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中國 琴道의 한국 전래와 발전 양상에 관한 연구
김상순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상순
기타서명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ao of Guqin to Korea and its developmental aspects
형태사항
삽화: v, 240 p.: 30 cm
일반주기
부록: 고금 관련 조사, 지도교수: 박상환, 참고문헌: p. 202-214
학위논문사항
동양철학과, 학위논문(박사)-, 2015. 8,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DDC
181, 23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성균관대학교
주제어
발전양상
전래
중국금도
한국적 고금도
현금도
참고문헌( 227)
유사주제 논문( 6)
발전양상 4건
전래 2건
인용/피인용
中國 琴道의 한국 전래와 발전 양상에 관한 연구
' 中國 琴道의 한국 전래와 발전 양상에 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발전양상
전래
중국금도
한국적 고금도
현금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발전양상
5
0
0.0%
전래
3
0
0.0%
중국금도
1
0
0.0%
한국적 고금도
1
0
0.0%
현금도
1
0
0.0%
계
11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中國 琴道의 한국 전래와 발전 양상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林美善,「『遊藝志』에 나타난 19세기초 음악의 향유 양상」,『韓國學論集』, 34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0]
林存, 『東文選』卷35,「謝許習大晟樂表箋」
李贄,『焚書』
李能和輯術, 李鍾殷譯註
『朝鮮道敎史』서울: 普成文化社
[2000]
李相殷,「禮樂思想의 形成과 本質的理念」,『儒敎思想硏究』34
한국유교학회
[2008]
李相殷,「춘추시대 음악미학 사상의 특징과 영향」,『韓國音樂史學報』36
한국음악사학회
[2006]
李相殷,「유가의 예악관과 한국교육의 문제점」,『민족음악학』
서울대학교 동양음 악연구소
[1994]
李相殷,「荀子「樂論」의 특징과 영향」,『儒敎思想硏究』44
한국유교학회
[2011]
李相殷,「儒家의 根本思想과 禮樂의 位相」,『儒敎思想硏究』7
한국유교학회
[1994]
李相殷,「20세기 중국 음악미학연구의 성과와 전망」,『儒敎思想硏究』24
한국유교학회
[2005]
李澤厚著 孫世濟譯
『중국 현대 사상사론』(서울: 교보문고
[1991]
李澤厚 劉綱紀主編,『中國美學史』1卷. 上冊, 谷風出版社, 1989.
李滿敷,『息山集』「琴戒」
李植, 澤堂集
李東復,「古樂譜解題3. 七絃琴譜」『韓國音樂學資料叢書十六』
은하출판사
[1989]
李惠求,『韓國音樂序說』,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7]
李惠求, 「安岳第三號墳壁畵의 奏樂圖」,『韓國音樂序說』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7]
李德冑,『芐亭先生文集』
李宜顯,『陶谷集』卷30,「所購冊子」
李奎報,『東國李相國集』卷3, 卷23
李圭景,『五洲衍文長箋散稿』卷4,「經史編」
李乃玉, 「朝鮮後期風俗畵起源: 尹斗緖를 중심으로」,『美術資料』19
國立博物館
[1992]
李丙燾,「三韓問題의 新考察」,『震檀學報』
진단학회
[1935]
易存國, 『中國古琴藝術』, 北京: 人民音樂出版社, 2009.
柳重敎,『省齋集』
劉向,『說苑』
論語集註
成百曉
서울: 홍익출판사
[2007]
論語
김형찬
서울: 홍익출판사
[1999]
金馹孫,『濯纓集』「書六絃背」
金富軾著, 李丙燾譯註
『三國史記』下(서울: 乙酉文化社
[1996]
한국의 음악사상
한흥섭
서울, 민속원
[2000]
편,『신선사상과 도교』, 서울
도광순
범우사
[1994]
페어뱅크・골드만, 김현동・신성곤 역
『新中國史』(서울: 도서출판 까치
[2005]
지음 윤화중 옮김,「제1장 거문고의 역사와 어원」,『韓國音樂史學報』16
송방송
한국음악사학회
[1996]
중국현대미학 사상사
등우돈
서울: 일월서각
[1991]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조민환
서울, 예문서원
[1997]
중국 도가(道家)의 음악 사상
한흥섭
서울, 서광사
[1997]
조선후기 문인음악의 소통과 향유
송지원
『韓國音樂史學報』48, 韓國音樂史學會
[2012]
조선시대 장악원의 악인과 음악교육 연구
송지원
『한국음악연구』43, 한국국악학회
[2008]
정하운,「고전문헌에 나타난 거문고의 명칭에 대한 연구」,『우리어문연구』, 40
우리어문학회
[2011]
전통예술원 편,『조선후기 문집의 음악사료』, 서울
민속원
[2002]
유교문화총서1『유교사상의 본질과 현재성』, 서울
최영진
유교문화연구소
[2002]
운동학 발전을 위한 학문적 융합과 통섭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한명우
『운동학학술지』13, 운동학학회
[2011]
세종대왕기념사업회
『國譯東國通鑑』(서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6]
동양미학론
이상우
서울, 시공아트
[1999]
국립국악원,『李王職雅樂部와 음악인들』, 서울
국립국악원
[1991]
黃胤錫, 『頤齋稿』
黃翔鵬, 「均鍾攷: 曾候乙墓五絃器硏究(上/下)」,『黃鐘』, 武漢音樂學院, 1989.
