, pp.2-6 [2007]
  • 무인자동차 개발동향 및 교통부문 대응사례 연구
    이종덕 황기연 『대한교통학회 년도 추계학술발표』,2013 [2013]
  • 군집자율주행을 위한 협력제어기술
    서승우 한국자동차공학회 스마트 카 기술 및 전략 심포지엄,,pp.143-154 [2011]
  •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통행수요관리 (Traffic Demand Management: TDM)
    레이 장 정선영 『국토연구』, 제346호, pp. 71-81 [2010]
  • 교통시스템분석시 에이젠트기반모형기법의 적용
    이종호 『대한교통 학회지』,제21권 제1호,pp.147-156 [2003]
  • 교통공학원론
    도철웅 청문각,pp.224 [2014]
  • 고속도로 교통분석 프로그램 (ExTRAM) 개발
    김낙주 배영석 이승준 최윤혁 『한국ITS학회논문지』,제9권 제6호,2010. pp. 63-82. [2010]
  • 『도로설계기준』
    ▪국토교통부 [2012]
  • 『도로교통용량편람』
    ▪국토교통부 [2012]
  • ▪Wooldridge,Michael,and Nicholas R.Jennings. "Agent theories, architectures,and languages:a survey."Intelligentagents.Springer BerlinHeidelberg,1995.pp.1-39.
  • ▪William J.M.,ChristopherE.B.,Lawrence D.B.,Reinventing the Automobile,Ph.D.diss.,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10.
  • ▪WangF.Y.,"Agent-basedcontrolfornetworkedtrafficmanagement systems",IntelligentSystemsIEEE,20(5),2005.pp.92-96.
  • ▪VanderWerf,J.,S.E.Shladover,M.A.Miller,andN.Kourjanskaia, “Evaluation ofthe Effects ofAdaptive Cruise ControlSystems on Highway TrafficFlow Capacity and ImplicationsforDeploymentof Future Automated Systems.”,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1st AnnualMeeting,2008(1),2003.pp.78–84.
  • ▪Van Arem, B., C. M. J. Tamp re, and K. M. Malone, 2003. “Modeling Traffic Flows with Intelligent Cars and Intelligent Roads.”,Proceedings of th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3,2003.pp.456-461.
  • ▪TreiberM.,Hennecke A.,Helbing D.,"Congested traffic states in empiricalobservationsandmicroscopicsimulations",PhysicalReview E,62(2),2000.pp.1805-1824.
  • ▪SwaroopD.RajagopalK R.“IntelligentCruiseControlSystemsand Traffic Flow Stability”.Transportation Research PartC:1999,7(6), pp.329—352.
  • ▪Schindler, J. “Autonomous traffic-jam clearance using a frugal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Conference on Agent-Based ModelinginTransportationPlanningandOperations,2013.
  • ▪Raney B.,Cetin N.,V llmy A.,Vrtic M.,Axhausen K.,NagelK., "An agent-based microsimulation model of Swiss travel: First results",NetworksandSpatialEconomics,3(1),2003.pp.23-41.
  • ▪Pueboobpaphan, R., B. van Arem., “Driver and Vehicle Characteristics and Platoon and Traffic Flow Stabil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Board,No.2189,2010.pp.89-97.
  • ▪Olson,PaulL.,and MichaelSivak,"Perception-response time to unexpected roadway hazards.",Human Factors:The Journalofthe HumanFactorsandErgonomicsSociety,28(1),1986.pp.91-96.
  • ▪NoahJ.Goodall,“EthicalDecisionMakingDuringAutomatedVehicle Crash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ResearchBoard,Volume2,2014.pp.58-65.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Preliminary Statement of Policy Concerning Automated Vehicles. Publication NHTSA 14-13.『NationalHighway TrafficSafety Administration』, WashingtonDC,May2013.
  • ▪MohamedB.,AndreasP.,AdrianZ.,LutzE.,"ImpactAssessmentOf AdaptiveCruiseControl(ACC)andForwardCollisionWarning(FCW) within aFieldOperationalTestin Europe",Transportation Research Board92ndAnnualMeeting,13(17.01),2013.pp.2013.
  • ▪Mitra A., Agent-Based Traffic Simulation using Microscopic Modelling,Ph.D.diss.,NationalInstitute ofTechnology Rourkela, 2013.pp.51.
  • ▪Marsden, G. McDonald, M. Brackstone, M. "Towards an understanding ofadaptive cruise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C,vol.9,2001,pp.33-51.
  • ▪LalehMakarem,Minh-HaiPham,Andr -GillesDumont,DenisGillet, “Microsimulation Modeling of Coordination of Automated Guided Vehicles atIntersections”,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Journal oftheTransportationResearchBoard,No.2324,2012.pp.119-124.
  • ▪Kesting A.,TreiberM.,SchonhofM.,Helbing D.,"Adaptivecruise control design for active congestion avoidance", Transportation ResearchPartC,16(6),2008.pp.668-683.
  • ▪Kesting A.,TreiberM.,Helbing D.,"Generallane-changing model MOBIL for car-following models", Transport Research Record: Journal o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1999(1),2007.pp. 86-94.
  • ▪KS R 9216, 철도차량-승차감 측정 및 평가방법
    한국산업표준 -0635,2000.1.05 [2010]
  • ▪Johansson, Gunnar, and K re Rumar, "Drivers' brake reaction times.",Human Factors:The Journal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Society,13(1),1971.pp.23-27.
