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논문상세정보
'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유아
  • 유아 인성교육
  • 유아 창의성 교육
  • 창의·인성교육
  •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23 0

0.0%

'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의 참고문헌

  • 행복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도승이 사고개발, 9(2), 143-159 [2013]
  •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문음사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개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4]
  • 한국 유아의 친사회적행동검사도구
    김영옥 한국연구재단 연구성과물 [2003]
  • 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이경화 유아교육연구, 26(5), 181-297 [2006]
  • 편집부 민중실용국어사전
    민중서림 서울: 민중서림 [2010]
  • 통합적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 초등학교 적응,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이영미 한국아동교육학회, 21(2), 213-232 [2012]
  • 창의・인성교육과 유아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고찰
    김은정 교육과학연구, 44(4), 171-190 [2013]
  • 창의적 특성이 높은 유아의 놀이몰입특성
    나은숙 한국영유아보육학, 75(2), 1-18 [2013]
  • 창의적 성취와 관련된 제 요인들: 창의성 연구의 최근 모델인 체계모델을 중심으로
    최인수 미래유아교육학회, 5(2), 133-166 [1998]
  • 창의적 문제해결의 교육적 이해
    박병기 교육심리연구, 15(1), 49-81 [2000]
  • 박사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기초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1997]
  • 창의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김상수 김영천 서울: 청람 [2011]
  •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김영채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창의인성교육의 근본적 해법
    김왕동 서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0]
  • 박사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김한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3]
  • 창의성의 발견
    최인수 서울: 쌤앤파커스 [2011]
  • 창의성 발달과 이론과 과제
    이경화 영재와 영재교육, 1(2), 48-67 [2009]
  •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방법
    성진숙 이해주 조연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0]
  • 창의·인성의 특성과 학교에서의 발현을 위한 방안 탐색
    박춘성 창의력교육연구, 10(2), 61-71 [2010]
  • 조력제공자 유형별 스케폴딩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김애자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개선방향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반성적 고찰
    조난심 교육과정연구, 22(1), 1-18 [2004]
  • 자신과 타인이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미치는 영향
    신현옥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인지 · 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이병석 한국영유아보육학, 57, 249-270 [2009]
  • 인성지수 개발 연구
    도승이 이윤선 지은림 서울: 교육부 [2013]
  • 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
    손봉호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2), 11-24 [2010]
  • 인성교육론
    남궁달화 서울: 문음사 [1999]
  • 인성교육개념의 재구조화
    차상현 제6회 청람교육포럼 자료집, 1-33 [2012]
  • 이제는 창의·인성교육이다
    문용린 ’ 한국과학창의재단 칼럼 [2010]
  • 박사
    의사결정 수업이 문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홍승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김치곤 채영란 유아교육학논집, 17(6), 305-355 [2013]
  • 박사
    유아의 통합적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송연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4]
  •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최인수 미래유아교육학회, 8 (2), 103-129 [2001]
  • 박사
  •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노영희 박찬옥 이원영 한국어린이육영회 학술연구보고서, 4, 337-359 [1992]
  • 유아의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토의: 인간의 마음과 상황 -내- 공동존재에 대한 탐구 및 이해의 증진
    홍용희 유아교육연구, 20(3), 145-174 [2000]
  • 유아용 창의적 특성검사 요강
    전경원 서울: 학지사 [2003]
  •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김주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8]
  •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황정숙 창의력교육연구, 7(2), 19-35 [2007]
  •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및 요구분석
    김숙자 장갑희 유아교육학논집, 16(6), 27-48 [2012]
  • 유아 인성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방승미 유희진 정희영 유아교육연구, 32(5), 277-296 [2012]
  • 유아 서번트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최남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6]
  •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지식 비교
    김선진 박민서 전소영 최인수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47-249 [2013]
  • 예비교사를 위한 창의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박순정 이경민 최윤정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73-96 [2013]
  • 영유아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5]
  • 영유아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우영효 서울: 양서원 [2003]
  • 어머니의 언어유형과 유아의 의사결정행동과의 관계
    강정자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안전에 관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 유아의 안전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수향 유아교육연구, 31(2), 255-283 [2011]
  • 박사
    아동의 창의적 산물 평가 척도의 타당화 연구
    박선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 아동의 동기와 플로우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과 학 영역을 중심으로
