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자유간접화법 분석을 통한 모더니즘 소설의 서술기법 연구 : 조이스의 「진흙」, 맨스필드의 「희열」,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을 중심으로

박소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소영
    • 기타서명 the uses of free indirect discourse in Joyce's "Clay", Mansfield's "Bliss", and Woolf's Mrs. Dalloway
    • 형태사항 i, 204 p.: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강내희, 참고문헌수록
    • 학위논문사항 영어영문학과 영문학전공,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 8,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자유간접화법 분석을 통한 모더니즘 소설의 서술기법 연구 : 조이스의 「진흙」, 맨스필드의 「희열」,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호세 오르테가 이. 예술의 비인간화 , 박상규 역
    가세트 미진사 [1988]
  • 프리드리히, 후고. 현대시의 구조 , 장희창 역
    지식을만드는지식 [2013]
  • 펠스키, 리타. 근대성의 젠더 , 김영찬 외 역
    자음과 모음 [2010]
  • 페미니즘과 정신분석
    임옥희 도서출판 여이연 [2003]
  • 팸. 문학과 페미니즘 , 강희원 역
    모리스 문예출판사 [1999]
  • 패트릭, 담화의 허구, 이호 역
    오닐 서울: 예림기획 [2004]
  • 통, 로즈마리. 페미니즘 사상: 종합적 접근 , 이소영 역
    한신문화사 [1994]
  • 토도로프, 츠베탕. 구조시학 , 정광수 역
    문학과지성사 [1985]
  • 테일러, 브랜든.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리얼리즘 , 김수기, 김진송역
    시각과 언어 [1996]
  • 탬블링, 제레미. 서사학과 이데올로기 이호 역
    서울: 예림기획 [2000]
  • 캐롤린. 셰익스피어에게 누이가 있다면 , 김희정 역
    하이브런 여성신문사 [2002]
  • 찰스. 모더니즘 , 정무정 역
    해리슨 서울: 열화당 [2003]
  • 존재의 순간들 , 정명진 역
    부글 [2013]
  • 조이스와 바흐친: 스타일과 미학의 만남
    이강훈 서울: 동문선 [2007]
  • 제임스 조이스의 소설
    민태운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1]
  • 자기만의 방 , 이소연 역
    팽귄클래식 코리아 [2015]
  • 인상주의: 모더니티의 정치사회학
    홍석기 생각의 나무 [2010]
  • 율리시즈 의 서술전략
    제임스 조이스의 진선주 서울: 도서출판 동인 [2006]
  • 윌리엄. 심리학의 원리 1 ,정양은 역
    제임스 아카넷 [2005]
  • 웨인. 소설의 수사학 , 최상규 역
    부스 예림기획 [1999]
  • 월리스. 소설이론의 역사 , 김문현 역
    마틴 현대소설사 [1991]
  • 울프, 버지니아. 댈러웨이 부인 , 최애리 역
    서울: 열린책들 [2009]
  • 영미 여성소설의 이해
    나영균 민음사 [2008]
  • 엘먼, 리처드. 제임스 조이스 1: 언어의 연금술사 , 전은경 역
    책세상 [2002]
  • 에니크, 나탈리. 『여성의 상태』, 서민원 역
    동문선 [1999]
  • 어느 작가의 일기 , 박희진 역
    이후: [2009]
  • 아인스테인손, A.. 모더니즘 문학론 , 임옥희 역
    서울: 현대미학사 [1996]
  • 아우어바흐, 에리히. 미메시스 , 김우창, 유종호 역
    민음사 [2014]
  • 아도르노, T. W.. 계몽의 변증법 ,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 슈탄젤, F. K.. 소설의 이론 , 김정신 역
    문학과비평사 [1990]
  • 소설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3]
  • 세계문학공간의 조이스와 한국문학
    오길영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 서사란 무엇인가 , 한용환 외 역
    미케 서울: 문예출판사 [1999]
  • 볼로시노프, V. N.. 언어와 이데올로기 , 송기한 역
    서울: 푸른 사상 [2005]
  • 보통의 독자 , 박인용 역
    함께읽는책 [2011]
  • 벤야민, 발터, 외. 보들레르의 작품에 나타난 제2 제정기의 파리: 보들레르의 몇 가지 모티프에 관하여 외
    황현산 역, 길 [2010]
  • 버지니아 울프의 문학과 페미니즘
    김보희 현대미학사 [2003]
  • 버지니아 울프: 막간 에 멈추어 선 실험정신?, 20세가 영국소설의 이해 I , 현대영미소설학회 저
    김 정 신아사, , 211-238 [2002]
  • 버지니아 울프-살아남은 여성 예술가의 초상
