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일상 실천의 지식 배치를 통한 사회과교육 = Social Studies Education Based on the Knowledge-Assemblage of Ordinary Praxis

박희만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일상 실천의 지식 배치를 통한 사회과교육 = Social Studies Education Based on the Knowledge-Assemblage of Ordinary Praxi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민주시민성
  • 일상 실천
  • 지식 배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5 0

0.0%

' 일상 실천의 지식 배치를 통한 사회과교육 = Social Studies Education Based on the Knowledge-Assemblage of Ordinary Praxis' 의 참고문헌

  • 현대적 지배의 공간과 저항의 공간
    박영균 시대와 철학 제 19권 3호 [2008]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경수 학문사 [2004]
  • 해석학과 교육
    최명선 교육과학사 [2005]
  • 한국비평이론학회, 들뢰즈와 그 적들
    우물이 있는 집 [2006]
  • 학문과 교육(상)
    장상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 푸코의 에피스테메
    허경 고려대학교응용문화연구소, 12 [2007]
  • 토머스 쿤의 역사학, 철학, 그리고 과학
    홍성욱 서양사연구 33 [2005]
  •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정광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 4권 2호 [2010]
  •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의 활동의 생태적 적합성
    남상준 사회과학교육연구제10호 [2009]
  • 체험과 세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내재주의적 외재주의를 향하여
    윤보석 철학사상 [2010]
  • 철학의 외부
    이진경 그린비 [2002]
  • 천하나의 고원
    이정우 돌베게 [2008]
  • 차이와 타자
    서동욱 문학과 지성사 [2000]
  • 지식-뿌리들1
    이정우 철학아카데믹 [2004]
  • 일상의 공간과 미디어
    최효찬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 일상에서의 철학
    최종욱 지와 사랑 [2000]
  •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강수택 민음사 [1998]
  • 일상생활세계론 : 시·공간과 실천의 합리화
    김왕배 경제와 사회 43 [1999]
  • 일반의지의 두 조건은 상충하는가? : 루소와 ‘자유롭도록 강제됨’의 역설
    오근창 철학사상 50 [2013]
  • 일반사회교육의 정체성 모색
    손병노 사회과학교육연구 제11호 [2010]
  • 우리 안의 이분법
    권용립 생각의 나무 [2005]
  • 욕망의 통제와 탈주:스피노자에서 들뢰즈까지
    전경갑 한길사 [1999]
  • 외부, 사유의 정치학
    이진경 그린비 [2009]
  • 앎과 삶
    이규호 연세대학교출판부 [1985]
  • 악의 평범성에서 악의 합리성으로
  • 신세대 문화의 이중성: 편입과 저항
    주창윤 문학과경계 3(2) [2003]
  • 서동욱, 칸트에 대한 비판철학: 능력들 에 대한 이론
    Universitaires De France 민음사 [2006]
  • 생활자의 일상성과 살고 싶은 도시
    홍형옥 국토연구원 288 [2005]
  • 사회과교육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영석 교육과학사 [2004]
  •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철학
    남경태 들녘 [2007]
  • 민주시민교육론, 서울
    김민정 앰-애드 [2004]
  • 미디올로지
    이기현 한울 [2004]
  • 문화정치학의 영토들-현대문화론 강의
    이진경 그린비 [2007]
  • 문화연구이론
    정재철 한나래 [1999]
  • 들뢰즈의 철학, 민음사신진욱(2008), 시민
    서동욱 책세상 [2003]
  • 들뢰즈의 시뮬라크르를 통한 문화 분석 시론
    김기정 인문콘텐츠 22 [2011]
  • 들뢰즈와 (여성의) 몸 담론
    김지영 새한영어영문학 46(1) [2004]
  • 둥지로서의 지식과 그 너머
    박이문 현상과 인식 가을 [2007]
  • 대중문화의 겉과 속
    강준만 한샘 [1996]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Ⅰ :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김승경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2 [2013]
