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산후출혈 산모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김미옥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산후출혈 산모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프로그램
  • 산모간호
  • 산후출혈
  • 시뮬레이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86 0

0.0%

' 산후출혈 산모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의 참고문헌

  • 환자 시뮬레이터(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r)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함영림 서울 [2009]
  • 호흡곤란환자 간호의 실습교육평가에서 Multi-mode와 SimMan시뮬레이션 활용비교
    김주옥 노영숙 류언나 박영미 이숙정 장기인 한국 간호교육학회지, 16(1), 51-60 [2013]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사 핵심역량
    핵심역량에 따른 프로그램 학습성과. http//kabone.or.kr [2012]
  •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4년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 설명회 자료집
    117 [2014]
  •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 신경계환자 간호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예은 광주 [2013]
  •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김선희 부모자녀 건강학회지, 15(2), 71-79 [2012]
  • 특수부서 초보간호사를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정 광주 [2013]
  • 중환자간호 기계환기 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판단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고진강 하이경 간호학의 지평, 9(2),119-126 [2012]
  •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김혜원 정담미디어 [2011]
  •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간호학. 서울
    수문사 [2012]
  • 심정지 환자 간호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채민정 전남 [2015]
  • 시스템사고 통합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울혈성 심 부전환자 간호중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현영 서울 [2015]
  •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론적 기틀 개발
    서은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8(2), 206-219 [2012]
  •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간호학생의 신경계 환자사정실습교육의 효 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주 전남 [2014]
  • 시뮬레이션기반 한국전문소생술교육이 수행자신감과 현장적용가 능성정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안선희 서울 [2014]
  •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 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김윤희 광주 [2010]
  • 시뮬레이션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소영 서울 [2013]
  •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지수 서울 [2013]
  •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임 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뇌졸중환자 사례 중심으로. 대구카톨릭대학 교 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경 대구 [2014]
  • 시뮬레이션 학 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학습수행 평가
    SimMan 고일선 김소선 김은정 김인숙 김희순 오의금 기본간호학회지, 17(3), 371-381 [2010]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과 디브리핑의 효과분석-뇌졸중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 경기 [2012]
  • 산후출혈의 처치
    김암 대한의사협회지, 50(12). 1096-1106 [2007]
  • 산후출혈의 관리
    김행수 제41차 산부인과 연수강좌 및 발전모임, 61-62 [2009]
  • 산후출혈 처치의 최신지견
    심재윤 한균 대한산부인과학회, 48(12), 2765-2776 [2005]
  • 사고력 검사개발연구(1)-비판적 사고력 검사 예비 문항 개발편(연구보고 RRE 2001-6)
    김광수 김명숙 박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진 서울 [2004]
  •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국내 연구동향과 시사점
    방선희 평생학습사회, 7(1), 61-83 [2011]
  • 분만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술기수행능력, 지식 및 교 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아 서울 [2014]
  • 문제기반학습 연계 시물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 력,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미진 인천 [2013]
  • 대한간호협회 2012년 3차개정 간호학 학습목표. 서울
    (주)태신미디어 [2012]
  • 단계별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 및 적용: 입체적 간호시뮬레이 션 교육의 개념틀을 기반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혜원 서울 [2013]
  •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시뮬레이션기반 간호교육의 효과. 우석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선 완주 [2014]
  • 교수설계이론. 서율
    임철일 교육과학사 [2000]
  •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기반학습의 방향 고찰
    임경춘 한국교 육학회지, 17(2) 246-256 [2011]
  • 간호대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 교육방법에 따른 학습성과비교.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혜진 진주 [2014]
  • 간호대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전북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임경자 전북 [2014]
  • Weaver, A.(2011).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intergrative review.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2(1), 37-40.
  • Watson, G. and Glaser, E. M.(1980). Watson-Glaser Critical thinking appraisal manual, San Antonio: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Harcourt, Brace & Jovanovich.
  • Tanner, C. (2005).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 204-211.
  • Swanson ,E. A., Nicholson, A. C., Boes, T.A., Cram, E., Stineman, A.M., Tew, K.(2011). Comparison of selected teaching strategies incorporating simulation and student outcom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3), 81-90.
  • Shepherd, I. A., Kelly, C. M.. C., Skene,F. M. F. & White,K. T. K.(2007). Enhancing graduate nurses' health assessment knowledgement and skills using low-fidelity adult human simul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2, 16-24.
  • Shepherd, C. K., McCunnis, M., Brown, L., & Hair , M.(2010). Investigating the use of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Nursing Standard, 24(35), 42-48.