  • ▪Jin,Zhao.“A safetyspacingpolicyanditsimpactonhighwaytraffic flow”,IntelligentVehiclesSymposium,IEEE,2009.pp.960– 965.
  • ▪Jeribi,Aref,and NedraMoalla."A characterization ofsomesubsets of Schechter's essential spectrum and application to singular transport equation." Journal of Mathematical Analysis and Applications358.2.2009.pp.434-444.
  • ▪Jeribi,Aref,and Ines Walha."Gustafson,weidmann,kato,wolf, schechterandbrowderessentialspectraofsomematrixoperatorand application to two‐group transport equation." Mathematische Nachrichten284.1.2011.pp.67-86.
  • ▪Jenness,J.W.,N.D.Lerner,S.Mazor,J.S.Osberg,and B.C. Tefft,2008.『UseofAdvancedInvehicleTechnology byYoung and OlderEarlyAdopters』,U.S.DepartmentofTransportation,2008.pp. 179.
  • ▪J3016,『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On-Road MotorVehicleAutomatedDriving Systems』,Society ofAutomotive Engineers,2014.01.16.
  • ▪J.Wang,R.Rajamani,"Theimpactofadaptivecruisecontrolsystem on highway safety and traffic flow," Proc. Instn Mech. Engrs Vol.218PartD:1.AutomobileEngineering,2004,pp.111-130.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CACC)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ISO 15622,2014.10.10.
  • ▪Green M.,"How long doesittaketostop?Methodologicalanalysis of driver perception-brake times",Transportation Human Factors 2(3),2000.pp.195–216.
  • ▪Gindele, Tobias, Sebastian Brechtel, and R diger Dillmann. "A probabilistic model for estimating driver behaviors and vehicle trajectories in traffic environmen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C),201013th InternationalIEEE Conferenceon.IEEE, 2010.pp.1625-1631.
  • ▪Fellendorf,M.and Vortisch,P.(2010).“Microscopic traffic flow simulator VISSIM”,Fundamentals of Traffic Simulation,Springer New York,pp.63-93.
  • ▪Fambro, Daniel B., et al, "Driver perception-brake response in stopping sightdistancesituations.",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oftheTransportationResearchBoard,1628(1),1998.pp.1-7.
  • ▪EunbiJeong,CheolOh,"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Integrated ActiveVehicleSafetySystems."TransportationResearchBoard94th AnnualMeeting.No.15-1756.2015.
  • ▪El-Zaher,M.Contet,J.-M.Gechter,F.Gruer,P.“Reconfigurableand adaptable urban transportation systems:the platoon solution”,IE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mart and Sustainable City (ICSSC 2011),2011.pp.21.
  • ▪Darbha Swaroop,K.R.Rajagopal,"Intelligentcruisecontrolsystems andtrafficflow stability,"TransportationResearchPartC:Emerging Technologies,Vo1.7,No.6.1999.pp.329-352.
  • ▪Chris Urmson etal."Autonomous Driving in Urban Environments: Boss and the Urban Challenge",Journalof Field Robotics 25(8), 2008,pp.425-466.
  • ▪Chris Brownell, Alain Kornhauser., “AUTONOMOUS TAXI NETWORKS - A FLEET SIZE AND COST COMPARISON BETWEEN TWO EMERGING TRANSPORTATION MODELS AND THE CONVENTIONAL AUTOMOBILE IN THE STATE OF NEW JERSE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ResearchBoard,Volume2.2014.pp.73-81.
  • ▪Chen B.,Cheng H.H.,"A review of the applications of agent technology in traffic and transportation systems", Intelligent TransportationSystemsIEEE Transactions,11(2),2010.pp.485-497.
  • ▪Broen,Nancy L.,and Dean P.Chiang,"Braking responsetimesfor 100driversintheavoidanceofan unexpectedobstacleasmeasured in a driving simulator.",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40(18), SAGE Publications, 1996.pp.900-904.
  • ▪Borshchev,Andrei,andAlexeiFilippov."From system dynamicsand discreteeventtopracticalagentbasedmodeling:reasons,techniques, tools." Proceedings of the 2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society.No.22.2004.pp.25-29.
  • ▪Barth,Matthew,and MichaelTodd."Simulation modelperformance analysisofamultiplestationsharedvehiclesystem."Transportation ResearchPartC:EmergingTechnologies7.4.1999,pp.237-259.
  • ▪Aycin MuratF.,Rahim F.Benekohal.,"Stability and performanceof car-following modelsin congestedtraffic."JournalofTransportation Engineering127.1.2001.pp.2-12.
  • ▪ArnaoutG.M.,Khasawneh M.T.,Zhang J.,Bowling S.R.,"An IntelliDrive application for reducing traffic congestions using agent-basedapproach",SystemsandInformationEngineering Design Symposium IEEE,2010.pp.221-224.
  • ▪Antonella Toffetti,Ellen S.Wilschut,Marieke H.Martens,Anna Schieben, Amon Rambaldini, Natasha Merat, Frank Flemisch., “Human Factor Issues Regarding Highly Automated Vehicles on eLan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ResearchBoard,No.2110,2009.pp.1-8.
  •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가상의 상황에 대한 선호도 조 사
    김강수 국토,,pp.110-121 [2006]
  • DFSS 기법을 이용한 차량의 Shock & Jerk 최소화 연구
    김세준 임범준 장영훈 한태식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2139-2144 [2006]
  • AWD 차량의 TCS/ESC 제어방법에 대한 고 찰
    구형찬 박동환 이강원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pp.614-619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