  • 니체와 문명비판
    강영계 철학과 현실사 [2007]
  • 노마디즘에 나타난 감응의 교육, 교육철학연구
    노상우 송혜진 제36권제4호 [2014]
  • 노마디즘2
    이진경 휴머니스트 [2006]
  • 노마디즘1
    이진경 휴마니스트 [2006]
  • 금기의 수수께끼: 성서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최창모 한길사 [2003]
  • 근대적 앎의 배치와 국민교양의 탄생,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고미숙 인문연구 49 [2005]
  • 근대교육에서 국가의 몸 관리와 통제 양식
    손준종 한국교육학연구 제16권1호 [2010]
  • 교육사회학
    림광명 교육과학사 [2005]
  • 교사용지도서 사회 6-1
    교육부 천재교육 [2015]
  • 골목길 풍경과 노스탤지어
    김홍중(Kim Hong-Jung) 경제와 사회 통권 제77호 [2008]
  • 강남개발과 강북의 탄생과정 고찰
    안창모 서울학연구XLI [2010]
  • ‘물질과 기억’1장에서 펼쳐진 <의식의 영역>과 그 의미: ‘물질세계는 이미지들의 총체다.’라는 주장은 어떻게 입증되는가
    조현수 철학연구, 97권 [2012]
  • ‘다면적 관점’에서의 다문화사회 이해: 이주민의 사회적 참여를 중심으로
    오현수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12 [2012]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hoartist&logNo=15000383567 6
  • Zipin, Lew.(2009), Dark Funds of Knowledge, Deep Funds of Pedagogy: Exploring Boundaries between Lifeworld and Schools,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Vol. 30, No.3.
  • Yu, Jae Eon.(2013), The Use of Deleuze's Theory of Assemblage for Process-Oriented Methodology, Historical Social Research, Vol. 38 Issue 2.
  • Wittgenstein, Ludwig. Josef. Johann., Űber Gewiβheit. Oxford, Blackwell, 이영철(2006), 확실성에 관하여
    책세상 [1969]
  • Wing-Chung, Ho.(2008), Writing Experience: Does Ethnography Convey a Crisis of Representation or An Ontological Break With the Everyday World?, Canadian Sociological Association, Vol. 45, No. 4.
  • Werlag, 한승완, 공론장의 구조변동: 부르주아 사회의 한 범주에 대 한 연구
    나남출판 [2004]
  • Watson, Mattew. C.(2011), Cosmopolitics and Subaltern: Problematizing Latour's Idea of the Common, Theory Culture Society, Vol.28. No.3.
  • Virilio, De Pole., Vitesse Et Politique, Editions Galil e, 이재원(2004), 속도와 정치
    그린비 [1977]
  • Vinson, Kevin. D. & Ross, E. Wayne.(2003), Image & Education: Teaching in the Face of the New Disciplinarity.
  • Vergez & Huisman., Nouveau Cours De Philo, ditions Fernand, 남 기영(1999), 지식과 이성
    삼협종합출판사 [1980]
  • Vergez & Huisman., Nouveau Cours De Philo, ditions Fernand, 남 기영(1999), 인간과 세계
    삼협종합출판사 [1980]
  • Vaneigem, Raul., Trait De Savoir-Vivre Lusage Jeunes G n ration, Gallimard, 주형일(2006), 일상생활의 혁명
    서울 [1992]
  • Van Wezemael, Joris.(2008), The Contribution of Assemblage Theory and Minor Politics for Democratic Network Governance, Planning Theory, July, Vol. 7, 2.
  • Turner, Bryan. S., The Body & Society, Sage Publications of London, 임인숙(2002), 몸과 사회
    몸과 마음 [1996]
  • Thoburn, Nicholas.(2007), Patterns of Production: Cultural Studies after Hegemony, Theory, Culture & Society, Vol. 24(3).