  • Robert Ennis(1989). Critical thinking and subject-specificity: Clarification and needed 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18(3), 4-10.
  • Rhodes, M. L. M. & Curran, C.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 263-264.
  • Reid-Searl,K., Happell,B., Vieth,L. & Eaton,A.(2012). High-fidelity patient silicon simulation: a qualitative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Collegian, 19(2), 77-83.
  • Ravert, C, A.(2002). An intergrative review of computer based simulation in the education process. CI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0(5), 203-208.
  • Oermann, M. H., & Gaberson, K. B.(2009). Evaluation and Testing in Nursing Education. NY. Spring Publishing Company.
  • New York Hospital Queens. About simulation, Retreived April 12, 2015, from https//www. nyhq. org
  • Nehring, W. & Lashley, F. R.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5), 244-248.
  • McCaughey, C. S. & Traynor,M. K. (2010).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 827-832.
  • Lenburg, C. B. (1999). The framework conceps and method of the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COPA)model. Online Journal of Issue in nursing, 4(2), 1-12 .
  • Leigh,G. (2008).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and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 article 57.
  • Lasater, K.. (2007).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496-503.
  •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 Kwon, M. S.(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 Kneebone, R. R.(2003). Simulation in surgical trainning: Educational issue and pratical implecations. Medical Education, 37, 267-277
  • Kardong-Edgren, S.E., Starkweather, A.R. & Ward, L.D.(2008). The inter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s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6.
  • Judy, J..R. & Catherine, B. (2008). Facilitated Debriefing. In Wendy, M.N. & Felissa, R.L.(Ed),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pp369-385).USA:Jone and Bartlett.
  • Jeffries, P.R.(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t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 Hope, A., Garside, J. & prescott,S.(2011). Rethinking theory and practice: Pre-registeration student nurses experiences of simul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acquisition of clinical skills in preparation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31(7), 711-715.
  • Gore,T., Hunt,C., Parker, F., & Raines,K.(2011). The effects of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on anxiety, nursing student perspectiv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5), 175-180.
  • Fero, L. J., witsberg, C. M., Wesmiller, S. W., Zullo, T.G. & Hoffman, L.(2009).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39-148.
  • Feingold, C. E., Claluce, M., & Kallen, M. A.(2004).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l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156-163.
  • Facion, N. C., Facion,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1), 605-611.
  • Cooper, J. B. & Taqueti, V. R.(2004). A brei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3, 11-18
  • Cohen, S. R., Craigin, L., Wong, B., & Walker, D. M.(2010). Self efficacy change with lowtech, high-fidelity obstetrics simulation training for midwives and nurses in Mexico.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8(1). 15-24
  • Chau, J., Chang, A., Lee, I, Ip, W.,Lee, D., & Wootton(2001). effects of using videotaped vignettes on enhancing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1), 112-119.
  • Cardoza, M. P. & Hood,P.A.(2012). Comparative study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self efficacy before and after simulatio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CIN, 30(3), 142-147.
  • Cant. R. P. & Cooper, S. J.(2009).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 3-15.
  • Bremner, M.N., Aduddell, K. Bennett, D.N. & VanGeest, J.B(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 Bond, W. F., & Spillane, L. (2002).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11), 1295-1298.
  •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7(1), 1-18.
  • Birch, L., Jones, N., Doyle, P. M., Green, P. McLaugin, A., Champney, C., Williams, D., Gibbon, K.,& Taylor, K.(2007). Nurse Educator, 27(8), 915-922.
  • Beyea, S. C.(2004).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ssociation of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80(4), 741-742.
  • Armstrong, G.E., Spencer, T.S., & Lenburge, C.B.(2009). Using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to enhance competency outcome performance assessment: A synergistic approach that promotes patient and quality outcom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20), 686-693.
  • Anderson, J. M., Murphy, A. A., Boyle, K. B., Yaeger, K.A. & Halamek, L. P.(2006). Simulating extracoporeal membrane oxygenation emergencies to improve human performance Part II: assessment of technical and behavioral skills. Simulation in Healthcare. 1(4), 228-232.
  • Alderman,J. T,(2012). Using simulation to teach nursing students and licensed clinician obstetric emergencies. The American Journal of Maternal Child Nursing, 37(6), 394-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