    이미나 최인수 인간발달연구, 15(3), 45-61 [2008]
  • 아동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관한 연구
    朴贊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87]
  • 사회적 지식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교수․학습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또래인기도, 사회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윤경선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6]
  • 사회 변화와 유아 인성 교육
    박찬옥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2), 48-57 [2010]
  • 박사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문용린 최인수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안범희 강원인문논집, 13, 133-169 [2005]
  • 문제발견연구의 탐색
    하주현 교육심리연구, 19(4), 917-932 [2005]
  • 문제발견,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의 관계
    하주현 교육심리연구, 17(3), 99-115 [2003]
  • 만 5세반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시 의사결정 상황과 반응
    이성희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13(2), 277-298 [2009]
  •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문정화 하종덕 서울: 학지사 [2005]
  • 박사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1-41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0]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창의 인성교육 기본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만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박사
  • 박사
    교사용 유아 의사결정력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지영 박지영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2]
  • 과학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과학사 CPS 수업모형 개발과 유전영역 수업프로그램의 적용효과
    이길재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6]
  • 《창의적인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임선하 역). 서울: 도서출판 하우
    Busse, T. V. Mansfield, R. S. (원저 1981 출판) [1993]
  • 《새로운 미래가 온다》. (김명철 역). 서울: 한국경제신문
    Pink, D. (원저 2005 출판) [2012]
  • 《문화 탐구를 위한 참여관찰방법》. (이희봉 역).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Spradley, J. P. (원저 1980 출판) [1988]
  • 《누구를 위한 미래인가》. (김원효 역). 서울: 청림출판사
    Toffler, A. (원저 1999 출판) [2012]
  •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Cape: London.
  • Walker, D. F. (1975). A naturalistic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School Review, 80(1), 51-69.
  • Vygotsky, L. S. (1967).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5(3), 6-18.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Urban, K. K. (2005). Assessing creativity: The Test for Creative Thinking-Drawing Production (TCT-DP).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6(2), 272-280.
  • Urban, K. K. (1995).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childre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 177-191.
  • Underwood, B., & Moore, B. S. (1982). The generality of altruism in children. In Eisenberg, N.(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pp. 25-52). NY: Academic Press.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6).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4th ed.). Waco, TX: Prufrock Press.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 Treffinger, D. J., & Isaksen, S. G. (200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history,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for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1, 110-116.
  • Treffinger, D. J., & Isaksen, S. G. (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basic course. New York: Bearly Limited.
  • Treffinger, D. J. (2000). Assessing CPS Performance(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 Treffinger, D. J. (1995). Assessing creativity: A creative challenge. Think: The magazine on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5(4), 18-22.
  • Torrance, E. P. (1974).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TCT Manual and Scoring Guide: Verbal test A, figural test. Lexington, KY: Ginn.
  • Torrance, E. P. (1972). Can we teach children to think creativel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6(2), 114-143.
  • Torrance, E. P. (1963). Education and the creative potential.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ew Jersey : Prentice Hall.
  • Torrance 창의력 검사 도형 검사요강(제5판)
    김영채 대구: 창의력 한국 FPSP [2010]
  • Tegano, D. W., Sawyers, J. K., & Moran, J. D. (1989). Problem-finding and solving in play: The teacher's role. Childhood Education, 66(2), 92-97.
  •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경향 분석
    방승미 정희영 유아교육연구, 32(1), 159-181 [2012]
  • Sternberg, R. J., Lubart, T. I., Kaufman, J. C., & Pretz, J. E. (2005). Creativity. In Holyoak, K. J. & Morrison, R. G.(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thinking and reasoning (pp.351-36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9). The concept of creativity: Prospects and paradigms. Handbook of creativity (pp.3-1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 1-31.