  • The Nature of Social Studies, Etc Publication, 최충옥, 전홍대, 조영제(2003), 사회과 교육의 이해
  • Takahashi, Shoichiro., Risei No Genkai, Kodansha, 박재현(2009), 이 성의 한계
    책으로 보는 세상 [2008]
  • Stanley, William. B., Critical Issues in Social Studies Research for The 21st Century, Information Age Pub Inc, 사회과 교육 연구 모임 (2005), 21세기 사회과교육 연구의 핵심 쟁점들
    교육과학사 [2001]
  • St. Pierre, Elizabeth. Adams.(2004), Care of The Self: The Subject and Freedom, Dangerous Coagulations? The Uses of Foucault in the Study of Education.
  • Spielvogel, Laura. Ginsberg.(2002), The Discipline of Space in a Japanese Fitness Club, Sociology of Sports Journal 19.
  • Shermis, S. Samual.(1982), A Response to Our Critics: Reflective Inquiry Is Not the Same As Social Science,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Vol. 10. No. 2.
  • Semetsky, Inna.(2003), The Problematics of Human Subjectivity: Gilles Deleuze and The Deweyan Legacy, Studies in Philisophy and Education, 22.
  • Seidman, Steven., Contested Knowledge: Social Theory in the Postmodern Era, 박창호(1999), 지식논쟁
    문예출판사 [1998]
  • Savage, Mike. & Ward, Alan., Urban Sociology, Capitalism and Modernity, Macmillan, London, 김왕배, 박세훈(2002), 자본주의 도시 와 근대성
    한울 [1993]
  • Ryan, Michael., Politics and Culture
    The Macmillan Press, 나병철, 이경훈(1996),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정치와 문화, 갈무리 [1989]
  • Russell, Bertrand., Sceptical Essays, Routledge, 김경숙(2008), 우리는 합리적 사고를 포기했는가
    푸른숲 [1996]
  • Ross, E. Wayne.(2005), Social Studies: Wrong, Right or Left? A Critical Response to the Fordham Institute’s Where Did Social Studies Go Wrong?, The Social Studies, July/August.
  • Pyyhtinen, Olli. & Tamminen, Sakari.(2011), We Have Never Been Only Human: Foucault and Latour on The Question of The Anthropos, Anthropological Theory Vol. 11, No. 2.
  • Philips, Derek. L.(1974), Epistemology And the Sociology of Knowledge: The Contributions of Mannheim, Mills and Merton, Theory of Society, 1.
  • Philippopoulos-Mihalopoulos, Andreas.(2010), Spatial Justice: Law and The Geography of Withdrawal, International Journal of Law in Context, 6(3).
  • Patton, Paul.(N.P.N.D.), Deleuze and Political, Routledge, 백민정, 들 뢰즈와 정치
    태학사 [2005]
  • Parvin, Phil.(2008), What's Special About Culture? Identity, Autonomy And Public Reason, Critical Review of International Social and Political Philosophy, Vol. 11, No. 3.
  • Pam, Alldred & Nick, Fox J(2015), The Sexuality Assemblages of Young Men: A New Materialist Analysis, Sexualities, 1363460715579132, March. 27.
  • Pabl , Adrian.(2010), Language, Knowledge and Reality: The Integrationist of Name Variation, Language & Communication, 30.
  • Paavola, Sami. & Lipponen, Lasse. & Hakkarainen, Kai.(2004), Model of Innovative Knowledge Communities and Three Metaphors of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74, No. 4.
  • Mulkay, Michael.(1979), Knowledge and Uti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ology of Knowledge, Social Studies of Science, Vol. 9, No. 1.
  • Morss, John. R.(2000), The Passional Pedagogy of Gilles Deleuze,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Vol. 32, No. 2.
  • Mitchell, Donald., Cultural Geography: A Critical Introduction, Blackwell Publishing, 류제헌 외(2011), 문화정치, 문화전쟁
    살림 [2000]
  • Mesny, Anne.(2009), What Do We Know That They Don't? Sociologists' Versus Nonsociologist' Knowledge, Canadian Journal of Sociology, 34(30).
