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의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Young Childrens Reading Ability

곽경화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곽경화
    • 형태사항 p145: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영실
    • 학위논문사항 유아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 8
    • 발행지 익산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유아의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Young Childrens Reading Ability' 의 참고문헌

  • 박사
  • 한글획득에서 ‘글자읽기’ 단계에 대한 연구
    윤혜경 인간발달연구,4,66-75 [1997]
  • 한글의 문자 특성에 적합한 유아 읽기, 쓰기교육
    이문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11(1),169-192 [2004]
  • 한글 터득단계 아동의 글자 읽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연구
    권오식 윤혜경 인간발달연구,1(1),112-122 [1994]
  • 한국아동의 음운 인식발달
    홍성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동기 요인, 심리적 중재 요인, 사회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유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통합 음성언어 접근법과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유아의 읽기능력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구종 유아교육학논집,10(1),5-28 [2006]
  • 초기 문해 기술이 유아의 단어읽기와 단어쓰기에 미치는 영향
    최은영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초기 문식성 평가 방법 탐색
    이차숙 한국교육학연구,13(1),169-195 [2007]
  • 초기 문식성 정착을 위한 한글 개치기 교재 구성 방안
    이현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장애학생의 일반초등학교 통합을 위한 관련변인 간 관계 모형 개발 및검증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강경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자모 지식,음운론적 인식 및 처리능력이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최나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이름글자를 활용한 그룹게임이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능력,읽기흥미에 미치는 영향
    곽경화 김영실 열린유아교육연구,17(3),157-180 [2012]
  • 유치원에서의 읽기,쓰기 지도 내용의 실태와 선정 요인
    김민진 김창복 열린유 아교육연구,11(2),279-304 [2006]
  •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이신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유아의 한글 읽기와 음운인식,공간 개념과의 관계
    김현자 경남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1]
  • 유아의 읽기에 대한 음운처리과정,글자지식 및 언어능력의 영향력 분석
    김선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사
  • 유아의 음운처리과정이 읽기에 미치는 영향:단어읽기와 문장읽고 이해하기를 중심으로
    김선옥 조희숙 유아교육연구,24(1),215-240 [2004]
  •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가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선옥 정정희 조희숙 유아교육연구,26(4),371-387 [2006]
  • 유아의 음운인식 및 이름쓰기 능력과 환경인쇄물 읽기와의 관계
    김효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음운 인식과 단어읽기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주아 남효선 이차숙 유아교육연구,28(5),5-26 [2008]
  • 유아의 쓰기 행동 발달에 관한 단기-종단적 연구
    안부금 부산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1]
  • 박사
    유아의 글자인식과 읽기 능력에 관한 연구
    황정은 황정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주영희 서울:교문사 [2004]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이차숙 서울:학지사 [2004]
  • 유아언어교육
    정남미 서울:창지사 [2011]
  •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강 상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김명순,신유 림(공역)
    McGee,L.M. Richgels,D.J. 서울:학지사 [1996]
  •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김소양 김영실 김진영 파주:공동체 [2010]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이론과 실제
  • 영유아 언어교육
  •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현정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 환경과 유아 읽기 능력과의관계
    곽아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아동의 한글읽기발달에 관한 연구 : 자소-음소대응규칙의 터득을 중심으로
    윤혜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박사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의 관계
    김수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아동의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차숙 교육학연구,37(1),389-406 [1999]
  • 아동의 음운인식 발달
    박향아 아동학회지,21(1),35-44 [2000]
  • 수용・표현어휘력검사
    김경희 김영태 이주연 장혜성 홍경훈 서울:장애인복지 재단 [2009]
  • 수용 표현 어휘력검사의 타당도 연구.한 국언어치료연구,18(1),57-72
  •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채서일 서울:학현사 [1999]
  • 빠른 이름대기,음운인식,그리고 읽기와의 관계 연구
    이진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만 5세 읽기능력,어휘력 및 개인․환경 변인 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읽기이해능력과 어휘력
    김민정 김순화 이기숙 정종원 유아교육연구, 33(4), 363-384 [2013]
  • 만 5세 유아의 읽기능력,어휘력과 개인,환경 변인이초등하교 1학년 읽기이해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김순화 이기숙 정종원 아동학회지, 32(6),123-139 [2011]
  • 박사
  •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양병화 서울:학지사 [2009]
  • 그림책을 활용한 의미지도 그리기 언어활동이 유아의 읽기능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영옥 임귀자 유아교육연구,32(1),59-83 [2012]
  • 그림책을 활용한 상위언어인식 활동이 유아의 상위언어인식, 읽기능력,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주원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그림책을 매개로 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심의 읽기쓰기 지도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황보영란 열린유아교육연구,11(1),45-62 [2006]
  • 그림상징책이 유아의 읽기흥미와 능력에 미치는 영향
    임원신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박사
  • 박사
  • 박사
  •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문수백 서울:학지사 [2012]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한나래 [2013]
  •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홍세희 한국심리학회지:임상,19(1),161-177 [2000]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한국시각 장애인연합회 [2013]
  • 박사
  • 가정에서의 스마트 기기 경험과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어휘력 간의 관계
    김준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가정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능력과의 상관관계
    명현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Whitehurst,G.J.,& Lonigan,C.J.(1998).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ChildDevelopment,69(3),848-872.