馮友蘭,『中國哲學簡史』, 北京, 北京大學校出版社, 1994.
韓致奫,『順菴集』『海東歷史』,「物産志」
金淨,『冲庵集』卷4「文無絃琴銘」
金守溫,『琴軒記』,「拭疣先生文集」,『한국역대문집총서』46
(서울: 경인문화사
[1993]
金守溫,『拭疣集』「琴軒記」
鄭道傳,『朝鮮經國典』,「禮典摠序」「雅俗樂條」
鄭在書,『不死의 신화와 사상』, 서울
민음사
[1994]
鄭在書
『不死의 신화와 사상』(서울: 민음사
[1994]
郁浣,『中國古典美學初編』, 長江文藝出版社, 1986.
道一,『칠현금경(七絃琴經)』, 서울
티웰출판사
[2011]
趙法鍾,「中國學界의 東北古民族및 古朝鮮硏究動向과 問題點」,『한국고대사연구』 33
한국고대사학회
[2004]
趙成,「玄琴考」,『古文化』2
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63]
譯解
이원섭
『달과 술의 연인 이백시선』(서울: 玄岩社
[2012]
詩經
詩佛王維의 詩
朴三洙
서울: 도서출판 세계사
[1993]
許愼,『說文解字』,『世說新語』「雅量」
許健編著, 『琴史初編』, 北京, 人民音樂出版社, 1982.
蔡邕,『琴操』
蔡仲德,『中國音樂美學史論』, 北京, 人民音樂出版社, 1988.
蔡仲德,『中國音樂美學史』, 北京, 人民音樂出版社, 2003.
葉朗,『中國美學史大綱』上卷, 北京: 滄浪出版社, 1986.
范嘩,『後漢書』卷60下「蔡邕列傳」
花潭先生文集
徐敬德
민족문화추진회, 『한국문집총간』24,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1988]
胡適,『先秦名學史』, 北京, 學林出版社, 1983.
福永光司,『藝術論集』, 동경
조일신문사
[1971]
王維,『輞川集(二十首)』,「竹里館」
玄璟彩,「중국전통악기 고금(古琴)의 미의식」,『한국악기학』9
한국퉁소연구회
[2007]
玄璟彩,「중국음악의 현대적 변용」,『아시아음악의 어제와 오늘』
아시아음악학회
[2008]
玄璟彩,「中國古琴과 韓國거문고 記譜法의 比較」,『민족음악학』12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0]
焚書II
김혜경
서울: 한길사
[2004]
洪大容,『湛軒錄』
洪元燮,『太湖集』卷5「書金生畵後」
權五聖,「옥보고(玉寶高)의 금도(琴道)와 선도(仙道)」,『한국음악연구』32
한국음악학회
[2002]
樂學軌範
楊蔭瀏지음, 이창숙 옮김
『중국고대음악사』(서울: 솔 출판사
[1999]
楊伯峻撰,『列子集釋』, 北京, 中華書局, 1997.