    김희정 살림 [2004]
  • 버지니아 울프 2 (위대한 작가들 12) , 정명희 역
    책세상 [2001]
  • 바흐친, 미하일.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 전승희 외 역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8]
  • 바르트, 롤랑. S/Z , 김웅권 역
    서울: 동문선 [2006]
  • 문학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4]
  • 모더니즘, 식민주의: 율리시즈 와 탈식민주의문화담론
    변재길 제임스 조이스 서울: 도서출판 동인 [2013]
  • 립스, M.. 프랑스어 자유간접화법 , 최동신 역
    신아사 [2015]
  • 린다. 패러디 이론 , 김상구, 윤여복 역
    허치언 문예출판사 [1998]
  • 리몬-케넌, S.. 소설의 현대 시학 , 최상규 역
    서울: 예림기획 [2003]
  • 리, 허마이오니. 버지니아 울프 1 (위대한 작가들 12) , 정명희 역
    책세상 [2001]
  • 뢰쾨르, 폴. 시간과 이야기2: 허구 이야기에서의 형상화 , 김한식, 이경래 역
    문학과지성사 [2005]
  • 로지, 데이비드. 소설의 기교 , 김경수, 권은 역
    서울: 도서출판 역락 [2010]
  • 로만. 문학 속의 언어학 , 신문수 역
    야콥슨 문학과지성사 [1989]
  • 레나토. 아방가르드 예술론 , 박상진 역
    포기올리 문예출판사 [1998]
  • 런, 유진.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 (김병익 역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6]
  • 딜런, 조지 L. 키르크호프, 프레데릭. ?서사물에 있어서의 자유간접화법의형식과 기능?, 현대소설의 이론 , 최상규 역
    서울: 예림기획,, 642-57 [2007]
  • 더블린사람들 , 이강훈 역
    열린책들 [2013]
  • 더블린사람들 , 김종건 역
    제임스 조이스 범우사 [1988]
  • 더블린 사람들 비평문
    김종건 범우사 [2011]
  • 글쓰기의 영도 , 김웅권 역
    서울: 동문선 [2007]
  • 근대의 불안과 모더니즘
    김영찬 소명출판사 [2006]
  • 근대성과 근대문학 - 리얼리즘․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5]
  • Yoshioka, Fumio. “Reading Short Stories III: Maria’s Dilemma inJames Joyce’s ‘Clay’”,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Sciences, 28, 2009, pp. 53-63.
  • Wright, Nathalia. “Mrs. Dalloway: A Study in Composition.” CollegeEnglish 5. 7 (1994), pp. 351-58.
  • Woolf, Virginia. Mrs. Dalloway, (Bonnie Kime Scott annotation andintroduction). New York: Harvest Books, 2005.
  • Woolf, Virginia. A Writer’s Diary, New York: Hartcourt, 1982.
  • Withworth, Michael. Virginia Woolf.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 Wimsatt, J. I.. “The mirror as metaphor for literature”, in What isliterature? Bloomington : Indiana University Press, 1978,pp. 124-140.
  • Wilson, Janet, et al ed.. Katherine Mansfield and LiteraryModernism, London: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Group, 2011.
  • Walsh, Richard. The Rhetoric of Fictionality: Narrative Theory andThe Idea of Fiction, Columbus: The Ohio State UniversityPress, 2007.
  • Wales, Katie. The Language of James Joyce, London: Macmillan,1992.
  • Toolan, M. J.. Narrative: A Critical Linguistic Introduction. Londonand New York: Routledge, 1988.
  • Thwaites, Tony et al. Introducing Cultural and Media Studies: ASemiotic Approach, New York: Macmillan, 2002.
  • Somer, John. “Ther Self-Reflexive Arranger in the Initial Style ofJoyce’s Ulysses”, James Joyce Quarterly, Vol. 31, No. 2(1994), pp. 65-79.