  • Merleau-Ponty, Maurice., Les Langage Inderect Et Les Voix Du Silence, Gallimard, 김화자(2005), 간접적인 언어와 침묵의 목소리
    책세 상 [1960]
  • Meneses, Maria. P.(2012), Images Outside The Mirror? : Mozambique and Portugal in World History, Human Architecture, Journal of The Sociology of Self-Knowledge, Winter.
  • Matthews, Julie.(2011), Hybrid Pedagogies for Sustainability Education, The Review of Education, Pedagogy and Cultural Studies, V. 33 No. 3.
  • Martin, Hohn. Levi. & Desmond, Mattew.(2010), Political Position and Social Knowledge, Sociological Forum, Vol. 25, No. 1.
  • Marotta, Vince. P.(2008), The Hybrid Self and The Ambivalence of Boundaries, Social Identities, Vol. 14, No. 3.
  • Lyotard, Jean. Fran ois., La Condition Postmoderne: Rapport Sur Le Savoir, Les Editions De Minuit, 유정완, 이삼출, 민승기(1995), 포 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1979]
  • Lorimer, Hayden.(2003), Telling Small Stories: Spaces of Knowledge and The Practice of Geography, Royal Geographical Society, Vol.28, No. 2.
  • Latour, Bruno., We Have Never Been Modern, Editions La Decouverte, 홍기철(2009),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갈무리 [1991]
  • Latour, Bruno.(N.P.N.D.), 홍성욱 엮음, 인간. 사물. 동맹
    이음 [2010]
  • Lang, James. C.(2011), Epistemologies of Situated Knowledge: Troubling Knowledge in Philosophy of Education, Educational Theory, Vol. 61, No. 1.
  • Lakoff, George. & Johnson. Mark., Philosophy in the Flesh: The Embodied Mind and its Challenge to Western Thought
    Basic Books, 임지룡, 윤희수, 노양진, 나익주(2002), 몸의 철학: 신체화된 마음 의 서구 사상에 대한 도전, 박이정 [1999]
  • L vy-Leblond, Jean-Marc., Is Science Universal?
    근대철학, 제6권 [2011]
  • Krarup, Troels. Magelund. & Blok, Anders.(2011), Unfolding the Social: Quasi-Actants, Vitual Theory and The New Empiricism of Bruno Latour, The Sociological Review, 59:1.
  • Kordela, Kiarina. A.(1999), Political Metaphysics: God in Global Capitalism(The Slave, The Masters, Lacan and The Surplus), Political Theory, Vol. 27, No. 6.
  • Kincheloe, Joe. J.(2001), Getting Beyond The Facts: Teaching Social Studies/Social Sciences in the Twenty-first Century.
  • Huen, Chi. W.(2009), What Is Context: An Ethno philosophical Account, Anthropological Theory, 9(2).
  • Hew, Khe. Foon. & Hara, Noriko.(2007), Empirical Study Of Motivators and Barriers of Teacher Online Knowledge Shar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55, No. 6.
  • Hekman, Susan.(1987), Antifoundational Thought and the Sociology of Knowledge: The Case of Karl Mannheim, Human Studies 10.
  • Hawkes, David., Ideology, Routledge, London, 고길환(2003), 이데올로 기
    동문선 [1996]
  • Harvey, David., The Condition of Postmodernity: An Inquiry into the Origins of Cultural Change, Blackwell, 구동회, 박영민(1994), 포 스트모더니티의 조건
    한울 [1989]
  • Hart, Randle. J. & Mckinnon, Andrew.(2010), Sociological Epistemology: Durkheim's Paradox and Dorothy E. Smith's Actuality, Sociology, Vol. 44, No. 6.