  • Wepner, S. (1985). Linking logos with print for beginning reading success. ReadingTeacher,38,633-639.
  • Walley,A.C.,Metsala,J.L.,& Garlock,V.M.(2003).Spokenvocabularygrowth: Itsroleinthedevelopmentofphonemeawarenessandearly reading ability. Reading andWriting:AnInterdisciplinaryJournal,16,5-20.
  • Wagner,R.K.,Torgesen,J.K.,Laughon,P.,Simmons,K.,& Rashotte,C.A. (1993).Development of young readers'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83(1),83-103.
  • Wagner,R.K.,Torgesen,J.K.,& Rashotte,C.A.(1994).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New evidence of bidirectional causality from a latent 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Psychology,30,73-87.
  • Wagner,R.K.,& Rorgesen,J.K.(1987).Thenatureofphonlogicalprocessand its causalrole on the acquisition ofreading skills.PsychologicalBulletin, 101,192-212.
  • Vacca,J.A.L.,Vacca,R.T.,& Gove,M.K.(2000).Reading and learning to read.NY:Addison-Wesley.
  • Treiman, R., Tinocoff,R.,& Richmond-Welty,D. (1996). Letter names help children to connect print and speech. Developmental Psychology, 32, 505-514.
  • Torgensen,J.K.,Wagner,R.K.,& Rashotte,C.A.(1997).Prevention and remediation of severe reading disabilities: Keeping the end in mind. ScientificStudiesofReading,1(3),217-234.
  • Torgensen,J.K.,Wagner,R.K.,& Rashotte,C.A.(1997).Longitudinalstudiesof phonologicalprocessing and reading.JournalofLearning Disabilities,27, 276-286.
  • Sulzby, E. (1985). Children's emergent reading of favorite storybooks: A developmentalstudy.Reading ResearchQuarterly,20(4),458-481.
  • Strickland,D.S.(1998).Whatis basic in beginning reading? Finding common ground.EducationalLeadership,55(6),6-10.
  • Storch, S. A., & Whitehurst, G. J. (2002). Oral language and code-related precursors to reading: 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ructural model. DevelopmentalPsychology,38,934-947.
  • Stevens,J.(1996).Applied multivariatestatisticsforthesocialsciences(3rdEd.), Mahwah,NJ:LawrenceErlbaum Associates.
  • Stanovich, K. E. (1986). Matthew effects in reading: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21,360-407.
  • Stahl,S.A.,& Murray,B.A.(1994).Defining phonologicalawareness and its relationships to early reading.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86(2), 221-234.
  • Stahl,S.A.,& Murray,B.A.(1993).Environmentprint,phonemic awareness letterrecognition,and word recognition.In D.J.Leu & C.I.Kinzer(Eds.), Examining central issues in literacy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Chicago:NationalReadingConference.
  • Sobel, M.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ed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SanFrancisco:Jossey-Bass.
