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곡선 탐구를 통한 수학영재들의 불변량 활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tilizing Invariant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by Exploring Algebraic Curve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최남광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곡선 탐구를 통한 수학영재들의 불변량 활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tilizing Invariant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by Exploring Algebraic Curve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1-수준 불변량
  • 2-수준 불변량
  • 곡선 생성 과정에서 불변량 활용 유형
  • 단일 불일치
  • 반성적 일반화
  • 불변량
  • 수학영재
  • 역동적 기하 환경(dge)
  • 이중 불일치
  • 조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2 0

0.0%

'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곡선 탐구를 통한 수학영재들의 불변량 활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tilizing Invariants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by Exploring Algebraic Curve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의 참고문헌

  • 해석기하학
    이성헌 서울:진명문화사 [1991]
  • 박사
  •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경문사
  • 박사
  • 중학교 기하 영역 중 작도 단원에 관한 고찰
    장혜원(Hye-won Chang)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2),327-336 [1997]
  •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 활용의 역사와 현황
    손홍찬 학교수학 13(3),525-542 [2011]
  •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비례에 기반한 함수와 이차방정식 작도 문제 해결 과정 연구
    윤옥교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비례를 이용한 중학교 함수의 작도
    류희찬 윤옥교 학교수학 13(1),19-36 [2013]
  • 박사
  • 수학영재교육
    유윤재 서울:교우사 [2010]
  • 수학문화사I원시에서 고대까지
    안재구 서울:일월서각 [2000]
  • 수학교육학 정론
    강옥기 서울:경문사 [2011]
  • 수학교육에서 탐구형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의미
    류희찬 청람수학교육,14,1-15 [2004]
  • 매개변수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김남희 수학교육학연구,16(3),305-325 [2004]
  • 교육과학기술부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공간의 역사
    김용국 서울:전파과학사 [1992]
  •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함수적 상황과 그래프 사이의 번역능력실태조사
    박천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 고급수학
  • 田端毅,讃岐勝,礒田正美(2009).曲線の事典-性質․歴史․作図法,Tokyo: KYORITSUSHUPPAN.
  • ‘문제해결’관점에서 GSP활용
    김남희 학교수학 4(1),111-125 [2002]
  • http://math-info
    criced.tsukuba.ac.jp/museum/MathematicalInstruments/macch ine/_00lab.htm :8쪽,9쪽,11쪽,13쪽,31쪽,33쪽
  • Tall, D.(1995). Cognitive developments, representations and proof.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Justifying and Proving in School Mathematics,InstituteofEducation,London,pp.27-38.
  • Sfard,A.(1995).The development of albebra:Confronting thistorical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Journal ofMathematical Behavior, 14, 15-39.
  • Olivero,F.(2002).Theprovingprocesswithinadynamicgeometry environment.Doctoralthesis.Bristol:UniversityofBristol.
  • NCTM.(2008). The role of technology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NCTM NewsBlletin,44(9),1-12.
  •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NCTM.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 김남균,방정숙(역)
    서울:경문사 [2007]
  • McKim,R.(1972),ExperiencesinVisualReasoning,Brooks/ColePublishingCompany, Monterey,CA.
  • Marrades,R.,& Gutierrez,A.(2000).Proofs produced by secondary school students learning geometry in a dynamic computer environment. Educationalstudiesinmathematics,44(1-2),87-125.
  • Leung,A.(2012).Discernmentandreasoningindynamicgeometryenvironments. Paperpresentedatthe12th InternationalCongresson MathematicalEducation,Seoul,Korea.
  • Leung,A.(2008).Dragging in adynamicgeometry environmentthrough the lensofvariation.InternationalJournalofComputersforMathematical Learning,13,135-157.
  • Leung, A., Baccaglini-Frank, A., Mariotti, M. A.(2013). Discernment of invariantsindynamicgeometryenvironments.EducationalStudiesin Mathematics,84(3).439-460.
  • Laborde,C.,& Laborde,J.M.(1995).Whataboutalearningenvironment whereEuclideanconceptsaremanipulatedwithamouse?InA.di Sessa,C.Hoyles,R.Noss(Eds.),Computersandexploratory learning.241-262.
  • Laborde,C.(2005).Robustand softconstructions:twosidesoftheuseof dynamicgeometryenvironments.10thAsianTechnologyConference inMathematics,Cheong-Ju,SouthKorea.
  • Laborde,C.(2003).Technologyusedasatoolformediatingknowledgeinthe teaching of mathematics:The case of Cabri-geometry.In W.-C. Yang,S.C.Chu,T.deAlwis,& M.G.Lee(Eds.),Proceedingsof the8th AsianTechnologyConferenceinMathematics(1),23-38.
  • Jones,K.(2000).Providing a foundation for deductive reasoning:Students’ interpreations when using dynamic geometry software and their evolving mathematical explan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44(1),55-85.
  • IntroductionCreativeDesign창의적 설계 입문
    김용세 파주:생능출판사 [2009]
  • 박사
    ICT 활용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김주형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Harel,G.,& Tall,D.(1991).Thegeneral,theabstract,andthegenericinadvanced mathematics.FortheLearningofMathematics,11(1),38-42.
  • Goldin, A. (1998). Observ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through task-based interview.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9,40-62.
  • Falcaede,R.,Laborde,C.,& Mariotti,M.A.(2007).Approachingfunctions;Cabri tools as instruments of semiotic mediation.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66(3),317-333.
  • Drijvers,P.H.M.(2003).Typesofgeneralizationininstruction.Reston,VA: NationalCouncilofTeachersofMathematics.
  • Drijvers,P.,Kieran,C.,Mariotti,M.A.,Ainley,J.,Andresen,M.,Chan,Y.C., Dana-Picard,T.,Gueudet,G.,Kidron,I.,Leung,A.,& Meagher, M.(2010). Integrating technology into mathematics education : Theoretical perspectives. In C. Hoyles & JB. Lagrange (Ed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Rethinking the terrain.pp. 89-132.New York:Springer.
  • Creativity: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Science,Invention,and the Arts.NJ:John Wiley & Sons. (김미선 역)
    Weisberg,R.W. 서울:시그마프레스 [2006]
  • Baccaglini-Frank,A.(2010).Conjecturingindynamicgeometry:A modelfor conjecture generation through maintaining dragging,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UniversityofNew Hampshire,Durham,NH.
  • Baccaglini-Frank, A., Mariotti, M. A., & Antonini, S.(2009). Different perceptions of invariants and generality of proof in dynamic geometry.Proceedingsofthe33rd ConferenceoftheInternational GroupforthePsychologyofMathematicsEducation,2,89-96.
  • Baccaglini-Frank, A. & Mariotti, M.A.,(2010). Generating Conjectures throughDragging inDynamicGeometry:theMaintaining Dragging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15(3),225-253.
  • Arzarello,F.,Olivero,F.,Paola,D.,& Robutti,O.(2002).A CognitiveAnalysis ofDraggingPracticesinCabriEnvironments.ZDM,34(3),6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