  • Harris, Marvin., The Sacred Cow and the Abominable Pig: Riddle of Food and Culture, New York: Simon & Schuster, 서진영(1996),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85]
  • Harootunian, Harry., History's Disquiet : Modernity, Cultural Practice and the Question of Everyday Life
    Columbia University Press, 윤영실, 서정은(2006), 역사의 요동: 근대성, 문화 그리고 일상생 활, 휴머니스트 [2000]
  • Habermas, J.(1961), Strukturwandel Der ffentlichkeit : Untersuchungen Zu Einer Kategorie Der B rgerlichen Gesellschaft, Suhrkamp
  • Guattari, F lix. & Negri, Antonio.(N.P.N.D.), Les Nouveaux Espaces De Libert , 조정환, 자유의 새로운 공간
    갈무리 [2007]
  • Gilovich, Thomas., How We Know What Isn’t So, 이양원, 장근영 (2008), 인간 그 속기 쉬운 동물
    모멘토 [1991]
  • Gans, Herbert.(N.P.N.D.), Popular Culture and High Culture, 강현두,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나남출판 [1998]
  • G mez, Doris. Santoro.(2008), Woman's Proper Place and Student-Centered Pedagogy, Stud Philos Educ, 27.
  • Friedrich, Daniel. & Jaastad, Bryn. & Popkewitz, Thomas. S.(2010), Democratic Education: An (Im)possibility That Yet Remain to Come,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Vol. 42, No.5-6.
  • Foucault, Michel., L'arch ologie Du Savoir, ditions Gallimard, 이정 우(2003), 지식의 고고학
    민음사 [1969]
  • Foster, Hal., Vision and Visuality
    Bay Press, 최연희(2004), 시각과 시각성, 경성대학교출판부 [1988]
  • Fem ndez-Armesto, Felipe., Ideas That Changed the World, Dorling Kindersley Limited, London, 안정희(2005), 세계를 바꾼 아이 디어
    사이언스 북스 [2003]
  • Fayne, Harriet. R.(2009), Using Integrated Course Design to Build Student Communities of Practice in A Hybrid Course,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No. 119.
  • Fabian, Johannes.(2012), Cultural Anthropology and the Question of Knowledge, Journal of The Royal Anthropological Institute, 18.
  • Ewen, Stuart., All Consuming Images: The Politics of Style in Contemporary Culture
    Basic Books, Inc, 백지숙(1997), 소비사회와 스타일의 문화정치학 이미지는 모든 것을 삼킨다, 시각과 언어 [1988]
  • Elam, Mark.(1999), Living Dangerously With Bruno Latour in A Hybrid World, Theory Culture Society, Vol. 16(4).
  • Dunn, James. M.(2011), Location Knowledge: Assessment, Spatial Thinking, and New National Geography Standards, Journal of Geography, 110.
  • Descombes, Vincent., Le M me Et L'autre Quarante-Cing Ans Philophie Fran aise, Edition De Minuit, 박성창(1990), 동일자와 타자
    인간 사랑 [1979]
  • Deleuze, Gilles., Logique Du Sens, Les E'dition De Minuit, 이정우 (1999), 의미의 논리
    한길사 [1969]
  • Deleuze, Gilles., Diffe'rence Et Re'pe'tition,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김상환(2004), 차이와 반복
    민음사 [1968]
  • Deleuze, Gilles.(1983), La Philosophie Critique De Kant, Presses
  • Deleuze, Gilles. & Guattari, Fe'lix.(N.P.N.D.),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e'nie, 이진경, 권혜원 외, 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 신분열증, 연구 공간 ‘너머’ 자료실
    미간행 [2000]
  • De Welde, Kristine.(2003), Back Off: Woman, Embodied Agency and Social Space, Conference Papers -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Annual Meeting, Atlanta, GA.
  • Danto, Arthur. C., The Transfiguration of the Commonplace, 김혜 련(2008), 일상적인 것의 변화
    한길사 [1981]
  • Czarniawska, Barbara.(2003), Forbidden: Organization Theory in Times of Transition, Management Learning, Vol. 34.
  •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박영환(2003), 비판적 사고와 교육
    McPeck, J. E. 배영사 [1981]
  • Colin, McFarlane.(2011), Learning The City: Knowledge and Translocal Assemblage, Area, Vol. 45, No. 1.
  • Cole, David. R.(2011), The Actions of Affect in Deleuze: Others Using Language and the Language That We Make,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Vol. 43. No. 6.