  • Snow,C.,Burns,M.S.,& Griffin,P.(1998).Preventing reading difficulties in young children.Washington,DC:NationalAcademyPress.
  • Slavin,R.E.,Karweit,N.L.,Wasik,B.A.,Madden,N.A.,& Dolan,L.J.(1994). Success for all: A comprehensive approach to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In R. E. Slavin, N. L. Karweit, & B. A. Wasik (Eds.), Preventing EarlySchoolFailure.Boston:AllynandBacon.
  • Shankweiler,D.(1998).Early intervention with children atrisk forreading disability.Paperpresentedattheconferenceofthesociety forthescientific studyofreading.SanDiego,CA:Kluwer.
  • Shanahan, T. (1984). Nature of the reading-writing relation: An explanation multi-variateanalysis.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76(6),466-477.
  • Sears,S.(1999).The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in a whole language classroom.Reading Psychology,21(1),91-105.
  • Schimitt,M.C.(2001).The development ofchildren's strategies processing in readingrecovery.ReadingPsychology,22,129-151.
  • Scarborough,H.S.(2001).Connecting early languageandliteracy tolaterreading abilities:Evidence,theory,and practice.In S.Neuman & D.Dickinson (Eds.),Handbookearlyliteracyresearch(pp.23-38).TheGuilfordpress.
  • Scarborough,H.S.(1998).Early identification of children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ies:Phonologicalawarenessandsomeotherpromising predictors.In B. K. Shapiro(Ed.), Disability: A view of the spectrum(pp. 75-119). Timonium,MD:New YorkPress.
  • Rvachew,S.(2006).Longitudinal predictors of implicit phonologicalawareness skills.AmericanJournalofSpeech-LanguagePathology,15,165-176.
  • Reutzel,D.R.,Fawson,P.C.,Young,J.R.,Morrison,T.G.,& Wilcox,B.(2003). Reading environmentalprint:Theroleofconceptsofprintindiscriminating youngreaders'responses.Reading Psychology,24(2),123-162.
  • Prior,J.(2009).Environmentalprint:Real-wordearlyreading.DimensionsofEarly Childhood,37(1),9-14.
  • Pressley,M.(1998).Effectivereading instruction:Thecaseforbalanced teaching. NY:GuildfordPress.
  • Plaut, D. C., McClelland, J. L., Seidenbeg, M., & Patterson, K. (1996). Understanding normaland impaired word reading:Computationalprinciples inquasi-regulardomains.PsychologicalReview,103,56-115.
  • Owens (2005).Language development:An introduction(6th ed.),MA:Allyn & Bacon.
  • Nunnally,J.C.& Bernstein,I.H.(1994).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seriesinpsychology.NY:McGraw-Hill.
  • Neumann,M.M.,Hood,M.,Ford,R.M.,& Neumann,D.L.(2012).Theroleof environmental print in emergent liter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12(3),231-248.
  • Neumann,M.M.,Hood,M.,& Ford,R.M.(2013).Using environmentalprintto enhanceemergentliteracyandprintmotivation.Reading andWriting,26(5), 771-793.
  • Neuman,S.B.(2001).Theroleofknowledgein early literacy.Reading Research Quarterly,36(4),468-475.
  • NationalReading Panel(2000).Reportofthesubgroups:NationalReading Panel. Washington,DC:NationalInstituteofChildHealthandHumanDevelopment.
  • NICHD (2001).Teaching children to read:An evidence-based assessmentofthe scientific research literature on reading and its implications for reading instructions.http://www.nichd.nih.gov/publications/nrp/report.pdf.
  • Muter,V.,& Diethelm,K.(2001).Thecontributionofphonologicalskillsandletter knowledge to early reading development in a multilingual population. LanguageLearning,51(2),187-219.
  • Morris,D.,Bloodgood,J.,& Perney,J.(2003).Kindergartenpredictorsoffirstand second gradereading achievement.The Elementary SchoolJournal,104(2), 93-109.
  • Moats,L.C.,Furry,A.R.,& Brownell,N.(1998).Learning toread:Components ofbeginning reading instruction K-8.Sacramento,CA:California State BoardofEducation.