桓譚,『新論』
東國通鑑
朴駱圭,「번역: 혜강의 『성무애락론(聲無哀樂論)』」, 『낭만음악』5(3)
낭만음악사
[1993]
朴駱圭,「고대 중국의 유가와 도가 악론(樂論)의 기본 관점(中)」, 『낭만음악』5(2)
낭만음악사
[1993]
朴駱圭,「고대 중국의 유가와 도가 악론(樂論)의 기본 관점(下)」, 『낭만음악』5(3)
낭만음악사
[1993]
朴駱圭,「고대 중국의 유가와 도가 악론(樂論)의 기본 관점(上)」, 『낭만음악』4(2)
낭만음악사
[1992]
朴淵,『蘭溪遺稿』
朴光一,『遜齋集』卷1,「詩琴銘」
曺玟煥,「莊子의 美學思想에 관한 연구(I): 禮樂비판과 樂(락)을 중심으로」,『동양철학연구』10
동양철학연구회
[1989]
曺玟煥,「狂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본 儒家속의 道家的要素」,『儒敎思想文化硏究』49
한국유교학회
[2011]
曺玟煥,「狂狷美學의 관점에서 본 蒼巖李三晩의 書藝美學」,『동양철학연구』72
동양철학연구회
[2012]
曺玟煥,「東洋藝術에서의 道와 藝의 關係性」,『동양철학연구』77
동양철학연구회
[2014]
曺玟煥,「徐上瀛『谿山琴況』의 音樂美學的硏究」,『道敎文化硏究』37
도교문화학회
[2012]
曺玟煥,「和를 통해 본 禮樂의 相關關係에 관한 硏究」,『中國學報』53
한국중국학회
[2006]
曺玟煥,「中國哲學에 나타난 道論의 美學的理解」,『儒敎思想硏究』8
한국유교학회
[1996]
成俔, 樂學軌範序,『浮休子談論』
徐敬德, 『花潭先生文集』「琴銘二」
徐巨龍,『萬寶全書』
徐上瀛,『谿山琴況』,「遲」
張師勛,『黎明의 東西音樂』, 서울
寶晉齋
[1974]
張師勛,『韓國音樂史』, 서울
정음사
[1976]
張師勛,『韓國傳統音樂硏究』, 서울
寶晉齋
[1975]
張師勛,『國樂史論』, 서울
대광문화사
[1983]
張師勛,「韓國音樂의 記譜法」,『韓國傳統音樂硏究』
寶晉齋
[1975]
嵇康, 『琴賦』,『聲無哀樂論』
尹鉉,『菊磵集』卷(上)「雜著無絃琴銘」
富强主編, 敏杰編著,『博雅經典琴』, 呼和浩特市, 內蒙古人民出版社, 2003.
宋鎬晟,「大凌河流域殷周靑銅禮器사용집단과 箕子朝鮮」,『한국고대사연구』38
한국고대사학회
[2005]
宋芳松,『韓國音樂通史』, 서울
일조각
[1984]
宋芳松,『韓國音樂史硏究』, 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
[1982]
宋芳松,『樂掌謄錄』, 경산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宋芳松,『樂學軌範用語總覽』, 서울
보고사
[2010]
宋芳松,『增補韓國音樂通史』, 서울
민속원
[2007]
宋芳松, 「長川1號墳의 音樂史學的點檢: 壁畵의 樂器를 中心으로」,『한국학보』35
일지사 한국학보
[1984]
宋惠眞,『韓國雅樂史硏究』, 서울
일조각
[2000]
安鼎福,『順菴集』卷14,「雜著」
孫泰龍,「湛軒洪大容의 音樂思想」,『韓國音樂史學報』창간호
한국음악사학회
[1988]
周密,『雲烟過眼錄』
吳釗, 『絶世淸音』, 苏州, 古吳軒出版社, 2011.
吳昞南, 『美學講義』, 서울
서울대학교 미학과
[1992]
史記
김원중
서울: 민음사
[2012]
卞美惠,「安岳第三號墳의 奏樂圖가 갖는 文化史的意義에 관한 考察」,『한국음악연구』13-14합병호
한국국악학회
[1984]
傳習錄
王陽明
金學主
서울: 明文堂
[2005]
候外盧主編, 梁再赫譯
『中國哲學史(上)』(서울: 일월서각
[1988]
何昌林李晉源譯, 「三弦-渤海琴」,『韓國音樂史學報』20
한국음악사학회
[2000]
世祖實錄
丁若鏞著, 김지용 譯註,『韓國古典文學大系11
丁茶山詩文選-經世濟民의 作品을 中心으로』(서울: 교문사
[1991]
丁若鏞,『樂書孤存』
『禮記』,『樂記』,「樂本」,「儒行」
『論語』,「里仁」,「先進」,「述而」,「子罕」,「子路」,「八佾」
『老子』,「一」,「二」,「六」,「十九」,「二十五」,「四十一」,「五十二」
『휘금가곡보(徽琴歌曲譜)』,『韓國音樂學資料叢書七』
서울, 국립국악원
[1989]
『한금신보(韓琴新譜)』『韓國音樂學資料叢書十四』
서울, 국립국악원
[1989]
『한국중세사회 해체기의 제문제』
김현영
서울, 한울
[1987]
『한국도교사상연구』
차주환
서울, 서울대학교出版部
[1997]
『탁영선생문집(濯纓先生文集)』『韓國文集叢刊』
17(서울: 뿌리출판사
[1994]
『칠현금보(七絃琴譜)』,『韓國音樂學資料叢書十六』
서울, 국립국악원
[1989]
『지식의 통섭:학문의 경계를 넘다』
최재천
서울, 도서출판 이음
[2007]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이강수
서울, 지식산업사
[1999]
『조선조 유학사상사의 양상』