  • Cole, David. R.(2005), An Examination of Hegelian And Spinozian Philosophy and Their Relationship with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Subject, Theory of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Vol. 4.
  • Clammer, John.(2009), Sociology And Beyond: Toward A Deep Sociology, Asian Journal of Social Science 37.
  • Cherryholmes, Cleo. H.(1983), Knowledge, Power and Discourse in Social Studies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Vol. 165, No. 4.
  • Chandler, Daniel., Semiotics for Beginners, Routledge, 강인규(2006), 미디어 기호학
    소명출판 [2002]
  • Casas-Cort s, Mar a. Isabel. & Osterweil, Michal. & Powell, Dana E.(2008), Blurring Boundaries: Recognizing Knowledge-Practices in the Study of Social Movements, Anthropological Quarterly, Vol. 81 Issue 1.
  • Callinicos, Alex., Equality, Blackwell Publishing, 선우현(2006), 평등
    울력 [2000]
  • Burke, Peter., Cultural Hybridity
    Polity Press, 강상우(2012), 문화혼 종, 이음 [2009]
  • Brown, Wendy., Regulating Avers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이 승철(2010), 관용: 다문화제국의 새로운 통치 전략, 갈무리 [2006]
  • Borscheid, Peter., Das Tempo-Virus, Campus Verlag GMBH, 두행숙 (2008), 템포 바이러스
    들녘 [2003]
  • Blake, Nigel. & Smeyers, Pau.l & Smith, Richard. & Standish, Paul., The Blackwell Guide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Blackwell Publishing, 강선보 외(2009),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Ⅰ
    학지사 [2003]
  • Bhabha, Homi.,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나병철(2003), 문화의 위치-탈식민주의 문화이론
    소명출판 [1994]
  • Beck, Ulich., Risikogesellschaft: Auf dem Weg in eine Andere Moderne, Suhrkamp Verlag, 홍성태(1997), 위험사회-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1986]
  • Baudrillard, Jean., La Soci t De Consommation: Ses Mythes Ses Structures, dition Deno l, 이상률(2002), 소비와 사회
    문예출판사 [1970]
  • Barthes, Roland., Mythologies, Editions Du Eeuil, 이화여대 기호학 연 구소(2002), 현대의 신화
    동문선 [1957]
  • Barron, Colin.(2003), A Strong Dinction between Humans and Non-Humans Is No Longer Require for Research Purposes: A Debate Between Bruno Latour and Steve Fuller, History of The Human Science, Vol. 16, No. 2.
  • Barnes, Barry.(1987), Concept Application As Social Activity, Critica: Revista Hispanoamericana De Filosofia, Vol. 19, No. 56.
  • Banks, James. S.,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Inquiring, Valuingand Decision-Mak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최병모, 천희완, 박성구, 조금희, 이인규, 김해성, 김미정 (1995),사회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교육과학사 [1977]
  • Apple, Michael. W., Official Knowledge: Democratic Education in a Conservative Age, Routledge, 박부권, 심연미, 김수연(2002), 학교 지식 의 정치학: 보수주의 시대의 민주적 교육
    우리교육 [1993]
  • Antweiler, Christoph.(1998), Local Knowledge and Local Knowing: An Anthropological Analysis of Contested Cultural Products in the Context of Development, Anthropos 93.
  • Andrew, Davies. D.(2012), Assemblage and Social Movements: Tibet Support Groups and the Spatialities of Political Organisation,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Vol. l37, Issue 2.
  • Anderson, Ben. & Kearnes, Matthew. & McFarlane, Colin. & Swanton, Dan.(2012), On Assemblages and Geography, Dialogues in Human Geography, Vol. 2, NO. 2.
  • Acselrad, Henri. & Bezerra, Gustavo.(2010), Manuel Delanda, A New Philosophy of Society: Assemblage Theory and Social Complexity, Planning Theory, Vol. 9, No. 1.
  • (N.P.N.D.), Grammatology, 김성도, 그라마톨로지
    Derrida, J. 민음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