  • Mitchell,R.J.(1993).Path analysis:Pollination.In SM Schneider& J.Gurevitch, eds.Design and analysis ofecologicalexperiments (pp.211-231).NY: ChapmanandHall.
  • Miller,L.(1998).Literacy interactionsthrough envionmentalprint.In R.Campell (Eds.),Facilitation preschool literacy.Newark,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 Metsala,J. L. (1999). Young children's phonological awareness and nonword repetition as a function ofvocabulary development.JournalofEducational Psychology,91(1),3-19.
  • Metsala,J. L,& Walley,A. C. (1998). Spoken vocabulary growth and the segmentalrestructuring oflexicalrepresentations:Precursors to phonemic awarenessand early reading ability.In J.L.Metsala& L.C.Ehre(Eds.), Wordrecognitioninbeginning literacy(pp.89-120).Hillsdale,NJ:Erlbaum.
  • McGuinness,K.(1997).Whyourchildrencan'treadandwhatwecandoaboutit. NY:TouchstoneBook.
  • McClelland,M.M.,Morrison,F.J.,& Holmes,D.L.(2000).Children at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The role oflearning-related socialskills.Early ChildhoodResearchQuarterly,15(3),307-329.
  • Masonheimerm, P., Drum, P., & Ehri, L. (1984). Does environmental print identificationleadchildrenintowordreading?JournalofReading Behavior, 1,257-271.
  • Mason,J.M.(1980).Whendochildrenbegintoread:Anexploration offouryear 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ies.Reading Research Quarterly,15(2),203-227.
  • Mason,J.M. (1992). Reading stories to children: A proposed connection to reading.In P.Grough,L.Ehri,& R.Treiman (Eds.),Reading Acquisition (pp.215-242).Hillsdale,NJ:Erlbaum.
  • Mann,V.A.,& Foy,J.G.(2003).Phonologicalawareness,speech development, and letter knowledge in preschool children. Annals of Dyslexia, 53(1), 149-173.
  • Lonigan,C.J.,Burgess,S.R.,Anthony,J.L.(2000).Developmentofemergent literacy and early reading skills in preschoolchildren:Evidence form a latent-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6(5), 596-613.
  • Lonigan,C.H.(2006).Development,assessment,and promotion of preliteracy skills.EarlyEducationandDevelopment,17(1),91-114.
  • Likert척도 개발을 위한 문항선정방법의 비교 분석
    김남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Languagedevelopment(3rd ed.),이현진,박영신,김혜리 역 (2007). 언어발달
    Hoff,E. 서울:시그마프레스 [2006]
  • Kuby,P.,Goodstadt-Killoran,I.,Aldridge,J.,& Kirkland,L.(1999).A review of research on environmentalprint.JournalofInstructionalPsychology,26(3), 173.
  • Korat,O.(2005).Contextualand non-contextualknowledge in emergentliteracy development:A comparisonbetweenchildrenfrom low SES andmiddleSES communities.EarlyChildhoodResearchQuarterly,20(2),220-238.
  • Kirkland,L.,Aldridge,J.,& Kuby,P.(2006).Intergrating environmentalprint across the curriculum,pre K-3:Making literacy instruction meaningful. London:Corwin.
  • Kirkland, L., Aldridge, J., & Kuby, P. (1991). Environmental print and the kindergartenclassroom.Reading Improvement,28,219-222.
  • Kim,Young-Suk,& Petscher,Yaacov (2011).Relationsofemergentliteracy skill developmentwithconventionalliteracyskilldevelopmentinKorean.Reading andWriting,24(6),635-656.
  • Kim,Young-Suk (2010).Componential skills of spelling in Korean.Scientific StudiesofReading,14,137-158.
  • Kim,Young-Suk (2009).Thefoundation ofliteracy skillsin Korean:Therelative contributionofletter-nameknowledgeandphonologicalawarenessandtheir interrelationship in Korean. Reading and Writing: An Interdisciplinary Journal,22,907-931.
  • Kamii,C.,& Manning,M.(2002).Phonimicawarenessandbeginning reading and writing.JournalofResearchinChildhoodEducation,17(1),38-46.
  • Juel, C., Griffin, P. L., & Gough, P. B. (1986). Acquisition of literacy: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in first and second grade.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78,243-255.