최영진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유예지(遊藝志)』『韓國音樂學資料叢書十五』
서울, 국립국악원
[1989]
『우리문화의 황금기 진경시대2』
최완수
서울, 돌베개
[1998]
『예술철학총서 4: 한국 고대 음악사상』
한흥섭
서울, 예문서원
[2007]
『묵자-공자를 딛고 일어선 천민 사상가』
임건순
서울, 시대의 창
[2013]
『명작순례: 옛 그림과 글씨를 보는 눈』
유홍준
서울, (주)눌와
[2013]
『동양의 음악사상 樂記』
김종수
조남권
(서울: 민속원
[2001]
『내 마음이 등불이다』
최재목
서울, (주) 이학사
[2003]
『高麗史』卷2「世家」, 卷42「列傳」, 卷73「志27」, 卷75「志26」「志29」
『隋書』卷81「東夷高麗傳」
『讀氣學說』
김용옥
서울, 통나무
[1990]
『莊子』,「知北遊」,「秋水」
『荀子』,「樂論」
『舊唐書』卷29,「音樂志」
『漢書』,「禮樂志」
『新唐書』卷24
『戰國策』,「齊策」
『尙書』,「益稷」
『宋史』卷82
『周禮』,「春官大司樂」,「大司徒」
『周易傳義大全』「小注」
『周易』,「繫辭傳(上)」「五章」
『史記』,「周本紀」,「老子韓非列傳」
『北史』卷94,「列傳」
『中庸』,「一章」,「二章」,「十二章」
『世宗實錄』卷26, 28
『三國史記』,「樂志」,「百濟本紀大王浦條」
「老莊의 美學思想에 관한 硏究」
曺玟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1]
「한국음악의 고유성에 관한 일(一) 고찰: 한국과 중국의 전통악기가 지닌 연주법의 비교를 중심으로」
송혜나
『한국문화연구』17, 한국문화연구학회
[2009]
「한국근대전환기의 궁중악사, 明完璧」
이정희
『韓國音樂史學報』51, 한국음악사학회
[2013]
「한국고대음악연구의 검토(I): 상고사회와 고구려음악 연구를 중심으로」
김성혜
『韓國音樂史學報』11, 한국음악사학회
[1993]
「한국 거문고 음악사상 고찰」
김도환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08]
「풍류도와 한국전통음악의 연관성」
한흥섭
『국학연구』5, 한국국학진흥원
[2004]
「풍류도(風流道), 한국음악의 철학과 뿌리」
한흥섭
『인문연구』49,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천인합일적 사유의 인식론적 고찰」
박상환
『한국동서철학연구』53, 한국동서철학회
[2009]
「중국학계의 ‘箕子朝鮮’연구와 그 비판에 대한 검토」
조우연
『고조선 단군학』26, 단군학회
[2012]
「조선후기 중국악기의 수용과 正樂문화의 성격: 양금 생황 칠현금을 중심으로」
송혜진
『동양예술』5, 한국동양예술학회
[1989]
「조선후기 실학자의 신분제 인식과 음악활동」
조유희
『韓國音樂史學報』45, 한국음악사학회
[2010]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계보」
최영진
『조선조 유학사상사의 양상』,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조선후기 금론(琴論) 연구」
최선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조선조 17 8세기 음악문화의 성격」
최헌
동양예술, 6, 한국동양예술학회
[2002]
「조선시대 악론선집」
전지영
서울, 민속원
[2008]
「조선시대 문인들의 거문고 수용양상: 시문과 산수 인물화를 중심으로」
송혜진
『이혜구박사 구순기념 음악학논집』, 이혜구학술상 운영위원회
[1998]
「조선시대 고악보에 나타난『만보전서(萬寶全書)』의 금도론(琴道論)」
최선아
『공연문화연구』20, 공연문화연구학회
[2010]
「조선시대 거문고 수양정신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허승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조선시대 琴道에 대한 연구」
曺裕美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조선시대 ‘琴銘’의 도가미학적 고찰」
강유경
『동양예술』18, 한국동양예술학회
[2012]
「정간법에 의거한 고금 탄주법 연구」
김상순
『국악교육』33, 한국국악교육학회
[2012]
「일제강점기 국악 관련 학술적 연구 경향 고찰: 신문잡지 게재 글에 기하여」
김수현
『韓國音樂史學報』48, 한국음악사학회
[2012]
「백제음원 재현과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금동대향로 오악사 연주보고회
국립국악원
[2010]