  • Smith, Angela. Katherine Mansfield & Virginia Woolf: A Republic ofTwo,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 Showalter, Elaine. A Literature of Their Own, Princeton: PrincetonUniversity Press, 1999.
  • Scott, B. K.. Woolf, Virginia, Mrs. Dalloway, (with introdcuciton andannotation by B. K. Scott). New York: Harvest Books,2005.
  • Rimmon-Kenan, S.. Narrative Fiction. London and New York:Routledge, 2006.
  • Poole, Roge. The unknown Virginia Woolf, New York: CambridgeUniversity Press, 1978.
  • Pascal, R. The Dual Voice: Free Indirect Speech and ItsFunctioning in the Nineteenth-Century European Novel. 1977.
  • Palmer, Alan. Fictional Minds,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Press, 2004.
  • Norris, Margot. “Narration under a Blindfold: Reading Joyce’s‘Clay’”, James Joyce Quarterly, Vol. 41, No. 3, 2004, pp. 541-545.
  • Mortimer, Armine Kotin. “Fortifications of Desire: Reading theSecond Story in Katherine Mansfield’s ‘Bliss’”, Narrative,Vol. 2, No. 1, 1994, pp. 42-52.
  • Morrow, Patrick D.. Katherine Mansfield’s Fiction, Bowling GreenState University Popular Press, 1993.
  • Moers, Ellen. Literary Wome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1985.
  • McHale, B.. “Indirect Discourse: A Survey of Recent Accounts”. Poetics and Theory of Literature, 3, 1978, pp. 187-222.
  • Martin, W.. Recent Theories of Narrative. Ithaca and London:Cornell University Press. 1986.
  • Mansfield, Katherine. Journal of Katherine Mansfield, London:Persephone Books, 2006.
  • Mansfield, Katherine. "Bliss", in Bliss And Other Stories. London:Constable & Company Limited, 2008.
  • Lycan, William G. (Ed.), Mind and Cognition: A Reader, Oxford:Blackwell, 1994.
  • Love, Jean O.. Virginia Woolf: Sources of Madness and Art,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7
  • Levenson, Michael. (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Modernism,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1.
  • Leech, G. N. and M. H. Short. Style in Fiction: A LinguisticIntroduction to English Fictional Prose. London: Longman,1981.
  • Lawrence, Karen. The Odyssey of Style in Ulysses, Princeton: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1.
  • Joyce, Stanislaus. My Brother’s Keeper: James Joyce’s Early Years,Cambridge: Da Capo Press, 2003.
  • Joyce, Stanislaus, My Brother’s Keeper: James Joyce’s Early Years,Da Capo Press, 2003.
  • Joyce, James. “Clay”, in Dubliners, (T. Brown introduction andnotes). New York: Penguin, 1993.
  • Joyce, James. Selected Letters of James Joyce. (R. Ellmann Ed.)New York: The Viking Press, 1975.
  • Jameson, Fredric. The Political Unconscious: Narrative as aSocially Symbolic Act, Methuen, 1981.
  • Hutchinson, Ben. Modernism and Style, New York: PalgraveMacmillan, 2011.
  • Henke, S. James Joyce and the Politics of Desire. New York:Routledge, 1990.
  • Hankin, C. A.. Katherine Mansfield and her Confessional Stories,London: Macmillan, 1984.
  • Goldman, Jane.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Virginia Woolf,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 Gilbert, M. Sandra and Gubar, Susan. The Mad Women in the Attic:The Woman Writer and the Nineteenth-Century LiteraryImagination, New York: Yale University Press, 2000.
  • Genette, G.. Narrative Discourse: An Essay in Method. J. E. Lewintrans. Ithaca,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1983.
  • Gay, Peter. Modernism: The Lure of Heresy,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2008.
  • Garlington, Jack. “Katherine Mansfield: The Critical Trend”,Twentieth Century Literature: A Scholarly and CriticalJournal, Volume 2, Number 2, 1956, pp. 51-61.
  • Fowler, Roger. Linguistics and the Novel, London and New York:Methuen, 1983.
  • Fluet, L.. “Stupidity Tries: Objects, Things, and James Joyce’s‘Clay’”, Eire Ireland, Volume 46, Issue 1-2, 2011, pp. 194-223.