  • Hannon,P.(2001).Reflecting onliteracyineducation.London:RoutledgeFalmer.
  • Hallahan,D.P.,Kuaffman,J.M.,& Lloyd,J.W.(1999).Introduction tolearning disabilities.Needham Heights,MS:Allyn& Bacon.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 Goswami,U.& Bryant,P.E.(1990).Phonologicalskills and learning to read. Hillsdale,NJ:Erlbaum.
  • Goodman,Y.(1986).Children coming toknow literacy.In W.Teale& E.Sulzby (Eds.), Emergency literacy: Writing & reading (pp. 1-14). Ablex PublishingCompany.NorwoodNew Jearsey.
  • Goodman,Y.(1980).Therootsofliteracy.InM.Douglas(Ed.),Claremontreading conference forty-fourth yearbook. Claremont, CA: Claremont Reading Conference.
  • Fornell,C.& Larcker,D.F.(1981).Evaluating structuralequations models with unobervable variable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18,39-50.
  • Fletcher,J.M.,& Lyon,G.R.(2002).Reading:A research-based approach.Palo Alto,Calif:Hoover-Institute.
  • Epstein,AnnS.(2014).TheIntentionalteacher.Washington,D.C.:NAEYC.
  • Ehri,L.C.(1997).Sightword learning in normalreaders and dyslexics.In B. Blachman (Ed.),Foundationsofreading acquisition(pp.163-189).Hillsdale, NJ:Erlbaum.
  • Ehri,L.C.(1991).Learningtoreadandspellwords.InL.Rieben& C.A.Perfetti (Eds.).Learning to read:Basic research and its implications (pp.57-73). Hillsdale,NJ:Erlbaum.
  • Duffy,A.M.(2001).Balance,literacy acceleration,and responsive teaching in a summerschoolliteracy program forelementary schoolstruggling readers. LiteracyResearchandInstruction,40(2),67-100.
  • Dixon, M., Stuart, M., & Masterson, 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awarenessandthedevelopmentoforthographicrepresentations. ReadingandWriting,15,295-316.
  • Dickinson,D.K.,& Tabors,P.O.(2002).Fostering language and literacy in classroomsandhomes.Young Children,March,10-18.
  • Davis,F.B.(1968).Research in comprehension in reading.Reading Research Quarterly,3,499-545.
  • Cronin,V.,Farrell,D.,& Delaney,M.(1999).Environmentalprint and word reading.JournalofResearchinReading,22(3),271-282.
  • Cloer,T.,Aldridge,J.,& Dean,R.(1982).Examining differentlevels ofprint awareness.JournalofLanguageExperience,4,25-33.
  • Clay,M.M.(2002).Anobservation surveyofearlyliteracyachievement(2nd ed.). Auckland,NZ:Heinemann.
  • Clay,M.M.(1982).Reading:Thepatterning ofcomplexbehavior.Auckland,New Zealand:HeinemannEducationalBooks.
  • Cho,J.-R.,McBride-Chang,C.,& Park,S.-G.(2008).Phonologicalawarenessand morphologicalawareness:Differentialassociations to regular and irregular wordrecognition inearly KoreanHangulreaders.Reading and Writing:An InterdisciplinaryJournal,21,255-274.
  • Chaney,C.(1992).Language development,metalinguistic awareness,and print awarenessinthree-year-oldchildren.AppliedPsycholinguistics,13,485-514.
  • Catts,H.W.,Fey,M.E.,Zhang,X.,& Tomblin,J.B.(1999).Languagebasisof reading disabilities:Evidence from a longitudinalinvestigation.Scientific StudiesofReading,3(4),331-361.
  • Byrne,B.,& Fielding-Barnsley,R.,Hindson,B.,Mackay,C.,Newman,C.,&
  • Byrne,B.,& Fielding-Barnsley,R.(1990).Acquiring the alphabetic principle :A case forteaching recognition ofphonemic identity.JournalofEducational Psychology,82(4),805-812.
  • Byrne, B., & Fielding-Barnsley, R.(1989). Phonemic awareness and letter knowledge in thechild's acquisition ofthe alphabetic principle.Journalof EducationalPsychology,81,313-321.