「백제음원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연회
국립국악원
[2010]
「백제 현악기연구」
이종구
『음악논단』27, 한양대음악연구소
[2012]
「백제 악기연구(I)」
이종구
『음악논단』24, 한양대음악연구소
[2010]
「백제 금동대향로 주악 조소상 악기명칭에 대한 연구」
이종구
『음악논단』21, 한양대음악연구소
[2007]
「대백제의 숨결: 고금 실내악‘靈氣’ 및 관현악 ‘山城의 아침’」
제76회 창작 악단 정기연주회, -9, 국립국악원
[2010]
「당대 중국 고대음악 미학사상연구 현황」
오금덕
『음악과 민족』24, 민족음악학회
[2002]
「노자철학의 音・聲개념 연구: 도가 악론 연구의 출발점으로서」
박소정
『韓國音樂史學報』36, 한국음악사학회
[2006]
「김상순의 琴복원연주회(琴聲還鳴)」
국립국악원
[2007]
「김상순의 琴瑟相和팸플릿」
국립국악원
[2012]
「김상순의 古琴연주회 III(法古創新)」
국립국악원
[2009]
「김상순의 古琴新作(平沙落雁)」
국립국악원
[2008]
「김상순의 古琴, 그리고 現琴-伽倻琴팸플릿」
국립국악원
[2011]
「금도의 전통적 개념과 현대적 해석」
조유미
『음악과 문학』21, 세계음악학회
[2009]
「금(琴)과 거문고의 악기 비교 연구」
남인순
『韓國音樂史學報』30, 한국음악사학회
[2003]
「고구려의 현악기에 관한 연구: 『삼국사기』악지의 고구려 음악을 중심으로」
주재근
『동양음악』28,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06]
「고구려 문화전통과 거문고」
한흥섭
『인문연구』49,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고구려 고분벽화의 거문고」
황준연
『국악원논문집』9, 국립국악원
[1997]
「거문고와 그 음악에 관련된 연구동향」
신대철
『제1회 동양음악학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의 현악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6]
「거문고와 관련한 음악사상의 문제」
최종민
『동양음악학 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의 현악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6]
「거문고 음악의 정신성(精神性)에 대한 재음미(再吟味)」
한명희
『제1회 동양음악 학국제학술회의: 동아시아의 현악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6]
「高句麗樂연구사 재검토」
김성혜
『한국음악연구』43, 한국국악학회
[2008]
「韓國音樂美의 硏究」
韓明熙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4]
「韓國傳統音樂의 特殊性」
한명희
『韓國音樂史學報』20, 한국음악사학회
[1998]
「箕子와 음악교류」,『韓國音樂史學報』40
박은옥
한국음악사학회
[2008]
「朝鮮朝琴銘의 儒家哲學的修養觀硏究: 李彦迪과 金馹孫의 琴銘을 中心으로」
강유경
『동양예술』14, 한국동양예술학회
[2009]
「嵇康硏究: 作品의 內容分析을 中心으로」
殷茂一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中國古琴音樂文化의 近現代的傳承樣相」
현경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七絃琴의 韓國的收容: 七絃琴譜와 徽琴歌曲譜에 基하여」
嚴惠卿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3]
「『樂書孤存』에서 茶山의 琴 瑟論」
권태욱
『음악과 민족』38, 민족음악학회
[2009]
「20세기 국악사 연구의 성과와 전망」
신대철
『韓國音樂史學報』26, 한국음악사학회
[2001]
「19세기 유학자 柳重敎의 樂論: 『絃歌軌範을 중심으로』」
송지원
『한국음악연구』28, 한국국악학회
[2000]
「1910년대 일본인의 조선음악 연구:가네쓰네 기요스케(兼常淸佐)의 『朝鮮の音樂』을 중심으로」
이지선
『韓國音樂史學報』50, 한국음악사학회, 2013
[2013]
“근현대 한국 음악가의 음악사적 업적조명”
김우진
『韓國音樂史學報』47, 한국음악사학회
[2011]
(역), 『통섭: 지식의 대통합』, 서울
장대익
최재천
사이언스북스
[2005]
' 中國 琴道의 한국 전래와 발전 양상에 관한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