  • Ellmann, R. James Joy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1983.
  • Ellmann, Maud. ed., Psychoanalytic Literary Criticism, London andNew York: Longman, 1994.
  • Doody, Margaret Ann. The True Story of the Novel, RutgersUniversity Press, 1997.
  • Davis, Robert Con ed.. Lacan and Narration: The PsychoanalyticDifference in Narrative Theory, Baltimore and London: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83.
  • D'arcy, Chantal Dornut-Gentille, "Katherine Mansfield's 'Bliss': TheRare Fiddle as Emblem of the Political and SexualAlienation of Woman," Papers on Language and Literature,vol. 35, 1999, pp. 244-270
  • Culler, Jonathan, Structuralist Poetics: Structuralism, Linguistics andthe Study of Literature, Oxford: Brassnose College, 1978.
  • Cohn, D. Transparent Mind: Narrative Modes for PresentingConsciousness in Fiction. Princeton: Princeton UP, 1978.
  • Chatman, S.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and Film. Ithaca & Lond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80.
  • Cascardi, A. J., The subject of modernity, Cambridge UniversityPress: London, 1998.
  • Calle, M. Pilar Sanchez, “Lives of Girls and Women: FemaleCharacters in Dubliners”, Papers on Joyce 4, 1998, pp. 29-40.
  • Brown, T. Joyce, J. “Eveline,” Dubliners. (with introduction andnotes by T. Brown). New York: Penguine, 1993.
  • Breuer, Horst, “The ‘Elderly Gentleman’ in Joyce's ‘Clay’”, JamesJoyce Quarterly, Vol. 36, No. 4, 1999, pp. 951-954.
  • Bradbury, M. and McFarlane, J. (Ed.). Modernism: A Guide toEuropean Literature 1890-1930. New York: Penguin Books,1991.
  • Barthes, Roland. “An Introduction to the Structural Analysis ofNarrative”(Communication v.8, 1966), (Stephen Heath trans.),in Image Music Text, 1977, pp. 79-124.
  • Banfield, A. “Narrative Style and the Grammar of Direct andIndirect Speech”. Foundations of Language, 10, 1973, pp. 147-86.
  • Bal, Mieke. On Story Telling: Essays in Narratology, Sonoma:Ploebridge Press, 1991.
  • Auerbach, Erich. Mimesis: The Representation of Reality inWestern Literature. Trans. Willard R. Trask. NJ: PrincetonUP, 1973.
  • Attridge, Derek. Joyce Effects: On Language, Theory, and History. Cambridge: The University of Cambridge Press, 2004.
  • Anderson, Walter E.. “The Hidden Love Triangle in Mansfield’s“Bliss”, Twentieth Century Literature, Vol. 28, No. 4(1982), pp. 397-404.
  • ?집적된 의식의 내러티브?, 영국소설과 서술기법
    정명희 신아사,, 325-63 [2010]
  • ?이블린?에 구사된 자유간접화법 연구: 정신적 마미와 에피퍼니적 깨달음?
    박소영 외국학연구 , 28집, , 301-328 [2014]
  • ?모더니즘 소설과 서구 휴머니즘?, 20세기 영국소설의 이해 I ,현대영미소설학회 저
    고부응 신아사, , 100-21 [2002]
  • ?모더니즘 문학의 형성과 특성?, 20세기 영국소설의 이해 I
    정명희 신아사, , 45-70 [2002]
  • 20세기 전반기 영국 사회와 문학?, 20세기 영국소설의 이해 I
    홍덕선 신아사, , 7-44 [2002]
  • (편). 현대소설의 이론 , 최상규 역
    김병욱 서울: 예림기획 [2007]
  • (편).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김욱동 문학과 지성사 [1990]
  • (편).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김성기 민음사 [1999]
  • (편).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백낙청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83]
  • “Mr. Bennett and Mrs. Brown”, The Hogarth Press,1924, Print.
  • The Rustle of Language. (R. Howard Trans.).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6.
  • The Common Reader, New York, Hartcourt, 1984.
  • Nets of Modernism : Henry James, Virginia Woolf,James Joyce, and Sigmund Freud, Cambridge: CambridgeUniversity Press, 2010.