  • Byrne, B. (1998). The foundation of literacy: The child's acquisition of the alphabeticprinciple.Hove,UK:PsychologyPress.
  • Burgess,S.R.,& Lonigan,C.J.(1998).Bidirectionalrelations ofphonological sensitivity and prereading abilities: Evidence from a preschool sample. JournalofExperimentalChildPsychology,70,117-141.
  • Broemeling,L.D.(2007).Bayesian biostatistics and diagnostic medicine.NY: Chapman& Hall/CRC.
  • Bowey,J.A.,& Francis,J.(1991).Phonologicalanalysisasafunctionofageand exposuretoreadinginstruction.AppliedLinguistics,12,367-383.
  • Bowey,J.A.(1994).Phonologicalsensitivity in novice readers and nonreaders. JournalofExperimentalChildPsychology,58(1),134-159.
  • Bowers,P.G.(1995).Tracing symbolnaming speed's unique contribution to reading disabilities over time.Reading and Writing:An Interdisciplinary Journal.7,189-216.
  • Blair, R., & Savage, R. (2006). Name writing but not environmental print recognitionisrelatedtoletter-soundknowledgeandphonologicalawareness inprereaders.Reading andWriting,19,991-1016.
  • Bishop,D.V.,& Snowling,M.J.(2004).Developmentaldyslexia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ame of different? Psychological Bulletin, 130, 858-886.
  • Berry,R.S.(2000).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 Reliability,validity,and relationship to early reading.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University ofChapelHill.NorthCarolinaState.
  • Benasich,A.A.(2010).Associationsbetween thesizeoftheamygdalain infancy and language abilities during the preschoolyears in normally developing children.Neuroimage,49(3),2791-2799.
  • Barron,R.W.,Golden,J.O.,Seldon,D.M.,Tait,C.F.,Marmurek,H.H.C.,& Haines,L.C.(1992).Teaching preparing skills with a talking computer: Letter-sound knowledge and print feedback facilitate nonreaders' phonologicalawarenesstraining.Reading and Writing:An Interdisciplinary Journal,4,179-204.
  • Barron,R.W.(1998).Thesound-to-spelling connection:Orthographicactivationin auditory word recognition and its implication for the acquisition of phonologicalawareness and literacy skills.In V.W.Berninger(Ed.),The varieties of orthographic knowledge 1: Theoretical and developmental issues(pp.219-242).Dordrecht,Netherlands:KluwerAcademicPress.
  • Ball,E.W.,& Blachman,B.A.(1991).Does phonemic awareness tranining in kindergarten make a differencein early word recognition and development spelling?Reading ResearchQuarterly,26,49-66.
  • Badian,N.A.(2000).Do preschoolorthographicskillscontributeto prevention of reading? In N.Badian (Ed.),Prediction and prevention ofreading failure (pp.31-56).Timonium,ND:YorkPress.
  • Anderson,R.C.,& Freebody,R.(1981).Vocabulary knowledge.In J.T.Guthrie (Ed.),Comprehension and teaching:Researchreviews(pp.17-77).Newark, DE:InternationalReadingAssociation.
  • Amos 21 구조방정식 모델링 : 원리와 실제
    배병렬 서울:도서출판 청람 [2014]
  • Amanda,C.,Walley,J.L.,Metsala,V.M.(2003).Spoken vocabulary growth:Its role in the developmentofphoneme awareness and early reading ability. Reading andWriting,16(1),5-20.
  • Adams,M.J.(1990).Beginning to read:Thinking and print.Cambridge,MA: MIT Press.
  •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김대업 서울:학현사 [2009]
  • 4,5세 유아의 말과 글의 관계 인식을 증진시키는 언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이지현 열린유아교육연구,16(2),343-375 [2011]
  • 4,5세 아동의 읽기발달에 관한 연구
    권오식 윤혜경 아동․가족복지연구,1, 1-26 [1996]
  • 3세-5세 아동의 초기 문식성과 언어능력:인쇄물 개념과 어휘능력을중심으로
    신혜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3,4세 유아의 음운 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
    고연경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