  • Stein, M. I. (1953). Several finding of a transactional approach to creativity. In G. A. Steiner(Ed.), The creative organiza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Starko, A. J. (2014). Creativity in the classroom: Schools of curious delight(5th ed.). New York: Taylor & Francis.
  • Smolucha, F. (1992). A reconstruction of Vygotsky's theor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5(1), 49-67.
  • Skilbeck, M. (1976).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and teacher education mimeograph, OECD.
  • Simon, H. R. (1973). The structure of ill structured problems. Artificial Intelligence, 4, 181-201.
  • Shulman, L. S., & Elstein, A. S. (1975). Studies of problem solving,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search.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 3-42.
  • Selman, R. L. (1980). The growth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NY: Academic press.
  • Schwartz, N. D., & Creswell, J. (2008). “What created this monster?”, New York Times, 2008. 3. 23.
  • Runco, M. A., & Nemiro, J. (1994). Problem finding, creativity, and giftedness. Roeper Review, 16, 235-241.
  • Rogers, C. R. (1976).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In Rothenberg, A. & Hausman, C. R.(Eds.), The creativity question (pp.296-305). Durham, N C : Duke University Press.
  • Roe, A. (1953). A psychologist examine 64 eminent scientists. Scientific American, 187, 21-25.
  • Rhodes, M. (1962).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n, 42, 305-310.
  • Piaget, J. (1964).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 Piaget development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176-186.
  • Perkins, I. N. (1981). The mind's best work.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epler, D. J., & Ross, H. S. (1981). The effects of play on convergent and divergent problem solving. Child development, 52(4), 1202-1210. - 214 -
  • Osborn-Parnes, S. J. (1967). Creative behavior guidebook. New York: Scribners. O'Sullivan, S. (2004). Books to live by: Using children's literature for character education. The Reading Teacher, 57(7), 640-645.
  • Okuda, S. M., Runco, M. A., & Berger, D. E. (1991). Creativity and the finding and solving of real-world problem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9, 45-53.
  • OECD (2005). The definition of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 Nickerson, R. S., Perkins, D. N., & Smith, E. E. (1985). The teaching of thinking.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Nickerson, R. S. (2010). How to discourage creative thinking in the classroom. In Beghetto, R. A., & Kaufman, J. C.(Eds.), Nurturing creativity in the classroom(pp. 1-5).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icholls, J. G. (1972). Creativity in the person who will never produce anything original and useful: The concept of creativity as a normally distributed trait. American Psychologist, 27(8), 717-727.
  • Mouchiroud, C., & Lubart, T. (2002). Social creativity: A cross-sectional study of 6-to 11-year-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1), 60-69.
  • Mednick, S. A (1962). The associative basis of the creative process. Psychological Review, 69(3), 220-232.
  • McGhee, P. E. (1971). Cognitive development and children’s comprehension and appreciation of humor. Child Development, 42, 123-138.
  • Malsow, A. H. (1970).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Row. Mayesky, M. (2011).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10th ed.).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 Mackinnon, D. W. (1978). What makes a person creative? In D. W. Mackinnon(Ed.), In search of human effectiveness.(pp.178-186). New York: Universe Books.
  • Mackinnon, D. W. (1962). The nature and nurture of creative talent. America Psychologist, 17(7), 484-495.
  • Lickona, T. (1996). Eleven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25(1), 93-100.
  • Lickona, T. (1991).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Y: Bantam.
  • Kogan, N. (1971). A clarification of Cropley and Maslany's analysis of the Wallach-Kogan Creativity Tests. Psychology, 62, 1, 113-117.
  • Josephson, M.(2002). Making ethical decision. Los Angeles, CA: Josephson Institute of Ethics.
  •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5.
  • Isaksen, S. G., & Treffinger, D. J. (2004). Celebrating 50 years of reflective practice: Version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8(2), 75-101.
  • Hudson, M. L., Forman, E. A., & Brion-Meisels, S. (1982). Role 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5), 1320-1329.
  • Hensel, N. H. (1991). Social leadership skills in young children. Roeper Review, 14(1), 4-6.
  • Haynes, C. C., & Thomas, O. (2007). Finding common ground: A guide to religious liberty in public schools. Nashville, TN: First Amendment Center.
  • Hadas, M. (2011). Incorporating learning style and personality preferences into an oral communication course syllabus(ED519104).
  • Guilford,J.P.(1967).The nature ofhuman intelligence.New York :McGraw Hill.
  • Guilford, J. P. (1988). Some changes in the Structure-of-Intellect model.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8(1), 1-4.
  •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9), 444-454.
  • Gough, H. G. (1979). A creative personality scale for the adjective checkli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8), 1398-1405.
  • Goldman, R. J. (1965). The Minnesota tests of creative thinking. Educational Research, 7(1), 3-14.
  • Goertzel, M. G., Goertzel, V., & Goertzel, T. G. (1978). Three hundred eminent personalities. San Francisco: Jossey-Bass.
  • Getzels, J. W., & Csikszentimihalyi, M. (1975). From problem solving to finding. In I. A. Taylor & J. W. Getzels(Eds.), Perspectives in creativity(pp.90-116). Chicago: Aldine.
  • Gardner, H. (1982). Art, mind and brain. New York: Basic Books.
  • Gagn , F. (1985). Giftedness and talent: Reexaming a reexamination of the definitions. Gifted Child Quarterly, 29(3), 103-112.
  • Fairweather, E., & Cramond, B. (2010). Infusing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into curriculum together. In Beghetto, R. A., & Kaufman, J. C.(Eds.), Nurturing creativity in the classroom(pp. 113-141).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isenberg-Berg, N. (1979).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ro-social moral judgement. Devleopment Psychology, 15(2), 128-137.
  • Eberle, B., & Stanish. B. (1996). CPS for kids: A resource book for teaching creative problem-solving to children. TX: Prufrock Press.
  •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D.C. Heath.
  • Dewey, J. (1909). Moral principles in education. Houghton Mifflin Company.
  • Davis, G. A. (2004). Creativity is forever (2nd ed.). Dubuque, IA: Kendall/Hunt Publish company.
  • Davis, G. A. (1996). Values are forever. Westwood Publishing Company.
  • Csikszentmihalyi의 창의성 체계모형(system model)을 기반으로 한‘학교 창의성 체계모델’ 제안
    김미현 교육문제연구, 9(19), 55-85 [2003]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 Flow and the psychology of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 ativity.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pp.325-33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Cropley, D. H., Kaufman, J. C., & Cropley, A. J. (2008). Malevolent creativity: A functional model of creativity in terrorism and crim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0(2), 105-115.
  • Cropley, A. J. (2006). In praise of convergent think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391-404.
  • Creasy, K. L. (2008). Is there a place for character education? Online Submission Opinion Paper.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501652)
  • Chandler, M. J., & Boyes, M. (1982). Social-cognitive development. In Handbook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87-402.
  • Campbell, D. (1960). Blind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in creative thought as in other knowledge processes. Psychological Review, 67, 380-400.
  • Boden, M. (1991). The creative mind. New York: Basic Books.
  • Besemer, S. P., & Treffinger, D. J. (1981). Analyzing creative products: Review and synthesi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5, 158-178.
  • Besemer, S. P. (1998). Creative product analysis matrix: Testing the model struture and a comparison among product-three novel chairs. Creative Research Journal, 11(4), 333-346.
  • Barron, F., & Harrington, D. M.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 439-479.
  • Barron, F. (1988). Putting creativity to work.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76-98).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arron, F. (1969). Creative person and creative process.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Amabile, T. M., Conti, R., Coon, H., Lazenby, J., & Herron, M. (1997).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5), 1154-1184.
  •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Colorado: Westview Press, Inc.
  • Amabile, T. 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 componenti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2), 357-376.
  • Albert, R. S. (1978). Cognitive development and parental loss among the gifted, the exceptionally gifted, and the creative. Psychological Reports, 29, 14-26.
  •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이경화 교육심리연구, 16(3), 147-160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